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6회충청남도의회(정례회)

문화복지위원회회의록

제3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9년11월28일(목)  10시30분

장  소  문화복지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
  3. 2.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계속)
  4.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5. 3.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6.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7. 4.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계속)
  8.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9. 5.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
  10.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조승만 의원 대표발의)(조승만·김연·김기영·김한태·최훈·황영란·양금봉·김복만·오인철·홍기후·조철기·지정근·전익현·김대영·장승재 의원 발의)
  3. 2.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도지사 제출)(계속)
  4.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5. 3.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도지사 제출)
  6.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7. 4.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도지사 제출)(계속)
  8.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9. 5.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도지사 제출)
  10.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10시33분 개의)

○위원장대리 김옥수  김연 위원장님께서 농업경제환경위원회 관련 조례 제안설명을 하시게 되어 복귀할 때까지 본 위원이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316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3차 문화복지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행정사무감사와 조례안 및 예산안 심사 등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류재승 정책관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금년도 원활한 사업 추진과 예산안 등 심사 준비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조례안 1건과 2019년도 제3회 추경 및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 2건,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및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건으로 모두 5건이 되겠습니다.
1.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조승만 의원 대표발의)(조승만·김연·김기영·김한태·최훈·황영란·양금봉·김복만·오인철·홍기후·조철기·지정근·전익현·김대영·장승재 의원 발의) 

(10시34분)

○위원장대리 김옥수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을 발의하신 조승만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의원  홍성 출신 조승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옥수 부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김연, 김기영 의원님 등 열네 분의 의원님이 공동발의해 주신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1. 제안설명(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

  이상 설명드린 바와 같이 본 조례안은 다중이용시설에서의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사업근거를 마련하여 안전한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도민의 사생활 보호 및 복지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조례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2.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

○위원장대리 김옥수  조승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오지현 수석전문위원은 검토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지현  수석전문위원 오지현입니다.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3. 검토보고(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오지현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질의하실 때에는 조승만 의원님과 류재승 정책관님 중 누구에게 질의하실지 먼저 말씀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기 위원  정병기 위원입니다.
  정책관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지원사업 5조2항에 보면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전문성을 갖춘 법인 또는 단체에 사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탁할 수 있고 예산 범위에서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라고 돼 있는데요, 이게 어떤 걸 위탁을 한다라는 거예요, 어떤 사업을?
  예산이라든가 이런 것도 명확하지가 않은데.
  어떤 내용을 위탁할 것이며 필요경비는 어떤 필요경비며 이런 게 명확하지가 않아요, 조례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몰카를 설치하기 위해서, 우선 화장실을 시설 보강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도의 물관리정책과에서 그 부분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불법촬영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거는 경찰청에서 하고 있고, 이런 부분을 우리 과에서 주도하면서 서로 협력체계를 운영하는 거고 이 부분에서 위탁할 수 있다라고 하는 얘기는 그냥 여지를 일단은, 개연성을 열어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예산이라고 하는 얘기는 나중에 민간한테 위탁이 될 때 거기에서 운영할 수 있는 사업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 하나의 개연성을 열어놨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병기 위원  그걸 열어놓는 게 아니고, 이게 어떤 명확한 사업내용이 없는데 먼저 이걸 열어놓고 간다라는 건 조금 앞뒤가 안 맞지 않나 싶어서요.
  뭘 위탁을 줄 것이며 어떤 걸 지원할 것이며, 지원의 내용이 명확하게 나와야 되고 어떤 업무를 갖다 위탁을 줄 것인지 이런 내용도 지금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이런 게 들어있다라는 건 조금.
  그래요, 지금 보면 지원사업에 촬영 예방을 위한 홍보 및 교육, 불법촬영기기의 설치 점검 이걸 얘기하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부분을 얘기하는 겁니다.
정병기 위원  그 2개를…….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기본적으로는 도에서 우선 시행을 해 주는 사항이 되고요, 점점 확대된다라고 놓고 볼 때 도에서 전체적으로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는 민간에 위탁하는 부분도 한번 고려해 볼 사항이 있기 때문에 거기까지 개연성을 열어놨다고 보는 겁니다.
정병기 위원  이미 대부분 다 지금 법률로도 돼 있고 경찰청에서도 이건 다 하고 있는 일이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경찰청은 지도점검을 진행하고 있지요.
정병기 위원  지금 벌써 몇 년 전부터 이건 다 심각하게 진행을 하고 있는 건데 이게 우리 도에 조례까지도 필요한지, 조금 심각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사회적으로 이슈가 많이 되고 있으니까요, 이런 부분이 필요할 것 같고 또 시도에서도 보면 지금 현재 5개 시도에서 조례를 제정해서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서는 같이 해 나가도 충분히 좋을 듯 싶습니다.
정병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정병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 답변을 종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본 조례안은 간담회와 질의 답변을 통하여 위원님들 간 충분히 협의가 된 사항으로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충청남도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은 조승만 의원님께서 제출하신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조승만 의원 퇴장)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의사일정 제2항에서 5항까지 일괄 상정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2.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도지사 제출)(계속)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3.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도지사 제출)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4.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도지사 제출)(계속)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5.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도지사 제출) 
가.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10시45분)

○위원장대리 김옥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 중 여성가족정책관 소관을 일괄 상정합니다.
  류재승 정책관님은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입니다.
  존경하는 김옥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역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면서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업무에 대해 늘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성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저희 여성가족정책관의 모든 업무가 알차게 추진되어 가족 모두가 행복한 충남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항상 성원과 격려해 주시는 데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 2019년도 제3회 양성평등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제3회 청소년육성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2020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0년도 충청남도 양성평등기금운용계획안, 2020년도 충청남도 청소년육성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4. 제안설명(여성가족정책관-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 외 5건)

