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7월12일(화)  10시3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4. 3.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4.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6. 5.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7. 6.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8. 7.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9. 8.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0. 9.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1. 10.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2. 11.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3. 12.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4. 13.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 14.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16. 15.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
  17. 16.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8. 17.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9. 가. 의회사무처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4. 3.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5. 4.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방한일 의원 대표발의)(방한일·정광섭·이종화·주진하·윤희신·박미옥·신순옥·이현숙·김민수·윤기형·이연희·오인환·이재운·이철수·이완식·김명숙·이상근·최창용·김복만·김기서·조길연·전익현·신영호·양경모·고광철·박기영·최광희·편삼범·오안영·김응규·박정식·조철기·안장헌·김옥수·신한철·홍성현·안종혁·유성재·김도훈·오인철·정병인·박정수·김선태·김석곤·이지윤·이용국 의원 발의)
  6. 5.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7. 6.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8. 7.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9. 8.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0. 9.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1. 10.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2. 11.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3. 12.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4. 13.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 14.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16. 15.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
  17. 16.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8. 17.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9. 가. 의회사무처 소관

(11시18분 개의)

○위원장 방한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역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참석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339회 임시회 준비 등 업무 추진에 노고가 많으신 김찬배 의회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심사하실 회의 안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제1항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제3항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제4항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제5항 2022년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제6항부터 제16항까지 2022년 하반기 의원 연구모임 등록의 건, 제17항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입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20분)

○위원장 방한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제34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제3항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으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 상정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3.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11시21분)

○위원장 방한일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이철수 부위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철수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수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당진 출신 이철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두 건의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제341회 정례회 기간 중인 11월 8일부터 11월 21일까지 14일간 실시하기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감사 기간은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매년 2차 정례회 기간 중에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감사 시기를 2차 정례회 초반으로 정한 이유는 내실 있고 효과적인 감사와 감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을 2023년도 예산안 심사에 반영하려는 데 있습니다.
  다음은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와 충청남도는 2021년 2월 4일 협약으로 충청남도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충남도의회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직무범위를 말씀드리면 충청남도의료원, 홍성의료원장 임용 후보자의 경영능력과 업무수행능력 등을 검증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2.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방한일   이철수 부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를 주셨고 이철수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한일 위원장, 이철수 위원과 사회 교대)

4.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방한일 의원 대표발의)(방한일·정광섭·이종화·주진하·윤희신·박미옥·신순옥·이현숙·김민수·윤기형·이연희·오인환·이재운·이철수·이완식·김명숙·이상근·최창용·김복만·김기서·조길연·전익현·신영호·양경모·고광철·박기영·최광희·편삼범·오안영·김응규·박정식·조철기·안장헌·김옥수·신한철·홍성현·안종혁·유성재·김도훈·오인철·정병인·박정수·김선태·김석곤·이지윤·이용국 의원 발의) 

(11시24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신 방한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의원   안녕하십니까?
  충절과 예향의 고장 예산군 출신 방한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이철수 부위원장님 등 마흔 여섯 분의 의원님이 공동발의해 주신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5분발언은 충남의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하여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고 제도로 연결되어 지역주민들의 복리를 증진할 수 있는 주요한 의정활동의 한 수단입니다.
  그러나 현재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은 5분발언 시간을 본회의 개회일과 폐회일에 40분 이내로 제한하고 있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5분발언 시간 제한 규정을 삭제하는 등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고자 본 규칙안 조항을 일부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개정규칙안 주요내용입니다.
  안 제33조제1항은 현행 “40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까지”의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안 제33조3항, 5분발언 신청 시 소관 상임위원장을 경유하여 의장에게 신청하는 규정을 의장에게 서면으로 신청하도록 간소화하였습니다.
  안 제33조4항, 의장은 5분발언 신청을 접수순으로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바와 같이 5분발언에 대한 절차적 제도를 간소화하고 접수 순번대로 발언기회를 부여하여 합리적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등 도민의 목소리를 집행부에 전달하는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강인태   안녕하십니까?
  수석전문위원 강인태입니다.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제3쪽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개정규칙안은 의원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발언할 수 있는 제도를 개선하는 사항으로 의정활동의 활성화로 의회운영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5분발언은 의원들이 의정활동 중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고 발언할 수 있는 제도로, 이를 통해서 지역현안과 지역활동 중에서 요구되는 정책, 예산, 사업 등 문제해결 및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의정활동의 효과를 위해 5분발언 제도를 개선하여 주민복지, 지역사회개발 등 주민의 이해관계가 있는 중대한 사항과 정책, 방침에 대하여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므로 일부개정규칙안의 내용은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4. 검토보고(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히 협의하여 주셨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위원님들이 간담회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과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방한일 위원님이 발의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방한일 의원님이 발의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11시30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충남도의회 의원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8조 및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우리 위원회에 연구활동 결과에 대해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간담회를 통해서 충분한 설명이 있었고 활동 결과 및 정산서는 의석에 놓아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록 5. 충남 미래차 산업 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부록 6. 지역 이주민의 존엄을 향하는 정책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그러면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강인태   수석전문위원 강인태입니다.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의회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8조에 따라 충남 미래차 산업 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 2건의 연구모임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남 미래차 산업 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은 산업구조 및 산업생태계 급변으로 미래차 부품시장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 맞추어 충청남도의 주력 산업인 자동차부품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과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충남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로 판단됩니다.
