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0년도행정사무감사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충청남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재)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일  시  2020년11월12일(목)  14시

장  소  기획경제위원회회의실

(14시00분 감사개시)

○위원장 안장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충청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서 정하는 바와 같이 2020년도 충남인재육성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한영배 충남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충남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는 공공사업을 추진하면서 그동안의 성과를 도민에게 알리고 잘못되거나 개선을 요하는 사항은 반성하며, 앞으로 발전 방향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고자 하는 뜻에서 실시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이와 같은 목적이 달성할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행정사무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실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출석 요구된 증인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 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충청남도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일 증인이 거짓증언을 하였을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할 수 있고, 선서·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충청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련된 조례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50만 원 이상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한영배 상임이사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에 임하여 주시고 출석 요구된 다른 증인께서는 그 자리에 일어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선서!
  본인은 충청남도의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충청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1월 12일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 한영배

(선서문 위원장에게 제출)

(일동착석)

○위원장 안장헌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가 되겠습니다.
  한영배 상임이사님은 나오셔서 간략하게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 한영배입니다.
  먼저 제325회 정례회를 맞이해서 존경하는 안장헌 위원장님과 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인재육성재단에 대한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재단은 장학 사업과 학사를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충남의 미래 주역인 학생들에게 희망과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코로나 시국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응원에 힘입어서 서울학사관이 개관, 또 계획된 장학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게 되어서 다시 한 번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배석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인구 경영기획실장입니다.
  이원균 대전학사관장입니다.
  임배균 서울학사관장입니다.

(인    사)

  임배균 서울학사관장은 공개경쟁시험을 거쳐서 지난 8월 5일 자로 임용되었습니다.
  그러면 의석에 놓아 드린 유인물에 의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1. 업무보고(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이상으로 인재육성재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한영배 상임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님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이선영입니다.
  학사관별로 종사자들에 관한 정원 및 현원 현황, 남녀 구분하고 직급 구분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공휘 위원님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천안의 이공휘입니다.
  학사관에 입사한 학생들 교육하는 게 어떤 건지 상세한 내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한일 위원님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대전학사관이 운영된 지 몇 년 됐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20년 다 되어갑니다.
방한일 위원   그동안 거기 다녀간 학생 현황 자료 있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졸업생들 현황이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있으십니까?

(「대답없음」)

  없으시면 감사 순서가 되겠습니다.
  감사하실 위원님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한영배 상임이사님 업무보고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자료 중에 평가에서 우수상 받으신 게 있어요.
  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우수기관 선정, 축하드린다는 말씀드리려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축하받을 사항은 아니고요, 보다 좀 많이 좋아졌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방한일 위원   잘해 주셔가지고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제가 자료 요구했던 것 중에 5603쪽에 보시면 인재육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추진상황 관련해가지고 15개 시군 장학재단이 장학 사업을 비롯한 인재 육성 사업 공유 및 충남인재 육성을 위한 공동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와 있고요.
  또 하나는 충청권 광역자치단체 협의회 충남·충북·대전·세종 장학재단이 인재 육성 사업 공유 및 우수사례를 공유해 달라, 그래서 회의를 8월에 했고, 시군협의회는 10월 13일 날 개최하셨는데, 어려운 점이 뭐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저희들이 협의체 한번 하려고 했는데 -각 시군에 장학회가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이사장님들의 철학이랄까 지향하는 추구하는 바가 상이합니다.
  그래서 일단 실무적으로 접근하기는 힘들어서 10월 13일 날 한 것은 장학생 선발을 함에 있어서 중복을 최대한 줄이고, 또 시군은 금액이 좀 적으니까 중학교·고등학교 위주로 하고, 저희들은 대학생 위주로 하자는 실무적인 의견 접근만 가졌습니다.
  그래서 세부적으로 내년 1월 달에 다시 한 번 논의하기로 협의를 했는데,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의견 조정하는 것에 상당히 애로가 있었고요.
  두 번째로는 광역자치단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전하고 세종하고 충남하고 한번 회의를 하고 장학 사업별로 의견 공유도 했는데, 업무 공유는 사실상 상당히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로가 자료도 감추고 하지도 않으려고 하는 그런 게 있었습니다.