  존경하는 김옥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여성가족정책관 소관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2020년도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으로 드렸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자료와 세출예산 사업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는 질의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의해 주시는 예산은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집행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아무쪼록 원안대로 심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류재승 정책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오지현 수석전문위원은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지현  수석전문위원 오지현입니다.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5. 검토보고(여성가족정책관-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추가경정 예산안 외 3건)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오지현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에 앞서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류재승 정책관님은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입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한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19년도 3회 추경안에 대해서 5건입니다.
  새일센터 지정운영 관련해서 예산군 새일센터의 지정 취소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새일센터는 여가부에서 매년 운영상황에 대해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점검을 해서 평가결과가 2회 연속으로 낮든지 아니면 3회 이상 60점 미만에 해당되면 여가부에서 지정심사위원회를 개최해서 지정 취소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예산군 같은 경우가 2017년도에 55점을 맞고 ’18년도에는 59점을 맞아서 60점에 미달하는 것이 두 번 연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6월에 여가부에서 지정심사위원회를 개최해서 지정 취소를 했습니다.
  그렇게 된 사항이고, 그래서 당시 구인기업 5개소하고 구직자 27명 그다음에 이직희망자 1명에 대한 정보를 예산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자리지원센터에 인계를 하였고요.
  내년도에는 도에서 도비를 지원해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여성인적자원개발사업으로 여성회관에 취업설계사를 배치해서 직업교육훈련과정도 운영하고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취업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성폭력상담소 운영 관련해서 금년에 9개소였다가 8개소로 감소한 부분에 대해서 삭감을 한 사항인데요, 해당되는 곳이 서천군 성폭력상담소입니다.
  여기는 운영주체가 재단법인 기독교 대한감리회 유지재단에서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 성폭력상담소장에 대해서 잦은 인사이동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자체적으로 운영주체자가 서천군에 상담소 폐지 신청을 3월 달에 했고 그것을 서천군에서 4월에 폐지신고를 수리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삭감하는 처리이고, 현재로서는 서천군에서 자체적으로 서천청소년문화마당봄이라고 하는 사단법인을 통해서 성폭력상담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10월 30일 날 다시 또 설치가 되어서 성폭력상담 운영하는 데 있어서는 다시 어려움이 없게 되어 있습니다.
  도내 성폭력상담소 운영은 전체 17개소가 지금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반성폭력상담소 12개소, 그다음에 성가정폭력통합상담소 5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국비를 지원받고 있는 데는 17개소에서 현재 8개소가 국비지원을 받고 있고 나머지는 도비를 지원해 주고 있는 사항입니다.
  다음에 세 번째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등 지원과 관련해서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을 해서 집행한 사유가 무엇인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 지원사업은 자녀아동양육비나 아니면 학용품비를 지원해 주는 국비 지원 사업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금년도에 지원대상이 만 14세 미만에서 18세 미만으로 대상이 확대되었고 지급금액도 월 13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지원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여가부에서 추가로 사업비를 지원해 준 사항입니다.
  그런데 추가교부 결정된 것이 9월 25일이고 이미 2회 추경이 끝났고 정리추경에 이것을 반영하게 되면 10월부터 집행을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그래서 성립전 예산으로 우선 편성해서 10월부터 지급을 했고 시군에 우선 전체적인 국비 지원 교부를 다 했습니다.
  도비 매칭 부분에 대해서는 12월에 예산이 편성되면 다시 12월까지 교부가 되어서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한부모가족 자녀교육비 지원 관계입니다.
  이 부분은 먼저 사전에 설명을 드릴 부분이 지금 무상교육이 시행되는데 이사업이 필요한 건지에 관련해서, 연계해서 이것이 도내에 부모가 계시고 도내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있는 학생은 도 자체적으로 무상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전부 해당이 되는데 부모님이 도내에 있으면서 다른 지역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에 대한 지원을 하기 위한 겁니다.
  그래서 그중에서 전체적으로, 이것이 자체적으로 시행되다 보니까 도내에 있는 학생에 대해 지원하는 부분을 삭감하는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의 고등학교에 다니는 1·2학년 학생 그다음에 전학·전입에 따라서 변동사항에 대비해서 여유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삭감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내년도에 교육부에서 또 전체적으로 무상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전체 ’21학년도부터는 전 학년도 전부 다 무상교육을 하기 때문에 사실은 내년도까지만 집행되면 이 사업은 일몰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입니다.
  이 부분은 학업이나 취업 등의 사유로 양육공백을 겪는 시설입소 학부모들한테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업인데 이 사업이 여가부에서 사업을 진행하면서 시도에 수요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예산을 확보한 금액을 가지고 시도별로, 임의로 예산을 배분해 준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집행이 저조한 부분이 있어서 여가부한테 이 사항을 조정을 해 달라, 국비 이런 부분 삭감하자는 얘기를 했는데 여가부에서도 삭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시도에서 자꾸 요구해서 일부분을 삭감해 줘서 그런 부분에서 일부 감액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에 집행률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에 3회 추경 기금운영계획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양성평등기금 30억 원 그다음에 청소년육성기금 20억 원을 예산실에서 관리하는 통합관리기금에 예탁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거기에 따라서 예탁된 데에 대해서 원금은 2년 거치 3년 상환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개별적인 예치이자율을 적용해서 지급할 예정이므로 이자수입의 변동은 크게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본예산과 관련해서 세입예산이 증액된 사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의 증액사유는 크게 국비보조금과 각종 기금의 교부금액이 증액돼서 세입이 늘어나는 것으로 주요 증액사업 내역을 살펴보면 국고보조금 중에서는 아이돌봄지원사업에 1338억 원, 그다음에 양성평등기금 중에서 건강가정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사업에 10억 5700만 원, 그다음에 청소년육성기금 중 청소년쉼터 운영에 3억 9400만 원, 그다음에 범죄피해자기금 중 해바라기센터 운영지원 27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아이돌봄지원사업이 13억 3800만 원입니다, 정정합니다.
  그렇게 해서 증액이 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로 신규사업 소액 증액에 대해서 향후 신규 정책 발굴은 어떻게 할 거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을 당초 예산 편성해서 저희가 예산실에 요구한 사업이 신규사업으로 요구됐던 부분이나 여러 가지 증액한 부분이 전체 예산 규모에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많은 사업의 일부분을 추경에 확보해서 사업을 진행하자 이런 협의가 됐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담지 못한 그러한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해서는 추경에 확보를 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고요, 또 도민평가단이라든지 아니면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여성단체나 정책자문위원회, 각종 직능단체, 각 분야의 다문화가족이든 여러 가지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그 사항을 새로운 시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공공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 처우개선비 지원 관계인데요, 이 부분은 지금 청소년진흥원에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하고 청소년복지시설 종사자가 있는데 지금 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는 이미 처우개선비가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 지급을 못해 줬던 수련시설 종사자에 대해서 복지시설 종사자와 같은 기준으로 해서, 동일한 기준으로 해서 내년도부터 지급을 하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건 지원 조례가 지난해 7월에 제정된 충청남도 청소년지도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에 따라서 내년도 예산에 편성을 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네 번째로 청소년수련시설 건립 확충사업인데 이게 중앙에 균특사업으로 진행을 하던 것을 내년부터는 지방에 이양이 돼서 도비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 그동안 우리가 3년 동안에 수련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전체적으로 평균을 내보니 약 23억 원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23억 원 정도는 수련시설에 확충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실하게 확보하고 또 수요가 늘어나다 보면 그 부분에서 좀 더 증액을 하면서 진행을 할 사안이고 결국에는 정해진, 기재부에서도 균특사업이 지방에 이양이 되면서 3년 동안은 예전 규모만큼은 지원이 되는 걸로 그렇게 얘기가 되고 있어서 그렇다고 보면 청소년수련시설 건립 확충사업이 3년 평균 동안만큼은 우리도 꼭 확보를 해야 되겠다 하는 그런 생각을 갖고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또 도의 재정부담도 생각을 해야 되고 시군의 재정부담도 생각을 해서 각각 면밀하게 살펴서 크게 무리가 없도록 서로 시군과 협의하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관련 사업입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굉장히 어려움이 많이 있다는 거를 느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지원대상자를 확인하는 부분, 행복e음을 통해서 지원대상자를 확인해서 미신청자한테 우편물이나 전화, 문자라든지 이렇게 해서 신청을 독려하고 있고요, 금년부터 시행하는 바우처카드 발급하는 부분이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도 어려운 부분이 있고 그래서 개별적으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또 시군에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나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쉼터 등을 통해서 현물 지원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읍면 단위에서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여가부에 농협 하나로마트도 지급처로 지정을 해 달라고 계속 건의를 해서 지금 시스템을 조정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12월 초쯤에 시스템이 구축이 되다 보면 좀 더 늘어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고 또 사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부분이 발견될 때 여가부에 그런 걸 건의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균특 관련해서 부여군 여성창업거점 구축사업 관련인데 이 사업이 먼저 하려고 했던 장소는 구드래선착장 있는 부근에 군수 관사가 있었는데 거기를 이용해서 하려고 했다가 거기가 관광하고 이런 게 연계가 좀 부족하다라고 생각이 돼서 군청 앞에 있는 여성회관으로 다시 리모델링해서 한다고 하는, 사업계획을 변경해서 신청이 된 사항입니다.
  아무래도 군청 앞에 또 그 인근에 여러 가지 유적지도 있고 관광할 데도 있고 해서 그런 부분에서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이게 위치 변경에 따라서 사업을 변경 신청해서 다시 도 균특사업으로 선정이 돼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기금운용계획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지금 기금이 어떻게 보면 그동안에 예탁에 대한 이자가 계속 낮춰지면서 기금이자수입이 부족해서 어떻게 보면 원금이 감해지고 있는 부분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고민을 많이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전문위원께서 검토해 줬던 그런 부분, 이 사업을 계속 존치해야 될 것까지도 한번 검토해 보고, 그런데 실질적으로 양성기금이나 청소년육성기금이 중앙에서도 같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폐지한다고 하는 부분은 좀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고요, 그러면 어떻게 이거를 더 활성화시켜 나갈 건지, 결국은 기금예산을 얼마큼 더 추가로 확보할 거냐 하는 부분이 앞으로 고민거리가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좀 더, 예산부서하고 지휘부하고 건의드려서 기금을 좀 더 확대해서 확보하는 방법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에 대한 답변자료를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류재승 정책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요구를 하겠습니다.
  자료를 요구하실 위원님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한태 위원님.
김한태 위원  여성사회참여 확대사업인데요, 사업설명서 10쪽에 있는데 30개 내외 사업이었다고, 작년도에도 있거든요.
  그 사업내용하고 집행액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또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실 때에는 제2항부터 제5항까지 중 어느 안건을 질의하실지 안건명을 먼저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운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운영 위원  내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사업설명서 10페이지에 보면 여성사회참여 확대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어떤 내용인지, 어떤 사업을 하시는 건데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게 공모사업으로 선정을 해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 내용은 아까 김한태 위원님께서 자료로 요구했던 사항과 같이 연결되는 것 같은데요, 그 부분은 일단 전체 30개 단체에서 하고 있는 사업내용서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30개 단체에게 위탁을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30개 단체에 보조금으로 지원을 해서.
여운영 위원  보조금으로 지급을 해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사업계획을 받아서.
여운영 위원  30개 단체가 어떤 사업을 하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사업을 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여운영 위원  무슨 사업을 하시는지 아시나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대부분 우리가 하고 있는 여성활동을 확대하기 위해서, 경제활동 분야에 여성참여 확대사업이고 여성단체 활동지원사업, 여성인재 양성사업 그다음에 권익증진사업 또 안전한 지역사회…….
여운영 위원  30개 단체에 각자의 나름대로 사업을 한다 그 얘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사업계획을 받아서 이런 분야에 맞는 사업에 대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항입니다.