  지역 이주민의 존엄을 향하는 정책 연구모임은 외국인 이주민의 노동, 돌봄, 문화적응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인식하여 전담부서 설치를 제안하고 중장기 정책 및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충남에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생활여건을 조성하고 지역 이주민과의 사회적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각 연구모임의 활동을 통하여 항상 연구하고 추진하는 의회상 정립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짧은 연구활동 기간에도 불구하고 지원제도 마련과 같은 정책제안을 제시하는 등의 연구성과를 도출하였습니다.
  다만 연구활동 기간이 짧아 도정·교육행정 발전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성과 도출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아쉬운 부분이며, 향후 정책제안과 같은 연구 성과가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7. 검토보고(2022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동 안건은 간담회를 통해 충분히 사전에 검토하셨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2년 상반기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7.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8.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9.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0.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1.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2.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3.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4.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 
16.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1시35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7항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8항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9항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0항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1항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2항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3항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4항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5항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6항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으로 이상 11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동 안건은 충남도의회 의원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9조2항에 따라 심의위원회의 직무를 의회운영위원회가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동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6항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의원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가 살아있는 청양군 출신 의원 김명숙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충남도의회 연구모임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모임 구성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을이 학교다”라는 명언이 있듯이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여 지역별 다양한 지역교육을 통해서 지역인재가 충남의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안을 연구하고 정책제안을 마련하고자 연구모임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모임 구성은 도의회 의원님을 비롯해서 충남도와 충남도교육청, 일부 시군 업무 담당자, 충남연구원 그리고 학부모, 주민자치회, 마을교사, 현장활동가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연구활동 계획으로는 연구모임 회원들을 중심으로 7∼8월 중으로 연구모임을 발족한 후에 12월 20일까지 마을교육공동체 전문가를 초청해서 학습모임 또 선도 사례 현장방문,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으는 토론회 등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마을에서 학부모, 어르신, 마을리더 등 지역사회가 정규과정 이외의 교육주체로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의 지역교육을 통해서 삶의 터전이 배움으로 이어지는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물음을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 계획안대로 심의·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8.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김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7항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윤기형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기형 의원   안녕하십니까?
  논산시 출신 윤기형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충남도의회 연구모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구성코자 하는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회 구성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 유출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는 외국인 인구 유입으로 메워지고 있습니다.
  2004년 만들어진 고용 허가 제도는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안정적 노동력 공급을 목적으로 했지만, 실제 운영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을 드러냈습니다.
  농업 부분은 작물의 생장 주기에 따라 노동력 수요와 변동이 커 평균 수요에 따라 상용 노동자를 고용할 시 농한기에는 노동력이 남고 농번기에는 노동력이 부족하여 문제가 됩니다.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타 지역 이동을 법령으로 제한함에 따라 고용주들은 외국인노동자들의 인건비 충당을 위해 재배하지 않아도 되는 작물을 재배하여 농산물 수급에 불균형을 초래하고 농산물 가격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임의로 외국인노동자의 사업장을 변경하거나 불법 파견을 시행하게 되었고 결국 외국인노동자와 마찰을 빚거나 근무지 이탈의 원인을 제공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국 농촌 지역의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의존성은 높아지고 고용 허가 제도는 수요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공급만을 보장하는 비정상적인 고용을 촉진하게 되었습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 유출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에서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농촌사회의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제도적 보완과 농가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연구가 필요합니다.
  도의회 의원 2명 및 관련 전문가 8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효율적인 농가 운영을 위해 기업, 연구 기관, 단체, 대학, 직접 외국인노동자들을 고용하는 농업인이 함께 힘을 결집할 것입니다.
  주요 연구 활동 계획으로는 도의원, 도 집행부 및 관계 전문가와 함께 8월부터 12월까지 심층적인 연구와 토론을 위해 추진 과제별 워크숍을 3회 이상 개최할 것입니다.
  연구 과제는 한국의 농업 부분 고용 허가 제도와 계절근로자 제도, 작물의 생장 주기와 노동력 수요 변동 문제, 농가 외국인노동자 제도의 보완 방법과 경제적 효과 등입니다.
  이에 따라 농가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보완 정책들을 발굴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물음을 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9.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윤기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8항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종화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화 의원   홍주천년의 역사와 문화 도시 홍성군 출신 이종화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충남도의회 연구모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구성코자 하는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모임 구성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로야구단의 운영은 구단이 소속되어 있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지역민들의 화합과 자긍심 고취, 사회적 교류 및 여가 생활 기회 제공이라는 다양한 효과를 만드는 토대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의 마케팅과 각종 서비스를 통해 수많은 관중의 유치와 충성도 제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 기업의 스폰서십 및 광고 유치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합니다.
