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4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1월30일(화)  10시30분

장  소  교육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
  3. 가. 직속기관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
  3. 가. 직속기관 소관

(10시30분 개의)

○위원장 편삼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교육과정평가정보원 배무룡 원장님을 비롯한 직속기관장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
  갑진년 새해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22일 서천 특화시장 화재로 인한 큰 충격에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안타까움을 표하며 지역 사회와 함께 힘을 모아 신속히 복구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갑진년 한 해에 직속기관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는 등 교육 혁신으로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 주시고 또한 학부모 대상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충남 미래교육을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난 1월 1일 자 인사 발령에 따라 기획국장으로 부임한 명노병 국장님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라며 이어서 신임 직속기관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국장 명노병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교육청 기획국장 명노병입니다.
  부임 이후 첫 교육위원회에서 위원님들께 인사드리는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주요 정책들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긴밀하게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위원님들께서 관심 갖고 집행부와 논의해 주신 지역의 현안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세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1일 자 인사 발령에 따라 부임한 직속기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은정 학생교육문화원장입니다.
  서동철 평생교육원장입니다.
  김대성 해양수련원장입니다.
  신재미 남부평생교육원장입니다.
  이기영 서부평생교육원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직속기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명노병 기획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직속기관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 
가. 직속기관 소관 

(10시34분)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추진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 진행은 시간 관계상 학생교육문화원, 평생교육원, 해양수련원, 남부평생교육원, 서부평생교육원 5개 직속기관만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및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를 보고받은 후 위원님들의 질의와 답변 순서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인사말은 생략하고 핵심 내용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은정 학생교육문화원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교육문화원장 김은정   안녕하십니까?
  학생교육문화원장 김은정입니다.
  늘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충남교육을 지원하여 주시는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4년도 학생교육문화원 소관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 주요 기능, 주요업무 추진 총괄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44쪽 주요업무 추진 계획입니다.
  첫 번째, 소통하고 공감하는 예술교육 운영입니다.
  초등 예술영재교육원을 운영하여 다양성이 융합된 맞춤형 인재로 성장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예술 분야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 연수를 실시해 예술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학생연주단 운영으로 학생들이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악기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두 번째, 감동이 살아 숨 쉬는 예술 체험 활동 추진입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예술 공연을 체험하여 창의성과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문 예술단체의 우수 공연을 확대 운영 하겠으며 공연장 접근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교육 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예술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 상설 전시장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운영 하여 언제 어디서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6쪽 세 번째,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예술도서관 운영입니다.
  우리 원의 정체성에 맞는 예술 특화 도서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예술 분야 자료를 확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책 배달 서비스를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네 번째, 행복한 미래와 마주하는 독서문화 배움터 조성입니다.
  지역 주민의 교육 수요 지원을 위해 초등학력 인정 문해교육과 어르신 디지털 활용 교육, 평생학습주간 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삶의 지평을 넓히기 위한 인생 자서전 쓰기, 독서 동아리 활성화와 독서 진흥 행사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024년도 우리 원은 더욱 품격 높은 예술 활동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드리고 마지막으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 사항은 2건으로 현재 모두 추진 완료하였으며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은정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동철 평생교육원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평생교육원장 서동철입니다.
  우리 원 ’24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5쪽, 56쪽, 57쪽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8쪽 첫째, 삶의 변화와 미래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입니다.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문해교육과 지역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평생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59쪽입니다.
  둘째,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교육복지 실현입니다.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장애인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나눔과 상생의 소외계층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60쪽입니다.
  셋째, 삶의 지평을 넓혀주는 도서관 운영입니다.
  내일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지식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자료 제공 서비스와 즐거움을 발견하는 도서관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61쪽입니다.
  넷째, 함께 성장하는 독서문화 확산입니다.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독서교육,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독서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행복 충전 독서문화 조성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62쪽, 우리 원 중점 사업으로 배려와 성장을 위한 교육지원단 운영입니다.
  독서교육지원단과 다문화교육지원단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63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총 3건 추진 중입니다.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서동철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대성 해양수련원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안녕하십니까?
  해양수련원장 김대성입니다.
  해양수련원의 2024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7쪽부터 111쪽까지입니다.
  보고 순서는 주요업무 추진 계획과 중점 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01쪽에서 103쪽에 일반 현황, 주요 기능, 주요업무 총괄은 올려드린 보고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104쪽 주요업무 추진 계획입니다.
  첫째,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련 활동 기반 구축입니다.
  수련 활동 연간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안전한 수련 활동을 위한 교육 훈련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교수 요원 역량과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연수를 활성화시키고 무사고 수련 활동을 위한 장비와 시설 점검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둘째, 바다 체험 중심의 해양 생존수영 교육 확대입니다.
  다양한 해양문화 체험을 통해 미래 인재 육성과 체계적인 해양교육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바다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초중고 학생 1400명과 특수학교 학생 60명, 교직원 90명을 대상으로 해양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초중고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해양안전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106쪽 숲과 함께하는 치유가 있는 야영교육 체험입니다.
  숲에서 다양한 주제의 학습으로 즐거운 야영교육과 다양한 육상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과 교직원의 심신 건강 증진을 위하여 초중고 학생 1600명과 특수학교 학생 60명, 교직원 90명을 대상으로 육상캠프를 운영합니다.
  또한 초중고 학생 1900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육상 안전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넷째, 가족,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소통과 배려 교육입니다.
  충남교육 가족이 서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 사회 구성원이 참여하는 추억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특수학교 학생 가족 120명과 충남 다문화 학생 가족 140명, 충남 교직원 가족 380명을 대상으로 해양·육상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보령 관내 초중고 학생 640명을 대상으로 지역 교육기관과 함께하는 스포츠 클라이밍 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섯째, 편안하고 쾌적한 이용객 중심의 환경 제공입니다.
  이용객 중심의 쾌적한 휴양시설을 지원하며 치유와 충전의 교직원 복지를 강화하고 다시 찾고 싶은 친절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청렴하고 공정한 문화를 조성하고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재정을 운영하겠습니다.
  109쪽 2024년 중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 본 원의 중점 사업은 보령교육가족체험장 운영 활성화입니다.
  충남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구 주포야영장 야영 덱 18개와 카라반 10대를 갖춘 교육가족체험장을 설립하여 평일에는 초중고 학생, 교직원 육상캠프로 활용하고 주말에는 교육 가족 휴식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10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입니다.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총 3건으로 제안 상황 3건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처리 상황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해양수련원 2024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과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대성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재미 남부평생교육원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부평생교육원장 신재미   안녕하십니까?
  남부평생교육원장 신재미입니다.
  평소 충남교육과 평생교육 발전을 위하여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 우리 원의 주요업무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17쪽부터 119쪽까지 일반 현황과 주요업무 추진 총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 계획 120쪽 미래를 설계하는 열린 평생교육입니다.
  함께 배우는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을 위하여 초중등 학력 인정 과정과 맞춤형 평생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 체험을 실시하며 상상력을 키우는 방학 특강과 맞춤형 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등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평생교육에 힘쓰겠습니다.
  121쪽 나눔과 배움의 교육복지 실현입니다.
  함께 나누고 배려하는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위하여 찾아가는 손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습 도우미를 지원하며 함께 배우고 나누는 지역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평생학습주간을 운영하고 도서관과 협력하여 평생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122쪽 책으로 활짝 여는 행복한 도서관입니다.
  변화에 대응하는 지식 정보 서비스를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확충하고 희망 도서와 신간 도서를 신속하게 제공하며 평생 가는 독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취학 전 1000권 읽기와 1일 도서관 체험, 토요 책 놀이터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사람을 잇는 참여형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하여 세대 공감 함께 책 읽기와 도서관 주간, 독서의 달을 운영하겠습니다.
  123쪽 감동 주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입니다.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적의 시설을 운영하고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원을 이용하는 분들께 감동을 드리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124쪽 중점 사업, 미래세대 청소년 교육문화 활동 지원입니다.
