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4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2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1월31일(수)  10시30분

장  소  교육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계속)
  3. 가. 교육지원청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계속)
  3. 가. 교육지원청 소관

(10시34분 개의)

○위원장 편삼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안교육지원청 박종덕 교육장님은 가정사로 인해 오후에 참석 예정이며 대신 송명숙 교육국장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계속되는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천안교육지원청 송명숙 교육국장님을 비롯한 교육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갑진년 새해에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방의회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손을 맞잡고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갈 때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함께 성취할 큰 목표들을 위해 힘을 합쳐 나가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올 한 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 다 이루시고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오늘은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교육지원청 소관 사항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계속) 
가. 교육지원청 소관 

(10시35분)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회의 진행은 직제순에 따라 교육지원청별 2024년도 주요 업무 계획 및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를 보고받은 후 위원님들의 질의와 답변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말은 생략하고 핵심 내용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송명숙 천안교육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국장 송명숙   안녕하십니까?
  천안교육지원청 교육국장 송명숙입니다.
  행복한 학교, 꿈이 있는 천안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 천안교육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5쪽부터 6쪽에 제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쪽 주요 업무 추진 총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주요 성과입니다.
  천안AI·SW교육 한마당과 AI교육특화도시 선포식을 성황리에 개최하여 참학력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하였고,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진로직업체험박람회, 천안행복교육지구박람회, 제2기 행복교육지구 업무 협약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천안학생기자단 나비물과 함께하는 학생 민주 교실 등을 운영하여 삶의 주체로 함께 성장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선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 자율 특색교육 과정 운영, 변화와 성장의 수업 나눔 문화 확산, 교육국제화특구 운영,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유학기제 연계 진로직업체험박람회와 생태환경 학생 동아리 한마당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이어서 다섯 가지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천안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첫째,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과 기초학력 책임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인문교육과 다양한 예술교육을 활성화하며 지역 기반 혁신교육 지원 체제를 마련하겠습니다.
  천안행복교육지구 2기 운영으로 마을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초등 돌봄교실과 충남형 늘봄학교 지원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모델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천안 교육가족 목요강좌, 지역 도서관 활용,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지역 정서를 살린 맞춤형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4쪽입니다.
  둘째,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 중심 AI·SW교육, 로봇코딩교육, 상상이룸교육을 강화하고 진로체험지원단, 진로멘토단, 고입지원단을 조직 운영 하여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진로진학교육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변화와 혁신의 미래형 학교 지원을 위해 학교 혁신 연수, 컨설팅, 이야기 한마당을 운영하며 작은학교 교육 과정 운영 활성화를 위해 풍세, 목천, 수신성남지구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래교육에 부응하는 교육 공간 조성을 위해 학교 시설 복합화, 감성 꿈틀 공간 조성,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셋째,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교육 과정 연계, 학생 자치 활동 강화, 학생 기자단 운영, 학생회·연합회 정기회 및 리더십 캠프와 정책 제안 발표회 등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학생 생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생활교육 상임위원회와 지역 유관 기관 연계 학교폭력 예방 상설 협의체를 활성화하고, 국제 문화와 이해를 돕는 교육 과정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및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다문화 학생을 지속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학생 생태시민위원회, 학생 기자단, 학생 동아리, 학부모 환경사랑 동아리 활성화로 생태시민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넷째,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유아교육 현장 지원 체계 강화, 놀이와 쉼이 조화로운 유아 방과 후 과정 운영, 특수교육 지원 장학과 지원 체계 강화로 교육복지에 힘쓰며 안전하고 신바람 나는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 체육시설 확충, 교육 공동체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등 쾌적한 학교 환경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학교 업무 지원을 위해 교육혁신센터에서는 기간제교사 관련 업무와 교직원 필수 연수를 지원하고 천안 국악기 나눔 사업 등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교권 보호 전담팀과 통합민원팀을 구성·운영하여 학교 현장의 교육 활동을 보호하고 교육공동체 간 상호 존중의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다섯째,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천안 교육정책 홍보 영상 제작·공유, 각종 보도 자료 배포 활성화, 학교 알리미 활용 등으로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반부패 및 청렴 소양 교육과 청렴소통강사 연수 등을 통해 교육 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청렴문화를 구현하며 적정 규모 학생 배치 중장기 계획 마련, 학생 배치 시설 확충 등에 교육가족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교회계 점검, 학교회계 담당자 연수, 공유재산 관리, 통학 차량 안전 관리, 교직원 정주 여건 개선으로 참여와 소통의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32쪽 중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변화와 성장 지원 수업 나눔 문화 확산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교사들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초등 수업 코칭 전문가 그룹 수업 나눔, 중등 수업 성찰, 주제 중심 컨설팅, 에듀테크 기반 수업 확대 보급, 수업 나눔 주간과 한마당 운영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입니다.
  천안은 2023년 교육부 교육국제화특구 제3기에 신청, 선정되었습니다.
  교육국제화특구 안착을 위해 유네스코 학교 4개교, 다문화 정책 학교 7개교, 천안 글로벌 선도 학교 8교를 운영하고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과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 해외 국제 교류,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배치 운영, 영어캠프와 영어 독서 동아리 운영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영어 회화 연수, 영어 교과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국제 교류 연수 등을 집중 운영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실천 중심 인성교육입니다.
  학교 교육 과정 내 인성교육 자료 제작·보급, 바닥놀이길 조성, 인성교육지원단 조직·운영, 비폭력대화 교원 연수, 지역 사회 인성교육 자원 활용 등으로 학생 인성교육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 사항 11건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충청남도 천안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송명숙 교육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류동훈 공주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안녕하십니까?
  공주교육장 류동훈입니다.
  공주교육을 위해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는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과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46쪽 주요 업무 추진 계획입니다.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초중 학교 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주형 학교 자율 특색 과정에 8개 분야 이끎학교 53교를 지원하고, 충남형 IB학교 시범 교육지원청으로 초 1교, 고 2교, 관심학교를 지정 운영 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독증·경계선 학생 지원 이끎학교 8교를 공모 운영 하여 학생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공주시와의 협력사업인 효교육 이끎학교, 관계 중심의 전통놀이교육을 강화하고 초등 동요사랑 한마당 2년 차를 운영하여 우리 동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겠습니다.
  학교 안팎 배움과 돌봄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주말 여가를 활용하여 진로 체험과 자치 배움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AI, 생태환경, 골프교실 등 다양한 주말 학교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51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백제 품은 미래교육 가상누리터를 활용하여 수업 자료 개발, 수업 나눔, 가상 누리터 고도화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지역 기반 플랫폼에서 공주의 역사와 문화, 생태, 향토사 등에 대해 공부하고 소통하며 생각을 공유하는 수업을 확산시키겠습니다.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 구축은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미래 진로 탐색 기회가 실현됩니다.
  2월 개관 예정이며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 향상이 기대됩니다.
  55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자율과 참여를 실천하는 학생 자치 활동 지원과 관계 중심 생활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참여예산제와 고마학생연합회 주관 별 축제 한마당과 동아리 발표회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 정신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상담센터와 연계한 상담 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정신과 자문의 프로그램과 고위험 및 고위기 학생을 긴급 연결 하여 Wee센터 운영의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공주시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국외 수학여행비를 지원합니다.
  학교의 실정에 맞는 국외 수학여행으로 지역 사회 인재 육성과 학부모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교육 공동체가 함께 실천하는 탄소중립 생활화와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해 생태 전환 환경교육 이끎학교 4교, 교육가족 생태 텃밭 주말 학교를 운영하며 각종 행사 및 회의 시 일회용품 사용 근절, 종이 사용량 줄이기, 에너지 사용량 저감을 실천하겠습니다.
  60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과 행복하고 안전한 유치원 운영 내실을 기하고 장애 유형별 맞춤형 특수교육 교육 과정 운영 및 통합교육 지원을 강화하며 교육복지 안전망 구축 사업으로 교육적 배려 대상 학생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건강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정기적 수질 검사, 공기질 측정, 석면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안전한 학교 급식 운영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 사용 확대, 급식시설 환경 개선과 급식 운영 평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 주도형 주도성 발현을 지원하는 수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제2회 공주 온수업 나눔 축제와 지역 대학과 연계한 협력 수업, 중등 도란도란 수업 나눔과 현장 중심 교원 연수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65쪽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교육 활동 중심의 지원행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을 펼치며 학교회계 집행의 정기적 지원으로 회계 운영의 투명성 강화, 사학 기관 회계 점검을 통한 예산 운영의 건전성 확보, 통학버스 공동 활용 활성화를 통해 차량 운영의 효율성을 제공하여 신뢰받는 공주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8쪽 중점 사업은 미래를 주도하는 공주 행복교육입니다.
  2022 개정 교육 과정 안착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관리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과정 전문성 연수를 지원하고 교육 과정 중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와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수업 나눔을 강화하겠습니다.
  전통의 가치를 이어가는 공주형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주향교와 함께하는 체험 중심 효 프로그램 운영, 윷놀이, 동요사랑 한마당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인공지능센터를 활용한 학교급별 체험 프로그램 지원, 백제 가상 누리터 활용 수업 나눔, 수업 자료 개발로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10건 중 제안 사항 10건으로 추진 완료 3건, 7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주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계획 건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류동훈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백정현 보령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 백정현입니다.
  항상 교육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지원해 주시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4년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 실현을 위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7쪽부터 79쪽까지 일반 현황과 주요 업무 추진 총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80쪽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과정에서는 유아 놀이 중심 교육 과정과 방과 후 과정 운영, 유·초 이음교육과 5세 이음학기 운영을 내실 있게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핵심 역량 교육 과정 운영, 학생 성장 미래형 과정 중심 평가와 기록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삶과 배움의 기초를 다지는 참학력을 위해 두드림 학교 컨설팅 지원, 보령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을 강화하고 독서·인문교육 내실화와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배움으로 연결·확장되는 교육 공동체를 위해 16개의 마을학교, 54개 마을체험처를 활용한 창의융합 체험 활동을 지원하고 충남형 돌봄 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초등 돌봄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84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상상이룸교육센터와 창의예술꿈키움센터를 활용하여 교육 과정과 연계한 인공지능 교육 및 창의융합 예술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내가 만드는 나의 미래 진로진학직업교육에서는 진학 상담을 강화하고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내실화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 높이기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변화와 혁신의 학교 운영을 위해 미래형 교육 과정 운영 지원, 작은학교 맞춤형 지원, 그린스마트스쿨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7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해 보령학생연합회 구성을 통한 대토론회와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으로 학생 자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교육 과정과 연계한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다문화 학생 전문 상담과 영어교육 수업지원단을 운영하여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시민교육을 강화하고 환경사랑 실천 미래교육 한마당을 개최하는 등 생태 전환 환경교육 내실화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90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내실화를 위해 특수교육 전문성 신장 연수, 특수학급 미설치교에 순회 교육 지원, 장애학생인권지원단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해 건강 걷기 365, 신나는 육상 축제 등을 지원하고 학생 감염병 예방 관리 및 건강한 학습 환경 조성과 학교 급식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업무 최적화 연수 운영, 신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학교 교육 통합지원단 구성·운영, 전문적 학습 공동체 지원 등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예산 운영을 위한 제안을 공모하고 학생·학부모 연합회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며 교직원에 대한 적극행정 연수, 청렴 동아리 운영, 청렴 이벤트와 캠페인을 실시하여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투명한 재정 운영과 수요자 중심의 적극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97쪽입니다.
  보령교육 중점 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보령 독서·인문교육 강화 ‘친구와 함께하는 책나들이’에서는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 ‘나도 전문가’, ‘들리는 책소리, 말하는 글소리’, ‘이것이 인문학!’ 등 체계적인 독서·인문교육을 통해 학생 문해력 신장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98쪽 오늘보다 내일이 더 푸른 보령 환경교육에서는 더 다양한 지원을 위한 생태 전환 환경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푸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학생 참여 중심의 학교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보령 시민과 함께 생태 전환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입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 제안 사항 12건 중 4건은 추진 완료하였고 8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완료 사항과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 자리에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처리 결과는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령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백정현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교육장님들께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설명을 좀 더 간략하게 하고 행정사무감사는 유인물로 갈음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요점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서우 아산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안녕하세요.
  아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박서우입니다.
  행복하고 안전한 교육 실현을 위해 애쓰시는 편삼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산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과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9쪽에서 110쪽입니다.
  아산시는 지속적인 개발 계획으로 인한 인구 유입으로 2027년까지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며, 올해 3월 개교하는 산동초를 포함해서 초등학교 4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2개로 신설이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신창면과 둔포면을 중심으로 다문화 학생의 꾸준한 증가와 현재 전체 학생 수 대비 약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수도 매년 증가 추세로 안정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아산 지역의 규모와 특성에 맞는 특수학교 설립이 추진 중입니다.
  111쪽 주요 업무 추진 총괄은 자료로 대신 보고드리며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12쪽입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2022 개정 교육 과정 안착을 위해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모든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과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과정 지원을 위해 공사립 유치원 자연 숲 체험, 방과 후 놀이 쉼터 운영 등 행복한 유아 놀이 중심의 유치원 교육 과정과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하고 2022 개정 교육 과정 안착을 위한 교육 과정 문해력 향상 연수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고교 학점제 선도지구 현장지원단 운영을 통해 고교 학점제 전면 시행 대비 학교 현장 지원에 노력하고 초중등 학교 생활기록부 점검 및 컨설팅으로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한 과정 중심의 평가와 기록을 위한 현장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학생 맞춤 통합 지원을 위한 기초가 튼튼한 학력망 구축을 위해 두드림 학교 운영과 학생 맞춤 통합지원협의체 운영으로 아산 온-글놀이 학교 운영 지원과 삶의 지혜를 높이는 좋은 책 읽기로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인문교육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1교 1예술 동아리와 전통음악 체험을 통한 신나는 우리 가락 체험하는 1학생 1전통악기 연주 운영 지원으로 지역의 교육 자원을 활용한 학교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내실 있는 마을교육과정을 위해 배움으로 연결·확장되는 교육 공동체를 위하여 아산마을 교육 포럼 운영, 돌봄과 교육을 위한 마을학교 운영, 내실 있는 초등 돌봄교실과 충남형 늘봄학교 시범 운영,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사업을 지원하고 학교 운영위원회, 학부모회 활성화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116쪽입니다.
  인공지능 융합교육과 미래형 학교 혁신을 위해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 공동체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발명 아이디어 공모전, 끼와 재능 발현을 돕는 영재교육 과정 운영, 즐겁게 체험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 활성화로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융합교육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또한 내가 만드는 나의 미래 진로진학직업교육을 위해서 진로전담교사 협의체 운영과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해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미래형 학교 운영을 위해 11개의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 공개의 날을 운영하고 혁신학교 교육 과정 및 수업 사례 나눔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작은학교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농어촌 우리 동네 예술학교 프로그램과 강사를 지원하고 충남 미래교육 2030 전환 과제를 실천하는 미래와 충남 IB 관심학교 지원에도 힘쓰겠습니다.
  119쪽입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시민교육을 강화하는 포용하고 함께하는 시민교육을 전개하겠습니다.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생회, 학생연합회, 학생 생태시민위원회 운영으로 학생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 과정 중심 민주시민교육을 내실화하여 단위 학교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교과서 속 아산 여행 운영과 효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 협력으로 역사교육과 평화통일교육을 위한 시민참여학교 연계 탐방형 향토사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활동과 학교폭력 제로센터 운영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사안 처리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모두가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문화 교육 정책 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다문화 학생들의 공교육 진입과 적응을 돕기 위한 한국어 학급 운영, 다문화 가정 상담 활동 지원, 학부모 연수 기회 확대 등으로 지역 유관 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시민교육 내실화를 위해 ‘늘 푸른 아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교육 과정과 연계한 생태전환교육과 생태 탐사 활동, 이끎학교 운영으로 생태시민교육 운영 사례 확산에도 노력하겠습니다.
  122쪽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강화를 위해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 과정 운영과 통합교육 관련 교사 연수, 수업 장학을 실시하고, 학교 현장의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교육복지 안전망 구축을 위해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고, 취약계층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학생 맞춤 통합 지원 시범 교육지원청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해 학교 체육 활동 활성화를 위한 체육 환경을 조성하고 상황별 체험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학생 건강관리 및 보건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 급식 환경 개선 등으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겠습니다.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교 업무 최적화 연수와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교육지원센터 확대 운영으로 학교 업무 경감을 지원하고 학생 주도성 강화를 위한 ‘아산 온수업 한마당’을 운영하여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 나눔 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126쪽입니다.
  청렴과 신뢰의 책임행정을 통한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에 힘쓰겠습니다.
  예산 편성 과정에서 학생·학부모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공유재산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교육 공동체가 다 함께 참여하는 청렴한 공직 문화를 정착시키고 맞춤형 민원 서비스와 현장 중심의 발품 행정으로 신뢰를 높이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시설 구축과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교육 활동 중심의 지원행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8쪽 중점 사업입니다.
  올해 아산교육지원청은 문·예·체 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참여와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언어 순화 교육, 국어 사용 교육, 충효 봉사 정신을 연계한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내가 먼저 인사하기, 동몽선습, 격몽요결 등 고전 읽기를 통한 독서교육과 연계한 교육 활동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학생, 행복하고 건강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체험 중심 예술교육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발표 대회 운영으로 체험 중심 예술교육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셋째, 학교 체육 활성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생 스포츠 동아리, 클럽 등을 확대 운영 하고, 승패 위주가 아닌 함께 참여하고 함께 즐기는 쉼·놀이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 증진과 놀이 중심의 학교 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130쪽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제안 11건 중 5건이 완료되었고 6건이 지속적으로 추진 중임을 보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 자리에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을 통해 학생 주도성을 키우고 미래교육을 실천하는 다 함께 성장하는 희망찬 아산교육을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서우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완택 서산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안녕하십니까?
  서산교육장 이완택입니다.
  2024년도 서산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추진 총괄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어서 다섯 가지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은 140쪽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초학력 보장 확대를 위해 충남 온학력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책임교육 학년제 운영과 학생 맞춤형 학습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올바른 한글 사용 강화와 홍보를 위해 한글 사랑 학생 작품 공모전을 실시하겠습니다.
  서산 마을교육공동체 대화마당 운영을 지원할 것이며 동네방네 상상마을 캠프를 실시하겠습니다.
  145쪽입니다.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서산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를 개관하여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과 미디어 문해력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삶의 주체로 미래를 설계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 선포식을 통해 더불어 공존하는 삶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47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학생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민주시민교육, 체험 중심 서산 향토사 및 역사교육, 다문화 학생 한국어 교육 및 전문 상담 프로그램 운영, 실천 중심 환경교육과 학생 중심 학교문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검사가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찾아가는 기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152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서산 유아실내체육센터 주말 가족 숲 생태 놀이터를 운영하겠습니다.
  특수교육 학생을 위한 다 함께 성장하는 어울림 운동회와 e스포츠 대회를 추진하겠습니다.
  감염병 예방 관리, 교육환경보호구역 등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특히 지자체, 지역 기업과 유기적 협력 체제를 유지하여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157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민주적 예산 편성과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교육재정 설명회와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자체 회계 점검과 공유재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하겠습니다.
  특히 인식 개선 연수를 강화하고 찾아가는 관리 행정 지도 및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다양한 청렴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162쪽 중점 사업입니다.
  서산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 개관과 삶의 주체로 성장하는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중점 사업을 ‘주도성을 키우는 미래교육’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주춧돌을 다지는 기반 조성으로 디지털 활용 문해력 프로그램 ‘아침을 깨우는 온생각’과 ‘챗GPT 파헤치기 사실 확인 골든벨대회’를 운영하겠습니다.
  도약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위해 서산 인공지능 교육 한마당, 수학 가상누리터 한마당을 운영하겠습니다.
