본문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충남도의회, 농어촌 ‘쇼핑약자’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돌입
작성자 홍보담당관실 작성일 2024-05-02 조회수 70

충남도의회, 농어촌 쇼핑약자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돌입

 

- ‘농어촌 쇼핑약자를 위한 이동형 슈퍼마켓 정책 연구모임발족식 및 1차 회의 -

- 이연희 의원 두부 하나 사기도 어려운 농어촌 쇼핑약자 문제 사회문제로 인식해야” -

 

충남도의회가 초고령화와 인구소멸로 식료품점까지 사라짐에 따라 식자재 구입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부 농어촌 지역 주민들의 복지 실태를 파악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

 

충남도의회 ‘농어촌 쇼핑약자를 위한 이동형 슈퍼마켓 정책 연구모임’(대표 이연희)은 2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발족식과 첫 회의를 열고, 운영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번 연구모임은 충남 농어촌 지역 쇼핑약자의 현황과 복지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쇼핑약자 지원 방안 및 복지 정책을 연구하기 위해 출범했다.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이 연구모임 대표를, 내포시대 박두웅 편집국장이 간사를 맡았으며, 충남도의회 이용국 의원(서산2·국민의힘), 서산시의회 조동식 의원, 한서대학교 이창식 교수, 서산하나로마트 신동명 과장,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해영 팀장,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 김미영 사무국장, 세종충남가톨릭사회복지회 윤여창 본부장, 충남도 복지보육정책과 허창덕 과장, 농식품유통과 김성식 과장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이연희 의원은 “초고령화와 인구소멸이 가속화되고 있는 농어촌 지역은 대중교통도 열악하고 소규모 식료품점도 사라지고 있어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일명 ‘쇼핑약자’들은 두부 한 모, 달걀 한 줄 구입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하나의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정확한 실태 파악 및 지원 방향의 재설정을 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 연구모임은 충남 농어촌 지역 쇼핑약자들의 복지 수준 향상 및 건강한 먹거리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압축 내려받기 압축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부서

  • 부서명 : 홍보담당관실
  • 전화 : 041-635-5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