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3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제5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7월22일(수)  10시30분

장  소  기획경제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3. 가. 충청남도개발공사 소관
  4. 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소관
  5. 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3. 가. 충청남도개발공사 소관
  4.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5. 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소관
  6.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7. 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소관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안장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3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5차 기획경제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충남개발공사와 충남인재육성재단 그리고 충남평생교육원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충실한 업무보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어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회의를 통해서 의회 자체가 생활 속 거리두기를 소홀히 한다는 일부 지적이 있어서 앞으로 기획경제위원회 회의도 꼭 필요한 간부들만 배석한 상태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들어오고, 나갈 때도 되도록이면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가. 충청남도개발공사 소관 

(10시31분)

○위원장 안장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개발공사 소관을 상정합니다.
  권혁문 사장님은 나오셔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개발공사 사장 권혁문입니다.
  인사드립니다.
  먼저 충남도민을 위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존경하는 안장헌 위원장님과 조승만 부위원장님, 조길연 위원님, 이공휘 위원님, 방한일 위원님, 윤철상 위원님, 이선영 위원님.
  제11대 후반기 충남도의회에서 새롭게 구성된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소중한 인연으로 위원님 여러분을 뵐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공사의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릴 수 있는 뜻깊은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평소 위원님들의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우리 공사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우리 공사 임직원은 주요사업 지구별 대규모 용지 성공적 분양 및 2020년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사업을 착공하는 등 올해 계획된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사가 더욱 발전하여 220만 도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지도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배석한 간부 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박희주 관리이사입니다.
  권오주 혁신기획실장입니다.
  황인석 미래사업실장입니다.

(인    사)

  그러면 이제부터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1. 업무보고(충청남도개발공사)

(안장헌 위원장, 조승만 위원장대리와 사회교대)

  이상으로 충청남도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항을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권혁문 사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권혁문 사장님 업무보고 추진사항에 대해서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길연 부의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길연 위원   부여군 출신 조길연 위원입니다.
  부여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서 몇 가지 문의를 하겠습니다.
  2015년 충남개발공사와 양해각서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지요?
  그래서 현재 부여군과 추진 중인 부여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추진상황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위치가 홍산면 정동·무정리 일원인데요, 면적은 43만 9000㎡, 사업비는 483억 원, 부여군과 공동시행·공동투자를 하는 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치 업종이 식료품, 제조업 -고무·플라스틱- 이런 건데, 그동안 추진사항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방재정심사를 군에서 행안부에 요청했는데 조건부 승인되었습니다.
  조건부 승인으로 충남도 바이오브릿지 사업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수립돼야 되고, 분양 활성화 방안을 반영한 우리 공사의 재무적 타당성을 재검토해야 되고, 본 사업 시행에 대한 우리 공사 이사회 및 도의회 의결을 거쳐야 되는데 여기에 들어올 수 있는 기업이 있느냐, 사업성이 있느냐 이게 가장 관건입니다.
  그래서 부여군에서 현재 산업단지 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 중에 있거든요.
  용역 결과에 따라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조길연 위원   아니, 부여군하고 전혀 소통이 안 됐다는 거예요.
  부여군에서 바이오브릿지 수요조사를 한 결과 41개 업체가 들어오겠다.
  충남개발공사하고 부여군하고 전혀 소통이 안 되고 있다는 거예요.
  어떻게 생각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위원님, 이게 처음에 행안부에 심사 올릴 때도 당초에는 들어오는 기업이 많았는데 심사하는 과정에서 일일이 다 전화를 해 봅니다.
  부여군에다가는 다 들어온다고 했지만 행안부 심사 과정에서 그 기업에 전화해 보면 우리 거기 안 들어간다고, 100% 안 들어온다고 하는 그런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조건부 승인이 떨어진 거거든요.
  그래서 그런 애로가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어제 내가 부여군수도 만났는데 부여군수가 41개 업체가 온다는데 왜 안 내주는지를 모르겠다, 개발공사에서 협조를 안 해 주는 이유가 뭔지 나는 모르겠어요.
  개발공사 나름대로 조사한 결과 41개 업체가 아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번 거는 모르겠고요, 이거는 조건부 승인을 해 줬기 때문에…….
조길연 위원   이번 거는 모르겠는 게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아니, 41개 업체는 제가 지금 위원님한테 처음 들은 거고요, 먼저 1차 심사를 올렸을 때는 들어온다는 업체가 많았는데 그 당시에 실질적으로 조사해 보니까 한 군데도 없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완전히 결정된 거는 아니고요, 부여군에서 산업단지 계획 수립 용역을 하는데 용역 결과에 따라서 잘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조길연 위원   아니, 그런데 2015년에서 ’20년이면 5년이 지났어요.
  5년이 지났지요?
  나는 5년 동안 뭘 했는지 모르겠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에서 뭐를 했으며 부여군은 뭐를 했는지 전혀 공유가 안 되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부여군은 이렇게 얘기를 하고.
  그런데 여기 지역에 있는 주민들은 산업단지가 언제 오나 그것만 기대를 하고 있고, 그러면 이게 막연한 거네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현재는 조건부 승인이 됐기 때문에 조건이 이행돼야 추진할 수 있는 겁니다.
조길연 위원   이행되는 조건이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충남도 바이오브릿지 사업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나와야 되고요, 또 분양 활성화 방안을 반영한 우리 공사 재무적 타당성도 검토해야 되고 그래서…….
조길연 위원   그러니까 그런 조건을 부여군에다가 맞춰오라고 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소통하고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지금 부여군에서는 41개가 온다고 하는데 소통을 안 했으니까…….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거에 대해서는 위원님께 자세히 세부적으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그동안의 진행상황을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길연 위원   여기서 얘기 못할 그런 게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아니, 그런 건 없고요.
조길연 위원   충남개발공사가 220만 도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데 웅천산업단지나 여기가 분양이 너무 안 되니까 미리 겁을 먹는 거 아니에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그런데 실제로 분양성만 있으면 합니다.
  산업단지가 지금 분양성이 없는 겁니다.
조길연 위원   아니, 분양성이 있고 없고는 시작도 안 했는데 어떻게 알아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지금 부여에 사십몇 개 들어온다는 것을 신뢰해야 되느냐, 먼저 1차 때도 부여에서 조사해서 우리보고 올려달라고 해서 행안부에 올렸는데, 행안부에서 실질적으로 그 기업에 다 전화해서 확인을 받거든요.
  그런데 확인해 봤을 때 한 군데도 들어온다는 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그래도 다시 한 번 올려달라고 해서 올린 건데 조건부 승인이 난 겁니다.
조길연 위원   아니, 그렇다면 41군데에서 온다는 데가 한 곳도 없다는 거예요?
  그러면 부여군에서 거짓말하는 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그거는 다시 파악해 보겠습니다.
  위원님한테 41군데는 처음 듣는 건데요, 파악해 보겠습니다.
  41군데가 들어온다고 하면 사업 타당성이 있는 거고요.
  위원님, 다시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조길연 위원   예, 설명해 보세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수요 확보에 대해서 얼마 전에 담당 실장도 다녀오고요,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7월 초에 협의를 했는데 세부적인 수요에 대해서는 나중에 협의 예정이라고 협의를 하고 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협의는 계속 해 나가고 있습니다.
조길연 위원   아니, 그러니까 협의 예정이 뭐예요, 예정이.
  결과가 어떠냐, 그게 문제지.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41개에 대해서는 제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조길연 위원   확인해서 부여군에서 주장하는 41개가 확실하다면 빨리 진행해서, 부여군민 저쪽 서남부권의 염원인데, 사장님 혹시 금년에 정년하시는 거 아니에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아닙니다.
  금년 하고 내년 2월까지입니다.
조길연 위원   하여튼 사장님 계실 적에 꼭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관심을 갖고 챙겨보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조길연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승만 위원입니다.
  안장헌 위원장님께서 기자회견 관계로 제가 위원장직을 맡게 됐습니다.
  조길연 부의장님께서 부여군과 개발공사가 소통을 하고 공유가 필요하다는 사항에 대해서 의견을 반영해 주시고, 또 조길연 부의장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진행상황을 충분히 파악하셔서 조길연 부의장님께 별도로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그리고 충남개발공사와 관련해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할 자료가 있으시면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님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권혁문 사장님 업무보고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충남개발공사 관련해서 채무 현황하고 최근 5년간 상환 내역 좀 자료로 주시고요, 예비비가 1139억 원이네요?
  상당히 많은데 그 사유가 뭔지 좀…….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 사유는요, 우리가 시군에서 위탁 사업을 받는데 그 위탁 사업이 들어와 있는 겁니다.
  우리가 사업을 해야만 집행할 수 있는 거를 예비비에 편성해 놓은 겁니다.
방한일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거로 갈음하고요, 그다음에 신규사업 관련해가지고 발굴계획 내지는 전망이 있으면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자료 요구 시간이라서 답변일랑 이따 해 주시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이공휘 위원님.
이공휘 위원   천안의 이공휘입니다.
  더 행복한 주택 선도 사업 관련해서 왜 1000호에서 1015호로 15호가 증가했는지 그 추진 현황 내역하고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자료 요구이십니까?
이공휘 위원   예, 자료 요구.
  그리고 당진 채운지구 같은 경우 사업 규모는 100호로 나와 있고 도시재생 연계 사업인데 그 상세 내역, 사업비하고 사업기간, 사업비 내역서 -어떤 식의 사업비 내역이 있는지- 국비·도비 현황하고, 아산 배방·월천지구 것도, 그렇게 2개만 일단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구두로 하나만 보고드리면요, 1000호에서 15호 늘었지 않습니까?
  당진에서 숫자가 는 겁니다.
  나중에 자료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또 추가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없음」)

