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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5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3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1년8월26일(금)  10시30분

장  소  교육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3. 가. 직속기관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3. 가. 직속기관 소관

(10시37분 개회)

○위원장 고남종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교육위원회 개회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대홍 교육행정국장님과 한헌상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님을 비롯한 직속기관장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돼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은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소관의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가. 직속기관 소관 

(10시38분)

○위원장 고남종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소관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직속기관에서는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시 업무계획에 대한 추진상황과 변화되는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간단명료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진행은 직속기관 직제 순서에 따라서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을 시작으로 해서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을 끝으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은 다음에 전 직속기관을 대상으로 위원님들의 질의를 받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서 김대홍 교육행정국장님은 직속기관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국장 김대홍   교육행정국장 김대홍입니다.
  직속기관장 소개에 앞서 말씀 올리겠습니다.
  김성기 교육정책국장은 서울 교과부에서 열리는 회의 참석 차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대리해서 박천순 교원정책과장님이 참석하셨습니다.
  직속기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헌상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참석했습니다.

(인    사)

  이철주 충무교육원장 참석했습니다.

(인    사)

  황영일 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입니다.

(인    사)

  김문기 충청남도학생수련원장입니다.

(인    사)

  정성훈 충청남도학생임해수련원장입니다.

(인    사)

  홍승오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장입니다.

(인    사)

  임명빈 충청남도남부평생학습관장입니다.

(인    사)

  임헌재 충청남도서부평생학습관장입니다.

(인    사)

  이용기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입니다.

(인    사)

  조병훈 충청남도외국어교육원장입니다.

(인    사)

  이철훈 충청남도과학교육원장입니다.

(인    사)

  임호빈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장입니다.

(인    사)

  이상 인사 소개 드렸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국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 업무보고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주요업무를 중점적으로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한헌상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님 나오셔서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입니다.
  존경하는 고남종 위원장님, 김지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충남교육발전을 위한 노력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교육연구정보원의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도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201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도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한헌상 교육연구정보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원장님, 5분 보고했어요.
  전달이 잘 안 된 것 같아요.
  다음은 충남 Wee스쿨을 전국 최고의 교육시범사업으로 잘 운영해 주시는 이철주 충무교육원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무교육원장 이철주   안녕하십니까?
  충무교육원장 이철주입니다.
  본 원이 인성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격려를 주시는 고남종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본 교육원의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면서 충무교육원 가족 모두는 후반기에도 바른 품성과 리더십을 갖춘 새시대 충무인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이철주 충무교육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영일 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 황영일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 황영일입니다.
  충남의 미래를 여는 의정활동에 진력하시는 존경하는 충청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고남종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충청남도교육연수원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황영일 교육연수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문기 충청남도학생수련원장님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학생수련원장 김문기   충청남도학생수련원장 김문기입니다.
  지금부터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충청남도학생수련원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김문기 원장님 수고했습니다.
  원장님은 7분 보고하셨네요.
  자, 우리 의회에서 고생하신 우리 정성훈 수련원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학생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충청남도학생임해수련원장 정성훈입니다.
  2011년도 우리 원의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며 우리 학생임해수련원의 전 직원은 교육가족들의 복지를 증진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정성훈 학생임해수련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정 수석님은 검토보고만 하시다가 현장에 가셨으니까 아마 생각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다음은 홍승오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장 홍승오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장 홍승오입니다.
  저희 원 201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중점사업별 추진내용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 저희 학생교육문화원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홍승오 학생교육문화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명빈 충청남도남부평생학습관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남부평생학습관장 임명빈   충청남도 남부평생학습관장 임명빈입니다.
  2011년도 상반기 남부평생학습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하반기에도 계획된 업무를 성실하게 추진한 후 사업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은 보완하고 잘 된 점은 더욱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남종 위원장, 김지철 위원장대리와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김지철   임명빈 남부평생학습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헌재 충청남도서부평생학습관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서부평생학습관장 임헌재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서부평생학습관장 임헌재입니다.
  우리 학습관 소관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우리 학습관 전 직원은 최선을 다하여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임헌재 서부평생학습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빠른 속도로 진행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이용기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입니다.
  2011년도 충청남도평생교육원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도 충청남도평생교육원의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이용기 평생교육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병훈 충청남도외국어교육원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외국어교육원장 조병훈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외국어교육원장 조병훈입니다.
  존경하는 고남종 위원장님!
  김지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면서 지금부터 본원의 2011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조병훈 외국어교육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훌륭하게 소임을 다하시고 이번에 정년퇴임하시는 이철훈 충청남도과학교육원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과학교육원장 이철훈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과학교육원장 이철훈입니다.
  저희 충청남도과학교육원 보고내용 181쪽 주요업무 추진상황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이철훈 과학교육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호빈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장 임호빈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장 임호빈입니다.
  201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참조)

업무보고(직속기관)