방한일 위원   시군 장학재단 관련해서 실무적으로 그런 어려움은 있어도 우리가 가야할 합리적인 길은 보이잖아요.
  그런 길로 가야 되지 않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거는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에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한 번에는 안 되지만 차근차근하게 의견을 같이 좁혀나가는 방향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다음에 서울학사 준공되기까지 관계자 여러분들이 수고해 주셔가지고 역사적인 일을 해 주셨어요.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런데 모집해 놓은 걸 보니까 92명이 결원이네요?
  이거는 부족해서 그런 겁니까, 그렇지 않으면 원인이 뭐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2학기를 모집하고 한 5개월 만에 내년도 1학기를 다시 모집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추가 모집을 안 했습니다.
  또 아까 업무보고에 보고드렸지만 2학기 개원에 따라서 학생들이 전·월세 계약 문제가 따르고, 또 온라인 관계 때문에 실제 선발은 됐는데 등록을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 애로가 있었는데 지금 홍보가 시작되니까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내년도에는 경쟁률이 많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한일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오히려 충원 안 된 게 잘 된 거라고 생각을 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런 면이 있습니다.
  5개월 만에 다시 나가라고 하는 애로가 또 있거든요.
방한일 위원   2년 단위로 정해지면, 먼저도 제가 그런 제안을 드렸습니다만, 신입생들이 서울생활 적응하기가 어려워서 가급적이면 1학년 때 들어와서 2학년까지 마치고 군대라든가 3학년쯤 되면 서울에서 적응도 잘 되고 하니까 하숙이나 자취 이런 쪽으로 갈 수 있는데, 이 자리가 없으면 신입생들이 서울 가가지고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 그런 쪽으로 운영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고요.
  또 여기 입사생들 보니까 시군별로 자료는 나와 있는데 특별하게 지역 제한 그런 것은 없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서울학사관은 건물 지을 때 시군 지분이 있습니다.
  시군이 약 150명 정도 지분을 갖고 있어요.
방한일 위원   그래서 많은 시군하고 적은 시군 그 차이가 납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렇습니다.
방한일 위원   많이 낸 시군은 상당히 선견지명이 있으신 것 같네요.
  잘하신 것 같습니다.
  또 하나 업무보고 5쪽에 보면 기부 관련해서 본 위원이 지난번에 업무보고 때도 언급을 했습니다만, 소액 기부는 최저가 얼마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최저가 5000원입니다.
방한일 위원   잘하신 것 같고요.
  아까 대전학사관을 거쳐 간 학생 현황 자료 달라고 한 것 중의 하나도 이것 때문에 물어보려고 그랬던 사항이거든요.
  수혜받았던 분들이 사회에 진출하면 그분들이 자기 어려웠을 때 도와줬던 분들에 대한 고마움 이런 것 때문에 기부문화 쪽에 관심도 있고, 자기도 수혜받은 사람으로서 후학을 위해서 적은 돈이지만 참여한다는 자부심도 줄 수 있거든요.
  저도 현직에 있을 적에 예산에서 이런 분이 있었어요.
  상당히 가정형편이 어려워서 9남매 중에 한 분만 전문대를 졸업하신 분이 있어요.
  그분은 참 어렵게 어렵게, 1년 다니고 1년 학교에서 등사, 옛날에 등사라고 있었지 않습니까?
  옛날 그때 당시 용어로 청부라는 업무보조 일을 해 가며 1년 번 돈 가지고 1학년 다니고 1년 휴학하고 이렇게 어렵게 다녔는데, 그분 생활 철학이 뭐냐?
  그때 당시 70년대 80년대 하루에 5000원 이상은 용돈을 안 쓴다는 거, 그런데 이분이 이렇게 짠돌이로 생활하셔가며 하나 지키는 게 있더라고요.
  기부하는 거, 자기가 옛날 어려웠을 때 뼈저리게 어려움을 겪고 나와가지고 공무원이라는 사회에 진출한 거는 자기가 어려웠을 때 주변에서 도와줬던 그분들에 대한 감사함을 자기 후학에 기부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상당히 감명받은 일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쪽으로 혜택받은 분들에게 또 가족들에게 이런 식으로 홍보를 많이 해 주셔가지고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상임이사님께서 노력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잘 알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공휘 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상임이사님, 5페이지에 앞으로 하반기 장학생 835명 선발 지원하고, 대출이자 지원 500명 포함이라고 했는데, 자료 제출하신 거 행감 요구자료 1권 627페이지에 보면 학자금 대출원금하고 이자 지원 해서 100명이 있단 말이에요.