  계속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이선영입니다.
  내포신도시 개발 사업 관련해서 일부 누락이 되어 있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제가 미래산업국에서도 얘기했었는데 골프 부지를 지금 분양하고 있나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골프 부지는요, 우리 충남개발공사 소관이 아니고 LH 소관입니다.
  오늘 특별히 자료를 만들었는데 거기 가운데 토막이 우리가 하는 거고요…….
이선영 위원   빨간 라인에서 가운데 부분이 충개공 영역이군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습니다.
이선영 위원   이쪽 양쪽은 LH 구간이고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골프는 저희하고 관계없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렇군요,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공주 탄천산단 내 복합주거시설 임대 사업을 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단기 임대 공급 등 입주계약 조건을 개선하고 산업단지 및 인근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지속 홍보한다고 되어 있네요?
  그런데 세대수는 더 있는데 140세대 입주 달성하겠다고 목표를 그렇게 잡으셨어요.
  기왕이면 다 입주하도록 하겠다라고 목표를 잡지 않으시고 140호 세대만…….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것도 점점 늘어나는 거거든요.
  그쪽 지역 여건상 많이 들어오지를 않습니다.
  화학단지고 그래가지고 주거하는 근로자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선영 위원   산업단지는 얼마나 분양이 됐나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탄천산단 분양은 거의 다 됐습니다.
이선영 위원   거의 다 됐는데 입주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는 말씀…….
  탄천산단은 6월까지 95% 분양이 되었네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현재 파악해 보니까 산단 내 종사자는 85세대 입주해 있고요, 산단 외도 입주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많이 늘어난 편이거든요.
  처음에 제가 왔을 때는 이게…….
이선영 위원   지금은 133세대 입주했다고 하니까 적지 않은 세대가 입주한 것 같기는 해요.
  그러면 앞으로 ’20년 말까지 7세대를 더 유치하겠다라고 목표를 잡으셔서 좀 더 크게 잡으셔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계속 더 늘려나가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 그리고 개발공사에서도 가능하면 ‘근로자’보다는 ‘노동’이라는 용어를 많이 일상화해 주시면 하는 부탁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이선영 위원   그리고 농촌 정주환경 정비를 하고 있고 내년에 완공 예정인 것들이 있네요?
  정주환경이라고 이렇게 정비를 하고 나면, 일부 노후주택 정비하는 사업들이 있거든요.
  이런 것들은 원래 살고 있는 집을 새로 정비해 주시는 건가요, 아니면 빈집을 개조하시는 건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거는 우리가 독자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요, 시하고 주민하고 협업해서 거기의 의견을 들어서 예산 범위 내에서 하는 겁니다.
이선영 위원   그러면 시군별로 사업 내용이 다를 수 있겠네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위탁받아서 하는 겁니다.
  위탁받고 수수료 받고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하고 싶다고 하는 게 아니고요, 모든 사업이 시하고 군하고 주민들하고 주민센터, 주민협의체랑 협의해 가면서 합니다.
이선영 위원   노후주택 보수정비 내용이 있는데 이런 집에 누가 들어가 사는지 조금 궁금했어요.
  혹시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으면 나중에 자료라도 좀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리고 여기 사업 내용에 함께 포함되어서 그런가 창업·귀농 교육이라고 되어 있고 도로·간판 정비라고 되어 있는데 이런 것도 개발공사에서 같이 진행하는 사업인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거는 저희가 수행만 해 주는 거고요, 모든 건 주민들하고 회의를 거쳐서, 주민협의체랑 군하고 협의를 거쳐서 우리는 돈을 받고서 그냥 수행만 해 주는 겁니다.
이선영 위원   여기 창업·귀농 교육이라고 되어 있는데 교육은 개발공사에서 하는 일이 아닌 것 같아서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런 교육은 예산 범위 내에서 위탁을 해서, 우리가 직접 하는 거는 아니고요.
이선영 위원   위탁 업무를 지금 해 주시는 상황이신 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교육하게 되면 컨설팅 업체를 활용해서 교육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충남개발공사에서 위탁 계약을 하셔서 도민한테 직접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군하고 협의하고요, 그렇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래요, 그러면 간판 정비도 직접 시행을 하시는 거고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농촌 정주환경 정비 사업은 모든 것이 예산 범위 내에서 군하고 주민협의체랑 협의를 해서 어떻게 할 건가를 정해서 하는 겁니다.
  군에서 시행계획을 만들어 오면 그거를 우리가 수행하는 거지요.
  우리가 계획 짜서 하는 게 아니고요.
이선영 위원   간판 같은 거는 직접 하는 사업이 아니라서 도급을 주셔야 되겠네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우리가 직접 하지는 않습니다.
  업자 선정도 우리가 일방적으로 하는 건 아닙니다.
이선영 위원   그래요?
  그러면 시군하고 협의해서 업자 선정도 하시고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습니다.
이선영 위원   잘 알겠습니다.
  서울학사 건립이 이제 거의 막바지에 이르렀는데요, 사장님은 거기 현장에 가보시고 점검하고 계신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처음에 사고도 있고 그래가지고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또 위원님들이 그때 먼저 다녀오시지 않았습니까?
이선영 위원   예, 맞아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다녀오셔서 지적사항 있는 거, 지적이 제대로 수행되는가 그것도 제가 점검하고 왔고요, 또 저뿐만 아니라 관리이사도 수시로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준공을 앞두고 오늘 업무보고가 끝나면 저도 이번 기회에 내일이나 모레라도 위원님들 가시기 전에 점검 차원에서 다녀오려고 합니다.
이선영 위원   저희가 7월 30일 날 방문계획이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일정 잡힌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전에 제가 한번 다녀올까 합니다.
  오늘 보고가 끝나면 일정을 잡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 건물은 당연히 크게 하자 없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이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이선영 위원   요즘 큰 건물일수록 비 새는 데가 많아가지고.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거는 위탁 사업인데요, 한 치의 차질 없이 하도록 수시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공익사업 토지보상 내역을 보니까 제가 이쪽으로 상식이 없어서 용어가 쉽지 않더라고요.
  수용재결, 재결준비, 이게 무슨 뜻이에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수용재결은 본인이 우리랑 협의가 안 됐을 경우에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이선영 위원   토지주와 협상이 잘 안 돼서 조정이 필요할 때 수용재결을 하는 건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습니다.
  위원회 협의보상 있지 않습니까?
  토지보상이라는 것을 제가 와서 보니까 토지보상을 우리가 하긴 하는데 시군에서 저희한테 위탁 주는 겁니다.
  왜 위탁을 주느냐면 자기들이 주민들과의 마찰 이런 거를 피하기 위해서 우리한테 옮긴 거더라고요.
  그래서 여기 수수료를 받지만 우리 직원들 인건비도 안 나옵니다.
  왜냐하면 바로 끝나는 게 아니고 4년∼5년씩 걸리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하기가 어렵습니다.
  직원들이 고생만 하고 있습니다.
  민원인들하고 마찰도 생길 수 있고요.
  그런데 시군에서 자기들이 주민들하고 직접 마찰하면 더 어려우니까 제삼자인 우리한테 위탁을 주는 거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는 공익적 차원에서 협의해서 하는 건데요,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어차피 협의 당사자는 시군인 거잖아요.
  중간에서 중재하는 역할을 하셔야 되는 거지요?
  직접 당사자로서 하시는 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우리가 보상가를 측정해서 감정평가를 해가지고 수용당하는 분하고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협의해서 도장 찍으면 돈 나가고 안 될 경우에는 수용재결이나 공탁 절차 이런 법적 절차를 거쳐서, 사업은 해야 되기 때문에…….
이선영 위원   그렇군요, 어려운 일 맡으셔가지고 고생 많으십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사실 보상 문제는 저희가 안 했으면 합니다.
  정말 어려운 사업이거든요.
  이게 보십시오, 위원님.
  서산 지방하천 있지 않습니까?
  ’18년, ’20년 이렇게 몇 년씩 걸려요.
  그런데 이게 그대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1명이라도 보상이 안 되면 계속 이어지는 거기 때문에.
  그런 애로가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래요, 일정 맞추기 위해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직원들이 고생 좀 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전에는요, 보고하실 때 지금 이 표처럼 몇 년도에 시작해서 몇 년도까지 완공이 된다 그런 게 일목요연하게 보여가지고 보기가 좋았는데 이게 좀 흐트러져 있어가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봤을 때는 ’21년이나 ’22년 이후에 더 이상 할 수 있는 사업이 없는 걸로 보이는데 제가 제대로 본 게 맞나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그래서 앞에 3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에서 개발 사업종료 예정으로 신규 개발사업 발굴이 절실하다고 보고드렸습니다.
  그래도 ’20년에 더 연장되는 부분도 있지만, ’20년에 끝나는 사업이 많기 때문에 신규사업 발굴이 지금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선영 위원   저도 지금 많이 걱정되네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그래서 앞에 보고드릴 때 3쪽에 그렇게 말씀드린 겁니다.
이선영 위원   사장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서 좀 더 노력해 주시고요, 간부분들도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이선영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개발공사 사장님, 이선영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노후주택 보수 내역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 그리고 귀농교육 위탁업체를 선정해서 교육을 한다고 하는데 궁금해 하시니까 그 세부 내역 자료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이어서 다음 위원님, 방한일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시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먼저 국토부에서 공공임대주택 확대 방안 회의 시에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는데, 권혁문 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감사합니다.
방한일 위원   신규사업 발굴 관련해가지고 미진한 사유가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여기서 지역 얘기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역 몇 군데를 해 봤는데 그게 안 나옵니다.
  수익성이라든가 분양성 이런 게 돼야 되는데 개발해 놓고 묶여버리면 안 되지 않습니까?
  수익성이라든가 재무성 이런 게 나와야 되는데 그게 안 나오면 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자본이 얼마 안 되는데 개발만 해 놓고…….
방한일 위원   묶여 있으면.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우리 충남개발공사가 큰 사업을 LH처럼 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닙니다.
  지금 당진 수청지구 여기 도시개발 사업하지 않았습니까?
  당진 수청지구 정도, 이거보다 좀 더 큰 거, 한 2배 정도 되는 사업을 하나는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런 거를 발굴하기 위해서 분양성 있는 아산이나 천안 북부권 이런 데를 지금 계속 발로 뛰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정이 나오게 되면 도의회의 의결을 거쳐야 되기 때문에 나중에 위원님들께 보고드리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더 노력해 주십사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다음에 여자 소프트테니스단을 운영하네요?
  언제부터 하고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게 4∼5년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원래는 도 체육회 산하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산 위기에 접해가지고 우리한테 맡아달라고 해서 우리가 인수를 한 겁니다.
  1년에 예산이 한 5억 정도 들어가고 그래서 부담스러워서 도 체육회에 1억 5000 정도 지원을 해 달라고 해서 지금 지원받아서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게 비인기 종목이지만 육성·지원을 해야 되는데 저희가 지역스포츠 활성화 차원에서, 공익적 차원에서 지금 수행하고 있는 일입니다.
방한일 위원   본 위원도 바람직한 일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물어봤고요, 또 하나는 채무 상환 관련해서 아직 자료는 안 왔는데 금년에 보니까 337억 원이 여기 잡혀 있어요.
  지금 총 채무 규모는 얼마나 됩니까?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지금 부채가 총 5181억입니다.
  차입금이 3154억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아까 5181억 원은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금융부채도 있고 비금융부채도 있고 그렇습니다.
  구체적인 현황은 자료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오면 제가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방한일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천안의 이공휘입니다.
