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11대-제307회-제1차-행정자치위원회-2018.10.01 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307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8년10월1일(월)  15시30분
장  소  행정자치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도지사 제출)

(15시47분 개의)
○위원장 이공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7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서철모 기획조정실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은 비교적 짧은 일정이지만 위원회 업무 소관 기관과 공유재산 관리계획 대상지 등 현장방문 일정이 계획되어 있는 만큼 우리 위원회가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도지사 제출)      처음으로
(15시48분)
○위원장 이공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서철모 기획조정실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이공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바쁜 의사일정에도 불구하고 기획조정실 소관 업무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성원해 주시고 2019년도 출연계획안을 심사해 주시기 위해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획조정실 소관 2019년도 출연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록 1. 제안설명(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

  지금까지 기획조정실 소관 2019년도 출연계획안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출연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님들께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물음을 주시면 소상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원안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2.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

○위원장 이공휘    서철모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신현성 수석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신현성    수석전문위원 신현성입니다.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 3. 검토보고(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신현성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일문일답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기획조정실장님은 수석전문위원의 검토의견에 대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수석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에 대해서 답변하겠습니다.
  먼저 충남연구원 관련 2017년에 52억 5000원, 2018년에 60억 원, 2019년에 65억 6000만 원으로 매년 연구원 출연금액이 증가한 사유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하셨습니다.
  지난 3년간 연구원 출연금 총액 규모는 증가했으나 내용상으로 보면 감소한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2017년도 대비 2018년도 출연금 증액 7억 5000만 원 중에 기존 특별회계로 운영하던 2개 부설센터, 공공갈등연구팀과 사회적경제연구센터가 본원으로 통합돼서 6억 4000만 원이 금액 변동 없이 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 변경된 사항이 있었고요.
  인쇄비, 홍보비 등 경상경비는 오히려 3800만 원 절감했고 실제 증액된 부분은 총인건비 일부인 1억 4800만 원만 증액된 것입니다.
  이 총인건비 상승도 지방 출자·출연기관 예산편성 지침에 따라 행안부에서 3%를 권고했으나 1.9%만 반영한 사항입니다.
  2018년도 대비 2019년도 출연금 증액 5억 6000만 원 건은 그동안 외부수탁 용역으로 추진되던 11건, 즉 17억 7900만 원 정도의 연구용역을 연구원 연구과제화를 통해 9억 6000만 원을 증액 반영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익이라든지 그런 거를 다 빼고 9억 6000만 원 반영했고 실제 용역수행 시보다 8억 1900만 원 정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본과제를 폐지하고 전략과제를 축소하는 등 과제개편으로 2018년 출연금에서 4억 원을 절감해서 하다 보니 출연금은 실질적으로 56억 원이고, 외부수탁 용역을 추진하던 9억 6000만 원을 반영하다 보니 출연금이 눈에 보이기에는 한 5억 6000만 원 증액된 65억 6000만 원으로 보여지고 있는 겁니다.
  실질적으로는 출연금이 상당 부분 감해진 상황입니다.
  두 번째, 충남연구원의 2018년도 경영평가 결과 ‘기본과제 수행 부적정’ 지적에 대한 조치 사항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셨습니다.
  2018년도 경영평가 결과 경영평가단에서 기본과제 수행 예산지원 부적정을 지적했습니다.
  이 기본과제는 연구원들의 전문성과 기본능력 향상을 위해서 1인당 한 300만 원 정도 기본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런 부분들이 그동안 지적이 많이 됐습니다.
  연구원에 와서 바로 도정에 필요한 연구사업을 해야지 연구원의 어떤 기본역량 강화를 위해서 기본과제를 수행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해서 이것이 지적돼서 이번에 도비 출연금, 그동안에 해 왔던 기본과제 출연금 4억을 감액한 바 있습니다.
  다음 세 번째 충남연구원의 정책연구기능 강화를 위해 도 연구용역 11건의 연구과제화로 증액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11건의 연구용역 내용은 무엇인지 설명이 요구된다고 하셨습니다.
  연구원의 연구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해서 도정 밀착지원을 확대하고 중장기발전 구상 및 시책개발을 강화하기 위해서 총 11건의 연구원 연구과제를 추진했는데, 자료를 드리는 게 좋을 것 같은데 하여튼 말씀을 드리면 충청남도 종합계획 수립, 법정계획이고요.
