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8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7월4일(월)  16시

장  소  복지환경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ㅇ 부위원장(지민규) 인사

(15시40분 개의)

○위원장 김응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정윤태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윤태   복지환경위원회 전문위원 정윤태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의장으로부터 2022년 7월 4일 자로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으로 김응규 위원장님, 방한일 의원님, 양경모 의원님, 이연희 의원님, 이철수 의원님, 지민규 의원님, 김선태 의원님, 정병인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의 의원님이 선임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위원장은 우리 상임위원회에서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응규   정윤태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2대 전반기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응규 위원입니다.
  저를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 어린 감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복지와 환경 분야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복지와 환경 분야의 예산은 충청남도 한 해 예산의 42.4%를 차지할 정도로 방대하고 관련 사업도 무수히 많습니다.
  막대한 예산을 다룸은 물론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분야이다 보니 부담감과 책임감이 어깨를 무겁게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중요한 분야를 다룰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낌과 동시에 스스로 노력하기에 따라 도민의 삶이 더욱 윤택해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사명감도 갖게 됩니다.
  걱정과 기대가 교차하지만 여기 계신 위원님들의 훌륭한 모습을 보니 위원님들과 함께라면 힘든 일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확신이 듭니다.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해 위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위원회를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위원장직을 모범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축하와 환영의 말씀을 드리면서 첫 위원회 회의인 만큼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제가 의석 순서에 따라 성함을 호명하면 호명되신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위원님들께서는 뜨거운 박수로 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우측에 계신 지민규 위원님부터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민규 위원   안녕하십니까?
  아산에서 왔습니다.
  이번에 6선거구에서 당선된 지민규라고 합니다.
  청년 활동 그다음에 자영업 두 가지 역할들을 하면서 앞으로도 복지 관련해서 젊은 세대 혹은 여성이나 장애인, 노인 등 다양한 분야의 그러한 것들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다음은 김선태 위원님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선태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선태 위원입니다.
  천안시 제10선거구 출신이고요, 천안시의회에서 재선을 했고 그다음에 건설교통 쪽에서 오래 있었는데, 사실 복지 쪽에서 일을 해 보고 싶었던 소망이 있었는데 이번에 많은 배려를 받아서 복지 쪽에 배석을 받게 돼서 더없이 기대가 크고요, 김응규 위원장님 잘 모시면서 배우는 자세로 열심히 한번 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다음은 방한일 위원님 말씀 부탁드립니다.
방한일 위원   반갑습니다.
  예산 출신 국민의힘 소속 방한일 위원입니다.
  복지환경위원회, 저도 11대 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활동한 경험은 있습니다만, 복지 쪽은 처음 접하고 있습니다.
  또 평상시에 저도 많은 관심을 갖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업무 또 시책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리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약점이 조금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은 의정 활동 하면서 많이 이해해 달라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술을 못 해가지고 그게 정치인으로서는 좀 약점이더라고요.
  또 하나는 제가 아토피 때문에 고생을 합니다.
  못 먹는 음식이 몇 가지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위원님들께서 평상시에 제가 못 먹으면 ‘아, 그렇구나’ 이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여튼 저도 늘 초심 잃지 않고 김응규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동료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의정 활동을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우리 사무실에서는 방한일 위원님이 아토피가 있으시니 오찬 준비할 적에 음식을 잘 가려서 보양식으로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이연희 위원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연희 위원   반갑습니다.
  서산시 제3선거구에서 당선된 이연희라고 합니다.
  저는 정치는 2006년도에 발을 들여 놨습니다.
  그런데 두 번 떨어졌고요, 2014년도부터 해서 재선하고 서산시 30년 역사 첫 여성 의장을 하고 이 자리에 왔습니다.
  더 큰 무대에서 더 큰 역할을 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무엇보다도 복지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라는 당위성을 제가 알고 있기 때문에, 또 그동안 제가 정치에 발을 들여 놓게 된 이유도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목소리를 내 줘야 되겠다라는 차원에서 시작을 했기 때문에 복지환경국을 1순위로 넣었고요, 사실은 혹시 복지환경국에 배치가 안 될까 봐 1·2·3순위를 다 넣고 싶었습니다.
  그만큼 제가 관심이 많고요, 오늘도 중증장애인 네 분이 저 취임할 때 꼭 오고 싶다 해서 다녀가셨는데, 220만 도민 속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확성기 역할을 제대로 한번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김응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지민규 부위원장님,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한목소리를 내야 되기 때문에 어떤 일에 힘을 모아야 된다고 할 때는 적극적으로 ‘여성’이라는 수식어를 빼고 함께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2년 동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다음은 이철수 위원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철수 위원   반갑습니다.
  당진시 1선거구 이철수입니다.
  저는 당진시의회에서 5대, 6대 의원을 지내고 한 번 시장 선거에 낙선하고서 바로 도의원으로 나왔습니다.
  아무튼 오늘 위원님들과 함께 복지환경위원회에서 같이 활동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전공이 토목공학이에요.
  그래도 복지 쪽의 많은 걸 배우고 싶고 또 환경이라는 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열심히 한번 일을 해 볼까 그런 차원에서 복지환경위원회를 선호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과 함께, 특히 김응규 위원님, 제가 뵈면서 ‘참 호탕하시고 그런 면이 있구나’ 해서 더욱더 끌렸습니다.
  김응규 위원님과 지민규 부위원장님 그리고 김선태 위원님, 방한일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양경모 위원님하고 이연희 위원님하고 정병인 위원님, 앞으로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다음은 존경하는 정병인 위원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병인 위원   천안시 8선거구의 정병인입니다.
  저도 천안시의회에서는 복지 분야보다 건설·교통 쪽에만 있어서요, 복지 분야는 실은 처음입니다.
  그래서 더욱 여기 계신 김응규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의 지도와 협업에 많은 도움 요청을 드리고 싶고요, 당과 나이와 성별을 떠나서 도민들의 복지·권익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위원님들 이력을 듣다 보니 너무나 훌륭하신 분들이 복지환경위원회에 오신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요, 저도 위원님들을 모시고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특히 김선태 위원님, 정병인 위원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셔서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속기록에 남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말씀 잘 들었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금일의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다룰 안건은 모두 1건으로 제12대 전반기 2년 동안 우리 위원회를 위하여 수고해 주실 부위원장님을 선임하는 내용입니다.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50분)