  사장님, 15호가 증가한 원인이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당진이 원래 85호였는데 당진 채운지구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연계해서 국토부에서 인정을 받았거든요.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계획 짤 때는 당진은 85호만 했는데 국토부 공모 선정할 때는 “100호로 하겠다” 그래서 국비 100억도 확보가 됐습니다.
  그래서 1000호 중에서 15호가 당진에서 늘어난 겁니다.
이공휘 위원   부담은 어디서 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국토부 공모에서 100억을 저희가 국토부에서 지원받고요, 그리고 이게…….
이공휘 위원   천안도 사직동에서 남산동으로 바뀌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어디 말씀이시지요?
이공휘 위원   건설형 915호 중에서 당진이 15호 늘어나서 100호 된 거는 그렇다 치고, 천안도 올 초 업무보고할 때까지는 남산동이 아니라 사직동이었잖아요.
  올 초에는 보고할 때 사직동이었는데?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남산동이 맞답니다.
이공휘 위원   남산동이 맞는데 사직동으로 잘못 보고했던 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글쎄요, 그거를 제가 챙겨보지 못했습니다.
이공휘 위원   한번 확인해 보시고, 채운동 사업비가 427억에서 317억으로 110억이 줄었는데 100호가 가능해요?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러면 올 초에는 사업비가 427억이라고 보고했는데…….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당진이요?
이공휘 위원   예, 110억이나 줄었는데 사업에 차질이 없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위원님, 이게 당진시 주민센터에다가 짓는 거거든요.
  당진시 주민센터 비용까지 들어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행복주택만 빼서 하기 때문에 그 차익으로 알고 있습니다.
  110억은 주민센터 건립비용입니다.
이공휘 위원   건립비용 110억은 뺐다 이거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래도 좀 이해가…….
  국비가 100억이었단 말이에요, 그리고 도비가 34억, 시비가 87억이고.
  공사가 176억인데 민간이 28억이고, 110억이 어디서 빠진 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위원님, 세부 자료는 별도로 보고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이공휘 위원   그래서 자료 요청한 건데 아직 안 온 거지요?
  그래요, 일단 자료로 다시 한 번 주시고, 그다음에 서울학사는 문제없다고 그랬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현재는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만, 위원님들께서 30일 날 가시기 전에 제가 오늘 보고 끝나고 일정 잡아서 미리 사전점검 해 보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8월 말에 준공하는 거는 문제없는데 서울학사 주변에 문제점이 하나 있지 않아요?
  사장님이 파악이 잘 안 되셨나?
  거기가 상가 개발지역이고 대지 경계가 관습도로로 사용된다면서요.
  지금 인재육성재단에서도 고민을 하는 부분인데, 상가 재개발지역이고 담장이 없어서 주민개방형이 되다 보니까 우범지역이 될 우려가 있는데 혹시 개발공사에서는 고민하시는 게 있나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글쎄요, 그것까지는 제가 설명 듣고 보고드려도 되겠습니까?
이공휘 위원   예.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육성재단에서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공휘 위원   검토 중에 있는데, 여기 해당 구청하고 도로 폐쇄를 협의하는 거하고 CCTV 확대 설치하고 집중 순찰인데, 어쨌든 이거는 임시방편일 테고 근본적인 문제점을 사장님도 고민하셔야 될 것 같아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인재육성재단하고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확인하셨으면 하고, 12페이지하고 13쪽에 또 나오는데 농촌 정주환경은 대략 7% 정도 수수료를 받더라고요.
  오버해서 7∼8% 사이던데, 그리고 공익사업은 1.7%밖에 못 받아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제수수료는 일정 몇억, 얼마면 얼마 정해진 게 아니고요, 그 사업의 협약에 따라서 받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러니까 협약을 하는데 농촌 정주환경 정비 사업은 한 5∼8% 정도 돼요.
  그리고 기간도 5년∼6년 정도 되는데, 공익 토지보상 사업은 아까 사장님도 말씀하신 것처럼 1.7%밖에 수수료를 못 받는데 기간이 10년 넘어가는 것도 있고, 그러면 결국 수수료 1.7% 받자고, 공사기간 동안 직원들 인건비라든가 따져보면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이거에 대한 개선점은 생각하신 게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제가 와서는 보상을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력도 우리가 모자란 상태에서 직원들을 여기에 투입하다 보니까, 1년, 2년에 딱 끝나는 거라면 좋지만 시군의 의도에 따라서 직원들이 거기를 따라가더라고요.
  그래서 이거는 안 되겠다 싶어서 여기에서는 정리를 해야 되겠다, 그래서 정리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에 있었던 거는 협약 때문에 그만둘 수는 없는 거고요, 이거는 앞으로 판단을 잘해서…….
이공휘 위원   정리하신다는 게 수수료를 좀 올린다든지 아니면…….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그런 건 아니고요, 협약은 했으니까 더 이상 연장은 하지 말고 협약기간 내에 빨리 끝내라.
  지금 ’20년으로 되어 있지만 예산이 남고 그러면 또 연장해 달라고 그러거든요.
  시군에서는 그런 게 있더라고요.
  어디서 국비를 받아 오든 도비를 받았지 않습니까?
  이 사업을 하다 돈이 1억이 남았으면 반납하면 좋은데 반납을 안 하고 다른 사업을 더 추가해 달라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는 또 해 줘야 되고 그러다 보니까 시간이 연장되고 그래서 공사 직원들이 애를 먹고 있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앞으로는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어쨌든 사장님도 ’18년부터 와 계시니까 어느 정도 다 마무리되는 시점도 있고 중반 이후로 지나간 거니까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정리를 해 주셔야지 직원들이 일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거 아니에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정리해 나가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혹시라도 의회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협의해서…….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항상 정주환경 정비 사업하고 토지보상 사업을 보고받으면 계속 늘어지는 겁니다.
  왜 늘어지냐면 시군에서 그렇게 요구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저희 직원들은 거기에 따라갈 수밖에 없어서…….
이공휘 위원   계약기간이 연장되면 수수료를 조정하셔야 될 거 아니에요.
  그래서 수수료 요율을 올려서 부르면 계약을 안 하든지…….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산이 한정된 거라서…… 잘 정리해 나가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어쨌든 한번 살펴보시고요, 고민을 하셔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이공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방한일 위원님 보충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금융채무 자료를 지금 받았습니다.
  보니까 차입액 이율이 상당히 다양하네요.
  지구별로 이 차이가 뭐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보시면 공모채 있지 않습니까?
  공모채 종류에 따라서 이율이 차이가 납니다.
방한일 위원   공모채 중에도 당진 수청2지구 보면 불과 한 달 차이인데 1.784%가 있고 2.433%가 있어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이율이라는 것이 협의할 때 차입 시기라든가 규모 이런 거에 따라서 차이나는 거로 생각됩니다.
방한일 위원   100억하고 500억 차이, 금액이 크면 오히려 이율이 낮은 것이 보통 상식 아닙니까?
  그거에 대한 해명 좀, 100억짜리는 보니까 2021년 5월 20일이 만기일이고, 또 500억짜리는 2021년 6월 22일, 상환일이 불과 한 달 차이인데 이율은 상당히 차이나요.
  이런 차이는 뭐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위원님, 양해해 주신다면 재무부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좋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재무부장님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회계부장 김유세   안녕하십니까?
  충남개발공사 재무회계부장 김유세라고 합니다.
  위원님들 질문해 주시는 바에 성실히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차입 관련해서는 이때 당시 공모채인 경우에 저희가 회사채를 발행하게 됩니다.
  공모를 해서 시장상황에 따라서 비딩을 통해서 차입을 하게 되는데 당시에 금융시장이 불안해서 2.44%로, 높은 금리로 차입을 하게 됐고요.
  그래서 이 때문에 -만기가 2021년 6월 22일인데- 이 차입금에 대해서 100억하고 500억 다 한 2022년 말하고 2024년 말까지 차환발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높은 금리는 내년 6월 달에 바로 차환해서 더 낮은, 요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로 낮아짐에 따라서 차입금리도 많이 낮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내년 6월 만기되면 바로 낮은 금리로 차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바꿔 타기 하신다는…….
○재무회계부장 김유세   예, 그렇습니다.
방한일 위원   금액이 크다 보니까 이율이 상당히 예민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만큼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 여기에서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 주시는 것이 좋지 않은가 그런 생각을 가져봅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말씀대로 잘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없음」)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님께서 채무 현황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는데 개발공사 재정건전성을 볼 때 건전하다고 보시나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부채비율이 공기업평가원에서 300%까지 인정이 되는데요, 2019년 말 현재 저희가 133%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그러면 타 시도 개발공사와 비교한 부채 비율을 파악해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타 개발공사 말씀이지요?
○위원장대리 조승만   예.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그다음에 경영수익 분석 내역서를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아트빌리지 조성을 하고 있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착공했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용봉산 입구 들어가는 데 우측 담장 펜스 설치해 놓은 데 거기입니까?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가시다보면 최근에 펜스 설치했지 않습니까?
  거기는 한옥마을 부지입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한옥마을이에요?
  아트빌리지는요?
  관사 어린이집 있는 데 그쪽이에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거기도 기초공사를 하는 것 같던데, 그거예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아트빌리지도 7월에 착공을 했습니다.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위원장대리 조승만   착공식은 아직 안 했지요?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예, 안 했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착공식 할 적에는 위원장 모시고 가서…….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하게 되면 위원님들 다 모시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가까운 곳이니까 그렇게 해 주시고 제 질문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개발공사에서는 각 시군의 각종 사업을 대행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추진하고 있고, 내포신도시 조성 문제는 혁신도시 지정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또 양승조 도지사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는 사항이니만큼 개발공사 사장님께서도 충남도와 또 충남도의회와 항상 소통하면서 개발공사 업무를 잘 다뤄 주시기 바라면서 제 질의를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더 이상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시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 개발공사 관련해서 업무보고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사장 권혁문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조승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개발공사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당부말씀이 또 있네요, 자료를 주시네요.
  권혁문 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충남개발공사는 충남도의 정책 실현을 위한 지역개발 사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역 발전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면서 충남의 미래가치를 높여가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업무를 수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과정에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반영하여 충남도민들에게 행복을 드리는 공기업으로 지속 성장하는 밑거름으로 삼기를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위원님들의 오찬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후 몇 시에 속개할까요?
  2시에 할까요?

