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4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회의록

제3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1월26일(금)  10시30분

장  소  복지환경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계속)
  3. 가. 4개 의료원(천안·공주·서산·홍성) 소관

(10시36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안녕하세요?
  당진 출신 이철수 위원입니다.
  금일 김응규 위원장님께서 부득이하게 자리를 비우시게 된 관계로 충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7조에 따라 본 위원이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충청남도 의료원 원장님들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2024년도 갑진년 새해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올 한 해도 여러분들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고 소망하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도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애써 주신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의료원에서는 항상 도민이 만족하고 체감하는 최고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위원회도 충남 도민 모두의 행복을 위해 보다 더 알차고 성숙한 의정 활동을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사일정에 따라 충청남도 4개 의료원 소관의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대하여 당면 현안 사항을 감안하시어 심도 있는 질의와 심사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 개선 사항이나 발전 방안 등이 있으면 적극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의료원장님들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 성실하고 명확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안건 상정에 앞서 의사 진행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발언 시간은 10분으로 진행하고, 추가 발언이 필요하실 경우 추가 발언 시간을 요청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은 5분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계속) 
가. 4개 의료원(천안·공주·서산·홍성) 소관 

(10시39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충청남도 4개 의료원 소관을 상정합니다.
  먼저 이경석 천안의료원 원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주요 업무 계획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추진 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천안의료원장 이경석입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천안의료원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유원돈 관리부장 참석했습니다.
  최희정 총무과장 참석했습니다.
  조남수 총무팀장 참석했습니다.

(인    사)

  보고서 177쪽입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 현황 그리고 2024년도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 그리고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그리고 도의회 관련 사항 처리 상황, 기타 참고 사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178쪽의 기본 현황입니다.
  기구 및 기능을 보시면 기구는 3부 3실 1본부, 17개 진료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79쪽, 정·현원 현황입니다.
  정원은 425명인데, 현원은 382명입니다.
  의사가 7명, 간호사가 37명, 약사가 1명, 이렇게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주요 기능은 지역 주민의 건강 보호를 위한 필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의료 급여 등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 안전망 기능, 국가적 재난 발생 시 거점 치료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분야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그리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공보건의료 시책의 수행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 180쪽의 예산 규모입니다.
  금년도 예산 규모는 약 650억 정도가 되겠습니다.
  세입세출 자세한 내용은 도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비가 13억, 도비가 25억 정도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181쪽, 2024년도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입니다.
  업무 여건은 코로나19 전담 병원 지정 해지 이후 이탈된 환자의 회귀가 늦어짐에 따라 환자 감소로 경영 상황이 악화된 상태입니다.
  진료과별 특화 진료를 부각시키고 지역 책임 의료를 통한 지역 주민의 건강 지킴이로서 충실히 수행하고자 하고, 비상 경영 기반을 중심으로 의료진 및 시설·장비 등을 보완하여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운영 방향으로는 지역 책임 의료 기관으로서 공공보건의료 협력 체계 구축 및 건강 안전망 사업을 통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담당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며,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구축과 의료 질 향상을 높여 점진적 환자의 증가를 이룰 수 있도록 진료 중심 병원을 제고하고자 하며, 지역사회 건강검진 알리미를 통한 건강검진 대상자에 능동적 대처를 통해서 검진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2024년도 운영 평가 A등급 그리고 지역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운영 목표 설정 및 성과 관리 등 자립 경영을 토대로 혁신적 경영 실천으로 경영 정상화를 하고자 합니다.
  182쪽,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점 사업 추진 계획으로는 첫 번째로 병원 정상화 추진 계획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악화된 의료원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경영 개선을 위한 비용 절감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그거를 위해서 자립 경영 기반 조성, 그리고 공공보건의료 사업 지속 추진, 그리고 현금 유동성 강화 방안 마련, 그리고 다양한 대응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83쪽, ’23년도 지역사회 공공의료사업 역할 추진입니다.
  공공병원 역할 수행, 그리고 지속적인 공공보건의료 사업 추진으로 주민에게 신뢰받는 공공병원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는데 공공보건의료 협력 체계 구축 사업, 재택 의료 서비스, 그리고 취약계층 진료 지원 사업, 건강 안전망 사업, 외국인 행려자 진료 지원 사업, 그리고 다음 쪽으로 취약계층 건강검진 사업, 취약계층 예방접종 사업, 만성질환 관리 사업, 치매 검진 사업, 가정간호사업, 의료 취약지 의료 지원 시범 사업, 그리고 취약계층 시니어 건강하세효(孝) 검진 지원 사업 등 11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85쪽, 어린이병원 기능 특화입니다.
  지사님의 공약에 의해서 어린이병원으로서의 특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역량 강화와 장비 및 시설 보강으로 주야간 진료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 단계별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1단계로 이미 소아과 진료를 개시했고, 2단계로 진료를 확대해서 야간 진료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갖출 계획입니다.
  그러고 나서 3단계로 전문성이 강화되는 체계로 하고 있는데, 이미 완료한 소아청소년과 운영을 시작했고, 지금 2단계를 진행 중이고 3단계로 입원실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186쪽, 소아청소년과 리모델링 공사의 내용은 도면과 같은 방식으로 추진 중이고, 사업 추진 경과와 사업 추진 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87쪽, 천안의료원의 장애 친화 건강검진 기관을 지정해서 운영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중증장애인들이 검진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국비와 지방비를 지원받아서 유관 기관과 협업을 하면서 장애인 검진 절차 및 서비스를 도표와 같이 제공하고자 합니다.
  188쪽으로 이어져서 연도별 장애인 단체 검진 실적을 보시면 2020년도 ’22년도 ’23년도 이렇게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업 추진 경과와 향후 추진 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89쪽, 의료 서비스 질 관리 강화입니다.
  의료 질 향상 활동을 강화하여 QI 활동을 계속 추진하고, 우수 과제에 대해서 포상을 하고 있습니다.
  환자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있고 또 표준 진료 지침 관리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진료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지표 관리를 하고 있고, 이러한 질 관리 활동을 통해서 의료의 질 향상 및 관리로 도민 만족도 향상과 환자 안전관리 활동 강화로 원내 안전사고 예방, 안전 문화가 정착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190쪽입니다.
  안전한 진료를 위한 감염 관리 체계 강화입니다.
  직원들의 감염 관리도 강화하고 감염성 질환자 및 면역 저하 환자 관리를 하며, 감염 감시 및 감염 지표를 관리하고, 유행성 감염병의 위기 대응 능력을 훈련을 통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병원의 환자·직원·내원객이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안전한 병원을 만들고 원내 의료 관련 감염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191쪽입니다.
  병원 홍보 활성화 계획입니다.
  지역 주민과 상호 간의 의사소통으로 인지도·이미지 제고와 경영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인터넷 및 미디어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적극적 교육과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다각적 홍보로 호스피스 완화 의료 및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강점을 홍보하고, 공공의료팀 연계 지역사회 홍보 활동, 교육 보조 인력 지원, 요양원, 요양병원 등 가정간호 진료 및 협약을 통한 연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192쪽입니다.
  당면 현안 사항입니다.
  기숙사 증축 사업입니다.
  간호사 등 3교대 근로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 기숙사 증축을, 거의 완공이 됐습니다.
  수용 인원은 52명으로 되어 있고, 추진 사항은 2024년 1월 25일 날 공사 준공이 됐고, 현재 공정률은 96%입니다.
  다음, 193쪽에 보시면 새로 건립된 간호 기숙사의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194쪽입니다.
  두 번째로 공조설비 분리 공사입니다.
  21병동·31병동·41병동 3개 병동이 1개의 공조 시스템이어서 병동 하나만 따로 분리를, 격리를 할 수 없었던 것을 각각 분리해서 병동별 독립적 격리 병동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비 15억 6000만 원을 들여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공사의 내용은 195쪽 도표를 참고하시면 되겠고, 사업 추진 경과 및 향후 추진 일정도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감염병 대응 시 상황에 따라 병동별로 독립적 운영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196쪽입니다.
  도의회 관련 처리 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처리 상황입니다.
  시정 요구가 3건, 제안 사항이 24건, 모두 27건 중에서 추진이 완료된 게 14건, 추진 중인 게 13건입니다.
  추진 완료 된 사항은 의료원 경영 공시 내용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로 전자 의무 기록 시스템 개선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다음에 197쪽, 세 번째로 의료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의료원 원장은 의료원 경영 관련 교육훈련 등을 강화하기 위해서 국정원 등에서 하는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식당 종사자 근무 환경 개선입니다.
  별도의 개별 단독 공조기를 통해서 공기질이 개선되었고, 식당 종사자의 폐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병원 내 소상공인 대상 유연한 계약 기간에 대해서는 저희 안의 카페와 매점에 대해서 임대료 감면 및 계약 기간 연장을 하였습니다.
  198쪽, 천안의료원 노후 장비 교체 추진입니다.
  10년 이상 된 장비 비율이 약 10% 정도 되는데, 이것들 중에 노후 장비를 2023년도 6종 그리고 2024년도에도 6종 교체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10년 넘었다고 해서 다 바꾸는 거는 아니고 상태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교체하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을 마련했고 이를 적극 홍보해서 처음에는 좀 불평들이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많이 순응하고 있습니다.
  아홉 번째, 의료 인력 확보 방안 강구입니다.
  의사 구인이 굉장히 어렵습니다만,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방에 지원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때문에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열 번째로 의료 소외계층 지원 사업 적극 추진 및 홍보입니다.
  장애인 건강 주치의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시설 및 장애인 단체를 통해서 홍보를 해가지고 천안시 노인 통합 돌봄 재택의료 시범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또 취약계층 시니어 건강하세효(孝) 건강검진 사업, 그리고 의료 취약지 원격 진료 시범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열한 번째, 다양한 홍보 전략 마련입니다.
  대상 타깃팅을 통해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해서 병원을 중심으로 6개 읍면 소재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연령대별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교 복지관에 의료와 관련된 강의를 진행해서 의료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질병에 대한 지식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지역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홍보를 시행하였습니다.
  열두 번째로 장례식장 비용 감면 제도를 재검토하였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의 추천 감면은 없고 기존 감면 규정 외의 감면은 승인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열세 번째로 의료 인력 장기 근속자 또는 고난도 업무 종사자를 위한 처우 개선 방안 마련입니다.
  장기 근속자 및 고난도 업무 종사자에 대해서는 병원 개원 기념일 날 근속자 포상을 수여하고, 또 효율적인 시간 활용으로 반반차 휴가 제도를 마련해서 부여 하였습니다.
  열네 번째로 간호사 확보 및 처우 개선 방안 마련입니다.
  간호 인력 수급 해소를 위해서 지역 대학 재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서 의무 복무를 할 수 있도록 해서 간호 인력 수급 안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3교대 피로감을 줄여주기 위한 야간 전담 간호사도 시행하고, 간호사 처우 개선을 위한 기숙사도 신축을 하였습니다.
  추진 중인 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의료원 운영 평가 결과 미진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겁니다.
  필수 진료과에 대해서는 소아청소년과를 신설해서 진행 중입니다.
  책임 운영에 대해서는 직원 만족도 저하, 리더십 만족도 저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합리적 운영을 위해서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환자 수 회귀가 낮아서 병상 이용률이 낮았습니다만, 예전에 30% 40% 선이었다가 지금 50% 선까지는 상승이 된 상황입니다.
  두 번째로는 장애인 의무 고용 이행 철저입니다.
  코로나19 때 감염 위험으로 인해서 -고용되었던- 장애인분들이 많이 그만두셨는데, 코로나19가 해소된 이후 이분들을 다시 적극적으로 고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 제고입니다.
  작년도 12월까지는 4300만 원이 우선 구매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비용을 점점 더 늘려갈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의료원 홈페이지 제공 언어의 확대 필요입니다.
  현재는 영어·일본어를 서비스 중입니다.
  해당 번역본을 홈페이지 관리 업체 측에 제공해서 반영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동행 통번역 서비스 인력 배치입니다.
  외국인을 위한 동행 통번역 서비스 인력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 소통을 주로 많이 하고 있지만 영어가 아닌 경우에는 천안의 외국인통합콜센터 등을 이용해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천안의료원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운영 및 지원 방식 전환 검토입니다.
  의료원은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 공공의료기관임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출연금, 기부금 등의 목적 사업에 관한 일부만 지원을 받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실질적으로는 지원이 제한된 상황인데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곱 번째로 찾아가는 홍보 활동, 도로 등에 의료원 이정표 적극 마련 등 홍보 방안 마련입니다.
  지역적 네트워크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시행하고, 언론 매체 및 인터넷을 활용한 홍보를 진행하면서 사회복지관을 방문해서 직접적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안시 교통과와 협의를 통해서 도로에 천안의료원 이정표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여덟 번째로 보훈병원 재지정 또는 추가 지정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검토입니다.
  저희가 국가유공자 등 예우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위탁 병원이었는데 2022년도에 지정 해지가 됐었습니다.
  이거를 다시 재지정받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4쪽입니다.
  아홉 번째, 비상 경영 관련 각 부서별 책임 및 성과 계약 체결입니다.
  진료과별 실적 분석 및 보고를 하고 있고, 매월 진료과별 진료 환자 수 실적 자료를 공유하고, 진료과별 목표 달성량을 공지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열 번째, 의약품 및 의료 장비 대금 지불 연기 금지입니다.
  경영 상태가 나쁘다고 해서 결제를 늦추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열한 번째, 충청남도 4개 의료원 의약품 등 공동 구매 방식 재검토입니다.
  천안의료원 단독 입찰 시 총구매량과 대금 지급 기간으로 입찰 참여 업체가 적으며, 영세 업체들만이 투찰하게 되며, 낙찰률도 낮아서 환자들의 본인 부담 증가가 우려되고, 이를 위해서 충남 4개 의료원 계약 담당자와 간담회를 통해서 효과적인 구매 방식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205쪽, 열두 번째입니다.
  경영 적자 해소 방안 및 임금 체불 발생 가능성 해결 방안입니다.
  코로나19 이후 회복기 손실보상금 중단에 따른 운영 자금이 부족합니다.
  내부 자구 방안으로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비상 경영을 탈출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회복기가 4년 6개월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이 4년 6개월을 자체 해결 해야 되는 것이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금 상황에 대해서는 매월 도와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열세 번째로 천안의료원 기능 특성화 사업 재검토입니다.
  작년 9월 1일부터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2월 1일부터는 영유아 검진을 시행했습니다.
  기능 특성화에 따라서 소아청소년과 진료실을 리모델링하고 장비 사업비가 2023년도 하반기에 확정이 돼서 금년도 상반기에 공사가 진행이 될 겁니다.
  온라인 맘카페 등을 통해서 소아 진료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고, 의료진의 적극적 진료를 통해서 입소문으로 인근 지역에 장점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상 천안의료원의 업무보고를 마칩니다.