  성장을 지원하는 행복교육이 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하는 아빠 채움교실 및 가족 채움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는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산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이완택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정석 논산계룡교육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안녕하십니까?
  논산계룡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정석입니다.
  충남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를 대비하는 선진 충남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 논산계룡교육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 171쪽, 172쪽은 제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주요 업무 추진 총괄 173쪽도 제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다섯 가지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74쪽입니다.
  첫째,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2022 개정 교육 과정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하여 초등 1·2학년 교과별 적응에 따른 지원을 확대하고, 중등학교 자율 시간 운영을 위한 지역화 교과서를 개발하여 보급하겠습니다.
  책임교육 학년제 학생 지도 운영 지원과 지자체와 함께 기초학력 책임교육 이끎학교 운영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 제도를 강화하고 건강한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론장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178쪽입니다.
  둘째,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논산시에 구축한 논산큰미래배움터에서 인공지능교육, 소프트웨어교육을 확대해 실시하고 계룡시의 항공·우주교육 관련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즐겁게 체험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을 위해 단위학교 수학 융합 동아리 활성화를 지원하고 미래교육 인공지능 연계 수학 체험교실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81쪽입니다.
  셋째,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건강한 삶의 기초를 세우는 인성교육을 위해 행복 누리 여건 조성을 통한 놀 권리 보장과 바른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행복 누리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공존과 상생을 지향하는 역사교육, 평화통일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교원 대상 통일·역사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우리 고장 향토사 바로 알기 체험학습과 동아리 운영, 나라 사랑 역사통일 중점 학교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84쪽입니다.
  넷째,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공정하고 균등한 특수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현장 중심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취약계층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 지역 사회와 연계한 교육복지 안전망 사업을 운영하여 교육적 배려 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88쪽입니다.
  다섯째, 소통하여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교육 공동체 의견 수렴을 통한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교육재정 설명회를 개최하고 수요자 중심의 예산 편성을 위해 학생·학부모 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 구현을 위해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국민신문고 민원 만족도 제고, 국민청원제도의 공정한 운영, 전화 친절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92쪽입니다.
  이어서 중점 사업 논산계룡교육 ‘한수위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한’입니다.
  한글로 하나 되는 수용과 존중의 어우름 교육은 한글 교육을 기본으로 기초학력 격차, 다문화 학생의 문화 격차 등 다양한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수’입니다.
  개인의 수업 성장과 나눔을 통한 동반 성장의 학교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신규 저경력 교사와 고경력 교사 모두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위’입니다.
  점차 심각성이 커지고 있는 학교폭력과 학업 중단 예방을 위해 마음 챙김을 위한 학생 심리·정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지’입니다.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 위기를 교육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역과 함께하는 ‘푸릉푸릉 논산계룡 지구 생태시민’ 육성을 위해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194쪽입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처리 현황은 위원님들 자리에 놓아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4년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이정석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희숙 당진교육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안녕하십니까?
  당진교육장 김희숙입니다.
  지금부터 2024 당진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과 중점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202쪽 일반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3쪽 2023년 주요 업무 추진 성과와 2024년 주요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당진교육지원청은 초중등 교사 수업 역량 강화와 당진 학생의 전인적 교육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수청초·수청중학교 신축에 최선을 다하며 3월 1일 개교할 것이며, 상반기 전화 친절도, 을지훈련, 재난 대응 훈련 최우수로 선정되었으며 민원 업무 처리 기관으로도 우수 기관 표창을 받아 친절하고 안전한 지원청으로 노력하였습니다.
  2024년에도 2023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교육으로 꿈을 이루는 당진교육을 위해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다섯 가지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04∼209쪽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첫째, 학생 주도성 맞춤형 교육 과정은 소규모 유치원 원아들을 위한 작은 운동회를 개최하며 소원 성취 프로그램 운영으로 맞춤형 학급 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고교학점제 공동 교육 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기초를 다지는 참학력은 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의 책임교육 학년제 운영으로 기본 학력을, 학생 맞춤 통합 지원으로 기초학력을 탄탄히 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교육 공동체의 독서 릴레이 운동으로 삶의 깊이를, 당진학생꿈키움터를 활용하여 미디어교육과 제1회 당진 학생 방송 축제를 신설하여 문화예술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배움을 확장하는 교육 공동체는 학교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우리 고장 당진’ 마을로 프로그램, 학교로 찾아가는 재능 기부 프로그램 34개를 운영하며, 마을 진로 체험 학교 20개, 7개의 마을 학교를 지원하고 저녁 7시까지 운영하는 우리 지원청의 초등 돌봄센터를 알차게 운영하여 배움의 공간을 확대하겠습니다.
  210∼213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첫째, 미래 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은 충남교육청 최초 학교 복합화 시설인 당진 IT 교육실을 연중 운영 하고, 3월에 구축될 당진 AI미래교육센터 운영으로 학생과 교사·학부모의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당진교육종합센터에 구축될 수학 체험실을 제때 설계하여 생각하는 힘, 수학교육의 발판을 다지고 6개 반, 90명이 참여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당진의 미래를 꿈꾸고 실현하는 당진 학생을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진로진학직업교육과 혁신미래형 학교는 작년에 비해 예산이 축소된 진로·진학 영역은 체험보다는 프로그램을 고안·확정하고 교육국제화특구와 연계하며 8개의 혁신학교를 지속 운영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8개의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중 올해 탑동초등학교는 신축시키고 학생·학부모 경제금융교육은 작년에 이어 알차게 운영하겠습니다.
  214∼217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첫째,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은 ‘어우렁 더우렁’ 학생 자치 활동을 강화하며, 학생들이 주도한 역사 깊은 면천초 3·10 만세 운동 재현 행사 참여로 역사교육을, 학교가 마을의 꽃이 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공모로 이루어지는 따뜻한 말 한마디 운동 전개,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폭력 예방, 생명 존중 활동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세계시민교육과 생태시민교육은 당진외국어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세계시민 학생 동아리를 운영하고 5개국 17명의 이중언어강사를 양성하여 학생 학습을 지원하며, 자원 재순환인 헌 크레파스와 플라스틱 병뚜껑 활용으로 실천적 환경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218∼223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첫째, 한 명의 아이도 챙기는 교육복지는 유보 통합을 대비하여 우리 청이 운영하고 있는 당진유아체험교육센터에 관내 어린이집 유아들을 매주 수요일마다 체험하게 하고, 관내 특수학교에 통학 차량 한 대가 증설되었으며 지역 기업인 후원으로 공감 프로그램을 확대해 운영하여 교육적 배려 학생을 지원하고, 둘째,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와 학교문화 조성은 제1회 여학생 체육대회인 풋살과 단체 줄넘기 대회를 개최하며 음식물 줄이기 로고송으로 안전한 급식과 건강 교육에 힘쓰고 정기적으로 먹는 물과 공기질 관리를 할 것입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활성화, 교원의 교육 활동 보호를 도교육청과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224∼227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 구현은 작년에 이어 2024년에도 민원 처리 우수 기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청렴 역시 작년에 이어 지원청과 유초중학교 전 기관 모두 1등급을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5년 개교 예정인 혜성초, 혜성유치원이 적기에 개교되도록 더 세심하게 공정을 관리하겠습니다.
  228쪽 중점 사업입니다.
  글로컬 인재 육성 당진 교육국제화특구입니다.
  교육부 교육국제화특구 3기 사업으로 당진 교육국제화특구 선도 학교 4개와 당진시청이 지원하는 특성화 학교 3개를 운영하고, 초중고 연계 충남형 IB학교 시범 교육청 운영으로 당진 교육국제화특구의 기반을 조성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5개국 내외 이중언어강사를 양성하여 다문화, 중도 입국 학생의 학습 지원과 자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당찬 당진 다문화 학생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당진외국어교육센터 중심의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세계시민 학생 동아리도 운영하겠습니다.
  230∼233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희숙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법연 금산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법연   안녕하십니까?
  금산교육장 이법연입니다.
  충남교육 발전을 위해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힘과 열정을 다하시는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4년도 금산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39쪽∼241쪽의 일반 현황과 주요 업무 총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42쪽입니다.
  첫째,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학생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해 유·초 이음교육 교원 연수, 2022 개정 교육 과정 역량 강화 연수, 자유학기-진로연계교육 등 학교 교육 과정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책임교육 강화, 인공지능 기반 개별학습 관리 시스템 지원 등을 통해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으로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밝은 노래 부르기 발표회, 예술 발표회, 연극 발표회를 운영하고 가상누리터를 활용한 스마트 갤러리와 금산교육지원센터의 지원 갤러리를 상시 운영하여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보편적 예술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245쪽입니다.
  둘째,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금산AI교육센터를 활용한 ‘금빛인3’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 강화, 초중고 진로교육협의체 운영, 보호자 배움자리,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ESG 미래 역량 함양 캠프, 행복 금산 꿈틀의 날 운영으로 미래 지향 진로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혁신학교와 혁신동행학교 간 협의체를 운영하고 작은학교 간 특색 있는 공동 교육 과정을 지원하여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교문화 확산과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학교 혁신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48쪽입니다.
  셋째,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학생의 교육 활동 참여 확대를 통해 학생 자치 활동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산학생연합회 역량 강화 지원 및 학생 인권 주간 운영으로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생활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미래 지향 역사·통일교육을 위해 향토사 프로그램을 중점 사업으로 선정하여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원탁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영어 학습 활용 교육을 지원하며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학습·심리·정서 영역의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51쪽입니다.
  넷째,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행복하고 안전한 유아교육 환경 조성, 학부모 및 특수교육 지원 인력 대상 장애 인권 보호 연수를 운영하고 교육복지 안전망 구축으로 취약계층 학생을 발굴·지원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해 학생 참여형 학교스포츠클럽 및 여학생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생존수영 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고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치료비 및 전문 기관 연계 자문의도 운영하겠습니다.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장학지원단 구성, 수업 나눔의 날 운영, 교과 사랑의 날을 통해 수업 혁신을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교권과 학생의 인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통합민원팀을 설치해 운영하고, 교직원·학생·보호자 대상의 교육 활동 침해 예방교육 의무화 및 교육 시간을 확대하고, 학교 운영위원회와 학부모의 연수를 추진하며 학부모지원센터 역할을 강화하여 모두의 인권이 함께 존중받을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254쪽입니다.
  다섯째,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누리소통망을 활용한 소통 기회 확대, 현장 공감형 정책 추진 미래교육자문위원회 운영,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국민의 알권리 보장 등을 통해 참여와 소통의 적극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교육 공동체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청렴 동아리 운영,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안전 체계 구축을 위한 예방 중심 재난관리 등을 통해 청렴과 신뢰의 책임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257쪽 중점 사업입니다.
  향토사 다섯 고개, ‘금산 愛 살어리랏다’ 운영으로 지역사회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한 우리 고장의 교육 자원 발굴 및 활용으로 삶의 터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애향심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향토사 교육 지원협의체 구성 및 협의회 정례화로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유관 기관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지역의 자연·인문 환경을 적용한 향토사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교육 공동체가 함께하는 향토사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교육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258쪽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입니다.
  처리 상황은 위원님들 자리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 보고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이법연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배 부여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안녕하십니까?
  부여교육장 김영배입니다.
  충남교육 발전을 위하여 교육행정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시는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4년 부여교육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주요 업무 추진 총괄은 제시해 드린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어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은 다섯 가지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68쪽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학생 주도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자유학기-진로연계교육 과정, 농어촌 소규모 학교 공동교육과정, 학생 선택 중심 참학력 공동교육과정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학력 지원으로 초중등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독서·인문교육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지속 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및 초등 돌봄교실 운영을 내실화하여 배움으로 연결되는 교육 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교육 공동체와 함께하는 부여 행복교육지구 포럼과 행복교육지구 교육 박람회를 개최하여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정책을 수행하겠습니다.
  272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 학생 동아리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고,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 도움 자료를 보급하여 인공지능 중심의 소프트웨어 창의융합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꿈을 향해 도전하는 진로융합교육 실현을 위해 진로진학 상담교실, 진로융합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내 중고등학교를 연결하는 ‘꿈을 키우는 진로-이음 박람회’를 개최하여 진로진학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275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해 부여군 학생연합회의 다양한 학생 자치 활동을 지원하고, 민주시민교육, 생태환경교육과 연계한 원탁 토론회와 역사캠프를 운영하여 학생 자치와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공존과 상생을 지향하는 역사교육을 강화하여 세계문화유산 가치를 함양하는 백제 문화 전승교육, 국립 부여문화재연구소와 함께하는 고고학 발굴 체험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279쪽 안전하고 튼튼한 책임교육입니다.
  공정하고 균등한 특수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현장 맞춤형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건강지킴이증 발급, 일상생활 지원 특성화 프로그램, 방학 중 요리 실습 프로그램 등 촘촘하고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고 학교 업무 최적화를 지원하며 교권보호전담팀과 학부모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285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참여와 소통의 적극행정을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 정책을 홍보하고 학생연합회의 참여 토론회 및 교육재정 설명회, 부여군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특히 청렴과 신뢰의 책임행정 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청렴 캠페인, 청렴 동아리 활동, 교원 인사 정책 수립을 위한 권역별 의견 수렴에 현장 지원 정책을 위한 배움자리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289쪽 중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 중점 사업은 미래를 마주하는 소·부·리 행복교육입니다.
  환경교육, 예술교육, 디지털교육을 강화하여 부여의 미래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지역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사랑동아리, 학생생태시민위원회를 운영하고 에너지 절약 탄소중립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겠습니다.
  고운 심성 함양 초등 동요 부르기, ‘소부리 가을 예술축제’를 개최하여 학생 주도형 예술 활동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 개소, 상상이룸공작소 운영 확대 등을 통하여 학생 맞춤형 미래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291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나눠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4년 부여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영배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병관 서천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서천교육장 김병관입니다.
  2024년 서천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과 추진 총괄은 보고서 299쪽부터 301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2쪽입니다.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유아 놀이 중심 교육 과정 운영, 초중 연계 자유학기제 및 중고 진로연계교육 지원, 2022 개정 교육 과정 안착 연수 등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 과정 지원으로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겠습니다.
  서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내실화 및 소통과 공감의 교육 공동체 참여를 강화하여 배움으로 연결 확장되는 교육 공동체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305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도록 서천 미래교육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창의융합형 탐구 중심 과학대회, 체험 중심 수학 한마당, 서천 상상이룸공작소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미래형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 혁신 역량 강화 및 혁신 실천 사례 나눔,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작은학교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07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회 연합회의 리더십 캠프, 등교맞이 캠페인 등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가족과 함께 마음 연결 교육 활동’ 운영, ‘나는 너다’ 관계 중심 학교폭력 예방 활동, 회복적 생활교육 강화 등으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생태 전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별 탄소중립 실현, 에너지전환 교육을 실시하여 생태시민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310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순회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찾아가는 장애 공감 교육활동, 현장 공감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과 징검다리 교실 등 교육적 배려 대상 학생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 운동 동아리와 초등 생존수영 실기교육을 지원하고 안전한 보건·급식 환경 조성과 체험 중심 학교 안전교육을 강화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313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학생참여예산 토론회, 교육재정 설명회 등으로 학교 현장 중심 참여예산사업을 운영하고 원문 정보 공개 활성화, 교육정책 의견 수렴 등으로 참여와 소통의 적극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서천 미래교육지원센터 건립 등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통학버스 운전원 연수, 공동 활용 전담 버스 지원으로 학생 중심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하여 교육 활동 중심 지원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16쪽 미래교육 행복 서천 인공지능교육 활성화입니다.
  서천교육지원청은 미래교육지원센터 건립으로 AR·VR 지역화 프로그램, AI·로봇·코딩 프로그램, 미래교육 한마당 등을 운영하여 학생이 미래를 주도할 변혁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317쪽 녹색배움 맑은서천 생태환경 교육 활성화입니다.
  지역 유관 기관과 연계한 환경교육 운영, 학교별 반려 자연환경 보호 활동 및 소개발표회 개최, 마을 생태자원 활용 환경 융합 교육과정 실시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실천 중심의 생태환경 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끝으로 318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는 자료에 올린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서천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병관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진기성 청양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안녕하십니까?
  청양교육장 진기성입니다.
  청양교육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시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27쪽부터 328쪽의 일반 현황과 2023년 주요 성과,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총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30쪽 첫째,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비하여 현장 이해도 제고 배움자리, 학교 자율특색과정 운영, 신규 저경력 교사 전문성 신장 배움자리, 학교 안팎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지원을 통해 참학력으로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학교와 지역의 여건을 고려한 행복 자람 청양 초등 돌봄교실과 충남형 늘봄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지원으로 촘촘하고 안전한 돌봄 체제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감성을 깨우는 청양 동요사랑 잔치, 학교로 찾아가는 ‘감성 톡톡’ 음악회와 미술관 운영, 교원 대상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배움자리 등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로 학생들의 풍요로운 삶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334쪽 둘째,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관내 초중고 모든 학교에 구축된 AI 체험 교실을 활용하여 교사 학습 공동체의 연계 인공지능 융합 수업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AI교육체험센터를 건립함으로써 미래 인공지능 교육 준비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청양 영재교육원은 국제문화체험 프로젝트형 사사교육 과정으로 창의융합형 글로벌 미래 인재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청양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청양 진로직업체험박람회 개최, 교과교사 진학지도 역량 강화 배움자리 지원 등 학생 중심의 진로 교육 내실화를 위해 지역 유관 기관과 협업하여 다각적으로 학교를 지원하겠습니다.
  337쪽 셋째, 포용하고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청양학생회연합 리더십 함양 배움자리, 학생참여예산제 활용 학생 자치 활동 지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하는 정책 제안 원탁토론회 운영 등 실천 중심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일본 대마도 순국지 탐방, 정산 3·1 만세운동 기념행사, 격렬비열도 역사 기행, 청양문화원과 함께하는 역사탐험대 운영으로 공존과 상생의 역사·독도, 평화·통일 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영어로, 세계로, 미래로’ 배우는 영어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비전 아래 뉴질랜드 폰슨비 중학교(Ponsonby Intermediate School)와 협약을 맺고 중학생 해외 영어캠프를 추진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미래 사회 주체로 성장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40쪽 넷째,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취약계층 맞춤형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을 활성화하고 유아·놀이 중심 교육 과정 운영과 현장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모두가 평등한 배움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청양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여학생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유망 종목 육성 추진협의회 구성 및 운영, 학생 비만관리 교육 자료 지원 등 건강한 삶을 바꾸는 학교체육과 학생건강관리 체계 강화로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청양 학교지원센터는 선생님을 ‘아이들 곁으로’라는 교육 목표에 맞게 단기 수업 지원 및 기간제교사 채용 지원, 보건교사 순회 지원, 과학실 및 도서실 정리 지원 등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 여건 마련으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현장 체감형 학교 업무 최적화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344쪽 다섯째,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학교의 청렴문화와 공정한 인사 제도 정착을 지원하고 학교 현장 중심의 예산 편성과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을 강화하며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과 소통·공감의 교육행정 실현으로 고객 중심, 열린 민원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347쪽 중점 사업 1. 옹골찬 청양형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관련입니다.
  청양형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옹골찬 청양형 공동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자율특색과정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공동연구 기반의 온수업 나눔 주간 운영을 지원하고 마을교육 수업 자료를 개발, 보급하겠습니다.
  함께 공감하는 민·관·학 협의체 중심의 ‘책 봄 축제’, ‘온책 인문학 기행’, 작가와의 만남 등을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책을 통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공유하는 문·예·체 교육 지원으로 학생들의 감수성을 키우겠습니다.
  청양 어깨동무 체육 어울림 한마당, 학교 스포츠클럽대회,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 등을 지원하여 작은학교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과 핵심 역량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중점 사업 2. 함께 더(+) 배우고 성장하는 청양교육공동체 지원 관련입니다.
  집단지성의 소통과 나눔으로 배움과 성장이 살아있는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함께 더(+)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육 공동체 간 자율적인 연구 풍토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유형별 멘토링, 아카데미형 수업 나눔, 신규 교사 성장 동행 지원, 교권 회복과 보호 등 교육 주체별 주제 중심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동아리를 발굴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일반행정직, 교육공무직을 포함하는 모든 교육 공동체를 위한 더(+) 머물고 싶은 활기찬 직장 문화 조성에도 노력하겠습니다.
  349쪽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양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진기성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 보고는 이정순 홍성교육장 보고 차례인데 다리가 좀 불편하신 것 같아서 추진 계획으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김종하 예산교육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식 위원   일부러 깁스 감고 오는 거 아녀?

