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1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9월6일(월)  17시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3. 2.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4.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서 채택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3. ㅇ 위원장(조승만) 인사
  4. 2.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5. ㅇ 부위원장(김동일) 인사
  6.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서 채택의 건

(17시12분 개의)

○수석전문위원 윤진섭   기획경제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윤진섭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21년 7월 27일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충청남도의회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열두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임기는 2021년 9월 6일부터 도지사가 인사청문을 요청한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검증이 종료되어 인사청문 결과보고서를 본회의에 보고하는 날까지입니다.
  특위의 업무 범위는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의 경영 능력과 업무수행능력 등의 검증까지입니다.
  오늘 제1차 회의는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4조 및 제3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한 회의로 현재 열두 분 중 아홉 분께서 참석하셨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제56조에 규정한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가 충족되었습니다.
  회의진행은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4조제2항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의원이 또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는 규정에 따라 부여군 출신 조길연 위원님께서 하시게 됐습니다.
  이상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조길연   안녕하세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충청남도의회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부여군 출신 조길연 위원입니다.
  위원님 여러분!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4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본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협조 당부드립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7시14분)

○위원장직무대행 조길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충청남도의회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임의 건과 관련해 말씀드리면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4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1명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서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위원회의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선 위원님들로부터 위원장 후보를 구두 추천받아 선임하고, 만약 추천 후보가 여러 명일 경우에는 거수를 통한 다수결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한 제안이 가결되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 위원   조승만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조길연   조승만 위원님, 또 다른…….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하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추천 동의가 성립되었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조승만 위원님을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조승만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된 조승만 위원님을 위원장 자리에 모시겠습니다.

(조길연 위원장직무대행, 조승만 위원장과 사회교대)

ㅇ 위원장(조승만) 인사 

(17시16분)

○위원장 조승만   지금까지 회의를 주재해 주신 조길연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저를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선배·동료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충청남도의회와 충청남도가 협약을 통해 도입되었으며, 공공기관장의 공직자로서의 자질과 경영능력을 사전에 철저히 검증하여 능력과 자격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충남 공공기관장으로 임명해 달라는 도민들의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청문 활동으로 도민을 위해 더욱 성실히 봉사할 수 있는 최적의 공직자가 선임되고 충남도정을 잘 일구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 우리 특별위원회는 위원님들과 함께 도민이 행복한 충남을 가꾸어 나가는 공직자가 선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특위 구성의 취지를 잘 이해하시어 원활한 특위 활동으로 소기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2.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7시18분)

○위원장 조승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 1명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은 위원님들의 구두 추천을 받아 선임하고자 합니다.
  만약 부위원장 후보가 여러 명일 경우에는 거수를 통한 다수결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한 표결방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할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공휘 위원님.
이공휘 위원   존경하는 김동일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조승만   이공휘 위원님께서 존경하는 김동일 위원님을 부위원장님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하시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추천 동의가 성립되었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동일 위원님을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김동일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김동일) 인사 

(17시20분)

○위원장 조승만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동일   존경하는 조승만 위원장님,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공주 출신 김동일 위원입니다.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출하여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님들과 함께 충남연구원 인사청문회의 후보자 검증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승만   김동일 부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서 채택의 건 

(17시21분)

○위원장 조승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충청남도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운영매뉴얼에 따라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를 청문회 3일 전인 오늘 이 자리에서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임용후보자 제출서류 외에 추가 서류 제출을 요구하실 위원님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위원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위원   의원 김명숙입니다.
  청문회와 관련해서 자료 요구하겠습니다.
  지난 10년간 충남연구원이 단독으로 충남 외의 연구용역을 수행한 현황을 상세내역으로 자료로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충남이 아닌 충남 밖의 연구용역을 수주한 걸 얘기합니다.
  연구명, 연구기간, 목적, 사업비, 연구에 참여한 연구인원 이런 식으로 해서 자료로 제출을 해 주시고요, 밑에 통계를 함께 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충남연구원의 역대 원장님의 이력 현황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신, 직책 -그러니까 직책은 여기 부임하시기 전의 직책이거든요- 직책하고 주요 경력 다섯 가지, 그다음에 연구 내역 이런 부분들로 해서 자료로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이번 원장을 공모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공모자 현황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심사위원 명단 제출해 주시는데 성함, 직책, 주소, 시군까지만 표기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분야, 이분의 정책 내지는 전공, 전문 분야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임원추천위원회의 -이게 심사위원하고 같을 수도 있는데요- 명단도 역시 성함, 주소, 나이, 그다음에 이분의 주요 전문 분야, 추천이 당연직인지 아니면 분야별로 전문성이 있어서 위촉이 됐으면 그런 부분들을 좀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유동훈…… 맞지요?
  유동훈 내정자가 생각하는 충남도 현안 일곱 가지, 그리고 충남도를 권역별로 나눠서 현안을 세 가지씩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문체부에 근무 시 충남도와 관련된 정책추진 사례입니다.
  자잘한 사업 말고 큰 틀에서 다른 시도에는 안 갔는데 충남에만 온 정책이 있다면 -충남도 업무와 관련된 부분을 좀 보려고 하는 거니까요- 정책 추진 사례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2019년에 나소열 정무부지사님 후임으로 부지사로 내정이 됐었는데 취임을 앞두고 돌연 부임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사유가 무엇인지 구체적 사유, 그다음에 혹시 건강상의 이유라면 완치됐다라는 증명도 함께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충남연구원의 설립목적 -물론 이 기본 자료에는 들어가 있을 거예요- 제출해 주시고, 그다음에 후보자의 정책과 관련된 연구 내역을 자료로 상세하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론에 보도가 됐으면 논문 같은 경우는 어디에 어떻게 됐고 정책으로 어떻게 연결이 됐는지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충남연구원의 자체 조직도를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충남연구원의 이사명단, 당연직 아니면 비상임 이런 부분들 다 합쳐가지고 성함, 직책, 주소, 전문 분야 그다음에 위촉한 사유 그렇게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충남연구원에서 지난 5년간 연구용역 4억 5000만 원 이상 한 내역이 있으면 -이거는 충남도, 전국 다 포함해서입니다- 연구명 그다음에 발주처, 사업비, 사업기간, 참여인력, 내역 이런 식으로 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원장 후보가 갖고 있는 공인자격증이 있으면 자격증도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승만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공휘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이공휘 위원입니다.
  후보 내정자님께서…….
  여기에 건강보험료라든지 국민연금, 4대보험 납부내역서가 없지요?
  그거 없으면 추가해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승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방한일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충남연구원 예산 출연 현황 그중에 인건비하고 사업비를 구분해서 최근 5년 것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승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장헌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 위원   재산보유 현황 중에 주택문제 관련해서 지금 지분이 있는 경우도 있고 -이건 뭐 상속이니까요- 전세 건도 1주택은 맞긴 한데 실제 주택의 소유나 아니면 향후의 거주 계획, 그리고 재산 과정에서 특히 동산과 채무와 관련해서 취득경위 이런 것들을 더 상세하게 요청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승만   안장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구하실 분 계신가요?
김명숙 위원   추가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승만   예, 김명숙 위원님 추가 자료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위원   한 가지 추가하겠습니다.
  재산 보유 현황 명세서에 보면 논하고 밭하고 임야가 있어요.
  지금 현재 이건 어떤 상태로 있는지, 직접 농사를 짓는지 아니면 위탁을 줬는지 임대를 줬는지 그 상황을 필지별로 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승만   김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므로 그러면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와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 및 추가 서류제출 요구서 채택의 건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안에 김명숙·이공휘·안장헌 위원님이 요구하신 목록을 추가하여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서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3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