부록 1. 업무보고(천안의료원)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경석 천안의료원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수흠 공주의료원 원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주요 업무 계획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추진 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공주의료원장 임수흠입니다.
  존경하옵는 이철수 위원님, 김선태 위원님, 양경모 위원님, 이연희 위원님, 정병인 위원님, 인사 올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공주의료원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정혜숙 총무과장입니다.
  방수현 총무팀장입니다.

(인    사)

  관리부장은 오늘 서울에서 손실보상금 관련 국중원 회의가 있어서 참석 못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면 공주의료원 기본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10페이지입니다.
  3부 2실 1본부, 17개 진료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원 385명 중 의사 30명, 간호사 179명, 보건 50명 등 현원 366명입니다.
  211페이지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미션은 공공의료원을 선도하고 사랑과 감동을 주는 병원, 비전으로는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따뜻한 병원, 고객이 인정하고 사랑받는 병원, 직원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병원입니다.
  전략 목표는 경영 정상화 방안 추진으로 병원 경영 회복을 위한 의료원 역량 강화, 진료 협력 체계 강화, 교육 활성화를 통한 직무 전문성 강화, 청렴도 향상 활동 추진, 감염 관리 예방 활동 강화, 의료 질 향상 및 관리, 공공보건의료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공공보건의료 협력 사업 확대, 그리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병원 구현입니다.
  212페이지입니다.
  2024년도 예산 규모는 503억 7900만 원으로 국·도비 지원 예산 35억 4900만 원, 자체 예산 468억 3000만 원이며, 2023년도 대비해서 27억 7000만 원 감소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으로는 세입은 의료 수익 341억 5600만 원, 의료 외 수익 65억 7700만 원, 자본적 수익 24억 6600만 원 등으로 503억 7900만 원입니다.
  세출 의료 비용은 인건비, 관리비, 재료비 등으로 412억 3500만 원, 의료 외 비용으로 34억 8600만 원, 자본적 지출로 기능 보강 사업, 지역개발기금 상환, 퇴직 예치금 등 55억 3200만 원으로 총 503억 7900만 원입니다.
  다음으로 공주의료원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13페이지입니다.
  업무 여건으로 감염병 대응 후 타 병원으로 빠진 환자의 회복 둔화에 따른 경영 상황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지만, 지역 내 공공병원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이고 강화된 홍보 활동으로 환자를 적극 유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 방향으로는 병원 경영 회복을 위해 의료원 역량을 집중하고 공공보건의료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협력 사업을 확대 시행 하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병원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214페이지입니다.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병원 경영 회복을 위한 의료원 역량 집중입니다.
  재정 감소로 긴축 운영을 통한 운영 비용 조정과 목표제 운영으로 정상화에 초집중하기 위해, 수입 목표 달성을 위해 2024년도 진료 환자 수는 21만 3000명, 의업 수익 331억 5800만 원을 목표로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요구 예산 10% 감액과 재고 최소화, 인력 재배치, 개인 연차를 소진하여 조직 운영을 효율화하고자 합니다.
  표준 진료 지침을 추가적으로 개발하고 의료 질 평가 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2024년도 3월부터는 공주종합터미널-공주시내버스터미널-공주의료원 순환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재활치료실은 질환별 전문 재활 프로그램, 스스로 질환 재활, 신경계 질환 재활, 호흡 재활, 연하장애 등을 개발하여 특성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주사실은 4병상으로 상반기 중에 10병상으로 확대하여 진료 환경을 개선하여 진료 서비스 기능을 높이고자 하며, 간단한 수술과 처치를 위한 외래 수술실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215페이지입니다.
  두 번째로는 보건의료기관 간 진료 협력 체계 강화입니다.
  의료기관 간 의뢰 및 회송이 필요한 환자의 진료 연속성 유지를 위한 보건소·의원·요양병원-의료원-대형병원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방문 홍보를 통해 의·요양병원과의 협약을 추가적으로 체결하여 환자를 유치하고 기능 강화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로는 환자와 직원 안전관리 강화 및 감염 예방 활동 강화입니다.
  안전 활동 활성화를 통해 병원 내 환자 안전과 직원 안전관리를 위하여 감염 예방 교육과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자 하며, 환자 안전사고 모니터링 및 안전 지표 관리, 직원 안전 활동 강화, 체계적인 감염병 대응 훈련과 의료 관련 감염 감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216페이지입니다.
  네 번째로는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경제적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보건·의료·복지 연계를 통한 취약계층의 질병 조기 발견부터 치료까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65세 이상 대상자에게 무릎, 고관절, 어깨, 척추 수술·시술을 지원하는 취약계층 의료 지원 사업, 경제적 취약계층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는 301네트워크 사업, 거동 불편자, 고령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대상에게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원격 협진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취약지 의료 지원 사업 등 총 11개 사업으로 취약계층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업 내용은 216페이지부터 218페이지까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219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로 지역 책임 의료 서비스 활성화입니다.
  접근성이 떨어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지역 주민을 위한 필수 보건의료 분야의 공급 부족 및 지역 서비스 연계 사업으로 지역 책임 의료 사업에 퇴원 환자 지역사회 연계 사업, 중증 응급 이송 전원 및 진료 협력 사업 등 6개 사업과 재가 장애인 찾아가는 건강 돌봄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재가 장애인을 발굴하고 재활의학과 전문의, 한방과 과장 등 4명으로 구성된 방문팀이 재택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재가 장애인의 건강 악화 예방과 삶의 질 향상을 시키고자 합니다.
  추가적으로 재가 장애인 찾아가는 건강 돌봄 서비스 사업은 2년 연속 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주 2회를 한방과장님이 직접 참여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220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로는 권역심뇌혈관센터 기반 응급 심뇌혈관센터 네트워크 시범 사업입니다.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충남대병원입니다, 지역 소방본부, 지역 의료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강화로 병원 전 단계부터 최종 치료까지 시간을 단축하여 중증·응급 심뇌혈관 질환자의 건강 결과 향상을 위한 시범 사업에 참여를 합니다.
  심뇌혈관질환 전문의 중 서로 다른 의료기관 7개소에 소속된 심혈관질환 전문의 등 최소 7명 이상이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이송 시간 단축과 치료 역량이 있는 전문의의 진료 협력 체계를 지원하고, 신속 의사결정 플랫폼을 통한 환자 의뢰 및 수락 등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 네트워크 시범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21페이지입니다.
  일곱 번째는 우수 평가 결과 유지 및 개선입니다.
  2023년도 우수한 평가 결과 유지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개선하고자 합니다.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달성과 결핵 적정성 평가 최우수 등급, 국립장기조직혈액원과 수혈학회 우수 기관 표창 등 자료에 나와 있는 내용 등 다수 수상하였습니다.
  2024년도 적정성 평가 1등급 달성 노력, 각종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덟 번째는 노사가 상생하는 좋은 일터 조성입니다.
  코로나19 이후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 간 투명한 소통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자 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좋은 일터 조성, 상호 신뢰와 소통하는 대화 채널 확대를 통한 공감대 형성 노력, 근로자 건강검진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직원 스트레스 해소를 하고, 직원 동우회 활동 지원을 통해 직종 간 소통을 완화하고, 퇴직 예정자를 위한 재취업 지원 서비스 컨설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222페이지입니다.
  아홉 번째는 대내외 홍보 활동 강화입니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 만족도 향상 및 병원의 대외적 이미지 제고와 경영 수지 개선 등을 위해 전 직원을 홍보 요원화 하여 2023년도에 이어서 홍보 담당 직원의 실무능력 배양 교육을 진행하고, 지역 주민 친화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며, 대외 홍보 활동과 검진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직원 재능 기부를 통한 홍보팀 활동으로 2023년도에 자발적으로 구성하여 ’24년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 작가들이 참여한 힐링 갤러리 운영을 365일 전시하고 있으며, 현재 지역 내 삼십여 분의 작가들이 한 작가당 2∼3주씩 담당하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봉사단 모집 운영과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적은 환자를 위한 재능 기부 공연을 주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223페이지입니다.
  다음은 현안 사업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노인질환집중진료센터 사업비 삭감에 따른 사업 추진 방안 강구입니다.
  ’24년도에 노인질환집중진료센터 운영이 계획되었으나 정부의 신규 사업을 전부 커트하는 문제로 국·도비 지원 사업이 전액 삭감 되어 현재 사업 진행 추진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전액 삭감 이후에 사업비 추가 배정을 위해 공주시장님 면담도 했고,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 충청남도 정무수석님, 정진석 국회의원 등을 직접 면담 해서 -쪽지 예산을 포함해서- 많은 협조를 요청했지만, 결국 예산 배정은 안 됐습니다.
  앞으로 추진 계획은 2024년도 가용 도청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현재도 추경 포함 등 관련 부서와 계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고, 도의회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확보 가능 도청 예산 규모에 따라서 빠르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사업 계획 수정, 설계 용역을 발주하여 2024년도 하반기에는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만약 예산 확보가 안 되면 최소한의 의료원 자체 예산으로라도 규모가 축소된 센터 운영을 하반기부터 시작하기 위해서 1단계로 진료실을 재구성하여 내과와 신경과, 비뇨의학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를 주축으로 노인 통합 진료를 시행하고, 2단계로 노인 전문 간호사 배치와 진료과장, 영양사, 약사, 전문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센터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타 의료기관 벤치마킹과 교육 참여, 사전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3단계로 입원 시 간병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병동을 확대 운영 할 생각이며, 가정의학과 또는 노인의학과 전문의를 구인하고자 합니다.
  장비 구입은 예산상 잠시 보류하고자 합니다.
  추가적으로 노인질환집중치료센터 사전 홍보 활동을 시행하고, 2024년도 추경 또는 ’25년 기능 보강 사업비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하면서 향후 검진센터 확충과 완성된 노인전문집중진료센터를 확대 운영 할 계획입니다.
  224페이지입니다.
  다음은 도의회 관련 사항 처리 상황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처리 상황으로 총 26건 중 시정 요구 3건, 제안 사항 23건으로 추진 완료는 14건, 추진 중인 사항은 11건, 추진 불가는 1건입니다.
  완료 사항은 직원 만족도 점수 제고 노력, 이월금 수익 최소화, 의료원 입구 환경 개선, 프리셉터 간호사 제도 개선 요구, 국가 공공의료 정책에 관한 건의 필요, 마약류 재고 관리 철저, 의료사고 예방과 발생 시 대처 준비 철저 등 14건으로 224페이지부터 232페이지까지입니다.
  자세한 처리 상황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 중인 사항은 의료 소외계층 사업 예산 지원 및 보건소 협업 추진 등 11건으로 보고서 233페이지부터 240페이지까지입니다.
  추진 중인 사항은 2024년도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추진 불가 사항은 수술실 CCTV 운영제도 개선 방향 제안입니다.
  수술실 내 CCTV 설치·녹화 등은 의료법과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거하여 촬영 대상과 동의 등에 관한 사항이 지정되어 있고, 의료법 제34조4에 의거해서 촬영의 요청이 가능한 대상자가 명기되어 있음에 따라 보호자나 환자의 동의 없이 녹화는 불가능하며, 의료진의 보호를 위한 녹화 시 법령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의료인의 안전을 위해 2024년도 1월부터 의료배상 공제조합에 가입했고, 의료인이 좀 더 안전하게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주의료원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2. 업무보고(공주의료원)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임수흠 공주의료원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김영완 서산의료원 원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주요 업무 계획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추진 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인사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장 김영완입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김선태 위원님, 양경모 위원님, 이연희 위원님, 정병인 위원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면서 지금부터 2024년도 충청남도 서산의료원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간부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정광훈 관리부장입니다.
  김남수 총무과장입니다.
  김상갑 기획홍보팀장입니다.