(장내웃음)

  몇 번째여.
○예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하   안녕하십니까?
  예산교육장 김종하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예산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5쪽, 396쪽 일반 현황과 397쪽 추진 총괄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다섯 가지 예산교육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98쪽입니다.
  첫째,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을 위해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과정과 기초를 다져가는 참학력 실현으로 교육 공동체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특히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 마을 연계·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과 100개의 마을 자원 지도 목록을 활용하여 진로 교육을 지원하고, 문해력 신장을 위한 독서토론 이끎학교 4교 운영, 학교로 찾아가는 ‘예독다독’ 인문학 콘서트 15교를 운영하고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로 삶의 주체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2쪽입니다.
  둘째,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을 위해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창의융합교육과 진로진학직업교육을 실시하고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에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작년 12월 새롭게 증축한 예산미래교육센터를 중심으로 AI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제6회 예산 청소년 e스포츠 한마당을 개최하여 힘차게 미래교육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충남형 IB학교 선도 교육청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수덕초, 덕산중, 덕산고, IB학교를 지원하여 미래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4쪽입니다.
  셋째,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을 위해 참여와 자치, 공존과 공생을 배워가는 시민교육을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학교, 가정, 마을이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고 윤봉길 청소년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애향심과 평화·통일 정신을 함양하고 예당호 환경지킴이 프로젝트, 예산 환경실천 학생 동아리 운영 등 지역 환경단체와 함께 실천하는 생태시민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영어권 국가 해외 어학연수 운영, 미래누리 국제화 선도 학교 운영 등으로 외국어 교육,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는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408쪽입니다.
  넷째,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을 위해 교육의 공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건강과 안전, 교육이 중심이 되는 학교문화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특수교육지원센터와 교육복지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교육적 배려 대상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학생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학교지원센터의 학교 업무 최적화 지원으로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하는 교육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412쪽 다섯째,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을 위해 참여와 소통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을 실현하고 청렴하고 믿음직한 적극행정, 책임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특히 교육 정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교육 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청렴문화를 구현하며 ESG 경영 활성화 정착을 위한 지원행정을 통해 교육 공동체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적극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415쪽입니다.
  2024년 예산교육지원청의 중점 사업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예산 상상톡 교육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예산미래교육센터를 활용한 AI교육 활동을 기본교육, 심화교육, 영재교육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6회 예산 청소년 e스포츠 한마당으로 이어지는 특색 있는 예산 미래교육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상생톡 생태환경 교육을 위해 예산 생태시민위원회와 예산 생태환경 학생 동아리를 조직 운영하고, 예산 지역 환경단체와 함께하는 예산 상상 더하기 한마당을 운영하여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을 전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총 10건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예산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종하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윤여준 태안교육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 태안교육지원청 교육장 윤여준입니다.
  태안교육에 관심을 갖고 애정 어린 지원을 해 주시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 태안교육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425쪽부터 426쪽에 제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주요 업무 추진 총괄은 427쪽을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태안교육지원청은 태안의 교육 여건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열 가지 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태안 미래교육을 위하여 무엇을 계속할 것인가, 그만둬야 할 것은 무엇인가, 새롭게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이 세 질문을 통해 2023년 주요 업무 성과를 성찰하였습니다.
  성찰 결과와 교육 여건 분석에 따라 도출된 과제를 바탕으로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24년 정책과제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28쪽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입니다.
  소규모 유치원 공동교육과정과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을 내실화하여 작은학교 및 유치원의 교육력 제고를 돕겠습니다.
  올해도 학습 지원 대상 학생 통합 지원을 실시하며 학생 맞춤 통합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사례 발굴 및 관리 내실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문해력 신장을 돕는 독서·인문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문학 테마별 북토크 기행을 추진하고, 교과 내용과 연계한 연극·전시회 등 인문학 체험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자체와 함께 학교별 특색 있는 학생 예술 동아리를 지원하고 천리포 수목원,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격렬비열도 등 태안의 지역적 여건을 활용하여 학생의 선택권과 주도성이 강화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을 이끌겠습니다.
  431쪽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입니다.
  2024년에는 충남교육청 마주온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과 교원 연수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중요한 교육 주체로서 학부모의 역할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태안 인공지능 융합 태안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가 2024년 상반기에 구축될 예정입니다.
  이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교과융합형 미래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434쪽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입니다.
  학생 스스로 운영하는 태안 학생기자단 그리고 지자체와 함께하는 청소년 참여기구 운영 등 학생 주도의 학생 자치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삶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우리 섬 격렬비열도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격렬비열도 탐방 프로그램과 함께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또래 중재 관계 회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생 중심의 변화를 이끌고자 합니다.
  ESG 경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을 전개하겠습니다.
  일곱 가지 실천 운동과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삶의 주체로 사회 성장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을 육성하겠습니다.
  437쪽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입니다.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 운영을 확대하여 장애 학생 인권 향상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학생 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학생 중심 맞춤형 통합 지원을 제공하겠습니다.
  여학생 체육 활성화를 위한 여학생 스포츠클럽대회를 운영하고 건강 문제 조기 발견을 위한 학생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등 건강 취약 학생 관리 지원을 통해 올바른 성장을 이끌겠습니다.
  또한 위기 학생 조기 발견과 치료비 지원, 자살 위기 및 관심군 학생 상담 치유 프로그램을 내실화하여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441쪽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입니다.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ESG 경영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교직원 청렴·부패방지·적극행정 지원 연수를 운영하고 교육 활동 중심의 효율적인 예산 운영을 위한 재정 분석과 환류를 통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책임행정을 이끌겠습니다.
  교직원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정책 이행에 대한 성과와 홍보를 교육 공동체 입장에서 자연스럽고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도록 전달하겠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태안 지역의 특색교육과정 운영교 홍보 영상을 태안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함께 협업하여 제작할 계획입니다.
  444쪽, 중점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에는 농어촌 학교의 장점과 태안의 특성을 살린 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간 협력을 통해 태안 미래 인재 육성 특화교육 프로젝트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태안 특화교육 프로젝트가 초등학교와 중학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 태안 특화교육의 지속성과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충청남도 태안교육지원청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 업무보고(교육지원청)

○위원장 편삼범   윤여준 교육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업무보고를 청취하시고 추가로 자료가 필요하신 위원님 있으면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없음」)

   없습니까?
  신순옥 위원님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공주하고 태안이 농촌 유학생 시범 사업을 처음 하더라고요.
  관련해서 운영 계획안 있으면 세부 계획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편삼범   위원님들께 잠시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위원님들의 오찬 및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3분 정회)

(14시11분 속개)

○위원장 편삼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일괄질의 일괄답변 방식을 병행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때에는 2024년 주요 업무 계획 몇 쪽인지 말씀해 주시면 집행부에서 답변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식 위원   홍성교육장님께 질의할게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홍성교육장 이정순입니다.
박정식 위원   주요 업무 추진 계획 371쪽에 보면 ‘학생인권의 날’을 7월 10일로 지정해서 운영을 한다고 했는데 이 날짜가 꼭 7월 10일인 이유가 있나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학생인권 조례가 제정된 날이 7월 10일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7월 10일을 인권의 날로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박정식 위원   학생인권 조례 제정의 날에 맞춰서 지정을 하신 것 같은데 지금 학생인권 조례 폐지 재심의가 들어온 거 알고 계시죠?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알고 있습니다.
박정식 위원   폐지되면 이 날짜가 무슨 의미가 있어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
박정식 위원   폐지되면 인권의 날 안 하실 거예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글쎄요, 그 부분은 좀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박정식 위원   아니, 학생인권 조례가 폐지가 되면 인권의 날이 없어지는 거예요?
  우리 교육장님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번 말씀해 보세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원래 충남 학생인권 조례 제정된 날로 7월 10일을 했기 때문에 만일에 폐지가 된다면 이제 그거에 대해서 어떡할지는…… 그러게요?
박정식 위원   “그러게요” 하면 안 되지.

(장내웃음)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저도 생각을 안 해 봤는데요, 지금 생각이…….
박정식 위원   하여간 학생인권 조례 폐지와 관계없이 교육청에서 임의로 날짜를 지정하는 것도 괜찮은 하나의 방법이고, 솔직히 학생인권 조례 제정한 날짜로 그 답변을 들으려고 유도를 한 건데 정확히 딱 걸렸어, 그러니까 이게.
  없어도 교육청에서 임의대로 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려고 여쭌 거고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박정식 위원   청양교육장님께 질의 좀 드릴게요.
  청양교육장님!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예, 청양교육장 진기성입니다.
박정식 위원   주요 업무 보고서를 보니까 다른 교육청하고 약간 다른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짜임새 있게 잘하셨어요.
  처음에 교육장으로 취임하시면서 굉장한 부담감을 갖고 취임을 하셨는데 이렇게 잘하실 거면서 왜 어렵다고 하셔요, 이렇게 잘하시는데.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말씀 고맙습니다.
  여전히 청양 지역은 여러 가지로 열악한 게 많기 때문에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정식 위원   초보 같지 않고 프로 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교육청에서 해야 될 일을 정확하게 딱딱딱 정리를 하신 것 같아서 이거를 읽으면서 굉장히 흐뭇하고 좋았고요, IB학교를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혹시 거기에 관련돼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중요 사항이 있나요?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저희 청양 지역은 작년에 초중고 IB학교 관심학교 준비 1단계를 운영했고요, 초등과 고등학교에서 내부 사정 때문에 좀 어려움을 표명하고 있어서 현재는 중학교 한 학교만 운영 중에 있습니다.
박정식 위원   그게 어디 중학교죠?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청양중학교입니다.
박정식 위원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정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성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현 위원   홍성현 위원입니다.
  교육장님들,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라고, 몇 가지 공통된 사항을 교육장님들께서 잘 참고해 주셔서 간부 회의를 할 적이나 교장들 회의를 할 적에 참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이 의원 생활을 10년 차 하면서 보면 공통된 사항이 지역에서 학교 시설의 대관 부분이에요.
  그런데 그게 변함이 없이 지금까지도 잘 안 되고 있다, 또 항상 보면 교장선생님이 자기 것처럼 되고 안 되고의 잣대를 들이댄다, 또 일선에서는 필요한 학교를 강당이든 뭐를 대관하게 되면 거기 금액에 맞춰서 대관을 해 주면 되고, 예를 들어서 어떤 계약서를 쓸 적에 문제가 있고 물건을 훼손하거나 하면 거기에 따른 약정을 해서 지불하면 되는데 항상 저희 의원들한테, 물론 다른 의원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천안·아산에 집중적으로 그런 민원이 오는 것은 저는 여기 계신 교육장님들 책임이 있다, 그러면서 일선 시에다가 대응 투자를 해 줘야 뭐를 짓는다 이런 얘기, 그게 참 위험한 얘기예요.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지역에서도 시의원들이나 군의원들이, 쉽게 얘기해서 도교육청에서 예를 들어 체육관이나 학교 시설을 임대해서 쓰려고 하더라도 부정적으로 여기니까 그런 선입감이 있는 거예요.
  아무리 김지철 교육감께서 좋은 안을 가지고 아이들 교육 안을 내더라도 일선에서 이런 부분이 이루어지면 그냥 한 번에 다 무너져요, 제가 봤을 때는.
  그래서 교육장님들께 제가 신년도에 부탁하고 싶은 얘기는 학교 시설을 분명히 교장선생님들한테 해서 이 시간 이후로 그렇게 되면 그 교장선생님에 대해서 제가 조사를 한번 해 보려고 해요, 얼마나 깔끔한가.
  지난번 행정감사 때 186번 갔던 부도덕한 그런 교장선생님이 있다는 것을 제가 기자회견 해서 한번 알려주려고 해요.
  그래서 본 위원은 이런 강당 학교 시설에 대해서 대관을 해 줘야 된다.
  이유를 불문하고, 예를 들어서 학교에서 쓰는 기간이 아니고는 대관을 해 주면 되는데 자기들 입맛에 맞게 하게 되면 그건 안 된다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천안교육장님 대표로 한번 답변 좀 해 주세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교육장 박종덕입니다.
  위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되고요, 저희들도 교장선생님들이나 행정실장들 회의할 때 적극적으로 학교 시설 개방하도록 그렇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학교에서 과대 학교 같은 경우에 시설이 부족하다 보니까 교장선생님들이 좀 꺼려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올해 저희들이 시설 보완 이런 것을 도하고 협의해서 개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홍성현 위원   나머지 교육장님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경을 써 주고 또 지금 임시회를 보고 계신 충남의 교육청 관계자들도 이 부분을 좀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당진교육장님, 당진 지역에서 당진시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해서 오늘 신문에 제가 봤어요.
  쉽게 얘기해서 기숙사 부분을 원안대로 해야지 축소해서 하느냐, 이 부분은 제가 알아봤더니 중투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 도교육청에서 편법으로 두 번 하려고 그러는데, 저도 이거는 잘못했다고 봅니다.
  그런데 사전에 그런 부분을 당진교육장님이 알고 있었는지 답변해 주세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당진교육장 김희숙입니다.
  사실 교직원 수양…….
홍성현 위원   숙소.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숙소는 저희가 관여하는 부분이 아니라서…….
홍성현 위원   도교육청에서?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도교육청 총무과에서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청 입장에서 답변하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홍성현 위원   그러니까 당진교육청에서는 그 부분을 잘 모르고 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렇습니다.
홍성현 위원   모르더라도 교육장님이 그거를 정확히 알아서 직원들로 해서 -거기 시의회 의원들이 몇 명인지 모르지만- 일일이 찾아가서 이 부분은 설명을 해 줘야 돼.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도교육청이랑 같이 상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성현 위원   왜냐하면 이런 게 신문지상에 나오고 원안대로 하라, 맞는 얘기죠, 원안대로 해야지.
  이것은 제가 내일 또 질의를 하겠습니다.
  다음에 본 위원이 행정감사 때 에어컨 세척 부분 또 존경하는 윤희신 위원이 얘기했던 공기순환기, 이 공기순환기는 추경에 예산을 반영할 겁니다.
  그러니까 공기순환기는 한 번도 안 했기 때문에 예산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장님들께서 시설팀장이나 과장들한테 공기순환기 추경에 반영하라고 말씀해 주시고, 에어컨 냉난방 청소 부분은 본 위원이 2020년도까지 한…… ’21년, ’22년, ’23년은 상관이 없고 ’20년도에 한 그런 학교는 3월까지 해서 3월 달에 자료를 제가 받을 거예요.
  3월 달 회기 때 받을 거니까 이 부분을, 만약에 3년이 지났는데도 청소를 안 한 학교 있으면 거기에 따라 어떤 제재를 하라고 제가 도교육청에 말씀할 거니까 분명히 2020년…… 이게 행정감사 자료에 나와 있어요.
  이게 행정감사 자료에 나와 있는 대로2020년까지 하고 그 후에 냉난방 청소를 안 한 학교는 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이거는 천안에 국한된 일인데 -이게 사실인지 모르지만- 제가 잘 아는 학교장이 있어요.
  잘 아는 학교장이 있는데 교사가 너무 갑질을 하고 아무거나 시비를 거나 봐요.
  이런 부분에 예를 들어서 교사가 터무니없이 교장님이 하는 일에 있어서 -그 교장이 잘못한 게 있으면 당연히 이해는 가는데- 그냥 잘못한 것도 없는데 사사건건 시비 걸고 해서 도무지 그 학교 못 있겠다 이런 민원이 저한테 들어왔었어요.
  제가 그 집 신랑도 누구 하면 다 아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저도 그 학교를 방문해 보려고 하는데 이런 일이 왜 이뤄지는지, 이게 결과적으로는 교장선생님을 도와줘서, 물론 교장선생님이 100% 다 완벽하다고 본 위원은 보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학교 구성체를 책임지고 있는, 각 교육장님 밑에 일선 교장선생님이 있으면 그 교장선생님을 정점으로 해서, 물론 교장선생님이 문제가 있으면 건의할 수 있는데 건의를 않고 그렇게 힘들게 하는 것 같아요, 내가 볼 때는.
  내가 그 교장선생님 잘 아는 교장선생님이에요.
  그러니까 그 교장선생님 신랑이 하는 얘기가 밤에 골방에서 울고 있어서 “학교를, 교장직을 더 수행해야 되나, 그만 둬야 되나” 이렇게까지 한다는 얘기가 있어요.
  이렇게 있는 건지, 이 부분은 공주교육장님이 한번 답변해 줘 보세요, 그런 게 있는지.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아니, 천안인데 왜 공주에서 답변을…….
홍성현 위원   아니요, 천안은 교장선생님이 모를 수 있으니까.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웃으며) 제가 답변드려야…….

(장내웃음)

