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12년3월8일(목)  10시30분

  1.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2. 1.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1. 부의된 안건
  2. ㅇ 휴회의 건
  3. 1.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10시34분 개의)

○부의장 김홍장   의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를 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의원님 여러분께 안내 및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장님 사정으로 본 의원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방청석에는 베트남참전유공전우회 충남지부 이순영 지부장님을 비롯한 서른 분이 의정활동을 참관하기 위하여 방청을 하고 계십니다.
  우리 도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마치고 휴회 의결을 할 예정이었으나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 앞서 휴회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ㅇ 휴회의 건 

(10시35분)

○부의장 김홍장   그러면 상임위원회별로 회부된 안건심사와 현장방문 활동을 위하여 2012년 3월 9일부터 3월 15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10시36분)

○부의장 김홍장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 본회의에서는 여섯 분이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하신 후에 소관 사항에 관한 답변을 듣는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2 규정에 따라 모두질문은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하고 보충질문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으며, 모두질문이 끝나면 집행부의 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는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질문 시간은 20분, 보충질문 시간은 15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제한된 시간이 경과되면 발언대의 마이크가 꺼지게 되는 점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방자치법 제83조와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타인을 모욕하거나 사생활에 대한 발언과 의제 외에 영향을 미치거나 허가받은 발언의 성질에 반하는 발언은 아니 됩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어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질문순서는 건설소방위원회 권처원 의원님, 문화복지위원회 김기영 의원님, 교육위원회 이기철 의원님, 행정자치위원회 김득응 의원님, 농수산경제위원회 김용필 의원님, 행정자치위원회 맹정호 의원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건설소방위원회 권처원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처원 의원   천안시 출신 자유선진당 권처원 의원입니다.
  사랑하는 21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김홍장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에게 도정 및 교육행정에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도민이 상생하는 행복한 변화를 대화와 소통으로 도정을 이끌어 가시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시는 안희정 지사님과 국가의 동량이 될 인재육성에 불철주야 심혈을 기울이고 계신 김종성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축산자원개발부(구 종축장) 이전 건의에 대한 우리 도의 추진사항의 질문을 하겠습니다.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일원에 위치한 농촌진흥청 소속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는 가축의 질병 예방과 진료에 관한 연구 개발 등 우리나라의 축산 개발을 총체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419만 7,000여㎡의 토지에서 젖소 365두와 돼지 1,787두, 가금 1만 4,840두와 말 5두 등 다양한 종축자원을 보유하면서 종자 개량사업을 해온 국내 최대 종자개량 센터이자 국내 가장 엄격하게 운영하고 있는 축산자원의 보고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축산자원개발부는 약 6.7㎞ 떨어진 아산시 음봉면 한우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철통 방어망을 구축한 뒤 구제역 예방 1차 2차 접종을 마치었는데도 불구하고 구제역이 발생하여 국민들에게 크나큰 충격을 안겨주었고 축산자원개발부의 위상이 또한 크게 추락하였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축산자원개발부의 구제역 발생은 단순히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였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천안시의 팽창으로 복합적인 환경오염이 일부분 구제역 발생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천안시는 전국에서 가장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몇 년 후에는 100만인의 중대형 도시로 발전할 것입니다.
  현재 축산자원개발부 바로 옆에는 4차선 도로가 개설되어 일부 주변지역에는 2㎞ 지점에 아산테크노밸리 공장들이 속속히 들어서고 있으며, 약 4㎞ 거리에 위치한 평택 안정리 미군기지의 설치는 항공기 이착륙 시 각종 소음으로 인하여 청정 축산자원개발부 지역으로 부적합한 요인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지난해 4월 20일자 제242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하여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국립축산과학원의 전라북도 혁신도시로 이전과 맞추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전라북도 지역으로 축산자원개발부도 함께 옮길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토록 촉구하였는데 현재까지 우리 도에서 중앙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 또는 촉구한 내용이 있으면 자료와 아울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축산자원개발부(구 종축장) 이전의 필요성에 대한 우리 도의 입장에 대하여 질문을 하겠습니다.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구 종축장 축산자원개발부는 몇 십 년 동안 청정지역으로 관리하고 있어 주변개발이 제한되고 경기도와 도계를 이루고 있어 지역주민들은 오랜 세월 동안 낙후된 지역에서 소외 받으며 재산권 행사 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축산자원개발부의 이전을 촉구하여 꾸준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낙후되고 소외된 축산자원개발부 주변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이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것을 당부 드리며, 향후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지는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홍장 부의장님!
  그리고 안희정 도지사님과 김종성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지금까지 본 의원이 지적한 몇 가지의 문제는 중앙정부와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수반하여 추진이 어려운 과제일 수도 있지만 집행부에서 조금만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해결해 주실 것을 재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홍장 부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다시 한 번 저에게 오늘 도정질문의 기회를 주시고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권처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복지위원회 김기영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영 의원   먼저 저의 질문을 드리기에 앞서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기가 아직 완치 안 돼서 목소리가 고르지 못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면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산군 출신 자유선진당 김기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210만 도민 여러분!
  김홍장 부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에게 도정질문을 할 수 있도록 소중한 시간을 배려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내포신도시를 명품도시로 건설하고 성공적인 도청이전을 위하여 충남도청 공무원과 함께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구본충 행정부지사님과 미래의 충남 인재 육성을 위하여 애쓰시는 김종성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모두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유난히도 추웠던 금년 겨울도 이제는 서서히 물러가고 금방이라도 우리 지역에 꽃소식이 전해질 듯 포근함이 감도는 것 같습니다.
  마침 엊그제가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땅속에서 나온다는 경칩이었습니다.
  도내 농촌에서는 벌써부터 금년 농사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도 풍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구본충 행정부지사님과 김종성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본인이 지난해 이맘때 제241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하여 2011년도는 도청이전사업이 잘 되느냐 아니면 실패하느냐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말씀드리면서 몇 가지 우려되는 바에 대하여 질문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많은 노력을 해서 차질 없이 도청이전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내포신도시가 명품도시로 개발되고 성공적인 도청이전을 위해선 아직까지도 추진이 미진하고 염려되는 바가 있어 또 다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첫째, 도청이전에 따른 직원 이주대책의 문제입니다.
  지금 「도청이전·내포신도시건설본부」의 직원들이 모두 현지에서 근무하면서 성공적인 내포신도시 건설과 도청이전을 위하여 주어진 일정을 마무리하느라 많은 고생을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금년 12월이면 내포신도시로 도청이 이사하고 더불어 소속 직원이 이주를 해야 하는 시기가 9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도청만 이전한다 해서 “내포신도시가 금방 활성화되고 도민을 위한 행정서비스가 나아졌다.”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이는 다름이 아닌 도정을 수행해 나갈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이주를 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1년 2월 도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주 의향 전수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6.1%인 882명만이 이주의사를 밝힌 바 있고, 43.9%인 691명이 현 거주지에서 출·퇴근한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이주 시 고려사항으로 주택가격 등 경제적인 부담요인으로 34.2%인 302명이, 다음은 자녀교육문제가 21.4%인 215명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원들이 정주여건 중 제일 먼저 걱정하는 주택의 경우, 현재 공급이 수요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런 사실은 2월 1일자 언론에서도 보도된 바와 같이 도청에 상주하여 근무하는 직원이 1,300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도청이 이주하기 전까지 완공예정인 아파트는 롯데아파트 하나일 뿐더러, 그나마 입주시기가 내년으로 연기될 것이라는 소문입니다.
  또한 이 아파트를 분양받은 공무원은 도청 직원과 타 기관 공무원을 포함하여 고작 269세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당장 금년 말까지 이주해서 2013년도 시무식과 함께 도정을 수행해야 할 나머지 1,000여 명이 넘는 도청 직원들은 대전에서 내포신도시까지 출·퇴근을 해야 하는 실정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작정 직원들의 이주만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경상북도의 경우 2014년 경북도청이 옮겨가는 신도시에 공무원연금공단이 500가구 규모의 공무원 임대아파트를 신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전남도청이 광주에서 남악신도시로 이주할 당시 직원들에게 지원해 주었던 여러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지원사례가 있듯이 충남도청 직원들에게 같은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까지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 줄 것인지 확정 발표된 사항이 하나도 없습니다.
  인근에 세종시가 먼저 이주해 옴으로써 그곳에 소속된 직원들의 이주대책과 관련, 유·무형의 여러 지원책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초기 내포신도시 이주공무원들에 대한 안정적인 주택공급 대책과 전남도청 및 세종시 이주공무원 지원사례와 비교하여 우리 도 이주지원 계획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청사신축 관련 추가적인 국비확보대책입니다.
  현재 도청 신청사 건축 공정률이 70%를 넘어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제248회 임시회 때 도청이전특위 명성철 부위원장님께서도 5분 발언을 통해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만, 충청남도가 전남도청 이전의 사례를 들어 도 청사 신축비로 2,327억 원의 국비지원을 요구하였으나, 금년까지 지원받는 국비는 1,514억 원으로 요구금액의 65%에 불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도가 막대한 도비를 들여 금년에 청사를 준공하고, 금년 말에 도청을 이전하게 된다면, 국가는 더 이상의 국비를 지원해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동안 국비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나름대로 성과도 거둔 바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우리 충남이 요구했던 국비확보에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당초 충남도에서 요구한 금액 중 지원받지 못한 813억 원에 대하여 향후 추가 확보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우수고교와대학 및 종합병원 유치 관련입니다.
  내포신도시가 조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무원들이 이주를 선호해야 하고, 이어서 일반인들도 자연적으로 이주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주민들의 이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은 물론 교육과 의료복지, 문화 등 초기 정주여건 확충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충남도에서 발표한 것은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각 1개교씩 2013년 3월까지 개교하는 것으로 되어 있을 뿐, 아직까지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유치실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대학 설립도 최근 자금난 등을 이유로 연기하여 2015년 개교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2월 27일자 조선일보에 의하면 “대학부지 2필지 중 1필지를 산업용지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는데 내포신도시를 명품 교육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포기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울러 대형 병원 유치에 있어서도 그동안 건양대 병원과 수도권 병원들을 상대로 유치에 나섰으나, 비싼 땅값 때문에 입주를 희망하는 병원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와 같이 우수고교와 우수대학, 그리고 인지도 높은 대형 종합병원이 내포신도시로 들어오지 않음으로써 명품도시 건설은 물론, 초기 내포신도시 인구유입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예상됩니다.
  지사님께서는 앞으로 우수고등학교와 대학, 그리고 종합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갖고 계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현재의 도 청사 매각 추진 관련입니다.
  충남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하게 되면 지금의 현 청사를 매각해야 하는데 지난 2월 15일자 언론 보도에 따르면 우리 도의 입장은 “대전시와 협의 매각이 원칙이고, 매각이 안 될 경우 공개경쟁입찰을 추진하겠다.”고 하는데 이에 반해 “대전시는 매각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무상양여를 조건으로 하는 정부차원의 활용계획만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가뜩이나 열악한 우리 도의 재정여건에서 신청사 신축으로 많은 예산이 필요한데, 도 청사 매각지연으로 재정악화가 심화되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정치권에서 “국가가 도청이전 비용을 부담하고 도청이전부지 활용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한 바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자치단체 간의 문제로 치부하고 방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리 도에서는 특별법 개정 통과를 한 없이 기다리고 있을 수 없는 입장으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각이 안 될 경우에도 대비하여 임대 등 사후 관리 방안에도 힘써야 하겠습니다.
  현 청사 매각에 대한 지금까지 추진된 상황과 도의 입장, 그리고 매각이 안 될 경우 사후관리 방안에 대해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유관기관 및 단체의 조속한 이전과 신도시 내 균형배치 관련입니다.
  내포신도시 유치대상 기관·단체는 총 121개로 이중 이전 의향을 표명한 기관·단체는 102개소로 알고 있습니다.
  이중 43곳은 신축이전을, 나머지 59곳은 임대 이전을 계획하고 있고, 이중 46개소는 2013년 이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관별 배치계획을 보면 이전 예정기관 102개소 중 행정타운 35곳, 업무시설용지 51곳, 교육시설 3곳, 공공청사 2곳, 나머지 11개소는 신축위치를 협의 중에 있습니다.
  배치계획대로 추진된다고 하면 내포신도시 중 일부지역으로 집중배치 됨으로써 전체적인 균형개발에 저해요인으로 작용될 수가 있습니다.
  내포신도시의 전체적인 공동발전을 위해 기관·단체의 배치도 신도시 내에 골고루 배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지사님께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LH공사의 지지부진한 부지조성입니다.
  내포신도시의 부지조성 공사는 총 7개 공구로 충남개발공사가 3개소,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4개 공구를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 995만㎡ 중 현재 공정률은 19.6%에 불과합니다.
  충남개발공사가 개발하는 3개 공구는 모두 착공되어 46.4%의 진도를 보이고 있으나, LH공사가 개발하는 4개 공구는 현재 1-1공구만 착공되어 11%만 진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머지 3개 공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더구나 개발이 미진한 공구의 대부분이 예산군 지역에 있어 군민들의 불만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유관기관 및 단체의 이전도 일부지역으로 편중되어 추진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LH공사의 부지개발 지연으로 내포신도시 건설에 문제가 없는지와 조속한 개발을 위한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발용지의 분양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와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9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청이전이 모든 도민들의 축복 속에 새로운 충남시대 개막을 알리고, 명품 도시가 되도록 보다 적극적인 의지로 추진하여 건설되기를 촉구하면서 지사님의 성실한 답변을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도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기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이기철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아산시 출신 이기철 의원입니다.