(인    사)

  보고 순서는 기본 현황부터 참고 사항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본 현황입니다.
  저희 서산의료원은 3부 2실 1본부, 19개 진료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현원 현황입니다.
  2023년 12월 말 기준 정원 444명 중 현원 424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미션 및 비전은 자료로 대체하겠습니다.
  248페이지, 예산 현황입니다.
  과년도 예산 770억에서 157억이 증가한 927억을 세입 및 세출로 삼고 있습니다.
  신관 증축에 의한 기능 보강 사업 증가가 주요인입니다.
  249쪽, 2024년도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 여건입니다.
  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또 전문성을 강화하며, 의료 인프라 개선을 통해 진료 기능을 강화함으로 해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지연되었던 경영 정상화를 넘어 경영 고도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먼저 의료 인력 확보 노력으로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구축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세부 분과 전문의를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국립대병원 공공임상교수 파견 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충남형 의사 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도 시행하겠으며, 부족한 의사 인력은 인근 사립병원 외래 교수를 파견받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간호 인력 또한 간호장학생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의료 인프라 개선을 통한 진료 기능 강화입니다.
  먼저 작년 9월에 개소한 심뇌혈관센터 및 작년 12월에 완료한 건강검진센터 확충 및 리모델링을 통해서 의료 인프라를 강화하겠고, 또한 혈관 조영 장치 등 36억 9000만 원에 달하는 26종 장비 보강을 통해서 진료 기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병상수가 부족한 지역 상황상 6실 9병상을 오히려 추가해서 미충족 입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운영 방향입니다.
  크게 의료 질 향상으로 도민 신뢰도를 제고하겠으며, 지역 기반의 공공의료서비스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고객 편의 향상 및 고객 중심 경영 실천을 통해서 운영 방향을 삼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50쪽입니다.
  먼저 의료 질 향상으로 도민의 신뢰 제고입니다.
  첫 번째 큰 단락으로 진료 기능 강화입니다.
  지난해 9월 26일 날 진료권 내 발생하는 심뇌혈관 질환자의 초기 진단 및 일차적인 진료·시술 등을 제공함으로써 충남 서북부 주민들의 대표적 미충족 의료서비스를 공급고자 하는 심뇌혈관센터를 지속 확대·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그 혜택을 받고 있고 지금은 전반적으로 순항 중에 있음을 보고드리면서 앞으로 의료 인력 보강을 통해 심뇌혈관센터 운영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로 인해 궁극적으로 보건복지부 지정 지역 심뇌혈관센터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진료권 내 질병 통계 양상의 변화로 고객들의 요구도에 따른 예방 진료 기능을 강화코자 하는 건강검진센터 운영입니다.
  먼저 고객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또 부서 간 협업을 통한 건강검진 대기 시간 단축을 노력하겠으며, 또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한 검진 유치를 통한 수익 증대 등을 방향으로 하는 사업 개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252쪽, 의료 질 향상의 두 번째, 의료 인프라 개선입니다.
  먼저 의료 인력 확충 및 전문성 강화입니다.
  대학병원의 교수급 의료 자원을 영입 하고 있고 이미 또 많은 부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순환기내과·신경과·신경외과·가정의학과 교수들이 지금 이미 진료를 하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에서도 내과·정형외과·호흡기내과 교수들이 들어와서 진료를 하고 금번 4월부터 진료할 예정입니다.
  또한 응급의학과는 순천향대학교병원 및 단국대학교병원에서 파견 교수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에서는 순환기내과 및 외과 교수가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지역 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미충족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통해서 서울대학교병원 등 기타 공공임상교수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기금을 만들고 조만간 MOU를 통한 협약식을 맺을 예정입니다.
  두 번째, 협진 시스템 활성화 및 진료과 콘퍼런스 확대를 통한 진료과 간 협력 체계 구축으로 환자 중심의 진료 시스템을 장착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의료기관과의 전달 체계 확립으로 환자 진료 시스템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내에 있는 -로컬이라고 칭하는- 1차 의료기관 및 대학병원과의 진료 연계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253페이지 세 번째, 의료 질 향상 활동입니다.
  QIPS 운영 체계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환자 안전 모니터링 및 분석을 실시하고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며, 근접오류 보고를 장려함으로써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또한 표준 진료 지침 개발을 통한 적정 진료 실현과 병원 경영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도 의료원 처음으로 통과한 4주기 의료기관 인증기관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254페이지입니다.
  공공의료기관 역할의 두 번째, 지역 기반의 공공의료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건강 안전망 구축입니다.
  첫 번째,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보건·의료·복지 연계 사업으로 의료 사회 사업, 의료비 지원 사업, 간병비 지원 사업, 건강하세효(孝) 검진 사업, 소외계층 및 외국인 근로자 등 의료 지원 사업을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가정 전문 간호사의 상담 및 교육 등 건강관리를 통해서 의료비 지출을 감소시키고, 또 환자 요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가정 간호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57쪽입니다.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중 두 번째,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서산·태안·당진 거주 장애인에게 필수적 의료 서비스 이용 및 접근성을 향상시켜서 장애인 본인의 건강 행태를 개선하고, 건강관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장애인 건강 안전 벨트 사업 및 -다음 페이지- 고혈압, 당뇨병 등에 대한 예방 관리 교육 및 캠페인 또한 미리 위험 요인을 예방하고, 그다음에 건강 생활 습관 실천을 통해서 합병증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등 만성질환 관리 사업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59페이지, 공공의료서비스 활성화입니다.
  골격계 질환 집중 관리 모형 사업을 개발하고, 두 번째 의료 취약지 원격 협진 사업 및 세 번째 충청남도에서 수임받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수탁 사업을 성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서산의료원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충남 유인 도서 원격 건강관리 모형 개발 사업을 보다 더 가열차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남의 정말 섬다운 23개 섬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네이버 케어콜 및 웨일북을 통해서 AI 기반 플랫폼 비대면 진료를 하는 사업으로 작년에 진수된 우리 충남 병원선의 의료 역량을 강화시키고, 저희 서산의료원에 근무하고 있는 우리 임상과장들하고 협진 체계를 구축하는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다음 페이지 262쪽, 운영 방향 중 세 번째, 고객 편의 향상 및 고객 중심 경영 실천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외 인지도 강화입니다.
  ‘의료원은 친절하다’는 이미지 전략을 위해 환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친절 프로세스를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환자 경험 중심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다양한 CS 활동으로 내외부 고객 만족도 향상 추진 및 환자 중심의 의료 문화를 형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264페이지, 도의회 관련 사항 처리 상황입니다.
  저희 서산의료원은 2023년도에 행정사무감사 처리 상황 중 3개는 추진 완료를 했고, 14개는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추진 완료 된 3개 항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료원 경영 공시 내용 관리 철저하라는 시정 요구에 대해서는 매년 4월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 통합공시’에 등록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각 항목별 담당자를 지정 후 정확한 정보를 등록하여 의료원 경영 개선 유도 및 대국민 인지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충남의료원의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 1%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시정 요구에 대해서는 2023년 12월 말 기준 6900만 원 구매 목표 1%를 달성했습니다.
  앞으로도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마련 및 적극 홍보 추진 제안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 서산의료원은 2020년 11월 16일 도내 의료원 중 가장 먼저 친환경 장례식장 운영을 개시했습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장례식장 도입 4년 차로 친환경 장례식장임을 적극 홍보하고, 친환경 장례식장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추진 중인 사항입니다.
  전체적으로 기 의료원에서 보고한 사항과 겹치는 부분이 있고 그 보고서로 갈음하는데, 저희 서산의료원이 받은 것을 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친절도 제고에 대한 제안 사항입니다.
  사소한 부분에서 민원 제기가 되었다는 말씀을 주신 거에 대해서는 첫 번째, 매월 1회 환자 중심 친절 위원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 날 원장을 포함해서 주요 간부가 외래 라운딩을 직접 실시하고 있고, 매주 화요일에는 병동 라운딩을 실시함으로 해서 보호자 또 환자분 그리고 간병인에게 쾌유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QI 실시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 또한 요구 사항을 적극 공유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심뇌혈관센터 활성화를 위한 홍보를 많이 하라는 제안을 주신 것에 대해서는 저희 서산의료원이 아시다시피 작년 9월 26일 날 개소를 하고, 이 개소식이 중앙 및 지방 언론에 많이 보도가 됐습니다.
  방송에도 4건이 나왔고, 전체 기사를 합쳐 보니까 한 37건이 됐더라고요.
  그런데 저희 서산의료원은 그게 부족해서 상시적으로 SNS 및 현수막을 게재하고 있고, 또한 서울대병원 파견 의료진이 진료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시 홍보 체제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대학교병원 추가 파견 의료진에 관한 홍보는 계획대로 진행을 하겠으며, 옥외광고, 버스나 택시 등을 통한 심뇌혈관센터 운영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271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장애인 의무 고용 이행 철저에 대한 시정 요구는 저희 서산의료원은 작년 12월 말 부족 인원이 2명입니다.
  앞으로 장애인고용공단과의 협의를 통해 장애인에게 적합한 숨은 일자리를 발굴토록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열 번째, 누리집 제공 언어의 확대 필요에 대해서는 2023년 홈페이지 메인 화면 리뉴얼을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도 서산시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홈페이지를 리뉴얼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열한 번째, 의료원장의 경영 관련 교육훈련 등에 대해서는 대한병협이나 의협 또 국립중앙의료원 등 외부 기관의 다양한 교육과정에 적극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열두 번째, 의료원은 운영할수록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경영 합리화는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의료원에서 진료를 통해 이루어진 수입은 도로 귀속하고 도가 병원 운영에 필요한 전체 비용을 지급하는 형태로 변환할 것을 제안하신 의료원의 경영 정상화에 대한 검토에 대해서는 이미 도내 4개 의료원장님하고 협의를 마쳤고, 전국적으로 지방 의료원 이사님들하고도 같은 뜻을 많이 공유를 했고 또 적극적으로 찬성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저희 충남 도내 4개 의료원 원장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273쪽, 예비비 관리에 대한 시정 요구입니다.
  현재 병원 사업비의 1% 이내를 예비비로 계상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예산 편성 매뉴얼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청년 기업인, 여성 기업인 제품 구매 노력에 대해서도 여성 기업의 경우 한국여성기업인협회 공동구매 사이트를 이용하여 구매할 계획이고, 그다음에 청년 기업인의 경우에도 구매 가능 품목 및 계획에 대해 적극적으로 구매 진행할 예정입니다.
  274페이지, 참고 사항입니다.
  충남 서북부 지역의 필수 의료 및 병상 부족이나 중증 응급 대응 등 미충족 의료 공급에 대한 의료 이용의 만족도 제고를 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신관 증축 사업은 총사업비 473억을 기반으로 2021년부터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 기본설계 중에 있으며, 다만 어려운 것이 자재비 및 인건비가 많이 오른 관계로 규모나 내용에 대해서 지금 여러 가지 검토를 하고 고민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정상화 단계에서 35개 지방 의료원 중 최성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2024년도에도 저희 서산의료원은 필수 의료 포함 공공의료 부문에서도 전국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으며, 도 및 4개 의료원과도 긴밀한 협조 체계를 통해 충남 도민의 건강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업무보고(서산의료원)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김영완 서산의료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김건식 홍성의료원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주요 업무 계획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추진 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안녕하십니까?
  ’24년도 홍성의료원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저희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부장 김현철입니다.
  총무과장 김계숙입니다.
  총무인사팀장 송원묵입니다.
  기획홍보팀장 신종철입니다.

(인    사)