  그 내역을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자료로.
여운영 위원  그리고 131쪽에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운영이라고 돼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 설명을 간단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건 여성아동 안전 관련해서 경찰하고 그다음에 센터, 피해자지원시설 하는 상담소나 이런 부분에서 서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얼마만큼 잘 지원해 줄 수 있는 건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럼 이게 회의비인가요, 700만 원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회의, 간담회를 하면서 서로 만나서, 지역연대운영위원회가 있고 실무위원회 두 가지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상담사가 피해를 당했을 때 내가 이렇게 이렇게 처리를 하는데 경찰에서 도와줄 일이 있다든지 아니면 의료비 지원하는 데 뭔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든지 서로 애로사항도 하고 또 처리할 때 도와줬으면 하는 부분을 서로 논의하는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여기 민간대행으로 해서 1366충남센터에서 시행하는 걸로 되어 있거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사업비를 1366충남센터에다 사업을 줘서 하는 사항입니다.
  형식은 공모 형태로 선정을 해서 하는 건데 금년 같은 경우가 1366에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런데 말씀하신 거는 회의비라고 했는데 여기 운영비로 되어 있는데 운영위원회 1회, 실무사례협의회 2회, 사례회의 4회, 7회의 회의를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1회에 100만 원씩 들어가요, 회의비가?
  뭐하는데 이렇게 100만 원씩 들어가지요, 회의를 하시는데 어떤 회의를 하시길래?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회의자료 준비하는 거하고요, 캠페인이 있어서 그 부분이 같이 들어가서 그렇습니다.
여운영 위원  캠페인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소요되는 비용 자료 좀 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리고 163쪽에 학교에서의 성 인권 교육운영이라고 있어요.
  그럼 이거는 학교를 찾아가서 하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그러면 누가 하시는 거예요?
  이거 대상이 어디예요, 사업주체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동형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진행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여운영 위원  이동형성문화센터에서 학교를 찾아가서 한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그러면 공모를 하셔서 한다는 거예요, 선정이 된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공모가 선정이 돼서 한 거지요.
여운영 위원  돼서 하는 거라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그러면 성문화센터 그냥 사업비로 주시면 되지 이걸 굳이 이렇게 따로 내서 할 필요가 있나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사업비가 있고, 이건 자체적으로 국비 받아서 하는 사업이 있고 도에서 지원해서 하는 사업 두 가지로 나누는 건데 이건 도에서 도비를 지원해서 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글쎄 아는데, 우리 성문화센터가 세 군데 있잖아요, 이동형까지 충남에.
  그러면 거기에 사업비를 넣으면 되지 굳이 이렇게 따로따로 빼가지고 사업을 할 필요가 있냐 이거지요, 합쳐서 해도 될 사업들을.
  그리고 여기는 민간대행으로 해서 시군으로 되어 있거든요, 사업량은.
  성문화센터는 시군이 아니잖아요, 도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도지요.
여운영 위원  그런데 사업량은 시군으로 되어 있으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학교를 선정하는, 농산어촌, 도서벽지의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를 교육청한테 추천을 받아요.
  그러면 대개, 내년에도 35개 학교 정도를 하려고 하는 건데 각 학교마다 신청을 받아서 진행을 해 주는, 교육청하고 같이 협력해서 해 주는 사업입니다.
여운영 위원  예, 알겠습니다.
  지금 예산서를 혹시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청소년진흥원에 대한 사업이 여러 종류는 엄청나게 많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많아요.
여운영 위원  이거를 정리해가지고 하나로 묶어서 해 주시는 게 낫지 않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저도 와서 지금까지 이렇게 하면서 그 부분을 저도 생각을 했거든요.
여운영 위원  지금 이것도 어떻게 보면 청소년진흥원 사업이잖아요, 성문화센터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진흥원에서는 고정형으로 2개 있는 거고 이동형은 민간에서 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이건 별도로 봐요.
  어쨌든 성문화센터는 3개소가 도에서 운영이 되고 있다는 거고요.
  그런데 지금 말씀 주신 것처럼 도가 국비 받아서 도비 매칭해서 하는 그런 사업도 있고, 그거 아니고 도 자체로 교육청하고 협조해서 하는 사업이 있는데, 물론 합쳐서 하는 부분을 저도 생각을 해 보고 있고요, 진흥원에서 하고 있는 사업의 여러 갈래를 효율적으로 합쳐서 할 수 있는 부분도 고민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실무적으로는 굉장히 난색을 표하더라고요, 어렵다고.
  그래서 그 부분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보시면 다 진흥원, 진흥원 되어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런데 보면 실질적으로 진흥원에서 하는 사업이 별로 없고 각 센터들이 하는 사업들이지요, 어떻게 보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진흥원의 활동진흥센터나 상담센터, 센터에서 사업을…….
여운영 위원  학교밖지원센터, 성문화센터, 상담지원센터, 여러 가지 센터들이잖아요.
  그런데 주체는 어쨌든 진흥원으로 되어 있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진흥원의 센터가 하고 있어요.
여운영 위원  진흥원에 관할된 센터잖아요.
  그러면 진흥원의 직원이 센터 말고 몇 분이 계신지 아세요, 진흥원의 순수 행정직원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행정직원이 4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여운영 위원  그분들은 주로 뭘 하시는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행정적인 일이라고 봐야 될 것 같아요.
여운영 위원  그러면 진흥원 자체사업은 뭔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진흥원의 자체사업?
여운영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자체사업은 우리가 출연금 주는 부분은 운영하는 인건비라든지 이런 부분이 대부분이고…….
여운영 위원  글쎄, 운영비는 인건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나머지 자체사업은 지금 센터에서 하고 있는 그 부분이 같은 사업이라고 봅니다.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자체사업은 다, 센터에서 하는 사업들은 다 국비사업을 하는 거잖아요, 대부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국비사업도 있고요, 또 도에서…….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자체 센터에서 하는 사업들 말고 진흥원에서 순수하게 하는 사업이 뭐냐고요?
  센터들이 하는 고유사업…….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센터가 활동하는 것 자체가 진흥원으로 보고 있는 거잖아요.
여운영 위원  거기 진흥원에 있는 직원들은, 센터에 소속되지 않은 직원들 있잖아요.
  그분들은 그럼 센터를 돕는 행정직원인가요, 다?
  보조직원인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아요.
  지금 위원님은 각각 센터를 별개로 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 진흥원 기구가 행정팀이 있고 센터가 있고 조직을 그렇게 운영을 하니까…….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제가 묻는 거는 진흥원에 행정팀 있고 센터들이 있잖아요.
  행정직이 센터들을 도와주는 역할만 하는 건지, 아니면 각자 어떤 특별한 사업을 하시는 건지, 진흥원의 고유사업을 하는 건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금은 운영하는 것에 대한 지원을 하는 걸로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별도 사업을, 자체사업이 있다고는…….
여운영 위원  그럼 우리가 진흥원을 만든 이유가 센터 관리인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게 말씀을 주시면 진흥원의 조직을 개편하자고 하는 얘기 나오는 부분이 있고.
여운영 위원  제가 드리는 말씀은 뭐냐면 센터들은 고유의 업무들이 있어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진흥원을 통하지 않아도 각자 업무를 다 할 수 있는 센터들이에요, 독립해서라도.
  그러면 굳이 우리가 행정팀을 진흥원에다 두고 그 센터들을 돕는 업무만 시키는 거는 너무 낭비라는 거지요.
  지금 예산서를 보니까 너무 많아요, 그런 것들이.
  그럼 결론은 진흥원 행정팀은 센터들에게 월급 주고 이런 역할밖에 안 하는 단순업무밖에 없어요.
  그러면 굳이 센터에 대한, 조직에 대한 인원이 필요가 없지요.
  독립적으로 해서 센터들에게 예산을 더 나눠주면 오히려 센터들이 더 효율적으로 예산도 원활히 이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전에 각각 2개 센터가 운영되던 거를 모아서 전체적으로 시너지를 내자고 해서 재단을 만들어서 운영을 하고 있는…….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그게 사람을 위한 재단인지, 진짜 업무를 위한 재단인지 알 수가 없다는 거지요, 이 예산서를 보니까.
  진흥원 고유의 업무는 없고 다 센터의 업무잖아요.
  그러면 진흥원에 있는 행정팀은, 그 많은 인력들은 결론은 센터를 돕는 행정직밖에 안 되는데 굳이 그 큰 사무실에 그 많은 인원이, 1년에 운영비만 해도 10억 가까이 되는데 그 인원의 인건비를 굳이 쓸 필요가 있냐 이거지요.
  그럴 것 같으면 센터에다 그 예산을 나눠줘서 센터가 더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낫지 않나.
  그렇지 않다면 진흥원의 고유사업들을 많이 만들어 줘서 청소년진흥원다운 고유사업들을 해야 되지 않느냐는 거지요.
  제가 작년에는 자세히 못 봤는데 올해 보니까 그렇게 돼 있네, 지금 보니까.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행정팀에서도 여기 보면 뉴스레터라든지 그다음에 합동정책토론회라든지 통합보고대회 이런 행사를, 사업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고요.
  출연금에서 나가는 부분이 꼭 그 사람들만의 인건비는 아니고 이쪽 센터나 공무직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서 인건비가 있는 부분입니다.
여운영 위원  그건 알고 있어요.
  국비로 내려오니까 도비 매칭해야 되는 사업들도 있고요.
  그런데 보면 각 센터의 인건비들 다 복잡하잖아요.
  사업마다 인건비 따로지요, 보조금 받지요, 국비 받지요, 이렇게 복잡하니까 한 사람의 인건비를 주는데 대여섯 군데 사업과 기관에서 들어와야 돼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거를 복잡하게 할 필요가 있냐 이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저도 처음 와서 업무파악을 할 때 그 부분이 굉장히 복잡하더라고요, 이게 사업이.
  그래서 그 부분을 한번…….
여운영 위원  도대체 월급 받는 분도 내 월급이 어디서 얼마가 들어오는지조차 잘 모르니까 이런 업무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그럴 것 같으면 독립된 센터로 딱 정해 놓고 거기서 원활하게 사업을 하면 되고요, 지금 센터들이 예산이 부족해서 사업이 진짜 어려운 경우도 많아요.
  더 하고 싶은데 못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렇지 않아요?
  그렇다면 진흥원에 순수하게 행정으로 들어가는 비용만 아껴서 센터에 지원해 준다고 하면 아마 센터가 더 활발할 거예요, 더 활성화될 것 같아요.
  우리가 충남청소년진흥원을 만든 취지가 무엇인가를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요.
  그거 묶어서 센터 지원하는 걸 만들려고 진흥원을 만들었는지, 정말로 청소년에 대한 사업을 위해서 만든 건지, 법인까지 만들어서 했을 때에는 충분히 그 의지가 있을 거라고 봐요.
  그러나 지금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시 한 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지금 청소년진흥원 사업이 너무 많아서 ‘되게 많이 하네’ 하고 보니까 다 센터들 업무예요.
  그럼 고유업무는 없다는 거지요.
  저는 두 가지로 생각합니다.
  지금 이대로 간다면 진흥원의 그런 행정조직은 저는 없어야 된다고 봐요.
  그 예산을 센터에 줘서 센터를 독립시켜서 활발하게 운영하는 게 더 낫고, 그렇지 않다면 진흥원 고유사업들, 정말 청소년들을 위한, 센터들에서도 하지만 센터들이 하는 거는 고유의 특색업무가 있지 않습니까?
  그 외에 정말 다양한 청소년들의 끼와 희망을 살릴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게 없어요.
  그거에 대해서 고민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께서 말씀주신 사항 저도 사실 고민하는,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더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리고 227쪽에 보면 사회통합 및 인식개선 활동사업이 있어요.
  다문화가족을 위한 것 같은데 이것도 보면 민간대행으로 돼 있네요.
  이것도 공모하시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렇습니다.
여운영 위원  주체는 어디예요, 아니면 여러 군데 나눠서 하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러 군데 나눠서 하는 겁니다.
여운영 위원  이거 지난번 행감 때 지적된 것 혹시 기억나시나요?
  이런 사업들을 지금 쪼개서 이렇게 하잖아요.
  퀼트라든가 이런 사업들 막 나눠서 하잖아요, 무슨 체험하고 뭐한다고.
  과연 이게 다문화가족들의 인식개선사업에 도움이 될까.
  그냥 이거는 제가 보기에 그 기관들 사업비 주는 것밖에 안 돼요.
  정말로 다문화가족 인식을 개선하고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족 인식을 개선한다면 이런 사업을 해서는 안 돼요.
  지난번에 말씀드렸지요.
  그게 과연 —물론 아주 없다고 볼 수 없겠지만— 그게 정책관님 생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그런 사업에 한번 가보셨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사업은 못 가고 제가 가본 건 어울림축제 할 때 한번 가봤습니다.
여운영 위원  어울림축제는 따로 있어요, 예산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거기는 가봤습니다.
  이거는 아직 못 가봤습니다.
여운영 위원  이거 2000, 1000 이렇게 나눠줘 봐야 이 사업들 진짜 솔직히 의미가 없어요.
  2억, 10억씩 줘야 돼요, 하려면 실질적으로.
  몇 명이나 참가하겠어요, 여기 다문화가족을 한다고 해서.
  지역에 한 10여 명, 20명 참가해가지고 이게 과연 우리가 원하는 사회통합이 될까요?
  돈이 2000 주니까 2000에 맞는 사업을 하고 1000만 원 주면 1000만 원만 사업을 할 수밖에 없어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정말로 우리가 원하는 사회통합이고 이런 걸 원한다면, 더불어 가는 세상을 원한다면 이거 2000이 아니라 2억을 주셔야 돼요.
  제발 돈 아낀다고 이런 거 쪼개서 주지 마시고 이 사업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그다음에 다가족 다문화 페스티벌이 있어요, 231쪽에.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도 민간대행 1식으로 가는데 과연 2700만 원 가지고 어떤 사업을 할까요?
  부스 설치해서 뭐 해가지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금년 같은 경우 4월 달에 했던 행사 관련한 경비입니다.
여운영 위원  부스 몇 개 설치해서 다문화가족들이 와서 그거 해서, 그럴 것 같으면 어울림축제 있지 않습니까?
  이런 걸 아까 앞에 있던 사업들 있지요, 아예 통합을 해서 큰 사업을 하세요.
  이거 2700 가지고 다문화 페스티벌 하기에 너무 창피해요.
  우리 충남에 다문화가 몇 가족 있는지 아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5만여 명.
여운영 위원  예?
  다문화 엄청 많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우리 아산만 해도 2300가구가 있어요.
  충남 전체를 따지면 어마어마하게 많을 거예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5만 1000명.
여운영 위원  그런데 다문화가족 다문화 페스티벌하면서 5만 명을 위해서 2700을 쓴다는 거는 이거 하나마나예요.
  오히려…… 한번 물어보세요.
  이거 오라 가라 하는 거, 오히려 그분들 무슨 소집명령 내리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요.
  뭐 하면 조금 한다고 오라 그러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래서 이 사업 자체를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취업박람회 식으로 해 보는 생각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다음, 계룡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비를 지원해 주시네요.
  운영비를 계룡시만 지원해 주시나요, 아니면 다른 시군도 다 지원해 주는데 여기에 없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기만 지금 지원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3년 정도 지원해 주는 걸로 아마얘기가 된 것 같습니다.
여운영 위원  3년이요?