(「1시 반」하는 위원 있음)

  오후 1시 반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11시32분 정회)

(13시30분 속개)

○위원장 안장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한영배 충남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제11대 도의회 후반기를 맞이하여 충남인재육성재단 임직원 여러분을 처음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제 일부 언론에서 그리고 의장단·상임위원장 회의에서 업무보고나 상임위 회의 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것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와서 오늘부터 실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 만큼 업무보고를 위해 배석하시는 임직원께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소관 

(13시31분)

○위원장 안장헌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인재육성재단 소관을 상정합니다.
  한영배 이사님은 나오셔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안녕하십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 한영배입니다.
  존경하는 안장헌 위원장님, 조승만 부위원장님, 조길연 위원님, 이공휘 위원님, 방한일 위원님, 윤철상 위원님, 이선영 위원님!
  제11대 후반기 충남도의회 출범을 맞아서 기획경제위원회에 선임되신 것을 축하드리며 재단 임직원 모두 환영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인재육성재단이 새로이 구성된 기획경제위원회에 배정된 것을 매우 뜻깊게 느끼면서 위원님들을 모시고 상반기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희 재단은 인재육성 사업과 서울학사와 대전학사를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충남도의 미래인재들이 꿈을 펼치고 도약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조언을 귀담아들으면서 도민의 눈높이에 맞춰 재단을 이끌어가고 계획된 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간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문인구 기획경영실장입니다.
  이원균 대전학사 관장입니다.

(인    사)

  그러면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에 의거 금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중)

○위원장 안장헌   상임이사님!

(보고중단)

  좀 간략하게 하셔도 됩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보고계속)

부록 2. 업무보고(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

  이상으로 인재육성재단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한영배 상임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님 자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   홍성 출신 조승만 위원입니다.
  장학금 재원 확보 내역하고요, 장학금 지급 내역, 두 가지 제출해 주실 수 있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장학금 지급 내역은 금년도 거 아니면 3개년 거…….
조승만 위원   파악할 수 있으면 최근 3년.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공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천안의 이공휘입니다.
  2페이지에 자산 현황 있지 않습니까?
  그것 좀 한번 상세 내역 줘 보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리고 서울학사 학생모집 요강, 그것도 좀 같이 줘 보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선영 위원님 자료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유동자산에 관해서요, 혹시 예금 들어간 게 있으면 어느 은행에 이자율이 몇 %인지 자료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료 요구 다 하셨지요?