  이러한 프로야구단 운영의 경제효과를 연구·분석하여 향후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모임은 지자체, 대학, 연구 기관, 단체가 함께 힘을 결집하기 위해 도의회 의원 2명 및 관련 전문가 7명 등 총 9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연구 활동 계획으로는 도의원 및 관계 전문가와 함께 12월 20일까지 심층적인 연구과 토론을 위해 추진 과제별 워크숍을 3회 이상 개최하여 프로야구단이 미치는 직간접 산업의 범위와 경제적 효과, 프로야구단의 팬덤, 전용 구장 설치 및 지역 광고의 경제적 효과를 연구 과제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대한 연구모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물음을 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0.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종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9항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방한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의원   안녕하십니까?
  충효와 예향의 고장 예산군 출신 방한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이철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 신청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모임의 구성 목적을 말씀드리면 복지 사각지대 해소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됩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제도는 발전을 거듭하여 과거에 비하면 괄목할 만하게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회적 안전망이 필요함에도 관리가 미흡하여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에 본 연구모임을 통해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소하고 사회적 취약계층에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연구모임의 구성원으로는 본 의원과 복지환경위원회 이철수 의원님을 비롯한 복지 관련 전문가 여섯 분이 참여하여 총 8명입니다.
  다음으로 연구 활동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추진 과제 점검을 위해 워크숍을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관계 전문가 및 공무원과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도출된 과제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연구 활동 결과물의 활용도를 높이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계획대로 심의해 주실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위원님께서 물음을 주시면 상세하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1.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0항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선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태 의원   안녕하십니까?
  천안 출신 김선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 신청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본 연구모임의 목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폭염 등 기상이변이 잦아지면서 사회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취약계층에 더 큰 피해가 초래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시장 변동성, 수급 불균형 등의 원인으로 에너지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취약계층 생활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본 연구모임을 통해 에너지 취약계층의 지원 제도를 조사하여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는 것입니다.
  본 연구모임의 구성원은 본 의원과 복지환경위원회 정병인 의원님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등 총 8명이 참여합니다.
  다음으로 연구 활동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심층 면접을 통해 정부, 충청남도, 지자체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원 현황을 파악할 것입니다.
  또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제도 개선방안과 제시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발간하고 배포할 계획입니다.
  이상 설명드린 바와 같이 본 연구모임은 기후 변화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사업 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2.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김선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1항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연희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서산 이연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 여러분!
  의원 연구모임에 지대한 관심과 적극 협조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 신청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모임의 구성 목적을 말씀드리면 코로나 장기화로 취약계층 먹거리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취약계층 주민들의 영양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먹거리 정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연구모임의 구성원은 본 의원과 행정문화위원회 이현숙 의원님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7명이 참여하여 총 9명입니다.
  주요 연구 활동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워크숍을 통해 먹거리 정책의 발전 방향 연구를 위한 추진 과제 및 현황을 점검하겠습니다.
  또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도출된 과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우리 도에 적용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토론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활동 결과 및 연구 과제를 정리한 종합 보고서를 발간, 연구모임 성과를 널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 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사업 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3.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이연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2항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신영호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서천 출신 신영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연구모임은 충남도의회 의원 4명과 관련 전문가 5명 등 총 9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연구모임의 목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충남의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과 온배수 등으로 인한 수산자원의 피해 조사 및 주변 해양생태환경을 연구하여 수산자원의 보호 및 지속 가능한 수산자원의 서식 환경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연구 활동 계획으로는 8월 중에 발족식을 겸한 정기 모임을 개최하여 연구모임의 활동 방향 및 세부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며 9월부터는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과 온배수 등으로 인한 해양생태환경의 피해 및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10월 중에 해양생태환경 개선 및 온배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가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12월 중에 연구 과제 종합 보고서를 발간·배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본 연구모임은 충남의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과 온배수 등으로 인한 어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충남의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계획대로 심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4.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신영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3항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신한철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한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천안 출신 신한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충청남도의회 연구모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이 구성코자 하는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구모임의 목적을 말씀드리면 의용소방대는 화재 진압, 구조, 구급 등의 소방 업무와 화재 예방 활동에 대한 민간 자율 봉사조직으로 각종 위기 상황에서 도민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최근 재난의 추세는 사회가 발전하고 기상이변 등의 영향으로 예측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규모 또한 대형화·복잡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용소방대의 역할 분석을 통한 문제점 개선과 재난·재해 특성에 따른 의용소방대의 역할 및 운영, 효율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각종 재난·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의용소방대원 양성으로 소방 안전 및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이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의 학교와 보육 시설 등의 위급 상황 시 대처할 수 있는 교육도 진행하고자 합니다.
