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충청남도의회

  • 충청남도의회 페이스북
  • 충청남도의회 트위터
  • 충청남도의회 블로그
  • 충청남도의회 카카오스토리
  • 충청남도의회 카카오스토리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통합검색

메인메뉴


슬로건 :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충청남도의회 - 도민과의 아름다운 동행, 충청남도의회가 만들어 갑니다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충청남도의회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

회의록검색

회의록검색

보도자료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제목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 저출산 전시 상황으로 인식…대비해야
작성자 기획홍보팀 작성일 2018-09-14 조회 10
첨부파일 hwp파일 20180914_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 저출산_전시 상황으로 인식하고 대비해야.hwp jpg파일 180914_제306회임시회-5분발언-한영신의원.jpg 
원본그림보기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 저출산 전시 상황으로 인식대비해야

-2750년 우리나라 인구 소멸 전망인구감소, 저출산 상황 국가 비상사태로 인식해야-

-통계적 문제 아닌 국가 존립과 관련된 중대 사안지방정부 차원 종합 대책 세워야-

 

저출산으로 인한 지방소멸을 재난 또는 전시 상황으로 인식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14일 열린 제306회 임시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저출산 위기에 따른 문제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 의원이 분석한 통계청 출생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357800명으로, 전년대비 액 48500명이 감소했다.

합계출산율은 2016OECD 평균 1.68명 대비 1.17명으로 약 0.51명이 낮고, 1.3명 미만(초저출산국)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문제는 2256년이 되면 우리나라 인구가 100만명에 도달하고, 2750년에는 인구가 소멸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인구감소, 저출산 상황을 국가비상사태로 인식하고 전시에 준하는 가용 가능한 재원과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 한 의원의 주장이다.

한 의원은 전쟁 발발에 따른 사망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것과 저출산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인구감소 측면에서 결과적으로 같은 상황이다라며 단순히 통계적 문제가 아닌 국가 존립과 관련된 중대한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 대책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저출산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다시 진단하고, 그에 대한 촘촘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선진국 저출산 대응 정책을 연구하고 벤치마킹해 필요한 부분은 적극 도입해야 한다결혼과 출산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국가가 나서서 해야 할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의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합계출산율 0점대의 국가 비상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정부에서도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전글 충남도의회 지정근 의원, 소음공해 초중고교 이중창 설치해야 
다음글 충남도의회, 제306회 임시회 폐회…인권 조례 등 29개 안건 처리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홈페이지 만족도에 대해서 글을 남겨주세요.

만족도조사

자료관리부서
부서명 : 총무담당관실 담당자 : 이주민 전화 : 041-635-5064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