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9회충청남도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21년6월29일(화)  10시

  1.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2. 1.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
  1. 상정된 안건
  2. ㅇ 충청남도 신임간부 소개
  3. 1.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4. ㅇ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03분 개의)

○의장 김명선   본회의 개의에 앞서 이번 정례회 결산심사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고 또 회기 연장과 결산 재심사 등 일련의 일들로 도민 여러분과 동료의원님께 심려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집행부의 도의회 결산서 제출은 예산집행 결과를 심사받고 이를 도민에게 보고하는 매우 중요한 재정 절차이며 내년 예산 편성의 기준이 되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도민의 혈세가 올바르게 사용되었는지 검증하는 절차이기에 한 치의 오류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정례회에 제출된 결산서의 경우 의안으로서 너무 많은 오류가 발견되었고 사안이 심각하여 이를 심사하기에는 곤란하였습니다.
  이는 의안 제출 전 충분히 검토가 이루어졌는지 의문이 되며, 문제 많은 의안을 의회에 제출한 것은 220만 충남도민을 대표하는 충남도의회를 경시하는 처사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사례가 이전부터 여러 번 지속되었기에 실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집행부는 동일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안을 접수하고 이를 배부하는 의회사무처 또한 이번 일을 반면교사로 삼아 절차의 정확성과 의결의 정당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결산심사의 절차적인 문제점을 세밀히 점검해 보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정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내년 의회 인사권 독립에 맞춰 의회 업무와 의정지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사무처 직원의 역량 개발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220만 도민 여러분!
  감염병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충남도의회에 많은 관심과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 매우 감사드리며, 이번 일로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는 결산심의 절차를 면밀히 살펴 제도를 보완하는 등 철저한 예방대책을 강구할 것이며 이 어려움을 딛고 자치분권 향상과 도민의 행복을 위해 성장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가 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지듯 우리 모두의 힘을 합쳐 이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충남도의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장으로서 도민 여러분의 걱정과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보다 나은 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충남도의회는 마흔두 명의 의원들이 합심하여 도민의 행복과 충남 발전을 위해 아름다운 동행을 이어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공무원은 단말기에 수록하였으며, 사전 협조 공문을 보내왔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충청남도 신임간부 소개 

(10시07분)

○의장 김명선   다음은 충청남도 신임간부에 대한 소개가 있겠습니다.
  양승조 도지사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신임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양승조   신임간부 소개에 앞서 결산심사 과정에 여러 오류가 발생하여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깊이 사과드립니다.
  차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2021년 하반기 인사발령에 따라 새로 부임된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권희태 자치경찰위원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명선   양승조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사항은 단말기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1. 보고사항

1.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0시09분)

○의장 김명선   의사일정 제1항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제안하신 의회운영위원회 홍기후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홍기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당진 출신 홍기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명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2021년 6월 18일 충청남도 결산 승인의 건 등 심사과정에서 세입예산과 보조금 정산 자료의 누락 등이 발견되어 2021년 6월 23일 긴급 의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하고 집행부의 결산 승인의 건 등에 대한 철회, 상임위원회의 동의와 재심사를 위하여 회기를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은 제329회 정례회 회기를 종전 2021년 6월 10일부터 6월 29일까지에서 7월 2일로 연장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안건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들은 운영위원회에서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심사를 한 사항으로 우리 위원회가 심사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명선   홍기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2.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회기 연장의 건

ㅇ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11분)

○의장 김명선   다음은 본회의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된 것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9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7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