  모임의 구성원은 본 의원을 포함한 도의원 네 분과 천안시의원 한 분, 소방공무원 한 분, 의용소방대원 열두 분 그리고 사회안전망에 관심이 많으신 도민 두 분이 참여하여 총 스무 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연구 활동 계획은 8월에 발족식을 겸한 연구모임을 개최하여 추진 내용과 활동 방향 및 세부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며, 8월부터 의용소방대원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정기 모임을 개최하고 9월에 워크숍 및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10월부터 11월 중에는 그동안 영역별로 조사한 자료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활성화 방안과 제안을 정리하고 12월 중에 연구 과제 종합 보고서를 발간·배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그 밖의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세부 연구 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번 연구모임은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크고 작은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도민 모두가 안전한 충남 만들기를 위한 것으로 제출한 계획대로 심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5.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신한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4항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홍성현 의원님을 대신하여 신순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한철 의원   제가 대신하기로…….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신한철 의원님께서 하실래요?
신한철 의원   예, 제가 대신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그러면 신한철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한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신한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연구모임은 충청남도 유치원 교육의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여 충청남도 공·사립 유치원의 교육지원 정책을 개발하고 충청남도 유치원 교육의 질 제고와 관련된 회원 상호 간 정보 교류 및 전문가 연계를 통해 유아교육 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모임의 구성원은 총 18명으로 본 의원과 구형서 의원님 등 도의원 6명을 포함하여 대학교수, 원장, 장학관 등 다양한 전문가 회원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활동계획을 말씀드리면 첫째, 2022년 8월 중에 연구모임 발족과 모임의 활동 방향을 정하는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둘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유아복지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유치원 시스템을 조사, 연구 활동을 실시하고 현장방문 및 세미나, 워크숍 등을 수시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셋째, 도민과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12월에 종합보고서를 발간·배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유아 중심 행복한 유치원 운영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지원 확대를 위한 것으로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6.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신한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5항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전익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익현 의원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의 전익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연구모임은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지원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유지하여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모임의 구성원은 총 20명으로 본 의원과 신영호 의원님 등 도의원 3명을 포함하여 대학교수, 교장, 교사 등 전문성을 갖춘 회원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활동계획을 말씀드리면 첫째, 2022년 8월 중에 연구모임 발족과 모임의 활동 방향을 정하는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둘째, 위기학생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조사 활동을 실시하고 학교별 위기학생 관리 실태 파악을 위해 질적 연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셋째, 스마트폰 과몰입과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환경 모형을 개발하고 가정·학교·지역이 함께하는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12월에 종합보고서를 발간·배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스마트폰 과몰입과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환경 모형을 개발하여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7.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전익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16항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신순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의원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신순옥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연구모임은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안정성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모임의 구성원은 총 9명으로 본 의원과 양경모 의원님 등 도의원 3명을 포함하여 교사, 학부모, 급식관계자 등 다양한 전문가 회원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활동계획을 말씀드리면 첫째, 2022년 9월 중에 연구모임 발족과 모임의 활동 방향을 정하는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둘째, 식재료 관리시스템 구축 및 학교급식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조사·연구 활동을 실시하고 학교 현장의 실태 파악을 위해 세미나, 워크숍 등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셋째, 학교 현장의 근로자와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급식을 만들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12월에 종합보고서를 발간·배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철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의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8.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신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강인태   수석전문위원 강인태입니다.
  2022년 하반기 의원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12쪽입니다.
  충청남도의회 의원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9조에 따라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 11건의 연구모임 등록의 적격성, 연구의 필요성, 내용의 적정성 등을 토대로 검토하였습니다.
  각 연구모임에 대한 검토사항은 검토보고서 12쪽부터 14쪽까지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15쪽 종합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11건의 의원 연구모임은 연구목적과 필요성, 구성요건, 내용의 적정성 등 등록 기준에 적합하며 향후 연구모임 활동을 통해 충청남도 산업 발전과 도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9. 검토보고(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외 10건)

○위원장직무대리 이철수   강인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동 안건은 연구모임 의원님들로부터 충분한 제안설명을 들었고 수석전문위원의 자세한 검토를 들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6항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명숙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7항 농가 외국인노동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윤기형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충남 프로야구단 운영 경제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이종화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충남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방한일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선태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취약계층 건강과 먹거리 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은 건은 이연희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화력발전소 주변 해양생태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신영호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의용소방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은 건은 신한철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아이 행복 더하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홍성현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학업중단 없는 행복한 충남 교육환경 조성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전익현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식재료 공급시간 개선으로 학교급식 발전과 안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신순옥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철수 위원장직무대리, 방한일 위원장과 사회교대)

17.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가. 의회사무처 소관 

(12시10분)

○위원장 방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7항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의회사무처 소관을 상정합니다.