홍성현 위원   아니요, 그거는 천안교육장님은 내가 아니까…….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공주교육장 류동훈입니다.
홍성현 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 답변해 보시라고 하는 얘기예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참 안타까운 사실인데요, 학생이 주체가 되고 학생을 교육 하다 보면 학생이 만족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그런 쪽에 초점이 맞춰져야 됩니다.
  교사가 우선이냐 교장이 우선이냐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같은 목표를 탄 한 배에서 서로가 격려하고 배려하고 공동의 목표로 나갈 수 있도록 교장들이 더 열심히 하고 선생님들은 또 같이 공감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가장 중요할 듯 싶습니다.
홍성현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이 좀 안타깝고 어떻게 보면 교장이 갑질 하는 게 아니라 선생이 갑질 하는 영향이 있고…… 누구라고 그러면 다 알 거예요.
  우리 충남교육청 고위직에 모 누구는 다 알 거 아니에요, 이렇게 얘기해도.
  그분이 퇴직했으니까 다행스러워요.
  그분도 사사건건 자기 형님이 누군지도 모르고 저렇게…… 그 사람은 제가 직접 목격했어요.
  저한테도 옛날에, 제가 뭐라고 한 적도 있는데 이런 부분이 좀 있는 게, 이게 과연 맞는 건지, 제재할 방법이 없는 건지, 그러면 제재할 방법 있는지 없는지 천안교육장님 답변해 보세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웃으며) 어려울 때 답변하라고…….
  위원님 말씀하신 학교가 어딘지도 알고 있고 교장선생님하고 상담도 하고 여러 가지 다 하고 또 학교에 저희들 장학사님들하고 해서 장학지도도 했는데요, 선생님들이 어려움을…… 사실은 선생님들도 치료를 좀 받았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좀 계셔요.
홍성현 위원   그렇죠.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이분이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시고 또 그런 것들에 대해서 교장선생님과 충분히 라포(Rapport-관계) 형성도 잘 안 되고 하다 보니까 이 선생님이 교장선생님에게 -말씀하신 것처럼- 약간 대들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학교를 어렵게 하는 상황이 있었던 건 사실입니다.
  저희들이 지금 규정이나 어떤 걸로도 사실 선생님을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요, 그래서 교장선생님께 말씀드린 건 교장선생님이 그 선생님과 좀 더 가까이 좀, 라포 형성할 수 있도록 좀 해 주십사 부탁을 드렸고요, 그리고 만에 하나, 저희들은 어쨌든 교장선생님은 복무 권한과 인사 권한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혹시라도 그분이 학생들 교육에 소홀히 한다거나 할 때에는 주의 촉구를 주든 경고를 주든 이렇게 해서 제재를 가해 주십사 그렇게 부탁드렸습니다.
홍성현 위원   저는 왜 그 얘기를 하냐면 내가 그 교장선생님을 잘 알아요.
  그리고 교육장님도 그 신랑 잘 알 겁니다.
  신랑도 성깔이 있는 분인데 저한테 자문을 구해서 “좀 참아라” 그런 건데, 저는 그런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 갔어요.
  그래서 말씀드리니까 교장선생님들, 물론 지금 교육장님 말씀은 제재할 방법이 없다, 그것도 이해가 안 가는 거예요.
  그것도 복무규정을 어떻게 도에서 만들어서 뭔가 해야 된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 마지막으로 본 위원이 얘기했지만 지금 물가도 여러 가지 오르고 상승하고 있는데 작년 자료에 보면 수강료조정위원회를 올해 열어야 될 학교 이 부분은 교육장들께서 이번에 2월 달…… 명예롭게 1년 반 교육장직을 수행하신 분들도 후임자들한테 잘 얘기해서 수강료조정위원회를 올해 열어야 될 데는 열 수 있도록 좀 해 주시고, 기간이 되면 이것도 열어야 됩니다.
  또 제재만 할 게 아니라 현재 받고 있는 금액에다가, 쉽게 얘기해서 위법이 안 되면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줘야지 받는 금액은 10만 원인데 지금 정해져 있는 건 7만 원이면 이게 불법이에요.
  그런데 관행적으로 받고 있는 게 10만 원이다 그러면 현실화를 시켜줘야 된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건 올리라는 게 아니라 교육청에서 역할을 좀 해 달라, 또 교육장님들이 아셔야 될 것은 공무원 중에서 학원 담당자, 사립유치원 장학사 또 학부 담당자 이분들이 힘들어요.
  천안 같은 경우는 학원만 교습소 합쳐 1500개인데 담당자가 몇 명 안 되고 그러면 올해 예산도 보니까 학원 쪽에 쓸 수 있는 돈도 잘라놓고, 예산을 좀 삭감하고 이런 부분을 교육장님들께서 어렵지만 재무과장이나 평생교육 팀장들한테 위로를 좀 해 줘야 돼요.
  이게 힘든 거예요.
  요새는 특히 옛날하고 달라서 옛날에는 -제가 학원장 출신 아닙니까?- 제가 학원연합회를 하게 된 동기, 의원도 하게 된 동기가 그래서 하게 된 거예요.
  생각이 없었어요.
  그런데 학원연합회장을 하다 보니까 만날 감사 나와서 여성 원장들 보면 감사 나온다고 하면 수업하다 말고 문 잠그고 도망가요.
  지금은 이제 그게 많이 나아졌지.
  그런데 거기 담당자들이 지금은 을이에요.
  옛날에는 그 사람들이 갑이었어.
  감사 나온다면 문 잠그고 도망가고 도에서 나온다면 벌벌 기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거꾸로 돼서 막 그냥 큰소리 쳐.
  뭐 때문에 나왔느냐, 못 보여 준다, 이러니까 담당자들이 힘들어.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본 위원이 아니까 여기 계신 교육장님께서 학원 담당자 또 사립유치원 장학사들, 사립유치원은 지금 많이 나을 거예요.
  그런데 이게 문제가 내년에 유보 통합되면 상당히 이 부분도 문제가 생길 거예요.
  그런 부분을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하여간 교육장들 고생하는 거를 우리 교육위원들이 알고 있지만 좀 더 진취적으로 새해에는 충남교육을 위해서 같이 열심히 합시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홍성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박미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옥 위원   공주 출신 박미옥 위원입니다.
  먼저 공주교육지원청 류동훈 교육장님,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얼마 전에 저희 충남과학고 현장 방문을 다녀왔습니다, 교육장님.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공주교육장입니다.
박미옥 위원   충남과학고가 열악한 환경 속에 있기 때문에 시설 개선 요구가 있었어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학생들이 오랜 세월 동안 지금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있다 보니까 여러 가지 불만이 많았고, 특히나 기숙사 시설, 남녀 같이 공동 기숙사, 공용으로 쓰는 화장실 이런 부분들이 먼저 개선이 돼야 되겠다고 하는 데 대해서 우리 방문하신 여러 위원님들도 같은 의견이셨습니다, 교육장님.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위원님들도 다 이렇게 보셨고 저도 느낀 바대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단계적으로 지원을 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에는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살고 있는 기숙사 이쪽에 대해서 리모델링 그리고 아이들의 씻는 실에 대한 어떤 칸막이 이런 정도 는 당장에 시행을 해야 될 것 같고요.
  도서실 리모델링, 소강당 그리고 천연 잔디 운동장 조성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학교의 계획이 먼저 나오고 그리고 저희들이 여건과 규모, 시기를 생각해서 검토를 거친 다음에, 이 관장 사항은 도교육청입니다.
  그래서 미래인재과랑 예산과랑 협의해서 계획을 세워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특히나 남녀가 같이 쓰고 있는 기숙사 부분은 고등학생인데 좀 분리가 되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 주신 대로 저희가 여러 가지 이전설 이런 부분 때문에 10여 년 동안 개선되지 못한 환경으로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어요.
  그래서 현장을 본 우리 위원님들도 상당히 놀란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말씀 주신 대로 한 번에 다 할 수 없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먼저 일단 학교의 요구를 확인하셔서 교육장님께서 한 3개년 계획 정도 잡아서 차근히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의 진행 계획과 내용을 좀 보고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충남과학고는 그렇게 해결을 해 주시고요, 얼마 전에 들은 유구중학교 통학 버스 문제 있잖아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박미옥 위원   교육 경비가 삭감이 되는 바람에 학생들이 개학하면서 통학이 좀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는데 현재 우선은 해결을 하셨다고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유구중학교가 작년만큼의 통학 버스 예산은 필요하다라고 공감해서 저희들이 가동할 수 있는 예산으로 지원을 하려고 약속을 했습니다.
  그래서 당장은 해결이 될 듯 싶은데 학교에서도 어떤 자구책 노력이 필요해요.
  그냥 저희들한테만 학생 수가 이렇게 되고 통학 거리가 늘어나니까 차량 한 대가 필요하다 이야기 하는 것보다도 자구책 노력과 함께 동선도 결정을 해 보고 같이 할 수 있는 공동 활용도 한번 고민해 보고 해야 되는데 그런 과정이 좀 누락된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섭외해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교육장님 말씀처럼 지금 저희가 언론 보도까지 됐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교육청과 시청이 서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더라고요, 언론에서는.
  그래서 소통의 부재가 아니었나 이런 생각이 들고, 실질적으로 내둥 운행이 되던 통학 버스가 사실은 줄어가지고 학생들 개학 때부터 운행을 못 할 상황에 이르러서 저에게 학부형의 요청이 오고 민원 요구가 올 정도면, 그런데 시의 입장은 본인은 이렇게 되는 줄 몰랐다, 시에서 교육 경비를 대고 있었는데.
  또 우리 교육청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라고 이렇게 얘기를 드렸다고 하는데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사실 우리 본 교육청에서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하고 급하게 수습을 잘하시려고 경비를 지원하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이렇게 이르기까지 사실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이런 사례들이 나올 수 있다라는 얘기죠.
  지자체와의 협의와 소통이 필요하다.
  소통을 잘하고 있는 공주 같은 경우에도 실질적으로 보면 현재도 어떤 말이 진실인지를 모를 정도로 서로 나의 문제가 아니라는 이런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어서 여기에 자칫하다가는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서는 안 된다.
  또 무엇보다도 학생이 한 명이든 두 명이든 통학 거리에 관계없이 학교를 갈 수 있는 것은 보장이 돼야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이런 문제가 불거져서 사실은 학부형들이 막 분노하면서 저에게 요청이 왔는데 빠르게 우리 교육청에서 대응은 해 주셨습니다만, 아직 해결이 안 된 사안이죠?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지금 거의 다 해결이 됐고요, 예산 지원을 통해서 작년만큼의 수준은 지원을 해 주기 때문에 해결은 됐고요.
박미옥 위원   그러면 시청에서는 추경에서 넣어준다는 얘기인가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시청에서 추경에 넣지 않아도 저희들이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이런 일들이 앞으로도 많이 벌어질 텐데 정말 작은학교도 많이 늘어나고 차량의 크기도 변화를 줘야 되고 그러면서 동선이나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공동 활용 방안 이런 것들이 획기적으로 언젠가 한 번 정도는 크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박미옥 위원   교육장님 말씀처럼 그동안 존경하는 구형서 위원님께서 통학 차량에 관한 -구조조정이라고 해야죠- 매뉴얼이 정확하게 서야 된다는 얘기를 했는데 지금 각 지역에서 5개 교육지원청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 소멸 지역이잖아요.
  이제 학교 학생들이 줄다 보니까 사실은 텅텅 비어 다니는데 저기에 우리가 버스비를 지원해 줘야 되느냐, 이런 단순한 셈법으로 인해서 문제들이 불거질 수 있고, 실질적으로는 이거에 대한 우리가 고민이 먼저 선행됐어야 되는 부분이더라고요.
  그렇죠?
○공주교육장 류동훈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래서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긴급하게 교육청에서 처리를 하셨지만 그냥 금방 봉합된 수준이지 어느 지역, 어느 곳에서라도 지금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아이들이 몇 명 안 되지만 거리가 멀다 보면 통학 버스를 1대, 2대 운영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지자체의 시각에서 봤을 때에는 ‘아니, 인원도 얼마 안 되는데 학생을 이렇게 운행을 하나’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사실은 어떤 조율이 안 된 상태에서 예산이 감이 돼가지고 이런 결과가 지금 나온 거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교육장님께서 슬기롭게 좀 잘 해결해 주시고요, 우리가 돈을 대는 거는 대서 해결을 하지만 앞으로 이제 이런 일들이 많이 있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계획도 좀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챙기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김희숙 당진교육장님!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당진교육장 김희숙입니다.
박미옥 위원   업무보고 자료는 잘 봤고요, 당진에서 여러 가지 혁신적인 교육 안들을 많이 내셨는데 제가 작년 행감에서 말씀드렸던 게 교권 보호 침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신규 활동으로 교육활동 보호 지원 강화라는 신규 사업을 새로 만드셨더라고요.
  이 내용을 좀 간단히 말씀해 주시죠.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이 교육활동 보호 지원 강화는 우리 교육청만 하는 건 아니고요, 올해 전체적으로 도교육청 차원에서 교육활동 보호 지원에 대한 매뉴얼이 내려오고 있고요…….
박미옥 위원   그러면 올해 전체적으로 모든 교육지원청에 교육 활동 지원 강화 사업이 들어가 있는 거네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위원님께서 여러 가지 걱정을 많이 해 주셨기 때문에, 그래서 도교육청과 협조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래서 신규라고 대표로 딱 올려놓으신 거예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저희는 힘써서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그래서 같이 하지만 더 힘을 쓰겠다 이런 차원에서…….
박미옥 위원   제가 물어볼 줄 알고 신규라고 넣어놓으신 것 같아요, 지금 보니까.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박미옥 위원   대책을 말씀하시라고 그랬더니 신규 사업 교육활동 지원 강화가 딱 올라와 있어서, 이게 답은 아닐 것 같고.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래서 이것은, 사실 앞으로도 학교폭력과 또 어쩌면 교육활동은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은 학생대로 보호를 해야 되지만 교사는 또 교사대로 보호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2개를 다 조율해 가면서 서로 존중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작년에 당진 같은 경우는 교권 보호 침해 사례가 한 3배 정도 증가를 한 이런 사례로 인해서 제가 작년에 말씀을 드렸던 거고, 급증한 데는 이유가 있었을 것 같아요.
  그 부분에 어떤 자구책을 만들어 주십사 하는 주문을 제가 드려서 오늘 어떤 자구책을 만들어 오셨는지 궁금해서 여쭤본 거예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이 부분은 올해 도교육청에서도 교권 보호라든가 사안 처리 통합 민원을 전체적으로 작년부터 손보고 올해 같이 하기 때문에…….
박미옥 위원   그렇죠.
  교육청에서 민원 접수가 되면 빠르게 처리하는 통합 민원 시스템을 하겠다고 말씀을 받았죠.
  그런데 당진만의 문제는 아니겠지만 특별히 사례가 많이 발생한 관계로 교육장님이 올해 좀 더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십사, 신규 사업이라고 올려놓으실 정도면 한번 잘 보겠습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고맙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리고 작년에 또 하나, 지금 결과 보고를 제가 못 받아서요.
  학폭 재심의 사건이 있었죠?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렇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 과정과 결과가 어떻게 됐는지 좀 말씀해 주시죠.
  그 과정에서 제대로 학폭에 대한 신고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리고 또 그 과정이 오랫동안 지연이 됐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결과는 어떻게 됐나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오늘 위원님께서 관심을 가질 거라고 예상을 했던 부분입니다.
  작년에 많이 걱정을 해 주시고 또 저희가 행정심판 청구를 해서 다시 한번 학폭대책심의회를 열었습니다.
  대상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른 팀으로 구성했는데 가해 부모님이 요구하시는 정도까지는 사실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요구한 거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실제로 저희가 다시 한번 학폭 심의를 열어서 다시 들여다본 결과 출석 정지가 7일∼10일 정도로 가고 그다음에 사회봉사가 이틀 정도, 2시간 정도 추가하는 걸로 해서 어쨌든 다시 학폭을 개최하고 현재 부모님한테 통보한 상태입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면 현재는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이 같은 학교를 다니고 있는 상황인 거죠?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원래도 시작하기 전에 한 학생은 이미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갔었고 또 기존에 다니는 학생도 물론 있습니다만, 아시다시피 소규모 학교다 보니까 분리 조치를 한다 할지라도 동선으로 만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그런데, 또 의외로 피해 학생 쪽에서도 전적으로 그 부분을 받아들일 만큼이 아니고 좀 들여다볼 부분이 많아서 저희가 가해 학생 학부모하고 전화하고 이 사항에 대해서 다시 한번 또 이야기를 했고요, 현재 저희 입장에서는 다시 들여다봤고 다시 학폭을 열었고 결과에 대해서 통보를 하고, 그래서 가해 학부모님한테 충분히 과정을 설명했고, 마땅치 않으면 그 과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을 드렸습니다.
박미옥 위원   이 사안이 좀 우려스러운 것은 그 학생이 사실은 지속적으로 학폭을 당해 온 상황이었다고 보고가 되었잖아요, 초등학교 때부터.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그런데 그게 들여다보니까 조금 더 말씀드리지 못하는 부분으로, 서면으로 있는 부분하고 현실적으로 다시 한번 봤을 때하고의 차이점이 있어서 그 부분은…….
박미옥 위원   현재는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이 같이 다니고 있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인다라는 입장이고 이제 좀 지켜보겠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학교에서 피해 학생에 대해서 굉장히 전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아무튼 지금 현재 사안으로는 다른 조치 방법이 없다고 하면 어쩔 수는 없겠으나 사실은 이런 부분들이 문제이거든요.
  그 아이들이 특별하게 -지금 조치가- 현장에서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피해 학생으로서는 -아이들이니까 그때는 또 좋을 수 있지만- 이 아이가 계속 생활하는 데 다시 한번 재피해를 입는다면 상당한 트라우마가 될 거예요, 현재도 그럴 것 같기도 하고.
  그런데 조치 사항이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분리 조치가 되면 좋을 텐데 그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그러기도 하고요, 또 저희가 전적으로 다시 보고 학부모 학급 회의 때…….
박미옥 위원   그러면 교사나 그 안에 있었던 다른 분들은 어떻게 조치가 됐나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다른 교사나 이런 부분하고는 지금 관계가 없고요…….
박미옥 위원   담임 교사라든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런 절차적인 부분이 빠진 부분은 저희가 다시 한번 다 받아서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실제 조금 고민되는 건 오히려 피해를 받았다는 학생들 둘 다가, 오히려 그 학생들로 인해서 전체적으로 다른 학생들이 굉장히 힘들어하는 상황인 거예요.
박미옥 위원   이거는 피해 사항을 교육장님이 지금 얘기하기가 어려워서 제가 따로 보고를 받겠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저도 듣고 싶은 얘기가 있는데…….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개인적으로, 왜냐하면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서 따로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렇게 하겠고, 그 보호 조치가 사실은 다 이런 식으로 -다른 학교들도 마찬가지지만- 강제 전학을 보내거나 이렇게 하기 어려운 사안이 있어서 분리 조치 못 하고 같이 학교를 다니게 된다는 것이 굉장한 부담으로 남는 부분이거든요.
  이 자세한 사안 또 그동안 이런 조치들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분들에 대한 사후 조치는 어떻게 됐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제가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그러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감사합니다.
  이정순 홍성교육장님!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홍성교육장 이정순입니다.
박미옥 위원   작년에 제가 행정사무감사 하면서 사실은 이 얘기를 드리려고 했었는데 도박 예방교육 있잖아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박미옥 위원   사실 도박의 심각성이 요새 상당히 대두가 되고 있어요.
  그렇죠?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박미옥 위원   자료 찾으시나요, 지금?
  그냥 대답하셔도 될 것 같은데.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박미옥 위원   그래서 제가 작년에 우려했던 것은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 발간한 청소년 도박 문제 실태조사에 따르면 도박을 접한 학생들이, 청소년들이 한 5% 정도에 해당이 되는데 실질적으로 암수율은 더 높을 거다 이렇게 추정이 되고 있고, 도박 중독자들의 반이 청소년이다 이런 보고까지 지금 나와 있는데, 작년에 제가 행감 자료를 받아본 바에 의하면 홍성 지역 초등학생들 중에, 저희가 도박 교육에 대한 의무교육이 있지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그게 ’21년…….
박미옥 위원   ’21년, ’22년 실시하지 않았고, 그런데 이게 ’23년에는 한 5개 초중고가 하지를 않았어요.
  그런데 이렇게 하지 않아도 아무런 상관이 없는 건가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제가 알기로 ’21년, ’22년에는 굳이 의무가 아니었고 ’23년부터는 의무적으로 하게 돼 있었고요, 그리고 그때 행정감사 자료를 제출할 때는 그 시기가 좀 일러서 그때 12월 자 기준으로 모든 학교가 다 예방교육을 완료했고, 그래서 제가 그때 위원님께 개별적으로 보고를 별도로 한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박미옥 위원   맞아요.
  그런데 이렇게 안 한…… 그러면 이것은 의무교육이고, 교육장님들에게 다 같이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도박 교육 있잖아요.
  청소년 도박이 지금 상당히 심각한 상태인 것 같아요.
  그리고 실질적으로 이거를 데이터로 잡을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피해액들도 어마어마한 금액들이 나오고 있다고 언론에 지금 보도가 되고 있어요.
  혹시 이 도박 교육에 대해서 올해 지원청에서 특별하게 시간을 갖고 계획을 잡으신 교육지원청이 있으신가요?
  도박 교육에 대한 시수 교육 외에.
  이게 1시간 정도 들어가나요, 도박 교육이?
  1시간 이상?
  그렇죠?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박미옥 위원   그래서 약물 중독이나 이런 것들하고 같이 합쳐서 하는데 실질적으로 보면 도박에 관계되는 부분은 심도 있게 다뤄야 될 부분이 있다고 보여져요.
  그리고 아이들이 사실은 이게 어렵다고, 이게 문제가 크게 되지 않는 걸로 시작해서 큰 문제가 되잖아요?
  빠져들고 돈을 잃고 하다 보면 주변에서 또 돈을 빌리고, 그리고 이게 라인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누가 좀 아시는 분 있으신가요?
  그래서 제가 듣기로는 선배들이 돈을 꿔주고 이거를 또다시 이 아이들한테 이자를 받고 이런 식으로 해서 더 깊숙이 빠져드는 문제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지금 사례를 보고받은 게 있어요.
  그래서 사실 수면에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부모들이 해결해 주거나 이렇게 하는 방법으로 지금 가고 있는데, 우리가 현실적으로 이게 문제화되지 않았다라고 해서 교육에서 뒷전에 있어서는 안 될 것 같은데, 교육장님, 누가 한번…….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교육장 박종덕입니다.
  제가 대표로 말씀드려도 될까요?
박미옥 위원   예.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지금 위원님 말씀대로 사실은 학교에 도박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에 중독된 학생들이 많은 것, 그것을 수치화하기는 어려울 텐데요, 지금 말씀 주신 부분은 저희들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고요, 지금까지는 사실 학교 교육에서 예를 들면 마약, 도박, 담배, 어떤 특정 용어를 학생들에게 교육한다 했을 때 그 역작용도 있을 수 있어서 저희들이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부분도 있고요, 이건 도교육청하고 같이 협의해서 학생들의 교육 자료도 만들어 보고 또 학교하고 협의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예, 교육장님, 그렇게 해 주시고요, 지난번에 보고받을 때에도 그렇게 말씀을 들었어요.
  역작용이 있을까 봐 그렇다고 하는데 사실은 그 역작용 이전에 아이들은 다 접하고 있어요.
  핸드폰으로 그보다 더한 것도 아마 다 보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말로 꺼내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이제는 현실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생각이 되니까 교육장님께서 건의드려서 각 교육지원청에서 좀 심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알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하나만 더 질문하겠습니다.
  이완택 서산교육장님!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서산교육장 이완택입니다.
박미옥 위원   하나 여쭙고 싶은 것은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학교 지원 13개교가 일몰 사업이 되었는데요, 그러면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학교는 자체적으로 운영이 되는 건가요?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표기상에 조금 문제가 있었는데요, 저희들이 13개 학교에 대해서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는 재원이 도교육청에서 지원한 재원 그다음에 교육 경비로 하는 재원, 우리 지역청 예산 이렇게 세 군데가 있었는데 금년에 교육 경비에 좀 어려움이 있다 해서 약 5500만 원 정도 줄어들었어요.
  거기에서 지원하는 학교에 지원할 수 없는 교육 경비가 좀 일몰됐다는 건데 전체적으로 일몰된 것처럼 표현돼서 죄송합니다.
박미옥 위원   그래서 지금 하던 사업을 어떻게, 더군다나 오케스트라 같은 거는 연속성이 있어야 되는데 일몰이 됐나 해서…….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추진하는 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박미옥 위원   추진하는 데 이상이 없습니까?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박미옥 위원   그러면 다행입니다.
  더불어서 통학 차량에 대해서 이법연 금산교육장님께 하나 여쭙겠습니다.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법연   금산교육장 이법연입니다.
박미옥 위원   여기 업무보고 자료에 보면 통학 차량 업무 경감을 위한 교육지원청 통합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게 어떤 내용인가요?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법연   그에 대해서 답변 말씀 드리겠습니다.
  통학 차량 계약에 대해서 구간별로 버스 회사에서 유불리를 따져서 개별적으로 계약을 추진하거나 학교별로 하게 되면 입찰에 응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저희들이 일괄 계약을 추진해서 입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아, 입찰을.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법연   예.
박미옥 위원   작은 데에는 안 가고 이런 경우가 있어서 그런 통합 방식이군요?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법연   예, 그렇습니다.
박미옥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논산계룡 이정석 교육장님!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논산계룡교육장 이정석입니다.
박미옥 위원   지역 연계 저녁 돌봄교실 확대를 지금 보고 자료에 올렸거든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박미옥 위원   주민자치나 아파트에서 저녁 돌봄을 한다고 하는데 몇 시까지 하나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8시까지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면 이건 늘봄교실하고 별개인가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지역에서 협조를 해 주시는 거기 때문에 늘봄교실은 아니고 2개 학교에서 하는데 논산시에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논산시에서?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박미옥 위원   그러면 시에서, 지자체에서 그 지자체에 있는 주민자치회나 이런 데하고 연계를 해서 이어준 거군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그렇죠.
박미옥 위원   사실 저는 이 돌봄에 대해서 -늘봄교실도 마찬가지지만- 주민자치회나 이런 파트에서 맡아줬으면 하는 바람이 좀 있었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지금 모델이 하나 나와 있어서 궁금했고,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면 이건 시에서 먼저 요청을 한 건가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작년에 시에서 해 준 걸로 알고 있습니다.
  2개 학교에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면 다른 학교도 지원하면 이렇게 해 줄 수 있나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지금 현재로 더 요청하는 곳은 없고요, 하지만 저희가 시하고 다시 협의를 해서 추가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아니, 이 모델에 대해서 궁금한데요, 주민자치회와 연결해서 하는 저녁 돌봄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자료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제가 자세한 내용은 지금 파악을 못 했기 때문에 위원님, 파악되는 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예, 자료로 주시면 좋겠습니다.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알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미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구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형서 위원   천안 출신 구형서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박미옥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내용이 늘봄과 연계돼 있는 지자체에서 마련된 별도의 돌봄 공간이 마련되어 있나 이런 이야기인데 저도 이거와 관련된 이야기를 드리려고 했어요.
  우리 천안교육장님!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천안교육장 박종덕입니다.
구형서 위원   금산이 그런 경우인지 모르겠지만 제가 파악하기로 다함께돌봄센터나 이런 거지 않을까 싶은데.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맞습니다.
구형서 위원   우리 천안도 지금 다함께돌봄센터를 지자체, 천안시하고 업무 협약을 맺어서 교육청에서 개소당 1억씩 지원해 주고 해서 연차별로 진행이 되고 있잖아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맞습니다.
구형서 위원   천안 같은 경우가 지금 ’23년도까지 5개점이 개소가…… 개원했다고 해야 되나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지금 5개 지점이 개소되어서 아이들 돌봄을 하고 있고요, 향후에 2024년, 2025년까지 12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래서 현재 기준에서 ’24년도에 예정돼 있는 데가 불당2동에 하나, 그리고 천안역 필하우스 에듀시티 그리고 8호점이 직산도서관.
○천안교육지원청교육국장 박종덕   예, 맞습니다.
구형서 위원   직산도서관은 사실 2019년도에 직산도서관 설립을 할 때 복합화 사업이라고 해서 다함께돌봄센터를 같이 집어넣어서 추진하던 건데, 기존에 소방서 이전과 관련돼서 이전해서 유휴 부지가 생겨야만 되기 때문에 좀 늦어진 걸로 알고 있기는 하고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맞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래서 예전에는 그냥 다 별개였어요.
  학교는 학교대로, 지자체 돌봄센터는 다함께돌봄센터대로, 교육부하고 보건복지부하고 업무가 나눠져 있다 보니까 이건 이거대로, 교육청은 교육청대로 진행을 했는데 우리가 늘봄과 관련된 것도 앞으로 연계를 많이 해야 되기 때문에 다함께 돌봄에 대한 부분도 지자체하고 연계해서 예산 지원도 해 주고,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는 있어요.
  그래서 저는 다함께돌봄센터는, 여기 교육장님들도 다 관심 가지셔야 되는 것은 우리가 늘봄을 추진하려고 할 때 학교에 유휴 공간이 있는 곳은 사실 늘봄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그 외에 어려운 게 있죠.
  인력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추가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계, 지자체와의 연계, 대학하고 연계 이런 것들이 부수적으로 어렵지만 일단 물리적 공간에 대해서는 소규모 학교라든지 이런 데는 유휴 공간이 있기 때문에 상관이 없어요.
  그런데 각 지원청별로 과밀 지역이 있단 말이죠, 학교 내 유휴 공간이 없는 곳.
  얼마 전에도 교사…… 노조였던가요?
  늘봄과 관련되어 있는 약간 항의성 집회도 하신 걸로 제가 뉴스를 접해서 봤는데 거기의 내용이 그런 거거든요.
  학교 유휴 공간이 없으면 1학년 교실들을 일부 수업 끝난 다음에 늘봄으로 이용하면 되지 않냐 이런…… 교육부가 가이드를 준 건 아니겠지만 그런 분위기가 좀 있다 보니까 정규 수업이 끝나고 늘봄으로 했다가 다음 날 또 정규 수업을 하려고 하면 담임 선생님들이나 이런 어려움들이 생기니까 그런 것들이 어려워서 그런 이야기들도 하신 걸로 알고 있고, 특히 천안 같은 경우에는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많이 개소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놓여져 있는 곳을 보면, 천안에서도 과밀 지역 중 불당동에 2개소가 있고요, 청당동에 1개소, 신부동에 2개소, 차암동에 1개소예요.
  그런데 이게 또 불당동에 2개가 있다고 해서 불당동 과밀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게 아니라 해당 초등학교에 연계돼 있는 지역에 몇 개가 있느냐도 중요하거든요.
  이게 무슨 말씀이냐면 불무초등학교하고 연계돼 있는 데는 불당이안아파트에 다함께돌봄센터가 있으니까 일부 활용할 수가 있고, 이번에 업무 협약을 통해서 하나 했던 것이 리더힐스에 업무 협약을 맺어서 거기다 개소를 할 예정에 있고, 그런데 상대적으로 아름초 방향에는 한 군데도 없고, 환서초 부분에는 한 군데도 없고 또 과밀 학교들이 되게 많은데 그런 데들에 대한 계획은 아직 없단 말이죠.
  이거에 대해서 교육장님의 앞으로 계획은 어떠신지.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에서 어려운 것은 저희들이 업무 협약은 맺었지만 시설비를 주거나 또는 대여 장소를 주는 것이 아니라 운영비를 드리고 있거든요.
  그런데 결국에는 지자체에서 장소를 확보해야 하는데 장소 확보가 어려워서 지금 사업이 지지부진하고 원하는 곳에 세워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래서 당부드리고 싶은 거예요.
  이게 학교 내에 유휴 공간이 없기 때문에 늘봄을 추진하려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건 무조건 당연히 맞고요, 그래서 지자체하고 연계해가지고 주민자치센터를 열어달라고 하든지 이렇게 하는 것도 분명히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아이들이 최소한으로 이동하는 거거든요.
  주민자치센터가 가까이 있을 리가 없어요.
  거기가 좀 멀리 있고 거기까지 또 하려면 이동 대책 해야 되고 인건비 들여야 되고 안전 대책 세워야 되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요.
  그러면 아파트 내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지금 천안의 몇 군데들이 아파트 1층에 있는 한 호실을 주민자치위원회가 매입을 해서 그곳을 리모델링해가지고 아이들 돌봄센터로 활용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요즘 신설되는, 그러니까 새로 지어진 아파트에는 그런 공간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들 돌봄센터를 확보할 수 있는데, 기존에 있는 밀집된, 오래된 아파트들은 그런 것을 준비하려면 개인에게 매입을 해야 하니까 그런 매입 비용이나 이런 것들이 많이 들고 또 실제 원하는 곳에 매입이 안 되기 때문에 지금 사업이 좀 늦어지고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최근의 분위기나 방향이나 이런 기준들을 살짝 말씀드리면 지자체에서 -다 마찬가지입니다- 다함께돌봄센터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의 별도의 임차료라든지 별도의 부지 매입이라든지 건축물을 짓는다든지 하는 행태는 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있는 곳에 임차료가 나가지 않는 형태에서 제공을 한다면 그 공간을 활용해서 센터로 만들어서 인력 배치도 해서 아이들 돌봄 기능을 할 수 있게끔 하거든요.
  그러면 무슨 얘기냐?
  이게 지금은 소규모 학교들 인근에 다함께돌봄센터가 그렇게까지 필요하지 않은 것이고, 결론적으로 과밀 지역에서 다함께돌봄센터가 필요한 건데 아파트들 중에서 그런 유휴 공간이 있는 곳을 찾아야 되는 것이고 유휴 공간도 40평 이상이 돼야 돼요, 최소한의 공간이.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35평짜리에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런데 지자체에서 이야기하는 거는 그래도 한 40평은 돼야 된다고 욕심을 좀 내는 것 같긴 한데, 제가 최근에 이런 중간 역할을 해 봐서 알거든요.
  그래서 천안시청과 충남교육청 둘 다 물론 이런 예산 지원도 하기 때문에 소통도 많이 되지만, 공간 확보하는 데 있어서 누구랑 이야기를 해야 될까요?
  결국에는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이나 대표성을 띠는 누군가들하고 같이 협의를 해야 되는 것이죠.
  그런데 그들에게 접근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도 있고 좀 막연하고 이렇다 보니까 중간에서 조금 역할을 해 줬더니 천안시청이나 천안교육청에서도 도움 줘서 되게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여기 있는 위원님들이 그것을 발 벗고 나서서 하시라는 말씀을 제가 드리는 게 아니고, 이게 주체는 사실 지자체거든요, 우리는 거기에서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고.
  그런데 결국에는 지자체가 주체가 돼서 만들지만 정작 이것을 이용하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란 말이에요.
  그래서 선제적으로 이걸 나서주셨으면 좋겠다, 과밀 지역에 있는 아파트들 중에서 다함께돌봄센터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들에 대한 파악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셔요?
  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셔야 될 것 같은데…….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사실 저희들이 지금 제일 어려운 게 공간 확보거든요.
  지금 아름초등학교 부근이나 또는 환서초 부근에 주민자치나 말하자면 아파트 대표자 회의에서 어느 공간 하나를 비워 줘야 되는데 실제 그런 것은 너무 어렵고, 우리 교육청에서 나서기에는 사실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나선다기보다 시청하고 지자체하고 파악을 같이 하는, 같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그 부분은 저희들 업무 담당 부서하고 도교육청하고 같이 3자가 되어서 서로 협의는 하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결국에는 다함께돌봄센터는 공모사업이에요.
  국비 지원받고 지자체에서 일부 비용 대고 천안 같은 경우는 업무 협약을 통해서 교육청에서 개소당 1억씩 지원해 주는 것인데 공모에 대한 지자체의 의지도 되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의지를 이끌어내려면 우리 교육청에서도 이런 부분들이 필요하다는 걸 어필할 필요도 있을 것이고, 그래야지만…… 우리가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건 아니거든요.
  결국 지자체가 움직이는 곳을 우리 아이들이 이용하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지금 간단하게 네이버에서 충남에 있는 다함께돌봄센터를 다 검색을 해 봤어요.
  아까 금산 같은 경우가 두 군데가 있더라고요.
  금산군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 2호점이 있고 서천도 세 군데가 있고 태안도 세 군데가 있고, 이거 말고도 1개소씩은 더 차이 날 수도 있어요, 최근에 개소했다면 여기에 업데이트가 안 돼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쭉 말씀드리면 서산이 네 군데, 태안이 세 군데, 서천이 세 군데, 금산이 두 군데, 공주가 다섯 군데.
  놀랐어요, 공주가 다섯 군데나 돼요.
  교육도시라서 그런 부분이 있는지…….
박미옥 위원   노력을 많이 하셨어요.
구형서 위원   교육장님이 노력하신 건 아니잖아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의원님도 같이 노력했습니다.
구형서 위원   아, 의원님이 노력했나요?