  그리고 자료 숫자가 안 맞는 부분이 있던데 500명이 어디 표기가 안 되어 있는데 어떤 거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대출원금 지원은 100명이고요, 이자 지원이 500명입니다.
이공휘 위원   그러면 여기 인원 표기를 덜 한 거네요, 그렇지요?
  600명이 됐어야 되는 거네요?
  이자 지원 사업은 계속 하는 거고요, ’19년도 348명이 500명으로 늘었네요?
  그러면 이 자료에는 전체 인원 500명이 플러스돼야 되네요?
  그게 빠진 거네요.
  어쨌든 그 사업은 하고 있는 거다 이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이공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승만 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   상임이사님 그리고 배석하신 직원 여러분들 수고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울학사 관련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지난 8월 31일 날 학사 개관식을 하셨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그런데 거기 입사한 학생들이 187명 선발해서 들어가 있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현재 학생들이 187명 입사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지요?
  그러면 280명에서 187명이면 67% 이렇게 했는데 학교성적을 50% 받고 가정형편 50% 해서 입사가 됐는데, 187명이 50 대 50이에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가정형편이 50%, 학교성적 50% 해서…….
조승만 위원   선발기준은 그렇고 현재 187명은 학교성적 50%로 뽑은 건가, 그렇지 않으면…….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학교성적 플러스 가정형편, 가정형편 위주로 뽑았습니다.
조승만 위원   서울에 와가지고 오갈 데 없고 학교 기숙사 들어가기도 힘든 학생들이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그러면 입사 시 비용은 얼마 들어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1인실은 월 25만 원, 2인실은 20만 원입니다.
조승만 위원   그러면 입사할 때 아무런 돈 안 내고 매월 월세식으로 내는 거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그런데 거기 들어갔다가 나온 학생들은 얼마나 돼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당초에 합격을 해 놓고 온라인 교육으로 인해서 포기를 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중도에 포기하는 애들은 몇 명 되지 않는 것으로…….
조승만 위원   퇴사한 학생들이 몇 명이나 되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6명입니다.
조승만 위원   6명은 원인이 뭐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대학의 기숙사로 다 들어가는 겁니다.
조승만 위원   상임이사님께서는 입사 학생들이 지금은 67%밖에 안 되지만 내년에는 정원이 다 오버될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선발하는 과정에서 학교성적도 중요하지만 가정형편이 정말 어려워가지고 꿈을 피우지 못할 수 있는 학생들, 서울까지 가서 대학을 들어갔는데 어디 오갈 데 없는 학생들, 서울학사에 들어가서 꿈을 키울 수 있는 학생들도 선발에 많이 배려를 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서울학사하고 대전학사 여기에 입소한 학생들 장학금은 어떻게 지급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장학금은 일단 중복관계 때문에 특혜를 받는 부분이 있어서 영세민 기초생활수급자 이외에는 장학금을 가급적 배제하고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야 여러 가지 장학금 혜택이 많잖아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지금 대전학사나 서울학사나 가치로 따진다면 1인당 연간 300 정도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생활수급자는 추가로 장학금을 줄 수 있지만, 일반 공부 잘해가지고 준다는 것은 선발 과정에서 가급적이면 억제시키고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그렇지요, 공부 잘하면 학교에서 우선 장학금을 주더라고요,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키우려고.
  그런데 공부 잘할 수 있는 여건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워가지고 꿈을 피우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소외계층 학생들도 인재육성재단에서 발굴해서 학비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인재육성재단에서 만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부위원장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업무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선영 위원님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이선영입니다.
  598쪽 인재육성재단 장학 사업 관련 현황 자료를 보니까요, 의무교육인데도 장학금을 계속 주고 있는 건 학비로서의 장학금이 아니라 생활비라고 보면 되는 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이선영 위원   장학 현황에 정리된 자료를 보면 일부는 단위가 있고 일부는 없어요.