  처음에 만들어져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그러면 그다음에 지원 안 해 주시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일단은 그렇게 얘기가 됐으니까 그렇게 진행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계룡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만들어진 지가 얼마 안 돼서 초창기에 자립해라 그런 의미인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런 의미로 보는 것 같습니다.
여운영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254쪽에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운영비가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역위원회는 학교폭력에 대해서 재심심의 들어오는 것 있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 재심심의위원회를 여는 겁니다.
  지금까지 전체 열네 차례를 했는데.
여운영 위원  보통 열네 차례 정도 하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엊그제까지 그렇게 했고요.
여운영 위원  여섯 분이 오셔서 위원회를 하면 보통 몇 시간을 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길 때는 저녁 늦게까지도 하고요, 오전에 건수에 따라 좀 다른데 5∼6건 정도 예정돼 있으면 아침 9시 반부터 저녁 7시, 8시까지 진행이 돼요.
  왜냐하면 사안마다 서로 주장하는 내용이 다르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그런 내용을 충분히 듣다 보면 예정된 시간을, 대개 1시간 반 정도에 1건을 처리하려고 노력을 하는데 그게 그렇게 안 돼요.
  어떤 때는 3시간까지 가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1건에.
  그러다 보면 이게 정해진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좀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래서 그 위원회 수당이 다른 위원회보다 비싼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시간이 좀 있으니까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지만, 청소년진흥원 운영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려고 했는데, 여기 보면 나와 있지만 내년도 운영비가 1년에 12억 8000만 원이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것은 출연금으로 나가는 돈이지요.
여운영 위원  출연금인데 그 출연금의 대부분이 인건비예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예.
여운영 위원  그리고 사무용품비, 사무실 운영비지요.
  어쨌든 말씀드렸지만 12억에 가까운 돈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센터들을 돕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거예요.
  진흥원에 대한 취지부터 다시 한 번 정립하셔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봐요.
  다시 한 번 진흥원과 센터들과 협의해서 논의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모르겠어요.
  진흥원 관계자들은 서운하다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없애라고 하면.
  그런데 내가 봤을 때는 그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거 같아요.
  진흥원에 우리 행감 때 가 봤지만 일도 어렵고 힘들었어요, 이직률도 높고.
  그런 게 많은데, 엊그제 우리 김 위원장님도 인건비 문제 했지만, 박봉에 시달리고 있어요.
  왔다가 나가고 왔다가 나가고 오지도 않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급여부분은 금년도에 다시 급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분들 급여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까 말씀대로 이게 정립이 되지 않으면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제대로 정립이 안 되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부분에 대해서 더 고민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리고 다음 267쪽에 청소년 국제교류 운영비가 있어요.
  이것도 진흥원에서 하는 국제교류사업인데 1억 8000을 보면 나는 청소년 국제교류라고 해서 청소년들에게 항공료니 뭐니 이런 것을 지원해 주는 것인지 알았더니 그것이 아니고 거의 운영비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항공비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여운영 위원  일부 있어요.
  백제역사탐방에만 3500만 원 항공비가 있어요.
  그리고 나머지는 다 항공비가 없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항공비가 많이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그것 외에는 1인밖에 없어요.
  중국 칭하이성 70만 원, 광둥성 70만 원 이것은 가는 직원 인건비지요.
  직원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그러면 결론은 이 사업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다 자비로 가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항공비는 자비로 하는 걸로.
여운영 위원  항공비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자비로 하면 심사를 왜 해요?
  내가 원해서 하는 건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신청을 받아서 하지요.
여운영 위원  신청을 받는데 심사를 또 여기서 거치잖아요.
  심사하는 기준이 있나요?
  도비 지원을 한다고 그러면 당연히 심사해서 하지만 본인이 간다고 해서 본인 돈을 내고 가는데 그것을 심사하는 게 있냐 이거지요.
  다른 이유가 있느냐고 제가 여쭈어 보는 거예요.
  심사비가 다 있어요.
  광둥성 방문, 칭하이성 방문, 헤이룽 방문.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부분은 파악을 해서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정책관님, 이거 그렇지 않아요?
  지원해 주는 것 같던데, 본인 돈 내고 간다는데 심사해서 선발한다는 게 아이러니하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 부분은 어떤 의미로 해서 선발심사라고 하는…….
    (○집행부석에서 응모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다 보낼 수가 없어서…….)
  (실무자를 보며) 응모자가 많을 경우?
    (○집행부석에서  예.)
여운영 위원  응모자가 많아서 심사를 거친다는 것은 말이 안 돼요.
  내 돈 내고 가겠다는데, 그러면 선착순으로 해서 몇 명 뽑으면 되지,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뽑을 거예요?
  내가 돈 내고 간다는데 장학금을 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 냈다가 돈 내고 간다는데 떨어지는 것도 억울할 거 아니에요.
  저는 이런 비용이 필요 없는 비용이라는 거지요.
  이런 것을 아껴서 아이들을 더 지원해 주는 것이 낫지, 정책관님도 그렇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것은 맞습니다.
  운영하는 것은 항공권만 자부담이고 나머지 부분은 이 경비에서 다 충당을 하는 건데 말씀주신 것처럼 선발심사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챙겨봐서 —이 부분은 오히려 어떻게 보면— 왜 이런 것을 했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항공권뿐만 아니라 보면 거기 체류비도 없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체재비나 이런 것은 이 비용에서 다 활용한다고 합니다.
여운영 위원  여기에 체재비가 있어요?
  가는 학생들 체류비를 여기서 지원해 줘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기에서 지원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초청해서 가게 되면 현지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그런 비용은 서로 왔다 갔다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현지에서 다 해결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여운영 위원  아무튼 그 점 고려해 주시고요, 다음에 278페이지 스카우트 ‘우리는 하나’ 사업이 있습니다.
  충남·세종연맹에다 지원해 주는 것 같아요.
  그러면 제가 여쭙자는 것은 뭐냐면 돈이 적다 많다를 떠나서 충남·세종연맹이면 세종까지 포함되는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것은 아니에요.
  단체 2개가 묶여져서 운영하는 것뿐이지 행사는 이쪽 도만 하는 걸로.
여운영 위원  충남·세종연맹에.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연맹이 기구가 그렇게 되어 있는 거예요.
  대전·충남지부 이런 것처럼 단체 이름은 그렇게 되어 있지만 사업은 충남만 하는 겁니다.
여운영 위원  그러면 그 안에 따로 있다는 거예요, 충남연맹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니지요.
  연맹은 하나로 충남하고 세종으로 되
어 있는데 이 사업하는 거 자체는 충남을 대상으로만 한다 그런 얘기지요.
여운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것은 한번 볼게요.
  다음 282쪽에 청소년 나라사랑 캠프 운영이 있어요.
  이것이 어떤 사업이에요, 도대체?
  캠프 운영이라고 했는데 사업내용을 보면 무슨 전시회를 하는 거예요.
  이게 뭐예요?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금년도 사업 같은 경우 홍성이나 예산의 독립운동가 발자취를 탐방하고 서울에…… (뒤를 돌아보며) 백범 김구 거기에 다녀온 거지?
    (○집행부석에서  예.)
  이건 금년에 사업했던 것하고 좀 다르게 내년도에 군문화엑스포가 열리잖아요?
여운영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것과 연계해서 그러한 부분을 주제로 해서, 이런 대회로 해서 그쪽 군문화축제장에 전시까지 하는 것으로 그런 사업으로 안을 잡은 겁니다.
  금년에는 홍성·예산지역의 독립운동가를 탐방했고 그다음에 서울도 한 번 올라가서 백범 김구 기념관이나 이런 데도 탐방하는 사업으로 했었는데 내년도에는 그거랑 연계해서 한번 해 보려고.
여운영 위원  그러면 이 제목을 캠프운영으로 하시면 안 되지요.
  그리고 군문화체험사업단이 어디에 있는 거예요?
  이 사업을 하고 있는 주체가 군문화체험사업단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이것이 어디에 있는 단체냐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계룡에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계룡에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계룡에서 하는 민간단체인 건가요, 그러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사단법인이니까 민간단체지요.
여운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358페이지 한번 봐주시겠어요.
  청소년전용 문화공간 설치 지금 4군데 시행할 예정이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운영 위원  올해 사업을 했나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올해 3군데.
여운영 위원  3군데 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것은 좀 더…….
여운영 위원  올해 3군데 했잖아요.
  그러면 내년도에 4군데 하는 거잖아요, 또?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그러면 이거하고 뒤에 있는 청소년들의 쉼터 그린카페하고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 사업은 도민참여예산으로 해서 선정이 된 사업이고요.
여운영 위원  어떤 거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금 그린카페 청소년들의 쉼터라고 하는 부분이, 여기서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하는 상담공간까지 조성해서 하는 걸로 운영을 하는 거라 문화공간하고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운영 위원  청소년 개인상담까지 하신다고요, 여기에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런 공간까지 조정하는 것으로 해서 계획이 지금…….
여운영 위원  그러면 이 사업은 누가 주체로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것은 공모를 해서 시군 희망을 받아서.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시군에서 직접 하는 거예요, 아니면 개인이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운영하는 주체는 결국 시군에서 어떻게 운영할 거냐 하는 사업계획을 받아서 운영해야 되지요.
여운영 위원  결론은 청소년상담센터와 여가활동공간이다 그런 얘기라는 거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게 할 수도 있을 테고요.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이런 게 모호한 거예요.
  청소년전용 문화공간도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여운영 위원  물론 상담이 있지만, 각 지역 시군에 보면 청소년상담센터가 다 있잖아요.
  여기에서 또 상담기능까지 한다?
  저는 그것이 안 맞는 거 같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걱정해 주신 대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그런 부분은 같이.
여운영 위원  그리고 청소년쉼터 여가활동공간이라고 하면 앞에 있는 청소년전용 문화공간하고 별다를 것 없는 것이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별다를 것이 없는데…….
여운영 위원  거기에 상담기능을 넣는 다는 거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그거까지 했다고.
여운영 위원  그러니까 제 얘기는 업무가 중복되잖아요, 청소년상담센터하고 이거하고.
  또 전문성을 가지려면 거기에 상담사 배치하고 뭐 하게 되면 그 비용이 더 들겠네요, 상담센터가 분명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상담사를 배치해서 운영하는 부분일 테고요, 이것은 공간을 그렇게 조성하고 만들어 준다는 사업비 형태로 되어 있는 사업입니다.
  인력을 지원해 주는 것까지는 무리이고…….
여운영 위원  아는데 여기 보면 그린카페라고 되어 있잖아요.
  여기에서 아까 말씀하신 상담이나 이런 것을 하려고 하면 상담사 등 여러 가지 운영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런 것까지 그렇게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거고요.
  만약 청소년 여가활동 공간으로 사용한다고 그러면 청소년들의 문화공간 설치 여기를 증액시켜서 하는 것이 더 낫지 않느냐라는 거지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느냐 이거예요.
  다른 것이 아니고 똑같은 거라면 굳이 따로 떼서 할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색다른 것이 있나요, 제가 모르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인력운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센터에서 파견해서 운영할 수도 있는 부분인 거 같고요.
여운영 위원  어떤 센터에서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상담센터에서요.
여운영 위원  이것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여기에서 상담한다라고 하면 상담사를 이쪽에 파견해서 근무하게 할 수도 있는  부분도 있고요, 또 이런 것을 통해서 결국 위기청소년들을 발굴하는 것도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고, 또 이렇게 구분해서 예산을 편성하는 이유도 청소년 문화공간 설치는 집행부에서 우리가 건의했고 요구했던 거고, 이 부분은 도민참여예산에서 별도 사업이 왔던 꼭지이기 때문에, 지금 말씀주신 것처럼 합쳐서 같이 예산을 세워서 운영해도 될 거 같지만 그 사업내용 꼭지를 서로 나누다 보니까 그런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운영 위원  제가 보기에 앞에 있는 청소년 문화공간하고 이거하고 별다를 것이 없을 것 같아요, 사업도 그렇고 내용도 그렇고 똑같이.
  그러면 도민참여예산으로 들어오는 것들도 “아, 이런 사업이 있으니까 여기에 같이 포함을 시키겠다”고 하면 되는데 여기는 1억 5000짜리이고 여기는 1억 짜리이고 그러면 또 비교가 되잖아요, 누가 봐도.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것이 애매모호하다는 거지요.
  사업은 여러 가지 종류를 늘려놨지만 결론은 하나의 사업이고, 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비슷비슷한 사업들을 자꾸 중구난방 식으로 나열해 봐야 실질적인 사업보다는 운영비 들어가는 데에 돈이 더 들어가요.
  그러니까 마찬가지로 여기도 정확하게 공간이 청소년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이냐.
  그러면 앞에 문화공간과 똑같이 여기를 하나 더 늘려서 하면 되는 거고, 만약에 상담기능이 있다면 이 기능은 청소년상담센터에 더 보강해서, 부족한 시군이 있다면 거기에 보강해서 하면 어쨌든 운영비 이런 것은 절약하고 상담기능을 더 강화할 수 있는 거 아닙니까?
  인원이 모자라는데 거기다 지원해 주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러니까 이러한 거, 자꾸 비슷비슷한 사업들을 이렇게 막 나열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저는.
  이거 하면 나중에 운영비 안 들어가겠어요?
  또 운영비 들어가겠지요.
  어느 시군인지 모르겠지만 그 시군은 운영비 때문에 고민할 거 아닙니까, 이거에 대해서.
  불을 보듯 뻔한 거 아니겠어요.
  이 기능이 확실히 어떤 사업인지 정확하게, 명료하게 하고서, 예산이 통과된다고 하더라도 그러고 나서 사업시행해 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여운영 위원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여운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오찬과 회의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병기 위원  위원장님 잠시만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예, 정병기 위원님.
정병기 위원  죄송합니다, 아까 자료 요청해야 되는데.
  여성정책개발원의 작년도 연구용역과제들 목록 좀 다 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난해 연구과제.
정병기 위원  아니, 올해 연구과제 제목들만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4분 정회)