  충청남도 정보화 기본계획, 법정계획으로 2억 원이 되겠습니다.
  충남 6차지역에너지 계획, 법정계획으로 1억 원.
  충청남도 토양보존계획, 법정계획 1억 8000.
  제2차 충청남도 산지관리지역 계획이 법정계획으로 1억 원.
  덕산도립공원…….
○위원장 이공휘    실장님!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위원장 이공휘    그거 자료로…….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자료를 드리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다음에 이어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출연금이 2018년도 대비 5000만 원 증액된 사유와 출연금 집행계획 중 광역시도별 정책연구과제 사업비가 1억 원인데 우리 도와 관련된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은 무엇인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2018년도 대비 5000만 원이 증액된 사유는 시도별 정책연구과제 연구사업비 단가인상과 인건비가 좀 올랐고 또 시도별로 현안이슈 대응방안 지원 사업비 증가 등 인상분을 반영한 바 있습니다.
  과제내역 이것도 자료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지방공기업평가원에 매년 도비를 출연하는 만큼 우리 도 차원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셨습니다.
  2018년도에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우리 도내 6개 공사, 즉 충남개발공사, 당진항만관광공사, 천안·보령·아산·부여 시설관리공단의 경영평가를 실시했고 상반기에 천안시 및 당진시가 컨설팅 대상기관으로 선정되어 여성관리자, 중장기 경영전략 및 CS경영전략 수립돼서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또한 지방공기업 채용박람회, 지방공기업 임직원 교육 등 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전문과정 등 다양한 교육훈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도의 출연금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다음 평생교육진흥원 운영 출연금이 2018년 30억 6500만 원 대비 2억 2000만 원이 감액된 사유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지난 306회 임시회에서 위원님들께서 통과시켜 줬듯이 평생교육진흥원의 전세보증금 출연금을 8억 2000만 원 세웠고, 그러고 하다 보니 충남시민대학과 장애인평생교육이 법으로 다시 시작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하는 데 필요한 인건비 3명분에 대한 것과 그다음에 사업비가 6억 원 정도 증액돼서 실질적으로는 2억 2000 감액됐지만, 전세보증금은 지나간 거니까 빼고 평생교육 기능강화를 위해서 6억 원을 실질적으로 증액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그만하시고요, 자료 준비해 오신 거 있으면 미리 배부를 해 주시든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자료 복사해서 나눠주세요.
  질문하시면서 들으시고…….
  지금 빨리 복사해서 나눠 주시고요,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위원    의사진행발언인데, 기조실장님께서 지금 준비해 오신 원고를 읽으신 거잖아요.
  즉석으로 답변하신 건 아니죠?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수석전문위원님 검토보고에 대해서 준비된 자료를 가지고…….
안장헌위원    준비를 해 오셨죠?
  그런데 이 자료들을 분명히 다 읽으실 게 아니라 제공을 하셨어야 되는데 오늘 출연계획안을 통과하실 의지가 있으신 건가.
  자료를 뭘 어떻게 하겠다는, 검토보고도 분명히 사전에 받으셨을 텐데 11개 과제가 어떤 건지 그리고 사유가 어떤 건지를 저희가 알아야 출연을 할지 말지 결정할 텐데 그 내역을 안 주시고 그냥 이렇게 구두로 말씀하시고 그건 나중에 서면으로 주면 오늘 출연계획안을 통과하지 말라는 얘기랑 똑같거든요.
  참 황당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공휘    안장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신위원    자료요구도 좀 하겠습니다.
  재단법인 충남연구원과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공기업평가원,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충남인재육성재단의 재무상태표하고 포괄손익계산서를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재단법인 충남연구원과 지방행정연구원에서는 어떤 연구를 했는지 연구실적 3년 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자료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질문해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이공휘    예, 하시죠.
한영신위원    질문은 2018년 대비 예산은 6억 6700만 원이 증가했는데, 2017에 비해서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평생교육진흥원 말씀입니까?
한영신위원    아니요, 연구원.
  아까는 자료요구한 거고요, 지금은 질문입니다.
  전년 대비 그렇게 늘었는데 연말 연구 건수는 오히려 준 걸로 나와 있어요.
  그렇지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한영신위원    그래서 연구 건수가 도대체…….
○위원장 이공휘    실장님, 마이크 켜시고 답변하세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한영신위원    왜 줄어들었는지.
  오히려 예산이 증액됐으면 그만큼 연구를 더 하셨어야 되는데, 2017년도에는 310건이었는데 2018년도에는 254건이에요.
  거기에 대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2018년 대비 운영비가 6억 5000 증가됐어요.
  어떤 부분에서 늘어나는 건지 그 설명도…….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면 늘어난 부분이 우리가 전년도에 60억을 출연했는데 그중에 기본과제로 하던 것을 4억을 뺐습니다.
  그러면 56억이 남지 않습니까?
  그다음에 그동안 외부수탁과제로 했던 11건의, 거의 법정계획들인데 17억 7900만 원을 그걸 아주 순수하게 연구하는 데 필요한 비용만 계산해서 9억 6000만 원을 계상했어요, 사정을 해서.
  그러다 보니까 합치니까 5억 6000만 원이 증액된 65억 6000만 원이 된 겁니다.