  이게 다 천원 단위 맞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천원 단위입니다.
이선영 위원   지금 2020년도 신규사업 중에서 4차 산업 인재 장학 사업 10명에게 2000만 원, 그리고  예체능 공연 활동 지원 장학 사업 20명에 2000만 원인데, 출향인 자녀 지원 장학 사업 금액은 50명에 8000만 원, 한울타리 장학 사업은 30명에 5000만 원이에요.
  이 장학 사업들을 보면 유독 출향인 장학 사업 혜택이 다른 사업들에 비해 좀 더 큰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유가 어떻게 되는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한울타리는 충남도내 소재에 있는 외지 대학생을 위해서 주민등록을 충남도에 와서 정착하고자 한다면 장학금을 주는 제도를 한 거고요.
  출향인사 자녀는 고향사랑 장학 사업이라고 해가지고 전국 충남 출향인사 자녀를 대상으로 주는 장학금인데 금액은 똑같습니다, 대학생 기준 1인당 200만 원 정도.
  다만 예체능 지원은 대부분 중고생들 위주로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액은 약간 적었는데, 코로나 관계로 행사나 국제대회 같은 게 없어서 하지 못했습니다.
  인원도 못 채울 입장인 것 같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체능 쪽은 지원 인원을 다 못 채우셨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이선영 위원   지금 출향인사 자녀 장학금이나 한울타리 장학 사업이 대상자가 많을 것 같아서 이쪽으로 배정을 많이 해 주신 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출향인사 자녀들이 많거든요.
  수도권이나 대인천 쪽에 많기 때문에 그쪽을 많이 잡았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렇군요.
  저는 자꾸 인재를 키워가지고 외부로 내보내는 것 같아서 그게 조금 우려가 돼요.
  어차피 이미 서울학사 대전학사 있어서 그 사업을 갑자기 “접자” 할 수는 없는 상황인데요, 너무 외부로 뻗어나가는 데 힘을 실어주시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저는 듭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을 명심하는데 일단 충남에 정착할 수 있도록 충남 뿌리내림 장학 사업이라든지 한울타리 또 여러 방면으로 인구 유입 관련되는 장학 사업을 같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에서는 전국 단위 하는 것도 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선영 위원   외부에서 들어오는 학생들한테 장학금을 주고 이쪽에 정착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아무튼 외부로 뻗어나가는 쪽에 더 많이 힘을 실은 것 같아서…….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인구 유출하는 장학제도는 가급적 심사숙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640쪽에 장애인 의무고용 관해서 충남인재육성재단에서는 50인 미만 사업장이어서 해당 사항이 없다고 정리를 해 주셨어요.
  기관별로 의무고용률이 없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공공기관이라고 하면 장애인을 되도록 많이 채용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관장의 의지라고 보는데요, 이사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위원님 말씀 주신 사항에 필요성을 공감하고요, 앞으로 향후 결원이 발생했을 때 장애인 의무 채용하는 문제를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혹시 의무고용 대상이 아니라 하더라도 지원자 중에 장애인이 있다고 하면 우선 선발하는 방법을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관이 장애인들이 근무하기에 참 좋은 일자리인 것 같아서 제안을 드립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9월 30일 현재로 자료가 잘못됐는데 10월 달에 채용한 중에서 장애인 한 사람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한 분 채용하셨군요?
  좋은 일이네요.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인철 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철 위원   천안 출신 오인철입니다.
  먼저 한영배 이사장님, 행정감사 준비하시고 답변해 주시느라고 고생 많으십니다.
  저는 간단하게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제가 서면 요구해서 받은 자료인데 ’19년도에 학교밖청소년 지원한 예산 집행 현황이 있더라고요.
  1인당 150만 원씩…… 그게 아니구나.
  잠깐만요.
  맞네요.
  금액은 1인당 150만 원씩 ’19년도에 30명, ’20년도에 56명을 선발해서 ’19년도에는 4500, ’20년도에 8400만 원이 집행된 거로 예산액이 잡혀 있는데, 학교밖청소년에 대해서 48명으로 되어 있고 대안학교 8명 되어 있는데 학교밖청소년 같은 경우는 기준이 어떤 건지 궁금하거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학교를 안 다니는…….