  김찬배 의회사무처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의회사무처장 김찬배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방한일 위원장님, 이철수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제12대 의회에서 의원님들을 모시고 의정 활동을 보좌하게 되어 사무처 전 직원들은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잘 보필해 나가고자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우리 의회를 온갖 신선한 채소가 버무러져 영양을 공급하는 샐러드와 같다고들 비유하시고 또한 쇳물도 녹여 철을 생산하는 용광로와 같이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그 중요성과 역할을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사무처 전 직원들은 현장중심 도민중심의 행동하는 의회가 되도록 당찬 각오와 직관의 자세로 더욱 밀착하여 의정 활동을 보좌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도의회가 전국 제일의 의정 활동을 펼치는 시범적인 의회가 되도록 각 담당관실과 전문위원실을 중심으로 선도 모델을 마련하고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는 굳은 다짐을 드리면서 보고에 앞서 사무처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장진원 총무담당관입니다.
  정제석 의사담당관입니다.
  안병수 홍보담당관입니다.
  김현진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인    사)

  한태식 예산정책담당관은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격리 중입니다.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올해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시간관계상 간략히 보고 올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 현황,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 주요업무 추진상황, 행정사무감사 처리상황 순입니다.
  보고서 1쪽 기본 현황입니다.
  기구는 사무처장 산하에 5 담당관, 7 전문위원, 13개 팀으로 조직되어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으며 정원 114명 중 현재 111명이 배치되어 근무하고 있는데 결원 3명은 충원 중에 있습니다.
  다음 2쪽 부서별 관장 사무와 올해 예산 현황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총무담당관은 조직, 인사, 예산, 청사 관리, 의전 행사 지원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고, 의사담당관은 회의 소집, 본회의 운영, 의안 처리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담당관은 의정 활동 홍보 업무를 맡고 있으며, 입법정책담당관은 입법 지원, 의정토론회, 연구모임 등의 업무 추진과 예산정책담당관은 예결산 심의 지원, 비용 추계 등의 관장 사무를 추진하여 우리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보좌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산은 181억 1700만 원으로 사무처 운영경비 142억 2500만 원과 의정 활동 지원경비 38억 9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워주신 예산은 각 부서별로 정책실명제를 운영하여 내실 있게 집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 업무 여건과 운영 방향입니다.
  지역사회적으로 민선 8기 지방정부와 의회가 공식 출범하였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 발전을 위한 실천 과제와 경기침체 등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한 일상 회복이 시급한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내적으로 안고 있는 과제는 새로운 의회의 출범에 따른 욕구 분출과 도민 복지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의정 활동 그리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 및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직 운영으로 도민의 니즈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 여건을 고려하여 존경하는 마흔여덟 분의 의원님들을 모시고 공감하는 소통의정, 변화하는 선진의정, 실천하는 책임의정을 펼쳐 도민 중심 행동하는 의회의 새로운 의정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4쪽 5의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효율적인 의정 구현을 위한 사무처 조직을 만들고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인사팀 3명과 입법평가팀 3명을 만들어 전국 최초로 팀 단위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년까지 정책지원관 정원 14명을 추가 반영하여 배치하겠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의정 환경에 부합되도록 조직실태 진단분석 및 연구용역을 실시해 단기적으로 현 제도적 제약 요건을 감안해 홍보 업무와 의안, 주민청원팀 등을 신설코자 검토하고 중장기적으로 행정국, 의사국의 2개국 체제와 기획소통과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무처 3급 국장급 직위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무처 조직개편을 단행하겠습니다.
  지방의회 청렴도는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달성해 왔습니다.
  앞으로 전국에서 가장 청렴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청렴 시책과 교육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참고로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 지원을 위한 열 가지 특수 시책과 직원 사기 진작 시책 열 가지 시책은 연초 의원님들께서 승인해 주셔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보고의 말씀을 올립니다.
  두 번째 과제로 인사권 독립에 따른 의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먼저 인사권 독립 시행 원년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기반 구축에 힘써왔습니다.
  인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면서 인사운영 기본계획 수립 및 인사시스템을 구축해 공무원 채용, 승진, 근무 평가, 징계, 교류, 경력 개발 등 기본 골격을 갖추었습니다.
  앞으로 집행부와 상호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사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참고로 금번 인사 교류는 수요조사 결과 집행부로 간다는 직원은 한 4, 5명 선이고 집행부에서 온다는 직원은 30여 명 선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잘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집행부에 위탁 시행하던 채용 시험을 직접 시행해 정책지원관 10명과 입법 평가, 의회 홍보 분야 등 분야별 전문 인력 4명 등을 채용하였습니다.
  앞으로 직접 채용에 따른 외부 인사 개입 등을 막고 부조리가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신규 정책지원관과 의회 전입직원 그리고 지역민원상담소 상담사 등에 대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공직자의 본분과 의정 활동 보좌 능력을 높여 왔습니다.
  앞으로 의회 직원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겠습니다.
  6쪽, 세 번째 과제로 도민 중심의 의회 청사가 되도록 제11대 의회가 마무리되는 4월부터 공기가 부족한 점을 감안하여 전력을 다해 재배치 공사를 추진해 왔습니다.