○위원장 김응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선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에 의거 위원회는 부위원장 1인을 두도록 되어 있고 본 위원회에서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하고 위원장 부재 시 직무를 대행하는 등 위원회 운영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원활한 부위원장 선출을 위해 우리 위원회에서는 후보가 한 분일 경우에는 다른 위원님들의 재청을 받아 선임토록 하고 후보가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하여 다수 위원의 찬성을 받은 후보를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선임 방법은 위원장이 제의한 방법대로 선임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이연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김응규   이연희 위원님께서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위원   지민규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응규   이연희 위원님께서 지민규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다른 위원님을 추천하실 분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부위원장 후보 추천이 더 이상 없으므로 이연희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추천한 지민규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추천된 것에 대해 위원님 여러분의 재청을 받고자 하는데, 재청하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위원님을 추천한 분이 안 계시고 동의·재청이 있었으므로 지민규 위원님을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지민규 위원님이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지민규) 인사 

(15시53분)

○위원장 김응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지민규 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민규 위원   안녕하십니까?
  아산 출신 지민규 위원입니다.
  많이 부족한 저를 믿고 부위원장의 중책을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 김응규 위원장님을 성심성의껏 보좌하고 위원님들의 말씀을 경청하는 등 화합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여 우리 복지환경위원회를 가장 멋진 위원회로 만들 수 있도록 맡은 바 소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몸담고 있는 복지환경위원회가 도민의 복리 증진 그다음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앞장서 우리 도민들의 행복을 위한 보석과 같은 존재가 될 수 있게끔 위원님들께서 많은 지도 편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함께해 주신 또 이렇게 마음 보내 주신 김선태 위원님과 정병인 위원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김응규   지민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지민규 위원님께 다시 한번 격려의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수)

  부위원장님께서는 저와 함께 우리 위원회가 도민을 위해 모범적이고 일 잘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책임과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제 제12대 충청남도의회 전반기 복지환경위원회가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앞으로 2년간 서로 화합하며 도민에게 봉사하는 그리고 도민에게 사랑받고 신뢰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가지고 계신 우수한 역량을 마음껏 펼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으로서 여러분의 의정 활동이 날개를 활짝 펼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3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환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5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