오인철 위원   물론 학교 안 다니는 학생인 거 알아요.
  그런데 선정할 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청소년센터에서 교육받는 아이들이 있더라고요.
오인철 위원   교육받는 학생들한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거기서 검정고시를 공부한다든지 자기 인성 개발한다든지, 쉽게 얘기하는 비제도권 학생들을 얘기하는 겁니다.
오인철 위원   청소년센터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시군의 청소년센터.
오인철 위원   그러면 전부 충남 애들이라는 얘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다 충남 애들입니다.
오인철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이 센터에 물론 검정고시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지만 숫자가 그렇게 많지 않은 거로 알고 있거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런데 담당 선생님들하고 올해도 행사를 했고 통계표를 교육청하고 같이 했는데, 의외로 수치가 1800명 정도로, 죄송합니다.
  1만 8000이 아니고 1800명 정도로 추계된 겁니다.
오인철 위원   1800 맞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1800명 정도로 추계됐는데, 정확한 인원은 아니고 학생들이 밝히지 않으니까 그 정도 될 것이다라는 추계 정도이지 정확한 수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가 파악한 거는 아니고 교육청 통해서 입수한 자료입니다.
오인철 위원   학교밖청소년인데 교육청 통해서 자료를 받았다고 그러니까 제가 좀…… 답변 잘 하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자료 출처가 1800명에 대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 통계 서비스에 현황이 나와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그렇지요, 통계 서비스에서 받은 게 1800명인데 추정치지요.
  저는 궁금한 게요, 정확히 48명이 충남 애들한테 지불된 건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충남 애들이 맞습니다.
오인철 위원   맞지요?
  그러면 죄송한데 대안학교 8명하고 48명에 대해서 명단하고 지역 정도는, 센터도 여러 군데가 있거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지역별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철 위원   요즘 개인보호 이거 때문에 그러니까 센터별로 취합을 하셨을 거예요.
  명단 있을 테니까요, 성함을 가운데 한 글자 빼고 이름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는 대전관 맡고 계신…… 답변하셔도 되나요?
  선서하셨지요?
○위원장 안장헌   대전학사 관장님 나오셔서.
오인철 위원   대전학사 관장님.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대전학사 관장 이원균 관장입니다.
오인철 위원   관장님, 취임하신 지 얼마나 되셨지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1년 11개월째 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업무 다 파악하시고 구석구석 잘 아실 텐데 제가 궁금한 거는 14명 중에서 야간에 서는 인원이 대전은 몇 명 정도 돼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2명이 교대근무 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2명 교대라는 얘기는 주간·야간으로 교대 말씀하시는 거예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그렇습니다.
오인철 위원   실제로 야간 근무하시는 분은 한 분이시네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아니, 실제 그분들은 토요일·일요일 다 하고요, 주간에는 지도사가 있습니다.
  야간에만 근무하시는 겁니다.
오인철 위원   그러면 그분들은 공무직이신가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그렇습니다.
오인철 위원   그러면 지금 14명 중에서 일반직이 여섯 분이 계신데, 이분들 거의 행정업무 보시는 거고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행정하고 영양사 계시고 전기·가스 이런 담당하는 분도 계십니다.
오인철 위원   전기·가스는 몇 분 계신 거예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한 분씩 계십니다.
오인철 위원   실질적으로 5급·6급 분들이 행정업무를 보시겠네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그렇습니다.
오인철 위원   공무직은 주로 어떤 업무 보시는 거예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공무직들은 거의 대부분이 환경미화나 전기·가스, 시설 관리하는 데 거의 대부분입니다.
  취사도 계십니다.
  조리원이 네 분이나 계십니다.
오인철 위원   아, 조리원이 많으시구나?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조리원이 네 분인데 새벽 6시에 나와가지고 저녁 8시에 퇴근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지금 여기 수용 인원은 몇 명이에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저희가 정원은 244명인데요, 지금 코로나로 인해가지고 학교…….
오인철 위원   아니, 현황을 여쭤보는 게 아니고, 조리원들은 그러면 3식 제공하시는 거예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그렇습니다.
