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30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7월13일(화)  10시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4.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4.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7. 가. 의회사무처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위원회안)
  4.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5. 4.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방한일 의원 대표발의)(방한일·이종화·이선영·조승만·김기서·홍기후·지정근·김은나·이영우·김옥수·황영란 의원 발의)
  6. 5.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7. 가. 의회사무처 소관

(10시32분 개의)

○위원장 홍기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지역 의정활동에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참석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장마와 무더위가 이어지는 여름철을 맞아 항상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330회 임시회 준비 등 업무추진에 노고가 많으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심사하실 회의 안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회사무처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가 되겠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34분)

○위원장 홍기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제331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위원회안) 
3.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위원회안) 

(10시35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으로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선영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2. 제안설명(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외 1건)

  지금까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부록 4.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간담회를 통한 협의와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을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충남연구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방한일 의원 대표발의)(방한일·이종화·이선영·조승만·김기서·홍기후·지정근·김은나·이영우·김옥수·황영란 의원 발의) 

(10시38분)

○위원장 홍기후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하신 방한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의원  예산 출신 방한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충청남도 의회운영위원회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이선영 의원님 등 열한 분의 의원님이 공동발의해 주신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5. 제안설명(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으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본 조례안은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명칭에 해당 기초자치단체의 명칭을 붙여서 사용하도록 규정함으로써 지역적 특성을 반영코자 하는 것으로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6.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위원장 홍기후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민희  의회운영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이민희입니다.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7. 검토보고(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이민희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언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의사일정 제4항은 위원님들의 사전 검토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과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지역민원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방한일 위원님 등 열한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가. 의회사무처 소관 

(10시42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상정합니다.
  신동헌 사무처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회사무처장 신동헌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업무보고에 앞서서 의회사무처 간부를 간단히 소개 올리겠습니다.
  장진원 총무담당관입니다.
  윤여명 홍보담당관입니다.
  국정덕 의사담당관입니다.
  김현진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최원혁 예산정책담당관입니다.

(인    사)

