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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3회충청남도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15년11월26일(목)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3. 2.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3. 2016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5. 4.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
  6. 5.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
  7. 6. 2016년도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7. 2015년도 제2회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1. 부의된 안건
  2. 3. 2016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3. 1.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도지사 제출)
  4. 2.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도지사 제출)
  5. 4.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도지사 제출)
  6. 5.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김연 의원 대표발의)(김연·오배근·유찬종·윤석우·김원태·김종필·이공휘·정정희 의원 발의)
  7. 6. 2016년도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7. 2015년도 제2회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10시04분 개의)

○의장 김기영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의에 앞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하여 평생을 헌신하다 서거하신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을 도민과 함께 애도하며 추모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과 집행부 간부님께서는 잠시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님께 묵념!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의원 여러분께 양해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에 본 의장과 안희정 도지사님께서 장례위원으로 참석하게 되어 부득이 2016년도 충청남도 본예산 시정연설 종료 후에 제1부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시겠습니다.
  첫눈이 와서 의원님들께서 길도 막히고 차량통행이 제대로 안 돼서 제시간에 참석이 다 못 된 것 같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보고사항은 단말기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보고사항

  (첨부 : 1)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충청남도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먼저 처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시겠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3. 2016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10시08분)

○의장 김기영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희정 도지사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안희정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김기영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16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도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시면서 현안해결에 큰 힘이 되어 주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도정운영에 성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도민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올 한 해 우리 도정에는 어려운 일들이 많았습니다.
  메르스 사태로 도민들께서 고통을 받으셨고 유례없는 가뭄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는 주도적으로 노력했습니다.
  도지사가 직접 대책본부장을 맡아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도다운 역할을 다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민 여러분의 단결과 의원님들의 신속한 추경 예산안 편성은 무엇보다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하나 된 힘은 위기극복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의 성과로도 나타났습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고, 서해선 복선전철, 천안∼당진 고속도로, 제2서해안 고속도로 등 환황해 시대를 준비할 주요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도민 여러분과 여기 계시는 의원님들 그리고 공직자들이 함께 노력했기 때문에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최근 세계경제는 4년 연속 2%대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고,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와 중국의 성장세 둔화,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우리나라의 전망 또한 밝지 않습니다.
  도의 경우도 새로운 성장동력의 문제와 주력기반 제조업의 성장 둔화, 역외유출 등 어려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2016년 예산은 민선6기 4개년 계획에 따라 편성하는 두 번째 예산으로 민선5기부터 추진해 온 3대혁신을 고도화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3대 행복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경제상황과 열악한 지방자치의 현실상 도민의 기대와 의원님들의 좋은 제안을 모두 다 담아낼 수 없다는 아쉬움과 고민이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도는 2016년 첫 ‘6조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일반회계 4조 5,570억 원, 특별회계 1조 710억 원, 기금 3,733억 원 등 총 6조 1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일반회계 예산 중 기초연금·기초생활보장급여·영유아보육료 등 국고보조사업이 60.6%이고, 국고보조사업 예산을 제외한 나머지 예산도 법적경비·의무적경비 등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도가 사용할 수 있는 가용재원은 11.8%인 5,371억 원에 불과합니다.
  그동안 도에서는 세입확충을 위해 화력발전세율 인상, 옛 도청사 국가매입 등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현재의 제도상 도의 재정력은 많은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저는 이러한 인식하에 내년도 주요 도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면서 의원님들의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출산·고령화·저성장·사회양극화 등 대한민국과 도가 직면한 시대적 과제에 대응해야 합니다.