  금년부터 3식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금년부터예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점심은 그동안에 제공을 안 했었는데 금년부터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제가 지금 이거 여쭤보는 거는 실제로 240명의 학생들을 맡아서 보살펴 주시는데 지금 1년 넘으셨으니까 여기에 따른 현장에서 가장 어려웠던 게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세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요, 코로나에 최우선적으로 신경 쓰고 있고요, 학생들의 안전 문제…….
오인철 위원   안전이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오인철 위원   저기 여쭤보는 게 아니고요, 실제로 어느 인력이 부족하다든가 아니면 운영하시는 데 총책임자로서, 그런 걸 여쭤보는 거예요.
  코로나 정국이 다 어려운 건 알고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실제 부족한 거 말씀드리면 조리사, 아까도 말씀드렸잖아요.
  6시부터 20시까지 근무를 하는데…….
오인철 위원   6시부터?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저녁 8시까지 근무를 하고 있어요.
  네 분이서 교대를 하는데, 코로나 전에는 중식을 한 30명 정도 예상하고 한 분만 하려고 했었는데…….
오인철 위원   낮에는 학교 가니까?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그런데 점심에는 코로나 때문에 안 가고 있어서 중식을 한 100명씩 먹어요.
  그러니까 굉장히 어려우세요.
  그래서 점심시간에는 우리 학사에 있는 애들, 2시간씩 알바를 잠깐 쓰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현재 쓰고 있습니까?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오인철 위원   3식을 하신다고 그러면 적어도 조리사하고 조리원이 3명이시라는 건데…….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조리사가 네 분이고 영양사는 한 분 있어요.
  영양사는 식단 같은 걸 짜 주고 총 담당하고 있지요.
오인철 위원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는 얘기네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지금 이사님하고 상의해서 건의드리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준비하고 계세요?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예.
오인철 위원   예, 알겠습니다.
○대전학사관장 이원균   감사합니다.
오인철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오인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감사하실 내용 있으십니까?
  조길연 위원님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길연 위원   부여군 출신 조길연 위원입니다.
  출장비 가지고 많네, 적네 하면 또 이상할 것 같아서…… 하여튼 바로는 잡아줘야 할 것 같아서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출장비 기준이 인재육성재단은 어떻게 되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공무원 여비 규정하고 동일합니다.
  관내 출장이 있고 관외 출장이 있고 그거는 거리·지역에 따라서 교통비·체재비식으로 주고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4시간 미만이면 1만 원, 4시간 이상이면 2만 원.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길연 위원   그런데 2020년에 말이에요, 도 외로 출장한 여비를 자료로 요구했더니 3만 3000원이 지급됐어, 차이가 많고, 적고 하는 게 바로 잡아줘야 할 것 같아서…….
  또 인재육성재단 푸른꿈 장학사업 장학증서 수여식 행사에 또 5만 1320원을 지급했어요.
  (자료를 건네며) 여기 자료를 준 걸 제가 드릴게요.
  그래서 이게 출장비가 왜 이렇게 들쑥날쑥…….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 버스…….
조길연 위원   아니, 제 얘기를 들어봐요.
  이와 관련해 출장목적지가 오기되었거나 아니면 왜 그런가 출장비 지급된 사유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주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푸른꿈 장학 사업 할 때 그 출장을 말씀하시는지요?
조길연 위원   예.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혹시 누구라고 얘기하면 좀 정확히 알 텐데…….
조길연 위원   누구라고 얘기해도 되겠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괜찮습니다.
조길연 위원   임희진?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임희진 씨가 대전학사에 있는 직원입니다.
  대전학사에 있는 직원이 장학 사업을 하면서 저희들이 인력이 부족하니까 지원 요청을 해서 여기 와서 종사를 하고 가고 하는데…….
조길연 위원   아니, 종사를 했어도 여비 규정에 의해서 지급이 돼야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대전에서 오는 경비를 따진 겁니다.
조길연 위원   대전에서 여기 내포로 오는 규정?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대전학사관에 근무하는 직원이거든요, 그러니까 관외 출장이기 때문에 내포까지 오는 출장 여비 기준으로 산정한 겁니다.
조길연 위원   그러면 작성할 적에 그렇게 얘기를 해야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자료 작성이…… 죄송합니다.