  인사말씀은 앞서 권처원 의원님과 김기영 의원님의 말씀으로 갈음하고 바로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도정에 관한 사항으로 첫 번째, 소규모 지역현안 사업비 집행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아산소방서 요청으로 아산 출신 도의원 세 분과 소방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개최하여 화재진압은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이 초기능력 향상 방안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소방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재진압용 차량은 특수면허를 소지한 소방관만이 사용할 수 있어서 화재현장 가까이에 있는 의용소방대원들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 대응할 수 있는 소방장비가 탑재된 소형 화물차를 구입하여 의용소방대원이 관리하게 하여 화재가 발생하면 인근지역에 있는 의용소방대원이 소방장비가 탑재된 소형 화물자동차를 이용하여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제안에 공감하여 소방장비가 탑재된 소형화물차 8대를 구입하기 위하여 대당 구입비 약 3,800만 원 총 3억여 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3인의 의원님이 출연한 도비 1억 5,000만 원과 아산시 대응투자 1억 5,000만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하자고 아산소방서장이 제안하고 아산시장이 직접 동의하여 추진하였습니다만, 충청남도 예산담당관실에서는 아산출신 3인의 도의원들이 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산을 소규모 지역현안 예산 사업비로 예산에 편성해 줄 것을 요청하였음에도 거부하여 사업추진이 표류하게 되었습니다.
  화재진압은 초기진압만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의용소방대원들의 초기진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형화재로 커진다면 그 피해는 누구의 몫이겠습니까?
  이것은 국민 모두의 큰 손실이 될 것입니다.
  소규모 지역현안 사업비와 관련하여 한 가지 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우리 충남엔 2008년 현재 독립유공자 298명, 국가유공자 1만 785명, 참전유공자 2만 905명 등 보훈대상자가 3만 1,988명이 있습니다.
  충남도에서 이분들의 실태를 조사했더니 대부분의 보훈단체가 운영여건이 열악한 가운데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고, 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이 형식적이고 소홀하며, 호국·보훈정신이 점차 갈수록 희박해질 뿐만 아니라 보훈대상자 대부분이 고령화되고, 소득원이 빈약하여 편안한 노후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고 단체운영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충남도에서는 보훈정신 발양의 전국적 메카로 발전할 수 있는 조례 3352호 참전유공자 예우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고, 이 조례를 근거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보훈복지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보훈정신발양 확산을 위하여 15개 시책 과제와 보훈단체 활성화 8개 시책 과제, 보훈가족예우 지원확대 14개 시책 과제, 현충시설 건립 7개 시책 과제 등 총 44개 시책사업을 펼치기 위해 국비와 시·군비를 포함하여 498억 9,400만 원을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보훈대상자의 국내·외 전적지 방문사업은 충남도의 재정형편상 3만여 명의 보훈대상자 전부를 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지역출신 도의원들이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을 위하여 집행부와 협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역현안 사업비를 이용하여 그동안 그 사업을 시행하여 왔으나 충청남도 예산담당관실에서는 지역 소재 보훈단체에 소규모 지역현안 사업비를 직접 지원할 수 없다며 소규모 지역현안 사업비는 지역의 현안사업에 투자하고 대신 기초자치단체 예산으로 전적지 방문사업을 투자하도록 하는 이른바 재원대체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상급기관인 충청남도의 예산편성을 하급기관인 시·군의 동의를 받아 편성하여 시행하더니 그나마 일부 지자체에서 충남도의 보훈단체회원의 전적지 방문사업을 선심성 예산이라 문제를 제기하였다고 2012년 본예산에 예산편성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데 이는 조국을 위하여 희생한 보훈단체를 일반 사회단체와 동일시 해 현충원과 호국원에 잠들고 계시는 호국영령들을 통곡하게 하는 그런 충남도의 행정은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규모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현안사업비를 요청하면 건당 5,000만 원 이상이어야 하고, 지역에 소재한 단체는 지역현안 사업비 지원이 불가능 하다는 등 각종 규제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의원들은 지역 의정활동을 어떻게 하라고 하라는 말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기초자치단체의 대응투자 때문에 어쩔 수 없어서 그런 줄로 사료되지만 소규모 지역현안 사업비는 마땅히 보호받아야 하고 기초자치단체의 대응투자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지역현안사업비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하여 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해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생활체육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충청남도엔 충청남도 체육회와 충청남도 생활체육회가 충청남도 체육발전과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커다란 공헌을 하고 있고 그런 노력의 대가로 전국체전 등 각종 체육대회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어 우리 도민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기성세대가 어릴 적 즐기며 운동하던 우리 고유의 운동과 민속경기가 점차 잊혀져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내달리며 즐기던 기마전, 제기차기, 민속씨름, 외발 닭싸움 등등은 참으로 즐겁고 아름다운 추억의 놀이들인데 현재는 초등학교 체육대회나 학생들의 축제 등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고, 어른들의 축제나 체육대회에서도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고유의 민족경기는 끊임없이 발굴되고 복원하여 후세에게 물려주어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새마을 운동에 대한 질문입니다.
  근면·자조·협동을 기치로 농촌 혁명을 일으켜 잘 살아 보자는 대한민국의 새마을 정신을 배워가기 위하여 동남아, 중동 및 아프리카의 저개발 국가들이 몰려오고 한국의 새마을 정신을 도입하여 자국의 국가발전을 이룩하기 위하여 많은 국가들이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데 정작 그 종주국인 우리 충남은 새마을운동의 활성화는 커녕 새마을운동 지원금이 아주 미약할 뿐만 아니라 지원금 자체가 해마다 대폭적으로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최근 3년간 새마을 사업에 지원된 사업비를 살펴보면 2009년 3억 6,550만 원에서 2010년엔 무려 1억 2,000만 원 이상 삭감된 2억 4,240만 원으로 대폭 삭감되었고, 2011년엔 1억 9,482만 원으로 또 삭감하여 지역의 대·소사에 가장 먼저 달려가서 협동하여 봉사하고 자조를 실행하는 새마을 관계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의 사기진작과 협동과 자조의 정신을 함양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지사님의 견해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현안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인구 30만의 아산시에 곡교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교량이 두 곳밖에 없어서 하루 종일 혼잡을 야기하고 있고, 특히 러시아워에는 신호를 기다리는 차량들이 1㎞ 가까이 늘어서는 등 몸살을 앓고 있으며 시내 중심가까지 마비되는 등 그 피해가 천문학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이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하루 통행량 약 2만 대인 국도 45호선의 왕복 4차선 충무교를 왕복 6차선으로 확장한다고 하는데 교량확장에 따른 도로 확장은 어떻게 할 것인지와 서해안고속도로와 당진, 서산 등 서북부를 연결하는 국도 39호엔 하루 3만 1,000대의 차량통행으로 현재도 몸살을 앓고 있는 왕복 4차선 옥정교가 있는데 사업이 확정된 황해경제자유구역과 사업이 진행 중인 국지도 70호가 국도 39호에 연결되며, 뿐만 아니라 국도 39호에 연결되는 동서고속도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39번 국도와 옥정교 외에 시내로 연결되는 도로와 교량을 추가로 신설해야 된다는 주장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답변도 함께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엔 교육 행정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첫 번째로 며칠 전 어느 애육원 원장님의 절박한 전화를 받고 애육원을 본 의원이 직접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이웃도시 애육원에서 원생 한 명이 아산시에 전입하였다고 합니다.
  이 원생이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 진학해야 하는데 지역 내에 소재한 고등학교는 농촌지역인 탓에 애육원에서 학교까지 등·하교 하려면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고, 이를 감수하더라도 등교시간에 맞는 대중교통 수단이 없어 자가용 이외에는 등·하교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려운 형편을 들어 버스 직행노선인 아산 시내에 소재한 고등학교로 진학을 청하였으나 시내에 소재한 학교에서는 관련 규정상 시내 학교로는 전학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애육원 원생들과 조손 가정 학생, 장애인 학생들처럼 사회적인 약자들에게는 등·하교가 가능한 시내소재 학교에 특례 입학 할 수 있고, 전·출입 할 수 있는 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교육감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충청남도 교육청산하 15개 교육지원청 중 아홉 곳의 지역교육지원청에는 선생님들이 사용하실 수 있는 관사를 제공하고 있으나 나머지 여섯 곳의 지역교육지원청에는 관사가 없어 그 사유를 확인하였더니 이웃한 대도시에서 통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합당한 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도시에서 통근이 불가능한 곳의 학교에 발령받은 선생님은 새로운 근무지에 숙소를 마련해야 하는데 교육청에서 교직원 사기진작과 복리증진을 위해 관사를 제공하는 것은 교육가족 모두를 위한 훌륭한 시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대도시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교직원들이 근무하는 대도시 지역교육지원청 산하 학교의 교육환경은 상당히 열악하다는 학부모들의 민원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그렇지 않겠지만 일부 선생님들과 학교를 책임지고 계시는 일부 교장선생님들도 특기적성교육이다, 방과후수업이다, 보충학습이다 하여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학교에 머물러 있는데도 퇴근시간을 눈치 보며 생활근거지인 대도시로의 빠른 전입을 바라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다보니 대도시와 접하고 있는 지역의 교육환경은 날로 떨어지고 학력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여론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자치인 충청남도는 낙후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균형발전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일반예산 중에서 상당한 금액을 낙후된 서천, 청양 등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우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육청은 어떻습니까?
  대도시를 비롯한 몇 군데 거점지역에 교육시설을 집중 배치하여 충청남도 전체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하지만 거점지역에 선정되지 못한 지역의 주민들과 아산, 서천, 금산 등 대도시 인접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날로 악화되는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이기지 못하고 있고, 능력 있는 사람들은 교육환경이 좋은 대도시로 전부 탈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도시와 인접한 지역은 해만 지면 어두움의 도시로 변하는 등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있기 때문에 상당한 소외감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도교육청 산하 직속기관이나 교육시설 건립을 추진할 때 학교와 지역교육지원청 이외에 다른 교육시설이 전무한 지역에 우선 건립하고 충청남도 집행부처럼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선정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우선 지원할 수 있는 합당한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답변을 바라며 이상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이기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자치위원회 김득응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득응 의원   천안출신 김득응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유병기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안희정 도지사님과 김종성 도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국가·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대전에서 고등학생이 따돌림 피해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한 데 이어 대구에서도 중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사건을 보면서 한동안 묻혀 있던 학교 내의 폭력 문화가 다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보이지 않는 무형의 공포인 따돌림과 괴롭힘, 집단으로 친구를 괴롭히고 마구 폭행하는 집단폭행, 이런 친구들을 보면서 외면해 버리는 아이들, 사이버 상에서 친구들의 ‘악성 댓글과 안티카페’를 개설해 괴롭힘을 가하고, 친구에게 억지로 심부름을 시키는 일명‘빵셔틀’등 장안의 도를 넘은 사건들이 우리 청소년들의 인권을 유린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피해 후유증으로 소중한 생명을 스스로 끊게 만드는 자살충동 및 자살의 심각함을 나타내는 등 이제 학교폭력은 더 이상 이 사회가 모른 척 할 수 없는 위험수준까지 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2011년 한국청소년예방단체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의하면 22.6%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으며, 이중 30%는 피해 후 죽음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폭력을 행사하는 이유 중 장난이 27%, 상대 학생이 잘못해서가 23%, 오해와 갈등이 16%, 이유 없음이 13%순으로 나타나 학교폭력이 그저 가해학생의 장난과 상대방이 잘못하면 폭력으로 당연하게 해결한다는 폭력에 대한 일상적이고 관대한 우리 사회의 병폐적인 모습이 국가의 미래이자 자라나는 청소년의 도덕 불감증과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는 문화에도 이미 깊은 병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 도내 학교폭력 발생현황을 보면 2009년에 114건, 2010년에 153건, 2011년에 189건으로 가해학생수도 2009년에 355명, 2010년에 445명, 2011년에 450명 등 해마다 늘고 있으며 80% 이상이 동료학생들에 의해 학교 안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음성적으로 묵인 하에 이루어지고 있고 피해학생은 보복이 두려워 피해사실을 숨기는 특성을 감안할 때 실제 학교폭력 실태는 더 심각하다고 봅니다.
  이와 같이 도내에서도 매년 발생건수가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당국이나 경찰 등 관련기관에서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에는 서로 공감은 하고 있으나 해법과 관련해서는 각자 자기 이해관계에 의해서만 움직이지 협력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학교폭력은 오히려 점점 지능화되고 잔인화 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학생들은 학교의 통제권이 학교가 아닌 이른바 “일진”손으로 넘어갔고, 학생회 간부들도 “일진”과 타협하지 않으면 반을 이끌기 힘들 정도라고 토로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폭력과 왕따를 당하는 학생은 죽고 싶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며 정신적, 육체적 장애에서 전학, 자퇴, 자살로 이어지면서 가정까지 파괴되는 안타까운 현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배움의 전당에서 폭력과 집단 따돌림으로 인하여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모두가 미래의 꿈을 접어야 한다면 이는 우리 기성인과 사회의 책임입니다.
  학생 10명 중 2명이 학교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형식적이고 안일한 예방대책에서 탈피해 제자들을 선도할 수 있는 선생님들의 용기와 결단이 필요할 때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내 자녀가 폭력을 행사하거나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애절한 심정으로 근본적인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경찰 등 사회구성원 전체가 학교폭력 추방에 대해서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도단속과 인성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학교폭력의 경우에 있어서는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 정확하게 그리고 공정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학교폭력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피해학생이 더 많은 괴롭힘을 당한다면 이는 학교당국이나 교육청의 책임이 크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학교폭력은 학교나 경찰만으로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학교나 경찰, 학부모, 지역시민단체 등이 혼연일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중요합니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약 “내 자녀가 맞거나 혹은 때려야만 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하시겠냐”는 질문에 학부모들 대부분이 “그래도 맞는 것보다는 때리는 게 낮지 않냐”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때리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에게 분명히 맞는다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때리는 아이들은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같은 성향의 아이들과 어울리게 마련인데 때린 학생은 결국 또 다른 누군가에게 분명히 맞게 되므로 폭력은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학교폭력 가해자가 20세 이후 10년 안에 전과자가 될 확률이 80% 상회한다고 합니다.
  도교육청에서 학교폭력 근절대책을 위해 2012년을 “학교폭력 발본색원 원년의 해”로 삼고 10대 추진과제를 담은 대책을 발표하는 등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학교폭력을 잠재우겠다는 교육당국의 의지는 어느 때보다 강했습니다.