  279페이지입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 현황, ’23년 주요 성과, ’24년도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 ’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도의회 관련 사항 처리 상황과 참고 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80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기구는 3부 8과 2실 1센터 1본부, 21개 진료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진료과는 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를 포함한 필수 진료과 대부분을 복수 진료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81페이지입니다.
  기본 현황과 기구 및 기능입니다.
  2023년도 12월 31일 기준 정·현원은 정원 614명, 현원은 551명입니다.
  의료 인력은 올해 1월에 응급의학과와 신경과를 충원하여 현재는 53명으로 2명이 부족한 상태지만, 현재 심장내과와 정신과 선생님을 섭외 중에 있으며, 3월 내에 들어오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그래서 곧 100% 충원한 상태로 진료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약사는 1월에 1명을 충원하여 3명, 간호사는 30명이 부족하나 현재 병상 가동률을 고려하면 간호 1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약사도 현재 인력으로 약재과 운영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주요 기능은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282페이지입니다.
  2024년도 예산 현황입니다.
  2024년도 예산 현황은 총 1072억 9000만 원으로 2023년보다 19억 2700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전체 예산 중 국·도비 등 보조금 비중은 270억 원으로 전체 예산 대비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부 내역은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283페이지 2023년 주요 성과입니다.
  ’23년은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전 직원과 함께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주요 성과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84페이지입니다.
  2023년도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입니다.
  업무 여건의 지역 여건으로 홍성 권역은 매년 저출산·고령화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경영 여건은 코로나19 이후 환자 수 회복 지연으로 누적 손실액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어 회복기까지 재정 지원의 확대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공공의료 분야는 지역 주민의 서비스 기대 수준 상승으로 양질의 미충족 필수 의료 서비스 요구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방향은 코로나19 이후 경영 회복에 총력을 기하고, 산부인과 특성화로 임신·출산 친화적 의료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충남 서남부권 해바라기센터 설치로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와 가족의 안전 확보를 위한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단계적 기술 보강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진료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경영과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활성화로 공공의료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계획입니다.
  285페이지,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입니다.
  앞서 말씀해 주신 3개 의료원의 주요 업무 추진 계획과 겹치는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코로나19 이후 경영 회복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 인력 확보를 통한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구축하고, 수입 부서 간 연계 체제 강화와 관리 비용 최소화로 경영 수지 개선을 통한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환자 중심의 조직문화 구축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하여 의료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경영 수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2023년도의 임신·출산 친화적 의료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는 ’24년도에도 산부인과 기능 특성화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저희 병원은 난임, 임신, 분만, 산후조리원, 소아 주간·야간 진료 원스톱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희 홍성의료원 진료 권역, 다시 말해서 홍성군·예산군·보령시·청양군에서, 작년에 -홍성군 출생아 수는 380명이었습니다- 본원에서 출생한 분만 건수가 133건입니다.
  전체에 비해서 35%가 저희 병원에서 출생을 하였습니다.
  이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앞으로 더 역량을 강화하고 집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7페이지입니다.
  충남 서남부권 해바라기센터 설치·운영, 충청도에 2개 있는, 하나뿐이 없는데 이번에 서남부권 해바라기센터를 저희 의료원에서 맡게 됐습니다.
  상반기 중 운영을 목표로 해바라기센터를 설치하여 서남부권 성폭력·가정폭력, 성매매 피해자와 가족에게 상담, 의료, 법률, 수사 등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고, 위기 상황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네 번째입니다.
  기능 보강을 통한 진료 환경 개선입니다.
  2단계 본관 증축 리모델링을 차질 없도록 진행하겠습니다.
  감염병 긴급 치료 병동 리모델링은 현재 계약 심사가 진행 중이며, 사업 면적이 중간에 40% 증가하여서 약 30억 원의 추가 사업비 확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충남도와 보건복지부와 긴밀한 협조로 추가 사업비를 확보하여 ’24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경영입니다.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책임 경영을 통한 지속 성장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온라인과 방송 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와 주민 참여 기회 확대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찾아가는 예방적 의료서비스와 미충족적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하여 공공의료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하며, 다양한 혁신 정책 발굴과 열린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섯 번째입니다.
  공공보건사업을 통한 미충족적 보건의료서비스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전국 지방 의료원 중 가장 다양하고 차별화된 공공보건의료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 책임 의료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93페이지입니다.
  도의회 관련 사항 처리 상황입니다.
  총 23건을 지도받았고 시정 요구를 하셨는데, 이 중 완료 사항은 13건이고 추진 중인 사항은 8건입니다.
  앞서 3개 의료원이 보고한 공통 사항과 유사·중복되는 사항은 보고 자료로 대체하고 보고드리겠습니다.
  완료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의료원 운영 평가 결과 미진한 부분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인데, ’23년도에 매우 높은 등급의 운영 평가를 받았습니다.
  올해도 이를 지키기 위해서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94페이지는 3개 의료원과 유사·중복되어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295페이지입니다.
  식당 종사자 근무 환경 개선 필요입니다.
  식당 종사자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23년에 조리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건강검진 시 폐CT 검사를 하였고, 다행히 양성 소견을 보인 분은 한 분도 안 계셨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시설 개선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식당에 종사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96페이지도 3개 의료원과 유사·중복되어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297페이지입니다.
  의료 취약지 지원 사업 대상자 지원, 의료 취약지 지원 사업은 ’22년도부터 독거인 및 거동 불편자 등 의료서비스 취약성이 심각한 주민을 대상으로 원격 화상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3년도 지원 실적은 43명을 대상으로 993회 실시하였고, 앞으로 신규 대상자를 더욱 발굴하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취약계층 간병비 지원 사업입니다.
  완료된 사업으로서 취약계층 간병비 지원과 관련하여 매년 취약계층 대상자를 선별하여 간호·간병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23년도에는 2실 10병상을 운영하여서 34명을 대상으로 297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정부 공적 자금인 긴급 지원 의료비에 간병비는 지원하고 있지 않아 향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해 보이며, 앞으로 간병비를 지원하는 공모 사업 등이 있을 경우 적극 참여하여 취약계층 간병비 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0번, 예비비 매뉴얼 정비 필요는 서산의료원과 내용이 유사하여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외 지역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 필요,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와 관련하여 현재 이동 검진 차량을 이용하여 찾아가는 임산부 행복 사업과 출장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규 검진 버스 장비 보강 및 보건소 등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취약지역 발굴 및 출장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2번째, 병원 주변 안전 수칙 미비입니다.
  의료가스통 주변 안전 수칙 준수와 관련하여 의료가스시설 안전 점검 실시 결과, 연 2회 정기 점검 검사를 시행 중에 있으며, 시설물 주변 안전 수칙 준수 사항,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등을 비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으로 정기 검사 외에 수시 점검을 강화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의료 통합 서비스 국가 시책 반영 제안입니다.
  이것도 완료된 사항입니다.
  노인 의료 통합 지원 서비스와 관련하여 현재 65세 이상 독거노인을 선발하여 지역 사회자원과 연계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앞으로 퇴원 환자 지역사회 연계 사업을 통해 노인의 건강 안전망 강화를 위해 노력하여 어르신들이 진료의 취약과 제약으로 저희 지역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00페이지입니다.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추진 중인 사항은 8건인데 추진 사항은 2024년도에 완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통 사항 중 3개 의료원이 공통으로 보고한 사항과 내용이 유사한 사항은 보고 자료로 대체하고 보고드리겠습니다.
  1번과 2번은 3개 의료원 보고 사항과 유사하여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세 번째, 장애인 의무 고용 이행 철저입니다.
  장애인 의무 고용과 관련하여 홍성의료원은 ’23년 12월 말 기준으로 의무 고용률 3.6% 대비 1.7%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노동집약적이고 활동성을 요구하고 의료기관의 특성상 장애인 채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장애인 표준 사업장 및 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하여 고용 부담금 감면과 고용률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 제고입니다.
  추진 중인 사업입니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와 관련하여 ’23년도 구매 실적은 2200만 원으로 총구매액 대비 0.1%였습니다.
  의료기관 특성상 장애인 생산품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24년도 4월 중에 세탁 용역을 중증장애인 업체로 변경하여 올해에는 약 1억 3000만 원 정도의 중증장애인 업체의 소득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일반 소모품도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 비율을 확대하여 구매 실적 1% 이상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02페이지는 3개 의료원의 보고 내용과 유사·중복되어 보고서로 대체하겠습니다.
  민원 친절도 제고입니다.
  민원 친절도 제고와 관련하여 ’23년도에 저희 병원은 CS 전담 인력을 보강하였습니다.
  ‘고객공감실’이라고 이름하였고, 설치하여 내원객 및 민원인과 적극 소통하고 있으며, 친절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CS 전담 인력으로 인해서 고객의 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김으로 인해서 더 많은 고객 불만이 도출되고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것이고 저희 병원으로 봐서는 더 좋은 현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민원도 있지만 제언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많이 보이는데 이것은 일시적인 현장이고 오히려 많이 나오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덟 번째, 의료원 경영 정상화를 위한 운영 및 지원 방식 전환 검토입니다.
  의료원의 경영 정상을 위한 운영 및 지원 방식 전환 검토와 관련된 사항은 앞서 3개 의료원이 보고한 사항과 유사하나 경영 정상화를 위해 매년 지속적으로 경상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방안을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상으로 홍성의료원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4. 업무보고(홍성의료원)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김건식 홍성의료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먼저 자료 요청을 한 후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4개 의료원 원장님들 중에 누구에게 요청하실지 말씀하신 후에 자료를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를 요청하실 위원님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연희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서산 출신 이연희 위원입니다.
  천안의료원에 자료 요청 하나 하겠습니다.
  2023년도 지역사회 공공의료사업 중에 외국인 진료 사업 안에 다문화가정 진료 과목이 어떤 과목이었는지, 그다음에 다문화가정 중에 아마 어린이들만 하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요, 어른·아이 구분해서 주시고요, 홍성의료원에 또 하나 요청하겠습니다.
  아까 김건식 원장님께서 2023년도 분만 수가 133건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자료 요청을 하려고 했는데 그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2021년부터 ’23년까지 3년 동안 출산율을 월별로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아까 예산·홍성·보령이라고 3개 지역 말씀하셨는데, 지역별로 주시고요, 공공산후조리원의 1년 치, 뭐라고 표현해야 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이용률…….
이연희 위원   이용률하고 운영한 내역을 한번, 2021년부터 ’23년까지 공공산후조리원 건, 그렇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연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청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이 하나만 요청하겠습니다.
  4개 의료원 내에 장례식장 있지요?
  장례식장 식재료 납품 현황 및 납품처 현황을 2년 치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위원장님, 제가 자료 요청 하나 빼놨네요.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예, 이연희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공주의료원의 원장님, 아까 책자 보니까 시내 순환 셔틀버스 운행을 두 지역, 두 구간을 하셨다고 했는데, 순환 셔틀버스 운행을 함에 있어서 도와 공주시, 몇 군데 하셨더라고요.
  그 절차 부분, 그다음에 셔틀버스가 어디서 어디까지 두 구간이 늘어났는지 자료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제가 잠깐 말씀드리면 지금 논의 중에 있고요, 3월 달 정도 돼야 확정이 되는데 도하고 시하고는 관련된 지역들이 많으니까 불만도 있고 기존 버스를 늘리는 계획을 했었는데, 제가 볼 때 그거는 별로 의미가 없겠다, 그래서 제가 공주시장님한테 직접 가서 특정 지역 몇 군데를 차라리 자체적으로 돌리겠다, 순환 버스를 하겠다…….
이연희 위원   의료원에서 자체적으로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하겠다.
이연희 위원   그게 가능한가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대신 예산을 좀 지원해 달라 하고, 두 번째는 의료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공주시장님이나 보건소장이 오케이해 주면 가능하거든요.
  다른 지역 하는 데 많습니다.
  그래서 공주시장님이 오케이하셨습니다.
이연희 위원   그러면 그 내용을 한번 주시면, 지금 서산의료원 같은 경우는 주차장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먼저 공주의료원 행감 할 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그 내용을 한번, 진행 과정을 한번 자료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예, 알겠습니다.
이연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연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청할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더 이상 자료 요청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오찬과 회의 준비를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선 충남 도청의 김홍집 보건정책과장님, 같이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전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오찬과  회의 준비를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8분 정회)

(14시08분 속개)