  첫째, 행복한 성장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미래먹거리, 신성장동력을 발굴·육성해 나가하겠습니다.
  올 한 해 도는 충청남도 경제비전 2030 수립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주력사업을 고도화하면서 그 성장이 도민의 삶의 질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5대 목표, 10대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한 90여 개 중점사업과 핵심사업을 발굴했으며, 몇몇 사업은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회적 경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등 정의로운 경제생태계 조성을 계속하는 한편 상생산업단지를 확산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에너지 산업기반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실용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수소에너지 상용화 기술개발과 실증단지 조성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자동차 부품, 철강, 석유화학 등 우리 도의 4대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스마트 팩토리 전환, 친환경 부품 산업단지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문화자원과 관광이 결합하는 콘텐츠 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중장기 관광비전 전략 수립·추진으로 관광객이 지역상권의 소비자가 되도록 하고, 지난 7월 출범한 영상위원회를 통해 관광산업과 영상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해양건도 충남을 위해 해양수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3대 목표, 6대 전략, 98개 추진과제와 6대 골든오션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어업인 여러분과 함께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일자리뿐만 아니라 청년이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회구조가 필요합니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도정참여 확산 등을 추진하고 환황해 프로젝트를 통해 한·중·일과 아세안을 포함한 경제·환경 협력과 평화공동체를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내포신도시 인구는 지난 11월 12일 1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도시건설 공정률은 58%로 2단계 개발이 올해 완료됩니다.
  3단계 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충남의 수부도시로서 기능과 위상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성장을 위해서는 SOC확충도 매우 시급한 과제입니다.
  서해선 복선전철, 장항선 복선전철, 대산∼당진 고속도로, 당진·대산·보령항 등 항만개발, 서산비행장 민항 유치 등 충남과 국가의 미래를 위한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의 역량을 모아야 합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둘째, 행복할 권리로 생명과 인권이 우선하는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도는 지난 10월 지역사회 인권증진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5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인권센터 운영, 인권회의 유치, 인권영화제 개최 등 도민인권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구급차 현장도착 시간을 ’13년 9분대에서 ’15년 6분대로 단축시켰습니다.
  소방헬기·구급차 증차를 통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육성으로 도내 어디에 살든 안전한 응급의료 체계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안전포털 및 재난종합상황관제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정보와 지휘체계를 일원화하고, 재난안전연구센터 운영으로 사전예방 중심의 전문적인 안전정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 5월 일본 아키타현과 자살예방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독거노인 공동생활제, 생명사랑 행복마을 정책을 강화하고, 세대별 특성분석을 토대로 자살예방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난 6월 한국전력과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복지보건 중장기 계획 중심으로 계층별 맞춤형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평생교육진흥원 독립법인화와 서울학사 건립 등으로 평생교육 기반을 다져 나가겠습니다.
  내년도 전국체전과 장애인체전을 스포츠와 문화가 어우러진 문화체전으로 추진하여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충남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행복한 환경으로 역사문화유산의 계승발전과 자연환경을 잘 가꾸고 보존하겠습니다.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보존관리, 백제고고학에 대한 연구, 공주·부여·익산에 대한 통합관광 실행 등 지속가능한 관광 기반 환경을 구축하고 충청유교문화권의 가시화로 유교문화유산의 창조적 활용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도립도서관 건립, 문화관광 축제 육성 등 문화향유권을 확대하여 도민들의 삶이 더 윤택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개발된 연안·하구는 수질오염, 생태교란 등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에 대한 가치 재평가와 복원이 필요합니다.
  도에서는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 연구용역을 마무리하여 본격적인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법률안 제정을 통해 국가정책화 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지난 3월 설립한 기후환경연구소를 중심으로 지역정보를 생산하고 에너지 자립섬, 친환경에너지 타운, 화력발전 온배수 활용 등 미래 기후산업을 발굴·육성하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정주 공간 자체가 최고의 발전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시·군과 함께 청소행정을 개선하고 자원순환 등 깨끗한 충남 만들기 운동을 확대·발전시키는 한편 지난 7월 발족한 공공디자인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도시디자인 재정비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안면도관광개발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안면도 4개 지구 분리개발, 공모조건 완화 등 새로운 투자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향후 투자설명회 등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도는 이와 함께 민선5기부터 추진해 온 3대 혁신과제를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첫째, 행정혁신은 지식기반행정 강화, 인적역량 제고 등 더 정교하게 다듬겠습니다.