(14시01분 속개)

○위원장대리 김옥수  김연 위원장님께서 청소년 해외 선진 정책 심포지엄 행사에 참석하게 되어서 복귀할 때까지 본 위원이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질의를 하실 위원님은 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  훈 위원  최훈입니다.
  현안사업 중에 있는 건데요, 제가 알기로는 기본적으로 매칭이 돼야 되는데 매칭이 안 된 게 몇 개 있어서, 예를 들어 서천여성문화회관 리모델링.
여운영 위원  돼 있어.
최  훈 위원  돼 있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게 지금 우리 사업조서에는, 예산서는 도비만 있고 시군비는 별도로 나중에 합쳐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  훈 위원  알겠습니다.
  유관순상 저희가 기념식 하잖아요.
  그런데 저번에도 조례 말씀을 잠깐 드렸었는데, 충청남도하고 이화여고에서 하고 있지요?
  올해도 예산이 섰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최  훈 위원  유관순 열사가 사실은 충청남도분이시잖아요.
  그래서 꼭 충청남도에서만 해야 된다 그 말씀을 드리는 건 아닌데, 그분이 다닌 학교가 있습니다, 충청남도 안에.
  그래서 저번에도 그 말씀을 한번 드렸는데, 물론 이화여고에서 졸업을 하신 걸로 알고는 있지만 사실은 공주영명고등학교에서 우리 독립의 뜻을 그때 배우시고 키우신 걸로 그렇게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념식을 다음에 계획하실 때는 그것도 한번 고려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산하고 관계가 있는 내용입니다, 이것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도내든 아니면 도 외에서도 개최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해 주셔서 그런 부분은 잘 검토하겠습니다.
최  훈 위원  예, 알겠습니다.
  여성정책개발원 운영비가 증감이 많지는 않은데 1억 4000 정도 된 걸로 예산서에 있습니다.
  이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양해해 주시면 김영주 실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병기 위원  잠시만, 잠깐 보충질문.
  왜 여성정책개발원장하고 청소년진흥원장 참석을 안 시키는 겁니까?
  왜 안 오셔요?
  원장님들이 계시는데 왜 실장님들이 답변을 해야 됩니까?
  아니, 어제도 저희 예산심의하는 거 보셨을 것 아닙니까?
  기관장님들 참석을 다 시키셨는데.
  위원장님, 참석시켜 주십시오.
최  훈 위원  진흥원장님 오셨잖아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잠시만 정회를 요청하겠습니다.
  정회를 요청하고서 5분 후에 다시 속개를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이상 없겠습니까, 위원님들?