  (끝에 실음 : 첨부 1)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임호빈 유아교육진흥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질의 답변에 앞서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이기철 위원님 자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철 위원   학생교육문화원장님께 질의를 합니다.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두뇌학습 활동 강화를 위해서 동성중학교 등 7개 학교를 선정해서 한 해에 2,100명을 운영했다고 하셨는데, 이 기관은 천안에 있지만 모든 활동은 충청남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야 된다고 생각이 되는데, 어떤 학교를 선정해서 2,100명을 운영하셨는지 또 엄마역사학교 해 가지고 성환초등학교 등 5개의 학교에 10회 천 명을 하셨는데 중학교나 고등학교는 여기 명기된 것은 전부 천안지역에 있는 학교로 알고 있거든요.
  다른 지역에 있는 저기는 어떻게 됐는지 그것을 좀 자료로 주십시오.
  자료 요청을 하면서 질의 한 가지 올리겠습니다.
  평생교육원이 이제 거점별로 천안에 있고, 논산에 있고, 서산에 있고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거점지역, 그 기관이 있는 그 지역은 상당한 체험을 할 수가 있는데 그 거점지역이 있는 기관 이외의 그 주위에 있는 저기들은 그 혜택이 상당히 적다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주변지역의 평생 프로그램을 어떻게 해서 운영하실 건지 거기에 대한 복안이라든지 그런 걸로 자료를 좀 해서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임해수련원은 작년도에 591명의 우리 학생들을 수련을 했다고 했는데 전체 임해수련원을 이용하는 우리 청소년들과 교육가족이 1년에 얼마나 되는지, 또 임해수련원에서 대실을 하고 또 식당운영을 해 가지고 식사도 제공하고 하면서 금전을 받는데 운영하는 데 그 수입과 지출이 어떤지 그것도 좀 자료로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이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명노희 위원님 자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노희 위원   예, 명노희입니다.
  우리 원장님들 직속기관장님들 보고하시느라고 고생하셨는데요.
  이기철 위원님 생각하고도 비슷한데 제가 들으면서도 무슨 생각이 드느냐면 정보원이나 충무교육원도 해당이 될 수 있겠는데요.
  지금 뭐라고 할까요, 전반적으로 가동률이 얼마나 되나, 2,000명이 이용했다, 1,000명이 이용했다, 쭉 이렇게 되는데 지금 대부분 직속기관들이 공간을 가지고 있는데 공간 활용도가 얼마나 되는지 제가 좀 알았으면 좋겠고요.
  한번 좀 수치화하기 어려우면 몇 % 정도 된다, 연중에 아까 얘기한 임해수련원 같으면 몇 실인데 며칠 이용되고 공실이 얼마나 되고, 다른 데도 지금 대부분 어떤 그런 공간적 개념이 많은 원들이 많은데 그게 어떻게 되는지 한번 수치화해서 한번 얘기 좀 해 주셨으면, 예, 그 자료 요구보다 이따가 혹시 얘기할 기회가 있으면 그 얘기를 좀 해 주시고, 자료로 줄 수 있는 분 있으면 자료로 좀 제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명노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안 계십니까?
  그러면 제가 자료 요구가 아니고 이따 오후 일정 때문에 이 일반현황을 보면서 느낀 점을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중에 예산현황이 들어있습니다.
  교육연구정보원을 비롯한 10개 기관은 집행비율을 제시해 놨습니다.
  반면에 이것은 지적이라기보다 함께 이렇게 고쳐나갔으면 좋겠다, 통일을 시켰으면 좋겠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외국어교육원과 유아교육진흥원은 2010년도 대비 예산 증감액을 제시를 했습니다.
  이 예산 증감액을 제시하는 것은 처음에 업무계획을 보고할 때 작년 대비 금년도 이런 증감액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상반기 집행을 해 온 것을 보고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금년 예산집행비율을 제시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은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보고 주관부서가 되는 정책기획담당관실에서는 보고서 체계에 대해서 통일성을 기할 수 있도록 앞으로 이런 점을 사전에 좀 알려 주셔서 일관된 그런 보고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좀 유념해 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드리는 말씀이 지적으로 들리기보다는 함께 잘해 보자는 뜻으로 드렸으니까 편안하게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더 이상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직속기관에서는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신속하게 준비하여 전체 위원님 의석에 배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일괄답변을 원칙으로 진행하되 필요에 따라서 일문일답도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직속기관의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위원님들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은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철 위원   예, 이은철 위원입니다.
  교육연구정보원 아까 업무보고를 들었을 때 정책연구시범학교가 161교예요.
  그러면 충청남도교육청이 초·중·고 제가 알기로 한 700개인데 4분의 1이 연구학교예요.
  연구학교는 대개 시범학교, 연구학교, 실험학교로 분류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추세가 매스컴을 통해서 또 들으면 타 시·도교육청은 이 연구학교를 과감하게 축소하려고 그래요.
  저도 연구학교를 일선에서 해 봤고 발표도 해 봤고 했지만 시책적인 면, 당면문제, 또 현장의 문제 해결하는 데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연구학교 내용을 보면 저도 발표를 해 봤어요.
  주무자 몇 사람에 의해서 운영이 되고 또 보고서가 작성되고 또 발표를 하고, 대개 발표로 끝나.
  사후에 일반화되는 자료는 별로 없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이런 마당에서 제가 뭐 더 부연 설명, 시간이 없기 때문에 안 하는데 앞으로 충남교육청에서도 계속 연구시범학교를 그대로 둘 것인가, 2012학년도에는 과감하게 아주 축소할 것인가, 거기에 대해서 연구정보원장이 대답하기 뭐하면 박천순 과장이 이따 대답 좀 해 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 번째, 여기 직속기관 업무보고와는 좀 거리감 있는 거지만 제가 일선 교육청에, 또 교감선생님들 만나 보면은 작년 직제 개편 때 시·군교육청 교감 근평은 그대로 두기로 했어요.
  그런데 교감선생님들 얘기 들으니까 전부 다 도교육청에 이관됐다고 그래요.
  그래서 앞으로 자꾸 시·군교육청의 교육장의 권한을 자꾸 축소하고 기구개편 뭐 이런 것도 그렇고 왜 본청으로 본청에서 시·군교육청 교감 근평까지 관장하나, 조직개편 할 때는 그대로 두기로 했는데 이것이 교과부 차원의 지시사항인가, 그렇지 않으면 충남교육청 내규에서 결정한 건가, 이걸 제가 연말 행정감사 때 지적하려고 했는데 오늘 실무자인 박천순 과장이 왔기 때문에 제가 질의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이은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춘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춘근 위원   예, 임춘근입니다.
  간단하게 한 두어 가지만 직속기관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일단 임해수련원에 질의하겠습니다.