(「대답없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승만 위원   홍성 출신 조승만 위원입니다.
  상임이사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충남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 뒤에 계신 과장님들 함께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충남인재육성재단의 직원들 현황을 보니까 정원이 41명인데 현원이 22명이에요.
  그러면 19명이 결원인데 절반 정도가 이렇게 결원이 돼서 업무추진상 문제점은 없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서울학사가 8월 30일에 준공되기 때문에 8월까지 직원을 공개채용 계획 중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고요, 다만 대전학사의 취사요원이 1일 3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번에 공개채용을 했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조금 격무에 시달리는데 8월 초까지 충원이 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조승만 위원   그런데 사실 19명이면 많잖아요.
  절반 정도가 결원이 되는데 언제부터 이렇게 결원이 됐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서울학사는 직제를 금년도에 신설했고 준공 시점에 맞춰서 인원을 채용·배치할 계획입니다.
조승만 위원   서울학사 때문에 결원이 됐다는 얘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서울학사가 준공이 돼서 충원계획에 의해서 충원을 하면 큰 문제가 없다는 그 말씀이시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그러면 채용인원이 18명이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지금 19명이 결원인데 1명은 그러면 어떻게 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총액 인건비 관계 때문에 저희들이 지금 결원을 유지했습니다.
  초과가 되면 저희들이 페널티를 받고…….
조승만 위원   아니, 여기에 정원이 41명으로 되어 있는데.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결원은 19명인데 충원계획에는 18명만 했습니다.
  왜냐하면 1명을 결원으로 유지해서 인건비를 절약해 보자는 측면입니다.
조승만 위원   그러세요?
  그러면 공고 났어요?
  7월 말까지 최종 합격자…….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지금 외부 위탁기관에서 시행을 해서 이번 주에 우리 자체 인사위원회에서 결정을 하면 조회하고 임용이 가능합니다.
  외부 기관에 위탁해서 모든 게 다 끝났습니다.
조승만 위원   공고하고 접수를 다 받아서 시험까지 보고 끝났다는 얘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조승만 위원   그래요, 직원이 채용돼서 서울학사하고 대전학사가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라고요, 제가 자료 요구를 했는데 아직 안 왔지만 지금 시군에서도 장학금을 주고 있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렇습니다.
조승만 위원   시군에서 장학재단을 만들어가지고 많게는 300만 원, 적게는 100만 원을 주는 사례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시군에서 주는 장학금과 인재육성재단에서 주는 장학금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저희들이 일단 중복을 피하려고 시군하고 많은 협의를 했습니다.
  시군에서는 가급적 중학교·고등학교 위주로 하고 인재육성재단에서는 대학생 위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데요, 중복이 안 되도록 서로 간에 업무적인 협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승만 위원   중복이 되지 않도록 해 주시고요, 지금 공부 잘하는 학생들 위주로 다 지급이 되고 있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아닙니다.
  재단 취지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줘야 되기 때문에 일단 가장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기조로 해서 60% 정도가 그렇게 나갑니다.
조승만 위원   어려운 학생을 우선 지원해 주시고, 장학금 혜택에서 누락될 수 있는, 체육 특기자라든지 예술 쪽으로 아주 특별하게 재능이 있어서 인정을 받는데 학업 성적이 부진해가지고 혜택을 못 받는 학생도 다수 있는 사항을 저는 신문을 봐서 알고 있는데, 정기적으로 학교를 못 다녀가면서 체육이라든가 또는 예술, 성악 이런 분야에 아주 특별히 소질 있는 학생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학생들도 발굴을 해서 그 사람들이 체육이라든가 예술 끼를 충분히 발휘해서 훌륭한 인재로 양성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잘 알겠습니다.
조승만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승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선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예, 이선영입니다.
  존경하는 조승만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8월에 개원 예정인데 서울학사가 7명 TO인데 2명이 일을 하고 있고 공무직 9명도 채용 예정인 거지요?
  일정에 크게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8월 초면 임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 달 동안 시험 가동하고 수습 거치면서 직무능력을 키워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직무교육도 그 사이에 많이 실시돼야 될 텐데 8월 말에 개원하는 거지요?
  한 달 동안 직무교육을 하고 여러 가지 교육을 하실 예정이신 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이선영 위원   차질 없이 진행되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잘 알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얼마나 지원했는지 혹시 아세요?
  그러니까 공고에 응모하신 분들이…….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조금 경쟁률이 치열했습니다.
  일반직 같은 경우에는 보통 6 대 1, 8 대 1 정도 됐고요, 다만 영양사 또 취사원 분들은 미달됐습니다.
  미달된 요인이 아침 6시에 나와서 8시까지 근무를 해야 됩니다.
이선영 위원   6시부터 8시까지요?
  그러면 14시간을 근무하는 거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런데 거기서 4시간 휴식을 줍니다.
  그런 문제 때문에 기피를 해서 이번 주에 재공고를 실시해서 부족 인원을 다시 충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대전은 조리원을 충원할 계획이라고 하셨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조리원 1명을…….
이선영 위원   그러니까 조를 달리해가지고 교대근무를 한다든지 그런 쪽은 아니겠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인력이 아직 원활하지 못해서 올해부터 아침 주고 점심을 준비하는 직원을 한 사람 정도 채용해서 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러면 대전학사도 14시간 이상 근무를 하고 있겠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똑같습니다.
이선영 위원   주말에도 근무하시지 않나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주말에도 근무합니다.
이선영 위원   그러면 일단 조 편성해서 교대근무는 불가피하겠네요?
  주당 52시간 이상 근무하면 안 되니까요, 운영에 어려움이 있기는 하겠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타 학사보다 인원이 적기 때문에 그런 어려움은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러게요, 좀 더 인원을 충원해야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제가 자료를 요구했는데 잘 모르시지요?
  금융상품으로 인해서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자산 운용이 잘 되고 있는지, 이율 관리는 잘 하고 계신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사무실에 있어서 되는 대로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 천천히 이따가 대답해 주세요.
  저소득층과 우수인재를 발굴하고 장학금 적기 지원을 위해서 8종 479명한테 7억 1000만 원을 지급했다고 하셨어요.
  학생들의 재능·성장 발전을 위한 동기부여나 지역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거라고 정리를 해 놓으셨는데요, 제가 1인당 얼마나 돌아가나 한번 계산해 봤더니 평균 148만 원 정도 되네요.
  1년간 지원하는 금액이 한 사람에 148만 원이라고 판단해도 될까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평균 한 150 정도 됩니다.
  예를 들어 예체능 분야 중학생 같은 경우에는 금액이 조금 적을 수도 있거든요.
이선영 위원   중·고등학생한테도 장학금 지원이 들어나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예체능 분야에 대해서도 조금 줍니다.
이선영 위원   그래요, 중·고등학생이 있어가지고 평균이 많이 떨어지는 모양이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일반적으로 보통 대학생들한테는 한 150∼200만 원.
이선영 위원   그래요, 요즘 학비가 굉장히 높은 상황인데 그래도 충분하지는 않다 그런 생각이 드네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한정된 재원으로 많은 학생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선영 위원   조금씩 많은 사람한테 지원할 것인가 적은 사람한테 집중 지원할 것인가 거기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신 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한테는 지원비율을 높여야 진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부양가족이랄까요, 나를 지원해 줄 수 있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어느 정도 생활비가 다른 데서 오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학비를 일부만 지원해 줘도 매우 도움이 될 건데, 외부 지원이 없이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사람이라면, 생활비도 벌고 등록금도 벌려면 학업에 제대로 매진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이 생기잖아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한테는 집중지원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의견입니다.
  이거는 생각해 봐 주세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집중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리고 비제도권 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해 주신다고 푸른꿈 장학사업이 있고요, 도내 1800명 정도, 전국 최초 비제도권 학생에 대한 장학사업을 했다고 정리를 해 주셨네요.
  학교 밖 청소년들하고 대안학교 학생들한테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도권을 벗어난 학생들에게 세심하게 정책을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매우 칭찬드리고 싶네요.
  잘하셨습니다, 이사님.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고맙습니다.
