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11대-제305회-제1차-문화복지위원회-2018.07.02 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305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8년7월2일(월)  15시
장  소  문화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김옥수) 인사

(14시24분 개의)
○위원장 김  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문화복지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김재형 전문위원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재형    전문위원 김재형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18년 7월 2일 충청남도의회 의장으로부터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5조의 규정에 의하여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으로 김연 의원님, 김기영 의원님, 김옥수 의원님, 김한태 의원님, 여운영 의원님, 정병기 의원님, 최훈 의원님 황영란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의 의원님이 선임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  연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천안시 출신 김연입니다.
  제11대 충남도의회 전반기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원회 운영은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충분히 토론하고 협의하면서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소관 집행부가 정책을 결정할 때는 사전에 보고토록 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이 도정에 적극 반영되어서 도민의 복리증진을 향상시키는 데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와 진심어린 충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방금 전문위원의 의사보고와 같이 오늘 회의는 위원장을 도와서 우리 위원회를 함께 이끌어갈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회의가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 상호 간에 상견례의 시간을 먼저 갖고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우측 의석에 앉아계신 김옥수 위원님부터 인사와 함께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옥수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이번에 자유한국당 비례대표로 당선이 되어서 여기 훌륭하신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된 김옥수 인사 올리겠습니다.
  보니까 김연 위원장님이 좀 전에 위원장으로 선임이 되어서 인사말씀에 제가 뜻깊은 말을 많이 들었는데 그 말을 받들어서 저도 또한 초심을 잃지 않고 또 당을, 네당 내당 할 것 없이 우리는 문복위를 위해서 열심히 위원장님이 하고자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서 도와줄 것을 약속을 드리며 또 2년 동안 아주 재미있는, 위원회 중에 최고 재미있는 위원회로, 추억이 많이 남는 그런 위원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김  연    김옥수 위원님 고맙습니다.
  다음은 김기영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기영위원    반갑습니다.
  우선 이렇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함께 의원생활을 하게 되어서 아주 뜻깊고 반갑게 생각을 합니다.
  김연 위원장님의 이번 당선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10대에 김연 위원장님과는 함께 이 자리에서 같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했습니다.
  더욱 반갑게 생각을 하면서, 10대 의회 못지않게 11대 의회가 더 우리 위원회 위원 간에 화기애애하고 뜻있고 즐거운 그런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저도 위원님들과 함께 잘 보조를 맞춰서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  연    김기영 위원님 고맙습니다.
  저랑 2년 같이 지냈는데, 또 전대 전반기에서는 의장님으로서 2년을 지내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의원들과의 화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아마 지금 위원장은 아니지만 제가 잘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실 것 같고요, 또 여러 위원님들의 화합을 위해서 가장 많이 애써 주실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김한태 위원님.
김한태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보령 출신의 김한태 위원입니다.
  우리 김연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또 우리 김기영 위원님 선수도 많으시고, 저는 TV에서만 도의 의장님이라고 뵈었는데 직접 옆에 이렇게 앉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 동안 같이 하시는 위원님들하고 보조를 맞춰서 우리 문복위가 잘 돌아가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  연    김한태 위원님 고맙습니다.
  TV에서만 보신 거예요, 김기영 의장님?
김기영위원    (웃으면서) 그래도 안면이 있어요.
○위원장 김  연    아, 그러세요?
  알겠습니다.
  여운영 위원님, 인사 같이 해주시죠.
여운영위원    우선 같은 문복위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너무 영광스럽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김연 위원장님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리고요, 정말 우리 아산 또 더불어 나아가서 우리 충남도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선배위원님들께서 많이 가르쳐 주시고 일러주시면 보고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  연    고맙습니다.
  여운영 위원님은 이미 시의회에서 3선 하셨죠?
  3선을 하셨고 도의회에 다시 또 큰 일을 위해서 오셨습니다.
  우리 문화복지위원회에서 함께하게 되어서 환영하고요, 고맙습니다.
  다음은 정병기 위원님.
정병기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천안 제3선거구에서 이번 지역구로 출마해가지고 이렇게 입상하게 되었습니다.
  늘 저도 여기 도의회 홈페이지에서 생중계를, 특히 문화복지위원회에 가장 관심이 많아 가지고요, 늘 거의 틀어놓고 시청하고 살았는데 막상 또 여기 와보니까 또 새롭고 그렇습니다.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 주시고 또한 김연 위원장님 축하드리고 많은 가르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  연    정병기 위원님 고맙습니다.