  그러나 추진과제 내용을 보면 학교폭력 방지를 위해 바른 품성 교육, 학교동아리 운영 활성화, 예방교육 강화, 안전한 학교 환경만들기, 학교폭력 신고시스템 개선 등과 같은 연례답습적이고 소극적인 대책만으로 과연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지 솔직히 본 의원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교원의 학교생활 지도 책무성 제공과 관련 학생지도 담임에게 생활지도 및 상담에 필요한 경비지원이나 형식적인 복수담임제를 추진하기보다는 교사에게 가해·피해 학생에 대한 1차 조사권과, 학부모 면담권을 줘야 하며 학교폭력 전담기구와 협의 하에 경미한 사안에 대한 중재권 등이 주어져야만 실질적인 학교폭력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 한 가지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에 대한 치유프로그램 적용문제입니다.
  학생들의 왜곡된 인정, 욕망과 불평등한 권력관계를 상호 인정의 문화와 평등한 우정의 관계로 만들지 않으면 학교폭력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즉, 피해학생이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돌아오더라도 주변 학생들이 여전히 따돌리고 괴롭힌다면 다시 피해자의 위치에 돌아가는 것은 시간문제이며 그것은 가해학생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2005년 일진회 파동, 2010년 졸업식 알몸 뒤풀이 사건 등 큰 사건이 터질 때마다 쏟아져 나온 대책들이 현재 제시되고 있는 대책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는데 그동안 도 교육청에서는 교육부처럼 학생, 학부모 등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사실이 있는지 있다면 언제, 어떻게 했으며 그 결과와 지금까지 일진회 등과 같은 불량서클의 실상은 어떠한지, 또 있다면 얼마나 되며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계신지 그동안 학교폭력 근절을 위하여 교육감께서 취하고 계신 주요대책은 무엇이며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하시는지, 또한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지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할 계획이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탁드릴 것은 어제와 같이 국장님이 답변을 해 주셨는데 존경하는 유병돈 의원님이 제가 알기에는 훌륭하게 질문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어제와 같이 무성의하게 답변하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득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경제위원회 김용필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필 의원   존경하는 210만 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또한 오늘 이 자리에 「서쪽 하늘 십자성은 별들의 꽃이려니 우리는 꽃피었다 국군 중의 꽃이로다」 월남전, 베트남전 참전전우회 회원 여러분께서 나라 민족을 위해서 애쓰고 이 자리에 의회 방청을 하심에 대해서 마음 속 깊이 존경심과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오늘 이 자리에 우리 진보적인  인권조례 교육 성향 가운데에서도 충남의 안정적인 교육을 위해서 애쓰고 계시는 김종성 교육감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도 지난해 8월 26일 날 장인어른이 돌아가셨습니다.
  장인어른이 돌아가셨는데 제가 사실 사위로서 삼우제까지 참석하기는 어렵고, 또 선출직이기 때문에 저는 도정에 복귀를 했는데 이게 하필 매일 도의회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하필 이때 존경하옵는 안희정 지사님에게 FTA 외에 농수축산업 문제가 심각한데 이 자리에 계셨으면 저처럼 삼일장 잘 치르시고 마지막 날에는 참석하셨으면 도민을 위해서 선출직 210만 수장으로서 좀 더 빛이 나지 아니했을까 하는 안타까운 생각도 가져봅니다.
  그러나 그 일을 대행하시는 두 양 부지사님과 관계 공무원들에게 또한 수고한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우리 충남은 그야말로 농업의 위기 가운데 특히 안희정 지사 취임 이후에 3농혁신 정책 분야로 11개 분야, 특히 그 가운데에서 347개 사업 중 77개 1조 35억 원 중 1,251억 원 22%가 축산을 통한 3농혁신 분야로 농업이 어려운 가운데 농업인 소득을 위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제가 생각할 때는 요즘 현재 축산이 3농 중에서 제1농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갖습니다.
  60마리, 100마리 키우는 대농가들 같은 경우는 이 어려운 가운데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마는, 고령화 되신 가운데에서 한우를 갖다가 두 마리로 시작해 가지고 20마리, 30마리 늘린 사람들은 암송아지 낳으면 키워서 새끼를 낳고, 수송아지는 팔아서 사료 값으로 충당을 했었는데 바로 그것이 우리 고령화 된 충남 농업도에 있어서 희망이고 농촌 복지이고 꿈이었습니다.
  그런데 20마리, 30마리 이하 되는 축산농가들은 무너져가지고 이미 새끼 밴 암소까지 이미 경매시장에 나오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언론 방송을 통해 들으셨거니와 존경하옵는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그 사실을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2010년만 해도 암소 600㎏ 기준으로 해서 375만 원이었지만 그러나 지금은 너무나 많이 떨어져 있는 그러한 상황입니다.
  존경하옵는 우리 충남도 우리 의원님 여러분!
  충남도가 지난 2월 9일 날 한우가격 안정화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국비 47억 원을 투자하는 가운데 도비 25억 원을 투자해서 20개월 이하 미경산 우 그리고 20개월 이상 된 경산우에 한해서 50만 원에서 30만 원 도태 비용을 지원한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충남의 한우농가들, 축산농가들은 참 한마디로 얘기해서 지나가는 고양이가 웃는 소리다 그런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십시오.
  소가 8개월짜리 송아지가 나오는데 20개월짜리 송아지를 정부가 지원해 준다고 여기 계신 의원님 같으면 그걸 과연 팔겠습니까?
  그렇게 할 사람들 아무도 없습니다.
  정부가 탁상에서 그런 행정을 한다 할지라도 우리 도의 축산 전문가들은 그것을 도의 입장에서 충남도의 그 바른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사실입니다.
  금년 1월 18일에도 후생관 앞에서 쇠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직거래 할인판매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단지 그런 소비촉진 행사 몇 번 한다고 해 가지고 과연 소비가 촉진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생각할 때에는 지금 식당에서 쇠고기를 먹을 때도 저도 그런 불안감을 느낍니다.
  이 자리에 계신 공직자분들이나 의원님들도 혹시 그런 생각 느끼지 못하십니까?
  이것이 과연 국내산 소인지 아니면 캐나다 것인지 호주 것인지 미국산인지 불안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 기동단속 실적은 참으로 미비합니다.
  그렇다고 하면 우리 충남지역에서만큼이라도 대도시에 유전자 한우 분석기가 필요합니다.
  제가 5분 발언을 통하여, 도정질문을 통하여 수차례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그런 예산이 증액되지 않는 것은 우리 충남에 있어서 고령화 되신 농업인들이 축산을 통해서 농업의 소득증대를 위해서 살아가고자 하는 도민들의 뜻을 저버리는 행위가 아니고 그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저는 YTN이나 중앙방송을 통해서 한번 놀랐던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뭐냐 하면 전남도가 녹색한우유통센터를 준공했다고 하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거기는 그렇게 나아가고 있는데 우리 충남도는 뒷북을 치는 축산행정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 지역 전남도보다도 우리는 ‘토바우’라고 하는 브랜드를 전임 도지사 때 만들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신임 우리 안희정 도지사께서는 ‘토바우’의 현장도 방문을 하셨습니다마는, 방문할 때마다 ‘토바우’의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리고 대도시에 광역판매장도 마련하고 질 좋은 소를 만들어나가겠다 말씀은 수없이 하는데 실천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말이죠.
  결혼식 집 가서 잔치는 요란한데 가면은 꼭 먹을 것이 없는 모순처럼 우리 충남도가 전국적인 ‘토바우’ 브랜드가 이미 완성됐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값 싸고 질 좋은 소, 그리고 유통단계를 줄이는 이런 유통의 혁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전임 지사 때 ‘토바우’ 브랜드를 육성했는데도 불구하고 여기에서 또 다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느 ‘토바우’ 농가는 저에게 말을 하기를 예산 신양 광시면에 살고 있는 박순상 씨라는 사람은 저에게 이야기하기를 토바우를 갖다가 좋은 사료를 먹여서 1등급 소를 먹이고 있는데 시장에 팔 때는 등급장려금제를 받지 못해서 잡소로 둔갑하여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안타까운 현실이 우리 도내에서 벌어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것이 시정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오늘 이 자리에 참으로 안 계셔서 안타깝습니다마는 제가 추가질의를 통해서 말씀을 드려야 되는데 저희 장인어른은 8월 26일 날 돌아가셔서 저는 3일 동안 하고 복귀했는데 참으로 양 부지사님이 책임도 없으신데 어떻게 답변하실지 심히 안타까운 마음 금할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축산농가의 조사료 생산정책과 관련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충남도가 1,000억 원에 이르는 조사료를 통해서 충남 한우 농가에 소득 안정을 꾀하는 것은 저는 대대적으로 환영을 합니다.
  다만 안타까운 것은 이미 축산 농가들이 스스로 생존을 위해서 심지어는 평택, 경기도 지역까지 트럭을 몰고 가서 두부를 만드는 데 가서 비지찌꺼기를 실어다가 콩나물찌꺼기를 갖다가 생선찌끼를 넣어가지고 배합사료를 돌려가지고 산비탈 논에 해 가지고 재배해 가지고 이미 오래 전부터 조사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충남도가 발표를 해서 환영합니다마는, 어떻게 보면 한 발 늦은 모습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안타까운 것은 각종 기계, 농가가 낫으로 사료를, 작물을 벨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기계 장비, 특히 사료를 배합할 수 있는 배합기 예산이 충남도의 조사료 발표 계획에 보니까 턱없이 부족합니다.
  실제적으로 농가의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주셔야만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충남도의 양 부지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제 세 번째로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난 2008년 12월 16일 충남해외농업자원 개발 설립 추진을 독려하면서 옥수수, 사료에 있어서 옥수수 비용이 너무나 크게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 국내에서 옥수수가 사실상 나오지 않습니다.
  지금 들어오는 것은 중국에서 옥수수를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대부분 중국은 자체적으로 다 소비를 하고 수출이 금지되어져 있습니다.
  미국산 옥수수인데 97.8%가 미국에서 지금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이것이 비쌉니다.
  그러다 보니까 사료가 6,000원 하다가 1만 2,000원, 1만 3,000원 하는데 항간에 나도는 말이 소가 사료를 먹는 것이 아니라 사료가 소를 먹어서 농촌에서 소를 팔아서 소득증대를 하는데 이런 길이 무너져 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이런 안타까운 현실 가운데 충남의 축산농업인 스물두 명이 3년 전에 캄보디아에 가서 전임 지사 때 행정의 연속성과 신뢰성을 믿고 3,000만 원에서 2억 원까지 투자해 가지고 25억 원을 캄보디아에 투자해 가지고 해외농장 개발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김용필 의원이 정치적으로 말을 하기 때문에 이용을 발전을 안 시킨다고 하는데 여러분 축산농가를 살리고 우리 충남도의 70% 되는 사료 본 공장들이 충남에 즐비하게 있는 그 마당에 3모작 할 수 있는 캄보디아에서 옥수수를 들여와 가지고 충남의 축산 농가들이 그 비싼 사료값에서 20%가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면은 그것이 충남 고령화된 농업인의 복지이고 농업인의 소득증대고 그럼으로 인해서 FTA 파고를 뚫고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여러분?
  우리 충남도민은 지사가 바뀌었다고 행정이 끊어지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습니다.
  행정의 연속성과 신뢰성을 원하는 것입니다.
  지금 충남도가 전임 지사 때에 캄보디아 옥수수 충남 축산농가를 위해서 베풀었던 사업 중에서 했던 것은 건조시설 지원사업 10억 원 중에 40%인 3억 9,000만 원밖에 지원한 것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정도면 돈을 많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십시오.
  막대한 돈을 갖다가 투자하는 중에 충남도의 축산 안정 농가를 위하여 3억 9,000만 원 투자한 것이 그것이 생색낼 정도로 해외농업 개발, 총성 없는 전쟁 그리고 일본과 그리고 미국의 카길애그리 대기업 회사들은 한국시장까지 점령해서 사료시장을 점령하는 마당에 해외농업개발을 위해서 3억 9,000만 원 투자한 것이 과연 많이 투자했다고 충남도에서 그런 말이 나온다면 과연 충남도의 농업도인 이 발전을 위해서 바른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
  FTA 체제 하에서 우리 축산농가가 살 길은 원가절감이며 축산업에서는 사료비 절감이 관건입니다.
  미국산 옥수수로만은 어렵지 않겠습니까?
  해외농업 개발이 아니면 사료비 절감에 대한 도의 대책이 무엇인지, 도의 입장이 왜 바뀌었는지를 분명하게 답변해 주시고, 우리 농업도민들이 살아가는 이 충남, 그리고 이 청양을 포함해 가지고 천안, 아산 지역을 떠난 많은 지역이 고령화된 농업인들이 농업의 소득증대, 그 중에서 3농 혁신을 부르짖고 있는 가운데 제1농이 축산이기 때문에, 그리고 사료값 인상으로 양계농가, 양돈농가도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현실을 실제적으로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도록 충남도와 도지사와 양 부지사님, 관계 공무원들은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여 주시기를 마지막으로 당부를 드립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용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자치위원회 맹정호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맹정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서산 출신 맹정호 의원입니다.
  목소리를 높인 의원님은 다른 의원님인데 왜 제가 떨리나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혈압이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남도는 지난 2월 8일 안희정 지사님 그리고 존경하는 유병기 의장님이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3세대 개념의 상생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 이렇게 발표를 하셨습니다.
  기자회견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충남도는 그동안 적극적인 기업유치로 2010년 기존 1인당 GRDP가 전국 2위, 지역 내 성장률은 전국 1위를 기록했지만 GRDP 대비 지역 총소득 비율은 2009년 62.9%에서 2010년 60.4%로 하락하는 등 소득이 지역 외 유출로 인해 지역발전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이러한 현실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충남도에서는 전국 최초로 정주여건과 산업단지를 연계하여 추진하겠다는 것이 상생협력단지의 핵심 내용입니다.
  환영하고 또 환영할 일입니다.
  기업의 지역 토착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기업과 주민 간의 상생협력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과 종사자 간의 문제해결 방안은 상생협력단지 조성계획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만 토착지역 주민과 기업 간의 상생발전 문제는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기업과 주민 간의 대화와 소통의 창구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서산시 대산지역은 우리나라의 3대 석유화학 지역입니다.