  지난 11월 지방재정법 개정안의 시행으로 우리 도 재정정보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도에서는 국제 투명성 지표 등을 반영하여 이 시스템을 개선·발전시키고 있고 현재 시범운영 중에 있습니다.
  지출정보에 예산 세부내역서까지 모두 공개하고 도 재정의 모든 정보를 시각화하는 한편 쌍방향 소통의 기능을 더 강화여 시범운영 중에 있다는 말씀을 보고드립니다.
  행정포털을 개선하여 시·군과의 정보공유와 협업, 도정과제 누적관리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업무를 꼼꼼히 관리하고 담당자가 바뀌더라도 축적된 노하우들이 효과적으로 후임자에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의 역량은 행정서비스의 질과 연결됩니다.
  인사DB 구축으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역량평가 및 성과계약제도를 더욱 내실화하여 일 잘하는 충청남도 지방정부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자치혁신은 도가 꼭 해야 하는 일에 더욱 집중하고 민간의 주도성은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 10월 저는 시장·군수님들과 함께 협약과제 20건과 제안과제 14건에 대해서 서로 토론하고 약속했습니다.
  국·도비 부담비율의 합리적 개선을 통한 재정혁신, 충남학사 건립, 공립예술단 운영체제 개편 등 서로 간에 좀 더 효과적으로 시·군과 도가 업무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도는 도답게, 시·군은 시·군답게 기능단위 중심의 사무를 더 발굴하고 특별행정기관, 국책연구기관 등과 협업을 강화하여 정부 분야가 좀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도는 중복된 정부평가, 교부세 개편안 등 지방 현실에서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지역차등전기요금제 도입, 농업직불금제도 개선,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 자치분권 등 국가 발전을 위한 제안 과제들을 공론화시켰습니다.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정책화 하고,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 제안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민간의 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거버넌스 행정이 필요합니다.
  지금 시장과 경제는 민간의 주도성과 활력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충남사회단체대표자회의, 주민자치회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3농혁신은 5대 혁신과제를 추진하여 현장실천력을 강화하고 핵심가치를 확산시키겠습니다.
  생산혁신으로 친환경 고품질 농수산업을 육성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친환경지구, 우수종자 보급, 생산비 절감 기술 등을 확대하고 씨앗산업 육성, 화력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양식단지 조성, 친환경 인증농가 시스템 구축, 친환경농업연구센터 신축 그리고 2015년부터 시행되는 탄소배출권거래제에 입각한 도내 기업과 농업의 상생발전 계획을 수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반영한 농업직불금제도개선 시범사업을 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유통혁신으로 소비기반을 확대하고 교섭력을 강화하여 농산물을 제값에 팔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 장터 등을 확대하는 한편 안테나숍, 백화점 기획 판매 등 6차산업 모델을 확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산지유통 체계화, 농협과 연계한 ‘오감’ 브랜드 등을 통해 생산자를 조직화하는 한편 충청남도의 대표 브랜드들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소비혁신으로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착한소비 정착으로 도농 간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도시 주부 구매단, 코레일 회원, 생활협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한 지역 친환경 식생활 교육과 농촌체험교육, 아줌마 대축제, 고향마실 페스티벌 등을 통해 도농 상생발전과 로컬푸드 운동을 확산하고, 생태농업과 연계한 도시농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지역혁신으로 농어촌이 살기 좋은 삶터, 일터, 쉼터가 되어야 합니다.
  829개의 마을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1,658명의 리더를 육성, 정주여건 변화에 따른 마을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운영, 농협이 주도하는 지역혁신 모델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역량혁신으로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협치 농수산 추진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3농혁신대학과 도·시·군 귀농지원센터 운영,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5개년 발전계획을 추진하는 한편 농업인 자율 수강시스템 마련, 분야별·품목별 평생교육 체계 확립, 충남형 농어업회의소 운영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김기영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아시다시피 지금 가장 큰 현안은 가뭄입니다.
  다행히 가을비가 예년보다 많이 내리긴 했지만 워낙 가물었던 탓에 가뭄 해갈에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도는 10월 1일부터 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절수, 누수 저감, 도수관로 및 준설 등 총력 대응을 펼쳐왔습니다.
  10월 8일부터 8개 시·군 생활 및 공업용수 20% 제한급수 조치를 실시했으며 도비 등 232억 원을 긴급 투입했습니다.
  또한 금강〜보령댐 도수관로 사업, 8개 시·군 긴급 누수방지 사업, 공주〜예당저수지 도수관로 사업 등 중앙부처와 협조하여 2,162억 원을 확보하고 가뭄극복 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누수율 개선을 위해 지역개발기금을 무이자로 시·군에 장기 융자하는 등의 대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2012년에도 극심한 가뭄을 겪었습니다.
  21세기 기후변화 시대에 일상화된 물 부족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절수가 생활화되어야 하고 더 좋은 수자원 정책이 필요합니다.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절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김기영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열악한 지방자치의 현실에서 중앙정부가 관할하지 못하고 시·군은 감당이 안 되는 광역행정적 수요에 대해서 도가 제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의원님들께서 광역행정 단위에서 부합하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심의해 주시고, 계획된 사업들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예산안의 세부내역에 대해서는 기획조정실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기영   안희정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7분 정회)