이선영 위원   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대면수업도 못하고 기숙사 생활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는데요, 하반기에도 계속 비슷한 일이 발생할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기숙사가 어떤 형태로든 학생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공간이니만큼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위생 점검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방역 대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공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공휘 위원   천안의 이공휘입니다.
  아까 충남개발공사 때도 얘기를 했었는데, 이사님, 구청하고 서울학사 도로 폐쇄 대책이 어느 선까지 진행됐습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구청하고 일단 실무적으로는 협의했는데 지역주민들이 계속 민원을 제기하고 있어서 폐쇄 문제는 좀 어려운 듯이 1차 얘기를 하더라고요.
  일단 주민편의도 제공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번 주 의회가 끝나면 주민들을 만나서 다시 한 번 의견을 들어볼 계획입니다.
이공휘 위원   우회도로 같은 것은 없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있는데 주민들이 편한 도로를…….
이공휘 위원   가로질러 가신다는 거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질러가는 길입니다.
이공휘 위원   거리는 어느 정도나 차이나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반 정도는 차이나는 것 같습니다.
이공휘 위원   총 길이가 얼마 정도 되는데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100m 정도.
이공휘 위원   100m 정도 되는데 우회하면 150m 정도 돌아간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기존에 다니던 길이기 때문에 그 길을 자꾸 말씀하시는 사항입니다.
이공휘 위원   그렇다고 학생들을 그냥 방치할 수는 없는 거 아니에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래서 일단 경찰서와 협조해서 집중 순찰구역으로 지정하고 일차적으로 CCTV를 아주 고성능으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공휘 위원   그거는 협의되신 거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거는 우리가 설치를 해서 운영하면 됩니다.
이공휘 위원   우리 돈으로?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CCTV는 우리 돈으로 설치하고 순찰구역 지정은 경찰서에서 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공휘 위원   CCTV를 우리가 설치하면 학사 내에서 모니터를 한다는 거예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경비실에서 학사 전체를 모두 보고 있거든요.
  그래서 바깥쪽을 더 집중해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래요, 집중순찰은 해당 경찰하고 협의를 하는 거고?
  이 정도면 안전은 담보할 수 있겠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렇게 하면 큰 문제는 없는데 거기가 재개발 구역이다 보니까 그럴 소지는 좀 있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을 교육시켜서 야간에 순찰을 더 강화하는 방법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것도 있고 등을 달아서 밝게 하고 있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이공휘 위원   그러세요.
  그리고 모집요강을 자료로 요청했는데 모집요강을 보니까 무난한 모집요강이었어요.
  B학점 이상이었던가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B학점 이상입니다.
이공휘 위원   지난번에도 제안을 드려봤는데 성적이 많이 상향된 사람들도 혹시 가능한지, 결국 학사를 짓는 이유가 충남 출신으로 외지에 나가서 고생하는 친구들한테 도움을 주기 위한 거니까 혹시 학업성취도하고 학업의 능률을 올리는 데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이런 도움을 주기 위한 거잖아요.
  B학점 이상도 하는데 혹시 학업성취도가 많이 오른 친구들, 이런 사람도 가능하지 않을까.
  그 친구들은 자기 노력으로 자격을 성취했다는 작은 성취감이라도 느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아까 존경하는 조승만 위원님이나 방한일 위원님, 다양한 계층의 학생들도 말씀하셨는데, 그런 학생도 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거기는 무조건 성적으로만 했더라고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위원회를 개최하면서 다시 한 번 안건으로 상정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공휘 위원   그러세요.
  그렇게 해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업에 열중할 수 있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공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희가 삼십 날 현장 확인을 하러 방문을 할 텐데, 그때 여러 가지 돌아보고 할 텐데요, 지역사회의 요구로 인해서 조성해 놓은 시설에 통행을 일부 허하는 것이므로 공공CCTV가 있어야 향후에 여러 가지 안전장치가 가능하니까 그거는 학사에서 운영하는 내부 CCTV 말고 지방정부, 서울시나 구로구에 적극적으로 요청해 보시기를 권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먼저 자료를 하나 요청하겠습니다.
  장학생 선발 관련해서 선발 위원을 30명으로 풀 관리한다고 했는데 그 명단 좀.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위원님, 명단은 개인 침해 관계 때문에 이름을 가리고 해 드릴까요?
방한일 위원   아니, 어디 분들이에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대개 충남에 계시는 분들입니다.
방한일 위원   외부 인사가 있나 확인해 보려고.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전부 다 외부 인사들이지요.
방한일 위원   아니, 충남권을 벗어난 분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대전 분 몇 분 계세요.
  학과에 따라서 장학생을 뽑을 때 전공이 4차 산업이면 우리 도내 4차 산업…….
방한일 위원   전공자는 없을 경우.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그런 경우 때문에…….
방한일 위원   만부득이 그런 경우라면 저도 이해를 하는데 충남 인력으로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부분이 왕왕 들어와서, 위원회 구성도 외부 인사들을 그렇게 많이들 위촉하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개선해야 되지 않나 싶어가지고…….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그런 사례가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 보고 가급적이면 충남 인사들 위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지금 상임이사님 답변처럼 충남에 면접관, 선발 위원으로 적절한 분이 없어가지고 그런다면 그거는 이해를 하는데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했다면 개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또 하나 제 자료 요청은 정기적으로 소액기부 활동이 상당히 필요한 것 같아요.
  시대적 흐름인 것 같고 큰돈 아니면서도 공익 제보에 기여한다는 자부심 내지는 그런 부분이 필요에 의해서 상당히 활성화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현황 자료를 꼭 오늘이 아니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발언 계속할까요?
○위원장 안장헌   예.
방한일 위원   또 하나는 인재육성재단이 얼마나 됐습니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장학사업은 좀 오래됐고요, 학사시설 운영은 20년이 됐고 장학사업과 학사시설이 통합된 것은 한 8년 정도 됐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렇다면 혹시 장학금 수혜받은 분들 중에 장학금을 기부하는 사례는 있어요?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있기는 있는데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방한일 위원   혹시 그런 거를 안내 내지는 참여해 달라고…….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아직 그럴 나이가…… 나이가 아직 40을 크게 벗어나지 않더라고요.
방한일 위원   나이를 떠나서 금액을 1만 원이든 5000원이든, 젊어도 그런 분들이 있거든요.
  제가 왜 그런 경험을 얻었냐면 제 아이 하나가 장학금을 받고 학교를 다녔는데 졸업과 동시에 그런 안내문이 지속적으로 부모한테 전송 오더라고요.
  그러니까 큰돈이 아니라도 빚을 갚는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더라 이거지요.
  그래서 가만히 있어서는 그분들이 안 할 겁니다.
  부모님이나 주변 분들에게 그런 안내문을 주기적으로 발송하면 꼭 당사자가 아니라 다수가 참여할 소지가 있어요.
  부모님 입장에서는 수혜를 받았기 때문에 ‘내가 이거 언제인가는 갚아야지’, 그 이상으로 더 잘되면 많이도 갚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관심 있게…….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위원님, 좋은 지적을 주셔가지고 저희들이 같이 고민해서 홍보방안을 적극 노력해 보겠습니다.
방한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말씀 주신 심사 위원 풀 자체가 풀제로 심사를 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구체적 사항까지는 자료를 제공하기가 불가능한 거로 보이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분야별 선발 위원을 위촉하게 된 이유와 관련된 주거지 아니면 활동 근거지, 이름을 제외한 나머지 정보는 빨리 작성해서 우려하신 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본 위원장, 올해 초인가 ‘여기 길 있었네’, 그냥 의례적인 독후감일지 알았는데 의외로 장학금이 어떻게 실제 도움이 됐다, 그리고 각자 스토리 보면서 저도 약간 울컥한 게 있었고, 책자로 하는 방식을 조금만 더 노력해서 1분 내외의, 예를 들면 인터뷰나 SNS 영상녹화 정도로 해서 이런 상황들을, 서울학사에 대한 홍보가 미진했던 건 지난번에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충남에서 출연하는 소중한 장학금에 대한 정보가 선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을 얼마나 찍을지는 모르겠으나 도민이 더 많은 걸 향유하기 위한 홍보수단으로 적극적인 SNS 활동을 한번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책으로 기록하는 과정은 참 의미 있었다는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삼십 날 잘 지어졌는지 가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청남도인재육성재단상임이사 한영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한영배 이사님 답변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인재육성재단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한영배 상임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충남인재육성재단은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육성 전문기관으로서 충청남도의 미래 발전성장 동력이 될 우수인재 발굴·육성에 큰 역할을 맡아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업무를 수행해 주기를 당부드리며,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과정에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반영하여 충남의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믿음직한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정회)

