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23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09년3월16일(월)  14시30분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관 장문순)

(14시37분 개식)

○총무담당관 장문순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23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반주곡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강태봉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강태봉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이완구 도지사님과 한석수 도교육감권한대행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만물이 소생하는 새봄을 맞아 제223회 임시회에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어느덧 들녘에는 논밭을 갈며 한해 농사를 준비하는 농부들의 손길이 분주하기만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농번기에 일손이 부족하면 두레나 품앗이를 통해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었고 함께 음식을 나누며 힘든 보릿고개를 넘겨 왔습니다.
  지금처럼 경제가 어려울 때일수록 이러한 상부상조 정신을 되살려 국민 모두가 위기극복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도 경제난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등에 역점을 두고 정부와 국민의 모든 역량을 모아가고 있으며, 우리 도에서도 이러한 중앙정부의 경제위기 극복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비상경제상황실을 설치하여 상반기 예산 조기집행과 서민경제안정, 고용유지와 일자리 창출 극대화,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전국 최고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둔데 이어 지난달에도 오만과 4억 5,000만불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 주고 계신 이완구 지사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서해안 기름유출 사고로 시름에 빠진 태안반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 도에서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안면도 국제 꽃박람회가 이제 39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 동료의원들도 이번 안면도 국제꽃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전국 시ㆍ도를 순회하며 박람회 홍보와 입장권 예매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 주시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동료의원 여러분과 주말도 잊은 채 박람회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자원봉사자와 관계기관 단체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의 충남도내로의 입지선정, 본격적인 공사착수를 앞두고 있는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 등 우리 도의 주요현안 사업 추진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국민과 500만 충청인과의 약속인 세종시 특별법이 아직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범국민적 합의로 이루어낸 우리나라의 미래가 달린 최대의 국책사업입니다.
  우리 200만 도민은 차질 없는 행정도시 건설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나갈 것이며 정부는 더 이상 행정도시 이전기관 변경고시를 미루지 말고 계획된 절차에 따라 조속히 추진해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한편 이맘때가 되면 늘 문제가 되는 봄철 산불방지 대책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올해는 평년보다 건조한 날이 많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가 있는 만큼 산불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며 철저한 사전, 신속한 진화로 산림생태계를 보전하고 산불발생으로 인한 인적·물적 자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책을 세워 나갈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2009학년도 신학기를 맞이하여 지난번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서 우리 도가 전국최하위를 기록했다는 점을 깊이 반성하고 이를 계기로 삼아 지역간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방안을 면밀히 강구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미래의 꿈나무인 우리 청소년들이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꼭 필요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이제는 학생·학부모·교사는 물론 우리 사회 모두가 동참하는 4위일체 교육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오늘부터 3월 27일까지 12일 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됩니다.
  특히, 이번 임시회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하여 사회적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대책과 함께 서민들의 민생안정 도모를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등 시급을 요하는 현안들이 처리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추가경정 예산안의 심의도 있을 예정입니다.
  조속한 경제회복을 위하여 실효성 있는 계획인지 면밀한 검토와 함께 대안을 제시하는 발전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봄으로 가는 길목이라 날씨 변동이 심합니다.
  여러분 건강에 각별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관 장문순   이상으로 제223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4시4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