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1년도행정사무감사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충청남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충남테크노파크(계속)

일  시  2021년11월15일(월)  16시

장  소  기획경제위원회회의실

(16시27분 감사계속)

○위원장 안장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충청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2021년도 충남테크노파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속개를 선언합니다.
  충남테크노파크에 대한 행정감사는 지난 11월 10일 실시한 바 있으나 미흡한 자료 제출과 불충분한 답변 등 수감 받을 준비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부득이 오늘 다시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이응기 원장님 오늘 이렇게 다시 행정감사를 하게 된 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위원장님과 기획경제위원님들, 이렇게 기회를 다시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의 자료에 부족한 점을 수정·보완하여 제출하였고 또 지난번 감사 중에 위원님들께서 별도로 요청해 주신 자료들을 준비하여서 다시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위원장님과 기획경제위원님들의 조언과 많은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자료를 준비하셨다고 했는데 본 위원이 요구한 지난 3년간 우리가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얼마 됐고 고용은 얼마나 됐고 이걸 통계를 모아서 달라고 했는데 모은 자료는 제출 안 하셨는데, 어떻게 모았습니까?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사실 통계까지는…….
○위원장 안장헌   통계가 다 있는데 그걸 왜 더하기를 못 해요.
  엑셀로 그냥 돌리면 되는데요.
  예?
  왜 못 한다는 겁니까?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잠깐만요.
  (뒤를 돌아보며) 어떻게 통계는 준비가 금방 될 수 있는 건가요?
○위원장 안장헌   아니, 이게 아무도 안 하려고 하니까 그런 겁니다.
  이게 한 센터의 개별사업이 아니라 전체 있는 건을 다 모아서 해야 되는데 그걸 아무도 책임지고 안 하는 겁니다, 테크노파크에서!
  예?
  왜 그걸 계산을 못 합니까!
  내가 분명히, 본 위원이 이렇게 얘기하는 이유는 테크노파크가 그동안 우리 도와 중앙부처와 같이 노력해서 사업 따와서 이만큼의 산업에 대한 투자를 했고 그래서 몇 개 일자리, 얼마의 매출을 했다, 자랑을 좀 하고 싶은데 그걸 왜 못 모읍니까!
  원장님, 그날도 똑같이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그 자료 없이 지금 무슨 행정사무감사를 다시 받는다고 그래요!
  원장님 제가 괜히 이러는 게 아닙니다.
  자랑을 시켜드리려고 우리 같이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아니면 “충남은 복지에만 신경 쓰는 거 아니야?” 그거 불식시키려고 그래서 자료를 모아달라는데 왜 그 취지대로 그걸 책임지고 아무도 안 하는 겁니까!
  이거 모으는 데 책임 누구한테 있습니까, 원장님.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제가 책임져야 됩니다.
○위원장 안장헌   왜 그걸 안 했습니까?
  몰랐습니까?
  속기록 분석해서 다 적은 거 일일이 내라고 했는데 자료를 똑같이 가져와요, 똑같이!
  예?
  왜 그럽니까, 원장님.
  상식적으로 설명을 해 주세요, 왜 그걸 못 하는지.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사실 저희가 이건 준비가 부족한 거 인정하고요.
○위원장 안장헌   아니, 준비가 아니라 아예 안 했잖아요!
  뭐 했습니까?
  이거에 대해서 고민했냐고요.
  제가 누차 그랬더니 개별기업 사례 10개 가져왔습니다.
  제가 그거 가져오라고 그렇게 얘기했습니까?
  입주기업 몇 개 해서 몇 개 매출 나왔다 그거 좋고, R&D 얼마 지원해서 시제품 얼마 해서 얼마 됐다 그거 좀 해 달라는데, 그게 행정사무감사의 자료였는데, 그걸 모아달라고 그랬는데, 그러고서 다시 행감을 여기까지 오는 게, 시간도 그래서 그다음 날 안 했습니다.
  지금 며칠을 드렸잖아요.
  다른 자료 볼까요?