(장내웃음)

  이거 지자체에서 노력한 것 같은데.
  아무튼 보령이 네 군데, 그런데 이상하게 아산이 두 군데밖에 안 돼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아산은 여섯 군데입니다.
구형서 위원   여섯 군데예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구형서 위원   네이버에 업데이트 좀 하시라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아, 예, 알겠습니다.
구형서 위원   네이버에 두 군데밖에 안 나와요, 일단은.
  홍성이 두 군데, 제가 틀리면 틀리다고 말씀해 주세요.
  논산에 하나, 계룡에 하나, 부여에 두 개, 당진에 하나, 청양하고 예산은 없다고 나와요.
  없는 게 맞나요?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예, 청양은 ’25년도 말에 구축 예정입니다.
○예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하   예산교육장 김종하입니다.
  지금 보성초등학교가 과밀 학급이거든요.
  그래서 그 주변 지역주민센터에 1·2호를 3월 말까지는 오픈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아파트 내에 해서 3호점, 그래서 3개가 제 생각에는 3월, 4월에는 오픈이 돼서 아이들의 돌봄 기능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형서 위원   천안교육지원청처럼, 충남교육청, 천안교육지원청, 천안시하고 업무 협약을 맺었어요, 다함께돌봄센터를 추진하기 위한.
  여기 혹시 업무 협약을 맺으신 교육장님들 계시나요?
  천안밖에 없나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구형서 위원   지금 천안은 교육청하고 지원청하고 지자체하고 다함께돌봄센터 구축과 관련돼서 예산 지원도 하는 업무 협약을 맺었어요.
  여기에 혹시 업무 협약을 맺으신 교육장님들 계시나요?
  천안밖에 없나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밖에 없을 겁니다.
구형서 위원   지금 천안은 교육청하고 지원청하고 지자체하고 다함께돌봄센터 구축과 관련돼서 예산 지원 하는 업무 협약을 맺었어요.
  자, 그러면 다시 한번 여쭤볼게요.
  다함께돌봄센터 타 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청에서도 똑같이 예산 지원이 나가나요?
  안 나가요?
  여기는 업무 협약을 맺었기 때문에 천안만 나가는 거예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그렇습니다.
  천안은 업무 협약을 맺고 또 지자체에서 요청도 있어서 도에서 특별히 개소당 1억 원씩 지금 지원해 주고 있는 겁니다.
구형서 위원   타 지원청에서는 이런 부분을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당진도 역시 있는데요, 저희는 지원을 1700 정도 하고 있습니다.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저희들 공주는 물론 시에서 주관을 하지만 그 속의 프로그램이 굉장히 약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프로그램에 기초학력이라든가 아이들이 희망하는 프로젝트를 넣어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좋아요, 지금은 그냥 원래 운영되던 다함께돌봄센터를 운영하는 것이지만 나중에 우리가 늘봄이 좀 더 체계화가 되고 구체화가 되면 다함께돌봄센터와 같이 연계한 프로그램 같은 것이 강화될 것도 같으니까요, 다함께돌봄센터를 무조건 늘리고 싶다고 늘릴 수 있지 않아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지자체에서 공모를 통해서 예산을 부여받아서 그거랑 지자체 비용하고 매칭해서 설립하는 거니까 그런 부분들을 각 지역에서도 면밀히 파악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 한 가지는 아산교육장님한테 한번 여쭐게요.
  이건 천안교육장님한테 여쭈려고 했는데 좀 전에 여쭈어서, 공통의 이야기이기 때문에요.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제가 건의를 드렸던 것 중의 하나가 학원, 교습소, 개인 과외 등 교습비에 대한 부분을 나이스에 등록을 하게끔 되어 있어요.
  지난번에 다 모니터링하셔서 아시겠지만 그런 부분들이 잘되어 있지 않았죠?
  우리가 각 지원청마다 교습비에 대한 부분은 정해져 있고 몇 시간, 주에 몇 회 그래서 한 달에 얼마라는 비용이 나오는데, 나이스에 등록돼 있는 것이 그 금액하고 달리 등록돼 있어도 등록이 되어 있었던 경우를 지적하면서 이야기도 했었어요.
  무슨 말씀인지 아시나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구형서 위원   실제로 예를 들어서 계산상으로는 20만 원이 넘지 않아야 되는데 넘게 기재가 되어 있어도 우리는 그거에 대한 필터 없이 기재가 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말씀드렸던 거거든요.
  그러면서 또 마지막으로 제안을 드렸었던 건 그냥 어디 학원, 무슨 수업, 총 천몇백 분 이렇게만 해 놓으면 일주일에 몇 회 하는지, 한 번 갔을 때 몇 시간을 하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그러면 분당 교습비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게 파악이 안 된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그거를 명확하게 파악하려면 해당 과목은 일주일에 몇 번을 하고 한 번 할 때 몇 시간을 하기 때문에 한 달에 총 몇 분을 한다라고 해서 교습비가 이렇게 책정이 된다라는 것을 -우리가 실제로 그 학원에서 그렇게 하든지 안 하든지는 둘째 문제이고- 일단은 등록 자체에서 그렇게 명확하게 등록할 수 있게끔 -관리 감독은 우리가 하는 거니까요- 하라고 말씀을 드렸어요, 하신다고도 했고.
  그런데 지금 보면 여전히 안 되어 있어요.
  이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싶어요, 저는.
  이거 그렇게 어렵지 않은 거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이게 어려운 건가요?
○예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하   사실은 학원 교습비는 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하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 공무원들이 가서 인터넷에 등록돼 있는 거 검사하고 협의도 하고 했는데 어떤 절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구형서 위원   아니요, 다시 말씀드릴게요.
  제가 학원 원장인데 어떤 과목을 수강하려면 교육지원청에 등록을 할 거 아니에요, 그거를.
  그걸 등록할 때 수학, 하루에 1일 2시간, 일주일에 4회, 그렇죠?
  그러면 일주일에 8시간 하는 거잖아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2시간씩.
구형서 위원   그러면 6×8에 480분이고 480분×4주 하면 얼마입니까?
  1920분이잖아요.
  그렇죠?
  그러면 1920분 이렇게 나오게끔 등록하는 게 어렵냐는 걸 여쭙는 거예요, 지금.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그 부분은 제가 답변드려도 될까요?
구형서 위원   예.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나이스 시스템은 우리 교육청에서 양식을 변경하거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교육부에 양식을 보내서 교육학술정보원에서 그걸 바꿔가지고 전국이 통일되게 가는 거라서…….
구형서 위원   나이스에 그렇게 되어 있어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그래서 저희들이 이 부분은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을 조금 더 세밀하게 듣고 그렇게 하고서 가능한 여부를 한번 답변드려도 될까요?
구형서 위원   이미 가능해요.
  (핸드폰을 들어 보이며) 지금 나이스에 보면 교습 과정이 적혀 있고요, 교습일이 적혀 있고 교습 시간이 적혀 있어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그래서 교습비 변경록이라는 게 들어오면 저희가 그걸 건건이 다 등록을 하고 있어요.
  하고 있는데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과목 그리고 시간, 몇 회 이렇게 해서 정확하게 금액을 따지고 있는 단가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알아봐야 될 것 같아요.
구형서 위원   자, 이미 현재 기준의 나이스에서도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담을 수 있게끔 되어 있어요.
  항목을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학원들한테 가이드를 잘 제시만 해 주면 이런 부분들이 등록할 때 정확하게 될 수 있다라는 것이 첫 번째, 그리고 이것을 정확하게 등록해야지 우리 학원팀에서도 지도·단속을 나갈 때 이런 부분들이 명확하게 될 수 있잖아요.
  이것조차도 제대로 돼 있지 않으면 지도·단속에서도 어려움이 있는 것이고,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학부모들이 누구나 들어가서 이것을 보고 파악할 수가 있는데- 이걸 보더라도 뭐가 맞는지 모르거든요.
  그렇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맞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래서 제가 맨 마지막으로 당부 드렸던 건 학부모들이 나이스를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니 이런 부분들을 잘 안내할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해 달라는 말씀을 드렸어요.
  이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고 계세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나이스에 상세히 등록돼 있지 않은 사유라든지 이런 것을 저희가 검토하고 지도·감독은 하고 있는데, 결과 처리에 대한 거는 제가 현재 잘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거는 앞으로 하시고요, 학부모들한테 나이스에 대한 안내를 어떻게 하고 있냐는 거예요.
  이런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학부모들도 잘 확인하시라는 안내를 드리고 있냐를 여쭙는 거예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그런 것은 학교 가정통신문이라든지 우리 홈피를 통해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아니요, 그런 정도로 하는 게 아니라, 지금은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안내할 수 있습니다” 정도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고 이거를 업무 지시를 통해서 할 수 있게끔 해야 된다라는 거예요.
  저는 그거를 말씀드렸던 거거든요.
  기존에 왜 안 하고 있었어, 하고 있었죠.
  그런데 그냥 가정통신문 전체 내용 중에 한 줄 띡 쓰여 있어서 ‘여기서 확인할 수 있음’ 이러면 확인이 안 된다니까요.
  그거 보고 누가 확인을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을 강화하자고 하고 사교육에서 어떤 불법적인 요소들을 근절하자고도 이야기를 하는데 최소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을 하자는 거죠.
  저는 되게 무리한 걸 요구드렸던 게 아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을 하자는 이야기였던 거예요.
  제 기준에서의 최소한이 여기 계신 분들한테는 되게 크고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그런 부분을 말씀드렸던 거거든요.
  사실 이 정도로 구체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은 본청 할 때 말씀드려서 교육지원청 할 때는 이렇게까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는 않았었거든요.
  어쨌든 이 기회를 빌려서 말씀드리는 거니까…….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저희들이 학원 내에 가면 교습비 게시표라는 게 있어서 사실 공개는 다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점검 가고 하면 그걸…….
구형서 위원   이게 산 넘어 산인데 그 부분에서도 지적을 했었어요.
  A4 용지에다가 깨알 같은 글씨로 게시를 한다고 해서 학원에 가서 그거 찾아보는 학생이나 학부모 없습니다.
  어디 붙어 있는지도 잘 모르고 그냥 A4 용지 하나에다가 써 놓으면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그 기준도 바꿨으면 좋겠다는 제안의 말씀도 드렸었고, A3 가지고 글자 포인트는 몇 포인트라고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게끔 하자.
  주유소 같은 데 가면 우리가 가격 표시제 같은 걸 하듯이 저는 똑같은 개념이라고 보는데, 다른 것은 주유소는 들어갈 때 금액이 얼마인지 아는데 학원은 붙어있지만 금액은 알 수 없다는 거예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잘 알겠습니다.
구형서 위원   그런 부분들을 신경 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구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신순옥 위원입니다.
  각 교육장님들께서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작성하시면서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잘된 점, 잘못된 점을 살펴본 후에 2024년 새로운 계획들을 좀 더 심도 있게, 면밀하게 세우셨다라는 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도 이 업무 추진 계획을 정독하고 또 오늘 아침 교육장님들께서 업무 계획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에 깊은 공감을 하면서 함께 청취하였습니다.
  지난해 어려운 이슈들이 굉장히 많이 있었는데 2024년 새해에는 그런 어려움들을 우리가 좀 성숙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더 나아가서 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 충남교육이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몇 가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교육장님들께서 본 위원이 늘 관심을 가지고 강조했던 여학생 스포츠 체험 활성화에 대해서 타 교육청에서도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셔서 2024년도에 더 확대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지금 유인물을 하나 나눠 드렸거든요?
  유인물로 대체할게요.
  업무 계획서상에는 사실 여학생 체육 활성화에 대해서 많이 되어 있어요.
  아산 같은 경우에는 뉴 스포츠 빅발리볼이라든지 댄스 페스티벌 이런 걸로 해서 굉장히 호응이 컸던 걸로 알고 있는데, 다만 우리가 좀 더 생각해 볼 게 여기에는 학교의 체육 활동이 스마트하게, 다양하게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라는 거거든요.
  그런데 우리 충남교육청이 다른 거에 있어서는 AI를 중심으로 해서 디지털 전환 교육에 굉장히 앞서가고 있는데 체육은 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있어서 좀 해 주고, 천안교육장님!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신순옥 위원   오성초등학교에서 이렇게 스마트하게 VR 체육 교실을 하고 있다라는 거 알고 계셨어요?
  한 번 방문해 보셨어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가서 학교도 방문했고요…….
신순옥 위원   반응이 좀 어떻던가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아이들도 좋아하고 또 업체 관계자도 만나서 이야기를 했는데, 업체 관계자도 학교 유휴 공간에 설비하면서 아이들 체육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만족을 했고요, 학생들은 아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체육 교사들이 이런 스마트 체육 활동에 대해서 수업 나눔을 통해서 같이 공유를 하면 좋겠다라는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에서는 체육 선생님들끼리 교과협의회가 있어서 그분들끼리 서로 공유하고 있고요, 또 그곳에서 연수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저는 2024년은 무엇보다도 우리가 기본과 기초에 충실하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여기 주요 업무 파악에 보면 여전히 올바른 한글 사용이라든지 그다음에 투명하고 신뢰받는 교육 지원 행정을 위해서 이렇게 말씀들을 하셨는데, 이것들이 그냥 기술적으로 서술되지 않고 과연 여기 교육장님들께서 이 업무보고서를 작성했을 때 몇 번을 검토하고 이 자리에 나와 계셨을까라는 생각도 해 봤습니다.
  여전히 우리가 올바른 한글 사용 얘기를 하고 있지만 곳곳에 오타라든지 띄어쓰기, 맞춤법 이런 것들이 듬성듬성 보였습니다.
  이런 것들을 면밀하게 체크하셔서 다음에는 좀 더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보고서가 나오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어떤 지원청은 사실 내용 면에 있어서 굉장히 충실하구나라고 느낄 수 있었던 것은 내용에 대한 설명도 구체적으로 명시가 되어 있고 그다음에 대상, 기준, 횟수, 시기 이런 것까지 다 표시가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충실하게 반영이 되면 정말 잘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려고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좀 감안해서, 공주지원청의 류동훈 교육장님!
  우리가 올해 수학여행 지원하잖아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맞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런데 공주는 수학여행을 중학교 3학년만 전액 지원하고 그 외에는 계획이 없습니까?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이거는 지자체 보조 경비로 약 10억 정도 따와서요…….
신순옥 위원   전액을 지원하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일단 중학교 3학년 전액 지원입니다.
신순옥 위원   그 외에는 우리 조례에 의거해서 초중고 일부 지원을 하는 거고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그거는 별도로 지원하고요.
신순옥 위원   그러면 여기 계신 교육장님들께서 수학여행 지원을 하고 있는데 지금 일차적으로 올해 수학여행 참석을 할지 안 할지 여부가 다 가려졌죠?
  파악을 좀 하셨으면…….
    (○집행부석에서 학기가 시작 안 돼서, 2월 말이 지나야…….)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이것은 상반기에 운영하는 학교들은 작년에 결정이 되어 있고 하반기는 지금 준비 중인데요, 2월 달 지나야 아마…….
신순옥 위원   천안의 일부 학교에서는 벌써 결정을 해서 가지 않기로 결정이 났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이…….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저희들이 그건 아직 보고를 못 받았는데요, 보고를 받고 나서…….
신순옥 위원   그러면 파악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수학여행을 가는 곳과 가지 않는 학교에 대한 어떤 대체 프로그램이 있는지.
  우리가 이걸 지원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어려움 플러스 학생들이 경험이나 체험을 다 같이 누릴 수 있다라는 목표에 의해서 그런 걸 추구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학여행을 가지 않기로 했다라고 그런 결정을 통보했거든요.
  받았습니다.
  그래서 한번 파악을 해 주시기 바라고 가지 않을 경우에 어떤 대체 프로그램이 있는지, 아울러서 2024년도에 학교 공개수업을 하는 학교, 하지 않는 학교 이런 계획들이 있는지 살펴봐 주시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님, 지난번에 영재교육원 관련해서 누리집에 영재교육원 관련 지원이라든지 이런 카테고리가 없어서 생성해 달라는 주문을 했거든요.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예, 바로 생성시켰는데요.
신순옥 위원   해 주시고, 그다음에 결과, 체험학습 다녀온 후에 보고서를 누리집에 올려서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다른 교육청에서도 그렇게 해 주시기를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당진교육장님!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당진 김희숙입니다.
신순옥 위원   업무 추진 계획을 굉장히 잘 작성하셨어요, 내용도 충실하고.
  대부분 우리가 투명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위해서, 그다음에 우리 당진교육청을 어떻게 하면 당진 시민들에게, 당진 학생들에게 더 많이 알릴 수 있을까 이런 고민들을 하셨을 텐데 타 교육청에 비해서 좀 차별화되는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나누고 같이 했으면 좋겠어가지고, 아파트 관내에 엘리베이터 승강기를 이용해서 홍보하겠다, 간단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요즘 각 아파트마다 엘리베이터에 홍보하는 곳이 있습니다.
  매번은 못 하고요, 저희가 하고 있는 사업 중에서 꼭 홍보를 해야 되겠다라고 생각하면 당진시청 홍보 담당하고 저희 홍보 담당이 서로 연락을 해서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걸로 홍보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요즘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에 이렇게 보이는 모니터들이 있거든요.
  거기에 교육청 행사도 홍보하면, 거기는 지역 주민들이나 학생들이 유심히 많이들 보시니까 그런 걸 활용해도 좋겠다 싶어서 말씀을…….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좀 더 말씀을 드리면 작은학교를 엘리베이터에 홍보를 해서 1학년 학생 수가 아주 많이 늘었습니다.
신순옥 위원   당진교육청, 아까 민원도 잘해서 상도 받았다고 하는데 축하드립니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고맙습니다.
신순옥 위원   애써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예?
    (○집행부석에서 이미 다 하고 있는 교육청도 있다고요.)