  임해수련원은 원래 그 운영목적에 보면 학생 해양 수련활동하고 교직원 복지증진을 위해서 객실을 제공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2011년 임해수련원 객실 이용현황을 분석해 봤습니다.
  그런데 작년 1년 동안 객실 공실률이 59.2% 거의 60%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3월과 4월, 그리고 6월과 9월, 10월과 11월 객실 공실률은 무려 70%가 넘는 걸로 데이터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임해수련원에 지금 운영되고 있는 파견되고 있는 직원들이 열다섯 분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정도 공실률이 60% 가까이 된다면 임해수련원 운영에 대한 한번 타당성을 검토해 봐야 되지 않는가,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아마 올해 상반기에 객실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10억이 넘는 예산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향후에 객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계획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임해수련원 객실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충무교육원에 대해서 간단하게 두 가지만 질의 드리겠습니다.
  역시 충무교육원도 작년 1년간 객실 운영 활용도를 조사를 해 봤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그래도 많은 높은 운영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런데 단지 동계휴가와 하계휴가, 그러니까 1, 2월과 7, 8월 여기에 대해서는 공실률이 100%입니다.
  물론 이 하계휴가 기간 동안에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든가 전문성 신장을 연수한다든가 어떤 유적지를 탐방한다든가 이런 여러 가지 일정들이 잡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열두 달 중에 4개월이 100% 공실률이라면 조금은 그래도 문제가 있지 않나, 그런 판단이 돼서 향후 이를 개선할 용의가 있으신지 이것에 대한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신지 또 좋은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무교육원 두 번째입니다.
  충무교육원의 설립 목적을 제가 좀, 설립 정신이라고 할까요, 이렇게 좀 살펴봤습니다.
  1974년도에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어떤 충무공 정신, 호국의 얼, 이런 것들을 발전 계승시키고자 충무교육원이 ’74년도에 설립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업무보고 자료에 물론 간략하게 나와 있지만 그걸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 1년간 충무교육원이 업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첫 번째가 충효정신이 충만한 충무리더 기르기, 나라사랑 캠프겠죠.
  두 번째는 교육가족에게 바른 품성 5운동 전개하기.
  그리고 Wee스쿨, 충남 Wee스쿨 만들기 이렇게 해서 이 세 가지 운영을 하고 있는데 질의를 드리면 충무정신을 함양하고 발전하기 위한 충무교육원인데 한 30여 년 이상 되다 보니까 과연 충무정신이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녹아내려서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이게 좀 알고 싶습니다.
  계획에 의하면 충무정신은 말로만 충무정신 기르기 그러니까 제목만 있지 과연 내용이 있는 건지 내용이 없는 걸로 나타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얼에 대한 부분들이 각각의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임춘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기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철 위원   예, 이기철 위원입니다.
  교육정책국장님한테 질의를 드립니다.
  우리 충청남도교육청에서 평생교육원을 건립한 것은 우리 충청남도 도민 전체의 평생교육을 위해서 거점별로 그렇게 건립을 해 놓은 걸로 알고 있는데 평생교육 수혜자는 그 평생교육기관이 있는 그 지역에 국한되고 말거든요.
  그러면 우리 충청남도 도민은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을 전부 같이 누릴 수 있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하고 그 거점지역에 있는 청소년과 주민들이 거의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쭉 프로그램을 보면 또 그렇고.
  그러니까 아예 그 평생교육원을 각 시·군교육청으로 이관해 가지고 교육청에서 그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해서 평생교육을 전담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제도적으로 바꿀 용의는 없는지 지금 당장 답변을 안 하셔도 좋습니다.
  하여튼 충분히 검토하셔 가지고 그 소외된 지역이 없이 골고루 이렇게 교육을 받고 또 평생교육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는 그런 게 뭔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해서 충분히 시간을 갖고 검토하셔서 답변 아니면 자료로라도 좀 주십시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이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예, 명노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노희 위원   예, 직속기관 업무보고 받으면서 아마 위원님들 생각이 거의 대다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지금 이기철 위원님 얘기한 거나 아까 제가 얘기한 거나 또 임 위원님이 얘기하신 거나 결국은 직속기관 명칭을 보면 충남도내 전체에 이르는 사업을 해야 하는 게 사명인데 실질적으로는 무늬만 있다 이런, 쉽게 얘기하면 그런 얘기입니다.
  뭐 1,000명 2,000명 교육시켰네, 아니면 수련시켰네, 이런 한계성이 있으니까 결국은 우리 원장님들이, 아까도 그래서 제가 전체 아마 임해수련원 이용실적을 제가 달라고 한 게 아니고요, 전체 기관들의 뭡니까, 기여도 내지는 활용률, 기여도까지는 이미 너무 범위가 크니까 못 해도 최소한 활용도라도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제가 물었던 거고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어떻게 보면 지금 이기철 위원님이 질의하신 거나 전반적으로 제 얘기나 무슨 얘기냐면 우리 기관장님들이 앞으로 이 문제점들을 그냥 어느 국소지역 아니면 소수 700개 학교의 30만 학생들한테 과학교육도 시키고 수련도 시키고 평생교육도 시키고 한다라고 다 유아교육도 시키고, 이렇게 다 돼 있는데, 그런 목적으로 설립됐는데 아주 국지적으로 부분적으로 되고 있다 말이에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소할 수 있을까, 진짜 설립목적을 충남 도내에 전반적으로 거둘 수 있는 방법이 아마 고민들 하셨을 텐데 한번 우리 원은 이러면 이 문제가 해결될 것 같다, 이런 답변을 한번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지철   예, 명노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한헌상 교육연구정보원장님을 비롯한 직속기관장님 즉시 답변이 가능하시겠습니까?
  시간이 필요하신가요?
명노희 위원   10분만 해요, 10분 늦게 끝나면 되죠.
○위원장대리 김지철   즉시 답변이 불가능하므로 요구 자료와 답변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 없으시므로 요구 자료와 답변 준비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정회)

