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7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21년3월3일(수)  14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관 장진원)

(14시10분 개식)

○총무담당관 장진원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입니다.
  반주곡에 맞춰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김명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명선   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자리를 함께하신 이필영 행정부지사님과 김지철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긴 겨울이 지나고 봄기운이 돋아나는 시기, 금년 두 번째 임시회에 이렇게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우선 비회기 중에도 현장에서 도민의 목소리를 청취하시고 각종 의정토론회와 연구모임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정과 교육행정의 현안사업을 추진하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220만 충남도민과 국민 모두는 코로나19와 힘겨운 싸움을 1년 넘게 이어오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방역 일선에서 불철주야 노력하신 보건·의료인 여러분 그리고 위기 극복에 동참해 주시며 도의회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제327회 임시회는 자치경찰제 시범운영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반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자치경찰제는 다양한 지역 치안수요에 대응하고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형 행정으로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주민 권익이 향상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방 실정에 맞는 생활안전, 교통·경비·여성·청소년 등 민생과 밀접한 분야를 담당함으로써 다양한 각도에서 보다 종합적인 행정서비스를 도민에게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학교폭력·자살·실종 등에서는 복지행정과 연계하고, 신호등·CCTV 관리 등은 도시계획·시설관리와 연결되며, 관광지·농어촌 등에는 특수시책을 도입하는 등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자치경찰의 중첩성, 조직 미분리에 따른 갈등, 인건비 과잉지출, 권한 집중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7월까지 시범운영 기간에 제도 미비점과 보완사항을 발굴해 개선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도민 행복을 중심으로 사안을 풀어나가며 거시적 안목으로 기관 간 원만한 협의로 풀어가야 하겠습니다.
  자치경찰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이념을 토대로 하는 시대적 요구이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도약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입니다.
  따라서 충남의 모든 구성원이 제도 기반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반이자 초대 경무국장이었던 백범 김구 선생은 광복 후 “애국 안민의 신 경찰이 되어 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따라서 충남경찰청에서도 이번 자치경찰제 시행에 도민 인권과 행복을 목표로 대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충남형 자치경찰제가 도민의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튼실하게 뿌리내려서 충남도민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해지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자치경찰제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튼튼한 기반이 형성되도록 충남도의회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도민 여러분의 목소리는 제도 정착의 든든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충남도민 여러분!
  동료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일부 도민들은 생존권과 직결되어 한계상황에 몰려있습니다.
  방역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고려해 제반 조치를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역은 우리 모두의 책임과 의무이기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해빙기 안전사고와 봄철 산불방지를 위해 기관 간 공조체제 강화와 예방활동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급 학교의 개학에 맞춰 따뜻하고 세심한 생활지도와 안전 관리 그리고 교실 방역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충남도의회는 220만 도민의 의사대표기관으로서 어떠한 난관에도 흔들리지 않고 오직 도민 행복을 위해 묵묵히 나아갈 것입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도의원님들께서 5분발언 등을 통해 도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정책 조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불편한 마음이나 시각으로 대할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소통해서 의회와 집행부 간 건전하고 발전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220만 도민과 자리를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도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총무담당관 장진원   이상으로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4시2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