(「예」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4시05분 정회)

(14시14분 속개)

○위원장대리 김옥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연속해서 최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  훈 위원  아까 개발원, 나와서 말씀 좀 해 주세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나오셔서 소속과 성명을 말씀하시고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기획조정실장 김영주  여성정책개발원 기획조정실장 김영주입니다.
  전년 대비 1억 4000만 원 증액 편성된 것은 행정운영경비 중 인건비 인상률 2.8%를 반영한 1억 2600만 원과 그다음에 교육사업 및 연구조성사업비 증액분 1398만 원이 반영되었고요, 행정운영경비 중에서는 총 인건비 인상률 2.8%를 반영한 2600만 원 증액, 육아시간 신규 인건비 4875만 원, 인건비 인상에 따른 퇴직충당금, 연금부담금 증액 2100만 원 등이 해당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비 증액분 1398만 원은 교육사업비 1000만 원과 연구조성사업비 398만 원이 증액된 것이고 교육사업비 같은 경우 1000만 원을 증액한 이유는 내년도에 저희가 신규사업으로 3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성 소모임 인큐베이팅 심화사업과 우리마을 평등스쿨사업, 그리고 지역정책 모니터링 활동지원이라고 하는 사업을 신규로 저희가 계획을 잡고 있는데요, 이 사업에 대한 증액 편성을 요청드린 겁니다.
  이상입니다.
최  훈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공무원 임금인상률 2.8%면 이거는 법정으로 우리가 올릴 수 있는 거를 잘 지키신 걸로 보이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저희가 우리 산하기관 항상 말씀을 드릴 때 보면, 주로 우리가 예산심의할 때 하는 얘기가 연구사업비와 비교했을 때 인건비 쪽에 너무 치중이 많이 돼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여러 위원님들이 계속 지적했던 거고, 1300만 원 는 거잖아요, 연구사업비 쪽으로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런데 이거는 저희가 출연금 속에서만 그런 거고 또 자체적으로 요구해서 수탁 받아서 하는 사업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포함한다면…….
최  훈 위원  좀 차이는 나겠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좀 더 늘어날 것입니다.
최  훈 위원  늘어나겠지요.
  그래서 어쨌든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거는 전체적으로 그런 겁니다.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가 어떤 결과물을 자꾸 내고 그게 도정에 접목이 돼서, 우리가 계속 하는 얘기가 우리 충청남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냐, 여성정책개발원이 정책사업을 한 게.
  또 거기서 낸 과제 중에 결과물이 나와서 도정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 그거를 저희도 그렇고 우리 도민들도 느낄 수 있을 때 연구사업이 자꾸 늘어야지, 지금 2.8% 늘린 걸 가지고 제가 지적하고자 하는 말씀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걸 통틀어서 그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그렇게 이해를 하기 바라겠습니다.
  들어가세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최  훈 위원  아까 우리 여운영 위원님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여성사회참여 확대사업, 자료 10페이지요.
  비슷한 사업이 너무 많아요.
  저희가 보면 위원님들이 지역에 현안으로 제안드린 사업 중에서도 비슷한 게 있고 정책관실에서 하는 사업 중에서도 비슷한 게 중복되는 게 있고 그래서, 30개 단체에 600만 원씩이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대개 금액은 좀 차이가…….
최  훈 위원  똑같은 건가요, 아니면 조금씩.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니에요, 차이가 있어요.
  사업에 따라서 사업비 소요가 좀 차액이 있어요.
  적은 거는 390만 원, 230만 원짜리도 있고 많은 건 1000만 원짜리도 있고.
최  훈 위원  차이가 나야겠지요.
  왜 그러냐면 차이가 안 나면 이건 그냥 나눠주기밖에 안 된다는 얘기니까.
  그래서 여기 예산서에 600만 원 × 30 이렇게 해 놓으셨길래.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건 평균으로 해서.
최  훈 위원  이렇게 해 주면 이게 사업이 어떤 사업이 될 수 있을까 해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습니다.
  위원님 자리에 아까 자료요구했던 부분 나눠드린 사항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저희가 금년에 1억 7480만 원이 집행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데는 1000만 원짜리 사업도 있고 적은 거는 230만 원짜리도 있고 해서 각각의 사업내용에 따라서 사업비가 다 차등돼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최  훈 위원  정말로 이 사업이 우리 여성 사회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한다면 더 증액하고 더 해 드려야겠지요.
  그런데 저희가 걱정하는 건 혹시 이게 그냥 어떤 생색내기 아니면 소모성 그런 게 걱정이 돼서 말씀을 드리는 거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 걱정해 주시는 부분에 대해서 저도 공감하고요, 또 한편으로 이런 부분도 한번 생각해 줄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도내에 여러 여성단체든 사회단체가 많이 있는데 그런 사회단체가 좀 더 활성화되기 위한 하나의 촛불 역할을 하면 어떤가 그런 부분도 있어서, 사업내용이 약간 미흡한 부분도 있을 수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좀 더 역량을 키워나간다 하는 그런 과정으로도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최  훈 위원  100%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되고요, 사실은 이런 걸 구실이라고 하면 좀 그렇지만 명분으로 해서, 어쨌든 단체협의회에서도 어떤 사업을 자꾸 해서 역량을 키우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기는 할 텐데요.
  제가 하나 제안을 하자면 여성단체에서 우리가 흔히 하는 음식 만들고 어디 김장해 주고, 내년에 선정하실 때 과감하게 그런 건 빼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런 부분은, 봉사활동 부분…….
최  훈 위원  결국에는 가면 그런 쪽으로 자꾸 흐르시더라고.
  굉장히 처음에 시작은 계획을 잘 세워서 하시는데 나중에 보면 조금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 그런 거는 앞으로 여성단체에서 안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잘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  훈 위원  청산리…….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286쪽에 있습니다.
최  훈 위원  왜 이걸 말씀드리냐면 저희가 어제 문체국 예산심의할 때 청산리에 관한 사업이 몇 개 있었어요.
  제가 지금 그 자료를 안 갖고 들어왔는데, 그래서 이거 그냥 대상만 청소년으로 바꿔서 비슷한 게 아닌가 해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거는 그동안에 홍성군하고 같이 하는 사업인데요, 내년이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 기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 도내 청소년들 한 70여 명 정도 해서 그런 탐방활동을 했었는데 내년에는 100명으로 인원을 늘려서 해 보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최  훈 위원  이거 그러면 계속 하시던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그전부터 계속 해 오던 사업입니다.
최  훈 위원  100주년이니까 조금 더 그것을 키워서 하신다 그 말씀이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100주년이니까 인원을 좀 더 키워서 하려고 하는 계획입니다.
최  훈 위원  그러면 홍성군 관내에 있는 청소년들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홍성군 관내에도 일부 정해서 해 주고 나머지 부분은 도 전체로 확대해서 같이, 홍성군 청소년만 해당해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  훈 위원  도 전체라고 하시면 그 방법은, 도 전체 학생들을 어떻게 모집을 하는 거지요?
  공모형식인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모집을 신청 받아서 하고 있습니다.
최  훈 위원  신청 받아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최  훈 위원  알겠습니다.
  나중에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최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예, 정병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기 위원  정병기 위원입니다.
  지금 여성정책개발원 연구사업 중에 올해하고 중복된 사업이 몇 건이나 되지요?
  연구과제 중에 올해하고 중복된 것이 몇 건 되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금년에 한 연구과제 목록은 책상에 놓아드렸는데 전체 42건이고요.
정병기 위원  42건인데 찾아보니까 한 3건 정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난해하고 금년하고 겹쳐진 것은 충남여성인물사 1·2 그렇게 해서 연달아서 가는 것, 내년까지 3번.
정병기 위원  이것이 시리즈로 나가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마지막으로 하는 겁니다.
정병기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보면 여성가족정책관실이 이번에 예산확보를 많이 못하신 것 같아요.
  예산증액분에 비해서는 여성가족정책관실에 특히 청소년 관련 예산들이 올해 많이 삭감되었거든요.
  전년도에도 얘기한 거 하나 예를 들면 리더십 양성 교육 같은 경우 1억 2000 가지고 너무 적은 인원이 참여를 한다 해서 이것은 조금 더 확대를 시켜 달라고 했는데 오히려 전년도보다 이것의 예산이 더 삭감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뭐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좀 전까지 2억 원 투입해서 하던 사업이었는데요, 금년에 1억이고 내년에도 1억으로 되어 있는데 추경에 또 확보하는 것으로.
정병기 위원  추경에 확보하는 것으로 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확보하는 것으로.
정병기 위원  그런 것은 꼭 좀 확보해 주시고요.
  그다음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이것은 내년도까지만 하고 일몰된다고 그랬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교육비 지원하는 거, 그런 부분은 ’21년이 되면 전체적으로 전국으로 다 하니까.
정병기 위원  전체적으로 무상교육이 되니까 일몰이 된다라는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정병기 위원  알겠고, 지금 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 처우개선비도 약 2000 정도 전년도보다 삭감되었는데 이것도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346페이지요.
  이것이 도비는 증액이 됐고 시군비가 삭감이 되었는데 시군하고 매칭비율이 바뀐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도·시군 매칭비율이 2 대 8에서 3 대 7로.
정병기 위원  7 대 3으로 바뀐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시군비가 좀 더.
정병기 위원  그렇다 해도 전체적으로 보면 오히려 예산이 2000만 원 정도 삭감되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도 예산이 삭감되지요, 2 대 8…….
정병기 위원  아니, 도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도는 늘고 시군은 줄고.
정병기 위원  도는 늘었는데 시군이 오히려 많이 삭감되다 보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논산하고 당진 쪽 직원이 공무직으로 전환돼서 정규직으로 돼서 인원 자체가 빠졌어요.
정병기 위원  알겠습니다.
  지금 상담복지센터 사업추진비도 약 550 정도가 전년도보다 삭감되었고, 학교 밖 시군센터 지원도 삭감되었고, 주로 꼭 필요한 부분들이 많이 삭감되었습니다.
  꼭 사업을 추진해야 될 부분들을 왜 이렇게 삭감한 것이지요?
  학교 밖 시군센터 지원, 333페이지 설명서, 간단히 설명해 주십시오.
  지금 전년도보다 650이 삭감되었는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건 본예산을 짜면서 예전에는 예산절감하는 것을 전체 예산을 다 세운 다음 나중에 10%씩 깎는다는지 하는 부분을 했었는데 이번에 내년도 예산을 세우면서는 예산절감 10%씩을 미리 본예산에 담아서 10%를 절감하고 나머지 예산을 세우는 방식으로 그렇게 변경해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예산을 보면 기존 약 10% 정도씩 절감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겁니다.
정병기 위원  절감한 것은 알겠는데, 그러면 증액된 것은 뭐고 삭감된 것은 뭐예요?
  증액된 것은 예산절감을 안 한 거예요, 꼭 필요한 사업이라 증액을 시킨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증액된 것은 이런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국비가 증액되면서 같이 매칭되는 것이 증액되는 것도 있고, 그거 말고 신규로 사업이 들어오는 부분도 있고 그래서, 어떤 항목을 꼭 10%씩 해야 된다라고 하는 그런 고충이 있어서.
정병기 위원  그것은 됐고요.
  지금 보면 주로 학교 밖 청소년 사업들이 많이 삭감되었어요.
  직업진로체험시설 구축도 삭감이 되었고 그다음 시군센터 지원도 삭감이 되었고 주로 그쪽이 많이 삭감되었거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본예산에 다 담지 못하고 부족한 부분은 추경에 확보해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병기 위원  정말 저도 이 행사에 몇 번 가고, 인터넷·스마트폰중독 치유캠프  도 몇 번 가봤는데 —이것도 오히려 좀 더— 많은 학생들이 여름방학 때 참여해서 하니까 대단히 성과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도 내년도에 삭감되었고 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것도 10%  절감하는 부분이 있어서 그렇게 한 거고요.
  그것은 추경에 추가로 횟수를 늘려서 할 수 있도록, 진흥원에서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횟수를 늘려서 그렇게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병기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좀 여쭙겠습니다.
  학교밖세상소통카드라고 해서 이것을 지금 350명 지원한다고 했는데 이 350명을 어떻게 선발하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목표인원을 350명으로 정해놓고 상담센터나 활동센터에 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교통비를 지원해 주고 또 그 친구를 통해서 학교 밖 청소년이든 친구든 이렇게 해서 같이 동참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병기 위원  지금 현재는 은둔형 청소년을 센터와 연계시켜서 하기로 되어 있는데 지금 현재 그쪽 활동지원센터로 나온 사람은 은둔형이 아니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니지요, 그러니까 그 친구들을 통해서.
정병기 위원  그 친구를 통해서 또 다른 친구들을 밖으로 끌어낸다라는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정병기 위원  그러니까 어떤 특정대상이 없고 그냥 일단 350명으로 선정해서 목표로 잡아놓고.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렇습니다.
정병기 위원  여기 위에는 사업량을 350으로 해 놓고 밑에 산출기초에는 220명으로 해 놓았어요.
  340페이지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우리가 당초 목표량을 그렇게 잡아서 예산을 요청했었는데 이것도 그 사업을 충분히 350명분을 세워주지 못한 상태입니다.
정병기 위원  그러면 위에도 고쳤어야지요.
  위에는 350 해 놓고 밑에는 220 해 놓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것은 저희들이 잘못한 것 같습니다.
정병기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정병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위원  김한태 위원입니다.
  예산서에 보면 괄호하고 예산절감이라고 써있는 것이 있거든요.
  예산절감의 기준이 전년도 예산을 이렇게 했다는 겁니까, 아니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니요, 우리가 요구한 예산액의.
김한태 위원  요구한 예산액의?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본예산에 서져 있는 예산, 그러니까 이만큼 예산을 세워준다 그래놓고 거기에서 10%를 절감한 거지요.
김한태 위원  그렇게 써있는데 실제 로 또 비교 증감하면 플러스 되고 그래서 기준이 어디인가 해서 제가, 그런 것이 많이 있는데 세워놓은 예산에서 10%를 감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김한태 위원  하여튼 그것은 그렇게 알겠고요, 그다음에 아까 자료요구한 여성사회참여 확대사업 중에서 1번, 2번 같은 경우에는 시군에도 지부나 이런 것이 있어요?
  그것이 있기는 있는 것 같은데 이런 단체들의 활동이 시군에서 1년에 한두 번 정도 행사나 모임이나 이거 외에는 별로 않더라고요.
  이 예산은 도에서 하는 모임이지요, 도에서 하는 행사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도지회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이지요.
  결국은 시군지회하고 연계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체는.
김한태 위원  물론 도지회가 있으니까 시군이 생겼고 서로 연계가 돼서 이런 활동을 할 텐데, 제가 봐도 1년에 한두 번 정도 존재감만 나타나는 행사를 하는 것 같아서 좀 그렇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원님들의 관심사가 다 비슷한가 봐요, 똑같은 질문을 다 해서.
  342쪽 하고 350쪽에 인터넷 전담상담사 배치사업이 똑같이 있거든요.
  하나는 도 인터넷 상담사인데 이것을 한번 설명 좀 해 주세요.
  하나는 시행주체가 청소년진흥원이고 하나는 천안시로 되어 있거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하나는 진흥원에서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상담사를 배치해 주는 사항이고요, 국비·도비 들여서 하는 거고, 이것은 천안시에서 별도로 운영하기 위해서 국비하고 천안시 시비하고 들여서 그 사업을 해 주는 사항입니다.
김한태 위원  도 인터넷 중독 내내 사업위치가 여기도 천안이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기는 별도로 천안시에서 상담센터나 아니면 활동센터나 이쪽에서 하는 사업이지요.
  두 군데에서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에서도 하고 천안에서도 하고.
김한태 위원  어차피 천안은 인구가 많으니까 그럴 수도 있는데 천안 쪽에 이런 사업이 된다 그렇게 보면 되겠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천안시에서 하는 것은 천안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거고, 저희는 천안시도 포함하지만 도 전체를 대상으로 모집을 해서 하는 거고요.
김한태 위원  됐습니다.
  아까 다른 위원님들이 질문을 다 하셔서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김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황영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란 위원  우선 159쪽 볼게요.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교육 시도시범운영을 하시는데요, 여기 산출근거를 보면 강사비와 보조강사가 있는데 어떤 강사비 규정이 별도로 있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것은 규정이 있어서 하는 걸로 생각이 됩니다.
황영란 위원  강사비 지급 규정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여가부에서 지침이 있을 것 같습니다.
황영란 위원  보통 아동하고 하니까 시간이 짧아서 강사비 지급 기준 단가가 낮은 건가 보지요?
  장애 아동하고 청소년 성 인권 교육을 하려면 쉽지 않은 교육일 것 같은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한 번 할 때 40분 교육을 시킨답니다.
황영란 위원  40분 하시기 때문에.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황영란 위원  이해했습니다.
  179쪽에 한부모가족복지시설 퇴소자 자립정착금이 지금 300만 원이잖아요.
  이것이 가정폭력피해자 정착금은 550이고 또 어디는 500이고 이랬던 것 같아요, 제가 자료 보니까.
  이분들의 다 비슷비슷한 환경이고 처지가 비슷한데 여기는 300만 원 가지고 자립정착금으로 과연 할 수 있을까요?
  이것도 어떤 규정에 있는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가부에서 지침이 나온 건데 이 부분은 여가부에 한번 저희들이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자립정착금이라면 같이 맞춰주는 것이 오히려 올바른 것 같습니다.
  이것은 제가 여가부로 건의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그리고 예산이 어쨌든 삭감되었잖아요.
  올해도 삭감이 되었는데 삭감 이유가 뭔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것은 그동안 대상실적이 저조해서.
황영란 위원  제 생각은 불용되더라도 이 예산을 삭감하지 않고, 왜냐하면 전년도에는 퇴소하실 분이 얼마 안 되었다 하더라도 수요자가 계속 바뀔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이런 예산은 손대지 않는 것이.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알겠습니다.
  유념하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표시해 놓은 거대로 가면서 천천히 질문할게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미혼모 상담하시는 분이 한 분 계셨는데, 자료를 표시를 해 놓았었는데, 찾기가 어려운데 제가 기억하는 대로 말씀을 드리면 한 분이 상담을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연봉이 2600 정도 됐던 것 같아요.
  사실 미혼모 상담한다라는 것이 쉬운 문제도 아니고 연륜도 있어야 되고 이렇게 저는 이해가 돼요.
  연봉 2500 정도면, 사회복지 쪽이라고 본다면 이제 막 학교 졸업하고 첫 임금 정도 되거든요.
  과연 이것이 가능할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질문하는 거예요.
  187쪽이네요.
  거점기관 안에서 한 분이 업무분장을 이렇게 받아서 하시는 것 같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황영란 위원  물론 그 부분은 건강가정지원센터 거점기관에서 형편에 따라서 하기는 하겠지만 이 부분은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본 위원의 생각에는.
  정책관님 생각은 어떠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거점센터하고 거점기관하고 내용을 한번 살펴봐서.
황영란 위원  연륜도 있으면서 사회경험도 있으시고 이런 분으로 하면서, 물론 인건비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업무분장을 하시든 어떻게 하시든 하셔서 좀 걱정하는 부분이 없어지게 해 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그 내용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그리고 아까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인터넷중독 관련한 사업이 3개 정도 되더라고요.
  우리 진흥원에서도 하고, 이분들은 어떤 분들이 상담을 하시는 거예요?
  내담자 말고 상담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전에 천안에서 한번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자 11일 동안 하는 내용을 한번 봤더니 거기에 멘티들이 있더라고요.
  대학생들이 주로 와서 하는데 6∼7명씩 해서 한 학생이 3∼4명 정도 같이 케어를 하고 운영하더라고요.
  그렇게 해서, 어떻게 보면 형 같은 사람이 멘티를 해 주니까 굉장히 잘 적응을 하는 것 같아요.
황영란 위원  인건비도 있고, 사실 중독상담은 상담 안에서도 상당히…….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런 부분은 전문 쪽에서 하지만, 일단 생활을 하면서 같이 그 부분을 서로 이해할 수 있게끔 해 주고 도와주는 것을 보니까 운영은 그렇게 해서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황영란 위원  우리 도에도 각 광역 시도에 인터넷중독상담센터가 있지요.
  이쪽 부서가 아니고, 제가 중앙부처를 잘 모르겠어요.
  거기하고 연계를 하든가 실제로 중독이 상담으로만 끝나지 않고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한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진흥원 안에서 상담하시는 분들도 물론 훌륭하게 하시겠지만, 그러나 더 전문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도에 있습니다.
  별관에 있어요.
  거기랑 연계해서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미디어전담사가 2명이 있는데 석사졸업한 분 두 분이.
황영란 위원  실제로 상담의 가장 기초는 석사가 기본이잖아요.
  지금 학사만 해서 상담학과 가지고는 전문상담을 할 수가 없고 석사도 아주 기초이기 때문에 그냥 일회성이라든가 몇 박 워크숍하고 이렇게 해서 끝날 분들은 사실 중독이라고 할 수 없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쉼센터 같은 경우는 정보통신부를 통해서 예방이 되고, 우리 진흥원은 여가부하고 연계해서 치료상담을 하고 있고 그런 관계인데 정보통신부 쪽 관련해서도 내용을 한번…….
황영란 위원  예, 거기에 아주 전문상담가들이 배치되어 있으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같이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황영란 위원  저도 지금 보면서, 아까 여운영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고 다른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본 위원도 그렇고 다른 위원님들께서도 작년에 지적을 했었는데 사업을 막 이렇게 해 놓으니까, 진흥원은 진흥원 안에서 이렇게 딱, 그거 정리 안 되나요?
  진흥원이면 딱 진흥원 묶어놓아서 거기에서 하는 사업들을 묶어놓아 주시면 저희가 보기도 좋고 이해하는 폭도 되게, 저희가 이해를 하면 오히려 예산심사 받고 이럴 때도 좋잖아요.
  가능하다면 고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 말씀에 저도 적극 공감하는데요, 제가 와서 업무를 파악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이 이 부분이에요.
  저도 아직 다 이해를 못하고 있어요.
  이것이 국비 지원 사업이 있고 자체적으로 사업을 신청해서, 공모해서 받아오는 사업도 있고 그 사업의 내용이.
황영란 위원  사업주체로 놓고서 예산은 국비 포함도 있고, 예산은 뒷장에 보니까 어차피.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저도 지금 생각한 것이 출연금에서 나가는 것이 얼마, 국비 지원 받아서 하는 사업 얼마, 도비 지원 받아서 하는 거 얼마, 수탁 받아서 하는 거 얼마,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한번 해 보자고 했어요.
  그렇게 해 놓은 상태고요.
  그런데 전에 있던 사람한테도 물어봤더니 자기도 그런 것을 해 보려고 하다 가 참 어려웠다고 하더라고요.
  못해 놓고 그냥 갔어요.
황영란 위원  저희 위원이 따라 갈 수밖에 없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니요, 어쨌든 저희들도 고민을 해 봐서 어떻게 정리해 놓는 것이 좋은 건지 한번 생각해 볼게요.
  예산을 공부하려고 전체 몇 건인가 봤더니 180건이 넘는 것 같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건수는 엄청 많고 그것을 다 이해하려고 하니까 복잡하더라고요.
  저도 위원님 생각처럼 아주 공감하는 사항입니다.
황영란 위원  그리고 제가 끝으로 하나만 하고 마칠게요.
  도비로 지원되는 사업 안에서는 다과비라고 해서 간식비 있잖아요.
  이 부분도 예산 지원하는 것에 따라서 2000원, 3000원 이렇게 각각 공모해서 받는 단체들마다 다르게 하는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은 통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사업예산 공모하실 때 기본, 물론 우리가 3000원까지잖아요.
  그런데 2000원 쓴다고 해서 뭐라고 할 것은 아니겠지만, 예산절감한다고 칭찬해 줄 수도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사업에 있어서 저희도 현장에서 보면 그런 부분이 오시는 분들의 만족도하고도 연관되니까, 물론 국비라든가 시군비 관련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겠지만 도비로 진행되는 사업 안에서는 그런 부분도 통일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황영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없음」)