한영신위원    이해가 좀 안 가긴 하네요.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그렇지 않으면 외부수탁과제를 했다면 17억 7900만 원이 얹어져야 되죠, 56억에다가.
  얹어지면…….
한영신위원    그 내용은 자료로 좀 주세요,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알겠습니다.
한영신위원    그리고 7페이지에 보면…….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검토보고요?  
한영신위원    아니, 검토 부분 말고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설명서요?
한영신위원    예, 출연계획안 보시면 연구사업비, 경영관리비, 사업비에 대한 산출근거가 나오는데 보면 인건비가 한 56% 그리고 경영관리비가 한 70%고 연구사업비는 34.66% 정도거든요.
  사실은 연구사업비가 그래도 50% 정도는 되어야 되지 않을까.
  연구사업비가 제일 조금이고 나머지 게 되게 많아요.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 건지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매번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는 부분들이 사실 충남연구원의 경우 인건비 비중이 높다, 또 평균인건비도 높다는 지적을 계속 해 오셨고 저희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개선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충남연구원의 연구원들이 어떻게 보면 안정적인 상황 속에서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연구사업비가 꼭 50%가 된다고 하는 것이 인문사회계열 연구원의 합리적인 기준이 딱 정해지지는 않았고요, 도민들이나 도 공무원들로부터 또 도의회로부터 충남연구원의 정책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가 하는 고객만족도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는 어느 정도 도와 시군의 중장기발전 계획에 대해서 부흥하는 바가 있고, 다만 연구사업비 비중보다 인건비 비중이 큰 부분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영신위원    인건비도 그렇지만 관리비가 또 굉장히 많아요.
  관리비가 70%…….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경영관리비가 한 4억 6000 정도 돼 있는데요.
한영신위원    그래서 관리비가 왜 이렇게 많이 드는 건지 그게 궁금합니다.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그리고 아까 연구사업 추진과 관련해서 2016년, ’17년, 2018년 8월 현재까지 해서 2017년도에는 310억의 연구과제가 수행됐고…….
한영신위원    310건.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310건.
  그다음에 2018년도에 8월까지 254건이 진행됐는데, 예산이 늘어났는데 연구과제는 줄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건 8월 기준이라 그렇습니다.
  주로 수탁과제나 현안과제들이 하반기에 많이 나오거든요.
한영신위원    그러면 이게 처음에 몇 건을 1년에 해야 된다는 건수가 있나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건수가 중요한 거는 아니고요.
한영신위원    물론 그렇지만.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기본적으로 도에 발생하는 현안과제에 얼마큼 능동적으로 대처를 하느냐 하는 거하고 그다음에 외부로부터, 아니면 도청으로부터 수탁을 해서 거기에 대한 만족도 높은 과제물을 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영신위원    기조실장님께서는 연구원들의 연구실적에 대해서 만족을 하고 계시는 건가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주어진 여건하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을 하고요, 다만 높아진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서 연구원도 더 노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영신위원    아까 안장헌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셔서 안 하려고 했는데요, 이거 자료가 나가면, 우리 검토보고서가 나가지 않습니까?
  그러면 거기에서 우리들이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그런 자료들을 미리 준비해 주셔야…….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앞으로는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영신위원    우리가 그걸 보고 심의를 하는데 너무 자료가 굉장히, 항상 보면 허술해요.
  허술해서 저희들이 잘 살펴보고 싶어도 살펴볼 수 없는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자료를 다음에 주실 때는 우리가 잘 볼 수 있고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자세한 자료 보고를 해 주시면, 제공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영신위원    한 가지만 더 물어볼게요.
  물어볼 건 많은데 제가 다 하면 다른 분들이 못 하실 것 같아서…….
  3페이지에 보면 출연금 8억 8000은 서울충남학사 건립을 위한 시군 장학기금 분담금이라고 했잖아요.
  그런데 보면 아산이 550만 원, 논산이 330만 원이나 됐어요.
  이게 향후 기금으로 전환이 된다고 했는데 그러면 타 시군은 이거 출연 안 하나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다 냈습니다.
  도하고 시군에서 분담액은 다 냈고 지금 아산하고 논산만 빠져서 여기 실무적으로는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해서 낸다고 해서 이번에 기금안대로 전입될 액으로 해서 저희가 미리 사전동의를 받는 겁니다.
한영신위원    그러면 다른 시군은 다 낸 거예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다 냈습니다.
한영신위원    천안시같이 큰 곳에서 왜 빠졌을까 그게 의문이 나고…….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아산이 빠졌습니다.
  아산하고 논산.
한영신위원    이런 것도 나중에는 자료를 주실 때 현황도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야 저희들이 이해를 쉽게 하고 이해를 쉽게 하면 질문이 없잖아요.