  학생이 주도하는 핵심 역량 평생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과 맞춤형 학생 동아리를 지원하고 창의융합 교과 연계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문 독서토론, 독서 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원에서는 산소발생기와 공기순환기, 공기청정기 38대가 운영되고 있는데 주기적 필터 교체와 업체 위탁 용역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원의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재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기영 서부평생교육원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부평생교육원장 이기영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교육청 서부평생교육원장 이기영입니다.
  꿈과 희망을 키우는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충청남도교육청 서부평생교육원의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2023년도 주요 성과 및 2024년도 주요 사업은 자료 131쪽부터 134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35쪽 즐겁게 배우는 행복한 평생교육입니다.
  세대별 미래 대비 강좌, 체험형 방학 특강 등 즐겁고 행복한 맞춤형 자기 계발 학습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창의융합형 인재 개발을 위한 진로 탐색 교육을 운영하여 다양한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 자녀 교육, 스마트 교육 강사 양성 과정 운영으로 소통·공감하며 성장하는 평생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서부 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지원, 3대가 함께하는 가족 중심 세대 공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서부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136쪽 미래를 대비하는 특별한 평생교육입니다.
  학력 인정 문해교육 6단계 전 과정과 디지털 교육, 노후 준비 과정 등을 운영하여 배움으로 다시 꿈꾸는 어르신 평생교육을 지원하겠으며 학교 지원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진로 특강 등 끼와 재능을 키우는 진로 체험 과정을 운영하여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특수학급, 지역아동센터, 다문화 교육 지원을 통해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과 환경 공연을 지원하여 더 푸른 내일을 열어가는 환경 중심 교육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37쪽 책과 삶을 잇는 도서관입니다.
  주체적 삶을 이끄는 지식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교과와 연계한 대상별 맞춤 도서를 확충하고 도서 택배 서비스와 주제가 있는 도서전시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융합 독서 프로그램, 미디어 문해력 향상 교육 등 미래 가치를 깨우는 도서관 활용 교육을 확대하고 책나래 독서교실, 학교 지원 초등 독서교실 운영으로 책을 통해 성장을 돕는 독서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독서의 달 등 독서문화 행사를 진행하여 명사 초청 강연과 독서의 연계 예술 공연으로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 가는 행복한 독서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138쪽 고객 감동을 위한 열린 교육행정입니다.
  소통하며 협력하는 이용자 중심의 청렴한 공직 문화와 활기찬 직장 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회계 진단의 날 운영, 청렴과 신뢰의 책임행정 교육 및 소통과 화합의 날을 운영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 조성과 탄소중립을 실천하며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적극행정에 힘쓰겠습니다.
  139쪽 서부평생교육원 중점 사업은 핵심 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 미래교육입니다.
  급변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미래 대비 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어르신들의 디지털 문해교육 등 세대를 아우르는 스마트 미래교육 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개발을 위해 웹툰 작가 진로 체험 과정, 이미지 창작 활용 과정 등을 운영하겠으며 미래교육의 바탕이 되는 독서 융합 교육으로 교과 연계 프로그램, 미디어 문해 능력 향상 프로그램, 환경을 주제로 한 문화예술 공연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40쪽 끝으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입니다.
  제안 사항 2건은 추진 완료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충청남도교육청 서부평생교육원의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 업무보고(직속기관)

○위원장 편삼범   이기영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일괄질의 일괄답변 방식을 병행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때는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몇 쪽인지 말씀해 주시면 집행부에서 답변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질의하시기에 앞서 자료를 요청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님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신순옥 위원입니다.
  평생교육원의 2024년 1차 정기 도서 구매 목록하고요, ’23년 책 배달 서비스 이용 현황, 기관이 70곳이라고 되어 있는데 기관이 어디인지 준비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다음에 도서관 월별 이용 현황, 연령별·세대별 2023년에 어떻게 되었는지 이용 현황을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두 번째, 교육과정평가원의 신규 교육공동체 인공지능교육 한마당 운영의 세부 운영 계획안 좀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학생교육문화원의 기획공연 확대 운영 세부 계획안 그다음에 2024년 대공연장, 소공연장 대관 연간 계획표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수련원의 부여교육가족체험장 그다음에 공주교육가족체험장, -해양수련원도 마찬가지거든요- 보령교육가족체험장 운영 계획안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교육원의 과학·수학 교구 대여 현황, 2023년 기준 과학·수학 교구 대여 현황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박정식 위원님?
박정식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질의 답변 순서로 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자료 제출 후에 추가로 더 하고요, 먼저 1차적으로 여러 직속기관 원장님들, 새로운 해를 맞이해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데요, 직속기관이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함께 기대하면서 몇 가지 업무를 청취하고 기관들이 여전히 결원이 생기는 문제를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해양수련원이라든지, 가장 심각한 게 지금 안전수련원인 것 같아요.
  안전수련원 원장님, 특히 수련원 같은 경우에는 수련지도사가 필요한데 지금 결원이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이 안전수련원이거든요.
  이 부분 먼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안전수련원장 박필용입니다.
  저희들은 정원 55명에 지금 현원 51명으로 4명의 결원 상태가 있는데요, 주로 안전부의 교수 요원 중 1명이 결원돼 있고 그다음에 수련부의 수련지도사 2명 그다음에 급식실의 조리실무원 1명 이렇게 4명이 결원인 상태로 현재 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학교 학기 과정하고 맞춰가다 보니까 현재로서는 방학 중이라 수련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 이미 안전부의 교수 요원을 하나 기간제로 채용했고요, 그다음에 조리실무원은 저희들이 3월 1일 수련 활동이나 안전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면 그때 기간제로 채용하고, 수련지도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채용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신순옥 위원   프로그램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요.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알겠습니다, 예.
신순옥 위원   원장님, 수련지도사들이 자주 이렇게 많이 바뀌나요?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주로 저희들은 임기제 8급이 있고 그다음에 경력관이 있고 그다음에 공무직 수련지도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경력관이나 임기제는 많이 바뀌지 않는데 공무직 수련지도사들은 조금 바뀌는 사례가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해양수련원도 마찬가지인데 지금 새로운 캠프, 육상캠프라든지 이런 것들이 많이 신규 사업으로 들어와 있는데 수련지도사가 또 결원인 상태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대책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해양수련원장 김대성입니다.
  지금 저희들도 수련지도사 두 분이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보령가족체험장이 개관하게 되면 사실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저희들이 두 분 부족한 거는 계속 요청을 하고 있고요, 그 부분을 통해서 요청이 되면 개관하는 데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고요, 개관은 지금 현재 3월 정도에 공사 완료 예정인데 공사 중지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5월 정도에 임시 개장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 대신 부족한 부분은 전문강사 자격이 있는 강사를 기간제든 아니면 임시로 뽑아서 활용하는 방법으로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원장님, 보령교육가족체험장 관련해서 준비를 하고 계세요.
  그런데 109페이지 협조 요청 사항 중에 파견 교사를 대체할 교육연구사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씀하셨거든요.
  이 부분에 있어서 교육연구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저희들이 지금 운영하고 있는 것은 정원이 47명에 45명, 그래서 2명이 부족한 거는 공무직 수련지도사가 부족한 거고요, 해양수련원하고 육상캠프를 같이 운영하다 보니까 보령가족체험장에 수련지도사나 임기제 공무원을 운영하다 보면 관리직에 연구사 한 분이 꼭 필요할 거로 생각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적극적으로 요청을 드리고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우리 위원님들도 함께 노력해서 이런 부분들이 적기에 배치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예, 감사합니다.
신순옥 위원   잘 알겠고요, 다음은 직속기관들이 사실상 방학 중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사실 학교 교과 과정이 겨울방학이 굉장히 길어요, 여름방학이 짧고.
