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1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9월1일(수)  10시3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4. 3.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5. 4.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5.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7. 6.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8. 7.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 심사된 안건
  2. 1.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4. 3.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5. 4.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6. 5.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7. 6.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기서 의원 대표발의)(김기서·오인환·정병기·오인철·김연·김은나·한영신·지정근·황영란·김영권·정광섭 의원 발의)
  8. 7.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복만 의원 대표발의)(김복만·지정근·김석곤·김영권·김기서·최훈·장승재·조길연·방한일·정광섭·이계양·김대영·김옥수·김영수·이종화·양금봉·전익현·김기영·오인환·김형도 의원 발의)

(11시34분 개의)

○위원장 홍기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지역 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참석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긴 가뭄과 무더위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장마철을 맞이하여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331회 임시회 준비 등 업무추진에 노고가 많으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오늘 심사하실 회의 안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7건이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36분)

○위원장 홍기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제332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3.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4.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11시37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으로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부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선영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등 2건의 제안 안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2. 제안설명(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외 2건)

  지금까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부록 4.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

부록 5.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간담회를 통한 협의와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서류제출 및 증인출석 요구의 건을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료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11시41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동 안건은 6개 상임위원회에서 작성하여 우리 위원회에 협의 요청한 사항으로 제안설명은 유인물로 대체하고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민희   운영위 수석전문위원 이민희입니다.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6. 검토보고(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에 대한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동 안건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여러 사항을 감안하여 심사숙고한 끝에 작성하였고,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은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제출한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7. 2021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6.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기서 의원 대표발의)(김기서·오인환·정병기·오인철·김연·김은나·한영신·지정근·황영란·김영권·정광섭 의원 발의) 

(11시43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해 주신 김기서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서 의원   안녕하십니까?
  부여 출신 김기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오인환 의원님 등 열한 분의 의원님들께서 공동으로 발의해 주신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부록 8. 제안설명(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결의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 9.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김기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민희   운영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이민희입니다.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해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10. 검토보고(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의사일정 제6항은 위원님들의 사전검토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복만 의원 대표발의)(김복만·지정근·김석곤·김영권·김기서·최훈·장승재·조길연·방한일·정광섭·이계양·김대영·김옥수·김영수·이종화·양금봉·전익현·김기영·오인환·김형도 의원 발의) 

(11시47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하신 김복만 의원님을 대신하여 공동발의해 주신 지정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정근 의원   지정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과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김복만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시고 본 의원과 김기서, 김옥수, 방한일 의원님 등 열아홉 분의 의원님께서 공동발의해 주신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11. 제안설명(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위원석에 놓아드린 결의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안한 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2.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지정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민희   운영위 수석전문위원 이민희입니다.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해서 검토보고를 드립니다.

부록 13. 검토보고(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의사일정 제7항은 위원님들의 사전검토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충청남도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