  이상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한영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장헌위원    제출한 출연계획안의 9페이지에 보면 충남연구원의 출연기관 현황이 나와 있는데요, 지금 주요경력 사항이 현재 그 경력이 아니어도 이분은 비상임이사로 존재할 수 있는 거죠?
  예를 들면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표, 충남3농혁신정책특별보좌관 이 두 분은 현직이 맞나 궁금한데 이분들이 이 현직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비상임이사직은 직위와 상관없이 계속될 수 있는 건가요?○기획조정실장 서철모  특별히 임기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서 본인이 나간다고 하면 교체가 되는데 본인이 명확하게 의사표현을 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임기는 지켜 주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 같습니다.
안장헌위원    그거는 그렇다고 하면, 그런데 22페이지, 23페이지에 있는 충남인재육성재단의 비상임이사의 경우에는 아까 분명히 충남연구원은 딱 모든 이사들이 기간을 맞춰서 존중되는데 비해서 인재육성재단은 어떻게 된 일인지 다 달라요.
  한 세 가지 정도 …(청취불능)… 계속 기간이 다른데 그러면 두 재단을 운영하는 기준이 다 다른 건가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이게 비상임이사에 대한 규정이 조금 기관별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안장헌위원    정관의 차이인가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안장헌위원    아니면 성원의 문제일 수도 있고 한데, 특히 인재육성재단의 비상임이사들은, 다른 모든 재단에 대해서는 직책을, 주요경력을 다 기재했는데 인재육성재단의 주요경력은 표시하는 이유를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2018년 3월 9일, 도의 집행부가 없을 때 임명받은 비상임이사, ㅇㅇ이엔씨 대표이사 그리고 ㅇㅇ시스템 대표이사, ㅇㅇ건설 대표이사, 세 분이 동시에 그리고 대학교수님까지 한 분 되어 있는데 이런 내용들이 어떻게 한 시기에 기업가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졌는지 출연기관 현황을 보니 납득이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어요.
  이거는 사실 출연과는 상관없지만 제출한 서류를 보니 매우 납득이 안 가는 부분이어서, 물론 총수익과 당기순이익도 지금 건설 중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나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는 향후 행정자치위원회에 보고를 좀 해 주셔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내용적으로 보면 평생교육진흥원과 인재육성재단이 현원은 큰 차이가 없는데 인건비 차이가 다소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두 기관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일의 성격은 그렇게 차이가 없는데 현원 15명의 인건비로 한 곳은 10억이고 한 곳은 17명에 10억이 채 안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도에서 운영하는 출연기관들이 다른 기준의 인건비를 지급받고 있다는 기준에 대해서는 향후에 예산심의 때 두 기관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상황을 저희가 좀 깊이 있게 보고 예산안은 현실적으로 제출이 되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의하시나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예, 이번 출연계획안은 전반적인 측면에서 검토를 해주시는 거고 구체적인 예산 내용은 본예산 편성 시에 사정(査定)을 해 주실 건데요, 인재육성재단은 아시다시피 학생들의 식사도 제공하고 기숙사 운영하는 측면에서 보면 거기가 인건비가 높게 되어 있습니다.
안장헌위원    그래서 저도 구체적인 것을 지적하는 것은 아니고 향후에 예산 책정 시기에 우리 출연기관에서 일하는 분들의 특성에 맞게, 하지만 치우침 없이 책정을 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알겠습니다.
안장헌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공휘    안장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없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실장님!
  오늘 회의준비하고 자료준비를 조금은 개선하셔야 될 것 같아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앞으로 수석전문위원님 검토보고 사항에 대해서는 미리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그리고 지금 위원님들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주셔야지 출연계획안은 통과된다손 치더라도 예산에서 삭감되지 않아야 될 부분들 삭감되지 않고 잘 심사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기획조정실장 서철모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공휘    보충질의나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서철모 기획조정실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을 통하여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토론과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충남도지사가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기획조정실 출연계획안은 충청남도지사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서철모 기획조정실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해 주시고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검토하여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2분 산회)

○출석위원(6인)

○출석전문위원

  •     수석전문위원  신현성

○출석공무원

  • 〈기획조정실〉
  •     실장            서철모
  •     기획관          김석필
  •     예산담당관      이존관
  •     혁신담당관      이용붕
  •     교육법무담당관  구자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