  그러면 제가 몇 가지만 간단하게 질문하겠습니다.
  사업설명서 1쪽에 보면 유관순상·유관순 횃불상 아까 최훈 위원님도 질문을 하셨는데 우리가 얼마 전에 조례도 개정되었잖아요.
  그래서 여기 보면 이화여고에서도 하고 작년에는 여기 문예회관에서 했고 그전에는 독립기념관에서도 했었고, 이화여고에 가서 했을 때 본 위원은 몇 번 이화여고에 같이 참석해서 행사를 봤어요.
  제가 본 결과 중에 제 나름대로는 그래도 독립기념관에서 했던 것이 제일 감회가 새롭더라고요, 독립기념관에서 하니까 유관순 얼도 되고 해서.
  그런데 아까 최훈 위원님이 공주여고에서 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을 했는데 저도 그쪽에는 공감을 해요.
  왜냐하면 이곳저곳 다니면서 한번 해 봐야 되고, 그래서 사업시행 주체 유관순상위원회 쪽에 말씀을 하셔서 이 행사를 진행하기 전에 계획서 같은 것이 있으면 저희 위원회에도 줘서 우리가 보고 검토를 해서, 공유를 해서 좀 색다르게 한번 해 봤으면 어떠냐 하는 제안을 드립니다.
  작년에 여기 문예회관에서 했는데 그때 저도 100주년 되고 해서 굉장히 기대감을 갖고 가봤는데 행사자체가 보통 실망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행사하기 전에 계획서를 해서, 우리 위원회랑 같이 공유해서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정책관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알겠습니다.
  위원님 좋은 의견 주셔서 그렇게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다음 3쪽에 보면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해서 큰돈은 아닌데 270만 원 갖고, 산출기초에 보니까 양성평등유공자 표창패 해서 이렇게만 나왔는데 이거는 어디 시군으로 표창패를 주는 거예요?
  이 행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우리 도 양성평등행사 할 때 표창장을 제작하는 비용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이거는 이 행사만 따로 별도로 하는 거예요, 아니면 다른 행사 같이 해서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기념행사는 별도로 뒤에 보시면 한마음대회라고 있잖아요.
  그때 상장들을…….
○위원장대리 김옥수  여성대회 때 이렇게 해서 같이 나가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거를 주기 위해서, 이거는 과목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예산집행 방법이.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충남여성대회 때 패만 해서 15개 시군으로 한다는 그런 내용이에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렇지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예,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거 다음에는 9쪽에 보면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출연금 원가산출내역서를 쭉 봤는데 밑에서 두 번째 칸에 보면 교육사업비라고 한번 보세요.
  여성 소모임 인큐베이팅 변화 도전 및 우리마을 평등스쿨 6000 해가지고 신규사업으로 들어와 있어요.
  이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 사업내용은 양해해 주시면 김영주 실장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김영주 박사님 안 계시나요?
    (○집행부석에서 인터뷰 때문에.)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건 그럼 제가 내용을 살펴봐서 서면으로 해서.
○위원장대리 김옥수  아니, 한번 오시면.
  왜냐하면 제가 지난번에 행감 때도 지적을 한 것 같은데 교육이 신규가 하나밖에 없어요.
  이게 교육사업을 어떻게 늘려서라도 많이 해야 되는데 왜 한 가지만 이렇게 신규사업을 넣었는지 그게 좀 궁금한데.
  여기 오시네요, 담당자분.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금 교육사업 쪽에 신규로 하고 있는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여성 소모임 인큐베이팅 변화 도전하는 거에 500만 원 세우고 있고 우리마을 평등스쿨이라고 해서 150만 원, 그다음에 정책 모니터링단 교육시키는 것이 150만 원.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 자료는 어디에 있습니까?
  여기에는 없는데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 부분이 합쳐져서 플러스 마이너스돼서 아마 금액이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런 자료를 여기다 같이 나열해 줘야 저희들이 볼 때, 저희들은 전문가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거를 봐서 이해를 해야 되는데 이렇게 신규라고 해서 달랑 하나 나왔는데 이 사업 건은, 지금 실장님이 오셨네요.
  실장님 나오셔서 여성 소모임 인큐베이팅 변화 도전 및 우리마을 평등스쿨 신규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이거 말고 이거 외에도 신규사업 있는 것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기획조정실장 김영주  여성정책개발원 기획조정실장 김영주입니다.
  김옥수 부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면 내년도 교육사업이 신규사업으로는 여성 소모임 인큐베이팅 심화사업이라고 해서 기존에 저희가 소모임 인큐베이팅 사업을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을 신규로 스타트하는 분야의 소모임 육성하고 그다음에 기존에 육성된 소모임 중에 우수모임들은 지속적으로 3년 정도까지는 지원할 수 있는 분야로 나누어서, 그래서 심화부분을 약간 어떻게 보면 신규사업으로 저희가 계획을 잡은 거에 대해서 예산편성을 요청드린 거고요.
  그다음에 우리마을 평등스쿨이라고 하는 거는 지역의 여러 여성들이 주도하는 소모임들이 주도해서 자기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보면 교육이라든가 관련된 문화활동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성인지감수성이나 양성평등 인식을 고양할 수 있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을 추진하기 위해서 저희가 신규사업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지역정책 모니터링 활동지원사업이라고 하는 것은 지역여성들이 실제로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사업들을 모니터링해서 여성의 눈으로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사업을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데, 물론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는 나중에 저희가 예산이 확정돼서 추진이 된다면, 주로 시군의 여성들 모아놓고 기획단계부터 논의를 한 다음에 주제를 선정해서 그렇게 모니터링 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예, 알겠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런 신규사업 같은 것도 하나로 포함을 해 줘야지, 아까 실장님 말씀하는 거 보니까 제가 이 자료에서 어디인가에 본 것 같아요.
  아까 우리 황영란 위원도 얘기했지만, 이렇게 막 그냥 나열을 해 놓으니까 이게 하나를 찾는데도 그렇고 해서 이런 같은 사업 같은 건, 신규 같은 건 하나로 묶어놓으면 저희들이 보기가 쉽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다음에는 49쪽에 충남여성 한마음대회 건을 한번 보겠습니다.
  작년에는 예산이 얼마 섰었지요, 충남여성 한마음대회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이게 지난해와 같이 3400만 원.
  금년에 사업비가 3400만 원 올려놓은 것 집행을 했고요, 저희가 예산요구를 3400으로 요구를 했는데 이것도 10% 절감으로 해서 10% 절감한 금액을 여기다 반영해서 상황이 그렇게 됐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본 위원이 알기로는 작년에 3400 갖고 행사를 했는데 올해는 이게 감액이 돼서, 감액된 이유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감액된 이유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10%씩 절감하는 쪽에 해당이 돼서 10%를 절감한 사항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다른 행사도 10% 다 절감한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런 부분이 다 많이 돼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그거를 대체적으로 어떻게 해야지, 왜냐하면 10% 감하라고 했다고 다 감해버리면 행사가 더 증액이 돼도 이렇게 할 텐데 감한다면 행사가 더 위축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행사는 차질이 없도록 저희들이 좀 더 노력을 해서.
○위원장대리 김옥수  어떻게 노력을 하려고 해요?
  감액이 됐으면 뭔가 한 가지는 줄어들 텐데, 본 위원 생각은 노력한다고 될 것 같지가 않은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거는 제가 책임지고 더 위축되지 않도록 그렇게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알겠습니다.
  하여튼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겠고, 마지막으로 403쪽에 보면 청소년성문화센터 임차료 지원이 있습니다.
  여기 보니까 지금 천안하고 홍성하고 예산하고 있고, 홍성은 고정형이고 예산 같은 경우는 이동형이라 홍성하고 예산하고 임차료를 제가 대충 따져보니까 4300만 원 정도 되겠더라고요, 1년에 나가는 게.
  그런데 홍성하고 예산이면 한 군데로 엮어서 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게 임차료도 만만치 않아요, 1년에.
  지금 이쪽에만 봐도 사무실 공실 같은 거는 굉장히 저렴한 것도 많을 텐데 정책관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 성문화센터가 지금 3개 있는데 2개는 진흥원에서 공모를 해서 사업이 진행되는 거고 이동형은 사단법인 거기에서 공모를 해서 별도로 운영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게 한번 공모해서 선정이 되면 일단 3년은 운영하게끔 해 놓고 그러고 나서 3년 마지막 되는 해에 여가부에서 활동실적이나 운영실적을 쭉 평가를 해서 계속
그 사업을 유지하게 할 건지 아니면 취소하게 할 건지 하는 부분을 평가하게 됩니다.
  그런 사항이고, 이동형하고 고정형하고 어떻게 보면 운영주체가 다른 상황이라, 그리고 또 사업하는 방식도 이동형은 주로 아까 말씀드렸듯이 산간벽지, 도서 이쪽 보건진료교사가 없는 학교 중심으로 성문화교육을 시키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정형하고는 교육하는 방법도 좀 다릅니다.
  그래서 통합해서 운영하는 부분은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이 좀 있고요, 그런데 운영상으로 놓고 보면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사항도 한 번쯤은 검토해 볼 사항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런데 이동형 같은 경우는 월 임차료가 160만 원이면 상당히 임대료가 저희는 비싸다고 생각하거든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거기서 사용하고 있는 면적이 2층을 전체 다 거의 사용하고 있어요.
  당초 이쪽에 있던 면적보다 면적으로 보면 거의 많은 차이가 있어서, 임차료 부분은 면적이 좀 있어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런데 아까 정책관님은 여가부에서 실적을 보고 결정한다고 아까 말씀하신 것 같은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여가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여가부에서…….
○위원장대리 김옥수  도비가 100% 나가도 여가부에서 공모해서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거는 도비가 나가는 부분은 별도의 사업이고, 이동형 사업을 할 수 있는 거는 여가부에서 선정해서 국·도비가 포함돼서 되는 사업이고, 그러니까 사업을 두 가지 하는 거지요.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럼 이게 3년이 되려면, 예산청소년성문화센터는 언제 시작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내후년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내후년이면 2021년까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21년까지.
○위원장대리 김옥수  ’21년 이후에 다시 공모해서 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다시 연장을 해 줄 거냐, 아니면…….
○위원장대리 김옥수  그러면 그 안에는 임차료가 비싸든 그냥 그대로 이렇게 진행을 해야 되겠네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그쪽에서 운영하는 게 좀 저조하다든지 이런 부분이 아니라고 하면 그렇게 운영이 돼야 될 사항일 것 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잘 알겠습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의 질의는 마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병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기 위원  이거는 질의라기보다는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원장님!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 박영의(집행부석에서)  예.
정병기 위원  잠깐 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원장님 앞으로 나오셔서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 박영의  진흥원 원장 박영의입니다.
정병기 위원  지금 물론 예산안 심사 시간인데 사실 보면 청소년진흥원 거나 여성정책개발원, 하여튼 우리 여성가족정책관실의 예산을 보면 사실 좀 더 보태주고 싶은 생각이 꿀떡 같습니다.
  너무 진짜 이거.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 감사합니다.
정병기 위원  사업비 예산들도 진짜 너무 적고 꼭 필요한 부분에 써줘야 되는데, 사실상 가장 중요한 게 어떻게 보면 꼭 우리가 돌봐줘야 되는 사회적 약자라고도 할 수 있지요.
  이런 분야에 대해서는 예산을 아끼지 않았어야 되는데 진짜 너무 많이 아낀 것 같아요.
  많이 아낀 것 같고, 여운영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사업들 통폐합도 필요할 것 같고, 보니까 국비사업하고 같이 있어서 아마 통폐합이 어려운 것 같은데 좀 하시고, 특히 우리 여성정책개발원장님, 노력을 많이 안 하신 것 같아요.
  제가 이렇게…… 아, 청소년진흥원.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 박영의  예.