○위원장 김응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전 회의에서는 충청남도 4개 의료원에 대한 자료 요청까지 진행을 했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4개 의료원 원장님들 중 누구에게 질의하실지 먼저 말씀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선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태 위원   원장님들 요즘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열심히 공공의료를 위해서 애써 주시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드리고요, 최근에 언론 보도를 보니까 코로나 때 공공의료에 헌신했던 만큼 비례해서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가장 헌신했던 분들이 제일 어렵고 그때 뺀질거렸던 분들은 좀 덜 어렵고 이런 상황이라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최선을 다했고 이거는 아마 다 평가가 될 겁니다.
  그러니까 다시 한번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요, 또 하나는 업무 말씀하실 때 행감 때 드렸던 많은 말씀에 대해서 피드백을 정말 잘해 주시는구나, 많이 노력하시는구나에 대해서도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올해 행감 때는 이런 것이 정말로 성과로 나와서 또 수치로 나와가지고 할 수 있게끔 좀 더 애를 써 주십사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요, 장애인 의무 고용 관련해서 2024년도는 비율이 3.8%로 높아지잖아요.
  큰 차이는 아니지만, 3.6%에서 3.8%로 높아지는 만큼 아무래도 현재 미고용 인원수가 -저번 행감 때도 보니까- 많이 있다는 말이지요.
  그런 부분들을 좀 더 신경 쓰셔서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도록 더 신경을 써 주시면 감사하겠고, 장애인고용공단이라든가 복지관 이런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는데, 결국에는 거기서도 업무와 노동자의 미스매칭이 문제가 될 수 있으니까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이런 사람은 필요하다 해가지고- 채용할 수 있게끔 더 노력을 해 주십사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중증장애인 상품 우선 구매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어렵다는 것도 말씀하셨고 일견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는데, 제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중증장애인 상품들이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쓰는 상품도 많이 있더라고요.
  우리가 원하는 상품이 있는데 공급을 못 해 준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 이상 할 얘기가 없는데, 예를 들어서 화장실 휴지라든가 복사용지, 물티슈, 행정 봉투, 파일, 위생컵·종이컵 이런 것들은 특별한 건 아니잖아요.
  그런 부분들도 더 많이 구매가 돼서 수치상으로도 그렇고 맞을 수 있게끔 노력을 해 주십사 그런 부탁의 말씀을 덤으로 드리고요, 그다음에 제가 아무래도 천안에 살다 보니까 천안의료원 원장님한테 질문을 드리고 싶은 게 저희 아파트에 보니까 의료원 홍보 영상이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반가워서 딱 봤는데, 조금 아쉽다고 해야 될 부분은 글씨가 되게 많고 그 순간에, 잠깐 올라가면서 그걸 다 이해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설명하려다 보면 하나도 설명을 못 할 수 있거든요.
  옛날에 미국에서 징병할 때 유명한 사진 있잖아요, 딱 손가락질을 하면서 우리는 당신을 원한다.
  포스터 보면 한눈에 딱 들어오게끔 하는 그런 것도 기술이고, 요즘은 또 춤추면서 재밌게 하면서 흥미를 유발하는 그런 부분들도 있으니까, 글씨를 많이 넣어가지고 순간에 많은 거를 홍보하려다 보면 그런 어려움도 있겠다 싶어서, 저도 읽다 보니까 엘리베이터가 벌써 도착한 거야.
  그런 부분이 있어서 좀 아쉬웠다는 말씀을 드리고, 우리 의료원 위치가 삼룡동, 약간은 외진 지역이라서 걱정을 많이 하는데, 최근에 천안이 많이 커지면서 삼룡동 근처에 아파트도 많이 들어서고 여건은 자꾸 좋아지고 있거든요.
  우리가 스왓분석 하듯이 앞으로 기회 요인이 뭔가 잘 포착하셔서…….
  지금 삼룡동에 들어오는 호반아파트 같은 경우는 가장 가까운 의원이 우리일 수도 있거든요.
  젊은 분들이 많을 거예요.
  주치의같이 우리가 그런 분들을 하나씩 케어해 준다고 그러면 아마 의료원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고, 외국인들 관련해서 언어 확장해 주신 거 감사드리고, 그다음에 그런 생각도 해 봤어요.
  공주 같은 경우도 홍보팀이 자원봉사를 한다고 했잖아요.
  굉장히 좋은 것 같고, 아무래도 요즘은 자원봉사를 많이 하는 시대니까 그런 분들을 많이 섭외해서 현장에서 자긍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게끔, 요즘은 외국어를 잘 못해도 앱이 있기 때문에 앱 통해가지고 웬만한 소통은 되더라고요.
  외국 나가서도 구글 이런 앱 통해서 소통이 웬만큼 되잖아요.
  꼭 그 언어 아니더라도 자원봉사자분들이 섭외된다면 그런 거를 통해서 충분히 봉사할 수 있겠다, 그 의료원 가면 이런 서비스가 되는구나라는 게 홍보가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그렇습니다.
  그리고 봉사하는 분들한테 돈은 못 주더라도 명예도 있는 거니까 예를 들어서 명예 사원 이런 거를 통해서 나중에 편찮으시면 조금의 의료비를 DC해 드린다든가, 명예적인 거에 대한 보상이 되는 거니까 그런 면에서 잘 됐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하여튼 가장 어려운 분들이 찾는 기관인 만큼 비전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따뜻한 지역 공공의료가 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시고, 어려운 거 있으면 김응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저희 위원회에다가도 말씀을 해 주시면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함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응규   김선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이철수 위원   예, 그래요.
  당진 출신 이철수 위원입니다.
  페이지 203페이지요, 천안의료원 원장님한테 한번 여쭤볼게요.
  천안의료원 위치가 사이드에 있다 보니까 의료원 이정표도 마련해가지고 적극적으로 홍보하신다고 했는데, 맞지요?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예.
이철수 위원   원인이 지역적으로 천안 시내에 있지 않고 외곽에 있다 보니까 찾아오는 분들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그런 말씀 하시는 거지요?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예, 그렇습니다.
이철수 위원   저희들도 천안의료원에 가봤지만 외곽에 있다 보니까 천안 시민이나 그 주위에서 이용하는 도민들이 그런 쪽으로는 좀 불편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또 홍보 활동을 하신다고 하니까 감사드립니다.
  8번에 보면 천안의료원에서 보훈병원 재지정 또는 추가 지정을 위한 노력 및 방안을 검토한다고 했는데, 한 번 보훈병원으로 지정된 적이 있었어요?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거기에도 있습니다만, 1998년부터 보훈병원으로 지정이 되어가지고 오랫동안 보훈병원 협력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보훈병원을 이용하시는 환자분들 중에 몇몇 분이 장기 입원을 한다든가 또는 많은 검사를 한두 분이 한꺼번에 한 것들로 인해서 1인당 쓰는 의료비가 많은 병원으로 지적이 되면서 해지가 됐었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러면 보훈병원으로 추가 지정 노력을 하겠다고 했는데 금년도에 한번 해 본다는 얘기 아닙니까?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사실은 다각도로 해 봤는데, 이쪽에서 앞으로 보훈병원의 방향은 여러 병원들을 나누어서 지정해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큰 병원을 지정해서 그 병원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하는 바람에 저희들이 하려고 하는 쪽하고 잘 안 맞았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래요.
  하여튼 보훈병원으로 지정이 안 됐던 것도 아니고 재지정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이니까 금년 한 해는 많은 노력 부탁드릴게요.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예, 노력하겠습니다.
이철수 위원   공주의료원 말입니다, 공주의료원이요.
  216페이지에 보면 301네트워크 사업이라고 해가지고 대상자가 ‘경제적 취약계층 대상자로 공주·청양 거주자’ 이렇게 하는데, 301네트워크 사업이 뭐예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의료 비용 같은 거를 부담하기 어려우신 분들, 치료를 잘 못하고 있는 경우에 전반적으로 저희들이 발굴을 하든지 소속한 지역에서 의뢰하면 저희가 봐서 해당이 되면 의료비 등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철수 위원   그렇지요.
  그렇게 해 주시고 223페이지요, 공주의료원이 이것만큼은 금년도에 아주 획기적으로 하겠다는 사업이 노인질환집중진료센터거든요.
  국·도비 지원 사업인데, 이게 전액 삭감 됐다고 해가지고 -이게 좋은 사업일 텐데- 참 아쉬운 부분이 있어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상당히 아쉽습니다.
이철수 위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도의회에서…… 충청남도청 보건정책과장님!
○보건정책과장 김홍집(집행부석에서)   예.
이철수 위원   이것 좀 신경 써 주세요.
  노인질환집중진료센터라는 걸 구체적으로 설명해 줘 봐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충남 지역이 원래 65세 이상 인구가 많고요, 특히 공주 지역이 더 많고 그래서 저희들은 입원 환자의 한 75%가 65세 이상, 외래 환자의 50% 이상이 65세 이상입니다, 독거노인도 많고.
  지금 현재도 노인 위주의 진료를 보이고 있는데, 작년에 도지사님 취임하시고서 4개 의료원 나름대로의 특성화 사업을 얘기하셨을 때 저희 공주의료원은 “노인질환을 특성화해 봐라” 그런 지시가 있었고요, 저희가 나아갈 방향하고 이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노인질환을 집중 치료 할 수 있는 센터를 만들어 보겠다 해서 예산을 세워서 저희가 진행을 했었는데, 신규 사업이다 보니까 이번에 저희뿐 아니라 35개 의료원의 신규 사업은 전부 커트됐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준비는 열심히 해 놨는데 안 되어가지고, 왜냐하면 그게 도지사님의 지시 사항이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우리 의료원이 살길이다 -공주 주민들을 위해서- 생각하고 있는데 좀 아쉬워서, 다행히 정책과에서도 사업을 꼭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도에서 쓰고 남은 가용 예산을 좀 한다든지 추경을 통해서라도 얼마 만들면 일단 사업을 시작하려고 지금 상당히 협조하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추경 같은 게 있을 때는 위원님들의 도움이 있어야 될 것 같아서 아까 제가 부탁드린다는 말씀 올렸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렇지요.
  이거를 아주 집중적으로 해 보시고요, 여기 또 보건정책과장님 나와 계시니까 저희들도 서로 상부상조해서 사업이 잘될 수 있도록 노력 한번 해 보겠습니다.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예, 고맙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렇게 해 주시고 서산의료원 말입니다.
  257페이지에 보면 장애인 건강 안전 벨트 사업 있지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있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 사업에서 ‘서산·태안·당진 거주 장애인들에게 필수적인’ 이런 게 있는데 홍보가 덜 돼요.
  제가 서산의료원을 볼 때마다 김 원장님께서 너무나 잘하셔가지고 참 자랑스럽거든요.
  그런데 이 홍보가…… 이쪽 서산·태안·당진을 아우르지 않습니까?
  당진 쪽도 이런 게 있다는 거를 플래카드라도 붙여 줬으면 하는, 눈 닦고 봐도 못 봐요.
  제가 오죽하면 여기 이연희 위원님 옆에 계시지만 그런 얘기를 하겠습니까, 동부의료원, 남부의료원, 서부의료원, 북부의료원으로 나누자고.
  그 명칭부터가 저는 사실 잘못됐다고 생각해요.
  천안의료원은 천안 사람만 가고 공주는 공주만 가고 서산은 서산만 가고 홍성은 홍성만 갑니다, 솔직히.
  그렇기 때문에 그 명칭을 동서남북으로 변경하게 되면, 또 위원님 중에서 저쪽 하단부에 집중적으로 의료원을 하나 유치하자 그런 얘기가 안 나올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데 홍보 좀…… 정말 좋은 거거든요.
  장애인들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홍보 많이 해 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철수 위원   예, 10분 안에 하려니까 이게 참 힘드네.
  홍성의료원도 심뇌혈관센터 활성화를 위한 홍보를 하신다고 그랬는데 앞으로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요?
  홍성이 아니구나, 서산의료원이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희 서산의료원에서 작년 9월 26일 날 심뇌혈관센터 개소를 하고 지금까지 순항을 하고 있다는 보고는 아까 드렸고요, 지금까지 28케이스를 해 드렸습니다.
  지역에서 반향도 좋고 그중에서는 응급적인 케이스도 2건이나 이미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지역 내에서 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서 홍보 또한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마침 도에서도 그렇고 지난번 위원님들께서 신경 써 주시면서 홍보 차원에서 기존의 현수막뿐만 아니라 SNS나 인터넷 블로그·인스타그램 등을 적극 활용하고, 또 하나는 버스나 택시 대중교통을 이용한 홍보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에 따라서 저희 서산의료원은 그동안의 준비를 거쳐서 2월 1일부터 관내에 있는 대중 버스에 우리 심뇌혈관센터 운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도록 했습니다.
  이 외에도 차근차근 우리 심뇌혈관센터 운영 계획에 맞춰서 홍보 활동 또한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 올렸습니다.
이철수 위원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님, 몇 분만 더 쓸게요, 추가 없이요.
○위원장 김응규   예, 추가 시간 드리겠습니다.
이철수 위원   왜냐하면 4개 의료원을 한꺼번에 이렇게 하다 보니까 제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홍성의료원 같은 경우는 간호장학생 있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이철수 위원   보니까 10명씩 한다는데, 간호장학생을 홍성의료원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이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50%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런데 그분들이 오시나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이철수 위원   그분들이 졸업하고 홍성의료원으로 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2년간 의무…….
이철수 위원   의무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이철수 위원   그거는 연계가 되어가지고 잘되는 사업이라 생각하고요,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을 보니까 -301페이지요- 앞으로는 세탁 용역을 중증장애인 업체로 변경해서 하겠다는데, 세탁 용역 하는 중증장애인 업체가 있어요?
  301페이지 보면 하단에, 있어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중증장애인 업체로 변경을 해가지고요, 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철수 위원   그런 업체가 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이철수 위원   등록된 업체가 있다는 얘기지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본 위원이 자료 요구한 4개 의료원 장례식장 식재료 납품 현황에 대해서 자료를 받아 봤는데요, 제가 이 자료를 왜 받았냐면 지역에 다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지역의 농수산물을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봤는데, 다 잘 지켜주고 있네요.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며, 위원장님,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이철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양경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경모 위원   천안 지역 양경모 위원입니다.
  엄동설한에 멀리까지 오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료원에 관한 내용을 이렇게 보다 보면 우리 국가 전체적으로 안고 있는 의료 문제들이 거의 다 우리 의료원에 그대로 적용이 되고, 또 거기에 플러스 의료원의 특성상 부가되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같이 생각이 돼서 원장님들하고 함께 그런 문제들을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이 생각하는 의료의 문제점은 의료 생산 활동 인구를 책임질 인원 그리고 앞으로 미래 세대는 자꾸 줄어드는데 의료 서비스 요구는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고요, 또 국민들의 눈높이 수준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아주 고급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그것도 큰돈 안 들이고, 또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의료의 격차가 곧 자기들의 삶의 질의 격차라고 느끼면서 굉장히 부족하다라는 점을 느끼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 의료원도 똑같이 이런 상황에서 경영의 압박을 가중하는 요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래 근무하신 뒤의 부장님, 과장님들!
  우리 의료원도 과거에는 주민들로부터 굉장히 큰 박수를 받고 신뢰를 받는 시기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박수를 쳤던 것 같아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그것이 기억도 안 날 만큼 여러 가지 질타와 문제를 지적받는 그런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이 의료원에 포괄적으로 놓여 있는 문제라고 생각이 되고요, 현실적인 문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를 하고 행정감사를 하면서 모든 회의 때마다 의료원에 관한 내용으로 ‘적자다, 경영 정상화, 합리화, 개선하자, 강화하자, 만전을 기하자, 영입한다, 추진한다’ 이런 용어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나옵니다.
  그것도 ‘됐다’, ‘했다’가 아니라 ‘하고 있고, 예정이고, 계획이고, 마련할 것이고’ 이런 용어들이 6개월이면 6개월, 1년이면 1년 계속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에 대한 것은 사실 의료원의 어떤 지엽적인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해서 개선될 문제가 아니고 저는 의료원의 운영 형태가 바뀌어야 개선될 문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의료원의 문제들을 그동안 원장님들하고 간혹 통화할 경우도 있었고 말씀들을 들어보면 고급화가 이루어야 될 가장 큰 과제다.
  마찬가지로 제가 말씀드렸던 것처럼 운영 형태가 바뀌는 것도 아주 큰 과제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원장님 네 분한테 각기 하나씩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님은, 서산의료원 심뇌혈관센터에서 이런 얘기를 얼핏 들었어요.
  의료에 관계된 분들 말씀입니다만 “센터가 아주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다, 그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의료 분야에서 얘기하는 백업이 안 되는 상태에서는 활성화하기가 어렵다”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백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고요, 이왕 돈 들여서 한 건데 어떻게 개선이 되고 준비가 돼야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건지 답변을 주시고요, 홍성의료원장님은 “의료원의 운영 형태를 변경하는 중에서 그래도 첫 번은 고급화다, 고급화가 돼야 무분별한 원정 의료나 어떤 편견에 의해서 의료 차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런 말씀을 하셔서 고급화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고급화가 이루어져야 되는지에 대해서 말씀 주시고요, 서산의료원장님은 서두에 둔 문제지만 의료원의 운영 형태를 이러이러하게 바꿔야 된다 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주시고, 천안의료원 원장님은, 어차피 천안의료원이 맨 먼저 임금 문제로 문제가 표출됐어요.
  그러니 천안의료원의 총체적인 문제를 아무 말씀이라도 좋으니까 주셨으면 합니다.
  원장님 먼저 답변을 주시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질문 감사드립니다.
  의료의 질 고급화에 대해서는요, 저도 상당히 고민이 많고 제가 취임하면서부터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에는 지금 잘 아시겠지만 의료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래서 외래 환자 같은 경우는 35개 의료원 중에서 서울의료원을 빼고 전국에서 제일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보다는 질 쪽으로 가야 된다는 거에서는 지금 위원님과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료의 질을 고급화하는 데 있어서는요, 이거는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 하니까 혹시 생각이 다르신 분도 그냥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의료의 질을 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게 역시 진료 의사, 간호사, 행정입니다.
  그 세 파트가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우선은 진료 의사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거는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이야기인데, 제가 처음에 들어와서부터 제일 신경을 많이 쓴 게 의료진 확보입니다.
  의료진 확보를 위해서 어떻게 어떻게 하다 보니까 의료진이 많이 확보돼서 작년 7월 달에 우리 의사 정원이 52명이었는데 저희가 다 뽑고 55명으로 늘렸습니다.
  제가 왜 이런 생각을 하냐면 의료진은 ‘인 호스피탈(in hospital)’에 있어야 됩니다.
  파견으로 해가지고는 사실 일관된 진료를 하기가 어려워요.
  또 파견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가능하면 우리 병원에 있는 사람이 적정한 진료를 해야 되고, 특히 필수 의료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2명 이상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지 백업이 되는 겁니다.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해 준 백업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혼자서 할 수 있는 과도 있지만 혼자서 못 하는 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필수 의료에서 그렇게 하고 그래서 제가 처음부터 제일 신경을 많이 쓴 게 진료진 확보입니다.
  다른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진료진 확보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거기에 신경을 많이 써가지고 지금 현재 55명인데, 아마 3월 달까지는 55명을 다 채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양경모 위원   제가 질문을 드릴 거고요, 서산 원장님, 심혈관센터 문제에 대해서…….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위원님 질문에 감사드리면서 답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서산의료원이 맡은 기능 특성화 사업이자 우리 충남 도민에게 꼭 필요한 순환기혈관 계통의 심뇌혈관센터를 작년 9월 26일 날 개소식을 해가지고 10월 19일 날 첫 환자를 받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24일 현재 관상동맥 조영술을 17케이스 그다음에 중재술, 스텐트를 넣는다고 하지요.
  그것을 8건 그리고 인공 심장 박동기를 3케이스 작동했습니다.
  토털 28케이스 성적을 하는데, 의외로 이게 스피드가 빠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들은 굉장히 조심스럽게 지금 심뇌혈관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아까 말씀 주신 것처럼 그렇게 함에 있어서 물론 첫 번부터 충분한 인력과 그리고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으면 저희들도 24시간 작동을 하는데, 현재 우리 센터에는 순환기내과 과장 한 분 그리고 신경과 뉴롤로지(Neurology) 과장 두 분, 이렇게 의사 인력은 세 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 간호사 인력 두 분 그리고 방사선사 인력 한 분 그다음에 임상병리사 인력 한 분, 이렇게 현재는 되어 있습니다.
  물론 지금 1단계고 앞으로 2단계 3단계를 해야 되고, 원래는 모든 인원을 제대로 해 놓고 시작을 할 수가 있습니다만, 그때까지 너무 오랫동안 기다립니다.
  당장 심뇌혈관센터로 인해가지고 환자분이 어려움에 처하고 생명을 잃는 그런 과정에서 더 이상 방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 서산의료원은 어려운 열악한 환경에서 시작을 했고, 그리고 거기에 부족한 의료 인력은 -들으셨겠지만- 서울대 공공임상교수제 트랙을 통해서 지금 받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야간 포함해가지고 보다 더 고급 시술까지 할 예정입니다.
  저희들이 추구하는 바는 아까도 보고를 드렸지만 24시간 그리고 어느 정도 중급도 이상 되는 시술까지 포함해서 시술할 예정이고, 그것은 아까 참고 사항에 보고드린 대로 신관 증축 사업과 맞물려서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시간초과 경고음 울림)