  TP 센터별 예산불용액 이거 2020년도 사업이었는데 잘못된 자료를 낸 거 맞지요, 이건?
  그렇지요?
  TP 센터별 예산불용액 2020년도 결산액 잔액이 수정이 아니라 아예 고치지 않고 그대로 그냥 있던 데이터 냈던 거잖아요.
  그렇지요?
  결산 거쳐가지고 정확한 숫자를 넣어야 되는데 기존, 수정이라는 게 수정이 아닙니다!
  오류지요, 오류!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오류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렇게 감사자료를 작성해놓고 뭐 다시 준비가 됐다고요?
  아니, 그리고 또 입주기업 현황, 회사별, TP 센터별 입주 현황 ‘2021년도 입주기업 지원 내역은 포함되지 않아’ 아예 안 넣었어요, 아예 넣지를 않았어요, 2021년도 거는.
  그럼 왜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합니까, 도대체!
  예?
  그래서 일은 많아지는데, 자료가 달라진 거 봤더니 정규직원이 14명 퇴사하고 1명 입사하고 1명 뽑았고, 계약직원은 12명 퇴사하는데 신규입사 10명 했고, 공무직원 2명 퇴사했고, 인원 증가 3명인데 감소가 17명, 그러니까 일할 사람이 없어서 비상경영을 할 상황입니다, 할 상황이에요.
  의회나 도에서 인원을 안 줬습니까?
  뭐 어렵겠습니까?
  저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됩니다.
  이런데 감사가 무슨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감사하실 위원님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자료를 가지고.
  이공휘 위원님?
이공휘 위원   조금 이따.
○위원장 안장헌   조금 이따, 그러면 본 위원이 얘기했던 조금 전 그 자료는 누가 책임지고 모으게 할 겁니까?
  이제 더 이상 신뢰를 못 하겠습니다.
  누구를 통해서 모으라고 하겠습니까?
  정확한 데이터를 발표할 수 있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제가 당연히 책임을 지겠고요, 저희 정책기획단을 통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 모든 보고자료에 기존하고 수정이 아니라 어떤 어떤 사유로 이렇게 했다고 정확히 말씀을 하세요.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얘기를 하셔야 잘못된 역사가 수정되는 거지, 이 자료도 다 그냥 수정해 오고서 왜, 일부사항은 진척이 된 것도 있더라고요.
  그런 건 인정해야지요.
  그런데 아예 잘못해놓은 거랑 그냥 예를 들면 실적이 더 나온 거랑 구분이 안 돼요.
  이렇게 해서 무슨 감사가 되겠습니까.
  이공휘 위원님 계속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이공휘입니다.
  센터별 장비현황을 다시 제출하셨고 연번까지 하셨어요, 그렇지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렇습니다.
이공휘 위원   어쨌든 본 위원은 센터별로 연번을 하라고 했는데 연번이 전체 다 쭉 처음부터 255번까지 하셨네요?
  그렇게 하고 2020년도에는 자동차센터의 적정운영인력이 6명이었는데 왜 11명이지요?
  장비운영인력은 5명 그대로고, 6명에서 11명으로 늘어난 사유는 또 뭐예요?
  장비 대수는 4대밖에 안 늘었는데 오히려 인원은 갑자기, 작년에는 6명이 적정운영인력이라고 했는데, 작년에도 육아휴직 2명이 있었는데 올해는 다시 11명으로 적정인력이 늘어난 사유가 뭐예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허락해 주시면 담당하고 있는 센터장님께 답변을 부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자동차센터장님 답변석으로 나오셔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센터장 이효환   자동차센터장 이효환입니다.
  이공휘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적정인원은 예상으로 이만큼 필요하다고 적은 인원이 11명이고요, 현재 인원은 장비인원이 5명인데 5명 중에 올해 8월 기준으로 2명이 육아휴직 가서 3명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공휘 위원   3명으로요?
○자동차센터장 이효환   3명으로.
이공휘 위원   3명이서 84대를 다 운영하는 거예요?
○자동차센터장 이효환   예.
