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6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1년2월3일(수)  14시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3. 2.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4. 3.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7. 6.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8. 7.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9. 8.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10. 9.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
  11. 10.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12. 11.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등록의 건
  13. 12.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4. 13.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 14.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6. 15.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7. 16.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8. 17.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19. 18.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20. 19.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21. 20.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등록의 건
  22. 21.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록의 건
  23. 22.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등록의 건
  24. 23.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25. 24.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시09분 개의)

○위원장 홍기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6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2021년도 새해 첫 임시회를 맞이하여 업무보고 청취 및 각종 의안심사에 노고가 많으신데 이렇게 참석해 주셔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제326회 임시회 준비 등 업무추진에 노고가 많으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심사하실 회의안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안건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육군사관학교 이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등록의 건,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등록의 건,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록의 건,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사일정 제1항과 제2항은 의사일정에 관한 안건으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 상정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1.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2.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5시12분)

○위원장 홍기후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들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 제32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부록 2. 제328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다음 의사일정 제3항과 4항, 제5항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조례와 규칙 일부개정안으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 상정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3.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4.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5.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위원회안) 

(15시13분)

○위원장 홍기후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일괄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이선영 부위원장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선영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제안 안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3. 제안설명(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2건)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4.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록 5.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록 6.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동 안건들에 대한 질의 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간담회를 통해 충분히 협의해 주셨고 조금 전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충청남도 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충청남도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조승만 의원 대표발의)(조승만·오인환·홍기후·이영우·김연·이종화·김기영·한영신·방한일·전익현·황영란·여운영·안장헌·김옥수·조철기·장승재·이선영·김은나 의원 발의) 

(15시17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하신 조승만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의원   안녕하십니까?
  홍성 출신 조승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과 김은나 의원님 등 열여덟 분의 의원님들이 공동발의해 주신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7. 제안설명(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 밖의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결의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8.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황상연   수석전문위원 황상연입니다.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부록 9. 검토보고(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조승만 위원님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나 위원   보충질의.
○위원장 홍기후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나 위원   김은나 위원입니다.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 3. 소관위원회를 “행정문화위원회”에서 “기획경제위원회”로, 4의 직무범위를 원안의 “충청남도 청년문제 진단 및 대안 모색, 충청남도 청년기본계획 및 정책 수립 지원, 충청남도 청년정책 참여기구·지원기구 지원방안 마련, 충청남도 청년발전을 위한 관계 법령 개정 건의 및 조례 제(개)정 제안 등”에서 “충청남도 청년문제 진단 및 대안 모색 - 청년 일자리 창출, 청년 노동권 보장, 청년 주거문제 실태파악, 청년 신용악화 대책마련 등”, “충청남도 청년발전을 위한 관계 법령 개정 건의 및 조례 제(개)정 제안 등 - 청년 금융지원 및 부채 경감, 청년 기금, 건강권 보장, 복지 증진, 교류확대 등을 법령 및 조례에 반영”으로 수정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방금 김은나 위원님으로부터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수정동의가 있었습니다.
  이 동의가 의제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한 분 이상의 찬성위원이 있어야 합니다.
  김은나 위원님의 수정동의에 찬성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찬성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찬성하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김은나 위원님이 발의한 수정동의안은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이에 대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6항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에 대한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과 간담회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과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승만 위원님, 공동발의하신 결의안의 수정동의에 대하여 동의하십니까?
조승만 위원   예, 동의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충청남도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김은나 위원님이 발의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조승만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7항과 제8항은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안건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 상정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7.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위원회안) 
8.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위원회안) 

(15시26분)

○위원장 홍기후   의사일정 제7항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의사일정 제8항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일괄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선영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등 2건의 제안 안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10. 제안설명(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외 1건)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11.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부록 12.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동 안건에 대한 질의 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간담회를 통하여 충분히 협의해 주셨고 조금 전 이선영 부위원장님의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내포문화권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육군사관학교 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변경 결의안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 

(15시29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을 상정합니다.
  충청남도의회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7조 규정에 따라 우리 위원회는 연구모임의 연구활동비의 배분·회수·조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연구모임의 연구활동비 배분방식에 대하여 심의하시게 되겠습니다만, 본 안건은 조금 전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간담회에서 협의해 주신 대로 1개 신청한 상임위원회는 500만 원을, 2개 신청한 상임위원회는 800만 원, 3개 신청한 상임위원회는 900만 원, 4개 신청한 상임위원회는 1200만 원을 배분하는 것으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13. 2021년 연구모임 연구활동비 배분의 건

10.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 

(15시30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충청남도의회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7조 및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우리 위원회에 연구활동 결과에 대해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모임의 활동결과 보고서 및 연구활동비 정산서를 심의하게 되겠습니다만, 사전에 간담회를 통해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제안설명을 서면으로 갈음하고, 전문위원 검토보고 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14. 제안설명(충청남도의 재정투자관리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15. 제안설명(적정기술 활성화 및 지역사회 적용방안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16. 제안설명(상가 브랜드화를 통한 상가 활성화 방안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17. 제안설명(충남 가족친화 환경조성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18. 제안설명(충남형 사회서비스원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19. 제안설명(충남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20. 제안설명(문화가 살아있는 충남형 도시재생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21. 제안설명(충남 농촌형 주민자치회와 정책 융복합을 위한 연구모임 결산의 건)