  반면에 고3 학생들은 시험이 끝나고 11월 이후부터 거의 학사 과정이 끝난다라고 볼 수 있고 대다수 학생들은 겨울방학이 최소 봄방학까지 다 해서 60일을 하고 있는데 이 기간 동안에 직속기관에서는 방학 중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는지, 관련해서 몇 개의 기관들이 지금 하고는 계세요.
  그래서 국제교육원이라든지 과학교육원 그다음에 진로융합교육원 등 한 말씀씩 자유롭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교육원장님, 먼저 말씀해 주십시오.
○국제교육원장 김연화   국제교육원장 김연화입니다.
  저희 국제교육원에서는 방학 중에는 교사 연수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 연수로 6개월 과정이 2월 중순까지 운영이 됩니다.
  그리고 단기인 2주 과정 초중등 교사 연수가 48명 대상으로 진행된 상황입니다.
신순옥 위원   원장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겨울방학 캠프 이런 건 없나요?
○국제교육원장 김연화   학생들 겨울방학 캠프는 교수 요원 운영이라든지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어서…….
신순옥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이 아쉽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긴 겨울방학 동안 영어캠프라든지 어학캠프 이런 것들을 하면 시간을 자유롭게 내서 관심 있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도 있고, 특히 평소 국제교육원은 공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그 인근의 학생 외에는 접근성이 떨어진다라는 문제가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추후에는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겨울방학을 활용해서 국제교육원을 많이 체험할 수 있도록 반영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국제교육원장 김연화   예, 감사합니다.
신순옥 위원   과학교육원 김병갑 원장님!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예, 과학교육원 김병갑입니다.
신순옥 위원   과학교육원도 굉장히 활발하게 겨울방학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고, 자체적으로 평가를 하신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과학교육원 방학 중 프로그램은 여름방학에는 나흘을 운영하고요, 겨울방학에는 8일을 운영하는데요, 이번 겨울방학에는 우선 명칭을 좀 바꿨습니다.
  작년까지는 ‘장영실 과학교실’이라고 했는데 이게 아산에서 운영하는 장영실과학관하고 혼동이 돼서 가끔 내방객들이 그쪽으로 가셔서 프로그램이 없다고 하셔서 이름을 ‘창이와 누리의 과학교실’로 바꾸었고요, 이번 겨울방학에 700명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사실은 우리 자체 교수 요원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파견 선생님들과 전담 -전자 현미경이나 망원경을 담당하시는- 공무원분들이 같이 수업을 하시고 대학교에서 강사 자원을 모셔다가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유치원부터 중학생까지 운영을 했고 1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올 여름방학에도 준비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해서 더 활발하게 직속기관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많이 만들어 주시길 바라고요, 과학교육원에 덧붙여서 한 말씀 더 드리면 지금 여러 가지 새로운 사업이나 또는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그리고 ‘인품과시’ 이런 프로그램도 새롭게 신규로 하고 있는데 기대가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고 또 하나는 과학교육원의 영재교육원 학생이 축소가 됐어요.
  그렇죠, 원장님?
  혹시나 축소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존 과학교육원이 새롭게 시설을 많이 투자하고 여러 가지 많은 사업들을 함에 있어서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닌지, 덧붙여서 현재 로비에 있는 로켓 그거하고 디스커버리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우선적으로는 디스커버리하고 누리호 모형이 거의 완료가 됐는데요, 완료가 되면 -1층 로비에 설치가 거의 완료됐는데- 문제는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을 안내하기 위해서 신학기 이전에 안내해 드리려고 준비하는데, 우선은 홈페이지에서 희망자에 한해서 탑승권을 나눠줘서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그다음에 영재교육은 학급당 정원을 올해 15명으로 줄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실제로 과학과 로봇은 좀 인기가 있는 편인데 수학은 정원을 채우기 어려운 면도 있었어요.
  그리고 주말 교육 과정과 방학 중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데, 저희들은 로봇을 제외하고는 수학·과학은 중3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본인 진로 선택에 따라서 좀 일찍 교육 과정을 운영해야 되는 그런 점도 고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주신 말씀은 제가 지금 기억을 못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인품과시.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인품과시라고 하는 프로그램은 작년까지는 보통 토요일, 일요일 주말에, 이번에도 보면 한 300여 분 오시는데 저희들이 과학마술 그다음에 융합과학의 프로그램이 조금 제한적으로 운영이 됐어요.
  코로나 때 그렇게 축소해서 운영을 했었는데 이제는 주말에 내원객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그에 따라서 과학에만 집중하지 말고 ‘인문학을 품은 과학시간’ 해서 ‘인품과시’ 이렇게 이니셜로 모은 거예요.
  ‘인문학을 품은 행복한 과학시간’ 해서 저희가 전시장을 가지고 있는데 특별 전시를 네 번, 그에 따른 강연을 네 번 또 그에 따른 공연을 네 번 정도 기획을 하는데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연계되도록 1년 -주로 봄·여름·가을·겨울이 될 텐데요- 계절별로 운영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말에 내원객들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신순옥 위원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인품과시라든지 과학교육원이 또다시 도약을 하는 모습으로 변모되는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그런데 현재 5년 차 햇수로 접어들면서 과학교육원이 큰 변화가 없다, 가서 봐도 굉장히 새로울 게 없다라고 하는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탈피해서 과학교육원을 어떻게 더 많이 알려 줄 것인지 이런 부분에 홍보를 집중해야 될 것 같아요, 원장님.
  그래서 원장님, 지금 과학교육원에 가상누리터 메타버스 운영하고 계시죠?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예.
신순옥 위원   이 부분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얼마나 참여했는지 이런 파악을 하고 계세요?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실제 상황을 가상으로 만든 게 메타버스인데요, 저희가 거의 223종의 체험물들이 있는데…….
신순옥 위원   수학 방 탈출 이런 것도 굉장히 재미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많이 알려지는 것에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지 않나 싶어서 이번에는 과학교육원이 홍보에 집중해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혀 주시기를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과학교육원장 김병갑   예, 알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위원장님, 좀…….
○위원장 편삼범   예, 계속하세요.
신순옥 위원   제가 좀 여유롭게 진행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다른 위원님들이 바쁜 일정으로 시간적 여유가 좀 있네요.
  진로융합교육원 현경숙 원장님, 제가 지난번에 진로융합교육원 현장 방문을 하지 못했지만 거기에 계신 연구사님들이 굉장히 열정적으로, 헌신적으로 하고 계시다라는 말씀,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진로융합교육원이 미래교육을 위해서- 학생들한테 꼭 한 번쯤 방문하기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강추하고 싶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2024년도에는 어떠한 계획들에 역점을 두고 하셨는지 업무보고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로융합교육원장 현경숙   저희 진로융합교육원의 진로융합 활동 프로그램은 지난해 6800명 넘는 학생들이 저희 원에 방문해서 체험을 했는데 학생들의 만족도가 거의 94.7%에 해당할 정도로 굉장히 만족도가 좋습니다.
  그냥 단순히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저희 진로융합교육원에서 전문 기관과 연계해서 우리 학생들이 어떻게 미래 시대에 대응할 것인가, 이런 중심으로 해서 프로그램을 심도 있게 만들어서 그런지 굉장히 만족도가 좋고, 그래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좀 더 충남 학생들이 빠른 시간 내에 많이 경험했으면 좋겠다라는 것도 저희 진로융합교육원의 의견입니다.