이공휘 위원   그러면 작년에도 5명 중에서 2명이 육아휴직 갔었으니까 3명이 운영을 했던 거네요, 오시기 전이었지만?○자동차센터장 이효환  예, 작년 8월부로 1명이 육아휴직을 갔었고요, 올해 2월 1일부로 육아휴직 1명 가는 바람에 현재 3명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예,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이공휘 위원   원장님, 이거 아셨어요, 3명이서 운영하는 거?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알고 있었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러면 이게 가능해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사실 그래서 자동차센터와 몇 가지 방안을 강구해서요, 일부 장비는 그룹으로 위탁 운영을 맡기기로 해서 -저희가 직접 운영할 수가 없어서- 일부 위탁하는 것을 조만간 계약할 것을 준비하고 있고요, 저희가 방안을 나름대로 마련해서 채용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아니, 봐 봐요.
  작년에도 얘기했지만 이런 일 하라고 자격이 되고 능력이 되시는 분들을 모집하는 거고 우리가 출연해서 하는 건데 위탁을 또 준다는 게 말이 돼요, 그게?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단기적으로 그렇게 몇 년을 해야 되겠다 지금 생각을 하고 있는 겁니다.
이공휘 위원   원장님이 전체적인 인력이라든지 이런 거를 고민해서 도에 얘기를 하고 상의를 해야지 어떻게 사고가 터지면 바로바로 임시 조치하는 것도 아니고, 이게 어쨌든 되게 중요한 거고 장비도 말로는 TP에 있는 장비, 연구개발장비 공용 활용한다고 다 론칭까지 해놓고 나서 지금 와서 장비운영을 세 사람이서 하고 앉아있고.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사실 금년에, 지난번에 말씀드렸지만 업무량 분석을 각 부서별로 해서 실제 정원을 어떻게 해나가겠다, 지금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분명히 말씀드렸지요.
  오실 때 출연기관장으로 오시는데 되게 중요한 시점에 오셨고 원장님의 위치에 따라서 충남도의 출자·출연 기관장들을 비롯해서 도정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엄중하다고 해서 분명히 본 위원한테도 잘 알고 있고 잘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결과로는 어째 더 못하는 결과를 보여주셨는데…….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실제 실적 면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장비수익률 같은 경우는 향상돼 있고 장비가동률도 향상돼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센터는 사실 어려운 상황 맞고요, 자동차센터를 보완해서 더 실적이 향상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준비하는 중에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적정인력 11명은 그러면 11명이 있어야지 84대를 다 운영한다는 거잖아요?
  나머지 8명이 운영하는 부분에 대해서 민간위탁을 두실 생각인 거예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아니요, 사실 그렇지 않고요, 지금 저희 업무량 분석한 것과 비교를 해서 실제 예산 범위 내에서 얼마나 정원을 늘릴지 확정하겠습니다.
  아직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이공휘 위원   걱정됩니다.
  걱정되고…….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준비하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원장님이 말씀하신 거만큼 실적이 안 나오는 것 같아서, 굉장히 중요한 시점 같은데 본 위원하고도 작년에, 재작년에 말씀하셨던 부분들을 잘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알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이상입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이 본 위원회 마지막 감사일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더 감사를 해 본들 더 나올 게 별로 없어 보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이번 테크노파크 감사 진행을 구체적으로 디테일하게 한 거는 일이 많아지고 조직도 커지고 -조금씩 커져야 되는 상황이긴 한데- 그럴수록 그 노력들이 대외적으로 성과는 인정되고 부족한 거는 채워야 되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이 안 되고 비대해버리면 그 누구도 그러한 출연의 목적 그리고 많은 인력들이 함께 해야 된다는 게 동의가 안 될 것입니다.