(12시13분 속개)

○위원장 고남종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듣는 순서로 교육정책국 소관에 대해서는 박천순 교원정책과장님이 답변을 하신 다음에 직속기관장님들 직제순서대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천순 교원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교원정책과장 박천순입니다.
  이은철 위원님께서 첫 번째 물음을 주신 연구학교 관계는 연구원장님께서 대신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물음을 주신 조직개편 이후에 교감 근평을 왜 지역교육지원청에서 본청으로 관장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주셨습니다.
  제가 ’88년도부터 인사업무에 참여를 해서 지금까지 한 20여 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 교감 근평은 초등교감의 경우는 평정자가 학교장, 그 다음에 확인자가 교육장이었습니다.
  그리고 중등교원의 경우는 평정자가 교장, 그 다음에 확인자가 부교육감이었습니다.
  그런데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보면 순위명부 작성권자, 그러니까 저희로 말하면 교육감님이시겠죠.
  순위명부 작성권자가 평정자와 확인자를 지정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작년 조직개편 된 이후에 초·중등 인사행정의 공통점을 모색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해 왔는데요.
  그동안에 중등은 평정자가 교장, 확인자가 부교육감, 그 다음에 초등은 평정자가 교장, 그 다음에 확인자가 교육장이었는데 이 부분도 초·중등이 같이 했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들이 나와서 최종 저희들이 자료를 가지고 교육감님께 가서 결심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교육감님께서 초등과 중등이 같은 방향으로 가야 되지 않느냐, 이런 말씀이 계셔서 저희들이 지난 5월에 금년부터는 초·중등 공히 평정은 학교장이, 확인은 부교육감이 하기로 행정예고를 하였습니다.
  이번에 처음 초등도 이렇게 실시하기 때문에 걱정되는 부분도 좀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교육장님이 확인자가 됐을 때 교장자격연수에 지명되는 시·군이 주로 교감 숫자가 많은 천안, 아산 지역의 교감선생님들이 숫자가 많이 되고 교감의 숫자가 적은 조그마한 시·군은 2~3명 정도밖에 교장자격연수 대상자 지명이 좀 안 됐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저희 본청에서 교감 근평을 확인한다고 한다면 시·군 간의 불균형도 약간은 좀 해소가 될 것으로 그렇게 판단이 됩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이은철 위원   그런데 그런 긍정적인 측면도 있는데 그것을 거꾸로 생각하면 본 위원도 과거에 학무과장으로 있을 때 중등계 교감을 순서대로 해요, 1번, 2번.
  그런데 1번이 안 되고 2번이 강습을 받더라고.
  그래서 중등계 교감은 도교육청에서 조정을 하는 것 같아요, 조정점수를.
  그래서 그걸 거꾸로 아주 중등교감으로 아주 전부 다 시·군교육장한테 위임하면 시·군교육장이 좀 행정하기도 내가 좋을 것 같은데.
  어떻게, 박천순 과장 어떻게 생각해요, 거꾸로?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예, 그래서 저희도 그걸 고민을 해 봤습니다.
  그런데 중등에서 왜 그 교감선생님들의 근평 확인을 부교육감이 하느냐라고 생각해 봤을 때 교감들은 중학교 교감들은 교육장이 확인을 하지만 고등학교의 교감들은 부교육감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교 교감들하고 고등학교 교감들하고의 이 관계가 서로 언밸런스가 돼서 그래서 본청에서 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은철 위원   그러면 중등은 이해가 가요, 나도 그렇게 그전부터 알고 있는데.
  그럼 그건 그대로 두고 초등은 초등 특성이 있으니까 그걸 우리 위원들이 전부 다 반대했잖아요.
  그대로 교감 근평은 시·군교육청에 두라고.
  그런데 그걸 우겨가면서 한, 누가 그렇게 조언을 했나, 교육감님이 그렇게 한 거예요, 어떻게 된 거예요, 그게?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저희들도 초·중등이 같이 협의를 했고요.
  그 협의한 자료를 가지고......
이은철 위원   그럼 협의할 때 위원들 얘기 생각 안 났어요?
  근평 그대로 두라고.
  위원들 그게 생각 안 나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그때는 저희들이 위원님들께서 말씀 주신 건 못 들었었는데요.
이은철 위원   몰랐어요?
  그 얘기가 나온 것 같은데?
  우리 저, 나왔는데, 그 속기록 보면 있는데 왜?
명노희 위원   제가 얘기할게요.
  그때 양 국장님, 교육감 전부 다가 그런 네 가지인가 몇 가지를 짚어줬어요.
  우리가 회의 참석은 않지만.
  교감 인사 문제도 그렇고 네 가지인가 짚어준 걸 수용한다는 전제 하에서 우리 임 위원님이 여기에 출석해 가지고 그때 통과시키는 걸로, 그랬는데 그걸 지금 전부 다 무시하고 한다 말이에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글쎄, 저는 오늘 처음 듣는 것 같습니다.
명노희 위원   여기 우리 김대홍 국장님 생각 안 나요?
  조직 그거 통과시켜 달라고 계속 쫓아다녔었잖아요.
○교육행정국장 김대홍   예, 그때 지금 명노희 위원님 말씀대로 네 가지, 제가 기억은 전부 안 납니다마는 교감 문제에 대해서는 거론을 했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명노희 위원   예, 그래서 그런 것은 손 안 댄다, 기존대로 하겠다, 그래서 좋다 그러면 그걸 전제로 교육의원들이 참석을 않고 통과시키는 걸, 개회하는 걸 도와주기 위해서, 개회만, 회의진행만 도와주기 위해서 임 위원님을 출석시켜서 그렇게 진행이 됐던 거란 말이에요.
○위원장 고남종   자, 이 문제 이렇게 하겠습니다.
  지금 박천순 과장님이 책임 있게 그거 지금 말씀하실 그런 입장이 안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우리 국장님이 오시면 다음 우리 회의 때 다시 와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듣도록 이렇게 위원님들 이렇게 하시죠?
  지금 여기 과장님이 책임 있는 답변을 못 할 것 같은데?
이은철 위원   제가 한마디만 더 부연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박천순 과장님은 몰랐다고 하는데 박천순 과장은 언제 여기 본청에 왔어요, 연수원에서?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작년 4월에 왔는데 그때는......
이은철 위원   예?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작년 4월에 왔는데요.
  그때는......
이은철 위원   작년 4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예.
이은철 위원   그러면 그때 벌써 조직개편도 안 됐는데......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그때는 이제 제가 장학관이었기 때문에 여기 의회에 참석을 못 했었어요.
이은철 위원   장학관이면 그런 건 전부 다 소통이 됐을 건데 왜?
