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8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2년7월4일(월)  16시

장  소  교육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ㅇ 부위원장(구형서) 인사

(16시14분 개의)

○위원장 편삼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먼저 수석전문위원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김대영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의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김대영   수석전문위원 김대영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의장으로부터 2022년 7월 4일 자로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28조의 규정에 의하여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의원의 명단이 동 일자로 본 위원회에 통보되었기에 의원님 명단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구형서 의원님, 박미옥 의원님, 박정식 의원님, 신순옥 의원님, 윤희신 의원님, 전익현 의원님, 홍성현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이며, 위원장으로 보령 출신 편삼범 의원님을 선출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에 따라 부위원장은 교육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편삼범   김대영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본회의에서 인사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본인을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한편으로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이번 우리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서는 탁월한 경륜과 덕망, 열정을 두루 갖추신 훌륭한 위원님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왕성하고 내실 있는 위원회 활동을 기대합니다.
  저 또한 우리 위원회가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위원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위원회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제12대 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 후 처음으로 열리는 회의인 만큼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는 우측부터 소개를 겸한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형서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형서 위원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천안시 불당동 지역구를 두고 있는 구형서 위원입니다.
  이렇게 교육위원회의 많은 위원님들과 함께 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요, 특히 부의장으로 계신 한참 선배 홍성현 의원님과 또 자당(自黨)의 전익현 의원님께서 그간의 도 의정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초선 의원들이 의정 활동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시고 이끌어주실 거라고 기대를 하고요, 여러 위원님들 모시고 충청남도의 교육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박수 한번 쳐요.

(박    수)

  다음은 박미옥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옥 위원   국민의힘 비례대표 박미옥 위원입니다.
  편삼범 위원장님과 교육위원님들,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고요, 가장 치열했던 분과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유능하신 분들이 와 계시겠지요.
  위원님들과 함께 배우면서 우리 충남도교육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다음은 박정식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식 위원   충남 아산 온양5동, 6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박정식입니다.
  우선 편삼범 위원장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저는 교육만큼은 정치적 이견이 없어야 된다라고 생각해서 교육위원회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몇 달간 교육에 대한 조례 몇 가지를 봤어요.
  그런데 수정해야 될 것도 많이 있고 폐지해야 될 것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과 그런 부분들을 서로 많이 대화하고 이견을 좁혀서 아이들이 정말로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고 선생님들의 교권과 위상이 떨어지지 않게 좋은 법안을 같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이어서 신순옥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순옥 위원   반갑습니다.
  국민의힘 비례대표 도의원 신순옥입니다.
  먼저 편삼범 위원장님 그리고 교육위원님, 함께하게 되어서 더할 나위 없이 기쁘게 생각합니다.
  충남 아이들의 미래 교육 발전을 여기 교육위원회를 통해서 저도 함께 노력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봉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다음은 윤희신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희신 위원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 그리고 의정활동 선배이신 홍성현 부의장님, 전익현 선배님 그리고 동료 위원님들!
  함께 하게 되어서 너무 반갑습니다.
  박정식 위원님께서 좋은 말씀 주시고 저도 동감하는 부분이 많이 있고요, 무엇보다도 정치적인 부분을 떠나서 우리 교육은 충남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미래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떠나서 그 부분만 바라보면서 저도 의정 활동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고요, 저도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전익현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익현 위원   전익현입니다.
  저는 서천 출신입니다.
  편삼범 위원장님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홍성현 부의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 교육위원회에서 만나 봬서 저한테는 큰 행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충남 발전을 위해서도 충남교육이 굉장히 소중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김지철 충남도교육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 됐으면 하고요, 우리 아이들이 올바르고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미력하지만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마지막으로 홍성현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현 위원   얼굴을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제가 2006년도 도의원 처음 입문했을 그 당시에는 교육위원회가 교육사회위원회였었어요.
  교육위원 제도가 있었고 거기 교육위원회에다가 복지·문화까지 해서 최고 큰 저기였었어요.
  그런데 그 당시만 해도 교육위원 지망을 잘 안 했어요.
  저는 그 당시 4년간 경험을 쌓았고, 아시겠지만 지난 2014년도에 -’10년도는 떨어졌고요- 재선 의원이 돼서 제가 교육위원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 아마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우리 당에서는 천안 고교평준화를 반대했어요.
  저는 찬성을 했어요.
  왜냐하면 그 부분은 천안의 학부모에 의한 관점이 되어야지 이상하게 아무 상관이 없는 지방에 있는 의원들이 반대를 하더라고.
  저는 왜 그랬냐 하면 그 당시 천안의 신당고, 업성고 다니는 부모들이 친목회를 못 나간대요.
  왜냐하면 거기 나가다 보면, 업성고등학교는 반에서 28등, 30등 하는 애들 나오고 이렇게 서열이 매겨져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그 당시 우리 당론과 반대되게 찬성을 해서 통과시킨 기록이 있는데,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는 우리의 의정 활동은 잠깐입니다.
  그렇지만 인간관계는 지속됩니다.
  그래서 같이, 다른 상임위는 모르지만 교육위원회는 서로 간에 존중하고 예우해 주고, 우리가 당을 떠나서 진짜 재밌는 의정 활동을 2년간 할 수 있도록 저도 편삼범 위원장 모시고 또 전익현 위원님 모시고 잘할 테니까 같이 협조해서 잘합시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24분)

○위원장 편삼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제2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고 교육위원회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과 협의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위원 여러분들의 구두호천으로 적임자를 추천받는 다음 추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 유무를 묻는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신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교육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되시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편삼범   예, 홍성현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현 위원   천안4지역 더불어민주당 구형서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편삼범   홍성현 위원님께서 구형서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였습니다.
  또 추천할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홍성현 위원님께서 추천하신 구형서 위원을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구형서 위원님이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구형서) 인사 

(16시26분)

○위원장 편삼범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구형서 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형서 위원   위원님 여러분들!
  아까 인사에서 많은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부위원장이라고 하는 것이 어떤 직으로서의 자리라기보다는 여기 계신 위원님들을 모시는 자리이다, 그리고 또 존경하는 편삼범 위원장님을 보좌해서 우리 교육위원회가 6개 상임위원회 중에서 가장 으뜸 되고 화합이 가장 잘되는 위원회를 만드는 데 감초 역할을 하는 것이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게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고요, 부족하다면 언제든지 말씀 주시면 개선해서 함께 잘되는 교육위원회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편삼범   구형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부위원장 선임을 마치고 교육위원회의 의석 배정에 관련하여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회의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명문규정은 없으나 단상의 위원장석을 향하여 좌측 첫 번째부터 차례로 배정하고 있으며, 부위원장은 위원장과의 사회교대와 위원회의 운영 협의 등을 위하여 첫 번째에 배정하고 다른 위원님들은 선수와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도 동일한 방법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위원장이 제의한 대로 의석을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제12대 충청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힘차게 출범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가 서로 화합하고 도민의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220만 도민과 교육 수요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존경과 신뢰의 교육위원회를 만들기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3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