  테크노파크 전 임직원께서는 제발 각자의 역할, 소중한 역할을 하시되 어려운 문제는 의회 및 우리 도 행정부와 상의를 잘하시고 그리고 의회도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하면서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위원장 안장헌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승만 위원   예, 조승만 위원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   저는 테크노파크 부서장 관련해서 해당 조직원은 전문직으로 채워져야 한다 그런 감사를 했는데, 지금 테크노파크 원장님께서 테크노파크의 부서장들이 그 부서에 전문직으로 배치되었다고 보시나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저는 자랑스럽게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래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조승만 위원   그러면 정책기획단하고 기업지원단이 있잖아요?
  정책기획단은 하는 일이 뭐예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정책기획단은 지역산업 발전계획, 국가혁신클러스터 및 규제자유특구 운영 그다음에 별도로 경영기획팀은 재단 경영전략 수립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런데 지금 정책기획단은 물리학을 전공하신 분이…….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사실 석박사 학위는 물리학을 하셨는데요, 그 이후에 충북테크노파크에서도 일을 하셨고 충청지역사업평가단에서도 프로젝트매니저로 일을 하신 이력이 있으십니다.
  그래서 지역산업이나 산업별 트렌드 분석, 지역 R&D 기획에 경험이 있으십니다.
  그리고 정책기획단장님은 저희 내부직원이 공모에 응하셔서 되신 분입니다.
  그래서 내부직원이셔서 저희 테크노파크 내부도, 저희의 역량도 잘 파악하고 계신 분으로서 저는 정책기획단 단장으로 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러면 원장님이 임명하신 거예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아니요, 그 전에 임명되셨습니다.
조승만 위원   아니, 그러니까 테크노파크 원장님이 임명하시느냐고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정책기획단과 기업지원단은,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되는 방안이 정관과 고시에 별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원장은 최후에 복수로 추천됐을 때 임명권을 갖습니다.
조승만 위원   전문직으로서 아주 적합한 분이 선정됐다는 말씀이시죠?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리고 사실 저희 실적으로는 역할을 충분히 해 주셨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규제자유특구도 그 사이에 두 개가 선정이 되었고요, 국가혁신클러스터도 저희가 잘 진행되고 있고 또 지역산업진흥계획도 법령에 의해서 매년 수립하고 있는데 계획과 성과에서 충분한 성과를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다면 다행이고요, 지금 자동차센터장님 있잖아요?
  이분은 자동차학과를 안 나오셨네, 기계공학을 전공하셨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기계공학이 자동차학과와 유사한 학과라는 것은 설명을 안 올려도 될 것 같고요, 사실 현대자동차 현업에서 오래 계셨습니다.
  그리고 현업을 마치신 후에 효성산업이라든가 이런 데서 대표를 하시면서 경영 경험도 있으십니다.
  그래서 저희…….
조승만 위원   그러면 경영을 전공했다면, 경영을 전공한 게 아니고…….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아니요.
  그러니까 기계공학 전공하시고 현대자동차 현업에 계셨고요, 그다음에 현대자동차 이후에 효성산업에서 대표이사를 하시면서 몇 년간 실제 회사를 경영하셨던 경험이 있으신 분이십니다.
조승만 위원   그다음에 디스플레이 관련해서는 이분이 디스플레이를 담당하셨고 또 전자공학을 했기 때문에 같은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또 바이오센터도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스마트ICT융합센터 관련해서는 이분도 전문직으로 제대로 배치가 된 거예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렇습니다.
  특히 스마트ICT융합센터의 경우에는 스마트공장 확산·보급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ICT뿐만 아니라 스마트공장 확산·보급사업도 하셔야 되는데 삼성SDI, 삼성전자에서 근무하시면서 ICT 분야와 스마트공장의 보급사업에 적합하신 분이십니다.
조승만 위원   이차전지기술센터는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여기는 안장헌 위원장님께서도 지난번 감사 때 말씀하셨습니다만, 타 지역에서 에너지 분야의 예타사업을 확보하시는 등 역량을 보여주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모시게 되었습니다.
조승만 위원   또 에너지센터 이분은 산업자원부에서 근무하셨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렇습니다.