  앞으로 박천순 과장님은 시간이 없어서 그러는데 본청에 들어가서 교육감님한테 얘기해서 위원들 대다수가 다 지금 초등 교감 근평은 지역교육청에 둬야 한다는 것을 교육감님께 그대로 전달해 주고 이것이 안 될 때에는 우리 위원들도 각오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걸 꼭 전달 좀 해서 옛날처럼 그대로 꼭 좀 해 주기 바랍니다.
  박천순 과장님.
○위원장 고남종   자, 그 문제는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과장님이 들어가셔서 우리 9월 1일 날 폐회 날이니까 폐회 전에 잠깐 국장님 오셔서 거기에 답변을 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고 그 문제는 넘어가세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예, 알겠습니다.
이은철 위원   그럼 9월 1일 날?
○위원장 고남종   예.
  9월 1일 날 폐회 전에 와서 위원님들한테 소상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철 위원   그럼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9월 1일 날 본회의인데 상임위원회도 아닌데?
○위원장 고남종   아니, 그러니까 본회의때, 아니......
이은철 위원   사전에 와서?
○위원장 고남종   사전에 와서, 본회의 들어가기 전에.
이은철 위원   그러면 그걸 위원들이 지금 공통사항이니까 다 똑같은 생각이니까 그걸 해요.
  안 되면 우리 위원들도 또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예, 알았어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들어가세요.
  예, 직제 순서로 나오셔갖고 요점 얘기하시고 또 위원님들 보충 질의 있으면 간단간단하게 말씀해 주세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예, 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입니다.
  이은철 위원님께서 질의를 해 주셨습니다.
  충남교육청의 2012학년도 연구학교 축소방향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연구학교가 지금까지 운영된 데 대해서 긍정적인 면도 많이 있습니다마는,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부정적인 면도 많이 있었습니다.
  또 방만하게 이렇게 운영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해 우리 교육청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파악해서, 작년 2010년도에 226개교에서 올해 161개교로 이렇게 61개교를 축소해서 운영을 했습니다.
  2012학년도에도 연구학교 수를 과감하게 더 감축을 해서 내실 있는 연구학교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본청에서도 그런 축소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저희들도 그런 과감히 축소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은철 위원   그러면 한헌상 원장이 지금 책임 있게 답변하는 거예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예, 내년에......
이은철 위원   책임져요.
  반으로도 축소할 수 있어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저희 연구원에서 이런 연구학교 계획을 세우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들은 본청에서 계획이 수립돼서 지정하면 저희들은 연구학교를 지도하는 입장입니다.
이은철 위원   그럼 책임 있는 답변이 아니네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의견을 이렇게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은철 위원   의견을 제시하는 것뿐이지 책임 있는 답변은 아니에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 한헌상   저희가 얼마만큼 감축한다는 그런 말씀을 여기서 드리지는 못 하겠습니다.
이은철 위원   그러면 한헌상 원장님 들어가고 박천순 과장님 나와 봐요.
  지금 한헌상 원장님보다는 박천순 과장님이 책임감이 있어요.
  연구학교 축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저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은철 위원   그러면 건의할 때 반으로 줄일 수 있어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2분의 1로 너무 감축하는 것은 어렵고요.
  단계적으로 조금씩 줄이는 방안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은철 위원   저도 ’87년도에 연구담당자로 연구발표를 해 봤는데 다 먼저 발표하는 학교 보고서 갖다 놓고, 솔직히 지금도 양심적인 가책도 있습니다.
  짜깁기해서 또 실제로 하는 것도 있지만, 거의 다 흉내 내는 거예요.
  그것도 보고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부정적인 측면이 20여년 생각이나요.
  그래서 박천순 과장님은 강력하게 감님한테 얘기해서 내년에는 반으로 줄여요.
  그 다음에 또 더 줄이고, 이것 학습 일선 교단 현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학교 운영비 때문에 엄청나게 부정적인 면이 많습니다.
  꼭 전달을 해 줘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2분의 1은 좀 너무 과해서.
○위원장 고남종   과장님, 형식적인 것은 하지 말라는 것이 위원님 지금 말씀이니까 단계적으로 잘 해 갖고 줄이세요.
○교원정책과장 박천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들어가세요.
○충무교육원장 이철주   충무교육원장 이철주입니다.
  모든 위원님들께서 우리 충무교육원을 늘 아껴주시는 데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특히 오늘 임춘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명노희 위원님이나 이기철 위원님께서도 실 운영에 대한 걱정은 같은 뜻으로 생각하고 답변 말씀을 드리면 저희 공실률 저희 원에 객실이라기보다도 학생들 수련 숙소지요.
  저희들은 외부인들 손님을 받기 위한 실은 아닙니다.
  그것은 분명히 아셔야 될 것 같고.    그런 중에 우리 임춘근 위원님이 아주 아픈 데를 꼭 잘 찔러주셔서 진짜 감사합니다.
  이번 기회에 우리 교원정책과장님, 김대홍 국장님도 나와 계시는데 저희들이 1974년 개원 이래에 우리 학생수련 숙소를 전혀 손을 대지 않았다라는 것을 우선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어제 때마침 교육시설과팀들이 오셨기에 그 숙소 환경을 개선해야 되겠다, 그게 뭔 뜻이냐면 거기 21개의 숙소가 있는데 방이 있는데 ’74년도에 공동숙소를 21개 방을 만들어놓고 21개 방에서 나오는 80명, 120명 아이들이 하나의 공동화장실, 공동샤워실 이겁니다.