양경모 위원   위원장님, 답변만 듣는 걸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운영하는 시스템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저희 의료원 인력도 아직까지 전체적으로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고 장소나 또 장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저희들이 추구하는 것은 투 플랜 투 룸 시스템을 하고자 하는데 지금 현재는 여러 가지 여건상 투 플랜 원 룸 시스템밖에 못하는 부분도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들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신다면 결과적으로 2단계 때는 그렇게 하기로 하고, 그다음에 또 하나는 연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지금 지역 센터를 목표로 하고 있고, 천안에 있는 순천향병원이 권역별 심혈관센터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순천향병원하고 지금도 원활한 연락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하고 있는데, 지금 시작한 지 석 달 채 안 됐습니다.
  그러면서 한 케이스 한 케이스 해 가면서 느낀 것이 100케이스 1000케이스를 잘 하다가도 한 케이스 실패하면 차근차근 쌓아 놓았던 신뢰가 무너질뿐더러 그 한 케이스에 해당되는 분은 생명을 잃는 겁니다.
  그래서 더욱더 조심스럽고 더욱더 안전하게 시행해야 된다고 하는 것이 저희 서산의료원 방침입니다.
양경모 위원   이왕 만든 센터고 지난번에 장비는 20억대가 가는 가장 최고의 장비라고 들은 것 같아요.
  아까 의사 한 팀에 몇 분을 말씀하셨는데 부족한 인원이 있다는 말씀이시잖아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24시간 돌리려면 부족합니다.
양경모 위원   그 시설을 김홍집 과장님 계실 때 상의를 많이 해서 꼭 갖춰가지고 제대로 된 운영이 이루어지기를 부탁드립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고맙습니다.
양경모 위원   공주의료원장님?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질문한 내용을 제가 답변드리면요, 이게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짧게 하기는 좀 그래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양해해 주시고, 해도 되겠습니까?
  너무 많이 걸리지는 않을 테고요.
  근본적인 문제가 현재 의료원 형태로 봐서는 흑자가 난다는 것은 난센스입니다.
  왜냐하면 정책적인 문제, 수가적인 문제 그다음에 상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보면 우리 공공기관이 두 가지, 첫째는 원래 목적에 맞게 공공의료원 위주로 해야 될 거냐, 아니면 현재는 공공의료원 하면서 민간하고 경쟁도 하고 있는데 차라리 그걸 좀 시키고 민간 기관 경쟁 체제로 갈 것이냐, 이거를 결정하면 저희들이 좀 쉬울 것 같아요.
  그런데 제 생각은 의료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이 확실히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볼 때는 공공의료에 치중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하기는 하는데, 진료 업무는 당연히 해야 되지만, 팬데믹처럼 코로나 같은 게 있을 때 그동안 저희들이 해 온 역할, 앞으로도 분명히 올 텐데 민간 의료원이 하겠느냐, 공공의료기관이 지금 35개인데 그거를 늘리는 것보다는 지금 있는 거를 핵심적으로 타이트하게 건강하게 만드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려면 원장들이 직원 관리, 돈 문제, 사람 구하는 문제 그거를 모두 다방면으로 해야 되는데 최소한 공공의료 목적으로 국가적인 사고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를 감당하려면 경영에 대한 거는 안정적으로 보장이 돼야 되겠다, 그래서 현재와 같은 체제는 어렵다, 그러면 어떻게 갈 것이냐, 제가 예를 들어 국립중앙의료원 같은 경우는 국가적인 사업도 워낙 많지만…….
양경모 위원   공주에 있는 걸 말씀하십니까?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아닙니다.
  서울에 있는 국립중앙의료원, 센터지요.
  거기는 작년에 적자 난 만큼을 올해 보조해 줍니다.
  그러니까 경영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지요.
  그리고 둘째로는 공주에 있는 국립공주병원이라고 -정신질환자가 많이 오는 데- 거기는 보건복지부 소속인데, 예산이 1년에 180억이면 140억은 국가에서 보조해 주고요, 40억은 자체 진료를 해서 수입으로 합니다.
  그런데 국가에서 보조해 주는 140억 가지고 경영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답니다.
  플러스 40억 가지고 자기들이 하고 싶은 사업을 하는 거예요.
  적게 벌려면 사업을 축소하고 많이 벌려면 좋은 사업을 하고 그러니까 경영에는 문제가 없는데, 문제는 저번에 양경모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의료원에서 받은 수입을 도에다 내고 도에서 지원해 주는 거는 저희들이야 좋겠지만, 걱정되는 게 도덕적 해이라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거를 절충할 수 있는 게 저는 공주에 있는 국립공주병원처럼 인건비라든지 기본 공공의료사업을 위해서 꼭 우리가 역할을 하고, 앞으로 팬데믹 대비해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필수 의료 포함해서- 거에 대한 자금을 고정되게 지원해 주고요, 저희도 진료하니까 진료해서 받은 수입은 저희들이 똑같이, 많이 벌면 사업을 하거나 확장할 수가 있거든요.
  그런 데 쓴다든지, 단 거기에는 모니터링하면서 체크하는 시스템이 작동해야 될 것 같고요, 그런 게 저는 맞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게 여기서 단발성으로 끝날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그거는 앞으로 의회 차원에서라도 토론회라든지 중점적으로 거쳐서 한번 좋은 방향으로 모아 가는 게 어떤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양경모 위원   알겠습니다.
  천안의료원장님, 마지막으로 천안의료원의 모든 어려움들을 말씀해 주십시오.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천안의료원장 이경석입니다.
  사실 천안의료원은 그동안에도 계속해서 -다른 지방 의료원들도 비슷하기는 합니다만- 적자를 봐 왔습니다.
  제일 먼저 저희가 적자를 보는, 대개 동의를 하시는 다른 분들은 대형 대학병원이 2개가 있고 또 종합병원이 있고 해서 큰 병원들이 주변에 많다는 점이 마치 공공의료기관이 민간 병원하고 진료 경쟁을 해서 살아남아야만 된다는 이러한 상황에서 굉장히 어려움이 많다는 점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민간 의료기관과 경쟁을 해야 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를 기대하는 거는 마치 서장훈하고 박나래하고 농구 시합 하는 거하고 똑같은 상황이거든요.
  ‘서장훈 혼자도 얼마든지 점수가 나는데 박나래가 뛸 필요도 없는 상황에서 박나래가 뛰는 상황 아닌가’ 그런 생각에서 민간과 경쟁하는 진료 기능은 오히려 축소를 하고, 그 대신에 민간이 하지 않는 공공 기능을 확대해 가는 방향으로 역할을 조정해야만 되지 서로 경쟁을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은 피해야 되겠다, 그리고 소위 말해서 돈이 되는 것들은 놔둬도 민간 의료기관에서 잘 하니까 돈이 안 되는 것들을 주로 공공의료기관이 맡아서 하게 되면 그에 따른 비용 부담은 국·도비에서 지원을 해 줘야 되는데, 지금 현재 천안의료원 같으면 한 15% 정도를 국·도비에서 지원을 받는데, 그거를 점진적으로 한 30% 내지는 -길게 봐서는- 50%까지도 국·도비에서 지원을 한다든가 아니면 지자체가 직영하는 방식, 그러니까 번 돈은 도에 귀속시키고 직원들의 봉급은 도에서 직영하는 방식을 하는 것이 오히려 안정되고 공공에 필요한 서비스를 다 제공할 수 있는 것들이 만들어지지 않겠나 하는 생각 하나하고요, 한 가지가 역할 조정이 굉장히 큰 부분인 것 같고요, 두 번째로는 고용 구조가 개선돼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진료과장님들이 1년 단위로 계약을 합니다.
  그리고 원장도 3년짜리 계약직입니다.
  그리고 직원은 철밥통이고요.
  아주 심한 예로 주사 못 놓는 간호사를 해고시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런 상황이라는…… 그러니까 고용 구조 자체가 달라지지 않으면 사실 3년짜리 계약직 원장이 개선을 얼마나 하고 중장기 계획을 어떻게 하고, 온몸을 뒹굴려도 이게 불가능한 상황이 되다시피 하니까 좌절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역할 조정이 돼야 되고 고용 구조가 개선돼야 미래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양경모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양경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장님들의 솔직한 경영의 애로점, 진료의 애로점을 말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이연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서산 출신 이연희 위원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공공의료를 이끌어가는 4개 의료원장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요, 4개 원장님들이 다 들으셔야 될 것 같아서요, 이거부터 한 다음에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충남 1회용품 사용 저감 촉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어제 저희 위원회에서 통과시켰습니다.
  그래서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 관련해서 먼저 행감 할 때 의료원 공통으로 질문드렸던 부분인데, 행감 끝나고 나서 제가 공주의료원하고 홍성의료원 홈페이지도 확인을 해 봤더니 시정 완료가 됐더라고요.
  그래서 2개 의료원 원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요, 전부개정조례안이 2월 1일 자로 시행이 되면 의료원에서도 일회용품 사용이 제한됩니다.
  그래서 원장님들 또 관리부장님들 다 나와 계신데, 장례식장 일회용품은 상주가 직접 주문하거나 구입하지 않습니까?
  상주나 가족들이 직장 상조회 등 통해서 제공받는 경우도 있는데, 사전 홍보가 더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천안의료원장님께 질문드리겠는데요, 추가로 다문화가정 진료 현황을 달라고 해서 제가 점심을 먹고 오니까 책상에 있네요.
  그런데 이거는 자료라고 보기에는 너무 미미하다…….
  숫자는 얘기 안 하겠습니다, 원장님.
  너무 미미하고요, 다문화가정 진료 현황을 요청한 이유는 4개 의료원장님이 다 같이 포함이 되는 건데, 충남에 고려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다문화가정 진료 현황에 있을까 해서 자료 요청을 한 건데, 천안 같은 경우는 고려인 인구수가 1976명이에요.
  아산이 가장 많고, 천안이 두 번째 많고요, 공주 같은 경우는 별로 많지 않네요.
  35명이고, 서산은 701명입니다.
  홍성은 242명인데, 고려인들의 특징이 집단 거주입니다.
  서산 같은 경우는 지곡에 다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어요.
  그래서 고려인들의 특징상 집단 거주 하는 거를 보고 -또 점차적으로 가장 많이 늘어나는 다문화 중에 고려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제가 가족센터 센터장님하고 여러 차례 면담했던 부분인데, 그래서 공공의료원인 서산·천안·공주·홍성에서 고려인들이 계속적으로 증가를 한다면 아이들의 건강 문제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의료원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봐 줘야 되지 않느냐, 언어 부분은 담당 부서에다가 말씀을 본 위원이 드렸던 바이기 때문에요, 4개 의료원에서, 아산은 의료원이 없어서 뭐하지만 천안 같은 경우는 굉장히 많거든요.
  근 2000명이 되거든요.
  그래서 2024년도에는 각 지역을 살펴서 해 주십사 하고요, 다문화가정 진료 현황이라고 이렇게 업무보고서에는 있지만 굉장히 미미합니다.
  제가 그래서 그런 부분을 높여 달라라는 주문 아닌 주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감사할 게 있습니다.
  천안의료원장님, 굉장히 열악하고 힘든 상황에서 의료원을 이끌어가고 계신데,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소상공인 대상 1년 추가 연장 계획을 살펴 달라라고 했더니 천안의료원만 1년 완료했다고 말씀이 적혀 있어요.
  그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어려울 때 같이 협조하는 부분이 더 필요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서 감사하다는 표현을 꼭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공주의료원 원장님께 아까 셔틀버스에 대해서 자료 요청을 했는데, 이거는 서산의료원장님께서 확인을 같이 할 필요가 있겠다, 공주나 서산이나 지역적인 거는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서산의료원을 신축해야 되는 상황에서, 주차장이 굉장히 부족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까 공주의료원장님께서 시에서 운행 허가를 보건소에서 가능하다고 하니 서산의료원장님, 이 자료가 원장님하고 소통이 될 테니까요, 이 부분 제가 해야 될 역할은 제가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같이 풀어본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적극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희 위원   그다음에 홍성의료원장님, 출산율을 제가 받았습니다.
  홍성의료원에 산부인과가 진료 과목으로 들어가 있더라고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그럼요.
이연희 위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료하고 있나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24시간 365일 합니다, 분만에 대해서.
이연희 위원   분만에 대해서만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이연희 위원   분만에 대해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제가 서산의료원도 한번 가 봤더니 매일 하는 게 아니라 월·수·금 이렇게 하길래…….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아니요.
  우리는 매일 합니다.
이연희 위원   매일 하는 건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산부인과 선생님이 세 분 계세요.
이연희 위원   세 분이요?
  이거를 달라고 한 이유가 고령화가 가장 높은 지역이 홍성이거든요.
  그래서 아까 원장님 업무보고 전에 제가 자료 요청을 해 놨었어요.
  왜냐하면 먼저도 제가 행감 때 말씀드렸던 부분 중의 하나가 홍성이 고령화가 굉장히 급속도로 되는데, 서산도 3건 이렇게 있는데, 예산·보령도 홍성의료원으로 간다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런데 인원수로는 많지 않아요, 제가 ’23년 ’22년 거를 보니까.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는 않는데, 청양도 그렇고 예산도 그렇고 홍성도 그렇고 고령화가 된다고 한다면 공공산후조리원이나 산부인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출산율이 높아야 이게 또 가능한 거 아니겠습니까?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연희 위원   아니요.
  지금 지방 소멸이 굉장히 이슈가 되고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인데, ’22년부터 ’23 ’24년 이렇게 분만율이 나온다고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이 수치를 따라가지 못할 거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요.
  그러면 출산율을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그렇게 하려면 아이 낳아서 기르기 좋은 홍성군이 되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소아과는 어떻게 할 거냐, 그 부분하고 같이 고민을 하고 계신지 제가 꼭 질문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당연하지요.