  삼성토탈, 현대오일뱅크, LG화학, 호남석유화학, KCC 등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서산을 부러워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지역주민들의 우려와 걱정 또한 크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환경문제 때문입니다.
  석유화학업종은 대표적인 장치 산업이자 환경오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크고 작은 환경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장뿐만 아니라 해상에서도 기름유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환경사고보다 더 심각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역주민이 기업과 행정기관을 바라보는 눈이 불신으로 싸여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 지역주민들은 주민주권쟁취위원회, 상생협의회 등을 만들어 기업을 상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업은 모든 것을 법정기준치 내에서 준수하고 있고 사회환원 사업도 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행정기관인 충남도와 서산시는 주민과기업 간의 의견차이가 많아 어떤 일을 하기에는 조금 곤란하다는 입장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들의 입장만을 주장한다면 이 갈등의 문제는 해결될 수 없다 생각합니다.
  대산공단은 국가산업단지가 아닙니다.
  개별기업의 입주로 산업지대가 된 곳이라 중앙정부의 지원도, 감독도 별반 없습니다.
  충남도에서도 개별공장의 난립, 작은 산단의 증가 등으로 효율적인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충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생산단의 전형을 대산공단에서 만들자는 제안을 드립니다.
  상생은 단지 기업 근처에 주거지를 조성한다고 만족되지 않습니다.
  기업과 주민 간의 신뢰와 협력이 중요하고 충남도에서는 이를 제도화해야 합니다.
  이해당사자 간의 갈등은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안희정 지사님이 강조하는 대화와 소통이 행정영역에서만 머물 것이 아니라 이런 곳에서도 적용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대산공단의 환경안전망 구축을 위한 제1의 과제로 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건의하고 촉구드립니다.
  기업과 주민, 행정기관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대산공단환경관리협의회를 구성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안과 정책을 논의한다면 이는 충남도가 추진하겠다는 상생산단의 모범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산과 함께 국내의 최대의 석유화학공단인 울산과 여수에서는 이미 이러한 협의기구가 만들어져서 활동하고 있다는 말씀을 덧붙입니다.
  또한 기업과 주민 간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고용문제에 있어 지역주민을 일정비율 채용하고 증설 등 각종 사업에 지역 업체를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산공단의 국가공단승격과 대산지역 환경영향조사에 대한 충남도의 의지는 어떠한지도 답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충남도 균형발전 사업에 대해서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충남도는 2007년 전국 최초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8개 시·군에 대해 2008년부터 매년 약 550억 원씩 4,452억 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충남도의 재정여건상 막대한 예산이 투자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업은 2020년까지 지속됩니다.
  충남도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내의 지역 간 균형발전은 필수적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충남 균형발전 사업은 반드시 필요하고 그 목표 또한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년 말이면 1단계 사업이 종료됩니다.
  1단계 사업에 대한 평가가 정확해야 내년부터 시행되는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4,452억 원이 투자된 8개 시·군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합니다.
  얼마 전 보도에 의하면 모 군에서 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외국체험마을 조성사업이 주민들의 반대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보도를 접했습니다.
  이 사업은 139억 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2008년도에 시작되었지만 아직 전체 공정률은 30%에 지나지 않고 있으며, 당초 계획에 수정과 수정을 거쳤지만 아직도 군민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모 자치단체 행정사무감사 때의 일화입니다.
  ‘충남도의 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돌아온 단체장의 답변은 ‘모른다’였습니다.
  이 자치단체의 경우 총 9개 지구에 총사업비가 591억 원입니다.
  물론 균형발전 사업의 의미를 살려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는 시·군도 있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2011년 균형발전 사업의 집행내역을 보면 총 25개 지구사업에 예산액 1,619억 원 대비 실집행액이 370억 원으로 잔액은 무려 1,249억 원에 이릅니다.
  실적보다 잔액이 많은 것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까?
  균형발전 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해당 사업들이 큰 고민 없이 계획되었다는 점입니다.
  균형발전 사업을 통해 각 시·군의 내발적 발전을 이끌 선도 사업을 치밀하게 연구하고 계획하여 선정하기보다는 지역의 그동안 민원사업을 아니면 단체장의 선심성 사업을 치밀한 분석 없이 선정한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해당 시·군에서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준다니 안 받을 자치단체는 없었을 것입니다.
  균형발전 계획에 의하면 사업의 내용보다 예산이 먼저 정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시 지역의 경우는 연 60억 원, 군지역의 경우 연 80억 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요, 시·군에서 볼 때는 이 돈이 너무 탐나는 것입니다.
  사업 계획은 이 예산에 맞추어져서 거꾸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무슨 사업을 하는데 예산이 얼마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쓸 때를 찾으면서 사업이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계획도 부실하고 사업효과도 별반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채 5년도 추진되지 않은 이 사업이 벌써 일곱 차례나 개발계획이 변경된 것은 이를 반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의 수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입니다.
  사업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정정도의 규모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업의 수가 많다보니 집중투자 할 수도 없고, 나중에 사업을 해 놓고 봐도 사업의 효과가 별반 없는 것입니다.
  균형발전 사업의 또 다른 문제는 대개의 사업들이 건물을 짓고 길을 만드는 데 돈을 쓴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도 좋으나 잘 사는 다른 시·군을 닮아가려고, 쫓아가려고 하기보다는 자기 자치단체의 특성을 살려 내발적 발전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강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충남도의 역할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조례에 따라 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위원회에 위임하여 사업을 선정한 다음 충남도가 균형발전 사업과 관련해서 한 역할이 그다지 없습니다.
  지지부진한 추진실적, 그리고 잦은 사업의 변경에도 불구하고 충남도에서 정책감사 한 번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초에 균형발전이라는 취지는 찾기가 힘듭니다.
  존경하는 우리 구본충 지사님!
  1단계 사업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2단계 사업이 시작됩니다.
  1단계 사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 없이 2단계 사업이 추진된다면 균형발전 사업은 돈을 버리는 그러한 사업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균형발전 사업을 통해 도민 모두가 골고루 행복한 충남이 되기 위해서는 2단계 사업에 대한 많은 고민을 부탁드리면서 2단계 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이 있다면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부의장 김홍장   맹정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모두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는 순서입니다만, 의원님들의 오찬과 성실한 답변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6분 정회)

(14시02분 속개)

○부의장 김홍장   의원님 여러분!
  점심 맛있게 드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의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본충 행정부지사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존경하는 김홍장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도정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질문을 주신 권처원 의원님, 김기영 의원님, 이기철 의원님, 김용필 의원님, 맹정호 의원님 순으로 양해해 주신다면 실·국장과 나누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권처원 의원님께서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를 옮길 것을 정부에 건의한 적이 있는지를 물으셨습니다.
  아울러, 주변지역 개발이 제한되어 재산권 행사 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데 대한 견해를 물으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는 1947년도 개설되어 지금까지 축산에 대한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축산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기관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관이 우리지역에 위치하여 우리도 축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2011년 4월 20일 권처원 의원님께서 5분 발언에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지금까지 축산자원개발부 이전에 대해 중앙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한 바는 없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 아울러 그동안 천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동 시설로 인해 주변 개발이 제한되어 재산권행사 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이전이 필요하다는 어떤 보고도 아직까지는 받은 바 없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축산자원개발부의 이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천안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기영 의원님께서 성공적인 내포신도시 건설 관련 직원 이주대책 그리고 내포신도시 내 우수한 교육기관 및 종합병원 유치대책, LH공사의 미진한 부지조성과 용지분양 대책 등 3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성공적인 내포신도시 건설 관련 직원 이주대책 등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 드리고 나머지는 도청이전본부장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청이전과 내포신도시 건설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해 주시면서 도청이전에 대한 직원 이주대책 그리고 청사신축 관련 추가 국비확보 대책, 도 청사 매각추진 사항 및 사후 관리방안, 그리고 내포신도시 이전대상 유관기관 및 단체의 조속한 이전 및 양 군 간 균형배치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청이전 직원 이주대책과 관련하여 지금 현재 내포신도시 이전대상 1,695명 중 한 1,000여 명 정도가 이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3년 초 이주 가능한 주택은 롯데의 특별공급 계약자 분 243호이기 때문에 약 800세대 이상의 공급부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말에 극동아파트가 입주하기 전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충남도에서는 내포신도시 및 인근지역 내 입주가능 공실주택을 확인한 결과 약 1,200 정도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공실주택을 활용하여 초기 주택공급 부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초기이기 때문에, 아직 건설초창기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 직원들의 많은 협조가 있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내포신도시 이주직원에 대한 직원 이주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세종시 이주공무원 지원수준과 전남도청 이전 사례 등에 준해서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먼저 취득세 감면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용면적 85㎡이하에 대해서는 전액 면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도세감면 조례의 개정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지금 ’12년 하반기 중에 개정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많은 협조를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이전비를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1인당 80만 원 정도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지금 본예산에 2억 4,000만 원 정도가 편성되어 있습니다마는, 좀 부족할 것으로 예상 되겠습니다.
  그래서 1회 추경 시에 추가재원을 확보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의원님들께서 많은 협조를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주택구입 및 전세 저리자금 대출을 알선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한 6,000만 원 한도 내에서 대출을 알선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세종시와 전남도 지원 사례 등을 상호 비교 검토하여 우리 직원들이 이주하는 데 조금이나마 문제가 없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청사 신축관련 추가 국비 확보 대책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국비확보는 전액을 지원한 전남 사례를 감안하여 2009년부터 건축비 전액인 2,327억 원의 지원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동안 도의원님 여러분과 지역 국회의원 여러분들의 협조와 지원 덕택으로 지금까지 1,514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2011년도부터 지금 현재 2,237억 원이 투자됐고 지금 향후에 1,040억 원이 투자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올해는 883억 원이 투자될 예정으로 있고 내년에 157억 원이 추가로 투자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여러 가지 확보된 국비를 감안해 가지고 연말까지 청사를 신축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추가 국비확보 대책에 대해서 경북 등 관련 시·도와 공조해 나가면서 국회에 어떤 도청이전지원특별법의 개정을 추진한다든지 해 가지고 지속적으로 국비 확보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비지원 기준의 타당성이라든지 전남도와의 형평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또한 전략적으로 진입도로 등 지금 현재 내포신도시가 건설되기 때문에 추가 예산 소요될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대체재원 확보 등도 아울러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국비확보에 대한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에 도 청사 매각 추진상황과 사후관리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겠지만 지금 현재 청사 본관 건물은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타 용도로 사용된다든지 임의매각이 제한되는 이런 형편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2월 6일 날 도청이전 4개 시·도 공동건의문을 채택해서 국토부라든지 행안부에 제출한 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전비용을 국가가 부담한다든지 부지활용 대책 등에 따른 비용부담, 특별법 개정, 이런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아울러 도청이전에 대한 어떤 공동화 방지를 위해 가지고 대전광역시 등과 함께 다각적인 활용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4개 시·도가 공조해서 각 정당 및 정치권과 연계 협력해서 어떤 도청이전특별법의 일부개정을 추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아울러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대전시와 함께 대전시의 용역결과 등을 토대로 해서 활용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공조체제를 협조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서 합리적인 활용방안이 강구되도록 저희가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또한 아울러 유관기관 및 단체의 조속한 이전과 양 군간 균형배치에 대해서 물음을 주셨습니다.
  지금 현재 기관 조기이전은 금년 2월 현재 121개 기관 중 102개 기관·단체가 이주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내포신도시 내 업무시설 블록이 충남개발공사가 지금 현재 분양되는 그런 지역에 우선돼 가지고 되기 때문에 홍성지역으로 지금 현재 이전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금년 상반기 중에 LH공사의 업무시설 용지가 분양을 공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하기 때문에 신축이전을 표명한 기관·단체 부지를 매입하지 않은 13개 단체라든지 향후 신규 발굴되는 기관이라든가 단체들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예산지역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우리가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LH공사라든지 이런 기관과 저희가 최대한 협조해 가지고 양 군과 모든 시설이 균형 배치가 될 수 있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기철 의원님께서 의용소방대 차량구입 등을 위한 지역현안 사업으로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와 그 다음에 민속 고유 운동경기의 복원·발굴 대책, 그 다음에 새마을 운동의 활성화 지원 대책, 그 다음에 아산지역 도로 확포장 관련 등 4개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의용소방대 차량구입 등을 지역현안사업으로 지원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 드리고 나머지는 양해해 주신다면 소관 국장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산시 의용소방대 화재초기진압용 소형화물차 구입 방안 및 지역 보훈단체 전적지 방문 사업 등을 위한 지역 현안사업 등으로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충청남도 의용소방대 지원과 관련해서는 「소방기본법」과 「충청남도 의용소방대 설치 조례」 규정에 따라 현재 우리 도는 의용소방대 462개 대를 기준으로 해서 기존 관련 조례에 따라 출동수당이라든가 자녀장학금 그 다음에 피복비, 대원에 대한 상이·사망 보조금 등 의용소방대 운영에 필요한 기본경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도에서는 지역소방서의 소방관서 신·증축, 노후차량 교체 보강 등 소방력 현대화를 위해 도 재정을 집중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도의 재정여건상 의용소방대를 위한 화재 초기진압용 차량구입은 관할 시·군에서 추진토록 하고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보훈단체 등 지원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충청남도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규정과 「보훈복지발전 5개년계획」에 의거해서 보훈가족의 복지향상과 보훈선양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에도 34개 사업 11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훈단체 국내·외 전적지 순례사업」 등은 마찬가지로 동 조례에 따라가지고 지금 ’06년부터 확대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지금 현재 도비 1억 1,000만 원을 편성해 가지고 10개 도 지부에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만, 시·군 보훈단체 관련 예산은 관련 시·군에서 검토해야 될 사항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지금 도 예산편성이 전 시·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을 편성해야 하는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습니다마는, 기관간의 어떤 예산편성의 형평성, 시·군 간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가지고 관련 시·군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에 네 번째로 김용필 의원님께서 충청남도 축산업발전 방안에 대해서 물음을 주셨습니다.