  그래서 요즘은 모든 수련기관의 숙소들이 콘도형이든지 또는 방마다 지금 임해수련원이 이번에 환경을 개선했듯이 시급히 바꿔야 될 사항인데 한 해 동안 교육을 쉬는 한이 있더라도 현대시설하고 좀 맞지 않는다라는 협의를 지금 긴밀히 하고 있는 중이고, 두 번째 거기에 대한 공실률에 따른 걱정 말씀에 1월, 2월과 7월, 8월은 저희들이 상반기, 하반기 교육과정 준비과정에도 필요성도 쉬는 기간이 학생들이 없다 보니까 학생들이 있는 중에 학기 중에 오다보니까, 그런데 이번 7월, 8월 경우에도 제가 가가지고 남 보기에 노는 듯한 인상은 주지 말자 해서 여름방학 때 프로그램이 실을 이용하지 않는, 예를 들어서 DMZ 통일안보 현장을 직접 탐방하는 과정이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이 이루어져 있고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그래서 현장탐방 위주, 그리고 이번에 특강 허영호 대장이라든지 유진우 교수 등등 몇 분들을 지역민과 함께 하는 연수 등을 추진해서 여기에 실 이용과는 관계가 없다보니까 이렇게 됐는데 임 위원님 말씀대로 앞으로 하반기 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하고 그에 따른 우선 먼저 해결해야 될 것이 여름 더위 때는 그 실에 아이들을 집어넣을 형편이 안 될 정도로 공간이 그렇습니다.
  문을 딱 열어보면 캄캄해요, 아주, 방이.
  그래서 우선 도교육청과 실에 대한 환경개선도 우선 협의 중에 있고 염려해 주신 대로 하계, 동계 방학 중에도 실을 활용해서 연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너무 우리 교육과정에 대해서 상세하게 짚어주셔서 감사드리는데, 우리 충무교육원은 말 그대로 ‘충무’자가 붙어 있듯이 설립목적이 학생들에게 충무정신을 비롯한 성현들의 충효정신 그리고 공동체생활을 통한 도덕성 함양,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격체를 기른다 이렇게 우리 설립목적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아까 말씀드린 대로 크게 대별하면 충무정신에 의한 리더십 교육 또 바른 품성, 곧 리더로서의 자질은 바른 품성을 갖춰야 되겠다는 뜻에서 그렇게 대목을 나눠봤고요.
  Wee스쿨 아이들은 느지막이 과정은 잘 아시니까 더 말씀은 안 드리는데 저희들이 우리 원에 다녀가는 한 5,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모든 과정에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것 같아도 초·중·고 학생들 전 과정에 다가는 이 충무공의 생애와 리더십교육이 한 시간 이상씩 반영이 되고 있다는 점, 두 번째는 모든 학생들이 오면 현충사를 참배하고 거기에 있는 기념관에 가서 탐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그 다음에 이 충무공 묘소가 현충사에 있지 않고 거기에서도 한 8㎞ 떨어진 지점에 있습니다.
  거기를 참배하는 것이 공통적인 과정으로 들어감으로 인해서 이 충무공 정신과 윗분들 그동안에 우리 성현들의 충효정신을 기르는 데는 기본적으로 하고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짚어주신 고견을 앞으로 참고해서 우리 충무교육원의 교육과정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다음 질의 받은 직속기관만 나오셔서 답변을 해 주세요.
  우선 아까 사회를 우리 부위원장님한테 드렸는데, 충청남도교육연수원장님 저는 질의하는 게 아니라 자료만 하나 주세요.
  외부강사 연수원에서 한 현황을 저한테 나중에 자료로 정리해 갖고 한번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 질의 받은 직속기관 어디 있습니까?
  그러면 이용기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님 나와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평생교육원장 이용기입니다.
  평생교육원 주변지역에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그 외에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적다라는 이기철 위원님의 질의를 받고서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리려고 나왔습니다.
  지금 저도 거기 가서 생활을 한번 해보니까요, 정말로 평생교육원이 있는 지역 또 천안이면 천안 아니면 그 옆에 있는 마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하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서 천안 평생교육원 같은 경우는 북부지역이라고 그런다면 천안·아산·공주·연기들이 있으니까 마크를 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한 자세하게 좀 더 연구를 해 봐야 되겠습니다마는, 가장 문제점이 뭔가 보면 접근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고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평생교육원뿐만이 아니고 남부나 서부 같은 평생교육원도 거의 같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같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렇게 접근성에 문제가 있고요.
  두 번째로는 지금 평생교육을 하고 있는 우리뿐만이 아니고 각종 센터라든지 복지시설에서도 거의 비슷비슷한 그러한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요자들이 가급적이면 멀리 오지를 않고 그 지역에 있는 센터에 가서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걸로 나타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는 어떻게 했으면 차별화되고 우리에게 많은 수요자를 갖다가 할 수 있는가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각 원별로 프로그램이 차별화 되고, 특수하고 정말 수요자가 원하는 그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적극적으로 타 지역, 소외지역이 없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답변 끝나셨어요?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예.
○위원장 고남종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철 위원   이기철 위원입니다.
  자료를 주신 것 보니까 거점지역이 아닌 아산이나 연기나 공주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하시는 것 같은데, 여기 마을체험 운영해 가지고 아산에 가산2리하고 방현2리하고 두 군데를 하고 있는데, 아마 2009년부터 마을하고 체결해서 지원해 주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현2리에 농활, 그것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연간 얼마 지원해 주지요?
  500만 원인가?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예.
이기철 위원   하여튼 마찬가지로 가산2리는 또 그렇고 여기 쭉 추진한 사업내용을 보면 무슨 영어니, 교과교육이니 이렇게 해서 그런 것들이 쭉 있는데 이것은 잘못하면 기관끼리 충돌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그리고 전체 예산이 지금 우리 평생교육에서 쓰는 1년 예산이 24억 5,600만 원 아닙니까?
  24억 5,600만 원 들여 가지고 다른 기관에서 하는 것을 굳이 거기 똑같은 교육을 할 필요가 있나?
  하여튼 그런 부분을 충분히 검토해 가지고 내가 아니어도 교육청에서 할 수 있는 그런 거라면 충분히 고려해 가지고 해야 될 것 아닙니까?
