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9회충청남도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6월10일(목)  10시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
  4. 3.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
  5. 4.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6. 5.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 심사된 안건
  2. 1.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2.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위원회안)
  4. 3.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위원회안)
  5. 4.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위원회안)
  6. 5.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전익현 의원 대표발의)(전익현·장승재·김기서·김영권·윤철상·홍기후·김기영·이종화·정광섭·이공휘·오인철·김복만·홍재표·양금봉·안장헌·방한일·김한태·김은나·김옥수·김영수·최훈·이선영·김석곤·김동일·지정근·조길연 의원 발의)

(11시06분 개의)

○위원장 홍기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이번 회기는 2020년도 결산 심사와 2021년도 제1회 추경 심사로 바쁜 일정이 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제329회 정례회 준비 등 업무 추진에 노고가 많으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오늘 심사하실 회의 안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 상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07분)

○위원장 홍기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제330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2항부터 제4항까지는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것으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 상정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2.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위원회안) 
3.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위원회안) 
4.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위원회안) 

(11시08분)

○위원장 홍기후   그럼 의사일정 제2항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일괄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선영 위원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과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부록 2. 제안설명(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 외 2건)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

부록 4.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

부록 5. 충청남도의회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동 안건들에 대한 질의 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간담회를 통하여 충분히 협의해 주셨고 조금 전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충청남도의회 조례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조례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의회 규칙용어 우리말 순화 일괄정비규칙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전익현 의원 대표발의)(전익현·장승재·김기서·김영권·윤철상·홍기후·김기영·이종화·정광섭·이공휘·오인철·김복만·홍재표·양금봉·안장헌·방한일·김한태·김은나·김옥수·김영수·최훈·이선영·김석곤·김동일·지정근·조길연 의원 발의) 

(11시12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해 주신 전익현 부의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익현 의원   전익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과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홍기후, 이선영 의원님 등 스물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공동으로 발의해 주신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6. 제안설명(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조례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7.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전익현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황상연   수석전문위원 황상연입니다.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부록 8. 검토보고(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전익현 부의장님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정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정근 위원   천안 출신 지정근 위원입니다.
  우리 전통주에 대해서, 이렇게 계승 발전을 위해서 준비하신 전익현 부의장님 고생이 많으시고요, 한 가지만 질문을 드릴게요.
  백제시대 전통주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백제시대 전통주에 대한 범위, 쉽게 이거를 어떤 발효주에 대한, 그러니까 민속주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으로 갈 건지 그 부분에 대한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익현 의원   그 부분은 우리가 문헌조사를 통해서 백제시대 때 선조들이 빚었던 전통주로 보시면 되고요, 현재 충남도내에는 한 서너 종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다 자세한 것은 문헌 검토를 통해서 밝혀질 것으로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지정근 위원   예를 들면 서천에 소곡주 또 여기 당진에 두견주, 지금 민속주, 발효주를 많이들 준비하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어떤 전통성이나, 그러니까 기본적인 가이드를 갖고 가야지 그렇지 않았을 때는 전통주 부분에서 준비하시는 분들하고 마찰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전익현 의원   그래서 지금 우리 충남에서 민속주, 전통주라고 하면 7개 정도가 있어요.
  7개 정도가 있는데 7개 전부 다 백제시대 거가 아니고 고려시대 때도 있고 조선시대 때도 있는데, 이 특위에서 하고자 하는 것은 백제시대 전통주를 하고자 하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현재 본 의원이 파악하기로는 두세 가지 정도가 있는데 더 정확한 것은 문헌의 고증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것이지 임의적이고 자의적으로 정해 놓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정근 위원   예, 잘 알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지정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언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가 되겠습니다만, 의사일정 제5항은 위원님들의 사전 검토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과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백제시대 술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9회 충청남도의회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