  축산 농가의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하시면서 쇠고기 가격 안정화대책과 토바우의 육성방안 그리고 FTA 체제에서 축산업의 사료비 절감에 대한 도의 대책 그리고 캄보디아 해외농업개발에 도가 추진할 의지는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먼저 한우가격 안정화 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한우사육 두수는 ’09년 260만두에서 2011년 295만두로 지금 현재 17%가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쇠고기 수입량 역시 ’09년 16만 t에 ’11년 29만 t으로 56%가 증가한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한우 큰 암소 가격은 지금 현재 2010년 485만 원에서 2012년 3월 현재 한 405만 원으로 지금 가격이 상당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도에서는 한우 가격 조기 안정화를 위하여 지금 현재 암소 1만 5,000두를 대상으로 지금, 도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설날에 사회복지시설에 한우고기 4t을 공급했고, 그 다음에 농·축협을 통하여 한우고기 가격을 인하 판매하여 소비를 촉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한우 가격이 조금씩 안정되고 있습니다마는, 앞으로 한우 가격 변동사항을 면밀히 파악하는 한편 필요시 추가로 도태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입산 쇠고기가 축산 한우로 둔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 우리 충청남도내에 2008년부터 특사경을 설치해 가지고 시·군 단속요원 46명을 투입해 가지고 지금 현재 단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도에 1만 1,000건을 갖다가 원산지 단속을 실시해 가지고 둔갑 판매한 115개소에 대해 가지고 고발조치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한우 유전자 분석을 위해서 가축위생연구소 내에 지금 정밀분석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입 쇠고기 한우 등급을 갖다가 판매를 단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원산지 표시단속을 강화하고 또 그 다음에 유전자 한우분석기 등을 보급해 나가 가지고 지금 수입산 쇠고기가 축산 한우로 둔갑되는 사례가 없도록 저희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우광역브랜드인 토바우 육성을 위해 가지고 지금까지 전용사료 공장 1개소 그 다음에 가공시설 1개소, 전문판매장 16개소 등 어떤 기반시설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참여농가수를 대상으로 해 가지고 전용사료 공급을 위한 3개 사업 등에 한 27억 원을 투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전국 제일의 브랜드로 지금 현재 육성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등급별 장려금은 2007년도에 등급률 상향을 위해 가지고 지금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어느 정도 정착되고 1등급 출현율이 한 83%에 이르기 때문에 이제는 등급별 장려금을 지원하는 정책에 대해서 검토가 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유통부문에 지원방안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에 FTA 체제 하에서 축산업의 사료비 절감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아시겠지만 축산업은 문제가 공급초과로 지금 현재 수요자 시장이기 때문에 지금 가격이 내려갔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은 첫 번째 비용을 절약하거나, 두 번째는 소비를 촉진하는 방법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일단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도에서는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지금 현재 조사료의 자급화 계획을 갖다 수립해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3개년 계획으로 배합사료 위주의 가축사업을 갖다가 조사료 생산을 최대화해 가지고 그 조사료를 갖다가 많이 먹이는 이런 방향으로 지금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한 50 대 50으로 배합사료와 그 다음에 조사료를 갖다가 공급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는 60 대 40으로 해 가지고 조사료의 공급비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지고 사료작물의 재배면적을 지금 현재 한 3만㏊가 되는데 2013년까지 3만 2,000㏊로 늘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조사료 생산을 위한 유통경영체라든지 이런 부분을 육성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축·낙협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조사료생산공급센터를 갖다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총 996억 원을 투입해 가지고 자급률을 97%에서 98% 수준으로 높여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조사료생산에 소요되는 트랙터라든가 예취기 등은 지금 현재 영농법인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지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합사료기는 262대가 지금 현재 보급된 바 있습니다.
  앞으로 2014년까지 212대를 갖다가 추가로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예산은 한 42억 정도가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에 해외농업개발에 대한 도 추진의지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해외농업개발사업은 지난 ’08년 10월부터 우리 도와 캄보디아 반티엔미연쩨이주 간의 어떤 농업교류 협력 MOU체결을 계기로 해 가지고 지금 캄보디아 진출희망농가들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기술정보제공이라든지 외교협력 그 다음에 전문가 교류 등을 통한 간접지원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캄보디아 현지에서 지금 옥수수 생산기지 747㏊를 갖다 조성해서 지금까지 한 124㏊의 옥수수를 재배해서 지금 국내에 한 51톤이 도입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우리 도에서는 옥수수 건조 보관시설을 지원하는데 3억 9,000의 예산을 갖다 투입한 바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지금 현재 해외농업자원 개발의 필요성은 인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도에서는 지금까지와 같이 기술정보제공이라든지 외교협력 등 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앞으로 해당 법인이 옥수수 재배실적과 그 다음에 수입실적 이런 것들을 지켜보면서 각종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맹정호 의원님께서 대산공단 지역의 안정적인 발전방안과 그 다음에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등 추진 관련해 가지고 2건의 물음을 주셨습니다.
  대산공단 지역의 안정된 발전방안 등과 관련해서는 제가 답변 드리고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추진 관련 사업에 대해서는 양해해 주신다면 소관 실장이 답변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주요 질문의 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산공단을 상생산단 전용으로 조성하기 위해 기업과 주민 간 대화와 소통의 장치를 제도화하고 환경안전망 구축을 위한 기업·주민·행정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과 환경영향조사 그리고 국가공단으로 승격의 필요성 등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충남 상생산업단지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기업의 종사자들이 그 지역에 정착하여 생산과 소비가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지금 조성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근로자와 지역이 필요로 하는 주거·교육·문화시설을 갖다가 확보하고 의료와 복지 분야의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기업·주민·공공기관 등이 함께 협의체를 만들어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지금 현재 신규로 시작되는 산업단지에 대해서는 입주계획 수립 시에 정주여건 등을 반영해 나가고 기존 산업단지에 대해서는 도 전체를 7개 권역으로 나누어 가지고 26개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해 가지고 정주여건 등을 개선해 나감으로 인해 가지고 공단과 주민이 상생하는 단지로 발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조례제정과 민간협의체 구성 등 준비기간을 통해 가지고 우리 지역이 상생산단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기업과 주민이 함께 살아가는 행복한 지역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저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대산공단 환경관리협의기구 구성 제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뭐 아시겠지만 대산석유화학공단은 1971년부터 석유회사가 입주가동을 시작하면서 대산 지역 주민들께 환경오염 문제 등을 제기해 가지고 많은 걱정과 같이 우려가 지금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기보수나 공정이상 발생시 폐가스 등을 갖다 소각하면서 매연과 소음을 일으키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도에서는 2005년부터 환경영향조사 관련 협의체 구성을 위해 가지고 주민·기업체와 대화를 갖다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아직 합의점을 찾는 데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대화를 통해 가지고 협의체가 구성될 수 있도록 더 역할을 갖다가 더욱 확대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바와 같이 울산이라든지 여수 등의 사례들을 갖다 벤치마킹해서 대화의 장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기업·주민 등의 간담회를 거쳐 가지고 의견을 수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상생산단의 모범적인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저희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환경영향조사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금 현재 ’93년 단지 주변 환경영향조사를 한 차례 업체 부담으로 실시했습니다만, 이후 공장증설 등의 여건이 변하기 때문에 환경영향조사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지금 파악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어떤 협의기구를 갖다가 우리가 만들어 가면서 협의기구 안에서 환경영향조사라든지 조사의 어떤 주체라든지 시기·범위·방법 그리고 재원부담 방안 등을 갖다가 논의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대산석유화학공단의 국가산업단지 지정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산업단지 지정유형은 산업단지의 어떤 입지 계획단계부터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대산석유화학단지는 현재 개별입지로 지금 되어 있고 이미 조성이 완료되고 입주 기업이 지금 현재 입주가 완료되어 경영을 하고 있는 이런 상태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국가산단으로 지정하는 것은 지정권자인 국토부가 지금 불가하다는 그런 입장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 그동안 이렇게 완료된 산단지역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국가산단으로 지정한 사례는 지금까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관계부처와 다시 한 번 지속적으로 협의해 가지고 과연 가능한 방안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래서 대산산단이 어떤 기업과 주민이 공존·공영하는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구본충 행정부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소관 실·국장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직제 순에 따라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실장 임만규   기획관리실장입니다.
  존경하는 맹정호 의원님께서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에 대해서 물음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2011년도에 과다한 예산의 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또 예산에 맞춘 사업계획 수립, 잦은 사업계획의 변경, 과다한 사업 수립의 문제 또 하드웨어의 측면으로 사업이 편성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시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물음 하셨습니다.
  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강화 방안은 없는지 도에서 정책감사를 실시할 계획은 없는지 또 2단계 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에 대해서 물음을 주셨습니다.
  답변 올리겠습니다.
  답변에 앞서서 지적하신 여러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도 많은 부분 공감을 하고 있고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면서 질문하셨던 사항 중에서 과다한 사업비 잔액발생문제, 사업계획 변경문제점 및 정책감사 계획 등에 대해서 먼저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지적하신 바와 같이 2011년도에 저희가 사전에 제출해 드린 자료에 따르면 집행 잔액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2011년도 저희가 제출해 드린 자료에는 표기 문제상 2010년도 예산이 같이 포함이 되어서 잔액이 많이 나온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집행잔액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저희도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업들이 다년도 사업으로 이루어지다보니까 사업추진 시에 토지매입이라든지 실시설계 또 사업승인 등 여러 가지 제반행정 절차 이행 시에 일부 지연이 계속되면서 당해연도에 사업이 완료되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이월이 되면서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만 그게 남은 잔액은 다음 연도에 이월해서 계속 사용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런 사업에 집행잔액이라든지 문제가 자꾸 발생하는 것은 말씀하신 것처럼 금액이 먼저 결정이 되고 거기에 따라서 사업계획이라든지 그런 것이 설정이 되다보니까 하는 문제가 있다고 저희도 지금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2008년부터 2012년도까지 5개년 계획에 53개 지구에 지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26개 지구는 정상적으로 추진이 되고 있지만 27개 지구는 지금 사업이 지연되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주된 지연 사유를 보면 토지 보상이 지연되는 게 한 10건 정도, 관계부처간의 협의가 지연되는 것이 한 10건 정도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가 사업별로 사업장 관리를 철저히 하고 시·군에 대한 행정지도도 강화 해 나가겠습니다만, 별도로 평가단을 구성을 해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추진사항에 대해서 평가를 해 볼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지적하신 것과 같이 사업이 특히 부진한 시·군에 대해서는 필요하면 감사기능까지 동원을 해서 부진원인을 조사, 시정토록 해 나가고 평가단에 따른 평가결과에 따라서는 다음 사업에 대해서 페널티도 부과하는 방안을 강구를 해 나갈 계획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시·군 특성을 살린 소프트웨어 측면의 사업의 강화방안과 제2기 균형발전 사업에 대한 계획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변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 사업이 예산이 먼저 성립이 되고 사업이 나중에 되다 보니까 사업 추진상 문제가 발생을 하고 이에 따라서 사업수가 과다하다든지 하드웨어적인 면에 치중한다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 지금 한 4년 동안 저희가 추진하면서 느낀 문제점으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제1기 사업에서는 시·군별 특성을 감안해서 역사문화 선양사업이라든지 인삼약초 특화사업 등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정해서 저희가 추진을 해 왔습니다만, 말씀하신 여러 가지 사항 때문에 당초에 설정했던 목표와는 좀 괴리가 되게 추진이 되고 있다고 저희는 느끼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라든지 일자리 창출이라든지 그런 데에 대한 효과가 좀 부족하고 낙후원인에 대한 지원 효과라든지 주민의 실질적인 소득증대 효과가 크지않다 또 하드웨어 중심으로 하다 보니까 내발적인 사업이 부족하고 현안사업 위주로 추진하다 보니까 일부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지금 느끼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1기 사업이 완료가 되지는 않았습니다만, 현재까지 추진된 내용에 대해서 저희가 지금 느끼고 있는 사항과 또 남은 1년 동안 추진한 평가결과를 토대로 해서 전면적으로 2기 추진계획에 대해서는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한 번 검토를 할 예정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2기 추진시에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강조를 해서 국책사업과 연계해서 지역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이라든지 시·군별로 비교우위에 있는 특화사업, 자립역량 이라든지 지역경제에 바탕이 될 수 있는 내발적인 사업 또 낙후된 도시의 재생사업이라든지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지금 구상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지역 균형발전 사업에 대해서는 저희 도와 시·군간, 주민들 간에 서로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좀더 종합해서 전문 연구기관과 같이 여러 차례 토론을 통해서 제2기 균형발전 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장 3월 달에 의원님들을 포함한 전문 연구집단과 같이 토론회를 한 번 개최를 할까 합니다.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초안을 만들어서 의원님들과 같이 상의를 해서 2기 추진계획을 수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명심을 해서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가고 2기 계획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반영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구삼회   자치행정국장 구삼회입니다.
  이기철 의원님께서 저개발 국가들이 한국의 새마을 정신을 도입해서 자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데 새마을회에 지원하는 예산이 3년 동안 감소하는 등 새마을 관계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도지사의 견해를 물으셨습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마을운동 육성과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질문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3년 동안 예산을 살펴보면 2009년도에는 3억 6,500만 원을 지원했다가 2010년도에는 이보다 1억 2,300만 원이 감소된 2억 4,200만 원을 지원을 했고 또 2011년에는 이것보다 4,800만 원이 감소된 1억 9,400만 원을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이 예산이 이렇게 감소된 이유는 2009년까지는 비영리 민간단체에 대한 공익활동 지원을 국비사업으로 지원을 했었는데 이게 2010년부터는 행정안전부에서 직접 공모를 하는 사업으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지 못하니까 예산이 떨어진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도에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새마을운동의 정신인 근면, 자주, 협동정신을 이어받아서 새마을운동을 구성하고 있는 새마을 회원들의 역량을 결집시켜서 우리 도정발전의 한 축으로 삼고자 2012년에는 청년새마을운동 육성사업이라든지 아니면 나라꽃 무궁화 보급사업이라든지 아울러서 녹색성장 창출을 위한 범도민 분위기조성 사업이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사업에 7,500만 원을 증액해서 올해에는 2억 6,9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도에서는 의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여태까지 새마을운동의 정신이 근면, 협동, 자주였습니다만, 여기에다가 지금 현재 변화, 도전, 창조라는 기치를 내걸고 「뉴새마을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뉴새마을운동이 네 가지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녹색생활 실천이라든지 나라의 품격높이기 운동이라든지 살맛나는 공동체 구현이라든지 아울러서 새마을운동의 세계화를 위하여 앞으로는 대대적으로 운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 사업내용을 보면 그 사업내용이 구체화될 때 그것이 우리 도정의 발전과 연계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그 구성원들에 대한 사기진작 방안이라든지 적극적인 예산지원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성우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성우입니다.