  총 공사비 39억 원을 들여 의원·직원 복지 공간 마련 및 사무실 리모델링을 추진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지하 1·2층에 안내실을 설치하고, 지상 1층은 5담당관 집중 배치 및 복지 공간과 지상 2·3층에 7개의 상임위원회를 배치하여 업무의 집적도와 소통에 주안을 두고 배치하였습니다.
  제12대 의회 개원 전에 공사를 마치지 못한 점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과 함께 의원님들께서 사무실 배치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 부족한 곳을 잘 살펴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도의회 다움아트홀은 1층 로비에 마련된 생활 속 문화예술 소통 공간으로 10차례 전시회를 가졌습니다.
  기획 전시와 함께 좋은 작품들을 선정하여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과제, 내실 있는 회의 운영이 되도록 의정 여건을 고려해 의회 운영 기본 계획에 따른 의사 운영으로 상반기에 총 4회 41일의 회의 운영과 의안의 법정 처리 시한 준수 및 적기 처리로 책임성을 높여 왔습니다.
  앞으로 하반기의 회기 운영은 4회 74일을 운영할 방침입니다.
  또한 체계적으로 의안을 관리해 오고 있는데, 의안 처리 규정을 준수하고 의안 처리 상황의 정보 시스템 적시 등록과 도정 평가 및 정책 제안 내실화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오고 있습니다.
  그 밖의 ’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정질문, 5분발언, 건의안 후속 조치 등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8쪽입니다.
  다섯 번째,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 전문성 강화 및 도민들의 의정 참여 확대를 위해 의원 연수 기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제12대 초선의원에 대한 조기 적응 연수와 12대 의회 의원 연수 추진 방향을 설정해 의정 아카데미, 전문기관 위탁 연수, 의정 워크숍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민의 의정 참여 확대를 위해 주민 조례 발안의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상담소·의정모니터 활성화 방안과 청소년 대상 의정 아카데미를 짜임새 있게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한편 회의록의 보존 관리는 회의록의 원본 파일 등록 보존과 상임위 전담 속기사를 운영해 전문성을 높이고 회의록을 신속하게 공개해 나가겠습니다.
  여섯 번째, 맞춤형 홍보 추진 방안으로 기자회견 및 언론 간담회를 활성화시키고 선제적 취재 지원과 함께 언론과의 친밀도를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12대 의회 개원에 따른 언론 홍보와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적시에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품질 이미지로 도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을 통한 캠페인 광고와 SNS 채널을 운영하는 한편 팔로워 확대 이벤트 및 쌍방향 소통을 위한 SNS 의정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제12대 의회 개원에 따른 홍보 캠페인 광고와 카드 뉴스 및 웹자보를 제작하여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널리 전파하겠습니다.
  충남의회 소식지는 회당 9900부를 제작하여 배부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민의 생활 편의라든지 문화·관광 등 다양한 의정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알맹이가 있는 소식지 제작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10쪽 일곱 번째,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천안 3개소, 아산 2개소, 그 외 1개소 등 총 18개소의 지역민원상담소와 총 58명의 의정모니터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아직 미설치된 지역민원상담소는 조속히 개소하는 한편 상담소 운영 지침을 정치(精緻)하게 다듬어 활력을 불어넣고, 의정모니터를 활성화시켜 각종 제안·건의 사항들을 받아 도민의 목소리를 의정에 반영시켜 나가겠습니다.
  여덟 번째, 일 잘하는 의회상 구현을 위해서 입법 지원을 위한 법제 심사 기간 단축과 입법 담당 공무원 연찬회 개최 및 월간 의정 정보지 발간 그리고 의정 자료실 정비 등 입법 정책 지원 방안을 강구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입법·법률 고문을 위촉하고 독서왕 선발 등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정 활동 및 정책 개발 활성화를 위해서 의원 연구모임 활성화와 도의회 정책위원회를 운영하는 한편 도민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의정 토론회를 추진해 왔는데, 하반기에도 역시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연구모임과 의정 토론회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12쪽 아홉 번째, 지속가능한 입법평가 시스템은 현재 제정된 943개의 조례에 대하여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입법평가팀을 신설하여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입법 평가 추진 기반 마련을 해 왔습니다.
  이후 본 조례들의 사후 입법 평가를 추진하여 도민의 생활을 규율하는 조례를 정치하게 고쳐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교육청 조례의 전수 조사를 통해 입법 평가 로드맵을 마련하고, 조례 개정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한국법제연구원, 국회입법조사처 등과 함께 입법 평가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내 출연 연구기관 등과 분야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우리 자치입법권을 제한하는 부당한 상위 법령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열 번째, 의회의 재정심사권을 드높이기 위해 제12대 의회 개원을 기념하여 전국 최초로 ‘재정 정보 자료집’을 발간해 배부해 드릴 예정입니다.