(11시02분 속개)

○부의장 유익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충청남도청소년위원회 10여 명이 의정활동을 참관하기 위하여 방청하고 계십니다.
  우리 도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김용찬 기획조정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김용찬   존경하는 유익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도정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2016년도 재정여건, 재정운용방향, 예산안 규모, 회계별 세부내용, 계속비사업, 기금운용계획 순입니다.
  (참조)

제안설명

  (첨부 : 2)
  존경하는 유익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1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세부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드린 201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소상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민선6기를 차질 없이 안정되게 추진하고 충남경제 육성, 따뜻한 복지 실현, 고품격 신도시 건설 등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편성한 점을 감안하시어 심의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유익환   김용찬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도지사 제출) 
2.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도지사 제출) 

(11시12분)

○부의장 유익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복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복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금산 출신 김복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유익환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된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과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개요설명과 검토보고, 질의 답변 등을 거쳐 심도 있는 심사를 실시한 후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서 상임위원회 조정안을 존중하는 예산안 조정과 토론을 거쳐 심사·의결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상임위원회의 심사결과를 반영하여 3건 5,000만 원을 삭감하여 예비비로 증액하고 그 밖의 부분은 충청남도지사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충청남도지사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과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만, 동 안건은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 답변과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사항이므로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보고서

ㅇ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보고서

  (첨부 : 3∼4)
○부의장 유익환   김복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15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재석의원 29명 중 찬성 27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재석의원 28명 중 찬성 28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다음은 추경 예산안 의결에 따른 인사가 있겠습니다.
  송석두 행정부지사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지사 송석두   존경하는 유익환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난 11월 5일 개회된 이후에 여러 의정활동을 통해서 격려와 지도편달을 해 주신 데에 감사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아울러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에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꼼꼼히 챙겨서 잘 반영해 나가겠다는 인사를 드리고 특히 오늘 의결해 주신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간이 얼마 안 남은 만큼 성실하게 조기에 집행하고 착실하게 꼼꼼히 챙겨가겠습니다.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드리면서 예산안 통과에 따른 인사에 갈음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유익환   송석두 행정부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경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또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정례회에서 우리 도의회가 심도 있게 심의하여 확정한 예산이 가뭄극복과 민생 안정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에서는 효율적인 집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4.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도지사 제출) 

(11시18분)

○부의장 유익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농업경제환경위원회 강용일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경제환경위원장대리 강용일   농업경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부여 출신 강용일 의원입니다.
  우리 농업경제환경위원회에서 실시한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 및 검토보고 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은 지역경제 상황에 대한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대응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전문성과 공공성, 신뢰성 등이 모두 구비된 전문기관에 사무를 위탁하고자 하는 것으로 의회의 동의가 있은 후 수탁기관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수탁기관을 결정하게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그리고 동료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보고드린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은 농업경제환경위원회에서 동의한 내용의 상위법 저촉여부, 민간위탁의 적정성과 목적 등을 검토하여 원안대로 의결한 사항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ㅇ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

ㅇ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첨부 : 5∼6)
○부의장 유익환   강용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재석의원 27명 중 찬성 2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5.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김연 의원 대표발의)(김연·오배근·유찬종·윤석우·김원태·김종필·이공휘·정정희 의원 발의) 

(11시21분)

○부의장 유익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대표발의하신 김연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   연 의원   천안 출신 김연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210만 도민과 유익환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과 오배근 의원님 그리고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함께 발의하고 홍성현 의원님 등 열세 분의 의원님께서 찬성하신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난 8월 11일 국무총리 산하 사회보장위원회는 복지재정 효율화를 명목으로 지방자치단체 유사·중복 사회보장사업 정비 추진방안을 의결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1,496개 사업 약 1조 원의 복지예산이 삭감될 것으로 예측되며 우리 도의 경우도 총 34건 111억 원의 복지예산이 축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른 피해는 전국적으로 약 600만 명, 충남의 경우도 약 4만 명 이상이 복지혜택을 못 받게 되거나 축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피해자 대부분이 저소득층과 노인, 장애인 그리고 아동 등의 취약계층이라는 점은 가히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충남도의회에서는 지방자치제도를 침해하고 지역복지권을 일률적으로 통제하려는 정부의 지방자치단체 유사·중복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을 즉각 철회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보장정책 고수를 강력히 촉구 결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결의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님!
  이상으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의원이 제안한 결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

  (첨부 : 7)
○부의장 유익환   김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입니다만 발언 신청하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재석의원 27명 중 찬성 26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채택된 결의문은 국회, 국무총리, 정당대표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에 통보하여 우리 도의회의 의지를 표명하겠습니다.
6. 2016년도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7. 2015년도 제2회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11시26분)