(장내웃음)

  이럴 때 자랑 좀 하시고 그래야 적극적으로…… 보령교육장님, 자랑 좀 하십시오.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보령교육장 백정현입니다.
  아니, 지금 아파트 홍보 이런 것은 기존부터 보령시와 협의해서 쭉 하고 있는데 타 교육지원청도 그렇게 하고 있는 곳이 있을 거예요.
신순옥 위원   천안 하고 계세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은 지금 못 하고 있습니다.

(장내웃음)

신순옥 위원   예, 보령 잘하셨습니다.
  천안도 좀 배우시기를…….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배우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렇게 하고, 존경하는 박미옥 위원님께서 학교폭력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논산교육장님!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논산계룡교육장 이정석입니다.
신순옥 위원   지난해에 굉장히 큰 이슈가 있었어요, 논산에서.
  왜곡된 성 가치관으로 인해서 성범죄가 발생하는 그런 사건들이 일어나고, 그게 막 일어나고 나서 교육장님들이 바로 또 학교장 간담회를 했습니다.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그렇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래서 굉장히 잘하셨다는 생각이 들고, 우리가 학교폭력 관련해서 학교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교육청에서 일단 학교폭력 제로센터, 학교폭력지원센터 해서 현재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을 채용하고 계십니다.
  그렇죠?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맞습니다.
신순옥 위원   채용이 끝난 교육지원청도 있나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지금 아직 모집 기간 중입니다.
신순옥 위원   아직 모집 중이죠?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석   예.
신순옥 위원   어떻게 보세요?
  많이 지원하실 것 같으세요?
  천안은 한 20명 정도 모집 계획을 세우고 계시던데.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교육장 박종덕입니다.
  저희들은 50명 모집 예정입니다.
  지금 50명이 채워지지 않을 것 같아서 오늘 단톡방에 교장 선생님들께 지금 퇴직한 교원들이나 또는 주변에 있는 경찰관들을 섭외, 홍보 좀 많이 해 달라고 요청드렸습니다.
신순옥 위원   아무래도 좀 어려울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거죠?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신순옥 위원   어쨌든 채워지면 위촉이 되는 대로, 채용한 상태로 그냥 계속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하면 일단 조사관들이 나와서 사안을 다 조사하는 거죠?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일단 학교에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발생했다고 신고가 들어오면 저희들이 천안 같은 경우에는 지역이 넓어서 영역별로 조사관들을 구성해 놓고 그분들을 학교로 보내서 그분들이 직접 조사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신순옥 위원   학교폭력 관련해서 매년 이슈가 뜨거운데요, 우리가 한 축으로는 사안이 발생하면 이렇게 조사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을 하지만, 또 하나는 우리가 그 예방을 위해서 정말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을 하고, 학교라는 공간이 갈등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데 그 상황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했을 때 기초적인 문제에 대해서 예방 교육은 현재 어떻게 계획하고 계시는지.
  우리가 학교폭력예방 관련 법에 근거해서 하기도 하고 또 충남교육청에 조례가 있다라는 거 알고 계시죠?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알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그다음에 충청남도교육청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에 의거해서, 작년에 또 개정이 되었습니다.
  개정이 되었는데 여기에는 학부모 연수도 있고 학생들 교육도 있고 그다음에 교사들 연수가 있거든요.
  연수를 언제 하는지 계획이 세워졌습니까?
  여기 업무보고서에는 언제 하겠다라고 나와 있는 데도 있고, 학부모 연수는 빠져 있는 곳도 있고 또 일부는 그냥 교사들만 연수하겠다라고 되어 있고 다 그렇거든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제가 대표로 말씀드리면 대부분 교육청들이 다 비슷하고요, 학교폭력 예방 교육은 1∼2년 된 것이 아니라 이미 20년 전부터 계속 해 왔던 것이고, 단지 그동안 해 왔던 예방교육에서 이제 시대와…… 지난번에도 한번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들의 변화나 이런 것에 저희들이 못 맞춘 부분이 있어서 새로운 교육 자료를 개발해서 보급하려고 하고 있고요, 그리고 학부모 교육이나 교사 교육은 분기별로 계속 하도록 되어 있어서…….
신순옥 위원   언제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교사 교육은 학교 내에서 다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고요…….
신순옥 위원   그래서 조례에 의거하면 연초에, 새 학기에 해야 되는 거예요.
  학부모 연수도 마찬가지인 거예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다 하도록 되어 있어서, 학부모들도 모였을 때 하게 되어서 대부분 언제 많이 하냐면 입학식 날 아니면 학교교육과정 설명회 날 이럴 때 맞추어서 학부모 교육을 하게 됩니다.
신순옥 위원   내용에 충실을 기할 수 있도록, 사실 박미옥 위원님께서 도박 말씀도 하시고 마약, 흡연, 예방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교육이라는 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성폭력 예방 교육부터 시작해서 그 많은 교육과 학교폭력 예방 교육까지 다 포함해서 과연 선생님들이 내용을 얼마나 잘 담을 수 있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위원님, 하나만 말씀드리면 학교에서 준비는 많이 해요.
  보통 예방 교육 자료 하면 10여 쪽이 넘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 많은 것들을 학부모님들 다 모아놓고 하기가 어려워서 아시다시피 짧은 기간에 임팩트 있게 전달하다 보면…… 저희들이 최선을 다하고는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학교생활 규칙이나 이런 것들 안내를 하는 데 짧은 카드뉴스 이런 것을 만들어서, 학부모들에게 단체 문자를 발송하는 게 비용이 많이 듭니까?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그건 비용이 많이 듭니다.
신순옥 위원   우리가 e-알리미를 통해서 소식지를 받아 보는데 그냥 스쳐 지나가는 경우가 태반이거든요.
  그래서 그걸 좀 임팩트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서 학생 예방 교육에 기본 생활 습관이라든지 건전한 가치관 형성 그다음에 진로 교육 이런 것들이 다 포함이 되어야 돼요.
  그런데 대다수는 열심히 잘하고 있겠지만 일부 교사들은 내부 결재도 없이 그냥 이걸 하지도 않는 그런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일부 학생으로만 한다든지, 그냥 학년별로 모아가지고 한다든지 이런 것들이 있어요.
  실효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가 정말 기본과 기초를 굉장히 다져야겠다 생각이 들고, 이런 부분에 있어서 교육장님들께서 무엇보다 앞장서서 새 학기와 더불어서 신경을 각별히 써 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상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3분 정회)

(15시53분 속개)

○위원장 편삼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희신 위원   우리 교육장님들, 반갑습니다.
  윤희신 위원입니다.
  질문 드리기에 앞서서, 우리 윤여준 태안교육장님!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태안교육장 윤여준입니다.
윤희신 위원   그런데 이름만 불렀는데 왜 웃으세요?
  뭐 예상되는 게 있으세요?

(장내웃음)

  태안은 충남 도내에 있으신 분 아닌가?
  지금까지 윤여준 교육장님 한 번도 이름이 불리어지지 못했어요.
  그래서 제가 부른 겁니다.
  ’23년도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우리 태안교육청이 얻으셨더라고요.
  내용을 보니까 충남교육청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모든 기관과 학교 포함해서 793개 중 전체 1위를 하셨어요.
  이거 태안교육청 생긴 이래 처음인 것 같은데…….

(박    수)