  예산안 결산 심의를 위한 정기 보고서와 월간 예산·재정 정책 보고서를 발간해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2회 추경 예산안과 2022년 주요 사업, 2023년 예산안을 분석해 적시에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의원 발의 조례안의 비용 추계로 건전 재정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비용 추계 시스템은 시도 의회와 협의하여 우리 도의회가 선도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4쪽, 재정 분석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제2기 예산정책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9월 중 재정 운용 전반에 대한 정책 토론회와 11월 중 내년도 예산안 토론회를 갖고 우리 도 살림살이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처분 요구 처리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11건 중 6건을 완료하고 5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고견을 주신 사항에 대해서 꼼꼼히 챙겨서 완결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제12대 의회 개원과 함께 힘찬 출발을 기원하며 도민의 뜻을 잘 받드는 ‘도민 중심 행동하는 의회상’ 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20. 업무보고(의회사무처)

○위원장 방한일   김찬배 의회사무처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오인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철 위원   천안 출신 오인철 위원입니다.
  저는 페이지 2페이지에요, 부문별 예산 현황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처장님.
  여기 보면 의정 활동에서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국내여비, 국외여비, 의정운영공통경비, 의회운영업무추진비, 전문위원실 운영, 인건비, 의장협의체부담금, 의원 국민연금·건강 부담금’ 항목들이 있는데, 이 세부 규정이 일일이 정해져 있는 건지요, 아니면 그동안 관례적으로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세부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오인철 위원   그러면 이거 행안부 지침인가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예산 지침에 이렇게 정해져 있어서 저희들이 유도리를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이 거의 없어서 앞으로도 이러한 부분은 개선해 나가도록 의장협의회와 함께 건의토록 할 예정입니다.
오인철 위원   지금 총예산이 181억 정도 되는데, 실제로 내용을 보면 사무처 운영비가 대부분이고 의원들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빼면 의정 활동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지금 변하고 있지 않습니까?
  각종 연구모임 이런 것들도 -실제로 아까 자료 보면 아시겠지만-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올렸다라고 보고를 해 주시는데, 실제 내용을 보면 간담회 한 번 하고요, 토론회 한 번 하면 돈이 없어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저도 그 부분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요, 그래서…….
오인철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실질적으로 의원들이 의원 활동 하는 데 따라서 시대가 많이 변했어요.
  그러면 그만큼 수요에 걸맞게끔 의회사무처에서 준비를 해 주셔야 되는데, 지금 제가 보기에 몇십년 동안 똑같은 형태로 그대로 움직이는 거는 시대에 맞지 않다 이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400만 원 가지고 무슨 연구를 합니까, 밥 먹고 보고서 하나 내면 끝인데.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내년에도 이 예산을 짜실 텐데- 항목을 늘릴 수 있으면 다양하게 늘려야 될 필요성이 있고요, 현실성 있는 예산을 잡으셔야 될 것 같아요.
  지난 10대 때는 이렇게 많지 않았지만 11대 때 연구모임이 엄청 늘었거든요?
  하다못해 특별위원회 만들어가지고 활동하는 데 “예산이 40만 원밖에 없다” 이런 얘기 듣고 내가 어이가 없더라고요.
  실질적으로 12대 때는 더 의욕적이고 새로 들어오신 분들이 -3분의 2가 지금 의욕이 되게 넘치는 초선의원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면 그분들이 하고 싶은 생각이나 이런 것들 뒷받침을 의회사무처에서 해야 되거든요?
  처장님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규정이 있다 그러시니까 규정이 너무 제한이 되면 건의를 해서, 행안부에서 지침을 다시 받든가 해서 이 역할을 올해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존경하는 위원님 말씀 100% 공감합니다.
  그리고 또 그러한 제약 요건에 대해서 전국적으로 규율하고 있는 사항이라 그렇지만, 저희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예산 편성부터 다시 틀을 잡아가야 된다, 그래서 적극 노력하겠다,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오인철 위원   그래요, 매년 인건비 이런 것들이 계속 변동되니까 예산은 늘어나는데, 실질적으로 의원이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지적해 드리고요, 개선을 요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방한일   예, 오인철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구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형서 위원   천안 지역구를 두고 있는 구형서 위원입니다.
  10쪽 보시면 지역민원상담소 운영 활성화에 대한 내용인데요, 지금 천안에는 명기되어 있는 대로 3개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저희 같은 경우는 을 지역 5명의 도의원님들이 함께 사용하는 사무실이 구성되어 있거든요?