  존경하는 이기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민속고유 운동 경기의 발굴 복원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의원님께서는 기성세대가 어릴적 부터 즐기며 운동하던 기마전 등 우리 고유 민속경기를 축제나 체육대회에서 찾아보기 어려우니 전통종목을 활성화시켜 후세에게 물려주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물음을 주셨습니다.
  먼저 민속 고유의 운동과 전승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대로 우리 고유의 전통 민속경기는 많습니다만,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이어온 종목은 몇 가지 되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도에서는 이와 같은 현실을 개선하기 위하여 도민체육대회와 생활체육을 통해서 전통 민속경기를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통종목 육성을 위해 민속씨름과 국궁을 도민체전, 도지사기 생활체육대회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 운영하고 있으며 택견이나 국무도, 줄다리기 종목은 대회운영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고 또한 줄다리기 등 몇 종목은 시·군 대항을 벌여 선의의 경쟁도 벌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기마전이라든지 닭싸움 등 다른 종목의 활성화를 위해 시·군에 배치된 생활체육지도자로 하여금 전통종목 개발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능력배양을 위한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여기에서 발굴된 민속경기는 체육단체와 협의해서 시·군 또는 도 단위 행사에 포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설교통항만국장 서동수   건설교통항만국장 서동수입니다.
  존경하는 이기철 의원님께서 아산시내에 곡교천을 연결하는 교량이 2개소 밖에 없어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교통 혼잡으로 인한 도로확장의 필요성과 교량신설에 대한 대책을 물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아산시 도심지역은 신도시 개발과 급격한 인구유입으로 현재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에 따라 도시계획 시설의 설치 관리권자인 아산시장이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도시계획 시설사업을 시행하고자 충무교에서 시가지 구간의 기존 도로 폭을 25m에서 39m로 확장하는 도시계획 시설변경을 지난 2010년 3월에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충무교 6차로 확장에 대해서는 지난 2010년 7월에 우리 도하고 아산시에서 국토해양부에 건의해서 현재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설계 중에 있으며 금년 6월이면 설계가 완료될 계획입니다.
  특히 아산 신시가지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서 현재 완공된 남동~행목~중방 구간뿐만 아니라 현재 공사 중인 배방~탕정 구간 또한 설계 중인 염성~용두 간 국도대체 우회도로에 대해서도 조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에 적극 건의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추가적인 도로 및 교량건설은 아산시에서 시가지 형성 추이와 교통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도록 우리 도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청이전·내포신도시건설본부장 이종기   도청이전·내포신도시건설본부장 이종기입니다.
  존경하는 김기영 의원님께서 내포신도시 조성관련 두 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는 우수 교육기관 및 종합병원 유치가 안 되고 있어 명품 내포신도시 건설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이에 대한 대책을 물음을 주셨습니다.
  먼저 우수기관 유치를 위해, 그동안 저희는 수도권 사립 명문고 유치를 전개하였으나 토지 무상요구, 건축비 지원, 학교운영비 지원 등 수용이 거의 불가능한 요구가 있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이에 우리 내포신도시 추진본부에서는 우수 교육기관 유치를 위해 지속적이고 다각적이고 전략적인 방안을 시행사 등과 지속 협의하여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면서 우선 ’13년 초기생활권 교육기관 설립에 주안을 두고 ’13년 3월에 병설유치원 두 개 학급, 초·중학교 1개교를 신축공사 중에 있으며, 고등학교는 2014년 3월 목표로 교육청과 협의,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13년까지 내포신도시에 설립되는 각급학교에 좋은 학교 만들기 용역을 추진하여 우수한 학교가 설립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포신도시 내 대학유치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만, 이 문제도 대학용지 조성이라든가 산·학연구단지 유입 변경 등 적극적인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종합병원 유치는 그동안 내포신도시에 특성화된 종합병원 유치를 위하여 건양대학 등과 MOU를 체결하여 수차례 협의하였으나 이 역시 부지공급 가격의 이견 등으로 가시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종합병원 유치가 내포신도시 성공요인이 되는 바, 이 문제도 다각적으로 협의하겠으며, 우선 저희는 초기생활권 입주민에 대한 응급의료체계 구축, 야간진료 등을 위하여 홍성의료원과 MOU를 체결, 종합병원 유치 전까지 입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6월부터 이주단지에 조성되는 개인용 주택에 의원급 병원이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의원님께서 현재 내포신도시 부지조성 공사 중 LH구간 2개 공구가 착공이 지연되고 있어 이에 따른 문제점은 없는지, 또한 대책과 내포신도시 개발용지 분양이 저조한 이유와 대책에 대한 물음을 주셨습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포신도시 부지조성공사는 전체 7개 공구 중 현재 5개 공구가 착공되어 정상추진 중에 있습니다.
  충남개발공사에서 3개 공구, LH에서 2개 공구가 착공되고 있습니다.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만, LH 2개 공구가 미착공된 사유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LH 내부적 구조조정이라든가 또 지금 경기침체 등으로 분양이 저조가 예상되니까 아직까지 미착공된  상태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행히도 금년 1월에 LH 3-2 공구가 착공되어 내포신도시 도시기반시설인 송수관로 연결도로 등이 정상추진이 가동이 가능해져 정상적으로 추진되겠으며, 2013년 초기생활권 조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LH 미착공 2개 공구에 대하여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착공방안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용지 분양 저조 이유와 대책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총 분양 대상용지는 543만㎡ 중 135만㎡가 공급되겠고, 이중 55%인 76만 ㎡가 분양완료 되었습니다.
  분양이 다소 저조한 이유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현재 부동산경기가 침체되어 투자가들이 관망하고 있고, 또 이 분들이 투자 대 수익 불균형이 우려되기 때문에 투자가 저조한 이유가 있고, 종교시설이라든가 골프장 이 부분에 대해서 분양이 안 되고 있습니다.
  저희 도에서는 분양률 제고를 위해 도정차원의 기업유치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는 한편, 전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산업용지, 대학, 종합병원에 대해서는 시행사와 공동으로 분양촉진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분양이 촉진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김홍장   지금까지 답변하신 실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행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는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진행과 의원님들의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0분 정회)

(15시13분 속개)

○부의장 김홍장   의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교육행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성 교육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감 김종성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의원님들께서 우리 교육행정 전반에 관련해서 여러 가지 말씀을 주시고 이렇게 지적도 해 주셨습니다.
  오늘은 이기철 의원님과 김득응 의원님 두 분께서 말씀을 주셨습니다.
  먼저 이기철 의원님께서 물음을 주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특히 애육원 학생의 통학관련 딱한 사정을 말씀하시면서 여러 가지 대안을 주셨습니다.
  말씀 주심에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그 학생이 시내학교로 전학할 수 있도록 규정이 필요한데 이것에 대해서 할 수 있도록 어떻게 방안이 없느냐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도 애육원을 한번 가 보았습니다.
  애육원을 가 보았더니 부모 없는 아이들을 보살피면서 부모를 대신해서 모든 정성을 쏟아가면서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해 주시는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또 이러한 학생들이 많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보호가 되어야 되겠다, 사회적 배려대상자임을 저도 느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말씀하셔서 그것에 대한 저희들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원래 의원님께서 아시다시피 학생들을 전·입학 하는 것은 학교장의 권한이고 허가사항입니다.
  그리고 또 학교장이 허가를 하려고 해도 그 학교의 정원 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만 전학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기본원칙이고 이것은 꼭 지켜져야 되는 상황인데 지금 그 학생을 위해서 하나의 어떤 규정을 개정하려면 초·중등교육법을 개정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이것은 국회의원들이 해야 되는, 어떻게 보면 졸업할 때까지도 못할 수가 있어서 한번 방안을 찾아보았습니다.
  그 학생을 학교에서 일반학생으로 취급하지 말고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이기 때문에 보호하는 차원에서, 도와주는 차원에서 생각하면 풀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제가 우리 교육청 분과 함께 서산시내 관내학교 중에서 여러 가지 찾아서 결원이 있는 학교, 결원되어 있는 학교가 있을 겁니다.
  있으면 여러 학생들이 아마 전학 오려고 희망을 하고 있지만 이 배려대상 학생을 우선 받아줄 수 있도록 이렇게 노력을 해 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서 규정을 개정하는데 있어서 전학을 가고 하려면 어려우니까 앞으로는 그 학교에 입학 전형할 때 학생 정원 중에서 아예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을 몇 명, 몇 % 이렇게 뽑을 수 있도록 먼저 해 놓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아니냐 이런 쪽으로 해서 그것은 학교에서 개정이 가능합니다.
  그런 쪽으로 해서 앞으로 소외되지 않고 어려운 학생이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 나머지 관련된 사항은 양해해 주신다면 국장님으로 하여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 김득응 의원님께서 학교폭력 현재 피해현황과 심각성,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말씀을 주시면서 교육청에서 여러 가지 대책 중에 예방책이 너무 답습적이고 소극적이지 않느냐 하는 말씀, 또 학교폭력을 예방하는데 있어서는 교사의 책무성이 중요하다, 또 그것을 위해서 설문조사는 어떻게 했느냐, 또 불량서클에 대한 진상 이것을 파악했느냐, 그동안 우리가 앞으로 추진하는데 있어서 지금까지 성과, 앞으로의 성과는 어떨 것이냐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물음을 주셨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로 의원님께서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대책 중 바른품성 교육, 학교동아리 운영 활성화, 예방교육 강화, 안전한 학교 환경 만들기, 또 학교폭력 신고시스템 개선 등과 같은 연례 답습적이고 소극적인 대책만으로 과연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한 말씀을 주셔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학교폭력을 근절하는데 있어서는 제일 중요한 첫 번째는 예방입니다.
  예방책이 중요하고 또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 인지를 해야 되겠다, 빨리 알아야 되겠다, 숨기지 말고 빨리 파악을 해야 되겠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사건이 발생하면 그 가해학생, 피해학생에 대한 발 빠른 대책 이런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면서 제일 중요한 예방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있고 대책이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바른품성 교육이라든가 여러 가지 스포츠 운영, 교육과정 운영, 동아리 활동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정책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실천이고, 실천을 하면서 정말로 학생들의 행동에 변화가 올 수 있도록 이것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책만 나열해서 요란하게만 해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하나라도 정말로 적극적으로 해서 학교학생의 변화, 행동의 변화가 중요하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예를 들어서 바른품성 5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칭찬을 하더라도 칭찬하기 운동을 말로만 “칭찬합시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정말로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가족간에 서로 잘 하는 점을 짚어서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칭찬을 자꾸, 좋은 점을 부각시켜 주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러한 칭찬운동을 벌여서 서로 웃고 즐기고 기분을 좋게 하는 이러한 칭찬운동이 몸에 배서 저절로 나오게끔 해야 됩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봉사활동도 정말로 말로만 형식적인 봉사활동 100번 하면 뭐합니까?
  봉사활동을 통해서 그룹끼리, 가족끼리 가서 봉사활동해서 “아! 정말로 내가 잘 왔다, 이런 봉사활동을 하니까 나도 이렇게 남을 배려해야지.” 하는 그러한 교육적인 의미가 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야 되는 그러한 품성교육, 나라사랑 교육도 실지로 형식적으로 애국가 부르고 일어서서 국기에 대한 경례만 잘 한다는 것보다는 “아! 나라가 있으므로 내가 지금 이렇게 잘 공부하고 잘 살고 있고 우리가 중요한 것 아니냐” 이런 현장도 체험하고 태극기도 한번 그려보면서 이것에 담긴 의미도 알아보고 이렇게 해서 실지 그려보고 국기 달기를 우리가 이웃에서 안 단 집은 달게끔 하고 서로가 함께 국기에 대한 사랑, 국기에 대한 예절, 이런 것도 하고 또 안보현장에 직접 가서 우리가 참여해서 이러한 실상도 알게 하는 이러한 행동의 변화와 체험이 몸에 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그렇게 하면서 예를 들고, 그 다음에 요즘 학교의 교육과정이 너무 학력위주로 나가는 것에 대한 걱정도 있고 사실 또 그런 점이 있습니다.
  너무 학력위주로 우리가 운영하다보니까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품성교육, 감성교육, 스포츠활동, 예술 활동에 대한 감각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런 것도 앞으로는 더 적극 권장하고 또 주 5일제가 되니까 이제는 공부보다는 주말에 실컷 뛰어 놀게 하고, 땀도 흘리고, 서로 부딪치고 여러 가지 스포츠를 통해서, 또는 예술 활동, 음악활동 악기도 다루어 보고 작품 활동을 해서 이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열심히 하면 행동의 변화, 뭔가 느껴지는 것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예방활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서 우리가 예방을 줄여보자, 특히 또 요즈음 걱정이 되는 인터넷 게임 중독, 또 결손가정 아이들에 대한 보살핌, 돌봄교육, 어제 유병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특히 인터넷 게임 중독 의 심각성을 말씀하셨습니다.
  PC방 이런 문제가 사실, 저희들이 어린애들 세계를 보면 전부 PC방에 가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살고, 그 안에 공기가 담배연기로 더부룩한 데에 쌓여서 애들 건강도 해치면서 하는 이러한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해서 못 가게, 덜 가게, 예방하고, 피해의 심각성을 학부모들이 알게 하고, 또 PC방 출입을 경찰하고 단속하는 것 등등 이런 것이 다 예방이 아니냐 이런 생각을 좀 저는 해 보고, 그런 쪽에 앞으로 예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전부 해 봤으면 좋겠다, 이런 예방교육을 해도 또 학교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우리 선생님들이다, 아무리 프로그램이 좋고 해도 선생님들이 하나하나 다 관심을 가지고 열성적으로 상담도 많이 하고 하나하나에 대해서 개별 맞춤 이러한 지도를 하는 열정이 중요하다, 그래서 선생님들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되고, 선생님이 지도할 수 있게끔 우리가 책무성을 높여 주어야 된다, 사실 선생님들이 바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학생 가르치랴 이런 거 하랴 어렵습니다.