  소아과는 주간 2명, 야간 2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연희 위원   야간이면 몇 시부터 몇 시까지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6시부터 12시까지 하고 있는데, 일부 5시까지 하기를 원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제가 조금 편하게 말씀드릴게요.
  우리 야간 소아과에 오는 환자분들이 10명이면 정말로 응급은 3명이에요.
  응급은 3명이고, 7명은 자기 편의에 의해서 -그것도 중요한 이야기지요- 오시는 분들이에요.
  그런데 진정한 응급이면 사실 소아과가 보면 안 됩니다.
  응급의학과에서 봐야 돼요.
  같이 봐야지요.
  소아과 플러스 응급의학과에서 봐야 되지요.
  그런데 저희가 통계 낸 거를 보면 저녁 12시부터 아침 5시까지 응급환자 수가 거의 한 명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거를 위해서 거기다 자원을 더 넣기가 조금 모호합니다.
  그래서 그런 거를 이해해 주시고요, 사실 전국에서 이렇게 운영되는 데가 없어요.
  주간 2명, 야간 2명이 운영되는 데가 없습니다.
이연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제 의견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만, 4개 의료원장님들이 한번 고민을 해 주십사 또 하나 말씀드리는 거는 아까 서두에 다문화에 관련돼서 말씀을 드렸지 않습니까?
  우리 대한민국뿐만이 아니라 저출생에 대해서는 전 세계가 갖고 가는 문제인 것이고요, 그렇지만 우리나라가 가장 심각한 것 같습니다.
  다문화화될 수밖에 없는 거로 가고 있어요.
  그래서 외국 근로자들도 오고 있는 입장에서 공공 필수 의료원인 4개 의료원에서 다문화 쪽에 관심을 그 어느 때보다 기울여야 된다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다문화 아이들이 우리나라에서 정착을 할 거 아니겠습니까?
  언어든, 그래서 제가 지난번에…… 저 추가 질문까지 다 쓰겠습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응규   예.
이연희 위원   충남교육청도 다문화 아이들을 위한 언어 책을 만들어서 이번에 들어가요.
  다문화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여기서 살기 좋은 나라가 돼야 이 아이들이 커서 정착을 하고 아이를 낳고 싶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런 플랜을 같이 짜줘야 된다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아까 천안에서 다문화 아이들을 이렇게 한다고 하셨는데요- 4개 의료원에서도 관심을 기울여 달라는 주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마지막 서산의료원, 제 지역구인 서산의료원에 대해서 김영완 원장님, 정말로 애쓰고 계신데요, 당면 현안 사항 있지 않습니까, 274페이지요?
  신관 증축 사업이 예타 때문에 473억 이렇게 하는데, 지금 변경 사유가 이렇게 나와 있어요.
  아마 국회의원님들하고 상의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되는데, 됐나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아직까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
  먼저 이렇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 오늘이 금요일이지 않습니까?
  월요일 날 국립중앙의료원에 가서 보건복지부 관계자들 그리고 국립의료원 서산의료원, 그리고 설계하시는 분들, 전문가들이 모여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서산 시민들을 위한 서산의료원 60년을 맞이해서 마스터플랜을 한 다음에 시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지하 3층, 지상 8층, 연면적 1만 2000㎡를 계약하지 않았겠습니까?
  그런데 한꺼번에 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들고 해서 2단계로 나눠서 했는데도 불구하고 최근에 인건비나 자재비가 폭등하는 바람에 할 수 없이 규모나 구조를 변경해야 되는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병동을 포기하고 지하 주차장을 완전히 할 것이냐, 그렇지 않으면 병동은 그래도 해야 되느냐, 여러 가지 전문가들 의견이 있습니다.
이연희 위원   저한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아서 원장님께 그래서 건의 하나 드리려고, 제가 예비타당성조사 운영 지침도 다 갖고 왔거든요.
  국가재정법, 조례도 다 갖고 왔는데, 원자재 가격 상승이 환율 급등, 우크라이나 전쟁 등 영향이라고는 하지만 본 위원이 볼 때 앞으로 떨어지지는 않을 겁니다, 한 번 올라간 인건비든 자재든.
  잘 아시지 않습니까.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연희 위원   한 번 상승된 것이 올라갔다 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국회의원님하고 상의를 드렸느냐고 제가 질문을 드린 이유는 기존에 500억 이하로 되어 있던 예비타당성이 제4조에 이렇게 나와 있는데, 총사업비가 500억 이상이거나 국가의 재정 지원 규모가 300억 이상인 건설 사업이 될 때 예타를 받아야 되지 않습니까.
  시대가 지금 많이 바뀌었다는 말이지요.
  500억을 갖고 사업을 할 수 있었던 때가 지났다는 얘기지요.
  그러면 국가 차원에서 풀어주든가 예산을 올리든가 이런 건의도 하셔야 되는 거고요, 의료원장님 입장에서, 지금 지하 3층을 파기로 했던 걸 1층을 한다면 주차장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어렵지 않겠어요?
  그리고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총사업비의 30% 이상을 설계변경 하는 거는 타당성조사 안 받아도 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 예산도 300억이 넘어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국·도비 해서 한 236억이에요.
  예산을 증액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연구하셔서 기존대로 지하 3층이든 사업을 추진하시려는 노력이 있어야 되지 않느냐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요, 적극적으로 해가지고 같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희 위원   지금 우리 충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에 30%를, 제가 방금 나가서 확인까지 다 하고 왔습니다, 원장님.
  행안부 가서도 만나보고 했는데, 30%이 이상이 안 되면 그것도 가능해요.
  그런 거를 잘 풀어서 기존대로 하는 게, 왜냐하면 서산의료원이 60년 됐지 않습니까?
  앞으로 또 60년을 바라봐야 되는 의료원이기 때문에 지금 조금 어렵다 하더라도 그렇게 시작을 해서 진행하는 게, 본 위원 입장은 서산 시민으로서 요구를 합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요, 적극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희 위원   저도 역시 힘을 보탤 게 있으면 같이 하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고맙습니다.
이연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응규   이연희 위원님 수고하섰습니다.
  존경하는 정병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인 위원   천안 출신 정병인입니다.
  먼저 거듭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충남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주시는 4개 의료원 현장에 계신 모든 의료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김건식 홍성의료원장님, 홍성의료원에 오신 지 1년이 조금 넘으셨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정병인 위원   계속 수도권 쪽에서 활동을 하다가, 수도권의 민간 큰 병원에 계시다가 홍성의료원으로 내려오셨을 때 내심 걱정을 본 위원도 많이 했었거든요, 잘 적응을 하실까, 잘 운영을 하실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시자마자 홍성의료원을 지역 거점 공공병원 운영 평가에서 전국 1위까지 올려놓으셨더라고요.
  특히나 홍성의료원이 7년 연속 A등급이지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정병인 위원   다시 한번 거듭 축하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아마 민간 병원에 계시다가 홍성의료원에 오셔가지고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어떤 거에 놀라셨냐면 공공의료원이 돈 안 되는 사업, 인력을 투입하는 사업이 너무 많지요.
  자료 보니까, 4대 의료원의 공공의료사업 현황을 보니까 특히나 홍성의료원이 작은 사업들을 너무 많이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돈은 벌 수 없지만 오히려 돈을 써야 되고 인력을 더 투입해야 되는 작은 공공의료사업에 정말 최선을 다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그런 공공의료사업 중의 하나가 또 해바라기센터잖아요.
  의료진 입장에서 보면 굳이 안 하고 싶은 사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의 입장에서 보면 반드시 누군가는 해 줘야 할 사업인데, 의료원 내에서도 이것 때문에 어려움이 조금 있으셨던 것 같아요.
  어떻게 지금 잘 해결되었나요?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다 해결됐습니다.
  일단은 해결됐습니다.
정병인 위원   적극적으로 충남도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의료진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병인 위원   그게 단순하게 임금이나 현금이 아니더라도, 다른 형태가 되더라도 의료원에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고요, 다른 의료원장님께도 같이 말씀을 드리는데 제가 계속 반복적으로 말씀드린 것 중의 하나가 -비교할 사항은 아니지만- 천안시 시내버스 보조금이 연간 500억에 가깝습니다.
  물론 이동권과 교통 복지를 위해서 아낌없이 시내버스에 보조금을 주지만, 저는 의료원에 투입되는 충남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의료원을 위해서 500억 투자하는 거 결코 아깝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의료원 원장님들께서 각 사업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전투적으로 충남도를 설득하고 예산 확보하는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그런 의미에서 서산의료원 원장님께, 앞서 신관 증축과 관련돼서는 말씀을 해 주셨으니까 의료 인력 확충 관련돼가지고 지역 내 기업과의 협력 미충족 의료서비스 제공과 관련돼서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사업을 통해서, 이 기금 사업들을 많이 활용하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아요.
  현재 기금 활용은 어디까지 와 있나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존경하는 정병인 위원님 질의에 감사드리고 답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도 의료 인력에 대한 인건비 보조 사업으로 태안에 위치하고 있는 서부발전하고 농어촌상생기금을 이용한 보조를 받아왔습니다.
  금번에 연속선상에서 서울대 공공임상교수 파견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의료 인력에 대한 인건비 및 다른 의료 사업에 대해서 사업 기금을 받는 관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병인 위원   예, 발전사를 통해서 상생협력기금 사업에 충남도와 같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이거 말고도 충남도에 지역소멸대응기금이 있지 않습니까?
  혹시 그거와 관련돼서 사업이 논의되거나 기금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은 아직 검토되지 않고 있지요?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아니,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충남공동모금회에서 진행하는, 거기에서 우리가 받아서 하는 사업도 있고요, 그래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병인 위원   지역 의료원들이 경영적인 어려움을 겪는 게 결국 인구 소멸과 그로 인한 지역 소멸이지 않습니까?
  충청남도에서도 올해 지역소멸대응기금으로 896억이 확보되어 있어요.
  물론 그 돈이 다 도 자체 비용은 아니지만, 도비 144억을 운영하고 있고 각 시군이 매칭을 해가지고 896억의 지역소멸대응기금이 있는데, 현재는 스마트팜이라든지 리브투게더 사업 쪽에 많이 투입되고 있거든요.
  앞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하듯이 결국은 인구 소멸에 의한 지역소멸대응기금을 공공의료에 투입할 수 있는 사업비로 끌어올 수 있도록 의회와 함께 지혜를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예, 고맙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정병인 위원   공주의료원인데요, 노인 질환 집중 진료 센터가 4개 의료원의 기능 특화 사업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2024년도 도비도 아직 확보가 안 된 상황이었나요?
  국비가 전액 삭감 됐기 때문에 도비도 확보가 안 된 상황인가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도비는 책정되어 있는데요, 국비가 아웃됐기 때문에 이거는 같이…….
정병인 위원   드리는 말씀은 이거는 결코 국비가 확보돼야 도비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에요.
  내부적으로 5 대 5 하겠다라는 방침일 뿐이지, 국비가 없다고 해도 도비 100%만으로도 사업을 할 수가 있거든요.
  이게 현 도의 중점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4개 기능 특화 사업을 했다면 국비 마련하는 것은 도의 책무인 거고, 국비를 마련하지 못하면 도비라도 선 투입을 해서 이 사업을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여쭤보는 내용이었고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그렇지 않아도요, 국비가 23억, 도에서 23억이니까, 국비는 아웃됐지만 도비는 책정되어 있었던 거고, 그래서 제가 도의 정책과에 부탁을 쭉 해 오는 게 “도에서 23억은 책정이 되어 있지 않느냐, 그러면 거기에 플러스해서 -우리가 46억이 되면 좋겠지만- 최소한도 어느 정도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거는 도와 달라”고 논의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에서도 다른 사업 하다가 집행이 안 되고 여분의 돈이 들어올 수 있다고 해서 그런 돈이라든지 정 안 되면 추경을 통해서라도 해서 도 나름대로 예산을 만들려고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병인 위원   지금 내부적으로 설계 용역은 진행되고 있는 건가요?
  아직 설계비도 확보가 안 됐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공주의료원장 임수흠   안 됐지만 저희가 사업을 빨리하려고요, 나름대로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정병인 위원   아니, 국비가 확보 안 됐더라도 몇억 안 되는 설계비라도 확보해가지고 설계하는 동안 국비를 확보하면 시간을 더 줄였을 텐데, 그런 부분에서 과장님, 좀 참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통 복지에 500억 투입하는데, 우리 어르신들의 노인 질환을 위해서 충청남도의 전략 사업으로 46억을 투입 못 한다는 거는 과장님이 많이 고민해 주셔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요, 천안의료원과 관련돼서는 제가 계속 천안의료원은 4대 핵심 기능 사업과 돼서 어린이병원 심각하게 재고하셔야 한다고 말씀을 드리잖아요.
  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던 것처럼 공공의료원이 민간과 함께 사업 경쟁을 해서는 안 되는 거, 사업 경쟁이 되지도 않을뿐더러 민간과 선의의 경쟁이 아닌 의료 경쟁을 할 수는 없을 것 같고, 역할 분할을 통해서 공공의료원이 의료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민간과 경쟁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천안의료원의 어린이병원이 과연 경쟁이 되나, 계속 말씀드리잖아요.
  왜냐하면 사업 계획을 보면 어린이병원 면적이…….

