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10대-제303회-제4차-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2018.04.03 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303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회의록

  • 제4호
  • 충청남도의회사무처

일  시  2018년4월3일(화)  11시
장  소  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1시49분 개의)
○위원장 이종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지역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적극 참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 종료를 앞두고 그동안 각종 회의나 현장방문, 간담회 등의 특위 활동과정 중에 위원님들께서 제기한 문제점과 정책 대안 제시, 그리고 건의 약속사항 등에 대하여 지난  2년간의 활동을 정리한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자 회의를 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내포문화권 개발 및 내포신도시 조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행부를 견제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한 말씀을 전합니다.
  비록 특위 활동이 종료되더라도 기존의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의안 상정에 앞서 그동안 내포문화권특별위원회 활동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 한 분 한 분의 소회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인철 부위원장님,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철위원    오인철 위원입니다.
  특별히 드릴 말씀 없고요, 내포특위 활동 면에서 제가 적극적으로 참석을 못해서 아쉬웠던 점이 좀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포발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10대에서 끝나지 않고 11대에서도 내포특위 만큼은 지속적으로 유지해서 충남의 대표도시인 내포신도시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더 찾았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감사합니다.
  다음에 이기철 위원님 한 말씀 해주시지요.
이기철위원    특위 위원으로서 가끔 빠져가지고 송구스러운데, 특위 활동을 죽 하다 보니까 아쉬운 점이 너무 많습니다.
  지금 내포특위 사업이 상당히 지지부진해가지고 금년도에 내포지구 특별사업 예산을 보면 몇 푼 안 됩니다.
  말만 내포특위지 실제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가지고 그냥 시간만 죽 끌어왔는데 앞으로는 좀 더 예산이 뒷받침 돼서 우리가 원하는 내포문화권 종합개발사업이 완료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감사합니다.
  다음에 유병국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병국위원    천안 출신 유병국 위원입니다.
  우선 내포문화특위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 주신 이종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내포문화특위 활동을 하면서 신도시에 관련된 여러 가지, 경북도 신청사라든지 또는 부산광역시 폐기물 연료화 및 발전소, 원주 혁신도시, 단양군의 관광개발 사례라든지 또 내포 보부상촌, 충남도서관 등 현장을 다니면서 신도시 개발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다른 지역 신도시 개발에 대해서 직접 현장에서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참 유익했던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내포신도시 발전의 문제는 그냥 담론으로 끝날 게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마련되고 집행을 해야 되는데, 도 집행부가 너무 그냥 담론으로만 끝나는 게 아쉬운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이에 수반되는 예산도 마련해야 되고 또 거기에 따른 정책도 마련돼야 되는데 그냥 공허하게 “내포신도시 활성화해야 된다!” 이런 이야기만 하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고민을 덜했던 것 같고요, 또 그에 따른 예산이 수반돼야 되는데 도 예산도 특별히 이쪽에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게 아쉽습니다.
  그래서 이제 10대 의회가 임기 막바지에 왔습니다마는 11대 의회가 다시 되면 이번 내포특위에서 미진하고 아쉬웠던 점들을 다시 보강해서 명실상부한 내포신도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런 대안을 마련하는 의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유병국 위원님,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은 강용일 위원님 한 말씀해 주시지요.
강용일위원    그동안 수고 많으셨고요, 내포신도시가 조기 정착이 돼서 제대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의회에서 추진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감사합니다.
  위원님들께서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을 열심히 해 주셨는데 그렇게 열심히 해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도의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예산이 너무 적게 편성되고 해서 그 사업이 상당히 지지부진했습니다.
  위원님들이 말씀도 그렇게 해 주셨는데 앞으로 11대 의회에서도 이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가 지속적으로 운영이 되었으면 한다는 말씀을 주셨는데 본 위원장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또 내포신도시로 도청을 이전해서 신도시를 조성하는 부분이 친환경적이고 명품도시로, 계획 인구가 계획대로 찰 수 있도록 추진이 잘 돼야 되는데 위원님들이 그래도 많은 활동을 해 주셔서 많이 보완되고 진행은 되고 있지만 상당히 좀 부진하다 이런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11대 의회에서도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가 지속돼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1.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처음으로
(11시57분)
○위원장 이종화    하여튼 수고들 많으셨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활동결과보고서는 의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갈음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활동결과보고서는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로 대체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부록 1)

  우리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는 지난 2016년 10월 5일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성결의안이 가결되고 11월 28일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왔습니다.
  특히 내포문화권 종합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내포문화권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하였으며 집행부와 함께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경북도의회를 방문하고 신도시 정주여건 조성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토록 하였으며, 우수사례도 벤치마킹하였습니다.
  또한 조례개정을 통한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쾌적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축사이전, 폐업 등 악취개선 사업에 재정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내포신도시 내의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저지를 위해 노력하는 등 내포신도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기여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 특위 위원님들의 활발한 활동과 그간의 노고에 대하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본 활동결과보고서는 그동안 회의와 간담회, 현장 활동, 도정질문 등 위원님들께서 활동하신 사항을 정리하여 작성한 내용으로 오늘 간담회에서 충분한 토론과 검토과정을 거쳐서 마련한 만큼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는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내포특위 활동결과보고서는 오는 6월 18일부터 시작되는 제304회 정례회 본회의에 보고할 계획입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동안 상임위 의정활동 등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활동에 참여해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특위 위원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3회 임시회 회기 중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1분 산회)

○출석위원(6인)

○출석전문위원

  •     수석전문위원안상만