  아, 예, 센스 있으신 교육장님들 박수 쳐주시네요.
  하여튼 축하드리고요, 793개에서 1등 한다는 것은 저는 79명 중에서 1등도 못 해 봐서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교육장님, 제가 지역 현안 좀 하나 질문 드릴게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말씀하십시오.
윤희신 위원   농어촌 지역이다 보니까 학생 수 학령인구가 계속 감소를 해서 근본적으로 여러 문제들을 갖고 있고 해결하려고 노력을 해도 실질적으로 학생 수가 줄기 때문에 쉽지 않은 현실인데 태안 군청 소재지 시내권 초등학교와 인접해 있는 초등학교, 인접해 있는 초등학교가 농촌지역이다 보니까 폐교 위기 내지는 학생 수가 너무 감소해서 학구 조정이랄까 통학 여건 개선을 통해서 인근 학교들을 나름 살리려는 정책이 큰 틀에서는 바람직한 건데 실질적으로 약간의 역기능이랄까, 시내권 학교가 역으로 학생 수가 급격히 줄어서 또 하나의 문제가 되고 있거든요.
  인지하고 계시죠?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인지하고 있습니다.
윤희신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장님 생각은 어떻게 갖고 계신가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사실 2010년도에 과대·과밀 학교 해소를 위해서 통학구역이 재지정 됐던 건데요, 지금은 소규모 학교를 탈피하면서 학교 간에 학생 수 때문에 그런 민원이 발생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저희가 시간도 많이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학교장하고 노선 점검이나 이런 것들을 학교공동체하고 논의를 통해서 이것은 시정할 수 있도록 한번 고민을 하겠습니다.
윤희신 위원   다른 교육지원청, 다른 시군에서도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은 들어요.
  농촌지역의 인근 학교가 사실은 다른 특별한 것이 없었는데 인근에 규모 있는 아파트가 가까이 들어서면서 그 학교에 대한 기대 심리들이 커지면서 그렇게  기존에 다른 학구에 있는 학생들이 가게 되는 상황인 거죠.
  거기의 핵심이 통학 여건이 가능하게끔, 통학 버스가 다니기 때문에 그런 거잖아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윤희신 위원   그래서 하나의 정책을 없애고 다시 바꾸고 이런 부분은 또 다른 역기능과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되는데 한번 면밀한 검토가 본 위원 생각에는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것을 급격하게 바꾸게 되면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행정예고 등을 통해서 신입생부터 조정한다든지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신 위원   그렇죠, 2개 학교가 잘 커갈 수 있게끔 해 주셔야 되니까.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희신 위원   그리고 같은 맥락으로 제가 작년도에 행정사무감사나 이런 데서도 언급을 했었는데 그 지역사회학교 근무 경력…….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가산점제.
윤희신 위원   예, 가산점제.
  갑자기 용어가 생각이 안 나네요.
  가산점제 같은 경우도 오랜 시간 그 제도를 통해서 역기능이 발생하다 보니까 작년부터 점수의 차이를, 인센티브를 주는 걸 줄였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농어촌 학교, 태안과 보령 같은 경우가 경력 교사들이 바로 빠져나가고 신입 교사 위주로 되는 역기능이 발생하고 해서, 저는 도교육청 차원에서 어떤 정책을 할 때 역기능이 어떻게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걸 예측해서 해 주셔야지, 그로 인해서, 하나의 정책으로 인해서 또 다른 피해와 손해와 역기능이 발생을 하니까 또 그것을 개선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모든 것을 15개 시군, 14개 지원청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제도와 룰을 갖고 적용하는 것은 분명히 아니지 않느냐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조례로서, 어떤 규칙으로서, 규정으로서 가급적이면 유연하게 그런 것들을 농어촌 지역, 과밀지역, 도농 복합  지역 이렇게 다 골고루 적용되고 혜택이 될 수 있게끔 앞으로 정책을 할 때에는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태안과 관련된 얘기가 많네요.
  그리고 사립 고등학교 같은 경우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이 지금은 공간 재구조화 사업으로 명칭이 바뀌었죠?
  사립 고등학교 태안여자고등학교의 이 사업이 중간에 조금 어려움이 있는 거 교육장님도 알고 계시죠?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알고 있습니다.
윤희신 위원   그래서 사립 고등학교, 사립학교 같은 경우는 도교육청 또는 학교에서 직접 사업을 시행하다 보니까 교육청에서는 큰 관심을 안 가지시는데, 제가 그 상황을 듣고서 학교를 직접 방문해 보니까 이거는 뭐 진짜…… 제가 교육위원회에 있기 때문에 지역에 그래도 좀 더 빠르게 대처하고 어떤 해결책을 잡아갈 수가 있지, 그렇지 않다라고 하면 학교 입장에서 상당히 어려움이 있고 공사 기간을 맞춰서 다음 학기에 우리 학생들의 수업을 원활하게 해야 되는데 그것에도 문제가 될 수 있지 않겠나라는 그런 문제의식을 제가 느꼈거든요.
  그래서 지금 다른 지역에서 사립학교가 공간 재구조화 사업들을 하는 지역들이 몇 군데가 있어요.
  제가 자료를 보니까 당진 같은 경우도 ’21년도, ’22년도, 혹시 사립학교 쪽에서 공간 재구조화 사업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적 있습니까?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저희도 신평고등학교가 하고 있는데 저희는 지금 계획대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윤희신 위원   잘되고 있어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윤희신 위원   다행스럽네요.
  구체적으로 어떤 어떤 부분이라고 제가 언급은 않겠지만 그래도 관내에 있는 사립학교에서 공간 재구조화 사업을 하는 학교들은 교육청 차원에서 관심 갖고 애로가 있는지 없는지 체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윤희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익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익현 위원   서천 출신 전익현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서천 시장과 관련해서 도교육청 이하 각 지원청 교육장님들!
  많은 애정을 가지고 격려해 주심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한 가지만 확인을 해 보고 싶어요.
  보면 내년도 -그러니까 ’24년도죠- ’24년도 예산이 많은 교육지원청에서 전년에 비해서 많이 줄어들었는데 일부 빼고는 다 줄어들었어요.
  그런데 그중에서 많이 줄어든 데가 보니까 서산교육지원청이 한 225억 정도 줄어들었고, 보령교육청이 158억 이렇게 줄어들었고 또 태안교육청을 보니까 한 179억 정도 전년에 비해서 줄어들었는데, 우선 태안교육장님!
  이렇게 많은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 줄어들었는데 지원청 운영에 문제는 없는지 간단하게 한번 답변 좀 부탁드릴게요.
  그다음에는 서산 그다음에는 보령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답변을 부탁드릴게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저희 교직원 공동 숙소가 140억 정도 이렇게 완공되면서 일단 운영을 하는 데 크게 지장은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예, 또.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서산교육장 이완택입니다.
  저희들도 공동 관사라든가 기타 시설에 관련된 예산에서 줄어든 부분이어서 프로그램 운영이나 교육과정 운영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걸로 보입니다.
전익현 위원   보령은?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보령교육장 백정현입니다.
  보령교육지원청도 그린스마트스쿨 사업 같은 거 연부액 조정으로 연차적인 감액 이런 쪽이 돼서 운영비 쪽은 큰 차이 없습니다.
전익현 위원   교육장님들, 나중에 예산이 줄어들어서 사업에 차질이 있었다고 하시면 안 돼요, 분명히 오늘 말씀하셨으니까.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알겠습니다.
전익현 위원   마지막으로 천안교육장님!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전익현 위원   규모가 커서 그런지 한 300억 넘게 했는데 교육장님도 마찬가지신가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천안도 연부액 조정하고 또 저희들 그동안 썼던 것 중에서 운영비를 약간씩 절약해서 사업 운영에는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전익현 위원   교육에 관련된 사업이니까 차질 없이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본 위원이 예산 편성할 때부터 나름대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적했던 사항들인데 예산이 전년도보다 많이 줄어들다 보니까 본 위원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이 취약계층과 관련된 학생들의 사업이 혹시라도 줄어들지 않았을까 많이 우려가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보니까 지금 취약계층이 아산 같은 경우는…… 아산교육장님 어디 계시지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아산교육장 박서우입니다.
전익현 위원   아산 같은 경우는 우리가 볼 때 천안 다음으로 많은 예산이 소요가 되는데, 특히 취약계층 예산이 굉장히 적은 것 같아요.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저희가  그동안 ’22년도부터 지자체 보조금으로, 사실은 2억의 행복복지지원금으로 받아서 사업한 부분이 있었는데 ’23년도에 삭감이 되고, ’24년도 올해도 거의 2000이 더 감액돼서 본예산도 감액되다 보니까 6700만 원 정도의 예산이 취약계층 학생의 예산으로 총계가 많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저희가 교육부 지정 학생 맞춤 통합 지원 시범교육청으로 3년 차 내년도까지 운영을 하게 돼 있어서 그 운영비로 충분히 충당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리고 내일 MOU 체결 계획이 되어 있는데, 저희 아산 지역이 교육발전특구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유형으로 하고 있는데 지자체에 그 내용이 같이 포함돼 있어서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한 사업 관련한 예산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측은 하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지금 본 위원이 파악한 자료를 보니까 취약계층 학생 관련된 사업비가 1억도 안 되는 데가 청양이 제일 적고요, 그다음에 서천 그다음에 태안, 예산, 당진 이런 정도거든요.
  그런데 아산은 규모에 비해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너무 적어요.
  지금 ’24년도 같은 경우는 6700이거든요.
  ’22년도에는 이게 근 2억이 넘었었는데 2억 8000…….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22년도에는 지자체 보조금 2억이 있었고 또 지역 후원금하고 해서 2억 8700만 원 이렇게 있었는데, ’23년도에는 지자체 보조금 2억이 빠지고 또 ’24년도에는 우리 지역 배분도 약 2000만 원이 감액돼서 6700만 원 정도 예산인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추가 지원될 부분이 있어서 어려움은 없을 것 같은데…….
  그리고 교육복지 우선 사업 관련한 학생 맞춤형 지원 사업비가 거의 2억 넘게 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아무튼 사업 추진에 차질 없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해 주시길 바라고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알겠습니다.
전익현 위원   우리 청양교육청 같은 경우는, 물론 인구 자체가 적고 또 그러다 보니까 학생 수도 적어서 그럴 거로는 보는데, 이게 천안 같은 경우는 2억 8000, 서산 같은 경우는 3억 9000, 그런데 2100만 원이면 너무 편차가 심한 거 아닐까요?
  무슨 특별한 사연이 있는지?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도에서 지역 배분 예산이 1900만 원 감액돼서 2100으로 지금 내려온 것이거든요.
  그래서 아마도 학생 수가 적다 보니까 그렇게 배분된 게 아닌가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어떤 배분에 의해서 학생 수가 큰 지역에 비해서 적어서, 취약계층 학생이 적어서 이렇게 되는 거는 이해가 가는데 예산 자체의 부족으로 인해서 그 사업 자체 규모가 줄었다라든가 이렇게 되면 이게 문제라는 얘기죠.
  그런 부분은 없나요?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아무래도 예산에 맞춰서 사업을 집행해야 되기 때문에 작년 대비 사업을 축소해서 운영하고 그런 형태로 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전익현 위원   본 위원이 염려스러운 부분이 그 부분이에요.
  예산에 맞춰서 이렇게 하다 보면, 기존에 있었던 사업을 지금 교육장님께서 답변하신 대로 줄여서 하다 보면 결국은 예산이 줄어드는 부분이 취약계층 아이들한테 전가되는 결과가 나온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우려스러운 거는 그렇게 돼서는 안 되겠다.
  어떻게 해서든지 간에 교육장님, 예산이 줄어들어서 관련 학생들이 피해를 본다면 가장 큰, 취약계층 아이들에 대한 피해는 엄청 아프리라고 봐요.
  그런데 이런 예산이 줄어듦으로 인해서 그런 아픔이 특히나 취약계층 아이들한테 전가가 돼서는 안 되겠다는 얘기죠.
  거기에 대한 대책이나 어떻게 하실 건지를 한번 듣고 싶은 거예요.
○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진기성   청양교육장 진기성입니다.
  유사한 사업을 인근 사업과 연계해서 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고요, 지역에 또는 충남 도내에 유관 기관이 있기 때문에 유관 기관과 연계해서 사업을 전개하면 부족한 사업비를 그나마 조금 보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이게 보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청양, 태안이나 서천이나 네다섯 군데는 보니까 취약계층 관련된 사업비가 다른 지원책에 비해서 굉장히 적습니다.
  이 부분은 본 위원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할 건데 우리 일선 교육장님들께서 취약계층 아이들에 관련된 사업만큼은 예산 부족으로 인해서 이러한 사업들이 축소된다든가 삭감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셨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알겠습니다.
전익현 위원   그렇게 꼭 좀 해 주셔서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부의 세습뿐만 아니라 교육도 세습이 돼서 악순환이 돼서는 안 되겠다.
  우리가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한테 뭔가 희망을 가지고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서 그러한 나쁜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우리 교육장님들, 꼭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서천교육장님, 몇 개만 여쭤보도록 할게요.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서천교육장 김병관입니다.
전익현 위원   오셨는데 답변 안 하고 가시면 머나먼 길 가시면서 심심하시니까…….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예, 알겠습니다.
전익현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우리 서천교육지원청에서 중요한 몇 가지  사업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큰 게 우리 지원청사하고 도서관 이전의 문제인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차질 없이 잘 추진되고 있죠?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예, 현재까지 진행형으로, 서천특화시장 화재로 인해서 저희들 일정에 약간 변동은 있으나 지금 현재 잘 추진이 되고 있고, 그래서 지난주에 1월 26일 날 서천군 의회 설명회를 마쳤고요, 그리고 언론인 설명회는 어제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그래서 2월 6일 날 지역주민설명회가 계획되어 있고 군과 업무 협약은 2월 15일 날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익현 위원   본 위원이 자꾸 왜 이 문제를 짚고 있느냐면 아시겠지만 우리 교육장님 임기가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임기를 늘릴 수도 없는 상황이고.
  어찌 됐든 청사하고 도서관 이전이 신속하게 추진이 되어야 되는데 지금 차질 없이 해 주셔야만,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관련된 예산을 다가오는 추경에 조금이라도 편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되지 않겠어요?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예, 그렇게 하기 위해서 지금 계속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그래서 한번 제가 여쭤보는 것이고요, 특히나 제가 지원청에서도 교육장님께 말씀을 드렸지만 도서관 같은 경우는 복합시설로도 하고 있다고 한다면, 서천에는 서천군 도서관도 없고 우리 교육청 도서관은 정말 동네 도서관 수준이고 이렇기 때문에 도서관 같은 경우는 군하고 협의를 하셔서 복합시설로 간다면 아주 바람직하지 않을까 이렇게 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잘 풀어주시고 계시죠?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예, 청사하고 도서관을 지금 함께 맞물려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익현 위원   꼭 차질 없이 진행하고 추진을 해 주시길 바라고요,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미래학교지원센터가 지금 정상적으로 잘 공사가 되고 있죠?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서천 미래교육지원센터요?
전익현 위원   예.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현재 공정률이 80%고요, 다음 달에 -내일부터 시작되는 2월입니다- 공사는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전익현 위원   그러면 입구 부지 걸림돌 부분은 어떻게 해소가 됐나요, 아니면 어떻게 하실 작정이신지?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그 부분이 아직은 미제로 남아 있고요, 그래서 서천군과 협의를 통해서 도의회 협조 지원 요청을 현재 한 상태입니다.
전익현 위원   미래로 진입로인가요?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예, 그렇죠.
전익현 위원   (웃으며) 미래로 진입로, 하여튼 그 문제를 우리 교육장님께서 계시는 동안에 성심껏 한번 해 주시길 바라고요, 전체 교육장님들, 우리가 다 같이 한번 고민 좀 해야 될 때가 되지 않았나 싶어서 당부 한번 드리겠습니다.
  우리 천안이나 아산, 당진, 서산 빼고는 농어촌 지역이라서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가 현실화되어 가고 있는 것 같고, 과거와 달리 이런 소규모 통폐합 문제가 지역에서 거론이 되더라도 과거와 같이 거센 반발이나 이런 것보다는 오히려 또 일부는 긍정적인 의견도 주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 지원청 교육장님들이 풀어가야 될 과제는 아니지만 어찌 됐든 현장 최일선에서 교육계 의견도 내셔야 되고 여론도 들어보셔야 되기 때문에 당부 말씀을 드리는 건데, 향후 이거는 분명히 우리가 이렇게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게 본 위원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 생각이라고 생각 드는데 이와 관련해서 각 지원청별로 여론도 들어주시고 어떤 방안으로, 어떤 학교를 대상으로 통폐합 할 것인가 이런 구상도, 그런 고민도 한번 하셔서 본청하고 논의를 해 주신다면 향후 통폐합에 대해서 논의가 될 때 좀 더 건설적인 소통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해 주시고요, 다음 임시회 때는 우리 교육장님들께서 나름대로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 우리 지역에서 통폐합은 어떻게 해 가는 게 바람직하겠다는 교육장님이나 지원청의 의견을 한번 만들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당부 한번 드리는데, 가능하시겠죠?
  꼭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전익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신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서천교육장님, 학생 수 현황 5년 동안을 제출하신 걸 본 위원이 좀 살펴봤는데 300페이지 보시면 유치원 원아 수가 2023년에 168명에서 ’24년 155명, 153명, 151명, 149명, 거의 변동이 없어요.
  그렇죠, 서천교육장님?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서천교육장 김병관입니다.
신순옥 위원   이 수치가 어떻게 나온 건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23년도에서 ’25년도까지는 3개년 유치원 배치 계획에 의해서 산출한 숫자고요, ’26년하고 ’27년도는 그 3개년에 견준 학령인구하고 취원율을 참고해서 추정치로 산출한 숫자입니다.
신순옥 위원   그 통계 수치는 어디에서 참고하신 건가요, ’26년∼’27년.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그러니까 ’26년하고 ’27년을 ’24년과 ’25년을 비교하고요, 그다음에 ’25년에서 ’26년 치 이렇게 그 숫자를 추정한 겁니다.
신순옥 위원   그런데 지금 봤을 때 155명, 153명, 151명, 이게 교육장님 보시기에도 이 수치가 거의 변동이 없다라고 보는데, 이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지금 현재 물론 ’25년까지는 저희가 체감할 수 있는 상황이고요, ’26년, ’27년은 대상 아동 수를 추정할 수가 없어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학령인구하고 취원율을 참고해서 했는데 이게 어떻다라고 지금 상황에서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신순옥 위원   지금 예상하기로는 저출생으로 인해서 점점점 학생 수 감소를 걱정하고 있는데 더 나아가서 신생아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유치원 원아 수도  줄고 있다라는 것이에요.
  그래서 어제 유치원정책연구소 발표에 의하면 유치원이 앞으로 5년 뒤에 30%가 폐원을 한다는 거예요.
  그러면 교육장님 보실 때 정원 충족률이라는 게 예측이 될 수 있잖아요, 이 데이터에 기반을 했을 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준비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 건지, 우리가 어떤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 했을 때 정원 충족률이라는 게 나오죠, 유치원 원아 정원 모집 수가.
  그러면 우리가 향후 몇 년 안에 정말 폐원을 할 수 있는 유치원이 나올 수도 있겠구나라고 하는 이런 예측이 돼야 뭔가 준비를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 서천 같은 경우는 지금 도시 단위에서 있는 유치원은 없고 대개가 지금 병설유치원이고 한 학급 단위입니다.
  그래서 숫자를 추정하는 데는 무리가 없지만 학급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자연 해소 되리라고 봅니다.
신순옥 위원   그래도 이 수치에 대해서 우리가 객관성을 담보하기에는 여러 방면으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아산 같은 경우에는 유일하게 14개 교육지원청 중에서 -다 감소하고 있는데- 폭발적으로 늘어나더라고요, ’23년 이후에.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아산 현황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110쪽 자료를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거기 학생 수 현황 중에 ’23년도에 유치원이 5250명 이것은 실제 원아 수고요,  그러니까 ’23년도에는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취원한 원아 수 그리고 ’24년, ’25년, ’26년, ’27년도 지금 거기 제시돼 있는 원아 수는 유치원 취학 대상 유아 수로 행안부 인구 통계 자료에 의한 수치입니다.
신순옥 위원   거기에는 어린이집도 또 포함이 됐다라고 제가 받았거든요.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어린이집은…….
신순옥 위원   2024년부터 2027년도까지 아산 지역 개발 예정…….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맞습니다.
  어린이집까지 포함된 수로 파악 했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니까 어디는 어린이집을 넣고 어디는 또 주민등록상 태어난 원아 수만 가지고 장래 인구 추이를 그렇게 예측을 했어요.
  그래서 참 이런 것들이 전에 우리 감사에서도 한 번 지적이 된 적이 있어요.
  충남교육청의 학생 수, 이 수치가 과연 제대로 된 것인가라고 하는 것에서 좀 문제를 제기했거든요.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그리고 장래 인구 추계를 5개년으로 한 게 아니라 주기가 짧아졌다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우리가 여기서도 5개년 계획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중장기 배치도 주기가 짧아져야 된다라는 생각을 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있어서 구체적인 계획을 잘 세우셔가지고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고 어디를 표본으로 삼을 것인지에 따라서 결과치가 달라지잖아요.
  우리가 기본적으로 정책을 세울 때는 그 수치 데이터에 기반을 해서 보고 어떤 정책을 세울 것인가에서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이런 부분이 좀 미흡한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지적하고 싶고, 그다음에 어디 한 곳이 3세, 4세, 5세였는데 0세를 포함시켰어요.
  그런 부분들도 참고해서 제대로 교육청에서 정확한 수치가 통일될 수 있도록 한번 고민을 해 주시기를 당부 말씀을 드리고요, 마지막으로 제가 농촌 유학생 시범 사업에 대해서 공주하고 태안 자료를 받았습니다.
  농촌 유학 시범 사업 관련해서.
  공주교육장님!
  사실 생각보다 많이 모집되지 않았던 건 같아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예, 맞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하고자 하는 의지도 좋고 역점적으로 생각해서 좋은데요, 주거 문제가 있습니다.
  빈집을 활용하는데 빈집의 차이도 또 많이 나요, 좋은 집이 있고 시원치 않은 집이 있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은 마곡초가 가지고 있어요.
  생태 환경이라든가 텃밭이라든가 치유 이런 쪽은 가지고 있는데 주거 문제가 조금 더 보완이 되면 그 취지에 더 합당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신순옥 위원   그래서 원래 주택 10채를 확보했는데 지금 선정된 결과는 딱 3명, 두 가정에 3명인 거죠?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지금 4명입니다.
  세 가정에 4명인데요, 공주 신월초 과밀이고요, 그다음에 천안불당초 과밀이어서 오기는 했는데…….
신순옥 위원   저한테 보내준 선정 결과는 3명, 두 가정이라고 되어 있거든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한 가정 신월초가 지금 왔다 갔다 하고 있는데 그 아이가 오면 4명까지 될 것 같습니다.
신순옥 위원   어쨌든 설명회도 하고 이게 왜 필요한지, 사실 이게 성공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타 시도도 있어요.
  그렇지만 우리는 시범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걸 좀 잘해서, 이 학교에서 이런 것들이 잘돼서 과밀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라고 보거든요.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그 부분을 잘 챙겨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마지막으로 태안도 마찬가지예요.
  태안 지금 혹시 선정이 됐나요, 교육장님?
  이원초등학교.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태안 같은 경우 지금 한 가정에 3명이 일단 경기도 권에서 들어오는 걸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우리가 다 열어뒀나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처음에는 안 열어줬었는데요, 안 되면서 타 지역으로 열린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그러면 여기 시범 사업에 특화 사업이 뭐가 있어요?
  이원초등학교가 가지고 있는 장점.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이원초등학교가 학생들 드론, 아까 위원님께서 여학생들 스마트한 체육 활동 이런 부분들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드론 축구대회가 있는데 이원초등학교 여학생들이 1등, 3등 이렇게 했었거든요.
  굉장히 드론 같은 게 특화되어 있고요.
  자연 환경이라든지 저희가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서핑이라든지 이런 걸 교육청에서 연계해서 조금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같이 고민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자체하고의 협의를 통해서 저희가 유튜브에 우리 태안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를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홍보 자료를 만들어서 전체에 띄워 볼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신순옥 위원   홍보 영상도 만드신다고 하니까 이 농촌 시범 사업도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최대한 지원을 하겠습니다.
신순옥 위원   각별히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고요, 저는 이게 우리 충남에서만 한정된 줄 알았는데 이것을 전국적으로 다 했으면 이게 얼마나 또 홍보가 되었는지 그리고 여기에 대해서 설명회는 또 얼마나 잘 준비해서 했는지, 여기 보여준 거에는 사실 사진이나 이런 것들이 잘 나와 있지 않아서 이것만 딱 보고서는 큰 매력을 못 느끼겠어요, 사실 외부에서 볼 때는.
  그래서 이런 부분에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신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정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식 위원   박서우 교육장님!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아산 박서우입니다.
박정식 위원   질의를 안 하려고 했는데 대충 책을 떨구다 보니까 하나 뭐가 눈에 보여서, 119페이지에 보면 학교생활 규정 제·개정이라고 쓰여 있더라고요.
  이게 뭘 말하는 거죠?
  제·개정을 하라고 권고한다는 말씀이세요, 안내한다는 말씀이세요?
  인권 친화적 학교생활 규정 제·개정이라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이거는 아까 홍성교육청 관련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하고 거의 관련되는 내용인데요, 재검토해서 추진한다는 의미고요, 인권 조례…….
박정식 위원   이거를 누가 재검토를 한다는 거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우리가 자체적으로 인권 조례에 관련해서 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적인 지도를 검토해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좀 찾아보자 이런 내용으로…….
박정식 위원   그런데 이게 각 학교마다 생활 규정 위원회가 있어요.
  거기에서 추진을 해서 운영위원회 안건이 올라오는 사항인데, 제가 알기로 이건 교육감 권한도 아니고 우리 교육장님 권한도 아니거든요.
  그런데 이게 쓰여 있길래 뭐 권고를 한다는 말씀이신 건지, 뭐 제·개정 하라고 안내를 한다는 얘기인 건지 제가 헷갈려서 여쭤보는 건데 이 생활 규정은 학교생활 규정 개정 위원회에서 다뤄가지고 제정을 하든 개정을 하든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우리 교육청 주요 업무 추진 계획에 이 내용이 있길래.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도교육청에서 내려오는 그 자료에 준해서 학교에 있는 어떤 생활 규정을 저희가 지도하고…….
박정식 위원   학교생활 규정 고시라든가 이런 게 있다라고 공문을 보내는 거지 제·개정을 하라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저희가 구체적으로 하는 거는 아니고.
박정식 위원   예, 할 수 없어요.
  그래서 이게 어떤 뜻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학생인권 조례 때문에 이렇게 된 건지는 저도 그건 알 수는 없어요.
  학생인권 조례와 관련돼서는 아닌 것 같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새로 제정하거나 또는 개정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지원청에서 한다는 그런 의미입니다.
박정식 위원   (웃으며) 그러니까 제가 그게 좀 납득이 안 된다 이거예요.
  납득이 안 된다.
  각 학교에서는 학교만의 자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생활 규정에 관련돼서는 생활 개정 위원회의 독보적인 권한이 있는 거고 그다음에 운영위원회로 안건이 넘어오는 거거든요.
  우리 교육감께서도 함부로 말씀을 못 하시는 게 생활 규정을 제·개정 하겠다라고 말씀을 못 하셔요, 솔직히.
  할 수 없어요.
  학교의 권한이죠.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자율적으로 개정하는 거죠.
박정식 위원   천안교육장님, 이거는 학교의 권한이잖아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예, 맞습니다.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예,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개정하도록 돼 있습니다.
박정식 위원   그러니까 여기서 왜 표기를 했냐 이거예요, 내 말은.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서우   저희는 생활 규정이나 학교 그런 규정들이 자율적으로 정당하게 개정되도록 이렇게 지도 하겠다 이런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정식 위원   (웃으며) 그러니까 사실은 지도도 할 수 없어요.
  그냥 학교에다 맡기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정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미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옥 위원   박미옥 위원입니다.
  저는 돌봄에 대해서 다시 조금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행감 때 말씀드렸었는데 돌봄 전담 교사가 없는 학교들이 좀 많이 있었어요.
  물론 10명 미만의 학생 수이기 때문에 그렇다고는 하는데 10명 미만이어도 또 있는 학교들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대표적으로 김영배 부여교육장님께 여쭙겠습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부여교육장 김영배입니다.
박미옥 위원   제 기억에 부여가 좀 많았던 것 같아요.
  그렇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박미옥 위원   올해는 어떻게 계획하고 계시나요?
  확보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시나요, 돌봄 전담사.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돌봄 전담사 3월 1일 자로 더 추가 선발 3명…….
박미옥 위원   확보해 달라고, 선발해 달라고 요청은 해 놓은 상태인 거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그렇습니다.
박미옥 위원   사실 저는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돌봄 전담사를 배치 못한다라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학생 수가 많은, 오히려 지금 소외된 학교들에는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그전에 대답을 들을 때 전담사를 구하기조차 어렵다는 얘기도 들었어요, 부여에서.
  그렇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맞습니다.
박미옥 위원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업무보고 과정을 들여다보니까 방과 후 돌봄 환경 개선을 위한 충남형 늘봄학교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이렇게 계획안에 넣으셨어요, 교육장님.
  그렇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박미옥 위원   그러면 지금 초등 돌봄 교사를 구하기도 어려운데 늘봄학교 교사를 구하는 것은 또 원활할까요?
  어떤 점에서 이 부분을, 사실은 늘봄학교를 우리가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또 예산도 원하는 학교들을 모집해서 지원이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부여 같은 현실에서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강사 수급이 가능할지가 좀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지금 부여 충남형 늘봄학교 운영은 3개교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거든요.
박미옥 위원   부여에는 늘봄 수요가 좀 많이 있나요?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지역이 농촌이다 보니까 수요는 그렇게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오히려 늦게까지 돌봄을 원하시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돌봄을 원합니다.
박미옥 위원   지금 보면 대도심 같은 데에는 맡길 수 있는 곳이 그래도 여유가 있다고 하지만 시골 같은 데에는 전담사도 구하기 어렵고 또 사실은 오후 늦게까지 맡기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보면 이게 농촌 지역에, 어촌 지역에 배치가 더 필요한데 사실 사람 구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지금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좀 확대 방안을 놓고 있는데 부여 여건으로 봤을 때 가능할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학교뿐만 아니라 마을 학교에서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늦게는 7시…….
박미옥 위원   지금 세 곳이라고 하셨죠?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학교는 세 곳이고 마을 학교는 작년 시범을 포함해서 6개의 마을 학교가 또 있습니다.
박미옥 위원   예,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또 많이 발생을 할 걸로 보여져요.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지금 돌봄 문제 때문에 사실은 학교 바깥에서 지자체가 운영하는 -아까 구형서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여러 형태의 돌봄 형태가 있거든요.
  그런데 사실 학교가 이걸 전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잖아요.
  지자체나 또는 마을 공동체와 함께하지 않으면 어렵거든요.
  특히나 부여 같은 경우에는 그런 시스템이 잘 활용이 돼야 된다라고 생각이 되어서 그런 사례가 나오면 다른 지원청과 공유를 해 주셔야 될 것 같고 또 확대를 한다고 했는데 말만 확대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전담사가 있어야 되잖아요.
  이런 부분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 주십사, 이거는 부여만을 두고 하는 얘기가 아니고요, 다른 농어촌에 있는, 농어촌을 많이 갖고 있는 지원청에서 관심을 가져야 될 얘기입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부여교육지구를…….
박미옥 위원   행복교육지구.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아니, 부여교육특구.
박미옥 위원   특구?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특구 지구 지정을 이번에 신청을 하는 상황에 지자체하고 지자체에서의 돌봄 센터, 청소년 돌봄 센터를 신축하고자 하는 이번 특구 계획안에 담겨 있거든요.
  그것이 설상 특구가 지원되지 않더라도 그 방향성으로 돌봄의 기능을 지자체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면서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알겠습니다.
  좀 우려가 되어가지고 말씀드리는 거고 또 좋은 모델이 나왔으면 합니다.
  갑자기 돌봄 수요랑 돌봄의 형태가 확대되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기반 조성은 되어 있지 않은데 이렇게 지금 사업만 확대되고 있다 보니까 어려운 점이 있어요.
  더군다나 기존에 돌봄 전담사도 구하지 못했는데 확대가 되다 보니까 부여는 한번 이렇게 지금 운영하고 있는 방법을 다음에 공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배   예, 알겠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래서 다른 교육지원청들도 돌봄 전담 교사가 없는 곳들이 많았어요.
  올해는 돌봄 교사 확보를 위해서 애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고 이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것도 각 교육지원청별로 모든 지원청에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데요, 조금 있으면 학생들의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돌아오고 있어요.
  얼마 전에 민원도 하나 있고 해서 제가 학교별 운동장 스탠드 마감 현황 자료를 받아봤습니다.
  우리가 운동하고 스탠드에 앉는 경우가 많이 있고 또 차양 시설이라든가 바닥에 맞는 마감제 현황이 잘되어 있는 곳도 있고 그렇지 못한 곳도 있는데 금번 학교별 운동장 스탠드 마감제 현황 조사를 좀 받아봤더니 스탠드를 보유한 학교가 관내 한 390여 개교가 돼요.
  그중에서 257교가 콘크리트 마감제를 그대로 유지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그 실태를 보면 우리가 운동하고 나면 바닥에 가서 스탠드에 앉는데 콘크리트 스탠드에 직접 앉는 거는 사실 좀 꺼려지기도 하고 이래서 다른 걸 깔고 앉거나 이렇게 하는데 학생들 건강은 물론이고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자료에 보니까 서산하고 금산이 마감제를 좀 활용한 케이스가 많아요.
  서산교육장님!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서산교육장 이완택입니다.
박미옥 위원   학생들이 사용하는 실례를 좀 보셨나요?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맞고요.
  콘크리트 바닥이 아닌 경우는 방부목으로 해서 아이들이 친화적인 그런 따뜻한 감도 있어서 선호하고 해서 ’22년도, ’23년도에 사업을 많이 했습니다.
박미옥 위원   그러니까요.
  그래서 지금 보면 콘크리트보다 목재로 한 케이스가 많은 곳이 서산하고 금산이에요.
  그래서 지금 학생들의 건강은 물론 또 위생적으로도 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 큰돈은 들어가지 않는 거라고 보여지는데 우리나라 다빈도 수술 질환을 보면 백내장 다음으로 많은 질환이 우리 특수 부위 질환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 지금 재정 여건은 좋지 않지만 올해 사업에 또 봄이 다가오고 있고 야외 활동이 이제 많아지는 계절이기 때문에 우리 교육장님들 예산이 허락한다면, 가능하다면 스탠드 환경 개선 사업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려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미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다 하셨죠?