  그래서 지난해에는 68교 학생이 방문을 했지만 올해에는 중학교 1학년 학생 전체 186교, 학교가 원한다면 학생들이 전부 다 방문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 그다음에 저희가 지난해에 초등학교 5·6학년도 일부 체험을 해 보니까 학생들도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돼서 지난해에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2·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기초·심화 프로그램 8개를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그 프로그램을 올해 운영하려고 해서, 그것을 언제 운영할까 해서, 초등학교 5·6학년 해서 여름방학 때, 그리고 내년 예산으로 해서 겨울방학 때 이렇게 해서 초등학교 5·6학년 500명 대상으로 해서 학교 단위도 신청하지만 개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다음에 중학교 1학년 학생들도 경험을 했지만 또 하지 못한 활동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학교 2·3학년도 여름방학 때 500명, 겨울방학 때도 운영을 하고 또 새롭게 만드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것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 학생들도 150명 정도 할 수 있도록 하고, 진로융합 인문독서교실도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요, 그다음에 올해부터 저희가 학생들이 저희 원에서 하는 진로융합 활동도 있지만 창업과 창직 이러한 프로그램도 방학 때 한 100명 정도 해서 아이들의 창업과 창직 부분도 붐을 일으켜야 되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신순옥 위원   원장님, 말씀 감사하고요, 보통 아이들이 느끼는 니즈 이런 것들을 선제적으로 발굴해서 학생들이 어떤 거에 호기심이 더 많이 가는지, 그다음에 진로 탐색에 대한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서 중학교·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까지 고학년 이상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해서 그런 부분에도 주안점을 둬서 같이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진로융합교육원이 굉장히 많은 새로운 상상력과 창의력과 도전 정신이 함께 포함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저도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고요, 마지막으로 충무교육원 말씀드릴게요.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충무교육원장 정명옥입니다.
신순옥 위원   충무교육원도 이번에 새로운 사업들이 좀 들어왔어요.
  충무교육원 하면 항상 충무공 이순신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교육들이나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지난해에 제가 방문했을 때 이순신 주간에 아산 현충사, 아산시에서 같이 큰 행사를 했는데 거기에 충무교육원 탐방하는 길이 있었어요.
  그런데 홍보가 미약해서 많이들 그걸 잘 몰랐다 이런 말씀을 원장님이 하셨는데, 이번에는 그런 부분에 어떤 대책이 있으신지.
  충무공 탄생 기념일에 맞춰서 충무교육원을 방문할 수 있도록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계십니까, 원장님?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잠깐 말씀드리면요, 저희가 이번 이순신 주간에는 3일 정도의 운영 기간을 거쳐서 일단은 지난번에 잠깐 아산시 시장님하고 같이 찾아뵙고, 사실 그전에 이게 원활하게 잘 안 돼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현충사와 저희와 연계된 거를, 이번에는 저희가 그쪽 편에 서서 그쪽에서도 부탁을 하시고 저희도 그런 쪽으로…….
신순옥 위원   그러면 아산시에서 홍보할 때 우리 충무교육원도 같이 들어가는 건가요?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예, 그 부분을 조금, 작년에 안 돼서…….
신순옥 위원   제가 그걸 당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적극적으로 말씀을 드렸는데, 대답은 하셨어요.
  사실은 저희가 해당 과를 2월에 한번 같이 방문하기로 했거든요.
  이게 사실 해당 과와 같이 되어야 돼서, 시장님만, 대부분 안 돼서…… 그때 과장님이 들어와서 동석은 하셨지만 실제 실무자들끼리의 어떤 그런 부분이 필요해서, 저희는 가까이에 현충사가 연계돼 있고 또 우리 교수 요원분 중에 두 분이 교과가 역사 담당이세요.
  그래서 이분들이 현충사의 역사에 대해서도 굉장히 잘 알고 계셔서 그 부분을 저희가…… 거기에 해설사는 한 분밖에 안 계시거든요, 학예연구사 계시고.
  그래서 저희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가족이 왔을 때는 그런 부분들을 연계해서 해 보고 싶다고 말씀을 드려 놨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리고 또 활쏘기 체험 이런 프로그램도 국궁 체험장은 지금 연구용역 들어간 상태인 거죠?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아직 저기는 안 들어갔고요, 기본 계획만 지금 세워서 넣은…….
신순옥 위원   기본 계획으로?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예.
신순옥 위원   그러면 어쨌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대상들은 한정적인가요?
  여전히 그 상태에서 할 수 있나요, 아니면 좀 더 넓힐 수 있는 건가요?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저희가 지금 활용하지 않고 있는, 골프 연습장으로 활용했던 부분이 있어요, 체력 단련실 옆에.
  거기를 다 깨끗이 치웠고요, 초등학생은 거기를 연습장으로 활용하고, 고학년은 괜찮은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국궁이 좀 어려운 상황이라 약간…….
  저희가 지난번에 천안에, 갑자기 중학교 이름이 생각이 안 나는데 그쪽에 참석해서, 양궁을 쉽게 가르치는 과정이 있어서 그것과 접목해서 국궁 내용을 가르치면서 활을 좀 작게 해서…….
신순옥 위원   원장님, 보면 국궁 체험 활쏘기가 굉장히 인기가 많아요.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예, 굉장히 많습니다.
신순옥 위원   제가 한 가지 고민했던 부분은 우리 도교육청에서 인성 한마당이라는 것을 하거든요, 한마당 축제.
  그걸 하면서 대부분 활쏘기 체험도 하고 전통놀이도 많이 해요.
  그런데 충무교육원이 또 함께 지향하고 있는 게 인성교육이잖아요.
  인성교육인데 혹시 이런 것들이 충무교육원의 앞마당에서 펼쳐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이번에 이순신 주간을 좀 확대해서, 그동안 작년까지 전반기에도 코로나가…….
신순옥 위원   충무교육원이 좀 오픈되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예, 완전히 저기 안 해서 올해에는 저희가 국궁장 아래 운동장을 활용해서 각종 민속 체험까지 같이 해서 열어 놓자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인성 한마당 쪽하고 같이 연계해서 그런 부분도 저희가 해 보려고 합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면 올해 또 이순신 주간에 저도 한번 방문해서 충무교육원의 변화된 모습을 함께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무교육원장 정명옥   예, 환영합니다.
신순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질문을 안 해야 되는데 몇 가지만 이어서 하겠습니다.
  남부평생교육원장님 또 서부평생교육원장님, 두 분한테.
  남부평생교육원은 이번에 중점 사업으로 미래 세대 청소년 교육문화 활동 지원을 하신다고 했네요?
○남부평생교육원장 신재미   남부평생교육원장 신재미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런데 소요 예산은 왜 표기가 안 돼 있죠?
○남부평생교육원장 신재미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데요, 각각의 업무에, 저희 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를 추진하면서 청소년 문화 활동 지원하는 업무를 이쪽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어서…….
○위원장 편삼범   그래도 개략적으로 이런 사업을 하려면 예산이 어느 정도 서야 된다고 표기를 해야 될 것 같은데?
  직속기관 중에서 유독 중점 사업 예산 표기가 안 된 데가 서부평생교육원하고 남부평생교육원, 두 군데가 안 됐어요.
  신 원장님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전체적으로 우리 직속기관 원장님들께 물어볼게요.
  2023년도에 주요업무 보고 할 때도 중점 사업을 이렇게 해서 했어요.
  그러면 대체적으로 중점 사업 예산이 많이 소요된 데가 서부평생교육원 세대를 아우르는 스마트 미래교육 체험 과정 해서 3억 7800 그다음에 유아교육원 8억 7485만 원 그다음에 진로융합교육원 5억 2303만 원, 그런데 이 중점 사업이라는 게 뭘까요?
  중점적으로 이런 하나의 사업을 해가지고 원에 대해서 우리는 이런 어떤 사업으로 해 봐야 되겠다 하고 했는데 성과표는 하나도 없어요.
  가장 액수가 큰 진로융합교육원장님!
○진로융합교육원장 현경숙   진로융합교육원 원장 현경숙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지난해 미래 역량 중심 진로융합 활동 운영 해서 그때 보고할 때 예산이 5억 2300 정도 섰는데, 이 사업이 집행하고 나서 우리가 계속 이어 나가야 되는지 아니면 다른 과목으로서 해야 되는 건지 뭔가 이게 성과표가 있어야 하는데 사업하고 나서 성과표들이 하나도 없어요.