  정병기 위원님은 척수장애인으로서는 전국에서 최초로 선출직 당선자예요.
  그래서 많이 뜻깊고 무엇보다도 장애인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서는 제가 그동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 한시름 놓았다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열심히 하시는 분입니다.
  고맙습니다.
  다음 최훈 위원님.
○최    훈 위원  안녕하세요?
  공주 제2선거구에서 이번에 당선된 최훈입니다.
  저는 사실 경험은 시의회든 도의회든 출마도 처음이고 당선도 처음인데요.
  훌륭하신 선배위원님들께 잘 배워서, 또 저는 학교 다닐 때 운동을 했습니다, 보시다시피.
  대학교 졸업할 때까지 운동을 해서 아마 그쪽에도 제가 관심 있는 분야도 있고 또 작은 도움이라도 열심히 배워서 열심히 한번 해보겠습니다.
  김연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반갑습니다.
○위원장 김  연    예, 최훈 위원님 고맙습니다.
  제가 사실은 스카웃을 했어요.
  체육 쪽에 우리가 너무 취약한 것 같아서 체육 쪽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누가 계실까 해서 모시게 되었는데, 또 지역이 공주다 보니까 우리가 공주·부여는 어느 위원회보다도 신경을 많이 써야 될 지역이잖아요.
  그래서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황영란 위원님 인사드릴게요.
황영란위원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황영란입니다.
  늘 김연 위원장님 옆에서 뵈면서 저희 당사자보다 더 열심히 하시고 정말 열정의, 과연 제가 여기 영광스럽게 왔는데 잘 보좌해드릴 수 있을지 사실은 되게 두렵고 떨립니다.
  하여튼 위원장님 잘 이끌어 주시고요, 같이 여기 모인 위원님들, 또 제 분야에 있어서 질문하시고 말씀해 주시면 저도 제가 아는 것 안에서 같이 또 논의하고 이렇게 할 테니까요, 위원님들께서도 저에게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  연    예, 우리 황영란 위원님도 역시 장애인으로서 도의회에서 충남도민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시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오셨는데, 우리 위원회의 성격을 잘 아시다시피 또 규모를 보더라도 충남도 전체 예산규모의 34.4%가 우리 문화복지위원회에 다 들어와 있어요.
  그래서 굉장히 큰 예산을 다루는 위원회인 만큼 “위원장을 도와 달라” 이런 부분이 아니라 “각자의 영역을 각자 지켜야 되겠다.”
  그럴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지니신 분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앞으로 2년 동안은 자기 영역들을 굳건하게 해서 깊이 있게 함께 공부하고 상의하면서 충남도의 발전을 위해서 일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어찌됐든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서로 충분하게 인사가 되지는 않았겠지만 그래도 차후에 또 기회를 다시 갖도록 하고요.
  우리 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의 면면을 보니까 아주 탁월한 경륜과 덕망을 갖추신 훌륭한 위원님들입니다.
  그래서 더 많이 반갑고 더 일을 재미있게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처음으로
(14시36분)
○위원장 김  연    그러면 오늘 의사일정 제1항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선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충남도의회 기본조례 제38조에 의거 상임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1인을 두도록 되어 있고 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이 선임되면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출은 후보가 한 분일 경우에는 다른 위원님의 재청을 받아서 선임하도록 하고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하여 다수위원의 찬성을 받는 후보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도록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중에서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영위원    김기영 위원입니다.
  간담회에서도 말씀드렸고 해서, 김옥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  연    지금 김기영 위원님께서 김옥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재청하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른 위원님을 추천하실 분이 안 계시므로 김옥수 위원님을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김옥수 위원이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김옥수) 인사      처음으로
(14시38분)
○위원장 김  연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옥수 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옥수    방금 선임이 된 김옥수 위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존경하는 김연 위원장님과 동료위원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가 모범적으로 운영되도록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동료위원들 간 소통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역할을 많이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 힘을 실어주시고 적극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  연    김옥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옥수 위원님께 다시 한 번 축하를 드리며, 부위원장님께서는 저와 함께 본 위원회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문화복지위원회가 아주 원만하고 활기찬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책임과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이제 제11대 충청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2년간 서로 화합하고 또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서 도민에게 봉사하는 그리고 도민으로부터 칭찬받는 문화복지위원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제305회 충청남도의회 제1차 문화복지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0분 산회)

○출석위원(8인)

○출석전문위원

  •   전문위원   김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