(14시17분 속개)

○위원장 안장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조이현 원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제11대 도의회 후반기를 맞이해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임직원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1.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계속) 
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소관 
○위원장 안장헌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소관을 상정합니다.
  어제 일부 언론에서 의회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와서 앞으로는 의회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배석 간부의 숫자를 제한하고 들어오고 나가실 때 인사하는 관례를 당분간은 안 할 테니 양해해 주시고, 그런 만큼 임직원께서는 업무보고나 향후 조례 심의 때 섬세한 준비를 당부하겠습니다.
  조이현 원장님은 나오셔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안녕하셨습니까?
  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희 진흥원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정재헌 기획경영실장입니다.
  김영숙 평생학습팀장입니다.
  강현정 시민대학팀장입니다.
  박소영 정책협력팀장은 4월 17일부터 육아휴직 중이라서 오늘 참석을 못 했습니다.

(인    사)

  존경하는 안장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경제위원회 모든 위원님들!
  그동안 저희 진흥원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조언과 격려를 해 주신 데 대하여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위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충남의 평생교육 진흥에 매진하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지금부터 금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놓아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3. 업무보고(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과 제안해 주시는 사항은 진흥원 운영 및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평생교육진흥원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장헌   조이현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 요구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요구할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없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한일 위원   예산 출신 방한일 위원입니다.
  조이현 원장님 업무보고 준비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업무보고를 받아보니까 다양한 평생교육을 위해서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저는 그런 생각이 드네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이면 15개 시군에 혜택이 골고루 가야 되는데 업무보고상에 보니까 특정 지역, 이런 쪽으로 빠진 시군이 많이 있는 것 같아서 원장님께서 앞으로 -100% 평등할 수는 없겠으나-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쪽으로 검토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원장님 의견은 어떠세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시고 말씀해 주신 거에 대해서 제가 진흥원 원장으로서 업무를 하면서 제일 고민되는 것 중의 하나가 그겁니다.
  15개 시군이 고르게 평생교육의 수혜를 받도록 해야 되는데 잘 아시는 것처럼 시군 간에 평생교육의 수혜도 격차가 심합니다.
  우선적으로 시군의 기관장·단체장의 의지와 열의 이런 거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있고요.
  그래서 내년도에는 그런 갭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도에서 균형발전 하듯이 평생교육도 균형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고민을 하면서 일부 시군이 소외를 받고 차이가 나게 운영되는 데는 왜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시군하고 협의를 하면서 컨설팅을 한번 해 볼까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같이 논의하고 제시해 보자,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답변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평생교육이 보편화되다 보니까 시군에서도 하고 있고 시군 문화원에서도 또 자율적으로 하고 있고 또 지역 대학에서도 하고 있고 또 농업기술센터 이런 데에서 농업인 대학을 운영하고, 이게 상당히 분야가 다양하고 넓어요.
  조금 전에 답변해 주신 그런 방향하고 맞춰서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부분도 고려하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려볼게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평생교육법상에 6대 분야가 있다 보니까요, 평생교육의 소관이 안 되는 게 없을 정도로 상당히 광범위합니다.
  그래서 중앙부처도 그렇고 도도 그렇고 시군도 그렇고 부서별로 평생교육을 안 하는 기관이 거의 없을 정도로 이렇게 됩니다.
  그래서 지적해 주신 대로 어떤 것을 하다 보면 인문학이 농업기술센터에서도 하고 또 자치센터에서도 하고 문화원에서도 하고, 이렇게 중복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항상 고민이 되는데요, 지금 현재 평생교육이 이렇게 범위가 넓다 보니까 하는 기관도 많고 기관도 다르기 때문에 컨트롤하는 것이 상당히 좀 어렵습니다.
  또 예산도 각 부처별로, 중앙부처라든지 도 부서 라인으로다가 내려가다 보니까 -안 하면 또 반납해야 되고- 똑같은 평생교육인데 부서별로 이렇게 다 중복돼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2018년도 기준으로 도민들 평생교육 참여율이 한 36%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중복된다고 해서 지금 하고 있는 것을 폐지한다든지 그런 것보다는 좀 더 확산시키고 평생교육 문화 확산 차원에서 중복이 되더라도 현재까지는 계속 추진하고요, 다만 저희는 시군과 저희가 지원해 주는 것이 중복 안 되도록 상호 간에 크로스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공모사업으로 지원을 해 주면 시군에서는 그 사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배제하는 거로 상호 간에 협력을 하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예, 잘 들었습니다.
  또 하나 충남학 교육은 우리 충남도민으로서 정체성 정립이나 자긍심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공감이 가는데, 지역 예를 들면 예산문화원에서는 예산학을 제일 먼저 시작했어요.
  그래서 전국에서 수범사례로도 뽑혀가지고 큰 상도 받는 거를 봤습니다.
  그런데 충남학이나 예산학이나 강의를 하다 보면 중복되는 부분은 혹시 없을까 그런 부분도 함께 고려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이쪽 충남민주시민교육협의회라고 17개 기관·단체로 구성돼 있다고 그랬는데, 이 부분은 다 충남에 있는 기관·단체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그렇습니다.
방한일 위원   그리고 14쪽에 보면 지역대학 특화 프로그램 활성화 해가지고 5개 대학을 했어요.
  그런데 이쪽에 특정 지역으로 많이 치우친 감이 있어요.
  물론 대학이 천안·아산 쪽에 많다 보니까, 그런데 여기 공주대도 있는데 그런 부분도 같이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그런 제안을 드려보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지역대학 특화프로그램 활성화 지원 사업은 올해 처음 예산을 세워서 했는데요, 도내 전체 한 29개 대학이 있고 평생교육진흥원이 있는 대학이 한 23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 지정해서 한 게 아니고 모든 29개 대학에 다 공문을 보내서 공개 절차로 공모를 했습니다.
  그런데 신청한 대학 중에서 특화 프로그램, 외부 심사 위원들이 그 대학의 특성에 맞게 선정하다 보니까 5개를 선정했는데 공교롭게도 천안 쪽하고 아산 이쪽으로다가 치중돼서 앞으로는 이거를 조금 더 확대를 해가지고 골고루 나머지 대학도 할 수 있도록 내년도에는 검토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충남학 관계는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도민을 상대로 하는데 시군학하고 충돌한 그런 게 있습니다.
  그래서 충남학 교육을 아까 7개 대학으로 확대했다고 그랬는데요, 저희 진흥원에서는 도내에 있는 7개 대학의 재학생·대학생을 상대로 담당을 하고 또 도 교육법무담당관실의 평생교육팀에서는 시군과 협의를 해서 충남학 교육을 하는, 이원화 체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시군에서 추진할 때는 충남학과 지역학을 -예산학이라고 그러면 예산학- 50 대 50으로 추진하도록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한일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 보니까 충남도립대도 빠졌고 그래서, 도립·국립이 빠졌길래 한번 참고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방한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   이선영입니다.
  민주시민교육에 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충남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셨는데요, 이번에 종합계획 수립 연구를 진행 중에 있어요.
  어느 기관에서 종합계획 수립 연구를 하고 있는 건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지금 종합계획 수립을 하기 위해서 전국으로 용역 공모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신청하는 데가 없어가지고 두 번 유찰이 되고 우리 관내에 있는 충남연구원에서 두 번째부터 신청을 하셨어요.
  그래서 세 번째에 충남연구원하고 계약을 체결해서, 충남연구원에 전문적으로 그동안에 한 십여 년간 민주시민교육에 대해서 연구하고 그랬던 전문가들이 몇 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고 이게 9월 말 정도에 완료되는데, 7월 말 정도에…….
이선영 위원   7월에 중간보고를 한다고 되어 있네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중간보고를 지금 할 계획으로 있어서 도에서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조례에 의해서 구성된 거기 위원님들을 다 모시고 중간보고를 하고 자문을 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개략적인 내용은 혹시 파악하고 계신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제가 큰 아우트라인은 착수보고 때 같이 참여해서 받았는데 중간보고를 받아봐야 어떤 내용을 갖고 하는 건지 그거는 아직 조금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선영 위원   일단 계획이 잘 세워지길 바라고요, 올해 민주시민교육은 공모로 사업을 진행하셨어요.
  그래서 6개 시군에서 응모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전에 진흥원을 방문해서도 전체적으로 공모로 푸는 것은 일관성이 떨어지고 내용이 충실하지 않을 수 있어서 공모만 하지 말고 일부라도 다른 사업으로 추진하면, 그러니까 직접 추진하는 방향으로 하고 강사를 육성하거나 아니면 교재 개발 쪽으로 하면 어떻겠냐라고 제안을 했었는데요, 그냥 전체를 다 공모로 푸신 것 같아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저희가 강사 육성이라든지 교재 개발·연구 이런 것을 하려고 생각은 했습니다만, 아직 5개년 종합계획이 수립 안 되다 보니까 잘못하면 거기하고 다를 수가 있어서 종합계획이 수립되면 강사 육성이라든지 교재 개발, 콘텐츠 개발 이런 거에 대해서 금년도는 그동안에 해 왔던 것을 안정적으로 기반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년도부터는 그런 데에도 연차별 종합계획에 의해서 예산도 편성하고 사업을 추진하려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종합계획이 나오면 혹시 내용이 다르더라도 진흥원장님께서 의지를 가지고, 민주시민교육이 해마다 연차를 거듭할수록 좀 더 성장할 수 있고 자원이 저축된다고 할까요, 축적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셨으면 좋겠고요.