○진로융합교육원장 현경숙   진로융합 활동은 학생들이 지난해에 방문형으로 해서 6800명 정도 다녀갔는데, 저희가 학생들이 올 때마다 매번 학생들 만족도와 설문조사를 하거든요.
  전부 다 설문조사를 했을 때 간단히 한 건 94.7%로써 전체적으로 만족도를 보이고 있고, 그 만족도도 그냥 만족이 아니라 ‘매우 좋다’가 94.7%거든요.
  나머지 정성적으로 학생들이 쓴 것들을 전부 다 반영해서 -올해에도 지난해 프로그램하고 제목은 같지만- 그런 프로그램들을 조금씩 다 업그레이드시켜서 올해 2024년도에도 저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다음은 유아교육원장님!
○유아교육원장 강명진   예, 유아교육원장 강명진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지난해에 미래시민 양성을 위한 체험 교육 활성화 해서 8억 7000 정도를 집행하셨는데 성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 한번 해 주실래요?
○유아교육원장 강명진   저희 유아교육원은 기능 중에 아이들 체험을 우선으로 하고 있는데요, 본원과 분원이 2개 있기 때문에 3개의 기관에서 유아 체험을 하는데 지금 거의 한 150% 정도가 다녀간 상황이거든요.
  유치원 아이들이 기관별로 두 번 이상 다녀갔고, 그리고 어린이집도 매주 수요일 열어서, 아이들이 만족도를 이야기할 수 없으니까 같이 인솔하신 선생님들한테 매일 저희가 그날그날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거의 99.9%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저희가 역점 사업으로 아이들 토요 가족 체험을,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것까지 같이 포함해서 작년에 역점 사업으로 잡았던 거고 만족도는 굉장히 높은 걸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은 계속 안착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올해 역점 사업을 부모 교육 쪽으로 다르게 잡은 것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지금 우리 직속기관은 어떻게 보면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고, 학교 현장도 지원하고 또 교직원·학생·학부모의 공동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전체적으로 각 기관을 보면 지난해에 했던 사업에 대해서 그대로 베껴서 자수도 똑같고 인원도 똑같은 게 있고, 어떤 데는 예산이 줄었고 어떤 거는 늘었고 인원은 똑같고 그래서, 중점 사업이라는 것은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데 중점 사업에 대해서 다음부터는 결과가 있어야 된다.
  결과가 있어야 되고, 그리고 또 아까 몇 분의 원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런 성과가 좋은 것은 중점 사업도 중요하지만 시범 사업도 할 필요가 있다, 원에서.
  시범 사업은 실패도 할 수 있고 성공도 할 수 있는데 중점 사업은 성공을 거둬야 하거든요.
  결과가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시범 사업과 중점 사업을 구분해서 업무를 추진해 주시고 또 중점 사업에 대해서, 시범 사업에 대해서 성과에 대한 결과가 분명히 있어야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 한 가지 주문하고 싶은 얘기는 직속기관 안에서도 유사한 업무가 혼재돼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도 한번 기관장님들이 자기 업무가, 우리가 해야 되는…… 보고서 이런 걸 보면 중첩된 업무 이런 부분은 지양해서 다른 데서 집중적으로 하고 또 우리는 새로운 걸 하고 이런 업무도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이 좋겠다, 제가 주문을 드립니다.
  저는 더 할 얘기가 없는데, 신순옥 위원님?
신순옥 위원   (박정식 위원에게) 먼저 하세요.
박정식 위원   직속기관 주요업무 보고 할 때마다 할 얘기가 별로 없었는데 갑자기 김대성 원장님을 보니까 할 얘기가 많이 생겼어요.
  해양수련원은 제가 보기에는 가장 중요한 사업이 바다 생존수영 교육이거든요.
  제가 2023년도 거 행정감사 내용을 보니까 교육 방식을 바꿔라, 아이들이 생존수영에 대해서 실제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개선하라고 얘기한 적이 있더라고요.
  혹시 뭐가 바뀐 게 있나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해양수련원장 김대성입니다.
  생존수영에 대해서 바뀐 부분은 그때 당시에 바다 수영이 생존에 얼마큼 버티느냐 시간적인 측면을 가지고 질의하셨고요, 또 갑자기 우기나 태풍이라든가 재난이 일어났을 경우에 어디서 수영을 할 거냐 이런 부분도 있었는데, 바다 트레킹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기존에 했었고요, 그 옆에 해양과학고 아라누리관이라고 해서 한 25m 정도 수중의 수영장이 있습니다.
  거기 나가서 실제 수영을, 실습은 일부 하지만 강사님들이 거기서 시범을 보이면서 생존수영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박정식 위원   그러니까 제가 일전에 말씀드렸던 거는 그냥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실제로 현재 옷을 입은 상태에서 수영복으로 갈아입지 말고 진짜로 사고가 났을 경우에 생존할 수 있는 능력들을 키우기 위해서 그런 교육을 시키라고 했거든요.
  그런 교육들을 하고 있는지를 제가 여쭙는 거고 그럴 계획이 있는지를 여쭤보는 겁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지난해에 그런 주문을 주셨기 때문에 실제로 옷 입고 바다에서 하는 거는 아직 실행하지 않았고요, 교수부의 강사분들하고 한번 검토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박정식 위원   그래서 그거를 “실제 말 그대로 생존할 수 있는 그런 교육들을 해양수련원에서 하기 힘들다라고 하면 민간 위탁을 줘서라도 맡겨서 해라” 이렇게 제가 말씀을 드린 것 같아요.
  그래서 2024년도에는, 지금 보니까 보령교육가족체험장 운영 활성화 이거는 부수적인 거고, 제가 볼 때 해양수련원은 항상 중점 사업이 바다 생존수영 쪽으로 가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지금 일반 각 학교에서도 생존수영 실기 교육을 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는 크게 의미가 없어요, 별로.
  거기도 보면 수영복으로 다 갈아입고…… 아니, 차 사고 났는데 갑자기 수영복으로 갈아입고 생존수영을 하나?
  그렇지 않잖아요.
  그러니까 실제로 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어떻게 살아남을지에 대해서 실기교육을 해야 된다 이거예요, 원장님.
  예산도 보니까 보령교육가족체험장 운영에 대한 중점 사업 예산은 1억 4000이 잡혀져 있고 바다 체험 중심의 생존수영 교육은 한 6200만 원, 거의 3배, 2배 반 정도 차이가 나는데 저는 해양 생존수영 예산이 좀 많이 편성돼서 일을 하셔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예, 알겠습니다.
  명심하겠습니다.
박정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이어서 해양수련원장님!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해양수련원장 김대성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지금 박정식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서 보충해서 한다면 생존수영이, 갑자기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이런데, 지금 그 얘기거든요.
  겨울 같은 때는 학생들이 사고 날 그런 부분은 좀 적겠지만 가을 같은 때는 사고 나고, 예를 들어서 바다에서 사고 났을 때는 저체온증에 의해서 익사하거든요, 구조를 해도.
  그래서 일반 어른들 같으면 겨울에 저체온증으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꺼운 옷을 입고, 우리 어부들이 하는 얘기예요, 두꺼운 옷을 입어야 좋다.
  그런데 두꺼운 옷을 입었을 때 구명조끼나 이런 부분이 무게가 있고 하면, 한번 그런 부분도 기존 학생들이 입고 다니는 옷에 어떤 구명조끼를 입혀야 -그 무게와- 그 학생이 바다에 가라앉지 않고 수면 위로 뜰 것인지 이 부분도 앞으로 생각을 해 봐야 될 것 같아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작년에 너울가지캠프에서 일부 학생들이 옷을 제대로 입고 시범으로 한 적이 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걸 명심하고 올해에도 그런 부분이 있다고 그러면 적극 반영해서 시범 운영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다음에 한 가지만 더 마지막으로 물을게요.