  저희들은 관내 출장비는 가급적 하지 않고요, 대부분 대전학사 직원들이 본부에 방문할 때 있고, 또 서울이나 대전에 갈 때 방문하는 직원이 있고, 그래서 관내·관외로 엄격하게 구분해서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제 겨울철이니까 화재가 가장 중요하지요?
  화재예방에 무슨 대책이 있습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일단 학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일단 지금 개인 난로, 난방기구는 사용금지, 특히 여학생들 같은 경우에 침대에 난로를 사용한다든지 또 매트를 사용한다든지 하는 거는 일절 못 하게 하고 있고요.
  아주 점검을 강화하고 들고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고 있고요, 센서 장치가 돼서 쓰는 사용 내역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거는 가급적 아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사용 그거는 못 하고 있고 사무실도 마찬가지고 개인 난방은 일절 사용 못 하게 하고, 아울러서 소방서와 협조해서 소방안전 교육을 월 1회씩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학생들이 안전교육을 제대로 잘 받고 안 받고, 그걸 관리하는 분들이 얼마만큼 세심한 관리를 하느냐 거기에 달려 있는데,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가 나니까 상임이사님이 진짜 제1위 목표로 해서 겨울철에 여기 관리를 잘해 주셔야지, 그래서 수시로 점검 좀 해 주시고 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이렇게 부탁의 말씀 올립니다.
  이상입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부의장님 말씀에 아주 명심 받들어 이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2019년도부터 이자 지원 장학 사업을 하고 있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위원장 안장헌   근거가 무엇입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근거는 저소득층 지원을 해 주는 장학 사업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시군에는 보통 대학생 이자 보전 조례가 다 있습니다.
  우리 도는 그 조례가 없이 지금 하고 있거든요?
  모든 장학 사업에 조례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기초단체 대부분 다 있는데 -광역도 일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유독 충남만 그 근거 없이 하는데다가, 2027페이지 한번 봐 주십시오.
  필요한 일이라고 보이긴 하는데 졸업 2년 차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그렇지요?
  그러면 대학생이 아닌 대학 졸업생한테 하는 걸로 확대를 이사회에서 결의했지요, 그렇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위원장 안장헌   근거가 무엇입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일단 청년들에 대한 구제기능을 좀 해 주자는…….
○위원장 안장헌   근거를…….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근거는 행정 계획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자체적인 행정 계획이지요, 의회랑 상의한 적도 없고.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위원장 안장헌   그런데다가 신용회복 지원, 매우 좋은 것입니다.
  첫출발하는데 빚 이거 평균 760만 원인데, 이것 때문에 신용불량으로 나락에 떨어져서 취업도 안 되고 어려운 학생들 지원하는 거 분명히 필요합니다.
  다만 이런 사업을 할 때 지급 근거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른 건 모르겠는데, 다른 지방정부는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거 없이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근거를 정확히 만들고, 장학 사업의 구체적 내용은 분명히 좀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충남이 다른 지역과 좀 더 할 수 있는, 이런 첫출발을 채무자로, 신용불량자로 하는 것을 구제하는 것은 매우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 근거를 명확히 만들어 놓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동의를 하십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근거를 만들어서 하시기를 생각하고요, 오인철 위원님께서 제안 주신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에서 아마 명단과 대상자를 협조받았을 텐데, 지금 제출이 가능하십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가능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지금 가능합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위원장 안장헌   제출을 빨리 해 주셔서 질의가 마무리될 수 있게 해 주시고요.
  서울학사 관장님,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서울학사관장 임배균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관장님 댁이 어디시지요?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현재는 동탄에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그러면 동탄에서 서울학사까지 출퇴근하십니까, 아니면 거기에 숙소가 있으십니까?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출퇴근하는 데 얼마나 걸리세요?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55㎞이니까 1시간 정도…….
○위원장 안장헌   1시간 정도, 막히면 한 2시간 넘을 때가 있고?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아니요, 막히면 1시간 반…….
○위원장 안장헌   그런가요?
  하여튼간 중요한 건, 그러면 야간에 의무적으로 관장님이 숙소에 주무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지금 입주한 초기입니다.
  서울학사는 몇 명이 야간에 근무하고 있지요?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지금 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2명이 근무하고 있지요?