  그래서 학교선생님들의 최소한 업무를 줄이는 방안도 함께 노력을 하겠습니다.
  가르치는 업무를 현재보다도 줄여서 이러한 학생지도에 더 전념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예방에 더 중요한 것이 아니냐, 그러면서 결손가정 아이들에 대해서는 집에 가정방문을 해서 그 가정상도 알아보고, 또 학부모와 함께 자녀에 대한 그러한 대화와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이러한 쪽에서 적극적인 대책을 좀 했으면 좋겠다 해서 선생님들에게 그러한 힘을 실어주는 문제도 좀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아시다시피 학교에서만 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도 좀 같이 자녀와 함께 서로 대화하는, 소통하고 이렇게 하는 분위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또 경찰과 그동안에 유기적인 관계가 부족하지 않았나 이런 차원에서, 범정부 차원에서 하기 때문에 경찰에서부터 이런 쪽에 지금 관심을 가지고 하니까, 다만 경찰은 사후처리에 대한 것이 더 집중돼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난 학생들, 학교폭력이 발생한 경우에 있어서는 즉각적으로 정말로 이것이 더 이상 학교현장에 침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문제 또 이런 처리문제에 대해서 지금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금년에 우리 예방대책이고, 학교폭력 대책이라는 말씀도 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교육청 의지는 확고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또 아울러서 그동안에 교육청에서 학교폭력 근절 전담부서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이 일에만 더 열중해서 체계적이고 시스템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근절팀이 더 가동되고 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신고, 여러 가지가 있을 거예요.
  신고제를 좀 더 자유롭게, 더 비밀이 보장되며 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사실 말씀이 그렇지만 저희들이 파악하지 못한, 아이들 세계에서의 왕따라든가 또 서클이라든가 이런 것이 많을 겁니다.
  다 파악이 지금 안 돼서 그렇지, 이런 것이 나타날 겁니다.
  이런 것이 있어도 더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서클이 있으면 경찰과 협조해서 더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제 장기적인 과정에 있어서는 우리 한국의 교육이 경쟁위주의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이제는 외국과 같이 학생들이 배우면서도, 학교생활 하면서도 그러한 즐거움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 수 있는 대책을 금년부터 차근차근 해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이렇게 앞서 말씀드리고 또 주신 말씀 중에서 나머지 사항은 우리 실무 국장이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종성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소관국장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직제순에 따라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정책국장 김성기   교육정책국장 김성기입니다.
  소관업무에 대한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득응 의원님께서 두 번째 물어주신 물음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원의 학교생활 지도 책무성 제고와 관련해서 학생지도 담임에게 생활지도나 상담에 필요한 경비지원 또 형식적인 복수담임제를 추진하기 보다는 교사에게 가해·피해 학생에 대한 1차 조사권과 학부모 면담권을 줘야 되지 않느냐 말씀해 주셨습니다.
  학교폭력전담기구와 협의하에 경미한 사안에 대한 중재권 등이 주어져야만 실질적인 학교폭력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는 말씀을 주시면서 이에 대한 견해를 물어 주셨습니다.
  학교폭력은 사안의 경중과 상황에 따라서 학교와 교사, 지역교육청 또는 도교육청과 경찰 등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 당연히 1차 조사권과 학부모 면담권은 교사에게 주어집니다.
  이 권한은 법적으로 주어진 권한이라기보다는 실제적으로 행사될 수밖에 없는 권한이라고 봅니다.
  또한 경미한 사안은 교내 학교폭력 전담기구에서 심의해서 보고하도록 제도화 되어 있습니다.
  향후 적극적으로 교사의 책무성 강화 또 교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저희 도교육청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복수담임제가 형식적으로 흐르는 게 아니냐 걱정해 주셨습니다.
  이번에 시행하려고 하는 복수담임제는 담임 역할을 임시로 해 주는 과거의 부담임제와는 다른 것으로서 생활지도를 위해서 여러 대책 중에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도입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학교장이 판단하는 경우에 추가 담임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저희 충남의 교육청에서는 소규모학교의 경우에 순회교사가 많은 관계로 담임역할 부재의 날이 있습니다.
  이런 날도 담임역할 부재를 보완하기 위해서 이런 복수담임제를 보완해서 충남에 맞는 그런 제도를 실행해 나가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세 번째 물어주신 그동안 도교육청에서는 교과부처럼 학생, 학부모 등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사실이 있는지, 있다면 언제, 어떻게 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지 물음을 주셨습니다.
  교과부나 저희 충남교육청이 과거에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다시 실시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산하 학교는 학교계획에 의거해서 연 2회 의무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돼 있고 그 결과도 학교 자체 처리하면서 그 폭력대책을 실행해 나가도록 하였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학교계획에 의한 설문조사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형식에 그치고 만 경우가 상당히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 가지고 교과부가 작년 말부터 금년 초까지 대대적인 전국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를 한 바 있습니다.
  저희 충남교육청에서는 올해 전 학생을 대상으로 4회, 학부모를 대상으로 2회 설문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실시함에 있어 설문문항을 정밀하게 설계하고 설문방식을 좀 보완해서 피해학생이 보호받고, 가해학생이 감추어지지 않도록 그래서 학교폭력이 발본색원 될 수 있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물어주신 지금까지 일진회 등과 같은 불량서클의 실상은 어떠한지?
  또 있다면 얼마나 되고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물음을 주셨습니다.
  어제도 의원님께서 주신 물음에 답변 드렸습니다마는, 저희들 교육기관이라는 한계 때문에 불량서클에 관한 충분한 정보가 없습니다.
  어제 말씀드린 대로 충남지방경찰청에 3월 6일 확인한 결과에 의하면 경찰청에서도 불량서클을 당시에 내사 중이고 아직 통계적으로 확인한 단계는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마는, 오늘 3월 8일 서산·태안지역에 9개 불량서클이 있는 것으로 보도가 되어서 저희들이 현재 진상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충남교육청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 경찰청과 또 유관 관련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서 불량서클을 조사 중이고 불량서클의 폐해를 조기에 차단하고자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 학교폭력의 온상이 될 수 있는 불량서클은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발견되는 불량서클 조직과 관련 학생들은 필요시 엄중한 조치와 세밀한 선도를 병행해서 건전한 학생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저희들 총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물어 주셨습니다.
  그동안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 교육감이 취하고 있는 주요대책이 무엇이고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 시스템에 대한 문제는 없는지에 대해서 물어 주셨습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우선 저희들이 3단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정과 연계한 바른품성 교육 강화를 통해서 예방교육 단계가 있고 신속한 신고와 발본색원 또 공정한 처리체제 가동을 위한 인지조치 단계 또 피·가해 학생 치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치유지원단계의 3단계 프로그램을 저희들이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른품성 5운동을 중심으로 존사애제 분위기를 조성한다든지 CCTV의 설치와 보완 또 배움터지킴이 운영, 학부모순찰대 운영 등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3안 시스템, 소위 안심, 안정, 안전 시스템이라는 3안 시스템을 저희들이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가정방문에 의한 맞춤형 생활지도 또 Wee프로젝트의 내실 있는 운영과 또 스포츠·예술동아리 활성화 또 인터넷 중독학생 유형별 체계적인 지도방법 구축 등 학교폭력 예방에 나름대로 저희들이 여러 가지 대책을 수립해서 시행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다만 현재 시행초기의 단계에서 이런 대책들이 얼마나 많은 효과가 있는지는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가 다소 어렵습니다마는, 저희들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되도록, 그래서 효과를 좀 내서 학교폭력이 학교에서 근원적으로 추방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교권위본의 정책기조를 강화해서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하는 학생의 지도여건을 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생활지도 관련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서 물어 주셨습니다.
  사실 그동안 기존의 체제가 학교나 피해학생이 폭력사실을 은폐하려다 더 큰 상처를 낳는 그런 시스템이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저희들이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금년부터 국가 사회적인 학교폭력 근절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학교폭력 신고와 지도가 좀더 투명해지고 또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지도 시스템이 시행초기지만 강화되어 나가면 경각심이 생기고 해서 학교폭력 근절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전망을 감히 해 보게 됩니다.
  이상 학교폭력과 관련된 물음에 대해서 답변 올렸습니다.
○교육행정국장 이병식   교육행정국장 이병식입니다.
  이기철 의원님께서 학교를 제외한 직속기관이나 교육시설 건립은 전무한 지역에 우선 건립하고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선정해서 제도적으로 우선 지원할 수 있는 합당한 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답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가 교육기관을 건립할 경우에는 설치의 목적, 교육수요자의 수혜도, 교육여건, 유동인구, 이용자의 교통편의 등을 고려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건립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지역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무상급식비 지원이라든지 교육복지투자지역 지원, 농어촌전원학교 육성지원 등 다양한 사업비를 지원해서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새로운 기관과 교육시설 건립 시에 교육수요자의 수혜 정도 등 제반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수요자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서 탄력적으로 지역을 선정할 수 있으나 별도 규정 등으로 명문화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께서 주신 의견과 같이 앞으로 교육기관 건립 시 거점지역에 선정되지 못한 지역이나 또는 교육기관이 전무한 지역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김홍장   지금까지 답변하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사항에 대하여 답변이 미진한 부분에 대한 보충질문을 진행하겠습니다.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은 중앙발언대로 나오셔서 좌우측에 마련된 발언대로 답변자를 호명한 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은 관련 규정에 따라 15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라며, 모두질문을 한 의원님이 먼저 하신 후에 다른 의원님에게 질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두질문하신 의원님 중에서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이기철 의원님.
이기철 의원   부지사님 답변 석으로 좀 나와 주십시오.
  간단히 두 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소형 소방차 구입을 하겠다는 겁니까, 아니면 그 소형 소방차가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겁니까?
  그리고 구입을 한다면 충청남도 소방본부에서 예산을 세워 가지고 살려고 하시는 건지 아니면 지방정부에서 소형 소방차를 구입해서 운영을 하게 하시려고 하시는 건지?
  그게 좀 제가 잘 이해가 안 돼서 여쭤보는 겁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충남도에서는 의용소방대에 대해서는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출동수당이라든지 자녀장학금, 피복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금 도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아울러서 지금 현재 충남에는 여러 가지 소방관서에 소요되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신·증축이라든지 노후차량 교체·보강 이런 소방력 현대화 사업으로 인해 가지고 지금 도 재정이 집중 투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소방력, 그러니까 도의 재정여건상 의용소방대 화재 초기진압용 차량 구입에 대해서는 지금 시·군 예산으로 지금 집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해당 시·군과 집행하는 문제에 대해서 검토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철 의원   예, 알겠습니다.
  또 한 가지는 이 자리에 계신 우리 의원님들 초미의 관심일 겁니다.
  지역현안 사업비를 어느 부분까지 우리가 예산에 편성해서 쓸 수 있는지?
  공식적으로 답변하기가 거북하시면 서면답변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보훈복지 백운동 거기에 분명히 보훈단체 회원들은 전적지 방문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되어 있는데 충청남도 전체 3만 여 명이 되는 보훈복지대상자들을 도에서 도비만 가지고 전부해서 보내줄 수 있는지?
  또 시·군마다 재정형편이 다르기 때문에 보내줄 수 있는 시·군이 있고, 보낼 수 있는 형편이 안 되는 시·군도 있을 텐데 그러면 주소지가 열악한 지역에 있다고 해서 전적지 방문도 못 하는 그런 보훈대상자가 있고 한다면 이건 형평성에 너무 어긋난다고 생각이 되는데 그걸 할 수 있는지 그것을 종합적으로 하셔 가지고 서면답변도 좋습니다.
  해서 우리 이 자리에 앉아 계시는 의원님들께서 지역현안 사업비를 어느 저기까지 해서 예산편성을 요청할 수 있는지?
  참고로 지난 8대 때는 서산에 있는 모 의원님들은 경로당 용품 구입하는 데 100만 원 단위까지 지역의 현안 사업비를 편성해서 사용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지역현안 사업비를 최저 5,000만 원 이상으로 이렇게 신청하라고 예산담당관실에서 그렇게 연락이 오는 데 그 정도의 예산이 소요되는 그런 사업은 시·군에서 정식적으로 예산에 편성해 가지고 해야 되는 사업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서면으로 답변해 주셔도 좋습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답변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기철 의원   예, 알겠습니다.
○부의장 김홍장   이기철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김기영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영 의원   목도 쉬고 해서 추가질문을 안 하려고 했습니다만, 좀 더 성의 있는 답변을 요구했습니다만, 너무 의례적이고 도민들이 올 연말까지 도청이 오는 것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좀 더 성의 있는 답변 부탁드리면서, 구본충 부지사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내포신도시 도청 건설을 위해서 많은 노고를 하는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만, 이렇다 할 어떤 계획된 바에 비해서 좀 성의가 부족하지 않은가?
  본래 인구유치 계획이 2015년까지 5만 명, 2020년까지 10만 명 인구유치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예, 그렇습니다.
김기영 의원   그렇다고 한다면 아까 본 의원이 질문한 사항도 있습니다만, 지금 직원들은 이주문제에 대해서 상당한 괴로움에 사실 밤잠을 설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히 중대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아까 여러 가지 여타 제반 지원책에 대해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답변을 하셨습니다만, 1,000명의 직원이 출퇴근 할 것으로 이렇게 의향조사에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초에 우리 도에서 계획한 바는 얼마로 보고 있으셨습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거의 전 직원이 지금 내포신도시로 이주할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초창기에는 앞에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주거 여건이라든지 이런 게 미흡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 학교 사정도 있을 수 있고 개인적인 사정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1년 이내에는 거의 전 직원이 내포신도시로 이주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기영 의원   그렇다고 한다면 취득세 감면이라든지 이전비 지원책이라든지 또 주택구입에 따른 융자금이라든지 이런 점은 좀 더 일찍이 제시하고 또 도의회에서도 조례감면 조례 같은 부분은 의지만 있다면 이미 마련해 놓을 수가 있는 건데 꼭 도정질문을 통해서 여러 번 촉구를 하면서 뒷북 행정을 하는 이유가 뭡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저희가 지금 전남도 사례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적어도 그 정도 이상은......