  220만 도민의 안전과 복리 증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계시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평소 위원님들께서 고견 주시는 사항들에 대해서 적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의원님들이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에 따라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8. 업무보고(의회사무처)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 상황에 대해서 보고 말씀드렸고요, 다음 쪽은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상황에 대해서 자료로서 요약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신동헌 의회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으로 간략하게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실 위원님?
  조승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  사무처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의회 간부 여러분들을 뵙게 돼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홍성 출신 조승만 위원입니다.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만, 6쪽의 ‘도민과 함께하는 지방의회 부활 30주년 기념사업 추진’ 관련해서 그때 보니까 사무처장님하고 총무담당관님을 비롯해서 직원님 여러분들이 아주 일사분란하게 안내도 잘하고 그런 모습을 보면서 ‘이야, 역시 우리 충남도의회 잘 운영하고 있구나!’ 또 홍기후 위원장님이 아주 열정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면서 도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뿌듯함을 느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날 홍보대사로 황선미 작가를 위촉하셨지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맞습니다.
조승만 위원  황선미 작가 그분이 어떠한 분이에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저희가 여러 명의 홍보대사 후보를 상임위를 통해서 추천받았었는데요, 최종적으로 황선미 아동작가께서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황선미 홍보대사는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문학의 대가로 2011년에 ‘마당을 나온 암탉’ 이게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지고 했는데, 국내뿐만 아니라 46개국에 수출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동화가 된 거지요.
  그 작가님으로 더 유명한 것이고요, 우리 홍성 출신이신데 현재는 서울예술대학교 교수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예체능으로 유명한 분도 있지만 문학 또 시인 이런 분들 중에서 우선적으로 제1호 홍보대사를 위촉하는 것이 좋겠다.
  세부적인 홍보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그분과 상의해서 의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황선미 작가를 위촉한 것은 저도 아주 잘했다는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저는 사실 그분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제가 홍성 출신이지만 홍성 출신인지도 몰랐어요.
  그런데 그분에 대해서 전국 매스컴이라든가 이런 데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이런 분을 홍보대사로 선정한 것은 참 잘했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앞으로 그분이 우리 충남도와 충남도의회를 잘 홍보할 수 있도록 그분에 대한 홍보를 -우리 충남도의회에서 홍보대사로 위촉이 되었다는 것을- 잘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님.
조승만 위원  그리고 의회청사 사무공간 재배치 관련해서, 이게 4쪽에 있지요?
  맨 밑의 ‘효율적인 의회청사 사무공간 재배치 추진’ 관련해서 지금 의회청사 내에 체육회 등 여러 단체가 있지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5개 단체가 있습니다.
조승만 위원  예, 여성단체협의회도 있고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맞습니다.
조승만 위원  5개 단체가 이전하게 되면 이 단체는 어디로 가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가장 큰 단체 중의 하나가 체육회랑 장애인체육회인데요, 이쪽은 스포츠센터가 만들어지는 2023년에 나가고자 하는 의향인데 5개 단체의 시점을 맞추다 보면 저희가 의회동을 의회전용 공간으로 쓰지 못하는 입장이어서 간담회를 통해서 도 집행부와 함께 -운영지원과 청사관리 쪽에서- 의사전달을 했고요.
  그런데 여성단체협의회나 발전협의회, 민주평통은 제가 봐서는 그 규모가 크지 않아서, 공감마루 -내포혁신플랫폼- 이런 데가 입주공간이 남아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거는 개별 단체에서 조금 협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조승만 위원  의회사무처에서 할 일은 아니지만, 충남도에서 예산을 지원받으면서 대전시에 있는 단체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충남도하고 같이 협력해서, 어차피 이런 단체가 지금 이전하고 있는데 대전시에 우리 단체가 있다면 그 단체도 우리 충남도내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회사무처 소관은 아니지만 어차피 얘기가 나왔기 때문에 같이 추진해 주시고, 의회청사가 재배치되면 우리 충남도의회는 아주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 같습니다.
  잘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님.
  감사합니다.
조승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기후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한일 위원님,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지방자치 부활 30주년 기념행사 추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자치분권 관련해서 처장님께서는 중요 키포인트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자치분권의 포인트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지방의회의 역할에 맞게 대의기관으로서 집행부에 대한 어떤 견제와 감시를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춰야 된다고 하는 것이고요, 자치입법이나 재정 분야에 있어서 지금보다는 조금 더 권한 혹은 그에 맞는 위상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방한일 위원  예, 저도 같은 생각이고요, 인사권이 독립돼서 내년부터 한다고 하는데 인사권은 독립적으로 많이 발전되어 가는 거지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이제는 시행령 안이 마련됐기 때문에 매달 구체적인 논의를 점검하면 제 생각에는 10월∼11월 달에 우리 충남도의회 인사 관련 규정 이런 것들이 만들어져서 위원님들께 보고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한일 위원  인사권과 병행해서 중요한 게 재정분권이거든요.
  그렇지요?
  자치분권의 포인트가 저는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법적으로는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지방세목·세율을 정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잖아요, 조세법률주의 원칙에 따라서.
  그래서 그런 한계가 있어서 현재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이 7.6 대 2.4의 비율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개선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상당히 높은 것 다 알고 계시지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맞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래서 내년까지는 7 대 3으로 개선하려는 노력들이 있는데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또 하나는 11%였던 지방소비세율을 21%까지 올려가지고 약 5조 원에 달하는 지방정부 재원이 현재는 확충됐어요.
  그런데 현재 20%에서 45%로 다시 상향해야 되는데 이런 세율을 조정하는 부분도 앞으로 자치분권 차원에서 노력해야 되는데 우리 의회 차원에서 현재 대응하는, 노력하는 모습이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위원님께서 30주년 행사 관련해서 말씀을 주셨는데요, 그 당일 날 오전에 충청남도의회와 지방세연구원이 같이하는 재정분권 토론회에서도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 주신 그 사항에 대해서 그대로 토론 주제로서 논의가 됐습니다.
  또 그런 것들을 계속 시도의회가 같이 목소리를 내자 이런 뜻이고요, 어쨌든 현 정부의 재정분권 1단계, 2단계 논의에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들이 대부분 있지 않나 싶은데, 저희가 업무협약기관 또 광역시도와 함께 그런 목소리를 계속 내도록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좋고요, 저는 그런 생각을 가져 봐요.
  그날 토론회에 참석한 분들 보니까 외부 인사들이 좀 많아요.
  우리 충남 인사로 좀 채워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봤습니다.
  이거를 제가 누누이 지금 3년 차 제안을 하는데 개선이 안 돼요.
  예를 들면 대학 교수님들 또 조세전문가들이 충남에 소재한 전문가들도 상당히 있을 텐데 굳이 외지에서 모셔 와야 되는지 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처장님, 이게 누구 인맥으로 모셔왔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런데 그런 부분은 개인적 인맥보다는 앞으로 우리 충남을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충남의 지역인재를 활용할 수 있는 쪽으로 갔으면 좋겠다 하는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신동헌  예, 취지의 말씀 잘 알겠습니다.
  다만 그날은 충청남도의회하고 한국지방세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라서 그쪽 전문가들이 일부 참여했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기후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