  초기라서 아마 학생 지도 그리고 시설물 안전 관리, 여러 문제가 있을 텐데 그를 위해서 특별히 관장님이 하고 계신 거 있으세요?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예, 저도 초기에 며칠 자봤습니다.
  새로운 건물이기 때문에 환기 문제라든지 그리고 일요일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이 요즘에 코로나 때문에 안 가고 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좀 알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제가 가끔씩, 저녁에 한 번씩 자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처음 시작하는 건물이니만큼 관리와 안전 문제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 실례지만 전 직장은 무엇입니까?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대학 교수였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그래서 학생 관리에 대한 전문성은 기대해도 되겠네요.
  눈높이가 분명히 달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열심히 공부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니만큼 단순히 먹고 자는 문제가 아니라 학생들의 미래까지 함께 컨설팅할 수 있는 좋은 친구이자 관리자가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서울학사관장 임배균   고맙습니다.
  위원장님 말씀 명심해서 학생들 잘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예,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오인철 위원님 자료 받으셨습니까?

(「대답없음」)

  그러면 방한일 위원님 먼저 계속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서울학사하고 대전학사의 건축물 내진 설계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다 반영됐습니다.
방한일 위원   거기에 더해서 저는 아까 존경하는 조길연 부의장님께서 겨울철 화재 예방에 대해서 참 적절하게 잘 짚어주셨다고 생각하는데, 또 하나는 지진 내부 훈련도 평상시에 한번 해 주시는 것이, 만약에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참고 좀 해 주십사 하는 말씀드리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지진 대피 훈련, 위원님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 아주 명심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참고해 주시고요.
  또 하나는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보니까 아직도 균형이 좀 편향된 경향이 있어요.
  이 부분도 앞으로 노력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잘 알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인철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계속 감사해 주십시오.
오인철 위원   한 가지만 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충남 민주시민교육 지원 사업에 대해서 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거는 저희들 소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오인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계속 감사해 주십시오.
조승만 위원   홍성 출신 조승만입니다.
  지금 인재육성재단의 기구표를 봤더니 정원·현원 중에서 5명이 결원으로 나와 있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렇습니다.
조승만 위원   경영기획실에서 1명 그리고 서울학사에서 4명, 언제 충원할 거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이 자료가 9월 30일 현재인데 10월 달에 충원됐습니다.
조승만 위원   지금 많은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지만 안전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공부는 학생들이, 자기들이 다 알아서 하겠지만 존경하는 조길연 부의장님께서 화재 말씀하셨는데, 지금 거기 난방이 중앙난방식으로 되어 있나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렇습니다.
조승만 위원   중앙난방식이면 밤에, 새벽에는 추울 수가 있어요.
  그러면 학생들이 전기담요라든가 전기요 이런 거를 사용할 수가 있거든요.
  이거는 예상되는 문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요라든가 전기장판 관리를 잘해야 됩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명심하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관리를 잘해야 돼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공휘 위원님 계속 감사해 주십시오.
이공휘 위원   간단하게 하나…….
  지역인재 육성 간호 장학 사업을 하잖아요?
  선발인원을 66명 했던데, 53명 지원해서 완료했고, 이분들 지금도 계속…….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지금도 하고 있는데 아직 주민등록을 못 옮긴 간호사들입니다.
이공휘 위원   근무는 계속 하는 거 후속 조치로 확인을 해요?
  의료원에 매년 수십 명씩 간호사들이 취직했다가 퇴직하고 하던데, 이분들은 몇 년 근무하는 걸로 했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2년 근무합니다.
이공휘 위원   2년 근무하는데 150만 원, 이거 확인 좀 해서 자료로 제출 가능하시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명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한영배 상임이사님 답변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감사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종결을 선포합니다.
  한영배 충남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 준비와 업무보고 그리고 위원님들의 감사에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오늘 위원님께서 지적하시거나 정책 제안을 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검토하여 정책 추진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배 상임이사님 간단하게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저희 인재육성재단 업무를 자세히 살펴봐 주시고 지적해 주신 안장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고 당부하신 사항에 대해서 하나하나 면밀하게 검토하고 적극 반영해서 도민이 바라는 인재육성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 도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인재육성재단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어느덧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충남인재육성재단은 서울학사와 대전학사의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충남인재육성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여기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한영배 상임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충남인재육성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05분 감사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