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22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회의록

제1호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20년7월2일(목)  13시30분

장  소  복지환경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ㅇ 부위원장(황영란) 인사

(14시12분 개의)

○위원장 오인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2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1차 복지환경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직원의 의사보고가 있습니다.
  의사직원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직원 안병휘   의사직원 안병휘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의장으로부터 2020년 7월 2일 자로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으로 오인환 위원장님, 김동일 의원님, 김한태 의원님, 여운영 의원님, 한영신 의원님, 홍기후 의원님, 황영란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의 의원님이 선임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위원장은 우리 상임위원회에서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본회의에서 인사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본인을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한편으로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가 가장 화목하고 합리적인 분위기 속에서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전폭적인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방금 의사직원의 의사보고와 같이 오늘 회의는 위원장을 도와서 함께 우리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하는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회의가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복지환경위원으로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축하와 환영의 말씀을 드리면서, 서로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보기에 우측 위원님부터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운영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운영 위원   (웃으며) 오인환 위원장님 그리고 황영란 부위원장님을 모시고 우리 위원님들과 열심히, 복지환경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고맙겠습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한영신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신 위원   한영신 위원입니다.
  여러분들 뵙게 돼서 반갑고요, 우리 오인환 위원장님 합리적으로 잘 운영해 주실 거라 기대되고, 황영란 부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우리 다 같이 화목하게, 기왕에 하는 일 즐겁고 신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홍기후 위원님.
홍기후 위원   안녕하십니까?
  홍기후입니다.
  오인환 위원장님 그리고 황영란 부위원장님을 모시고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충남 220만 도민들의 행복을 위해서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황영란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란 위원   안녕하세요, 황영란 위원입니다.
  복지에서 같이 활동했던 위원님들, 같이 올 수 있어서 감사하고요, 또 계속 의정활동하면서 우리 당에서 의정활동하시는 모습 지켜봐왔고 정말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이번에 복지환경위원회에서 같이 일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고맙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김동일 위원님.
김동일 위원   김동일 위원입니다.
  2년을 끝내고 후반기를 시작하면서 이제 가장 일했으면 좋겠다라고 했던 위원회의 위원님들이 여기에 다 계셔서 저는 너무나도 그게 좋아서 낯설지 않은, 처음부터 편안하게 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고요.
  앞으로 2년 동안 정말 서로 배려하고 같이 갈 수 있는 가족 같은 분위기로 하겠습니다.
  그렇게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김한태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한태 위원입니다.
  제가 문화복지위원회였는데 ‘복지’ 자를 2년 동안 해서 좀 편하다 그런 생각을 했는데, 또 마침 우리 위원님들도 다 편하신 위원님들을 만나 뵙게 돼서 좋고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많이 도와주시고, 우리 위원회가 또 외부에서도 참 열심히 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수)

○위원장 오인환   고맙습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에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분들 모두 탁월한 경륜과 덕망을 두루 갖추신 위원님들로 위원장으로서 뿌듯한 자부심이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
  허심탄회한 의견교환과 절충을 통해서 우리 위원회의 소관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1.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18분)

○위원장 오인환   그러면 오늘 의사일정 제1항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선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에 의거 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1인을 두도록 되어 있고, 본 위원회에서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원활한 부위원장 선출을 위해 후보가 한 분일 경우에는 다른 위원님들의 재청을 받아 선임하도록 하고,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하여 다수위원의 찬성을 받은 후보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중에서 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계시면, 저희들이 한 분 이상 추천이 있으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거수투표에 의해서 다득표자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 중에서 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한영신 위원님.
한영신 위원   황영란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오인환   그러면 더 추천하실 분은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 한영신 위원님께서 황영란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김동일 위원님, 김한태 위원님께서 동의 재청을 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다른 위원님을 추천할 분이 안 계시므로 황영란 위원님을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황영란 위원이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황영란) 인사 

(14시20분)

○위원장 오인환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황영란 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대에 가지 않고 그냥 제자리에서 인사를 해 주시는 게 더 편할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황영란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오인환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뛰어난 다른 위원님들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부위원장의 중책을 저에게 맡겨주신 데 대하여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몸담은 복지환경위원회가 도민의 복지증진과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하여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타 상임위원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위원장님을 성심성의껏 보좌하여 저의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저한테 부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겨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합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오인환   황영란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황영란 위원님께 다시 한 번 축하를 드리며, 부위원장님께서는 저와 함께 복지환경위원회가 아주 원만하고 활기찬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책임과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제 제11대 충청남도의회 후반기 복지환경위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2년간 서로 화합하며 도민에게 봉사하는 그리고 도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고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22회 충청남도의회 제1차 복지환경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1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