김기영 의원   그러니까 전남도는 이미 도청 옮긴 지가 5년이 넘었습니다.
  6년 접어들었습니다.
  인구 5만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세감면 조례 같은 부분도 아직까지 도의회에 제출을 안 하느냐는 거지요?
○행정부지사 구본충   그래서 곧 저희가 제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기영 의원   그리고 또 하나 지금 학교·종합병원, 학교도 우수고교나 대학교입니다만, 전혀 지금 진전된 것이 없고 오늘 솔직히 먼젓번에 언론에서도 나왔습니다만, 게임대학 유치도 많이 진전되어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1년 이상 연기한다고 하는 데 이게 다 이미 물 건너가고 끝나버린 것 아닙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다만 그렇지는 않다고 저희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부동산경기라든지 전반적인 경기가 위축 상태에 있기 때문에 약간 투자라든가 이런 것을 늦추는 추세에 있습니다만, 저희가 도청을 이전해서 내포신도시가 활성화 되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김기영 의원   그런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종합병원이라든지 고등학교, 대학교 하나 진전된 것이 없이 오히려 연기하고 있고, 이것 정말 답답한 것 아닙니까?
  내포신도시에 와서 어떻게 인구유입을 하고 또 우리 도에서 추진을 할 수 있겠습니까?
  이러한 기반적인, 근본적인 시설 하나 제대로 추진이 안 되고 있는 마당에 어떻게 택지공급이라든지 민자유치라든지 인구유입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 말이지요.
  여기에 대해서 어떠한 각오를 갖고 계신지 솔직하게 말씀해 주시고, 본 의원이 알기로는 게임대학도 이미 물 건너 간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지금 매주 한 번씩 해 가지고 이주대책에 대해서 또는 도청이전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내년 초까지는, 내년 연말까지는 직원들이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해서 근무하는 데 최대한 지장을 갖다가 최소화하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내포신도시가 기존 도시에 건설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여러 가지 우리 직원들께서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도청 직원들께서......
김기영 의원   어려움은 직시는 하지만 뭔가 당초에 안희정 지사가 맡은 이후로 내포신도시에 대해서 뭔가 적극적이고 실현성 있는 어떤 뭔가를 보여 달라고 하는 목소리가 많은 데 좀 더, 하여간 여러 가지 답답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예, 저희가 의원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저희가 좀 더 노력해 가지고 의원님들이 심려하시는 바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저희가 최대한 노력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영 의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질문하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본 의원이 내포신도시 원주민으로서 또 예산·홍성 경계지역에 있으면서 절대 예산이나 홍성이나 우리 도민들한테 어떤 자기 지역의 이기적인 그러한 현상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지금까지 견지해 오고 있고 그동안에도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만, 이번에 도정질문에 앞서서 기관 이전에 대해서 자료를 받아 봤습니다만, 제가 보내드린 자료 보셨습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예, 봤습니다.
김기영 의원   아까도 말씀했다시피 102개 기관 중에 지금 LH 예산 구역이 아직 토지조성이 부진한 이후로 제대로 못 했다고 이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그러면 43곳 기관이 신축 이전을 원하고 있습니다.
  59곳이 임대 빌딩에서 이전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토지조성이 LH 구간이 늦어졌기 때문에 이해는 합니다만, 43곳 신축 이전에 대해서 지사님의 견해는 양 군에 걸쳐 있는 형평성 차원에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부지사 구본충   지금 신축 계획이 43개 기관입니다만, 당장 신축할 수 있는 재정적인 여력을 가진 기관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양 군 간에 어떤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영 의원   예, 더 이상 말씀 안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노고가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좀 더 내포신도시에 대해서 메리트 있고 정말 이주하고 싶은 그런 기반조성을 해 주시고 또 여건 조성을 조속히 해 주시고, 또 병원이라든지 학교 문제도 아까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지사 구본충   예, 조기 정주여건을 조성하는 데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영 의원   예,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기영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김득응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득응 의원   질문 사안에 대한 답이 미진해서 보충질문을 하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교육감님!
  지금 학교폭력 문제가 2005년도부터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폭력서클에 대해서는 우리 학창시절에, 본 의원 학창시절에도 폭력서클이 내부에 존재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2005년도부터 문제가 된 이유가 가장 큰 핵심이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교육감 김종성   폭력서클 학교에 부적응하고, 또 학교를 자퇴하고 한 학생들이 사회에 그러한 여러 가지 불량한 사람들과 어울려서, 연계되어서 이런 것이 더 은밀히 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득응 의원   본 의원이 볼 때는 이게 문제가 된 게 뭐냐 하면 우리 당시에도 폭력서클이 내부에 존재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사회 밖으로, 사회의 모방범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우리 때는요.
  그런데 이게 2005년 이후에는 사회 모방범죄, 사회인하고 똑같은 범죄를 저지르기 때문에 문제가 됐어요.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예방교육을 강화한다고 하는데 2005년도부터 문제가 되었으면, 예방교육이 되었으면 지금에서는 어느 정도 근절이 되었어야 되는 거죠?
  그러면 지금 예방교육을 여태까지 했음에도 지금 이러한 폭력사태가 발생이 되어서 문제가 된다는 것은 예방교육이 잘못 됐다는 거죠?
  예방교육이 잘못 됐으면 예방교육이 잘못된 새 방법 있잖아요.
  그거 연구하신 적 있습니까?
  있으면, 지금 현시점에서 어떠한 예방대책이 잘못됐으니까 이게 확대가 된 것 아니에요.
  그러면 방법을 뭐 뭐를 해 왔는데 앞으로는 방법을 변경해서 확대가 되지 않게끔 뭐로 하겠다는 식으로 답변 한번 해 주세요.
○교육감 김종성   제가 생각하기는 요즘 사회가 여러 가지로 변화하고 5년 전과 사회가 지금 또 다른 그런 여러 가지 소셜매체라든지 상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대에 맞는 예방을 했지만 근본적인 것은 우선 우리 학교가 더 열심히 그런 점에 대해서 인지하고 더 열심히 해야 되는데 부족한 점이 있지 않았나, 또 그리고 학교에서 이렇게 학력을 너무 강조하다 보니까 인성교육 이런 면에서 소홀이 된 것도 사실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점이 부족하지 않았나 해서 앞으로 학력도, 사실 공부도 해야 됩니다, 학생들은.
  공부도 하며 학력도 높여주면서 인성교육, 감성교육 또 그동안에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것, 부적응 문제 이런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것이 더 확대하고 이런 쪽에서 프로그램을 더 많이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해서 하겠습니다.
  그동안 그 점이 미흡해서 학교폭력이 줄지 않고 계속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득응 의원   예, 그런데 교육감님 말씀 잘 하셨는데요, 본 의원이 보기에는 지금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고 사회에서는 학교를 보고 있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예, 맞습니다.
김득응 의원   그런데 저도 이 질문을 하면서 제 나름대로 학부모로서 답답한 게 뭐냐 하면 교권이 땅에 떨어진 사람들이 학교폭력을 막을 수 있을 것인가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십시오.
○교육감 김종성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에 중점을 두는 교권위본을 강조했습니다.
  즉, 선생님들에게 힘을 실어주자, 학생들이 요즘 선생님 말씀 잘 안 듣고 또 수업시간에 대들고 하는 이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
  너무 체벌을 금지하고 하다 보니까 이러한 권위도 떨어져서 이래서는 안 되겠다.
  학생들이 잘못하는 것 있으면 꾸짖자, 꾸짖게 좀 하고 학부모들이 뭐라고 해도 우리 학생교육을 위해서 선생님들이 지도 할 수 있는 힘을 실어줘야 되겠다 하는 것을 금년에 더 강조하고 이런 쪽에서 선생님들이 또 애들 지도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잡무나 이런 것도 줄여주고 합니다.
  그래서 의원님께서 잘 말씀해 주셔서 고맙고요, 저희들이 교권을 더 중시하고.
  그래서 어디까지나 저는 폭력을 예방하는데 근본은 선생님이다, 선생님이 애정을 가지고 하나하나 상담을 더 하고 살펴주고 하면 줄이는 것처럼 교사에게 힘을 실어주고 교권을 더 강조하고 도와줄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득응 의원   충남에서는 인사라든가, 제가 지금 전교조 문제에 대해서 심히 우려하는 게 지금 전교조 출신 교사들은 교장, 교감 될 생각을 안 한대요.
  그 정도로 지금 충남에 교사들의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한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적인 사명감을 가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나 참 심히 우려스럽고요.
  두 번째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지금 교육청에서는 모든 걸 지금 숨기려 하는 느낌을 이번 도정질문에서도 받았습니다.
  그러면 제가 실례를 하나 들게요.
  천안 장애인학교에서 학생 성폭행 사건이 났는데 어제 이것도 신문지상에 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주장하고 폭행을 당한 피해학생 주장이 엇갈려요.
  실태 조사한 적 있습니까?
○교육감 김종성   예, 감사까지 하고요.
  그래서 요즘 또 이것이 더 확대, 피해자가 더 있다고 해서 이것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라고 지시를 내렸습니다.
  전수조사를 해서 있는 그대로 다 파헤쳐라, 파헤쳐서 그거에 대한 책임을 질 사람들은 과감하게 책임지고, 중징계 할 사람은 중징계하고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득응 의원   그렇죠.
  감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감사가 잘못됐다고 지금 학부모들이 어필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교육감 김종성   지금 감사내용을 아직 발표 안 했습니다.
김득응 의원   발표를 안 했죠?
○교육감 김종성   예.
김득응 의원   안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어필하는 거예요.
  감사를 받고 학부형들이.
  그런데 제가 볼 적에는 이게 사실이 사실대로 문제 원인이 제공되고 그걸 고치자고 할 때 원인규명이 돼서 할 때 바르게 고쳐지는 거라고 본 의원은 봐요.
  그런데 지금 충남교육청에서는 이걸 숨기려고 하는 느낌을 제가 받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전혀 안 그렇습니다.
  있는 그대로 하라고 했습니다.
김득응 의원   그렇게 받아들이는 자체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아니, 의원님께서.
김득응 의원   감사발표도 안 한 상태에서.
○교육감 김종성   예, 발표를 아직 안 했어요.
김득응 의원   학부형들이 그걸 어필할 때 한 명이 당했다고 했는데 학부형들이 여덟 명이다 이렇게 주장을 하고 있어요.
  감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감사를 받을 때 여덟 명이라고 그 사람들이 확인을 해 줬으면 그 사람들이 감사가 잘못됐다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까?
○교육감 김종성   그러면 아직 발표를 안 한 내용을 가지고 추측을 해서 감사가 발표 잘못됐다 이렇게 하는 학부모들도 조금 더 기다려 봐 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두 번째는 그 사건은 해당교사가 구속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하지 않나 생각을 하고, 다만 학부형들이 걱정하시는 것도 옳은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또 확대된 것은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도 숨기려고 하는, 요즘이 어느 세상인데 숨기겠습니까?
  숨겨서는 또 안 됩니다.
김득응 의원   예, 기대하겠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그렇게 이해해 주시고 학부모들 설득을 저희들이 하겠습니다.
김득응 의원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제가 질문사항들 중에서도 현 상황을 말해 달라고 했는데 이 정도 되면 지금 학교당국에서 5년 정도 자주 조사를 했으면 예를 들어 어느 학교에 무슨 서클이 있다, 일진회라는 것은 하나의 폭력서클을 전체적으로 말하는 거거든요.
  그러면 실태파악 정도는 도의회에서 보고를 해 주시고 지금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다라는 것까지 답이 나와야 되는 겁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전부 다 경찰조사를 확인해 보겠다 이런 식으로 앞으로는.
○교육감 김종성   더 노력하겠습니다.
김득응 의원   답변을 해 주시면 안 됩니다.
  실질적으로 원인규명을 분명히 한 다음에 대책안이 나오는 겁니다.
  원인을 숨기면서 무슨 대안이 나와요.
  그렇지 않습니까?
  교육감님도 유념해 주시고, 앞으로는 솔직하게 병이 걸렸으면 무슨 병이 걸렸다고 확실하게 얘기하고 그걸 소문을 내고 여론을 듣고, 교사들한테 여론을 듣고 대책 프로그램을 정해서 실행하는 게 본 의원은 맞다고 생각을 해요.
  감추는 게 일이 아니라고,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예, 알겠습니다.
김득응 의원   그리고 여기 집행부한테도, 행정 집행부한테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감님!
  되었습니다.
○교육감 김종성   예.
김득응 의원   도의원들이 질문을 했으면 예스·노가 분명히 나올뿐더러 그 잘못에 대해서 어드바이스를 해주면 그거에 대해서 집행부에서는 어느 정도로 실행을 하겠다 조정을 해서라는 답이 어느 정도 나와야 된다고 본 의원은 봅니다.
  그런데 전부 다 구름에 달 가듯이 그냥 관례적으로 대답을 하는 것 같아요, 본 의원이 보기에는.
  우리는 지역에서 민의를 반영해 달라고 요청을 하는 겁니다, 집행부한테.
  그러면 실·국장님이라든가 도지사님은 최대한 반영을 해서 답변을 거기에 맞게 앞으로는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김홍장   김득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모두 질문하신 의원님 중에서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안 계시므로 다른 의원님 중에서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이 더 이상 안 계시므로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장시간 동안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하여 세세한 부분까지 질문을 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도정 및 교육행정 발전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도정 교육행정 질문을 통하여 의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해 주신 사안에 대해서 좀더 세밀한 검토를 통하여 도정 교육행정에 반영하여 행정이 추구하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지금까지 답변을 해 주신 구본충 행정부지사님과 김종성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련 실·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3월 16일 11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