  배무룡 원장님, 금년도 보니까 학생 성장을 돕는 미래형 교수학습평가 지원 중에서 난독증 학생 지원이 있더라고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위원장 편삼범   이 부분에 대해서 선진국 같은 데는 경계선 지능 이런 것을 입학 전에 검사하더라고요, 유치원에서.
  그러니까 이 부분을 이렇게 막연하게 운영한다는 게 아니고, 제가 주문하고 싶은 것은 원장님께서 금년도에 난독증 경계선 지능이라든가 읽기 장애 학생 지원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 되는 건지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이상입니다.
  신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에 덧붙여서 배무룡 원장님께 AI 한마당 다문화 학생 해서 해마다 한마당 축제하죠?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맞습니다.
신순옥 위원   지난해에도 순천향대학교에서 했던 거에 학생들이 굉장히 즐거워하는 표정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다문화 학생,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 잘하고 계시는데 제가 2회째 보면서 매번 느낀 것은 신창중학교 그다음에 음봉중학교, 둔포중학교 대상으로 해요.
  그런데 청양이나 논산, 금산, 다른 지역에 다문화 학생들이 굉장히 많이 있지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맞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런데 다문화 학생들도 너무 한쪽에 치우쳐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지금 시군 교육청에 AI교육체험센터가 설립되어서 저희 소프트웨어체험센터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군 AI교육체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도 하고 해서 다문화 학생들이 그 지역에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권역별로 나뉘어서 이렇게 한다라고 생각하면…….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맞습니다, 각 시군별로.
신순옥 위원   그러면 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하는 정도의 규모나 그런 정도의 어떤 것을 한다고 볼 수 있나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그 정도 규모는 저희가 보기에는 좀 상응하지 못하지만 시군 지역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저희들이 제공해서 그 지역에 맞게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각 시군에 그런 AI센터를 통해서 체험하는 것도 물론 필요하지만 한마당 축제를 통해서 누릴 수 있는 경험들이 있는데 그런 경험들이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말씀을 좀 드렸고요, 스마트펜 활용하는 거 있죠, 3학년∼6학년?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13페이지에 보면 ‘수학톡톡’ 개발·보급 중인데 이게 지금 올해 보급이 되는 건가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지속적으로 해 온 사업입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면 지금 대상별로 보급된 현황이 어떻게 되나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지금 이 사업이 수학 보조 교과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 지원되고 있는 사업이고요.
신순옥 위원   일반 학생들 아니면…….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일반 학생들입니다.
신순옥 위원   일반 학생들이 다 그냥…….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일반 학생들이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스마트펜을 활용해서 할 수 있도록 학교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면 지금 우리 교육청에서 책임교육학년제라고 해서 초3학년 그다음에 중1?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중1.
신순옥 위원   초3학년, 중1 하는데 그 외에 그냥 보편적으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기 위한 하나의 보조 수단으로써…….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맞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면 우리가 태블릿 PC 지급하는 거랑 마찬가지로 일선 학교의 학생들에게 대다수 몇 퍼센트 보급이 된 상황인 거예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스마트펜이 본청 미래인재과에서 하는 사업이어서, 미래인재과에서 스마트펜이 많이 보급되어 있는데, 보급된 상황에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연계해서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이 보조 수단이 도움되고 얼마나 활용도가 높은지, 잘 사용하고 있는지가 궁금하거든요.
  추후에 그런 부분들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교육연수원의 김준태 원장님께 말씀드릴게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교육연수원 김준태입니다.
신순옥 위원   교육연수원도 새롭게 2024년도에 많은 직무 연수들이 준비되어 있죠?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예, 그렇습니다.
신순옥 위원   직무 연수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요.
  잘 아실 테지만 사실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하고 계신가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연수 피로도에 대한 얘기는 매년 반복되는 얘기인데요, 교육연수원에서 하는 연수는 선생님들의 자율적인 선택과 신청에 의해서 하는 거고, 사실은 우리 교원들이라든지 지방공무원이라든지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교육이 많아요.
  예를 들어서 교원 같은 경우에도 연간 한 20여 종 이상의 법정 의무교육을 받아야 되고 지방행정직도 마찬가지이고, 그런 것들이 다 연수라는 이름으로 들어오니까 의무적인 교육까지도 연수로 이렇게 다들 생각해서 사실 피로도를 느끼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연수원에서 하는 연수는 이렇게 생애 단계별로 기본적으로 필요한 자격 연수라든지 또 행정직 같은 경우에는 기본 교육이라든지 그리고 그거 이외에 우리가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그러한 직무 연수를 선별적으로 신청에 의해서 받고 있기 때문에…….
신순옥 위원   원장님, 혹시 그러면 집합 대면 교육 연수가 아니더라도 이것들을, 우리가 코로나 시대에 했었던 것들이 있잖아요.
  화상회의라든지 비대면으로 하는 연수 이런 부분에도 어느 정도 퍼센트를 높여서…….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위원님, 지금 연수는 예전처럼 강의실에서만 하는 연수가 아니라 원격 연수라든지 또 여러 가지 체험 연수라든지 그다음에 실시간 화상 연수라든지 이런 것들을 우리 연수원에서도 골고루 균형 있게 배치를 해서 합니다.
신순옥 위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부분을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지금 우리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서 연수도 거기에 초점을 둔 것 같아요.
  그래서 중점 사업으로 이번 연수에도 그런 게 반영이 됐는데 이것이 우리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뿐만이 아니라 일선 기간제교사 그다음에 공무직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연수가 다 편성이 되어 있나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예, 지금 다 포괄하고 있고 우리 충남에 있는 각 직능별 3만 3000여 명 교직원이 있지 않습니까.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가 다 개설돼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예, 이런 부분도 해 주고, 제가 경계성 지능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교원들이 연수받을 때 그 내용이 포함됐으면 좋겠다라는 제안을 드렸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도 반영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겨주시기를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위원님들이 지난해에 제기했던 그러한 여러 가지 이슈들을 다 반영해서 하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박미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옥 위원   우리 각 직속기관 원장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우리 다섯 분의 원장님들이 새로 이렇게 배치가 되셨는데요, 어쨌든 올 한 해에도, 업무는 많이 파악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기존 우리 원장님들 중심으로 몇 가지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해양수련원 김대성 원장님, 신규로 바로 오셨는데 오늘 질문을 많이 받으시네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예, 김대성입니다.
박미옥 위원   제가 좀 살펴보니까 이번 업무 내용에 지난 행감 때 얘기했던 내용들이 많이 담겼더라고요.
  초중고의 아라누리캠프에 보면 작년에 18기 정도 했는데 올해 35기로 확대를 하셨어요.
  그런데 작년에 우리가 이 확대에 대한 이야기를, 생존수영, 바다수영 이런 부분들은 실제 현장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현장에 나가는 체험을 가능하면 많이 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그때 사실 인원 부족을 얘기하셨거든요.
  그러면 이번에 이렇게 기수가 확대됐을 때는 인원에 대한 부분이 확대가 되신 건가요?
  어떤 보완책을 갖고 계신 거죠?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인원에 대한 확대는 아까 오시기 전에 신순옥 위원님께서 말씀 주셔서 두 분 정도가 부족한 상태에 있고 연구사 한 분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생존수영에 관한 확대 부분은 인원 보충은 안 됐지만 저희들이 기간을 좀 늘렸습니다.