○부의장 유익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6년도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의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7항 2015년도 제2회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홍성현 의원(의석에서)   이의 있습니다.
○부의장 유익환   홍성현 의원님으로부터 의사일정 제6항, 제7항에 대하여 의사진행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홍성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현 의원   존경하는 유익환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천안시 출신 새누리당 홍성현 의원입니다.
  오늘은 교육청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이 있는 날입니다.
  그동안 교육위원회에서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습니다.
  이에 대하여 교육감께서는 “대통령공약사업으로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며 타시·도의 교육감들과 연대하여 예산안 편성을 거부했습니다.
  누리과정 어린이를 둔 학부모들과 어린이집 종사자들은 도교육청에서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는 소식을 듣고 누리과정 예산은 도교육청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데도 불구하고 교육청과 교육부는 어린이집 유아의 보육 및 교육받을 권리를 볼모로 정치적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경기, 대전, 세종, 충북, 충남을 제외한 시·도에서는 누리과정 예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치단체 또는 교육청에서 편성하였습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바로는 우리 도의 시·군에서도 도교육청에서 지원이 결정되지 않았는데도 15개 시·군에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입이 없는 시·군 예산은 또 다른 갈등을 불러올 것이 불 보듯 뻔합니다.
  예산안은 내년도의 사업계획을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국가사업, 재정부족 등을 이유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것을 보면 다른 사업 예산도 도민들의 교육수요에 맞춰 편성되었는지 의구심마저 듭니다.
  그동안 도의회에서 줄기차게 요구해온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는 등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를 경시하고 도민들의 요구사항을 묵살하는 교육감의 시정연설을 들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도교육청의 2016년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2015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교육감의 제안설명을 듣지 말고 단말기에 수록된 것으로 대체할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또 지금 기자실에서는 교육예산 거부하는 충청남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시민단체가 했는데 지난번에 고교평준화를 할 적에는 아이들을 위해서 해달라고 한 시민단체가, 누리과정은 누구를 위한 예산입니까!
  아이들을 위한 예산이라고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의장 유익환   홍성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성현 의원님께서 의사일정 제6항, 제7항에 대하여 단말기에 수록된 것으로 제안설명을 갈음하자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2016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그리고 2015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의 구두 제안설명을 생략하고 단말기에 수록된 것으로 갈음하자고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과 제7항은 단말기에 수록한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참조)

ㅇ2016년도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

ㅇ2016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육성지원기금 운용계획안 제안설명

ㅇ2015년도 제2회 충청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

  (첨부 : 8∼10)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도와 교육청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
 1. 2015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 가결
  재석의원(29인)
  찬성의원(27인)
  강용일   김동욱   김명선   김문규
  김복만   김  연   김용필   김종문
  맹정호   백낙구   신재원   오배근
  오인철   유병국   유익환   윤석우
  윤지상   이공휘   이용호   이종화
  이진환   정정희   조길행   조이환
  조치연   홍성현   홍재표
  반대의원(1인)
  전낙운
  기권의원(1인)
  김종필
 2. 2015년도 제1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 - 가결
  재석의원(28인)
  찬성의원(28인)
  강용일   김동욱   김명선   김문규
  김복만   김  연   김용필   김종문
  김종필   맹정호   백낙구   신재원
  오배근   오인철   유병국   윤석우
  윤지상   이공휘   이용호   이종화
  이진환   전낙운   정정희   조길행
  조이환   조치연   홍성현   홍재표
 4. 충청남도 경제 동향분석·교육 강화 민간위탁 동의안 – 가결
  재석의원(27인)
  찬성의원(26인)
  강용일   김명선   김문규   김복만
  김용필   김종문   김종필   맹정호
  백낙구   신재원   오배근   오인철
  유병국   유익환   윤지상   이공휘
  이용호   이종화   이진환   전낙운
  정정희   조길행   조이환   조치연
  홍성현   홍재표
  반대의원(1인)
  김  연
 5. 지방자치단체 사회보장사업 정비방안 철회 촉구 결의안 – 가결
  재석의원(27인)
  찬성의원(26인)
  김명선   김문규   김복만   김  연
  김용필   김종문   김종필   맹정호
  신재원   오배근   오인철   유병국
  유익환   윤석우   윤지상   이공휘
  이용호   이종화   이진환   전낙운
  정정희   조길행   조이환   조치연
  홍성현   홍재표
  기권의원(1인)
  강용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