  그리고 평생교육원의 저기는 정말로 공교육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뭡니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해서 키워 줄 수 있는 그런 거라든지 이런 거를 중점적으로 해서 정말로 그 지역에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라든지 유권자들한테 뭔가 도움을 줘야 되는데, 어르신들 무슨 노래교실이니, 요가니 이런 것들은 지자체마다 또 다 합니다.
  그것을 왜 우리 도교육청에서 1년에 몇 십 억씩 들여가면서 그렇게 해야 되는 이유가 뭔지, 그것도 평생교육원이 있는 그 기관에 있는 주민들만 혜택을 받지 그 기관이 없는 다른 지역은 전부 무관심하고, 소외받고 그렇지 않습니까?
  이런 것을 다른 기관이 없는 그런 지역 우리 도민들이 이것을 안다면 상당히 소외감 느끼고 그럴 겁니다.
  앞으로 혁신적으로 해 나가지 않으면 정말로 필요 없는 평생교육원이 될 수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예, 알겠습니다.
이기철 위원   이상입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원장 이용기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요구하신 사항이 무슨 의미인지는 알겠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남부나 서부원장들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차별화되고, 특수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수요자가 정말로 적극적으로 이렇게 프로그램에 가담할 수 있도록 그리고 또 소외지역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다음 또 질의 받은 직속기관 있습니까?
  정성훈 임해수련원장님 나와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임해수련원장 정성훈입니다.
  답변 드리기에 앞서서 임해수련원 운영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도 이용률을 보면 공실률이 50.1%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임춘근 위원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서 아시다시피 저희 임해수련원 설치목적은 학생들 수련 목적과 교직원 복지 증진하는 두 가지의 측면이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서로 상충되는 면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수련원 전문인력이 저희들 내려온다면 수련지도사, 수련을 전담할 수 있는 수련 전문인력이 없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임춘근 위원님하고 여러 위원님께서 걱정하고 계신 부분은 7월 1일자로 제가 가기 전부터 많이 얘기가 있었던 내용으로요, 저도 공감을 하고 제가 가면서 공실률 낮춰보려고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인력 규모라든지 시설여건 그런 것에 맞는 활성화를 찾고 있는데, 대략 세 가지를 찾고 있거든요?
  첫째가 충무교육원이나 충청남도학생수련원하고 중복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하다보니까 중학생들 간부훈련 그 프로그램 하나하고요.
  그리고 충청남도학생수련원하고 일정 부분으로 이쪽은 주로 모험시설이라고 하면 저희들은 주로 바다를 중심으로 해양테마 중심 수련으로 그렇게 해서 그 두 부분하고 그리고 마지막 특히 도내에서 체육선수들이 전지훈련장소로 활용하는 방안을 지금 강력하게 요구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희들 여건상 제일 맞는 것은 중학생들 간부 훈련하는 것인데 그것은 총무과하고 지금 협의 중이고요.
  그리고 도내 체육선수들 전지훈련장소 가는 것은 체육문화건강과하고 지금 협의 중입니다.
  그렇게 답변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정성훈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춘근 위원   예, 제가 간단하게.
○위원장 고남종   정성훈 원장님한테 하시는 거예요?
임춘근 위원   예, 금방 말씀하셨던 다른 원에서 교육으로 잡혀져 있지 않은 중학생들 대상하고 도내체육 전지훈련장소라든가 해양체험 활동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나름대로 그렇게 한다면 어느 정도 객실률을 몇 %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봐요?
  활용도를?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지금 정확하게 추산은 안 했는데요, 제일 없는 때가 2월 달, 3월 달 그리고 신학기 9월, 그런 때거든요.
  그런 때는 일반학생들이 들어올 수도 없고 우리 교직원들도 이용을 안 해요.
  그런 때는 높이기가 힘든데 100%는 도저히 안 되는 거고 지금 80% 정도, 그리고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있기 때문에 1박 2일, 2박 3일이거든요?
  그래서 그 사람들 안 맞으면 안 들어오는 것도 있어요.
  들어오고 나가는 그런 것을 따지면 한 80% 정도까지는 해 봐야 하는데 저희들이 인력을 감당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검토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임춘근 위원   평상시에 보면 어쨌든 대천해수욕장 자체가 전천후 해수욕장이지 않습니까?
  서울하고도 인접하고 기차하고 서해안고속도로가 또 잘 되어 있어서 그래서 가족과 함께 청소년들, 젊은이들이 1년 열두 달 동안 나름대로 보령에 있는 대천해수욕장을 찾는다고 보는데요.
  일반인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나름대로 프로그램이든 방안들도 필요하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우리 교직원이 이용하지 않을 때, 학생들이 이용하지 않을 때 20%~30%는 평상시에 보령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상당히 이용률이 높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홍보와 관련된 요즈음 매체들이 워낙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기술적으로 올려놓는다면 충분히 그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건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 안 하셨습니까?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그 부분도 제가 고민을 했지요.
  그래서 지금 제가 와서 보니까요, 경기도하고 서울 그리고 저쪽 전라도 쪽에서도 값이 싸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알고 있어가지고 단체로 80명 내지 아니면 소규모는 30명 단위로 이렇게 오더더라고요.
  그래서 그것을 해당 전국 시·도 교육청 네트워크를 통해 가지고 계속 홍보를 하고 이번에 리모델링한 것도 사진을 새로 찍고 그리고 저희들이 협약을 하는 업체가 몇 군데 있는데 거기를 통하면 저희 숙소를 이용해서 그 업체를 통하면 테마훈련 같은 것, 게임 같은 그런 것들을 반값에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지난주에도 광주에서 한 100명이 왔었고요.
  경기도에서도 한 150명이 왔었거든요.
  그런 것을 유치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더라고요.
