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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민원상담소 안내

지역민원상담소란?

충남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신속하게 수렴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고충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15개 시군에 18개소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민원상담소

지역민원상담소의 기능·역할

상담소 기능

  • 1. 주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한 현장 창구 : 고충 민원 상담, 입법 정책건의 등 도민 의견 수렴
  • 2. 의정활동 자료 수집의 장 : 조례 제정, 예산 편성 시 수렴된 도민 의견을 자료로 활용
  • 3. 지역발전을 논의하는 테이블 : 충남도민, 공무원, 각단체 등이 상담사와 지역발전을 논의
  • 4. 스마트원격 사무공간 : 도의원이 원격지에서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의정활동 거점

상담소 역할

  • 1. 지역민원상담소는 ?
    - 도민의 고충 및 의견을 듣기 위해 도의원과 도민이 만나는 곳입니다.
  • 2.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 도민, 공무원 단체와 도의원이 함께 모여 도민의 의견을 반영한 지역발전 등에 대해서 논의 합니다.
  • 3. 도민을 위해 무엇을 논의할까?
    -도민의 의견을 들어 조례 제정과 예산심의에 반영합니다.
  • 4. 의회의 사무공간이 왜 여기에 있을까?
    - 거리와 시간 등을 고려하여 도민을 위한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마련한 것입니다.

건의·상담 처리 절차

  • 건의사항 등
    접수

    상담사

  • 상담실시

    상담사
    (도의원 등)

      • 건의사항 등 처리
        (필요시 관련기관 협의, 현장답사 등 실시)

        상담사(도의원 등)

      • 답변회신

        상담사(도의원 등)
        → 신청인

      • 분류이송

        홍보담당관(필요시 현장답사 등 실시)

      • 처 리

        위원회 · 집행부(필요시 현장답사 등 실시)

      • 처리결과 통보

        위원회 · 집행부
        → 도의원, 신청인, 홍보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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