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2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7월2일(목)  13시30분

장  소  교육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ㅇ 부위원장(김은나) 인사

(14시48분 개의)

○위원장 조철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322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먼저 수석전문위원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윤희성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의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윤희성   수석전문위원 윤희성입니다.
  의사보고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28조의 규정에 의하여 2020년 7월 2일 자로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의원의 명단이 동일자로 본 위원회에 통보되었기에 의원님 명단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철기 의원님, 김석곤 의원님, 김영수 의원님, 김은나 의원님, 양금봉 의원님, 유병국 의원님, 홍재표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이며 위원장으로 아산 출신 조철기 의원님을 선출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에 따라 부위원장은 교육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철기   윤희성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본회의에서 인사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본인을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편으로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번 우리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서는 탁월한 경륜과 덕망, 열정을 두루 갖추신 훌륭한 위원님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왕성하고 내실 있는 위원회 활동을 기대합니다.
  저 또한 우리 위원회가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위원회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11대 하반기 상임위원회 구성 후 처음 열리는 회의니만큼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는 우측부터 소개를 겸한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석곤 위원   일어나서 인사해야죠.
  안녕하세요.
  금산군 출신 김석곤 위원입니다.
  우리 조철기 위원장님을 모시고 또 쟁쟁하신 유병국 전 의장님, 홍재표 전 부의장님 이렇게 함께해서 영광이고 우리 교육위원회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김영수 위원님.
김영수 위원   안녕하세요.
  서산 출신 김영수입니다.
  방금 존경하는 김석곤 위원님께서 말씀 주신 것처럼 진짜 대선배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이 저에게 또한 뜻깊은 영광입니다.
  선출되신 조철기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경험이 풍부하신 선배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충남교육이 더 풍성하고 알찬 미래가 성립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반가운 자리입니다.
  또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고맙습니다.
  김영수입니다.
○위원장 조철기   김은나 위원님.
김은나 위원   안녕하세요.
  조철기 위원장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유병국 전 의장님과 홍재표 전 부의장님, 양금봉 위원님 세 분을 환영합니다.
  저희 김석곤 위원님과 김영수 위원님, 저와 조철기 위원장님은 함께 2년을 했기 때문에 어색함이 없겠지만 세 분은 좀 뭔가 다름이 있으실 것 같고요.
  어쨌든 저희 교육위원회가 뭔가 든든한 느낌이 막 듭니다.
  우리 일곱 분의 위원님들과 함께 교육위원회가 어느 상임위보다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양금봉 위원님.
양금봉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서천 출신 양금봉입니다.
  우리 존경하는 조철기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김석곤 위원님, 김영수 위원님, 김은나 위원님, 유병국 위원님, 홍재표 위원님과 함께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우리 선배·동료위원님들과 함께 우리 충남교육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고 또 같이 함께하는 상임위원회의 기간 동안 서로를 배려하고 화합하고 우리 충남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유병국 위원님.
유병국 위원   반갑습니다.
  천안 출신 유병국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존경하는 조철기 위원장님과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함께 교육위원회에서 2년간 일하게 돼서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교육위원회가 처음인데요, 다른 위원회는 한 바퀴 다 돌았는데 교육위원회만 처음이어서 새내기입니다.

(장내웃음)

  교육청 업무를 잘 몰라서 우리 위원님들한테 배우면서, 공부하면서 2년 동안 열심히 위원회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홍재표 위원님.
홍재표 위원   반갑습니다.
  앉으나 서나 별 차이 없죠?

(장내웃음)

  반갑습니다.
  태안 출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재표 위원입니다.
  먼저 조철기 위원장님과 우리 존경하는 김석곤 위원님, 김영수 위원님, 김은나 위원님, 선배위원님들이신데요, 모시고 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정활동을 해보면 상임위를 같이 한 위원들과 나중에도 끈끈한 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우리 조철기 위원장님께서 더 잘 이끌어 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마는 우리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다른 상임위보다도 더 위원 간의 상호소통과 협치와 협력, 화합이 잘 되는 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충남교육이 지향하는 바를 잘 바로잡아나가는 그런 위원회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본 위원도 위원으로서 소임을 다하겠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조철기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두 한 마디, 한 마디가 우리 충남교육을 위한 또 지금 지향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55분)

○위원장 조철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충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2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고 교육위원회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과 협의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위원 여러분의 구두호천으로 적임자를 추천받은 다음 추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 유무를 묻는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신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되시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수 위원님!
김영수 위원   김은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김은나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할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할 위원님이 없으므로 김영수 위원님께서 추천하신 김은나 위원을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은나 위원님이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김은나) 인사 

(14시57분)

○위원장 조철기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은나 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간단하게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은나   존경하는 조철기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저보다 풍부한 경험과 역량에도 부족한 저에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는 우리 교육위원회가 서로 화합하고 내실 있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통하여 충남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배움의 터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작은 힘이지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집행부를 적극 지원하며 때로는 감시와 견제를 통해 충남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런 막중한 소임을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대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철기   김은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부위원장 선임을 마치고 교육위원회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회의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명문규정은 없습니다.
  단상의 위원장석을 향하여 좌측 첫 번째로부터 차례로 배정하고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장의 사회교대와 위원회 운영 협의 등을 위하여 첫 번째에 배정하고 다른 위원님들은 선수와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이 제의한 대로 의석을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제11대 하반기 충청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우리 위원회가 더욱 화합하고 도민의 대표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220만 도민과 교육수요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존경과 신뢰의 교육위원회를 만들기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22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