  당초에는 5월에서 9월까지만 운영했었는데 위원님께서 확대 운영에 대한 주문이 많이 있으셔서 4월에서 10월까지 올해 기수가 좀 늘어났고요, 그 대신 강사 1명이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10명 정도 내외니까 기수별로 학생 수는 줄였지만 기수는 늘려서 학생 수는 늘어났다고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면 결과적으로는 바다 수영 기간을 그렇게 잡았던 이유는 바다에 들어갈 수 있는 기간이 짧았기 때문인데 기간을 늘리게 된 이유는 그 외의 공간에서 하게 되는 건가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그렇지는 않은데 -일부 바다의- 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성수기 때는 많이 하겠지만, 그래도 4월에서 10월 정도까지는 바다에 들어가서 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에 기간을 늘렸다고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때 당시의 요구 사항이 파견 교사를 장학사로 교체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요구 사항이 있었어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런데 이런 부분은 지금 진행 중인 사안인가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지금 저희가 교원인사과하고 협의를 하고 있고요, 저희 연구사분이, 파견 교사분이 한 분 계신데 그분이 신청을 해서 받았는데 올해는 신청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파견 교사가 복귀하게 되면 없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그 파견 교사를 연구사로 교체하는 쪽으로 지금 교원인사과와 협의를 하고 있고요, 다른 기관 같은 경우는, 안전수련원 같은 경우는 두 분이 계시고 다른 인근 서울이라든가 대전 이런 데도 연구사분이 한 분씩 계시는데 그 부분은 꼭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 당시에 인력이 부족한 부분들을 굳이 내부에서 쓰는 것보다는 위탁 교육도 생각해 봐라 했는데 올해는 그런 생각을 여기에 담지 않으셨나요?
○해양수련원장 김대성   올해는 아직 외부 용역 주는 것까지는 담지 않았고요, 부족한 인원은 자격이 있는 강사를 채용을 해서 기간제든 아니면 일부 아르바이트를 쓰든 이렇게 해서 그런 부분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는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프로그램이 가능한 운영 기관과 MOU를 맺는다든가 해서 인원수가 많은 학교라든지 이런 부분에도 배려가 많이 되도록 해 달라는 내용 부탁드리고, 작년에 요구한 내용은 잘 담겨 있더라는 내용에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안전수련원에 말씀 여쭙겠습니다.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안전수련원 박필용입니다.
박미옥 위원   안전수련원에 숙소 개선 사업이 진행이 되나요, 올해?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 예산이 한 4억 8900 정도 되는데요, 그래서 저희들 숙소가 A동, B동이 있는데, 우선 지금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수련 활동이 한참 이루어지는 시기라 다 할 수는 없고 그래서 한 동 먼저 하고 한 동은 내년에 하는 걸로 이렇게 계획을 세워서 금년도에 B동부터 11실 이렇게 하고 있는데 지금 설계 과정에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렇다 보니까 올해 안전체험에 대해서는 체험을 많이 할 수 없다라는 이런 부분인 거지요?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저희들이 프로그램은 다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리모델링 공사를 후반기로 미뤄놨습니다.
  그래서 전반기에는 맥시멈으로 수련 활동을 전부 다 하고 하반기에는 A동, 하지 않는 동을 활용해서 아이들 숙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요, 거기 일부는 부여가족체험장을 운영해서 할 수 있는 들살이 캠프로 이렇게 변경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미옥 위원   연장된 얘기지만 지금 말씀 주신 대로 부여교육가족체험장을 많이 활용해 주십사 하는 얘기를 드리고자 했는데 말씀을 주셨고 또 공주에도 가족체험장이 지금 오픈이 되죠?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맞습니다.
  저희들이 11월 1일 날 교육청으로부터 이관받아서 지금 1월부터 2월은 시범 기간 동안이고 3월 1일부터는 운영을 정상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박미옥 위원   3월 1일부터 공주교육 가족체험장이 오픈되면 부여하고 사실 거리는 가깝지만 이쪽에 활용도를, 그동안 부여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이쪽에 좀 담아서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은데 공주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려고 하시나요?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공주는 주로 캠핑을 할 수 있는 거거든요, 자동차를 끌고 들어와서 캠핑을 치고.
박미옥 위원   차량 캠핑.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예, 옆에다 자동차를 파킹할 수 있는 그런 자동차 야영장입니다.
박미옥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부여 쪽에는 차량 통행이 제한돼 있고 공주는 차까지 들어와서 할 수 있는 데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양쪽에 오는 분들의 필요에 의해서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박미옥 위원   공주교육가족체험장이 오픈 되면 저희도 한번 견학을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수련원장 박필용   예, 고맙습니다.
박미옥 위원   다음은 교육과정평가정보원 배무룡…….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입니다.
박미옥 위원   배무룡 원장님, 계속 작년에 많이 얘기됐던 내용이에요.
  올해도 보니까 난독증 경계성 지능 검사가 실시되고 있는 걸로 보고서에 나와 있던데요, 이게 지금 같이 진행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따로따로 진행이 되나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난독증하고 경계성은 따로 갑니다.
박미옥 위원   따로?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박미옥 위원   따로 검사가 실시되면 3월에서 6월이라고 이렇게 나와 있죠?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이 결과 전수 조사가 되면 난독증 학생들은 이끎학교를 통해서 개선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중점 학교가 운영이 되고 있는데 경계성 지능 학생들에 대해서는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나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경계성 지능 학생들도 역시 검사를 통해서 발견이 되면 저희가 온(On)시스템이라고 기초학력 시스템이 있는데 온(On)시스템 안에 온채움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을 활용해서 학생들의 경계성과 관련된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경계성 지능으로 판정이 된 학생들이 온채움 학습으로 해결이 가능할 정도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나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개발되어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은 따로 안 계시고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온채움 시스템 관련해서 선생님들 관련 연수 그것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온(On)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지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작년에 주로 위원님들의 질문 속에서 많이 나왔던 부분이지만, 영재 학생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이 시기에 한 번 놓치면 평생을 살아가는 데 난독증이나 경계선 지능 학생들은 다시 되돌이켜서 학습할 기회를 놓치게 되잖아요?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박미옥 위원   이런 부분들을 좀 더 많이 신경 써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고요, 경계성 지능 검사와 난독증 검사 전수 조사가 올해 이루어지면 그 결과보고서를 저희 위원님들께 한번 같이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배무룡   예, 알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 교육연수원의 김준태 원장님.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교육연수원 김준태입니다.
박미옥 위원   지난번에 2024 교육연수 지혜나눔 콘서트 잘 보고 왔습니다.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감사합니다.
박미옥 위원   준비하시느라고 애 많이 쓰셨고 또 나름대로 했던 교육 활동들을 저희가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아요.
  올해 그 내용을 보니까 정서 위기 학생에 대한 연구 과정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신규 사업이 있더라고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예, 그렇습니다.
박미옥 위원   이것에 대해서 잠시 말씀을 주시지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연수원은 연수 운영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시대에 이슈가 되는 거 또 여러 가지 변화에 대응하는 과목들을 발굴해서 연수 과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정서·심리 지원 같은 경우에도 지난해 의회에서 구형서 부위원장님이 제기도 해 주셨고, 그러한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또 지금 시대에 그런 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고, 그래서 연수원에서는 지난해 같은 경우 그러한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이러한 연수 과정도 개설하고 과목으로 반영한 바도 있습니다.
  올해에는 더욱더 일반화를 해서 많은 연수 과정에 지도 방안과 관련된 과목도 반영하고 또 저희들이 그것과 관련된 원격 연수 콘텐츠도 개발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과 관련해서 우리 도교육청 민주시민과하고도 협업을 했고요, 또 토의도 했고, 그래서 여러 가지 강사풀이라든지 연수 내용 이런 것들도 저희들이 같이 논의를 했고, 일련의 그러한 것들을 연수 과정에 잘 반영해서 저희들이 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그러한 취지로 말씀드립니다.
박미옥 위원   상당히 잘 담아주신 내용이다라고 생각이 되는데 사실 이 부분을 어떻게 현장에서 접목할 것인지가 고민스러웠고 어떤 연수가 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드렸던 겁니다.
  저도 심리적 위기학생 지원 조례를 지난번에 대표발의를 해서 지금 조례상으로 되어 있고 존경하는 구형서 위원님이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얘기를 계속 지속적으로 하셨는데, 저도 검사에 대한 걸 들여다봤더니 대체적으로 보면 초등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부모들이 대응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걸 가지고 논의한다는 것은 좀 어려움이 있었겠다, 그 결과를 가지고.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사실 학부형들이 볼 때에는 -저도 부모의 입장이지만- 어렸을 때 자식을 보는 입장이 굉장히 어떻게 보면 과하게 볼 수가 있는 부분들도 있거든요.