  평생교육 같은 경우에는 해마다 취미활동 방향으로 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서 역량이 좀 더 성장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재원 축적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장님이 꼭 기억해 주셨다가 방향을 그쪽으로 잡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잘 알겠습니다.
  말씀하여 주신 대로 6대 영역 평생교육에서도 도민들이 전체 36%가 참여한다고 했는데 시민참여 교육은 1.1%밖에 안 되고 또 인문교양을 위한 것은 한 3.1%로 아주 저조한 실정이기 때문에 모든 시도라든지 시군에서도 민주시민교육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어느 한계에 봉착하다 보니까 큰 성과를 못 내고 있는데요, 앞으로 체계적으로 계획적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네트워크도 제대로 구축해서 의견수렴을 거쳐서 반영시키고 예산도 매년 확대해서 확보하면 충남이 민주시민의 선도, 충남형 민주시민교육의 모범기관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지금 현재는 민주시민교육이 충남시민대학이지요?
  그 사업에 연계되어가지고 일부 사업으로 진행하고 계신데요, 시민대학 사업에 묻혀가지고 곁가지 사업으로 진행하기보다는 민주시민교육 별도 전담팀이 구성되고 제대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게 제 바람이에요.
  내년이든 내후년이든 종합계획이 수립되고 기반이 마련된다면 예산을 조금 더 투입해서라도 전담팀이 마련됐으면 하고 충남에서 제대로 된 민주시민교육이 계속 성장해 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이번 종합계획 수립할 때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전담팀이라든지 기구라든지 전담인력을 확충한다든지 그런 것을 담게 되면 도 담당 부서하고 협의해서 연차적으로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민대학 같은 경우도 그런 체제로 해가지고 기구도 만들고 인력도 확보를 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대로 시민대학이 그야말로 민주시민교육의 요체가 될 수가 있습니다.
  시민대학의 교육 과정을 보면 충남학이라든지 주민자치라든지 민주주의, 세계시민, 이런 것을 4대 핵심교육 과정으로 개발하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이 내용이 바로 민주시민교육의 아주 핵심이 아닌가 생각이 들고, 이게 서로 분리돼서 운영되는 게 아니고 민주시민교육과 시민대학이 하나로 같이 갈 수가 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선영 위원   그렇군요.
  원장님이 잘 진행해 주실 거라고 믿고요, 앞으로 저도 예산이나 다른 기반이 더 필요할 때 돕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적극 지원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선영 위원   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평생교육에 지장이 많이 있었지요.
  가능하면 사람이 모이는 것은 피해서 사업을 진행해야 될 텐데요, 평생교육기관에서 학습하는 것들에 차질이 많이 있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아까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함께 운영하겠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어떤 식으로 융합해서 하신다는 얘기인지 조금만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상반기에 이미 사업이 선정돼가지고 민간 평생교육기관이 됐든 시군 평생교육기관에서 소수 인원으로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 대면교육을 하고 있는 데가 일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모든 교육현장에 체온계하고 소독제를 보급하고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안내하고 있고요.
  다만 교육과정 중에서 대면으로 안 해도 이론이라든지 강의로 할 수 있는 과정 과목은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을 제작한다든지 유튜브를 활용한다든지 해서 교육과정 개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차원으로 온라인 교육을 하고…….
이선영 위원   안 그래도 온라인 콘텐츠가 많은데 더 늘어난다는 말씀이세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온라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별도로 개발해서 앞으로 보급을 하기 위해서 아까 당면 현안사항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이선영 위원   온라인 콘텐츠 ‘온통 배움터’라고 평생교육 시스템이 있지요?
  거기는 접속률이 많나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지난해까지 온통 배움터라고 해서 평생학습 포털로 구축을 했었는데요, 잘 아시는 것처럼 지난해 위원님들께서 예산을 한 2억 정도 배려해 주셔서 진흥원에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했습니다.
  그래서 진흥원 홈페이지 또 학습 포털 또 공유로 이런 3개 사이트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아까 말씀 드린 온통 배움터의 온라인 과정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에 있는 온라인 교육과정 또…….
이선영 위원   활용도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데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활용도는 자료를 보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6월까지 홈페이지 가입회원 개정 수가 1만 3000명 정도 늘어났고요, 홈페이지 접속자 수는 29만 1000명 정도, 홈페이지 어플 다운로드 수는 251회 해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온라인 홍보 강화 차원에서 하다 보니까 상당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저희 진흥원 다운로드라든지 접속 이런 것이 상위 5% 안에 든다고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   해당 수가 강좌 활용 수라고 해석해도 되는 건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강좌 활용하고는 조금 차이가 있을 겁니다.
  저희 진흥원의 강좌뿐만 아니라 각종 평생교육과 관련되는 정보라든지 또는 행사 이런 것을 통합 홈페이지로 다 구축하다 보니까, 또 이벤트 행사도 거기서 직접 많이 했습니다.
  충남학 가봐U 또는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했을 때 이벤트 이런 것을 하다 보니까 특히 젊은 층들이, 인터넷 세대가 많이 접속해서 접속 수가 급증했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이선영 위원   제가 모바일로 홈페이지를 한번 봤어요.
  그랬더니 올렸다고 하던 충남학 가봐U는 원래 했던 동영상 2개 있지요?
  AR이었나요?
  아무튼 AR·VR 2개 영상 그거는 찾아봤는데 인권경영에 관한 인권영향평가 결과가 올려져 있다고 했는데 그거는 제가 못 찾았어요.
  그리고 아까 뭐였지요?
  동영상이 있다고 했는데 만화 ‘충용이의 모험’, 이것도 제가 익숙하지 않은가 못 찾았어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통합 홈페이지에서는 용량이 크다 보니까 금방 다운로드 돼가지고 볼 수가 있는데 아마 스마트폰으로 하면 속도가 느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선영 위원   그런데 인권영향평가에 관해서는 게시물을 그냥 검색했는데 검색어가 나오지 않는다고…….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이미 지난 6월 달에 기관 인권영향평가는 외부영향평가를 받아가지고 완료를 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사업 2건을 연결했는데요…….
이선영 위원   예, 지금 확인했습니다.
  아무튼 예정에 없던 인권경영평가까지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장헌   이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이 이선영 위원님께서 질의했던 내용 이어서, 평생학습 포털을 구축하느라고 작년에 사업비가 1억 2000이었나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1억 8000 정도.
○위원장 안장헌   그런데 지금 자랑하셨던 앱에서 구현되는 게, 전에 행정자치위원회 본 위원도 읍·면·동 주민자치회에 제공되는 프로그램 아니면 찾아가는 여성교육 같은 프로그램을 포함해서 다 검색할 수 있고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하라고 했는데 지금은 ‘접수 중’ ‘교육 중’ ‘접수 예정’, 시군까지만 클릭해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지금 시군에서 읍·면까지 포털로 같이 평생학습관 사이트를 만드는 데는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15개 시군이 다 같이 참여를 못하고, 아산시가 지난해 못했습니다.
  유지비가 없다 보니까 참여를 못해서 아산시를 제외하고 시군 단위에서 프로그램을 읍·면·동 자치센터라든지 이런 것까지 포털로 가지고 있다고 하면 저희하고 같이 링크가 되고 있습니다.
  오픈 API 방식으로 해서 다 링크가 되고 있는데 아산시가…….
  13개 시군하고 산하기관 읍·면·동 또 교육청 해서 100개 기관의 강좌 정보가 연계돼서 운영되고 있고요, 다만 아산시하고 당진시 여기가 금년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으로 있어서 지금 2개 시군이 접속 안 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그리고 핸드폰상 평생학습 포털을 찾아보려면 뭐라고 검색해야 됩니까?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우리 평생교육진흥원만 쳐도…….
○위원장 안장헌   그러니까 평생교육진흥원 한 글자라도 틀리면 검색이 잘 안 돼요.
  시군 평생학습 포털이 나오더라고요.
  이거는 약간의 노력만 하면 될 것 같은데 이 정도 노력은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네이버나 다음이나 똑같아요.
  그래서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평생교육진흥원도 노동조합이 설립되었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금년 7월 1일부터…….
○위원장 안장헌   평생교육진흥원 20명 중에 10년 이상 직원이 몇 분이나 계신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저희가 2012년도에 개원이 돼서…….
○위원장 안장헌   ’12년도니까 10년이 안 됐지요.
  죄송합니다.
  제가 깜빡했네요.
  아마 이 숫자가 적어서 노동조합 이사회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서 하시되 일하는 사람들이 충분한 권한과 일하는 것에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원장님도 함께 협의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저희가 20명, 적은 인원이지만 이사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그런 모범을 보여주시면 더 감사하지요.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장 조이현   예, ’21년도에는 이사제를 도입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안장헌   예, 그런 모범이 매우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이현 원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중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조이현 원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은 도민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아실현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행복한 미래를 함께 설계하고 가꿔가는 중부권 최고의 평생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업무를 수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 답변 과정에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반영하여 충남도민의 평생교육을 흔들림 없이 뒷받침하는 모범기관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5차 기획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4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