(장내웃음)

정병기 위원  보니까 노력을 많이 안 하신 것 같은데, 전체 사업 15건 정도가 삭감이 됐어요.
  왜 이렇게 노력을 안 하셨어요?
  노력 안 하시면 우리 위원들이 오해해요.
  왜냐하면 인건비는 다 받아가고 일하기 싫어가지고 일부러 예산 확보 안 한다라는 소리 나옵니다.
  하셔야지요, 이거.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 박영의  예, 죄송합니다.
정병기 위원  어떻게든 이거 하셔야 돼요.
  꼭 추경 때 부족한 부분 다 확보하세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위원님 그 부분은 제가 추경 때 더 추가로 확보해서 사업하는 데 지장 없도록 하겠습니다.
정병기 위원  사실 지금 예산안 심사에 이런 말하는 게 좀 맞지 않는 건 알아요.
  알지만 보면 너무 진짜, 몇 백만 원 가지고 사업을 하라 그러고 너무 초라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 박영의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위원  한 가지만,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기림의날 지원사업이 작년에도 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금년부터 처음 했고요, 작년에는 여가부가 주관이 돼서 망향의 동산에 추모의 탑을 세우면서 한번 행사를 했고요, 그래서 금년에는 도 자체적으로 망향의 동산에 지사님과 가서 추모기념을 했고요.
  내년에는 좀 더, 금년에는 예산도 없는 상태에서 그냥 다른 예산 가지고 했는데 조례도 제정해 주셨고 그래서 내년도부터는 뭔가 기념식도 체계적으로 해야 되지 않을까 해서 예산을 세운 사항입니다.
김한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황영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란 위원  예산 지금 깎은 거 가지고 위원님들이 말씀을 하시니까, 깎으라고 안 하고.
  저도 아까 질문 몇 가지 하려다가 못한 것 중에 한부모 관련한 사업도 똑같이 10% 다 줄었어요, 보면.
  아까도 같은 내용인데 좀 더 취약한 부분에 있어서 예산을 하는 데 노력을 좀 더 하시기를.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아까 말씀드렸듯이 부족한 부분 사업은 추경에 더 확보를 하고 또 본예산에 담지 못한, 저희들이 하고 싶어 했던 사업 중에서 담지 못한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과 함께 같이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서, 좀 더 많이 확보해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115쪽 한번만 볼게요.
  지금 제가 잘 못 보는 건지 사업개요에 있는 예산액하고 산출근거랑 다른 게 제가 뭘 못 보고 있는 건지.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시군비가 4100만 원이 포함된 건 아래에 산출기초가 있고요, 위에는 시군비가 빠진 상태여서.
황영란 위원  도비가 빠진 금액?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국·도비.
  저희 예산서에만 담겨져 있는 금액만 있어서 그런 차이가 있습니다.
황영란 위원  여기 지금 종사자가 몇 명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지금 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황영란 위원  그러면 시도비 다 합쳐서 2억 7700의 인건비에 8명이 포함된 건가요?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그렇지요.
  운영비, 인건비, 사업비, 교통비까지 다 포함이 돼서.
황영란 위원  이것도 통합예산인가요, 어떻게?
  이 안에서 인건비, 운영비 다 구분이 돼 있나요, 아니면 그 안에서 통합?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인건비하고 사업비하고의 비율을 정해줘서 그 범위 안에서 운영을 하는 사항입니다.
황영란 위원  이거는 나중에 자료로…….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한번 자료를 해서 드리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해서 실제적으로 상담과 입소상황 관련해서 별도로 자료요청을 하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류재승  예, 알겠습니다.
황영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옥수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의결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본 안건은 간담회와 질의 답변을 통하여 위원님들 간 충분히 협의가 된 사항으로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은 12월 3일 제5차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에서 여성가족정책관을 비롯한 3개 실국에 대한 예산안 조정을 거쳐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3회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충청남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충청남도 기금운용계획안 중 여성가족정책관 소관은 제5차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에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랜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류재승 정책관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답변과 자료 준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16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3차 문화복지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9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