부록 22. 제안설명(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방향에 관한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의 건)

부록 23. 제안설명(수질개선을 위한 녹조제거 방안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24. 제안설명(농수산업의 6차산업 활성화방안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25. 제안설명(충청남도 혁신도정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보고 및 정산서 심의의 건)

부록 26. 제안설명(제대로 교육 연구모임 결과보고의 건)

부록 27. 제안설명(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연구모임 결과 보고의 건)

부록 28. 제안설명(청년 농업인 지역 정착을 위한 연구모임 결과 보고의 건)

  그러면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황상연   수석전문위원 황상연입니다.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부록 29. 검토보고(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 결과)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동 안건은 간담회를 통해 충분히 사전에 검토하였으므로 질의 답변,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0항 2020년도 의원 연구모임 활동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심의의 건은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등록의 건 
12.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3.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4.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6.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7.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18.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9.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20.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등록의 건 
21.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록의 건 
22.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등록의 건 
23.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24.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15시39분)

○위원장 홍기후   다음은 2021년도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1항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2항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3항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4항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5항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6항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7항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8항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19항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20항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21항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22항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23항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의사일정 제24항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 이상 1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동 안건들을 우리 위원회에서 심의하는 것은 충청남도의회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제2항에 의거 심의위원회의 직무를 운영위원회가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모임 등록에 따른 활동계획과 연구활동비 지원사항 등을 심의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제6조제4항에 의거 심의위원은 본인이 소속된 연구모임을 심의할 경우에는 심의위원회 회의에서 스스로 회피하여야 하며 그러지 않을 때에는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위원을 그 회의에서 제척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이 소속된 연구모임 심사 시 동 규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동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조승만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의원   홍성 출신 조승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이선영 부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설명이 부족하였거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물음을 주시면 상세히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공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의원   천안시 출신 이공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충청남도의 연구모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에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하면서 충청남도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충청남도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설명이 부족하였거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위원님들께서 물음을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이공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방한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의원   예산군 출신 방한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이선영 부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충청남도의 연구모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에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설명이 부족하거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 물음의 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3일
충청남도의회 의원 방한일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선영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을 제안한 이선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저희 연구모임의 취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연구모임 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질문을 주시면 소상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정병기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병기 의원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문화위원회 정병기 위원장입니다.
  충청남도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신청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사업계획안대로 심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정병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종화 의원님을 대신하여 김옥수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옥수 의원   행정문화위원회 김옥수 부위원장입니다.
  충청남도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신청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김옥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연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   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문화위원회 김연 의원입니다.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김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한영신 의원님을 대신하여 최명규 복지환경위원회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위원회수석전문위원 최명규   안녕하세요?
  복지환경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최명규입니다.
  한영신 의원님께서 지역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관계로 제가 대신 제안설명을 드리게 돼서 양해말씀드립니다.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신청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한영신 의원님께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최명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영권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권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수산해양위원회 김영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기본소득 도입과정에서 필요한 사회적 합의와 이해를 위한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 연구를 위한 연구모임으로 향후 제도 도입 시 필요한 합의와 지속가능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김영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수산해양위원회 소속이며 청양 출신 의원 김명숙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농산어촌 개발사업 등으로 만든 농촌공간시설을 주민 주도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민관협력 방안 제도를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농촌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김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이계양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계양 의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이계양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세부 연구계획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이번 연구모임은 충청남도에 시급한 도농복합도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충청남도 도정에 반영함으로써 도민 모두가 행복한 충남 건설을 이루는 것으로 본 연구모임이 제출한 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이계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지정근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정근 의원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지정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번 연구모임은 충청남도의 사회적 약자 보호와 사회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두가 행복한 충남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모임이 제출한 계획서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지정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김은나 위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나 의원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김은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 위기상황 예방 및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즐겁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위원장 홍기후   김은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계신 양금봉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금봉 의원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양금봉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홍기후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본 연구모임은 위기가정 학생의 교육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기후   양금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황상연   수석전문위원 황상연입니다.
  2021년 의원 연구모임 등록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기후   황상연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는 일괄 질의, 일괄 답변 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일문일답 방식을 병행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질의하실 때에는 해당 안건과 답변자를 먼저 말씀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언합니다.
  동 안건들은 간담회를 통해 사전 검토를 하셨고 연구모임 대표 의원님들께서 상세한 제안설명을 하셨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1항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등 보호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조승만 위원님이 제출한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충남 재정분권 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이공휘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코로나19 시대 충남경제발전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방한일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이선영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충남 청년정책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정병기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충남 공립예술단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이종화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7항 균형발전 생활SOC 인프라 구축 및 녹색전환 정책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연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 보육료 현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한영신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9항 충남형 기본소득제의 농어촌대상 정책실험 모델 설계를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영권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0항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명숙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1항 도농복합도시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이계양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2항 5G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지정근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3항 즐겁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김은나 위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4항 함께 성장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연구모임 등록의 건은 양금봉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동헌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6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