조승만 위원   에너지센터에서는 주로 뭐해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저희 지역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 에너지 전환의 대민 인식개선 활동이라고 그럴까요, 그런 일들하고 일부 수탁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수탁사업은 보통 에너지 절감을 위한 수탁사업들 그다음에 신재생에너지 모니터링사업 이런 내용을 갖고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러니까 부서장님 배치는 대체적으로 전문직을 배치했다 이런 말씀을 강조하시는 거 아니에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경험 있으신 분들이 하시고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러면 부서장님 밑으로 팀장이 있을 거 아니에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조승만 위원   그러면 그분들이 정말 다 전문직으로 배치돼서 테크노파크는 다른 부서와는 다르게 전문직이 배치되어야 정말 효과성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보거든요.
  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그런데 약간의 제한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위원님 말씀은 아주 지당하시고 당연한 말씀이신데요, 저희가 주력산업을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데 주력산업이 저희 테크노파크가 생긴 이래로 약간의 조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입사하셨던 분들 중에 주력산업이 없어진 전공자분들도 사실 계십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의 경우에는 저희가 교육훈련 등을 통해서 다른 부서로 배치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전공과 안 맞으신 분을 내부인사를 하고 있다, 그래서 그분들을 고용유지하면서 가고 있어서 세세히 보면 전공까지 맞춰보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전반적으로는 전공을 맞추고 팀워크가 좋게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을 계속 염두에 두고 전문가들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게 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감사합니다.
조승만 위원   지금 보면 테크노파크는 글자 그대로 정말 기술집약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 아니에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렇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기 때문에 전문직이 배치돼서 전문성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이분들이 인사이동해서 바이오센터장이 디스플레이센터장으로 가고 그런 경우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그렇게는 할 수 없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지요?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공모를 통해서 된 센터장님들, 직속부서라고 하는데요, 직속부서인 경우에는 계약기간 3년인데요, 3년 동안 그 자리에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게 해야 되겠지요, 그렇게 해야만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고 밑에 부하직원들도, 전문직으로 오신 분이 그 분야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직원 통솔에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문성을 가진 분들이 부서장을 맡고 그 부서에 전문직원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각별히 원장님께서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염두에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승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 결과에 대한 조정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51분 감사중지)

(16시56분 감사계속)

○위원장 안장헌   감사를 속개합니다.
  테크노파크의 감사를 이틀 동안 진행했습니다.
  이틀에 걸쳐 진행한 결과 제출한 자료와 실제 내용이 다른 부분도 있고 위원님들의 감사 내용에 대해서 정확히 답변하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의회가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들이 테크노파크의 업무를 함께 본다는 마음으로 보셔야 됩니다.
  그렇게 해 주시고, 조직개편과 관련돼서 시급한 것은 본 위원회와 상시적으로 상의하되 중요한 내용은 전반적으로 내년 업무보고 때 명확히 해 주시고 본 위원이 요구했던 아까 성과 관련해서는 최대한 빨리 정리해서 아예 보도자료를 작성해 오세요.
  분야별로 얼마 투자해서 얼마의 효과를 냈다, 아니면 전체적으로 얼마 했다, 그래서 지역의 TV 공중파라도 나올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한 것을, 170명이 1년 동안 열심히 노력한 것을 알릴 수 있는 계획을 정확히 수립해서, 19일까지가 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입니다.
  그전까지 방송 내지 아니면 보도가 잘 나오면 이 감사가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위원님들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내년 업무보고에 정확한 개선의 내용들이 정확히 보고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렇게 해 주시겠습니까?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더 이상 감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행정사무감사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응기 충남테크노파크 원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 준비, 업무보고 그리고 위원님들의 감사에 답변해 주신 데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거나 정책제안을 한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공공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응기 원장님 간단하게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안장헌 위원장님과 기획경제위원님들!
  저희 충남테크노파크가 부족함에도 격려의 말씀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더 열심히 하라는 응원의 메시지이고 격려의 메시지인 줄 알고 부족함을 채우도록 업무를 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위원장 안장헌   계획했던 사업들이 알차게 마무리되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그럼 충남테크노파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여기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응기 원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충남테크노파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59분 감사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