임춘근 위원   어쨌든 7월 1일부터 새로 임기가 시작되셨으니까 내년도 업무보고 때 평가를 잘 해 보겠습니다.
  그때까지 실적률을 높여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고맙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이기철 위원님 추가질의해 주세요.
이기철 위원   먼저 우리 원장님한테 말씀 올립니다.
  여기 수련원의 총수입과 지출이 1억6,200만 원 수입을 올리고 그리고 지출이 1억 1,630만원이다, 그래서 마이너스 100만 원을 해서 주셨는데......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아, 이게 저기요......
이기철 위원   운영현황으로 해서.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예, 예.
이기철 위원   그런데 이것은 거기에서 종사하는 직원들 인건비니 그런 것 다 뺀 것 아닙니까?
  우리 도교육청에서 거기 5억 8,000만 원을 해서 임해수련원에 예산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 그것까지 전부 투입해서 해도 적자가 계속 나고 있는 거죠?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그렇죠.
이기철 위원   그런데 여기에는 이게 국가기관이고 우리 도교육청에서는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감가상각비라고 하는 것은 안 넣습니다.
  여기 보니까 금년에 리모델링하고 저기한다고 하는데 리모델링하는 데 돈이 얼마나 들어갑니까?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작년에 10억 5,000만 원 들었습니다.
이기철 위원   그 돈은 어디서 나옵니까?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그것은 교육청에서......
이기철 위원   우리 국민이 낸 세금으로 하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예.
이기철 위원   감가상각비를 억제해서 내후년에 얼마 해 그것을 따져서 여기 다 집어넣는다면 우리가 도교육청에서 5억 8,000만 원 지원해 주는 것 이외에 해마다 그 적자가 엄청나게 지금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래도 그런 부담을 우리 도민들이 끌어안고라도 임해학생수련원을 운영해야 된다는 그런 뭐가 있어야지만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 아닙니까?
  왜 임해수련원이 존재해야 됩니까?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아까도 말씀을 드렸는데요.
  저희 임해수련원 조례에 보면 설치목적이 학생 수련활동하고 교직원 복지증진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냐면 임해수련원은 물론 경비하고 인풋(input)하고 아웃풋(output)하고 비교를 해 봐야겠지마는, 임해수련원의 설치목적은 교직원의 복지 쪽에 있습니다.
  저희들이 영리를 목적으로 영리를......
이기철 위원   복지 때문에 하고 있는 것 아는데 그래서 교육가족이 얼마나 요구하는지 그 자료를 달라고 한 건데, 우리 교육가족 거기에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우리가 1년에 몇 십억씩 세금으로 갖다가 메워 주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거기에 안 가도 갈 수 있는 다른 데가 상당히 많이 있지 않습니까?
  거기 좀 싸게 해 주고 하니까 거기로 가는 건데 그렇지요?
  그것만큼 우리 교육가족을 위해서 우리 도민들이 십 몇 억씩 이것 아마 5억에다 감가상각비 하면 정말로 큰돈이 되는데 그것을 세금으로 메워 줘도 괜찮을지 좀 더 우리 정성훈 원장님께서 정말고민하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그런 것을 연구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십니다.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예, 계속 검토해 가지고 앞으로 서로 발전돼서 개선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고남종   하여튼 비용 대비 평가를 정확히 해 보세요.
○충청남도임해수련원장 정성훈   예.
○위원장 고남종   들어가세요.
  또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이은철 위원   예.
○위원장 고남종   또 어디 기관?
이은철 위원   예, 아니.
○위원장 고남종   수련원입니까?
이은철 위원   아니, 아니요.
  이따 할게요.
○위원장 고남종   아, 질의 안 하시겠습니까?
이은철 위원   아니......
○위원장 고남종   그러니까 어느 기관......
이은철 위원   어느 기관 아닙니다.
○위원장 고남종   기관 아닙니까?
  그럼 국장님한테 답변 받으시면 돼요?
이은철 위원   제가 좀, 아까 교감 근평에 대해서 한 2분간 잠깐 말씀드리겠어요.
  저도 전문직 현장에 있었고 중등교감, 중학교 고등학교 관계 전공별 인원관계 다 이해됩니다, 조정점수.
  제가 또 인사담당 조정점수 객관적인 근거에 의해서 한 서류도 제가 봤어요.
  이해해요.
  그런데 초등은 초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제가 초등에 몸담아서 두둔하는 게 아니라 시·군 교육장한테 제가 얘기 들은 거예요.
  전부 다 뺏어간다 이거예요, 모든 권한을.
  그리고 지금 현대 조직에서 자꾸 권한을 하향화해야 됩니다, 하향화.
  시·군교육장 초등교감 근평마저 도교육청으로 이관되면 시·군 교육장들이 또 볼멘 목소리가 있어요.
  그러니까 박천순 과장은 이번에 본청에 들어가시면 적극적으로 관철해서 9월1일 날 우리 본회의 전에 와서 답변 좀 꼭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고남종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안이 전부 우리 위원회에서 검토해서 말씀한 것으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거기에 상응하는 답변을 가지고 와서 국장님한테 답변하라고 하세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소관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한헌상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님을 비롯한 직속기관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보고하신 사항에 대해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고,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하여는 다각적으로 검토 보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도 핵심적인 보고만 듣고 답변도 핵심적인 답변만 들었습니다마는, 앞으로 우리 상임위에서 우리 직속기관은 의회 회기 동안 현장방문을 통해서 꼭 방문을 할 겁니다.
  다음 회기에 우리가 3개 기관을 방문하는 데 연차적으로 회기 동안에 현장을 직접 방문하기 위해서 오늘 보고는 핵심점인 것만 들었습니다.
  그것을 양해해 주시고요.
  이상으로 제245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교육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54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