(「예」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이 많은 질문과 또 많은 제안을 해 주셨는데, 저는 출신이 섬이라 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쭉 보니까, 업무 추진 계획서를 보니까 천안하고 금산하고 예산만 지금 ‘독도 주간’ 그런 표기가 없어요.
  천안은 작년 업무보고에도 없고 금산도 그렇고 예산은 작년에는 독도 주간이 있었는데 금년에는 없더라고요.
  독도 교육 안 하시나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아닙니다.
  저희들도 하고 있는데요, 주요 업무 계획에 표기만 안 돼 있을 뿐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검토해서 올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독도 교육 주간이라는 게 어떤 형식으로 교육을 하는 거예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저희가 주로 지역사회에 관련된 교육을 할 때 초등학교 중심으로 독도 교육을 하고 있고요, 지난번에 저희 천안이 부족했던 것이 태안의 격렬비열도 말씀해 주셔서 그쪽에 대한 교육도 좀 더 추가해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아시다시피 독도는 영토 개념으로 해서 일본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교육부하고 교육청하고 해서 독도 주간을 만든 것 같아요, 우리 영토 개념 차원에서.
  그런데 독도의 날이 10월 25일이거든요.
  그러면 저는 우리 충남이 앞서 가가지고, ‘섬의 날’이 8월 8일이에요.
  섬은 대한민국 모든 유·무인 도서를 포함한 섬의 날이거든요, 8월 8일이.
  그러면 우리가 이제는 독도 주간을 빼고 ‘섬의 날 주간’으로 해서 거기에 독도를 포함하면 좋지 않겠느냐 제가 말씀을 드리면서, 격렬비열도에 대해서 아시는 교육장님 계세요?
  태안교육장님?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태안교육장 윤여준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한번 격렬비열도에 가보셨어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가봤습니다.
  격렬비열도가 충청남도의 최서단 섬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또?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3개의 섬이 있어서 비열도라고 이렇게 알고 있고요, 지금 도에서도 거기에 접안 시설 등을 마련해서 우리 섬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그러면서 점차 학생들한테 섬에 대한 인식을 더 높여주려고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런데 교육장님들, 금년도부터는 격렬비열도와 더불어서 우리 충남의 섬에 대해서 아셔야 될 것 같아요.
  격렬비도는 세 마리 새가 일정한 간격으로 해서 각자 날아간다고 해서 격렬비도라고 이렇게 붙였대요.
  그런데 격렬비도가 독도보다 역사성이 얼마나 긴지 알아요?
  격렬비도는 7000만 년 전에 화산이 폭발해서 만들어진 거고 독도는 450만 년 전에서 250 그 정도예요.
  우리 태안교육장님은, 또 한 가지 제가 물어볼게요.
  괭이갈매기 알죠, 천연기념물.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예.
○위원장 편삼범   괭이갈매기가 많죠.
  태안에 가면 홍성교육장님도 보실 테고, 보령교육장님, 집단 번식지가 어딘지 알아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그거는 제가 잘 몰랐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아니, 천안은 더 모르겠지.

(장내웃음)

  괭이갈매기 집단 번식지가 몇 군데 있어요.
  특히 태안의 난도, 보령이나 서천에서 막 놀다 알 까러 거기로 가요, 난도로.
  홍도, 인천의 신도 이런 일정한 부분에서 괭이갈매기가 집단 번식을 하는 거예요.
  격렬비도, 태안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되는데 우리 교육장님이 좀 그러시네요.
  그래서 저는 섬에 대해서 우리 교육장님들이, 자료를 보니까 전부 독도…… 한두 군데 홍성에 격렬비도 교육 강화, 나머지는 거의 똑같이 독도 교육 주간 논산계룡도 독도 교육, 서산도 독도 교육, 서산교육장님!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서산교육장 이완택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고파도 가봤어요?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가봤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웅도는요?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웅도를 지나서 고파도를 갑니다.
○위원장 편삼범   아니, 그러니까 옹도 내려 보셨냐고?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거기에 느낀 점 없어요, 웅도?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아, 느낌이 부족했습니다.

(장내웃음)

○위원장 편삼범   당진교육장님!
  난지도 가봤어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예, 난지도 가봤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학생들 데리고 가봤어요?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학생들 격려하러 갔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아, 거기 아이들.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두 명이 있습니다, 난지분교에 학생들이.
○위원장 편삼범   이정순, 다리 아파서…… 죽도 가봤어요?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홍성교육장 이정순입니다.
  예, 죽도 가봤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느낀 거 없어요?
  그것도 홍성군 섬인데.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순   예.
○위원장 편삼범   태안교육장님, 가의도, 외도 가봤어요?
○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윤여준   외도 못 가봤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아니, 교육장님들이…….
  외도는 유인도이니까 그래도 가보셔야지.
  보령교육장님도…… 제가 안 물어볼게요.
  많이 안 갔을 거예요, 섬이 많아가지고.

(장내웃음)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보령에서 가봤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그래서 우리가 열도의 개념은, 우리나라에 특정 도서가 총 257개가 있어요.
  그중에 경상도, 전라도 다음에 우리 충청남도에 30개 있어요.
  30개 중에서도 격렬비도가 동서북 다 특정 도서에 들어갔어요.
  해식동(海蝕洞)이라는 거 얘기 들어봤어요?

(「대답없음」)

  제가 역사 교육 그만해야지 뭐.
  그래서 금년 교육장님들께서 충청남도 도내 학생들한테 우리 충청남도에 이런 좋은 섬들이 있고 주상절리, 격렬비도 있고 하니까…… 태안은 병풍도도 엄청나게 좋아요, 정말 병풍 쳐진 것처럼.
  그래서 섬 인식 조례도 만들었는데 우리 교육장님들께서 관심이 없어가지고 독도 주간, 교육 주간 이런 것만 다 이렇게 올려놓으면 조례를 발의한 제가, 또 우리 위원님들이 다 같이 발의했는데 좀 그렇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교육장님들, 우리 충남 섬, 특히 섬 인식 교육 활성화 조례를 꼭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예」하는 이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교육지원청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교육지원청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교육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답변 준비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회의를 마치기에 앞서 오랜 공직생활의 유종의 미를 거두고 2024년 3월 1일 자로 퇴직하시는 천안교육지원청 박종덕 교육장님, 서천교육지원청 김병관 교육장님의 간단한 인사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천안교육장 박종덕입니다.
  이런 자리도 오더라고요.
  37년 11개월 13일 근무했습니다.
  도의회에 천안교육청의 국장으로, 교육장으로 3년 6개월 근무하면서 사실 고민도 많았고 아픔도 있고, 즐거움도 있고 또 행복하기도 했고 그랬습니다.
  위원님들 계신 곳에서 드리고 싶었던 말씀은 사실 없었는데 조금 전에 갑자기 생각해 보았는데요, 사실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많이 드립니다.
  제가 그동안 의회에 여러 번 청취도 하고 참여도 해 보고 했지만 여기 계신 위원님들, 저희들을 질책보다는 함께 고민해 주시고 또 우리 교육을 함께 걱정하고, 특히 저희들 어려운 일 있을 때 짐도 같이 나누어 주시고 하셔서 -모르겠습니다- 다른 교육장님들은 모르겠지만 천안 저는, 교육장으로서는 위원님들께 너무너무 감사 많이 드립니다.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는 것 같고요, 제가 그냥 소회 하나만 말씀드리면 교육은 정답도 없고 해법을 가지고 길을 찾아나가는 거라고 저희들 생각하고 있습니다.
  행정 조직처럼 일사불란하게 어떤 것이 지시가 되고 그것이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저희들 묵묵히 아이들 교육에 충실하고 또 최선을 다해서 그렇게 해 올 거라고 생각하고요, 저는 떠나지만 저희 후배들은 그렇게 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이 도움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김병관 교육장님.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서천교육장 김병관입니다.
  첫 번째, 충남교육이고요, 두 번째, 언제 벌써, 세 번째, 견제와 균형, 네 번째, 유종의 미로 이렇게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산대사가 많이 읊었다라고 하는 ‘답설야중거(踏雪野中去)’ 내용처럼 ‘들판을 걸어갈 때는 발걸음을 함부로 하지 말라, 오늘 걷는 이 발자국은 뒤따라오는 이의 이정표가 될지어다’라는 교육 철학으로 충남교육과 인연이 되고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언제 벌써 시간이 흘러서 정년이라고 하는 종착역에 닿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흔들림 없이 내실 있는 교육을 항상 견제와 균형으로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주신 우리 교육위원회 편삼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늘 소통하고 동고동락해 주신, 우리 함께 배석하고 계신 동료 교육장님께 감사의 말씀도 드립니다.
  저도 퇴직 후에는 충남교육과 교육위원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여기에서 하나 부탁이 있는데 드려도 될까요?
○위원장 편삼범   예.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고 저하고 박종덕 교육장님은 그래도 발언대에 나와서 인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 저희와 함께 3월 1일 자에 이임하는 공주의 류동훈 교육장님, 늘 의회가 있을 때마다 선두 그룹에 항상 형성되는 서산의 이완택 교육장님, 당진의 김희숙 교육장님도 함께 자리를 옮기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내용은 여기에 함께 자리하고 계시는 위원장님, 위원님들께서 이임하시는 세 분의 교육장님께 힘찬 박수를 한번 주시면 어떨까요?

(박    수)

  위원님께서 박수 쳐주는 모습 처음 뵙습니다.

(장내웃음)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계제에 시간이 5분 남았으니까, 1분씩 할애해 드릴 테니까 우리 류동훈 교육장님, 떠나는 한 말씀…….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   (메모지를 꺼내며) 예.

(「저렇게 준비해 왔는데」하는 위원 있음)

(장내웃음)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1분 정도 주실 것 같아서 조금 준비는 했습니다.
  2007년도에 교육전문직을 시작했습니다.
  고향에서 교육장을 마감하고 이제 학교 현장으로 가서 일하게 됐는데요, 처음에 학교에서 근무를 했듯이 마무리도 학교에서 잘 하고자 합니다.
  외부에서 보는 교육장은 어떤 명예와 이름보다는 무한 책임과 능력을 요구했습니다.
  교육도시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 함께 노력을 해 주었던 우리 공주교육지원청 직원 여러분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한 열정으로 충남교육청을 같이 이렇게 했던 교육 동지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개인보다는 어떤 공동의 일에 그리고 가정보다는 직장이 그리고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어서 저에게는 공무원으로서 큰 보람이었습니다.
  남은 기간 미래교육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뜻을 같이하고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 두고 새로운 교육 변화를 위해 의지와 열정을 모아서 전진하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교육위원님 그리고 교육장 동지 여러분!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다음은 이완택 교육장님.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   저는 준비가 안 돼서 그냥 간단하게, 중국 격언에 이런 말씀이 있더라고요.
  “물 한 방울의 은혜는 넘치는 물로 갚아야 한다.”
  1년 6개월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교육감님을 비롯한 교육 집행부와, 그다음에 아까 박종덕 교육장님이 말씀 주셨지만 이런 분위기가 그전에는 없었던 것 같아요, 진지하고 토론하고 고민하고 했던.
  그러면서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이 경험을 잘 살려서 -제가 앞으로 3년 6개월 남았는데- 행복교실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애들 모습이 기다려지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다음은 당진교육장님.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희숙   1년 6개월을 생각해 보니까 저는 늘 즐거웠습니다.
  최종적인 말이 하는 일이 그때그때 어려웠는데 이틀만 지나면 어려움은 다 잊어지더라고요.
  그래서 1년 6개월을 늘 즐겁게 매번 했습니다.
  그것이 1년 6개월 동안 여기 계신 우리 교육위원님들의 힘이 가장 컸던 것 같고요, 또 미약한 저를 당진교육장을 하도록 해 주신 김지철 교육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늘 많은 일들이 있긴 했어요.
  어쩌면 돌이켜 봤을 때 저는 급식 건이 가장 컸던 것 같아요.
  다행히 의회 할 때 위원님들께서 안 여쭤보더라고요.
  당진시에서 직영으로 하던 급식을 위탁으로 돌리는 그런 위험이 있었습니다.
  사실은 그렇게 하면 저희는 상당히 어렵죠.
  그래서 한 3개월 동안 사실 굉장히 많이 고민을 하고 또 지역 주민들과 학부모 모두 한마음으로 해서 지금 하는 것처럼 직영으로 그대로 가는 걸로 그렇게 했었는데, 매번 여러 가지 위기가 있긴 했었으나 또 슬기롭게 잘 지낸 것 같습니다.
  그런 걸 보면, 제가 좋아하는 시가 강은교 시인의 ‘사랑법’이라는 시가 있어요.
  맨 마지막 구절에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어쩌면 제가 제 등 뒤에 우리 지원청 식구들이 그 역할, 역할을 해 줬기 때문에 어려워도 어렵지 않게 잘 극복하고 왔지 않나 생각하고, 보이지 않는 그 등 뒤의 힘으로 앞으로도 학교 가서 열심히 살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다시 한번…… 아까 우리 박종덕 교육장님, 38년이요?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   37년 11개월입니다.
○위원장 편삼범   약 38년간 우리 충남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우리 박종덕 교육장님 또 김병관 교육장님,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교직을 떠나시더라도 충남교육 사랑과 우리 교육위원회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길 바라고, 또 우리와 함께 하시다가 떠나시는 우리 류동훈 교육장님 또 김희숙 교육장님, 이완택 교육장님께서도 우리 교육위원회와 함께했던 그 순간을 기억해 주시고 앞으로도…… 우리 교육위원회 8명뿐입니다.
  8명 잘 기억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들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오늘 교육장님들께서는 우리 위원회에서 보고해 주신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고,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다각적으로 검토·보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0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