(시간초과 경고음 울림)

  죄송합니다.
  금방 마무리하겠습니다.
  설계도를 보면 지금 이 공간보다 더 협소한 공간을 칸막이해서 진료 볼 수 있는 3칸과 작은 수유실 하나, 대기실 하나 만든다는 거거든요.
  그런데 천안·아산에 소아청소년과 많습니다.
  거기 가보면 면적도 거의 건물 하나고요, 그리고 여기가 병원인지 어디 호텔 로비인지 키즈 카페인지 어린이들 놀이터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맞춤형으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엄마들이 아이들 데리고 갈 수 있는 병원이거든요.
  그런데 과연 이 작은 공간에서 그러한 시설과 경쟁을 갖출 수 있을까, 다시 말해서 내가 왜 내 아이를 데리고 천안의료원에 반드시 가야 될까, 이 메리트가 없거든요.
  예를 들어서 천안의료원에 가야만 다른 병원에서 하지 않는 아토피라든지 알레르기라든지 중증 소아병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천안의료원에서 받아주고 거기서 할 수 있다면 갈 수는 있겠지만 다른 내용이라면, 일반적인 소아 진료라면 저는 경쟁력 없이 오히려 -경쟁력을 더 키우기 위해서 기능 특화 사업을 하는데- 경쟁력을 줄이는 거 아닌가 싶은데, 원장님, 내부적으로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신가요?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천안의료원장 이경석입니다.
  소아 연령 환자가 그나마 충남에서 제일 많은 쪽이라고 하면 천안 지역입니다.
  천안·아산 지역이 그래도 충남 중에서는 많은 편에 해당되기 때문에…….
정병인 위원   많아서 천안의료원에 사업성이 있는 게 아니고요, 많아서 민간이 더 잘하고 있습니다.
○천안의료원장 이경석   그렇습니다.
  그 말씀이 맞고, 그래서 소아과 특화를 하는 것이 경쟁력을 갖는 거는 아닙니다.
  경쟁력은 없지만 다른 측면에서 소아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준비를 한다는 필요성은 있다고 봐서 이 사업이 추진된 거로 압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정말 많은 어려움이 있고, 그다음에 과연 이게 실현이 돼서 활성화가 되겠느냐에 대해서는 저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비관적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저희가 여건을 만들어 놓는다는 점에서, 또 보장할 수 있는 것을 한다는 점에서 노력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2년 또는 3∼4년의 노력 결과가 실패로 예측이 된다든가 그러면 변경을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정병인 위원   예, 고민을 많이 해 주시고요, 물론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아예 안 할 수는 없을 것 같고요, 그게 필수 진료 과목이어서 하되 기능 특화 사업으로 과연 적당한지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 봐 주시고, 앞서 이연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충남 인구의 6.2%인 13만 6000명이 외국인이거든요.
  그중에 절반 이상이 천안·아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아산에 외국인이 3만 5000명, 천안도 거의 비슷한 3만 3000명 정도 되거든요.
  외국인 전담 병원이 된다거나…… 이거는 예를 들어서요.
  또는 어린이병원이라 하더라도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일반 병원에서 하지 않으려는 특화 진료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 주셔서 정말로 천안의료원이 의료 사각지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능 특화 사업들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응규   정병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양경모 위원님 추가 질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경모 위원   지금 우리나라 의료 분야에서 이슈가 되는 용어가 특히 충청남도에서는 국립대학병원 유치 문제하고 그리고 또 전체적으로 의사 증원 문제가 큰 이슈라고 보여집니다.
  이 두 가지 다 우리 충남에 있는 의료원하고도 상당히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에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면 예산이라고 추측되고 공주대학병원 의대 병원이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거기에 대학병원이 서면 그 일대에 충분한 거점병원 역할을 할 것이고 잘 되겠지요.
  왜, 대학병원은 이러이러한 수준이 돼야 되고 이러이러한 장비를 갖춰야 되고 그러니 뭐 백업도 잘 되고 여러 가지가 잘 되어서 충분히 될 것입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의료원은 이러이러한 정도, 그게 얼마 전에 증명이 됐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부산에서 헬기가 떴는데 자기가 그토록 주장해서 세웠던 -그것도 가장 최근에 생긴 의료원일 것 같은데요- 성남병원으로 가지 않았습니다.
  왜?
  부족하니까요, 거기.
  최근에 생긴 병원도 흔히 저희들 인식처럼 중앙의 의료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의 인식도 ‘의료원은 이 정도면 되니까’ 하고 했으니까 정작 거기로는 못 갔던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전체적으로도 그렇고 우리 충남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의료 공백 또 지방 의료 공백, 저는 35개 의료원을 전국의 거점 병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전국에 35개 사립병원의 브랜치 병원이 있다라고 상상을 해 보면 아마 이런 의료 공백은 상당히 다 해소가 됐을 거라고 생각해요.
  또 대학병원의 브랜치 병원이 35개가 있어도 마찬가지, 아마 거의 다 해소가 됐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전체 부분에 우리가 당면해 있는 문제를 아까 ‘고급화’라는 용어 하나로 표현을 하고 싶었던 것이고요, 그리고 아까 천안의료원장님 말씀하신 거를 저는 이렇게 이해를 했습니다.
  공공의료사업을 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두든지 아니면 진료를 할 거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다 준비하고 고용 구조도…… 아까 고용 구조 말씀 거기에 플러스 의료정책과나 보건정책과 직원들도 1년 반 내지 2년이면 다 발령 나서 갑니다.
  여기 위원들도 2년이 지나면 상임위 다 바뀌어서 갑니다.
  도저히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고요, 홍성의료원장님한테 여쭤볼게요.
  예산에 유치가 되면 설립이 될 거라고 하는 국립대학병원이, 대학병원이면 보통 한 700베드 기준 이렇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면 요즘 한 베드당 6.5억 정도가 든다면 5000억이 넘는 비용으로 생각되는데, 5000억이면 4개 의료원이 어느 정도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설이 되려나요?
  된다고 보십니까?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양경모 위원   어떻게 보면 이거 의료 포퓰리즘 정책 아닌가 싶을 만큼 우리 지역에 정말 필요한 것은 국립대학병원의 유치가 아니고 4개 의료원을 제대로 된 거점 병원 역할을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준비하고 보완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 문제를 저의 임기 동안이라도 또 상임위가 바뀌더라도 -안 바뀔 수도 있지만- 원장님들 임기 끝났다고 집으로 가실 생각하시지 말고 계속 이 문제를 우리 충청남도에서 한번 만들어서 전국에 지방 거점 병원을 만들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보시지요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고맙습니다.
양경모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응규   양경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이 간단하게 아주 쉬운 거 몇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업무 계획 보고서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사항 처리 상황에 있어서 완료 사항이라고 적시된 것을 한번 살펴봤는데, 본 위원이 ’23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4개 의료원 모두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경영공시를 업데이트해 줄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그리고 4개 의료원은 ’24년 주요 업무 보고를 통해서 해당 사항을 처리 완료 했다고 또 시정 요구 했다고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기재를 했는데, 본 위원이 확인해 본 결과 4개 의료원 모두 여전히 작년과 달라진 것이 없더라고요.
  예를 들자면…… 얘기하기 전에 원장님들께서 또 의료 활동을 하시다 보니 행정적인 서류 처리는 직접 할 수도 없고 어려움이 많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관리부장님이나 직원들이 많이 있으니까 이런 것은 꼭 시정을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요, 경영 공시 된 것이 2024년 1월 26일 기준인데 천안의료원 원장의 임기 및 경영 공시,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거든요.
  여기 지금 보면 변함없이 2021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1월 30일로 경영 공시가 되어 있어요, 2024년 1월 26일 자로.
  이런 건 아주 간단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런 것조차 행정사무감사 시에 지적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정 요구가 안 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 주시고 또한 취약계층 진료 감면과 관련해서 보면 일반진료비 0원, 선택진료비 0원, 취약계층에 관련해서는 사업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그런데 자료에 보니까, 공공의료사업 현황 최근 3년 거 보니 4개 의료원 공히 마찬가지로 취약계층 의료 지원 사업, 취약계층 시니어 건강하세 검진 사업, 기타 등등 많이 하고 있어요.
  그렇게 하고 자료 요청 뽑아 보니 천안은 ’18년 0원, ’21년 0원, 공주는 ’19년도 900만 원, 2021년 325만 원, 그런데 제출된 자료에 보면 공주 같은 경우에는 ’19년도가 8717만 원, ’20년도에 1억 178만 원, ’21년도에 1억 2003만 원, 서산 같은 경우 경영 공시에는 ’21년도 1억 2906만 원 그런데 제출된 자료는 2387만 원, 또 홍성 같은 경우에 보면 ’22년도 경영 공시에는 6억 7334만 원, 그런데 제출된 자료에는 1848만 원…….
  이런 자료가 어떻게 나와 있는지 나는 이해가 안 됩니다.
  경영 공시에 올라간 자료와 제출된 자료는 다 똑같아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 맞지가 않으니 과연 공시를 통해서 무엇을 우리가 알아볼 수가 있는지 이거에 대해서 홍성의료원장님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제출한 보고서에요, 의료원 경영 공시 내용과 관련해서 지금 추진 중으로 제가 알고 있고요, 공시 기간이, 전산 입력 기간이 딱 정해져 있어서 그때 되면 전부 고치는 걸로 저는 보고받았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홍성 같은 경우에 2022년도 경영 공시 된 감면액을 보면 6억 7334만 원인데 자료 요청해서 제출된 금액은 2022년도가 1848만 원이에요.
  이렇게 자료가 맞지 않으니, 이렇게 감면 사업을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료를 받아보면 터무니없이 안 했거나 적게 한 사항이 나오니…….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예, 맞습니다.
  공시 변경 기간 동안에 다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이게 어느 한 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총무과장님들 다 와 계시고 재무과장님도 와 계시고 원무과장님 다 와 계신데, 원장님들이 진료를 하면서 이런 것까지 다 챙길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과장님들이 부장님들이 이것만큼은 꼭 -알리미를 통해서 알아야 되니까- 시행이 되게끔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이 자리를 빌려서 당부드리겠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해 주시겠어요?
  과장님?
○서산의료원장 김영완   잘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제 말이 뭐 잘못된 게 있습니까?
  더 이상 질의는 안 하고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가장 중요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홍성의료원장 김건식   맞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중 충청남도 4개 의료원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료원장님들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업무 계획 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각 의료원에서는 오늘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을 의료원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금년도에 계획된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