  시내권에 5명의 의원님이 이용할 수 있는 사무 공간의 임차료가 민원상담소의 임차료 제한이 60만 원으로 되어 있다 보니까 사무실을 구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뿐더러 구한다 하더라도 사실 활용도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래도 기존의 공간을 할애해서 -건물주와 협의를 통해서- 어느 정도 이용하고는 있는데요, 물론 계속 이런 기준이라면 이용할 수밖에는 없겠지만, 만약에 더 활성화해서 다른 지역 같은 경우가 새로운 사무실을 낸다고 하면 60만 원이라고 하는 일률적인 제한은 사무실을 운영하는 데 있어 큰 어려움이 있다고 저는 판단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접근성이나 이런 측면에서 옮겨 보려고도 했어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시내권에서 60만 원 월세를 가지고 5명의 의원님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무실을 구할 수는 없을 겁니다, 아마 거의.
  그런 곳을 찾기란 거의 힘들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현실적인 개선이 필요한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좋으신 말씀입니다.
  초창기 시작된 지가 얼마 안 됐고 또 개소도 안 했던 데들이 마지막 -홍성이라든가 태안 해서- 다 개소를 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에 가이드라인이 정확하게 세워 있지 않으면 -어디는 60만 원, 어디는 80만 원, 어디는 100만 원이면- 누구나 다 좋은 공간에서 합당한 부분을 찾다 보니까 의원님 말씀 충분히 도시와 농촌 차이가 있는 건 사실입니다, 임차료도 다른 것이고.
  그렇지요?
  다만 그 기준의 가이드라인이 80만 원이면 80만 원, 60만 원이면 60만 원이다 할 때 이 부분에 대해서 어려움이 계실 거예요.
  예산을 한번 고려해서 살펴보겠다는 말씀을 드릴게요.
  그런데 처음 저희들이 쭉 잡을 때 그러한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구형서 위원   실질적으로 이번에 선거구가 변경되면서 원래는 4인이 이용하다 5인으로 됐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책상 하나를 더 놓는 것도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런 부분들도 충분히 감안을 해 주시고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잘 알고 있습니다.
구형서 위원   예.
○위원장 방한일   다 끝나셨어요?
구형서 위원   예.
○위원장 방한일   구형서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오인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철 위원   천안 출신 오인철입니다.
  오늘 기왕에 말씀드린 김에 부문별 세항별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이 있으면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알겠습니다.
오인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방한일   오인철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없으시면 제가 간단하게 아쉬운 부분, 제가 동료 의원님들로부터 들은 건의 사항 드릴게요.
  PC 관련해서 보급하고 계신데 오늘 아침에 보니까 선호도 조사를 하더라고요.
  태블릿이냐 일반 PC냐 하는데, 의원님들이 6·1 지방선거에 당선돼서 벌써 한 40일이 지났는데 지금서 이 수요 조사를 하고 있더라고요.
  당선자 설명회라든가 그런 거 하실 때 했으면 이미 보급이 됐을 텐데 그런 부분이 상당히 아쉽다 하는 말씀 드리고요, 앞으로 사무 추진할 적에 참고하시라는 말씀 드리고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방한일   그다음에 또 아까 간담회장에서 의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을 처장님께 건의해 주셨는데, 그런 부분도 우리 사무처 도의회 운영하는 데 적극적으로 반영해 달라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방한일   또 하나는 정책지원관 부분인데 금년도 채용 계획이 몇 명이에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금년도는 채용이 다 끝났습니다.
  10명 채용 계획이 있었는데 전부 다 채용을 했고요, 존경하는 위원님들이 잘 아시다시피 정책지원관들은 그동안 11대에서 정책 지원 업무를 맡았던 직원들입니다.
  다행히도 저분들이 전부 다 합격을 해서 이어가고 계속 그 업무를 볼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말씀을 올리고요, 내년에 14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방한일   그런데 본 위원은 이런 내용입니다.
  여기서 몇 년간 충남도의회에서 근무하면서 상당히 역량을 키워 왔거든요.
  그런데 그런 분들이 전부 시군 의회로 다 빠져 나갔어요.
  여기는 8급 상당이고 시군 의회는 7급 상당이다 보니까 좋은 자리로 가는 거 막을 수 없잖아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여기도 7급 상당입니다.
○위원장 방한일   아니, 그런데 이미 시기적으로 시군 의회에서 먼저 채용 계획을 내니까 이분들이 시군 의회로 상당수가 빠져나갔어요.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두 분이 그런 경우가 있는데요, 예산으로 한 분 빠져 나간 경우가 있고 한 분은 고향을 찾아서 경기도로 간 직원이 있습니다.
○위원장 방한일   아, 저기도 홍성군 의회로 한 분 진출하셨고요, 예산에 두 분 계시고…….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산에 한 분이 갔고요, 그런데 그러한 부분은…….
○위원장 방한일   조ㅇㅇ 씨라고 농경위에 있던 분이 거기로 가셨는데, 다 유능하시고 뺏기면 아까울 분들이에요.
  물론 시군 의회가 활성화되는 긍정적인 면은 있는데, 그런 인재들을 잘 관리해가지고 우리 충청남도의회에서 활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회사무처장 김찬배   예, 위원장님.
○위원장 방한일   다음 보충 질의나 추가 질의해 주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찬배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회사무처에서 보고한 내용은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또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보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3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39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