  내 자식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안 될 수도 있는데 초등학교 저학년이라고 그래서 부모들을 통해서 대행을 하다 보니까 그런 결과들이 있었고, 상당히 높은 수치가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 우려를 많이 보여줬지만 현실적인 차이는 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은 현장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고 있는 교사들의 눈이 좀 더 어떻게 보면 정확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결과가 정확하게 나와야 되겠고 이 결과를 가지고 연수를, 교사들이 어떻게 이 아이들을 지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연수 과정이 필요한데, 그 과정을 담아주셨다는 것은 굉장히 감사한 일인데 원초적인 진단 부분을 지금 어떻게 해야 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먼저 준비가 돼야 되지 않을까 하는데, 원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아무래도 부모님이 생각하는 판단하고 또 지도하는 선생님 입장에서 보는 관점하고 시대적으로 분명히 차이는 있을 거고,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사실 우리 교육 현장에서도 선생님들이 지도를 할 때, 선생님들이 그쪽 방면으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본 적은 없지 않습니까?
박미옥 위원   그렇죠.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같이 배워가면서 또 직접 경험하면서 극복을 해야 하는데 저희 연수원에서도 그러한 부족한 점에 대해서 다 알고 있고, 그래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위촉하고 또 여러 가지 사례들을 가지고 분석도 하는 차원에서 연수 설계를 하고 있고요, 그럼으로써 선생님들이 전문적인 입장을 견지하게 하고 그분들로 하여금 더 파급 효과가 있게 저희들이 실효적인, 실무적인 연수도 확대하고 그렇게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노력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알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나와 있는 데이터라든가 또 이미 하고 있는 그런 일들에 대한 오류가 어느 정도 이야기가 되었기 때문에 연수를 하실 때 기초 근거 부분들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들어서 지금 말씀 주신 대로 계획하고 계시다고 하니까 그렇게 준비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좋은 연구 과정 지원 방안을 제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연수원장 김준태   예, 고맙습니다.
박미옥 위원   다음은 평생교육원 서동철 원장님.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예, 원장 서동철입니다.
박미옥 위원   한번 여기 책 넘기다 보니까 신규 사업으로 유아·어린이를 위한 전집 대출 서비스 운영이라는 올해 계획을 갖고 계셔요.
  그런데 이것은 어떤 사업인지 한번 설명을 좀 해 주시죠.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저희가 유아·어린이 전집 대출 서비스는 예를 들어서 어린이집이라든가 유치원 등에 희망을 하면 저희들이 소장하고 있는 전집을 대여·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박미옥 위원   전집 대출이라고 그래가지고 유아·어린이한테 어떻게 전집을 대출해 주나 했더니 이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갖다 놓고 아이들이 전집을 대출하고 그다음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납하는 내용이네요.
  지금은 그런 서비스는 안 했던 거지요?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올해부터 새롭게 저희들이 한번 시작해 보려고 하는 겁니다.
박미옥 위원   이 내용도 좋은 것 같네요.
  전집을 다 구입한다는 게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전집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도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다양한 나라별 다문화 강사 양성’이 있어요.
  15명 정도를 계획하고 계신데 이 강사 양성은 어떤 목적으로 하시는 거죠?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결혼 이주 여성이라든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해서 자원봉사자 양성의 어떤 개념으로…….
박미옥 위원   자원봉사자로 양성하면 지난번에도 우리 위원님들께서 말씀 주셨지만 보수가 거의 없는데 양성만 해놓고 일자리 창출도 해 줘야 되는 거 아닌가요?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예를 들면 이런 분들이 학교에 지원을 한다든가 하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겁니다.
박미옥 위원   학교에 나가서 다문화 강사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런 부분을 좀 양성을 해 주시겠다 이런 얘기인 거죠.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예, 그렇습니다.
박미옥 위원   제가 알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부모인데 한국어도 잘하고 외국어도 잘하는데 이런 일자리에 대한 부분을 많이 호소를 했거든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이 잘 활용이 된다고 하면 이중 언어라든가 이렇게 활용하는 데 좀 많이 도움이 될 것 같긴 합니다만, 양성을 해놓고 활용이 잘 안 된다면 또 오히려 불만을 사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드는데.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해가지고 이런저런 문제 다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일단 수요도 알아본 다음에 수요가 있는 데에서 창출을 해 줘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평생교육원장 서동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원 한번 말씀 여쭙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제가 여쭤보았던 유아교육원의 학부모 교육, 원장님 여러 안을 말씀 주셨고 올해에 계획을 넣으신 걸로 알고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 주시죠.
○유아교육원장 강명진   저희 기능 중에 하나가 학부모 교육이 있고 그동안에 유아 체험이나 교원 연수에 더 많은 중점을 두었다면 학부모…… 이제 보호자 교육이라고 하는 게 더 맞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 보호자 교육에 대해서는 집합교육이나 아니면 저희가 찾아가는 게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올해 체험은 이제 정착이 돼서 하기 때문에 보호자 교육을 좀 더 역점 사업으로 저희가 준비를 해 봤고요.
  그래서 우선은 현재 신청을 받고 있는데 아까 아이들 정서·행동 발달 검사를 기본으로 작년에 1000명을 시도해 봤는데 굉장히 반응이 좋았고 그 결과 보고서를 저희가 가지고 협의하고 해서 올해는 2000명으로 늘렸습니다.
  그래서 지금 유치원에 들어오는 만 3세 아이들을 우선으로 모든 기관에 신청받고 있고, 그렇게 한 다음에 아이들 발달이 현재 어떻게 되는지 기준을 보고 그리고 부모가 내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있는지 부모 양육 태도를 부모님들 모바일로 저희가 전문 기관에 의뢰를 해서 검사를 하거든요.
  그래서 그 결과가 나오면 전화 상담을 해 주세요.
  결과에 대해서 우리 아이가 현재 어느 정도 발달 수준이 되고 있고 부모님들은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해야 되는지 이거에 대한 거를 가장 우선적으로 저희가 시도를 해 보고,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정말 심각하다, 전문 상담기관, 전문 상담사의 어떤 지원을 받고 싶다 그러면 저희가 -인원이 많지는 않아요- 한 50명 정도, 부모님도 50명 정도, 100명 정도 전문 기관에 한 10회 정도 이렇게 상담을 해 줄 계획이고요.
  그다음에 연수, 교육 같은 경우에는 그 결과에 따라서 우리 아이를 어떻게 놀아줘야 될지 몰라서 아이들 교육을 못 하시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전문 강사를 연결해 줘서 권역별로 연수도 해 보고 학부모 공감 토크 콘서트도 저희 3개 기관을 이용해서 -분원과 본원을 이용해서- 올해 학부모 교육을 좀 확대해 보려고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원장님 말씀 주신 것처럼, 사실은 오라고 해도 본원으로 오시는 분이 많지 않다 이렇게 말씀을 주셨는데 아산 분원하고 서천 분원이 있잖아요.
  분원 활용을 많이 해 주시고 사실은 가장 관심이 많은 시기인 유아 교육 때에 우리 공교육이 얼마나 잘 서고 있고 공교육이 신뢰할 수 있다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사교육의 관심을 좀 멀어지게 할 수 있는 그런 길이라 생각이 됩니다.
  지금 우리 충남도에서도 역점적으로 이렇게 많은 유아에 대한 진단이나 평가, 또 앞으로 계획들을 잘 세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이 알려지지 않고 있어요.
  사교육이 정말 최고다라고 이렇게 부모들이 잘못 알고 있고 또 좋은 유치원 보내는 게 최고다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원장님의 역할이 무겁습니다.
  올해 안에 기대를 많이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미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직속기관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직속기관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직속기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답변 준비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보고해 주신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고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다각적으로 검토 보완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